로딩로딩중

대구 버스 401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al_of_Daegu_little.png 대구광역시 간선버스

101 (-1)

156

204

234

240

300

304

306

309

323 (-1)

349

356

401

403

405

410 (-1)

413

425

449

503

509

518

523

524

527

564

600

609

618

623

649

650

651

653

655

706

708

719

724

726

730

750

805

808

814

836

840

849 (-1)

909

937

939

980

†: 경산시 시내버스와 공동 배차를 하는 노선

파일:external/blogfiles.naver.net/401%B9%F8.png
광남자동차 소속 401번 1073호, 1030호.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최초로 도입된 2015년식 뉴 슈퍼 에어로시티 차량. 저작자광난다

1. 노선 정보2. 개요3. 역사4. 특징
4.1. 능성동예비군훈련장 맞춤노선4.2. 일평균 승차량
5. 연계 철도역

1. 노선 정보[편집]

대구광역시 간선버스 401번

기점

대구광역시 수성구 범물1동(범물1동주민센터)

종점

대구광역시 동구 진인동(갓바위)

종점행

첫차

05:30

기점행

첫차

05:30

막차

22:19

막차

22:15

평일배차

10분

주말배차

10분

운수사명

광남자동차, 신진자동차, 현대교통

인가대수

26대[1]

노선
(본선)

범물1동주민센터 - 수성못오거리 - 대구향교 - 반월당역 - 동대구역지하도 - 대구국제공항 - 이시아폴리스 - 진인동 - 갓바위

노선
(예비군훈련장)

범물1동주민센터 - 수성못오거리 - 대구향교 - 반월당역 - 동대구역지하도 - 대구국제공항 - 이시아폴리스 - 진인동 - 예비군훈련장[2] - 갓바위

중간 출발 정류소

갓바위 방향

칠성시장, 반월당역, 봉덕시장, 수성관광호텔

범물동 방향

반월당역, 칠성시장, 아양교역, 불로천주교회, 공산댐, 백안삼거리

중간 종료 정류소

갓바위 방향

백안삼거리, 공산댐, 아양교역, 강남약국

범물동 방향

수성관광호텔, 봉덕시장, 반월당역

2. 개요[편집]

3. 역사[편집]

파일:DGBUS 20.jpg
20번 시절의 모습(출처 : MBC 뉴스데스크)

이 노선의 최전신은 1998년 이전의 20번 노선으로, 본래는 갓바위가 아닌 파군재삼거리 서쪽의 지묘동으로 가는 노선이었다. 이 때 운행 업체는 광남자동차와 동광버스였다.

지묘동(파계교) ~ 범물1동이 본선이었으며, 당시에는 파계사, 덕곡동, 평광동행 가지 노선이 있었다. 특히 덕곡동은 칠곡군 동명면 기성리와 만나는 시경계라서, 사실상 기성리 코앞까지 들어갔다.

20번 시절에는 신무동행도 있었으나 1998년 5월 개편 때 생긴 11-2번에 넘어갔고, 다시 한 달 후에 11-2번[3]과 11-3번[4]을 통합해서 생긴 131번으로 넘어갔다. 덕곡동행과 평광동행 지선도 1998년 5월에 잠시 11-1번과 11-4번에게 넘겨 주었으나, 개편 한 달 후에 이 노선들은 폐선되고 401번이 다시 이 지역을 운행하게 되었다.

원래는 현재처럼 목련시장으로만 다녔으나 1998년 6월에 수성초등학교에서 분기하는 대구지방경찰청 경유 차량[5]이 생겨서 목련시장 방향과 1:1 비율로 분리 운행했다.(미래아트빌, 덕화중학교, 들안길삼거리, 두산오거리, 지산네거리 운행) 지묘동까지 가는 차량들이 목련시장을 경유하고, 기타 지선들이 대구지방경찰청을 경유하는 방식으로 운행했다. 지묘동까지 가는 차량은 왕산교에서 종착하고 잠시 대기하다가 파계교에서 우회전하여 지묘동 아파트 단지로 들어가서 시내로 나왔다. 그러나 파계사/덕곡동행 차량은 시내에서 파계사로 갈 때만 지묘동 아파트 단지로 들어갔고, 파계사에서 시내로 나올 때에는 지묘동 아파트 단지가 아닌 왕산교로 운행했다. 덕곡동은 구길로만 운행했다.

시내 구간도 현재와 달랐다. 봉덕시장에서 대구중학교로 직진하지 않고 유림한의원, 미8군후문, 건들바위네거리, 상아맨션, 명덕역을 경유했으며, 아양교에서 바로 지저동으로 좌회전하지 않고 K-2 공군기지 정문까지 가서 U턴한 후 다시 아양교로 내려와 공항시장(팔공아파트)으로 들어갔다.

가지노선이 많았던 관계로, 이 때는 총 인가대수 34대가 6분 간격으로 다니던 빗자루 노선이었다.

그러다가 범물1동주민센터 - 파계사/평광동/덕곡동을 운행하던 일반버스 401번과 갓바위종점 - 대덕맨션 구간을 운행하던 좌석버스 104번[6]2006년 2월 19일 개편을 통해 현재의 통합 401번이 됐다.

이 때 지묘동(파계로, 파계로6길), 파계사, 덕곡동 구간 가지노선을 101(-1)번에게 넘기고, 동화사 및 평광동행 노선은 팔공1번에게 넘겼다.

지산동 분리 구간을 목련시장으로 통합하고, 시내 구간에서 건들바위네거리, 명덕역, 미8군후문 경유를 대구중학교, 대봉도서관, 봉산동가구골목, 대구향교, 미8군정문 경유로 변경하고 K-2 공군기지 정문 U턴 구간을 동구2번에 넘겼다.

통합 401번은 갓바위로 운행하게 되어 자연히 백안삼거리로 풀 타임 운행하게 됐다. 다만 2006년 개편 초기에는 고작 20대만 운행했는데, 노선이 길어진 걸 감안하면 개편 전보다 인가대수가 거의 반토막난 셈이다. 거기에다 아래에 서술된 대로 갓바위 버프 때문에 승객은 미어 터지고.. 그래도 지금은 많이 증차된 편이다.

개편전 번호였던 대구 버스 104 리다이렉트는 이 문서로 온다.

2006년 개편 때 정리된 것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04 + 401 = 통합 401번 일반 간선버스 전환

401 파계사/지묘동/덕곡동(구길) = 101(-1)번에 이관
401 평광동, 131 갓바위행 = 팔공1번과 401번 가지노선 트레이드팔공1번이 평광동 운행
401 백안삼거리행 = 갓바위 연장으로 상시 운행(동화사 지원운행 폐지)
401 K-2 공군기지입구 U턴 운행구간 = 동구2번에 이관
401 덕화중학교/두산동주민센터/교통연수원(경찰청)행 = 2006년 개편으로 폐지
401 미8군후문, 건들바위, 명덕역 → 미8군정문(대구중학교), 대봉도서관, 봉산동 가구골목, 대구향교로 변경

2009년 1월 경산 유출입 노선이 감차될 때 광남자동차518번에 들어갔던 BS106 F/L 1대[7]가 401번으로 이동했다.

2015년 8월 이전에는 도로와 신호대 특성상 범물1동에서 갓바위로 갈 때 중앙로역(경상감영공원), 대구역을 경유했지만, 갓바위에서 범물1동으로 갈 때에는 2.28기념공원(종각네거리)을 경유했었다. 이유는 대구역에서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좌회전이 안 되기 때문이었다. 8월 1일 개편으로 신호 체계가 변경되면서 양방향 중앙로역, 대구역 경유로 통합되었다.

예비군훈련장 맞춤노선의 경우 훈련장 앞 U턴에서 팔공1번 능성동 종점까지 연장 운행하게 되었다. 이는 팔공1번의 지원운행 개념이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차량이 기존대로 훈련장 앞까지만 운행해 실효가 없었다. 원래는 반월당[8]까지 단축하고, 단축된 구간은 서구로 가는 다른 간선버스[9]를 신설해서 대체할 예정이었으나, 이 계획은 폐기되어 계속 범물동까지 운행한다. 참고 이렇게 바뀔 경우 가스충전이 대단히 힘들어질 뻔 했다.[10]

2018년에 예비군 훈련장 맞춤 노선이 조정되어 능성동 종점 P턴에서 훈련장 앞 U턴으로 환원되었다.

4. 특징[편집]

노선 속성은 간선 일반으로 수요가 너무나 많아 배차간격은 평일 최소 10분 ~ 12분, 휴일 9분 ~ 10분으로 운행된다. 그래도 혼잡하며 놀토 및 방학 시즌에도 감차되지 않고 저 배차간격을 유지하는 몇몇 노선 중에 하나다. 다른 노선들은 놀토나 방학 때 1~3대 정도로 감차한다. 일반적으로 주말에는 감차해서 배차간격이 길어지지만, 이 노선은 반대다.

이 노선은 석가탄신일이나 수능 시즌이 가까워지면 터져 나간다.

갓바위 버프로 인하여 배차간격이 9분인데도 입석객이 출현한다. 그래서 노선 개편만 하면 꾸준히 증차시키는 편이다. 갓바위 등산객이 많은 날은 갓바위종점에서 범물1동 방면으로 갈 때 갓바위 종점에서부터 얄짤없이 서서 가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 덕분에 애꿎은 봉무동, 불로동 주민들은 버스에 올라타 보지도 못하고 그 차를 보내야만 하는 경우가 심심하면 발생한다. 갓바위 주차장에는 수십명의(많을 때는 100명도 가뿐히 넘긴다.) 사람들이 줄을 서서 버스를 기다리는 광경도 볼 수 있다. 당연히 이러한 시즌에는 기점부터 만차 상태로 운행되면서 중간에 하교하는 공산중학교 학생 및 인근 거주자는 3~4대 승차를 거부당하는 일도 허사하다. 물론 중간에 아양네거리에서 많이 하차하면 그 때부터는 좌석에 여유가 좀 있는 편이다. 좌석버스의 도입이 시급합니다[11]

불로봉무동과 공산동에서 시내로 나갈 수 있는 시내버스 노선이 적기 때문에, 갓바위를 이용하는 승객이 많지 않은 평일 낮 시간대에도 시내 방향으로 이시아폴리스와 불로동을 지나면 얄짤없이 입석이 생긴다. 반대편 갓바위 방향으로도 아양교역을 지나면 당연히 입석이 생기고, 심하면 동대구역지하도에서부터 입석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평일 낮 시간대에 말이다.

이는 1호선 지하철과 겹치는데다[12], 1호선이 미처 커버하지 못한 대구국제공항이시아폴리스를 지나가기 때문으로 보인다. 1호선 문서를 보면 초기계획은 원래 대구국제공항과 봉무동을 거쳐 공산에서 종착하려 했던 이유가 바로 이 401번의 수요로 설명이 된다.[13]

불로봉무동에서 시내로 나가는 일반버스 노선 중 배차간격이 가장 짧은 노선이라서 안그래도 승객이 많은데, 이시아폴리스가 생기면서 이 버스를 타고 이시아폴리스로 가는 승객도 많아졌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2015년 버스 이용 순위에서도 계속 1위를 기록하고 있다.[14]

갓바위로 가는 다른 노선으로는 경산 803번, 주말, 공휴일마다 운행하는 팔공2번, 팔공3번이 있다.[15] 경산 803번경산시 와촌면 쪽 갓바위에서 올라오는 노선[16]이며 팔공2번팔공산 맞춤 노선이자 401번의 축소판[17]이고, 갓바위 버프 때문에 수요를 분산하고자 만든 노선이다. 그러나 성수기 때는 401번과 더불어 항상 만차다. 팔공3번은 팔공산순환도로를 타고 칠곡경대병원~동명교통차고지~동명네거리~기성리~덕곡동(시경계, 구길)~파계사~신무동입구~동화사~백안삼거리~진인갓바위삼거리~갓바위를 왕복 운행한다.

동대구역지하도로 가므로 자연히 101(-1)번, 팔공2번과 함께 동구청역 앞에 정차한다. 급행1번동구청역을 무정차 통과한다.

야간에 범물1동 방향으로 가는 막차는 광남자동차가, 갓바위/불로동 방향 막차는 신진/현대가 운행한다. 뭔가 반대로 적힌 거 같지만 넘어가자[18] 이는 623번이나 706번같이 막차를 차고지 위치에 맞추는 노선들과 딱 대조된다. 갓바위 종착 외에는 무조건 불로성당(불로동 에덴공항아파트 입구)에서 운행이 끝났지만, 지묘동(팔공보성타운)이나 봉무동(봉무청구새들마을) 주민들이 민원을 제기했는지 개편 후에는 백안삼거리 및 공산댐 종료 막차도 생겼다.

개편 초기에는 광남자동차에서 저상버스 1대를 투입한 바 있었으나, 이 노선의 엄청난 수요를 감당하지 못해 한 달도 되지 않아 북구2번으로 트레이드됐다.

대구광역시 간선버스 중 유일하게 저상버스가 투입되지 않고 있는데, 이 노선의 특성상 당연히 저상 투입이 안 된다. 수능 시즌만 보아도 이해되듯이 터져 나가는 노선인지라 현재 시판 중인 국산 저상버스는 급경사에 고수요까지 버틸만한 기술이 미비한 까닭에 이 노선에 투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의도적으로 저상화를 막기 위해서인지 신진자동차같은 경우 수성1번에 들어가던 신도색 현대 슈퍼 에어로시티 고상차량 1대를 401번으로 트레이드하기도 했다. 그리고 현대교통에서 2017년 10월에 에어 서스펜션 장착 현대 슈퍼 에어로시티 고상신차를 401번에 2대 투입한다. 2018년에는 현대교통에서 에어서스 고상형이 1대 더 투입됐다.

광남자동차에서는 이 노선에 꾸준히 신차를 투입해 준다. 그 결과 2015년 1월 31일 현재는 광남자동차 소속 차량은 모두 신도색 차량으로 교체된 듯. 회사 이름답게 차에서 광(光)이 난다

장기 정차는 갓바위에서 한다.

2017년부터 하차단말기가 2개 장착됐다.

동계기간 폭설이 내릴 때에는 팔공산 쪽의 경사로를 오를 수 없으므로 폭설 상태에 따라 이시아폴리스더샵, 공산댐, 백안삼거리에서 중간 종료한다.

수성로 남쪽 왕복 2차선 용학로를 완주하는 노선이다. 이 구간에 신호등은 거의 없어 신호대기로 인한 정체는 없지만, 수성못과 인근 음식점 및 카페, 아파트단지 등이 몰려 있어 교통량이 많은 데다가 골목길이나 아파트단지로 좌회전해서 들어가려는 차량이 맞은편에 오는 차들을 보내 주기 위해 길막하는 경우가 많아서 항상 헬게이트가 열린다. 특히 수성못으로 가는 차가 많은 휴일에는 이곳에서 배차간격이 깨지는 경우가 많으며, 개편 전 분리운행을 했던 시절에는 운수연수원(경찰청) 경유 후행 차량이 목련시장 경유 선행 차량을 분리구간에서 앞질러 가는 경우도 많았다.

4.1. 능성동예비군훈련장 맞춤노선[편집]

예비군훈련 기간 동안 입/퇴소 시간 한정으로 진인갓바위삼거리에서 능성동 예비군 훈련장으로 가는 버스[19]이기도 하다.

예비군 훈련장은 딱 입소시간/퇴소시간에 맞춰 운행하기 때문에 반드시 물어 보고 타야 한다. 물론 보조 행선판이 있으면 반갑다. 운행 방식은 입소 시간대에는 진인갓바위삼거리에서 직진하여 예비군 훈련장에 입소자들을 하차시키고 훈련장 정문에서 U턴하여 진인갓바위삼거리로 내려온 후 갓바위로 올라간다. 반대로 퇴소 시간대에는 갓바위에서 출발한 후 진인갓바위삼거리에서 예비군 훈련장으로 들어와 퇴소자들을 태우고 U턴하여 진인갓바위삼거리로 내려와서 시내로 나간다. 즉 아침 입소 시간대에는 갓바위 방향에만, 오후 퇴소 시간대에는 시내 방향으로만 진인갓바위삼거리에서 중간에 능성동으로 들어와서 다니므로 왕복운행이 절대로 아니다.

참고로 401번 능성동 방면 노선은 상술했듯이 예비군훈련 기간 동안 입퇴소 시간 한정으로 운행되며, 당연히 평일에만 운행하고 배차간격은 오전은 10분, 오후는 22분[20]이다.

예비군훈련 입소시 1호선 아양교역에서 이 노선으로 환승한다면 헬게이트를 각오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안그래도 아양교역에서 환승하는 대구국제공항 통근객 및 이용객과 팔공산 등산객 그리고 이시아폴리스 통근객들로 붐비는데, 여기에 예비군훈련장으로 입소하는 예비군까지 탑승하다보면 손잡이 잡을 틈 조차 없을만큼 헬게이트가 열린다.

능성동예비군훈련장으로 가는데 헬게이트를 조금이나마 피하면서 착석을 보장받고 싶다면 칠성시장역이나 동구청역에서 환승하자. 헬게이트는 아양교역에서 발생되기 때문이다.

그래도 헬게이트를 피하고 싶다면 팔공1번(신무동행, 동화사행), 급행1번을 타고 팔공산 공산터널을 넘어간 후 401번으로 환승하는 방법이 있다. 단 이렇게 이용하더라도 바로 앞에있는 401번 차량으로 환승하기 쉽지않으므로 불로지하차도에서 따돌리지 못했다면 다음 차 탈 생각하고 환승하자.

예비군훈련 퇴소시 아침 입소 시간에 하차했던 정류장을 이용하기를 바란다. 훈련소 정문 건너편 정류장을 경유하고 정문 앞에서 U턴 돌려 정문에 차를 세워주는 차량이 있는 반면 정차하지 않고 바로 시내방향으로 가는 차량이 있으니 주의하자. 참고로 이 구간에서는 인산마을까지는 안내방송이 나오지 않으니 유의해야한다.

특히 17시쯤 퇴소할 것 같다면 여유를 갖고 17:22 능성동발 팔공1번을 이용하는 게 낫지만 이것마저 놓친다면 통일관광이 운행하는 훈련소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게 낫다. 17:42에 갓바위를 출발하는 401번이 한번 더 능성동예비군훈련장을 경유하지만 막차라 놓친다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4.2. 일평균 승차량[편집]

401

연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승차량(명)

18,269

18,239

17,001

16,684

5. 연계 철도역[편집]

[1] 광남자동차가 15대, 현대교통이 6대, 신진자동차가 5대를 배차한다.[2] 아침(입소) 시간대에는 갓바위방면만, 오후(퇴소) 시간대에는 범물방면만 들어온다.[3] 동화사/신무동~칠성시장[4] 갓바위/능성동~칠성시장[5] 그런데 정작 행선판은 경찰청이 아닌, 운수연수원으로 표기되어 있었다. 대구지방경찰청 옆에 있는 교통연수원을 가리킨다.[6] 과거에는 104번은 갓바위~미리내멘션 구간을 운행하다가 범물동으로 401번과 잠시 연장하였다가 다시 대덕맨션으로 단축되었는데, 2006년 개편 때 통합되고 나서 대덕맨션 구간이 날아가고 범물동 구간이 다시 부활한 것이다. 사실 104번의 전신인 377(-1)번이 원래 미리내/대덕맨션까지 가는 노선이었는데, 1998년에 범물동으로 연장되어 운행했으나 단축으로 사실상 환원된 것. 하지만 2006년 개편 때 두 노선 통합되어 다시 범물동 구간 연장으로 환원되었다. 그러나 미리내/대덕맨션으로 더 이상 가지 않으니, 중앙로나 대구중학교에서 730번으로 환승해야 한다.[7] 광남자동차의 팬더 차량들은 현재 모두 유상감차당했다.[8] 기사에는 반월당까지 단축된다고 나와 있는데 기사에 나오는 지도형 노선도 모양으로 봐서는 980번이랑 같은 방식으로 회차할 계획이었던 듯 하다.[9] 기사를 보면 서구 구간이 240번이랑 동일하다.[10] 이렇게 되었다면 중앙로역에서 검단동 성보교통 차고지로 가거나, 갓바위에서 능성동-음양리 시경계를 거쳐 경산시 와촌면 용천리에 있는 하양CNG충전소까지 가야 했다.[11] 현대교통에 1대 있었다가 예비차로 격하되면서 지금은 전 차량이 현대 슈퍼 에어로시티 입석차량.[12] 아래의 연계철도역 항목 참조[13] 동구 의원들이 입김을 넣은데다가, 동대구역을 버릴 수는 없기에 현재의 노선으로 결정된 것.[14] 2위는 508번. 그러나 급행전환 [15] 팔공3번은 토요일에도 운행한다.[16] 자세한 건 해당 문서 참조. 경산 쪽은 뒷갓바위라고 한다. 401번 종점 쪽은 앞갓바위라고 부른다. 그런데 뒷갓바위가 올라가기 더 편하고 거리도 더 짧아서, 올라갈 때 뒷쪽으로 가고 내려갈 때 앞쪽으로 가는 코스를 많이 이용한다. 하지만 뒷갓바위로 내려간다면, 저녁에 이용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이유는 803번이 저녁 시간대에 하양/진량에서 끊어 버리기 때문이다. 803번의 전신노선인 311번도 저녁에는 하양터미널까지 가지 않고 하양초등학교 삼거리에서 칼같이 끊었다.[17] 동대구역지하도~갓바위 구간. 단, 2018년부터 진인갓바위삼거리와 백안삼거리를 오가는 중간에 도림사를 들어갔다가 나온다.[18] 광남자동차 차고지는 파군재삼거리에, 신진자동차 차고지는 범물1동에 있다. 같이 범물1동에 있다가 이사간 현대교통은 저 멀리 정반대편의 달성군 유가읍 유곡리공영차고지에 있다. 그래서 현대교통세한여객은 저 멀리 공산동 및 검단동에서 유가읍 유곡리까지 경상버스급으로 공차회송해야 한다.[19] 능성동 예비군 훈련장으로 가는 버스는 팔공1번 능성동행도 있다.(하지만 1일 7회뿐이다) 중구, 남구, 동구, 수성구, 서구 거주자가 예비군 훈련을 받으러 오면 이쪽으로 와야 하는데, 능성동 훈련장이 경사져 있긴 해도 그나마 시내버스로 내려서 걸어오기 더 편하다. 달서구와 북구는 능성동 훈련장 대신 학정동 50사단 내 훈련장에서 훈련을 받으며, 도남동 쪽에 치우친 곳에 훈련장이 있는지라 50사단 남문에서 무려 3km 떨어져 있는 관계로 차라리 전세버스를 타는 게 낫다. 어쨌든 그렇게 걷다 보면 도남동이 보인다. 그리고 학정청아람 건너편의 50사단 정문은 군인들만 출입이 가능한 곳(예비군들은 정말 어쩌다가 정문으로 들어올 일이 있다)이라 50사단 남문 말고는 출입구가 없다!!!![20] 원래는 갓바위 출발 능성동 경유 차량이 첫차는 17:20쯤에 출발, 막차는 18:20쯤에 출발했고 저 시간 사이에 갓바위를 출발하는 차량이 모두 능성동을 경유했으나, 언제부턴가 오후에 갓바위 출발 능성동 경유차량의 첫차 시간이 당겨지고(갓바위에서 15:48에 출발한다) 막차는 18:01 출발로 바뀌고 중간에 능성동을 경유하는 차량과 경유하지 않는 차량이 섞여서 다니는 걸로 변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