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최근 수정 시각:

이 문서는 개별 대한민국 내에 소재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초·중등교육법 제2조의 각종학교, 영재교육 진흥법 제2조의 학교, 평생교육법 제31조의 학교 형태의 평생교육기관 관련 내용을 다룹니다.

학교 관련 편집지침에 따라 모든 한국 소재 초중고교 및 그에 준하는 교육 기관 문서들은 비로그인 이용자의 편집 및 편집 요청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음에 해당되는 서술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에 위배되는 내용을 작성할 시 문서 훼손으로 간주되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현황과 역사를 불문하고 학교 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과 학교 수준을 비하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내의 교사 및 학생 등 비공인에 관한 서술

  • 템플릿:학교에 존재하지 않는 문단에 관한 서술

  • 기타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불필요한 서술

파일:5nwB8Rx.jpg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교화

철쭉

교목

느티나무

교가

교가

개교

1983년

유형

일반계 고등학교

성별

남자고등학교

운영형태

사립

소재지

서울특별시 강남구

사이트

홈페이지

1. 개요2. 학급 구성3. 학교 연혁4. 교훈 및 상징
4.1. 교훈4.2. 교가4.3. 교복
5. 출신 인물6.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
6.1. 버스6.2. 지하철
7. 이야깃거리

1. 개요[편집]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에 있는 사립 남자고등학교. 단국공업고등학교,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학교와 붙어있다.

1980년대 초 단국중학교과 단국공업고등학교를 현재의 부지로 이전할 때 단국중학교의 교명을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학교로 바꾸고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를 추가로 세웠다.

2. 학급 구성[편집]

2017년 기준 각 학년의 학급 구성은 다음과 같다.

학년

인문계

자연계

3

5(1~5)

9(6~14)

2

5(1~5)

9(6~14)

1

13(1~13)

3. 학교 연혁[편집]

  • 1983년 12월 26일에 각 학년 12학급(총 36학급)으로 학교 설립 인가.

  • 1984년 1월 17일에 초대교장 장봉식 취임.

  • 1984년 3월 5일에 제 1회 입학식(720명)을 거행.

  • 1984년 4월 3일에 대만의 명도 중학교와 자매결연.

  • 1984년 12월 23일에 보병 1사단과 자매결연.

  • 1985년 3월 21일에 각 학년 15학급으로 학급 증설을 인가.

  • 1985년 11월 2일에 학교 축제인 단웅제가 처음으로 개최.

  • 1986년 10월 7일에 체육관 건물을 준공.

  • 1987년 2월 13일에 제 1회 졸업생(708명)을 배출.

  • 1988년 3월 3일에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 산 54번지에서 대치동 1013번지로 지번을 변경.

  • 1993년 4월 2일에 중국의 남경사대 부속중학교와 자매결연.

  • 1996년 9월 16일에 일본의 전수대학 부속고등학교와 자매결연.

  • 1999년 7월 14일에 각 학년 12학급으로 학급 감축을 인가.

  • 2005년 8월 16일에 2대 교장 박용선 취임.

  • 2005년 11월 15일에 각 학년 15학급으로 학급 증설을 인가.

  • 2006년 9월 1일에 3대 교장 신윤하 취임.

  • 2006년 11월 10일에 신축교사(재능관) 945.7㎡를 준공.

  • 2007년 9월 1일에 4대 교장 유수열 취임.

  • 2011학년도 입학생부터 각 학년이 15학급에서 14학급으로 축소.

  • 2011년 9월 1일에 5대 교장 장준성 취임. (現)

  • 2012학년도 입학생부터 교복의 디자인이 변경.

  • 2014년 10월 30일에 총동창회가 결성.

4. 교훈 및 상징[편집]

4.1. 교훈[편집]

  1. 나를 알며 학생으로서, 한국인으로서, 세계인으로서의 나 (가치관 확립)

  2. 참에 살고 정의 존중, 충효심 앙양, 인류애 발휘 (진리추구)

  3. 공부하며 일하자 학업충실, 일인일기 습득, 실천봉공(보은 보국)

4.2. 교가[편집]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고등학교, 단국공업고등학교, 단국대학교 이 네 개의 학교 교가가 모두 같다.

영기찬 백두산의 정기를 받고 한양성 배움터에 모여든 학도 젊은피 끓는 가슴 부둥켜 안고
찬연한 앞을 향해 뛰어 나간다 받들라 혜당여사 높은 그 뜻을 빛내라 단국학원 우리의 모교
받들라 범정선생 굳센 그 뜻을 빛내라 단국학원 우리의 모교

4.3. 교복[편집]

원래 무난한 디자인의 교복이었으나 2012년 3월부터 생활교복 열풍에 편승해 디자인이 변경되었다. # 녹색, 적색, 남색 학년별로 3색인데, 재학생들은 시금치, 고구마등으로 부르며 불만족해 한다는듯. 2018년 기준 1학년이 녹색, 2학년이 적색, 3학년이 남색이다.

5. 출신 인물[편집]

가나다순으로 정렬해주시기 바랍니다.

나무위키에 등재될 정도의 저명성 있는 인물만 기록 가능합니다.

6.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편집]

6.1. 버스[편집]

정류소 명칭

노선 번호

단대부고.대치아이파크아파트(23-221/91-059)
도곡렉슬아파트정문 (23-332/91-060)

242, 472, 2415, 3426, 4432, 6411, 9414

한티역.서울지방고용노동청강남지청 (23-222, 23-265)

333, 340, 420, 461, 2415, 4412

6.2. 지하철[편집]

7. 이야깃거리[편집]

  • 학교가 자리잡고 있는 언덕의 옛 명칭인 한티[1]를 한자로 대치라 표기한 데서 대치동이라는 명칭이 비롯되었으며, 한티역의 명칭도 여기서 유래하였다. 매우 가파르다는 것이 이 학교의 특징 중 하나다.

  • 후문은 명목상으로는 단국공고 입구다. 평소 아무런 제지가 없어 그렇다는 사실도 잊기 쉬운데 1, 2년에 한번씩 가뭄에 콩나듯 통행 금지령을 내린다.

  • EBSi에서 국어영역 화법과 작문 문법을 강의하는 장재혁 강사가 3학년 담임으로 재직중이다.

  • 한국의 고등학교 교가 중 가장 길다고 잘못 서술되어 있었다. 자세한 것은 교가항목 참조.

  • 이영주가 이 학교의 농구 코치로 부임해서 괜찮은 성과를 내다가 막 창단한 용인대학교 농구부 감독이 되었다. 팀이 한 달 만에 해체하면서 백수 신세가 되었지만.

  • 2016년에 장학퀴즈에 출연하였다.

  • 인터넷 소설작가 귀여니 원작의 늑대의 유혹 영화의 배경으로 촬영하기도 하였다.

  • 단대부중, 단국공고, 단대부고 순으로 역사가 길다. 2017년 입학생 기준 단대부중은 71기, 단국공고는 68기인데 반하여 단대부고는 겨우 34기다.

  • 학교 축제로 단웅제가 굉장히 유명했었다. 유명 연예인들까지 초청 공연으로 불렀을 정도이니. 그러나 2012년도부터 연예인 초청을 하지 않고 동아리 행사와 자체 공연 위주로 학교 축제를 진행하는데, 이 방식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리는 듯.. 이제는 자축으로 변경된다고 한다.

  • 2014년부터 학교에서 강아지를 키우게 되었는데 종은 골든 리트리버로, 학교내에서 대박이로 불리고 있다.[2] 현재는 암컷 한 마리가 더 들어온 상태. 그러나 도중에 학부모를 물어 학교 뒷 산등성이이로 격리되었다. 강아지뿐만 아니라 생태학습장에 있는 토끼, 고양이, 여러가지 새[3], 식물들 등을 키우고 있다. 또한 꼬리 잘린 도둑고양이 한 마리가 상주하는데, 거의 강아지 급으로 사람을 잘 따라서 학생들과 친하다. 2016년 지금 대박이의 원래 집은 완벽하게 철거된 상태.[4]

  • 2015년판 학교 교지 및 신문 대학진학정보제공란에 실린 서울대학교 로고가 하필 일베저장소에서 편집한 버전 이었다. 다만 교지편집부의 누군가가 일부러 넣은 게 아니라, 제작을 맡은 업체에서 대충 인터넷 뒤져서 제대로 확인도 안 하고 넣은 탓이라고 한다.

  • 세월호 사건 등 여러 가지가 겹치면서 32기 졸업생들은 3년 동안 수학여행이나 수련회를 한 번도 가지 못 했다.

  • 메가스터디의 광고에 나온 학교가 바로 단대부고다.

* 2016년 영국 BBC에서 촬영왔었다.

[1] 큰 언덕이란 뜻이다[2] 이름 정할 때 투표를 진행했었는데, 후보로 올라온 이름들이 가관이다. 블라디미르, 하루미(아이스크림 이름) 등등. 하루미가 압도적 1위였으나, 막상 정해진 이름은 수능 대박나라는 뜻의 대박이로 결정되었다.[3] 공작도. 2014년 상반기에는 악어도 키웠었다.[4] 자매부대로 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