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나이트(영화)

최근 수정 시각:

연도별 월드와이드 박스오피스 1위

2007년
캐리비안의 해적: 세상의 끝에서
$963.4

2008년
다크 나이트
$1,003.0

2009년
아바타
$2,777.2

역대 전 세계 10억 달러 영화

2006
캐리비안의 해적: 망자의 함
(1,066,179,725달러)

2008
다크 나이트
(1,004,558,444달러)

2009
아바타
(2,787,965,087달러)

파일:attachment/다크 나이트(영화)/The-Dark-Knight-poster.jpg

파일:external/upload2.inven.co.kr/m12393500061.jpg

파일:external/d77efcc7ae297a356d446fd55fb94bb48742b7b915db7d64f998e8274dc667f6.jpg

미국판 포스터

한국판 포스터

재개봉 포스터

파일:external/static2.hypable.com/dark-knight-rises-trilogy-feature.png
크리스토퍼 놀란 다크 나이트 트릴로지
THE DARK KNIGHT TRILOGY

배트맨 비긴즈
Batman Begins, 2005

다크 나이트
The Dark Knight, 2008

다크 나이트 라이즈
The Dark Knight Rises, 2012

무법천지에 온 것을 환영한다.
(Welcome to a world without rules.)

영웅으로 죽거나, 악당이 된 자기 자신을 마주할 만큼 살거나.
(You either die a hero, or you live long enough to see yourself become the villain.)

1. 개요2. 예고편3. 등장인물4. 시놉시스5. 줄거리6. 내용의 특징
6.1. 주제와 사실성6.2. 대립구도6.3. 주제 외 부분
7. 평가
7.1. 전문 평론가, 유명 리뷰어 평
8. 흥행
8.1. 다른 감독들
9. 놀란이 참고한 작품들10. 영상매체11. 미디어믹스
11.1. 게임11.2. 소설판
12. 배트맨 코믹스와의 공통점13. 여담

1. 개요[편집]

배트맨의 별칭과 만화 《다크 나이트 리턴즈》에서 제목을 따온,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다크 나이트 트릴로지 두 번째 작품. 제목에 '배트맨'이 들어가지 않는 최초의 배트맨 영화이다. 레전더리 픽처스 제작, 워너 브라더스 배급. 원안은 데이비드 S. 고이어/크리스토퍼 놀란, 각본은 크리스토퍼 놀란/조너선 놀란.

미국에선 2008년 7월 18일에 개봉했으나 한국에선 배급사인 워너 브라더스 코리아가 개봉을 연기하는 바람에 8월 7일 개봉했다. 전작인 《배트맨 비긴즈》의 좋은 평가와 팀 버튼의 1989년 배트맨 영화에서 대배우인 잭 니콜슨이 보여줬던 조커 캐릭터의 재발굴, 조커 역인 히스 레저의 사망 등, 여러가지로 개봉 이전부터 굉장히 화제가 된 영화. 개봉 이후에도 작품성과 흥행성 양쪽에서 인정받으며, 놀란 감독 필모그래피 사상 최고의 대박을 터뜨렸다. 총 제작비 1억 8500만 달러로 《스파이더맨 3》의 기록을 깨고 역대 최고의 오프닝 수입을 올렸으며, 북미 최종 수입 5억 3485만 달러는 아바타 개봉 전까지 타이타닉에 이어 2위를 차지하는 대기록. 결국 전 세계 누적수입 10억 455만 달러를 돌파한 엄청난 흥행작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이 역시 아바타 개봉 전까지 타이타닉, 반지의 제왕: 왕의 귀환에 이은 전 세계 박스오피스 3위라는 기록이다.

단순한 흥행 성적을 떠나 작품 자체의 완성도 역시 뛰어났기에 무수한 상찬이 쏟아졌으며, 단적으로 2010년대 이후 어마어마한 주가를 올리고 있는 마블 스튜디오의 수장 케빈 파이기도 《다크 나이트》를 두고 히어로 영화계 역사상 최대의 사건이라고 평가했을 정도다. 물론 무수한 리뷰글이 있지만 당연히 직접 보는 것보다 못하다. 전작인 《배트맨 비긴즈》를 본 뒤에 관람하면 좀 더 많은 것을 즐길 수 있다. 개봉할 때는 물론 그 이후로도 역대 최고의 슈퍼 히어로 영화를 논할 때 항상 언급되는 영화이다.

2. 예고편[편집]

티저 영상[1]

메인 티저

1차 트레일러

인터네셔널판 예고편

3. 등장인물[편집]

  • 브루스 웨인 = 배트맨

  • 조커

  • 하비 덴트

  • 제임스 고든

  • 레이첼 도스

  • 알프레드 페니워스

  • 루시우스 폭스

  • 라우

  • 살 마로니

  • 콜먼 리스: 변호사. 웨인 사의 기업 구조 및 회계 상태를 점검하다가[2] 도중에 응용과학부서에서 사용처가 설명되지 않는 거액의 예산이 사용된 것을 이상하게 생각해서 조사하다 텀블러의 설계도를 응용과학부서에서 습득해 웨인 사와 배트맨과의 모종의 관계를 알아낸다. 이걸 가지고 폭스를 협박하려 했지만 폭스가 그 연관관계가 회장님이 배트맨이라는 점을 비유적으로 알려주어 협박 안통한다고 통보하고 예상을 뛰어넘는 진실에 충격을 받아서 협박을 포기한다. 결국 언론에서 자신이 배트맨의 정체를 알고 있다고 밝히고, 이를 이용한 조커 때문에 살해 위협을 받게 되었다. 악인은 아니지만 기회주의적 행동 때문에 위험에 빠지는 인물. 브루스 웨인이 람보르기니를 날려먹으면서까지 그를 구해야 했다.

4. 시놉시스[편집]

배트맨 비긴즈》로부터 약 1년후, 재력으로 슈퍼 히어로 노릇을 하던 브루스 웨인이자 배트맨(크리스찬 베일 분)은 계속되는 범죄행각과 더불어 배트맨을 따라하는 배트맨 민병대까지 튀어나오는 바람에 고담시가 더욱 혼란스러워지자, 이에 신물을 느끼고 배트맨을 은퇴하려 한다. 이때 정의로운 검사 하비 덴트(에런 엑하트 분)가 출현해 고담 시 대부분의 범죄자들을 배트맨과 제임스 고든 경감과 협력해 잡아넣는 파격적인 행동을 보이자, 그에게 희망을 느낀 배트맨은 덴트에게 고담 시의 수호자 노릇을 맡기고 평범한(?) 억만장자 생활로 돌아가려 한다. 그러나 최악의 악당 조커(히스 레저 분)의 출현으로 고담 시는 또다시 혼란에 빠지는데...

5. 줄거리[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영화는 대낮에 가면을 쓴 조커의 부하 강도들이 은행[3]을 습격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은행을 터는 도중, 강도들은 '자신들이 받는 몫의 양이 늘어난다.'라는 조커의 명령에 따라 차례차례 서로를 죽여 나간다. 돌아가는 상황을 가만히 지켜보던 은행장이 펌프액션 샷건을 쏘며 한 강도를 죽여버리며 강도들에게 저항하나, 한 강도에게 총을 맞고 쓰러진다. 그 강도는 강도들끼리 서로서로를 죽이느라 정신 없는 상황에서 조용히 본인 할 일을 하며 야금야금 돈을 챙기던 강도였으며, 모든 강도들이 다 죽고, 최후의 생존자가 되어 이만 은행을 떠나려다가 은행장의 비웃음과 도발에, 뒤돌아 그에게 다가가 그의 입에 연막탁을 물리고, 강력한 한 마디[4]를 읊으며 가면을 벗어, 자신이 바로 이 작전의 계획자인 조커임을 드러낸다. 이후 정체를 드러낸 조커는 연막탄의 안전핀에 줄을 달고, 쓸어모은 모든 돈을 챙겨 자신의 희생자똘마니가 타고 온 스쿨버스에[5] 타서 유유히 탈주한다. 이후 버스가 출발함에 따라 은행장의 입에 물린 연막탄의 안전핀이 뽑힘으로서, 은행장의 입 안에서 연막이 피어오르는 장면이 연출되며 다음 장면으로 넘어간다.

그날 밤, 어느 건물의 주차장에서 스케어크로우와 마피아 체첸 간의 마약거래가 진행되는데, 이때 가짜 배트맨들인 배트맨 민병대가 총을 쏘며 이들의 거래를 방해하며 싸우는 일이 벌어진다. 싸움이 시작되고 갱들의 도사견들로 인해 가짜 배트맨들이 고전하는 찰나, 진짜 배트맨이 나타나 이들을 구해주고, 스케어크로우를 체포하는 데 성공한다. 그러나 배트맨은 싸움 도중 갱들의 도사견들에게 물려 다치고, 이로 인해 루시우스 폭스와 함께 좀 더 가볍고 목도 쉽게 돌릴 수 있는 새로운 슈트를 디자인하게 되었으며, 배트맨 민병대 때문에 자신이 사람들에게 우리는 악으로부터 대항할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주려던 의도가 자신의 행위는 악에 대한 폭력이라는 가치관으로 변절되어 자신의 방식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된다. 그리하여 배트맨은 자신의 옛 소꿉친구 이면서도 자신이 연모하던 레이첼의 연인이 된, 썩어빠진 고담에 나타난 젊고 정의로운 신임 검사 하비 덴트를 눈여겨 보게 된다. 하비는 법의 테두리 밖에서 불투명하고 정당성이 모호한 선으로 악을 징벌하는 배트맨과 달리, 법의 테두리 안에서 정당한 선으로 악을 징벌한다는 점에서 '백기사(White Knight)'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시민들에게 지지를 받게 된다. 그리고 하비는 고든을 통해 배트맨에게서도 협조를 받아 고담의 부패를 척결한다.

그리고 웨인 그룹은 라우라는 금융업자가 만든 회사와 계약을 맺는데, 사실 라우는 마피아들의 유일한 돈세탁업자였고 이를 아는 배트맨은 라우의 거래목록을 보기 위해 임시로 계약을 맺었던 것. 배트맨은 돈세탁을 해주는 은행의 정보를 라우의 거래목록을 통해 알아낸 후 제임스 고든에게 알려주고, 고든은 돈을 세탁해주는 은행을 급습하지만 라우는 이미 돈을 홍콩으로 빼돌리고 자신도 홍콩에 간 상태였다. 이러던 와중 라우는 이 사실을 회의 중이던 마피아들에게 알려 주는데, 회의 도중 음산한 웃음소리를 내며 유유히 조커가 등장한다. 자신을 경계하는 마피아들에게 조커는 마술을 보여주겠다며 연필심을 책상에 박아놓고는, 자길 습격하러 다가오는 말단 조직원의 뒤통수를 휘어잡고, 순식간에 눈알을 연필에 냅다 찍어버린다. [6] 조커는 지금 니들이 처리해야 할 사람은 하비 덴트가 아니라 배트맨이라며, 배트맨을 죽이자는 제안을 한다. 이후, 조커에게 돈을 털린 마피아들 중 하나인 겜볼이 조커의 도발에 빡쳐 그를 잡으려고 일어서자, 조커는 품 안에 숨겨 둔 수류탄을 내보여서 마피아들이 함부로 행동하지 못하게 막은 후, 언제라도 내키면 의뢰하라며 자신의 명함이랍시고 카드놀이의 조커 카드를 남기고 퇴장한다. 며칠 후, 조커는 시신으로 위장해 겜볼 앞으로 배달되고, 겜볼이 정신을 팔고 있던 차에, 갑자기 벌떡 일어나서 겜볼의 뒤통수를 잡고 그의 입에 나이프를 쑤셔넣는다. 누가 물어보지도 않은 자신의 흉터에 관한 이야기를 주저리주저리 설명한 조커는, 그 유명한 "Why so serious?"를 읊어주며 나이프로 순식간에 겜볼을 살해한다. 그리고는 근처에 널려있던 당구채 하나를 반으로 부러뜨려, 한쪽을 겜볼의 수하들 앞에 던져놓은 조커는 지금 우리 팀에 자리가 하나밖에 없으니, 니들 중 한명만 멤버로 뽑아주겠다며 입단 테스트로 서로를 죽이게 만든 뒤, 유유히 현장을 빠져나간다. 이러던 와중 배트맨은 하비 덴트와 제임스 고든과의 만남 끝에 라우의 자금 압수 작전을 시작한다. 브루스는 발레리나들과 홍콩 근처에서 요트 여행을 하는 척하며 비밀리에 홍콩에 가게 되고, 루시우스 폭스를 파견시켜 비즈니스 협력 관계도 파기시키고 라우의 회사 건물에 침입할 보안 구멍을 만든 후, 밤이 되자 라우를 납치해 빌딩일부를 폭파한 후 스카이 후크 방법을 통해 비행기에 탑승하여 고담으로 돌아가 고든에게 넘겨준다.

배트맨하비 덴트, 제임스 고든의 연합 공세로 라우가 납치되어 마피아 명단을 넘겨주게 되자, 마피아들은 큰 타격을 입고 결국엔 조커의 배트맨을 죽이려는 계획에 동의하게 되어 조커에게 연락을 넣고, 연락을 받은 조커가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다. 조커는 당시 활개치던 가짜 배트맨 중 하나를 잡아 죽인 뒤, 그 가짜 배트맨을 죽이는 과정과 배트맨이 자기 정체를 밝히지 않으면 매일 밤 사람을 죽이겠다는 협박을 비디오에 담은 후, 자신이 죽였던 그 가짜 배트맨의 시체와 함께 시장실 앞에 매다는 퍼포먼스를 벌인다. 이후 하룻밤 사이에 서릴로 판사와 고담시 롭 경찰청장을 암살하고, 동시에 브루스 웨인이 하비 덴트를 위해 열어준 자선 파티를 간지나게 개판치며 등장한다. 하지만 하비를 죽이러 온 조커의 수를 미리 읽은 브루스가 한발 먼저 하비를 숨겼기 때문에 하비를 찾지 못했다. 그 대신 자신에게 당당히 맞서는 레이첼 도스에게 칼을 들이대며 또 누가 물어보지도 않은 흉터에 대한 다른 버전의 얘기를 들려주며 그녀를 서서히 압박하지만, 때마친 나타난 배트맨과 대결하게 된다. 하지만 부하들과 함께 전부 덤벼도 역부족이었기에, 배트맨이 한 눈 판 사이 레이첼을 인질로 잡아서 유리창 너머로 던져버린다. 결국 배트맨은 자신도 덩달아 유리창 밖으로 몸을 날려 그녀를 구하지만, 그 사이 조커는 도망가고 만다.

며칠이 지난 후, 조커는 '리처드 덴트'와 '패트릭 하비'라는 사람을 하비 덴트와 이름이 같다는 이유로 살해하고는 현장에 시장을 암살하겠다는 암시를 남긴다. 이후 조커는 경찰청장의 장례식에서 경찰들 일부를 납치하고 옷을 빼앗아 부하들과 함께 경찰로 위장하고 행렬에 당당하게도 숨어들어 모두가 잠시 방심하던 틈을 노려 저격을 가하나, 고든이 대신 총알에 맞는 희생을 함으로써 경찰로 시장은 살게 된다. 그리고 고든은 잠시 사망 처리되고, 이에 대해 시민들이 큰 반발을 내세우자 브루스는 결국 자신의 정체를 밝히려고 할 때, 하비가 자신이 배트맨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히며 자신을 체포하게 한다.[7]

이후 조커는 하비가 자신이 배트맨이라고 밝힌 사실을 진짜인 줄 알고, 하비를 죽이기 위해 트럭을 몰고 하비의 호송 차량을 습격하다가 이를 저지하려고 나타난 배트맨과 3중 추격전을 벌이게 된다. 이 와중에 텀블러는 조커가 쏜 로켓 발사기에 맞아 기동 불능 상태가 되었지만, 배트맨은 텀블러에서 배트포드를 사출하여 조커를 계속 추격한 후 조커가 탄 트럭을 통째로 뒤집어 버린다. 그 후 조커는 트럭에서 구르다시피 기어나와 겁없이 배트포드 앞에 꼼짝하지 않고 선 채로, 자신을 치라고 계속 중얼거리며 자신과 배트맨 사이를 막는 차들에게 무차별적으로 기관단총을 쏴대는 데, 이 때 배트맨도 조커의 광기에 잠시 휘말려 기합을 지르며 배트포드로 조커에게 정면으로 돌진하지만 결국 조커를 치지는 않았으며, 그 대신 자신이 조커와의 충돌을 급하게 피하려다가 바닥에 떨어져 기절한다. 이후 조커는 기절한 배트맨을 처치하려고 하나, 자신의 죽음을 위장하고 호송차 운전수를 맡은 제임스 고든에 의해 경찰에 사로잡힌다.

조커를 기껏 잡기는 했지만, 배트맨이나 경찰 모두 조커에 대해 아무것도 알 수 없었고, 오히려 조커는 자기하나 잡았지만 아무것도 못알아낸 주제에 경찰청장이 된 고든과 한심한 경찰조직을 조롱하듯 박수를 친다.[8] 조커가 매수한 부패 경찰이 하비를 납치해 시간이 지나면 폭사하게 두었다는 사실이 밝혀져 배트맨이 이에 대해 심문하게 된다. 그러나 조커는 계속 배트맨의 심기를 건드렸고, 배트맨은 점점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기 시작한다. 이후 레이첼 도스도 납치했다고 하자 배트맨은 이성을 잃고 문을 잠근 후 폭력을 행사하다가 [9] 겨우 덴트와 레이첼의 위치를 알게 된다. 배트맨이 레이첼을 구하러 가고 경찰이 하비를 구하러 가기로 했지만, 장소에 도착한 배트맨의 눈 앞에 있는 사람은 레이첼이 아닌 하비였다. 조커가 일부러 감금 위치를 다르게 알려준 것.[10] 배트맨은 당황하며 하비를 간신히 구하지만, 그의 몸 절반에 묻은 기름에 불이 붙어 하비의 몸 절반이 화상을 입게 된다. 한편 레이첼은 경찰이 배트맨처럼 빠르게 구할 수 없어서 조커가 설치한 폭탄에 의해 폭사했다.[11]

한편 조커는 자신을 지키고 있던 경찰을 자극해서 [12] 이성을 잃고 자신에게 덤벼들게 하고, 그 경찰을 인질로 잡고, 자신이 있는 감옥에 같이 갇힌 부하의 배에 설치해 둔 전화기 폭탄을 터트려 유치장을 부순 후 라우와 같이 탈옥하고, 아지트로 돌아간 조커는 라우를 돈다발과 함께 태워 화형시키고 자신에게 반항하는 마피아 두목들을 차례차례 제거하여 고담의 범죄세력을 점점 손에 넣기 시작한다. 예전에 웨인사의 재정을 조사하다가 배트맨이 브루스 웨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웨인 엔터프라이즈의 직원 콜먼 리스는 그 사실을 방송에 알리려 하지만 조커가 방송에 끼어들어 배트맨이 없는 고담을 상상해봤는데, 너무 재미가 없었다며 그가 베트맨의 정체를 스포하는 것을 두고 볼 수는 없으니, 1시간 내에 콜먼 리스를 죽이지 않으면 고담 시 병원을 폭파하겠다고 협박한다. 콜먼은 경찰에게 호송되지만 호송 경찰 중 한 명이 고담 시 병원에 아내가 있어 (리스를 죽여 조커가 병원을 폭파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이걸 알아낸 브루스는 콜먼을 구하기 위해 배트맨이 아닌 브루스 웨인의 모습으로 람보르기니 무르시엘라고를 타고 출동한 뒤, 상당히 비싼 차임에도 불구하고 반쯤 박살내는 돈지랄을 보여주며 콜먼을 구출한다.

병원에서 환자들과 사람들이 대피하느라 정신없는 도중, 조커는 간호사로 위장하고 병원에 잠입한 뒤, 자신에게 다가온 경찰관 한 명을 쏴죽이고 하비 앞에 모습을 드러낸다. 레이첼의 죽음, 화상으로 인해 반쪽이 흉측한 모습으로 변하게 된 자신에게 분노하는 하비를 말로 구슬려 레이첼의 죽음을 경찰과 마피아들 때문이라고 돌리고, 자신의 철학을 장황하게 늘어놓으며 공평함을 강조해 결국 하비를 타락시킨다. 이렇게 하비 덴트는 자신을 불행하게 만든 모든 사람을 자신의 동전[13]을 던져 차례차례로 죽일지 말지를 결정하는 "투 페이스"가 되어 첫 번째로 조커를 심판하지만, 조커를 죽이진 않았다.[14] 그리고 조커는 모든 사람들이 빠져나온 병원을 폭파하고는 근처에 대기시켜 놨던 스쿨버스를 타고 도주한다.[15]

투 페이스가 된 하비 덴트는, 처음으로 자신을 납치한 고든 휘하의 부패한 경찰 워츠가 있는 술집으로 가 워츠를 만난 다음, 워츠가 마시던 술을 마시면서[16] 워츠랑 잠깐 이야기를 하다가 워츠를 심판하기 위해 동전을 던진 후, 동전에서 뒷면이 나오자 마자 자신이 가진 리볼버로 워츠를 바로 죽여버린다. 이후 마로니의 차에 올라타 레이첼을 팔아넘긴 경찰이 바로 라미레즈였다는 사실을 알아내고 마로니를 심판하기 위해 동전을 던져 앞면이 나오지만, 마로니의 운전기사가 뒷면이 나온고로 그를 쏴서 차량을 전복시켜 죽인다. 이때 투 페이스는 차량에 탄 사람들 중 유일하게 안전벨트를 맨 덕분에 생존하였고, 그 다음에는 라미레즈를 찾아가, 바바라 고든에게 전화를 걸어 애들을 데리고 (레이첼이 죽은) 그 장소로 이동할 것을 말하라고 시킨 뒤, 그녀을 심판한다.[17] 동전을 비춰주지 않지만, 총 대신 주먹으로 친 걸 보면 앞면이 나온 듯. 실제로 동전을 보고선 "앞으로도 꿋꿋이 살아, 경관(You live to fight another day, officer)"이라고 한다.

조커는 두 번째 비디오를 통해 고담 시의 다리와 터널들을 폭파하겠다고 선언한다. 이에 고담시의 시민들과 죄수들은 도피를 하고자 배 두 척에 나눠 타게 된다. 이렇게 배 한 척은 시민, 한 척은 죄수들로 총 두 척의 배가 가득 채워지게 되지만, 강을 건너던 중 두 배는 엔진이 멈춘다. 조커는 이미 배 각각에 폭탄을 설치했으며 서로에게 반대편 배의 폭파 스위치를 주고 일종의 사회 실험을 진행하겠다고 방송한다. 실험의 내용은 12시가 되기 전에 다른 쪽 배를 폭파하는 배만 살려주겠으며 12시가 돼도 아무도 스위치를 누르지 않으면 두 척 다 폭파하겠다는 것.

이후 조커는 인질인 환자들을 데리고 빌딩에서 배트맨을 기다린다. 조커는 환자들에게는 가면을 씌우고 총은 손에 테이프로 붙여둔 채 자기 부하들인 것처럼 위장시키고 자기 부하들을 환자로 위장시키는 작전을 세워서 경찰들을 골려먹었으나 배트맨은 조커가 기다리고 있던 빌딩으로 가고, 그 곳에 인질로 잡혀있던 환자들이 조커들의 부하들이고 환자들을 부하들로 위장시켰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인질을 구출하러 온 SWAT 팀을 발빠르게 제압해 인질들을 구출해낸다. 이후 고담 시의 모든 휴대폰를 고주파 발신기로 삼아 도청하는 장치[18]로 조커를 찾아내지만 조커는 체첸에게서 뺏어온 개들을 풀며 배트맨을 제압한다

한편 두 배에서는 스위치를 눌러야 할지 말지 논쟁이 벌어진다. 시민이 탄 배에서는 투표를 해서 스위치를 누를 것을 결정하지만 아무도 나서서 다른 배를 폭파시키려 들지는 않고 마지막으로 나선 사람도 결국 누르는 것을 포기하고 만다. 죄수 쪽에서는 스위치를 든 간수가 차마 누르지 못하고 있다가 죄수의 설득에 스위치를 넘겨주지만 막상 죄수는 망설임 없이 스위치를 물에 던져버리고, 벌레 보듯이 한심하게 경찰들을 노려본다.[19] 결국 12시까지 두 배 다 폭파되지 않고 이에 조커는 당황하며 자신이 직접 폭파시키려 하지만, 배트맨이 조커가 방심한 틈에 그를 제압해 빌딩에서 떨어뜨리고[20], 와이어로 조커를 잡은 후 아직 정의를 믿는 사람은 많다며 조커에게 너는 패배했다고 한다. 그러나 조커는 오히려 자신과 배트맨은 영원히 이 짓거리를 할 운명 같다며 웃고, 하비가 타락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배트맨은 하비에게로 급히 이동한다. 거꾸로 매달린 채, 미친 듯이 웃는 조커에게 이후 SWAT 팀이 와서 총을 겨누는 장면을 끝으로 조커는 더 이상 나오지 않는다.

하비는 고든의 가족을 납치한 후, 고든을 레이첼이 죽었던 곳에 불러낸다. 그는 고든이 보는 앞에서 고든의 아들을 죽이려 했고, 그 순간 배트맨이 난입해 하비만이 피해를 본 사람이 아니며, 레이첼의 죽음에 책임이 있는 셋이서 해결하고 가족은 풀어주라고 한다. 하비는 우선 배트맨에 대한 동전을 던지고 동전이 뒷면이 나오자 배트맨을 총으로 쏜다. 그 후 자신에 대한 동전에선 앞면이 나오고, 그 뒤 고든에 대한 동전을 던진 순간 배트맨이 하비를 밀고서, 고든의 아들을 구출해낸다. 하비는 바로 떨어지고 이후 배트맨도 버티다 결국 떨어지게 된다.

배트맨과 고든은 하비가 죽었다는 것을 확인하지만, 하비의 범죄가 고담에 알려지면 사람들이 모든 희망과 정의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된다는 것을 알기에, 기꺼이 하비의 죄를 모두 자신이 뒤집어 쓰기로 결정한다. 배트맨은 고든에게 경찰을 불러서 날 좇으라고 한 후, 하비를 비롯한 5명을 살해한 범인으로 몰리며 경찰들에게 추격을 당하게 된다. 이에 제임스 고든의 아들인 제임스 고든 주니어는 아무런 죄가 없는데도 배트포드를 타고 저 너머로 떠나가는 배트맨을 보며 의문을 품고, 아빠에게 이유를 묻는다. 고든은 씁쓸한 표정으로 다음과 같이 말한다.

2분 30초 부터 [21]

제임스 고든 주니어

왜 도망가죠, 아빠?

Why is he running, Dad?

제임스 고든

우리가 쫓아야 하니까.

Because we have to chase him.

제임스 고든 주니어

잘못한 게 없잖아요.

He didn't do anything wrong.

제임스 고든

그는 이 고담에 필요한 영웅이지만
지금 당장 필요한 건 아니란다.

Because he's the hero Gotham deserves,
but not the one it needs right now.

그러니 쫓을 거야.

So we'll hunt him.

그는 감당할 수 있으니까.

Because he can take it.

그는 영웅이 아니니까.

Because he's not a hero.

그는 침묵의 수호자이자,

He's a silent guardian,

우리를 지켜보는 보호자...

A watchful protector...

파일:ULOcXVF.jpg

"어둠의 기사"란다. (A DARK KNIGHT.)

그리고 심장을 울릴 듯한 BGM과 함께 말한 직후, 검은 화면에 다크 나이트(THE DARK KNIGHT)라는 타이틀이 등장하여 간지폭풍이 몰아치는 강렬한 임팩트를 남긴다. 다크 나이트 트릴로지의 타이틀은 모두 이 형식으로 나오는데, 이번 엔딩은 워낙 인상적이어서 많은 패러디를 낳기도 했다.

일각에선 이 엔딩을 서부극 인용으로 해석하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예시로 〈수색자〉와 〈셰인〉이 있다.

6. 내용의 특징[편집]

6.1. 주제와 사실성[편집]

슈퍼 히어로 만화 속의 과장되고 뒤틀린 인격의 등장인물들을 마치 지금 당장 현실세계 어딘가에 있다 하더라도 받아들일만 한, 진지하고 사실적인 묘사를 하였다.[22][23] 더욱이 그런 와중에도 원작 캐릭터가 갖고 있던 개성을 극대화하는 데 성공한다. 팀 버튼의 배트맨보다 오히려 원작에 더 가깝지만, 필요하면 원작의 설정을 과감히 포기하기도 했다.

배트맨은 배트 케이브와 저택이 전작에서 라스 알 굴에게 파괴되어 웨인기업의 빌딩 펜트하우스에 거주한다. 배트맨 활동도 배트 케이브가 아닌 고담시 시내의 위장된 지하시설에 출동하는 모습이 나오며, 악당이 해외로 가서 숨으면 해외로 쫓아가서 잡아오기도 한다. 《배트맨 비긴즈》 이후, 1년 가량 배트맨 생활을 했지만 자신이 범죄를 대하는 태도를 시민들이 잘못 받아들여 배트맨 코스튬을 한 자경단을 들고 날뛰고, 거듭된 싸움에 지치고 부상을 입은 모습으로 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덴트에게 기대를 걸고, 합법적으로 고담 시를 정화해나갈 새로운 영웅을 도와주려 한다.

조커는 원작의 진의를 알 수 없는 미치광이 인간상에서, 인간 세계의 모든 진지한 가치를 비웃는, 심지어 자기 자신이 죽는 것조차 웃음거리로 여기는 혼돈의 화신으로 그려진다.[24] 배트맨이 믿는 가치인 정의불살을 망가뜨리기 위해 온갖 수를 쓰는데, 특히 배트맨이 정면에서 배트포드로 치어버릴 기세로 맹렬하게 돌진하자, 어서 죽여보라면서 사납게 고함치는 장면은 그러한 구도를 가장 확실하게 보여준다. 또한 경찰서에서 네가 나를 완성시켜.라고 말하는 장면이나, 결국 자신을 감정적으로 두들겨 패는[25] 배트맨을 보고 도리어 비웃는 장면 등은 이런 개성을 더욱 사실적으로 만들어내는데 성공했다. 특히 네가 나를 완성시킨다는 조커의 말은 반대로도 적용되는데, 조커는 하비와 레이첼의 위치를 배트맨에게 반대로 말한다. 배트맨은 브루스 웨인으로서 레이첼을 선택했으나, 결과적으로는 배트맨으로서 고담의 정의를 상징하는 하비를 구하게 된다. 즉 조커의 수작에 의해 배트맨은 고담의 일반 시민인 브루스 웨인이 아닌 밤의 자경단이자 영웅 배트맨으로 완성되는 구도가 이루어진다.

《다크 나이트》의 또 다른 핵심은 투 페이스라고 할 수 있다. 배트맨은 조커의 공격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본질을 지켜냈으나, 결국 배트맨이 믿었던 하비 덴트의 선한 면은 붕괴되고 만다. 투 페이스는 이전부터 배트맨 시리즈에서 자주 나오던 캐릭터였고, 《배트맨 포에버[26]에서도 출연했으나 《다크 나이트》에 투 페이스가 나온다는 결정이 내려졌을 때는 그다지 환영받지 못했다. 왜냐하면 《배트맨 포에버》의 투 페이스는 그다지 캐릭터를 잘 살리지 못하여 그냥 정신나간 살인광에 불과했던, 깊이가 없는 캐릭터였기 때문. 하지만 《다크 나이트》에서는 훌륭한 재해석으로 '투 페이스'라는 캐릭터를 새롭게 구축하였다.

기존의 투 페이스는 이중인격으로, 정의로운 검사였던 하비 덴트가 얼굴에 화상을 입으며 선한 인격과 악한 인격으로 나눠진 것이었다. 투 페이스의 동전의 역할은, 두 상반되는 인격 중 주도권을 잡는 쪽이 어느 쪽이냐를 나타내는 스위치 같은 존재이다.

《다크 나이트》에서는 '투 페이스가 되기 전의 하비 덴트'는 완벽하게 선하고 정말 정의로운 인물로 나타난다. 그가 가진 행운의 동전은 앞면은 선하고, 뒷면은 거친 행동을 한다는 것을 계속 명시하는데, 실상 그 동전은 앞뒷면에 새겨진 그림이 동일하기에 결국 앞면밖에 없다. 게다가 고담 시의 평화를 위해서라면 자기 몸 하나 정도는 아무렇지 않게 불사를 인물이다. 배트맨조차 앞으로 자신을 대신할 고담 시의 진정한 영웅이라 평가했다. 확실히 음지의 배트맨이 다크 나이트라면 여기에서의 하비 덴트는 그야말로 어둠에 물들지 않은 백기사, 화이트 나이트(White Knight)다. 조커 역시 하비 덴트의 타락을 배트맨에게 이야기하면서 "고담의 백기사를 우리 수준으로 끌어내렸다"고 말한다.[27]

하지만 조커의 장난질로 가장 소중한 레이첼을 잃고 왼쪽 얼굴의 피부가 완전히 날아가 뼈와 근육이 다 보일 정도의 화상을 입고, 이때 양면이 앞면이던 동전의 한쪽 면이 새까맣게 불타버려 앞뒷면이 생기게 된다. 그리고 병원에 입원한 상태에서 조커의 꾀임에 넘어가 난폭하고 잔인한 성격이 되어버렸으며, 자신을 이렇게 만든 경찰 측의 두 배신자와 갱단 보스, 배트맨, 고든, 마지막엔 자신을 심판하려 했다. 동전은 그의 선과 악의 인격을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 '확률'을 상징하는 것이며, 그 스스로 말하길 "세상은 잔인해. 이 잔인한 세계에서 믿을 것은 운(확률)밖에 없지." 결국 복수의 대상을 상대로 동전으로 하나 둘 모두 심판과 용서를 끝내지만, 배트맨에 의해 추락하고, 배트맨이 그의 타락을 비밀로 하기 위해 스스로 그의 죄를 모두 뒤집어쓰게 되어 결국 하비 덴트는 악당 투 페이스가 아닌 고담 시의 영웅이자 빛나는 기사(Shining Knight)[28]로 죽게 된다. 배트맨은 어둠의 기사(Dark Knight)로 남으면서 말이다. 영화 초반에 하비 덴트가 말한 "영웅으로 죽거나, 악당이 된 자기 자신을 마주할 만큼 살거나"[29]를 몸소 보여주는 부분.

몇몇 사람들은 왜 배트맨이 혐의를 뒤집어 써야했느냐고 물어보는데, 덴트가 타락한 뒤에 저질렀던 악행을 있는 사실 그대로 발표해버리면 '고담시에서 가장 정의로웠고 용감했던 존재가 결국 조커에 의해 타락해 악인이 되어버렸다'는 게 알려지게 되고 결국은 조커의 승리를 고담시민이 알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도덕성이나 기타 범죄에 연루된 검사가 구형한 재판은 항소가 가능하게 되어 그동안 잡았던 범죄자들이 대량으로 풀려날 수가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그렇게 되면 고담시는 패배감에 휩싸여 더는 갱생할 수 없다고 판단한 배트맨이 스스로 오명을 뒤집어쓴 것이다. 더불어 배트맨이 단순히 범죄자를 때려잡는 '자경단'이 아니라 '고담의 수호자'로 거듭나는 대목이기도 하다.

6.2. 대립구도[편집]

영화에서 대립구도는 영화를 이해하는데 가장 큰 축을 담당한다. 쉽게 보면 영화의 대립구도는 배트맨인 브루스 웨인과 고담의 검사 하비 덴트, 그리고 이에 맞서는 조커로 볼 수 있으나, 전체적으로, 또 초반부터 배트맨과 투 페이스, 그리고 조커의 삼각구도로 나타난다. 특히나 조커를 연기한 히스 레저의 연기력이 너무나 출중하여 모든 초점이 조커에게 향해 초반부터의 배트맨과 하비덴트의 대칭이 잘 살아나지 않지만, 초반부터 조커의 등장까지, 배트맨의 모든 관심사와 대칭점은 하비 덴트였다. 하비 덴트 자체도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범죄와 악에 대항할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주기 위한 배트맨의 행동은 시민들에게 악에 폭력으로 대응한다는 왜곡된 가치관으로 변질되었고, 그 결과 자신처럼 범법으로 범죄와 맞서는 짝퉁 배트맨들이 등장한다. 자신의 방식에 의문을 품게 된 브루스 웨인 앞에는 양지에서 어떤 이율배반적 가치없이 정당한 선으로 악을 징벌하는 하비 덴트가 나타난다. 게다가 자신이 연모하던 레이첼의 연인이 되어서. 고담시의 시민들에게 진정으로 희망을 주고, 진정으로 정의를 행하며 더불어 자신이 연모하던 대상의 연인이기도 한 덴트는 자신이 가지지 못한 모든 걸 가지고 그 대척점에 있는 빛의 기사(Shining Knight)이며, 배트맨에겐 일종의 오마주이기도 하다.

특히나 둘 사이에는 언제나 레이첼이 끼는데, 전편에서 '배트맨을 그만둘 때 진짜 연인이 되어'주기로 했던 약속에서 배트맨도 그렇게 자유롭거나 떳떳하지 못한것이 드러난다. 확실히 장면들이 연결되고 연속적으로 보여서 쉽게 캐치되지 않을 수 있지만, 알프레드가 지적한 것처럼 배트맨이 초창기부터 하비 덴트에 집착한 이유는 단지 하비 덴트만이 이유는 아니었다. 왠지 배트맨이 덴트를 감찰하는 카메라에는 레이첼이 찍히고, 덴트와 레이첼이 데이트하는 레스토랑에는 배트맨도 등장한다. 배트맨을 그만두고 진정한 빛의 기사에게 배트맨이 대표하던 희망의 메시지와 악의 징벌자를 물려주겠다는 것은 분명 큰 대의지만, 사실은 아름답다고 할 수만은 없는 배트맨의 결정과 심정을 대변하는 씬이 후원파티 씬이다. 레이첼이 지목한 것처럼 정말 아낌없이 후원하려 했지만, 비꼬는 본색이 드러난 그 상황에서 배트맨은 다시금 레이첼에게 약혼이 유효한지 확인한다. 악인에게 번개와 천벌을 내리고 선인에게 복을 내리는 절대자가 아닌 인간 히어로서의 한계. 그러한 '인간 히어로의 한계'는 조커도 확인한다. 레이첼에게 갖는 집착, 아니 사랑이라는 감정을 확신한 조커는 배트맨에게 하비 덴트와 레이첼 간 양자택일을 강요한다.

끝없는 혼돈으로 고담 시 전체를 흔들어 놓던 조커의 영향은 배트맨에게도 전이되는데, 끝끝내 하비 덴트로 치환되는 대의와 레이첼이라는 개인에서 배트맨은 레이첼을 선택하며 대의가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주며 영화는 혼돈의 끝을 달리게 된다. 그리고 자기 앞에 일방적으로 나타난 대의와 강제로 포기된 개인의 가치에서 두 남자는 극적으로 치환되며 그 대칭이 크게 드러난다. 둘 다 레이첼이 자신을 선택했다고 믿으며, 그 죽음에 괴로워 하지만, 배트맨은 하비 덴트의 슬픔에 공감하며 자신의 슬픔을 승화해 진정한 영웅으로 거듭나는 반면, 슬픔에 미쳐 타락한 덴트는 결국 그 광기를 모두에게 향하는 괴물이 된다. 똑같은 선상에 놓인 두 히어로는 극명한 대척점을 지니며 분명한 대립관계를 표출한다.

반대로 하비 덴트에게 배트맨은 진정한 정의로 표현되는 희망이며, 끝끝내 자신이 지켜야 할 가치와 같았다. 배트맨의 자수를 목소리 높이며 반대하며, 결국엔 자신이 대신해 자수하는 데서 이를 알 수 있다. 배트맨은 덴트에게 일종의 지표였다. 사실상 배트맨과 덴트 두 사람은 초반부터 중반까지 서로 끝없이 쫓고 쫓았다고 볼 수 있다. 조금 더 보태자면 서로 모자란, 또는 없는 부분을 서로 채우는 공존형태다.

사실상 이 영화에서 드러나는 선과 악의 갈등은 배트맨과 조커로 압축이 되는 듯하지만, 이는 조커역을 맡은 히스 레저의 연기가 영화 전체를 장악할 정도로 출중했기 때문이다. 외려 선악의 메시지는 어둠의 기사(Dark Knight)와 대척되는 빛의 기사(Shining Knight)의 관계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절대 악, 또는 혼돈과 무질서로 대표되는 조커는 배트맨과 고담시민의 갈등, 배트맨 내부의 레이첼과 하비 덴트의 갈등, 병원사태에서 시민들의 갈등, 선박 탑승자들 간 갈등 등으로 대표되는, 모든 갈등의 방아쇠에 가깝다. 다만 그것들이 집약되어 한 인물로 표출되니 그 입지와 대칭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 거기에 훌륭한 연기를 끼얹으니 캐릭터가 혼자서 저만치 튀어나간 것이다.

다만 선과 악이라는 갈등의 시점으로 배트맨과 조커의 대립을 주 대립으로 보고, 그 둘의 힘겨루기가 표출된 것이 하비덴트로 보는 관점 역시 틀리지 않았다. 이렇게 보는 시점이 '선에 대한 갈등'과 '극악'의 대립. 옳고그름이 아닌 선 자체에 대한 의심과 해석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선과 악의 중심에서 혼돈하는 배트맨에게 절대악인 조커가 나타나고, 그 조커에 대한 대칭점으로 하비 덴트를 제시하는 배트맨에게 조커는 선과 악의 혼돈-선, 즉 회색지대에 있는 배트맨에게 선과 악을 끝없이 끌어당겨 두 지역사이의 회색지역을 압박한다. 선과 악이란 얼마나 다르고 동떨어져 있는가. 그 질문에 조커는 선과 악을 끝끝내 마주붙여 그 사이의 배트맨에게 악에 대한 타락과 선의 바로 뒷면으로 하비덴트를 제시하는 전개라는 관점이다.

6.3. 주제 외 부분[편집]

  • 상업영화 최초로 6개의 중요 시퀀스를 아이맥스 카메라로 촬영한 작품이다. 《다크 나이트》 이후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아바타가 대성공하자 아이맥스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인기 포맷으로 자리잡게 된다.

  • 육편이나 피가 튀는 시각적으로 잔인한 장면은 등급 문제 때문에 극도로 제한됐지만 조커나 투 페이스는 사람에 따라 현실적으로 섬뜩한 외모이며, 조커의 스너프 비디오를 비롯한 작품에 등장하는 각종 묘사가 상당히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실제 영화관에서 조커가 나와 연필마술을 하자 초딩들이 하나같이 조용해지거나, 조커가 나오자 애들이 우는 현상이 나타났다. 미국 등급은 PG-13. 여름철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등급이며, 한국으로 따지자면 15세 관람가.

  • 이 영화에서 가장 빛난 배우는 히스 레저였는데, 얼마나 뛰어난 연기력을 보여주었는지 50년 경력의 베테랑 배우 마이클 케인이 그와 첫 촬영을 할 때 마주한 순간 자신의 대사를 까먹을 정도였다.[30]

  • 압도적인 연기를 보여준 레저도 상대역에게 눌린 신이 있다. 바로 조커 취조씬에서 제임스 고든 역을 맡은 게리 올드먼과 연기했을 때다. 놀란의 술회에 따르면 레저가 현장에서 올드먼과의 연기에 부담을 가진 듯하여 잠깐의 가다듬기 시간이 필요했다고 한다.

  • 레저가 조커로서 첫 촬영을 한 장면은 바로 취조씬[31]이며 마지막 촬영은 마피아 일당을 당구대에서 상대하는 씬이다.

  • 영화의 내용 자체도 단순한 범죄와의 싸움이 아니라 여러가지 윤리철학적 고뇌와 풍자가 있기 때문에, 영화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싶다면 어느 정도 기반 지식이 있어야 한다(예 : 죄수의 딜레마, 이마누엘 칸트).

  • 배트맨의 슈트는 가죽옷이나 코스튬이 아닌 실사 갑옷이다. 블루레이DVD에 수록된 스페셜 피처를 참고하면, 신축성 있는 직물에 11개의 보호판을 씌웠다고 한다. 이 보호판 중 일부는 세라믹 방탄복 재료로 쓰이는 세라믹 판에 특수 합성 수지를 입힌 것. 영화에서는 폭스가 '방탄 티타늄 패드'라고 소개한다. 《배트맨 비긴즈》 당시 제작된 배트슈트도 방탄 섬유인 케블라에 소방복에 쓰이는 노멕스 섬유를 조합했다고 한다.

  • 후반부 병원 폭파장면은 레저의 애드리브라는 소문이 있지만, 사실은 놀란의 치밀한 연출적 계산과 열번 이상 반복된 리허설 하에 촬영된 장면이었다.[32] 진짜 건물을 터트린 것이기 때문에 두 번 찍을 수도 없는 장면이었다. 촬영 전날, 병원에 있는 창문을 1층만 남기고 죄다 도난당하는 일이 발생했다. 결국에는 폭파는 진짜로 하고 창문 오브젝트 일부만 CG 처리했다. CG에 학을 떼는 놀란에게는 꽤나 아쉬운 일이었는듯.

  • 사실 조커 역의 히스 레저가 처음 발표됐을 때만 해도, 가벼운 로맨스물이나 《브로크백 마운틴》 같은 영화에서 부드러운 이미지로 등장한 레저가 조커를 성공적으로 연기할 리가 없다는 반발이 심했다.[33] 그러나 이런 불안감은 영화 예고편이 발표된 이후로 완전히 쏙 들어갔으며, 되레 조커의 귀기와 캐릭터가 배트맨을 능가한다고 보는 사람도 많다. 재미있게도, 과거 팀 버튼이 배트맨을 제작할 당시에도 이런 논란이 있었는데 바로 배트맨 역을 맡았던 마이클 키튼이 캐스팅 되었을 때였다. 조커 역할을 맡았던 니콜슨이야 광기어린 연기로 이미 잘 알려져 있었지만 키튼은 코미디언의 이미지가 강했기 때문이고 버튼과는 가까운 과거에 비틀쥬스에서 코믹한 캐릭터로 분하여 같이 작업한 바 있기 때문이었다.

  • 배트맨의 걸걸한 목소리[34]크리스천 베일이 직접 목소리를 바꿔가며 연기해야 했고, 그 때문에 목만 세 번 나갔던(…) 전작과 달리 이번 작품에서는 목소리 변조를 편집 과정에서 처리했는데, 초반에 배트맨과 고든이 은행에서 담소(?)를 나누는 장면에서 실수로 고든의 목소리까지 변조시켰다. 잘 들어보면 고든의 아주 걸걸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이 실수는 광미디어판에서도 수정되지 않고 그대로 수록되었다. 그리고 목소리의 그르렁거림이 《배트맨 비긴즈》 때보다 훨씬 심해졌다. 그때문에 이를 패러디한 UCC 동영상도 있다.

  • 배트 슈트는 여태까지와는 다르게 목을 돌리는 등의 움직임(작중 내용으로는 목이 안 돌아가서 불편하니 고쳐달라고 부탁한다)이 가능하게 만들어졌다(《배트맨 비긴즈》 때는 15분 동안 나사를 돌려야 분장이 가능했던 반면, 여기서는 배우 혼자서도 입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티타늄 패드를 붙였다는 설정이며, 가면은 그냥 벗기려고 하면 전기충격을 주는 기능이 있다. 다만 패드를 붙이지 않은 옆구리 같은 부분은 고양이가 무는 정도 외엔 방어할 수 없다는 모양. 팔 등 패드엔 원터치로 튀어나오면서 발사도 가능한 칼날이 장착되어있고 최종적으로 위기를 넘기는데 공헌했다. [35]
    실제로 배트맨의 간지를 위하여 그 동안의 실사영화판에서는 전부 가면과 목이 일체화했기에 목을 돌릴 수 없었으므로 옆을 볼때도 배트맨은 언제나 각잡고 몸을 돌려야했다. 목을 돌릴 수 있는 최초의 배트 슈트이자 혼자서도 입고 벗을 수 있는 슈트다.[36]

  • 영화 타이틀이 보통 영화들과 달리 시작할 때 나오지 않는다.[37] 타이틀이 나오고 시작하는 대부분의 영화와 달리 그런 것 없이 바로 영화가 시작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타이틀이 안 나오는게 아니라 마지막에 나온다.[38]

  • 영화 중에 히스 레저가 직접 작업한 동영상이 있다. 조커가 배트맨은 흉내내는 가짜 배트맨을 고문하고 살해하는 동영상을 방송국으로 보내는데, 그 영상의 제작을 레저가 직접 작업한것이다. 다시 보면 화면으로는 안 나오지만 인질이 고문당하고 비명을 지르는 소리가 정말 무시무시하다.

7. 평가[편집]

아카데미 시상식 8개 부문[39] 노미네이트, 2개 부문 수상(남우조연상, 음향효과상).

BBC 선정 미국의 위대한 영화 100선 중 96위, 21세기의 위대한 영화 100선 중 33위.

9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리고 앞으로도 슈퍼 히어로 영화의 이정표이자 최고라 평가 받는 작품.

시사회를 하자마자 미국의 종합 비평 사이트 로튼 토마토에서 신선도 100%를 달성하는 등 매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여러 매체의 리뷰 점수를 합산하는 로튼 토마토의 시스템 상 100%가 나오는 건 대단히 어렵다. 현재까지도 94%로 최상위에 랭크되어 있다. IMDB 순위에서 개봉 초창기에 무려 9.6을 받으며 《대부》와 《쇼생크 탈출》을 제치고 압도적 1위였던 적도 있다. 2016년 1월 현재 점수는 8.9점. 9.2점인 쇼생크 탈출과 대부, 9.0점인 대부 2의 뒤를 이어 4위이다. 21세기 개봉작 중에서는 사실상 1위. 《반지의 제왕: 왕의 귀환》과 함께 투 탑을 달리고 있다.

이동진 2시간 35분 오디오평론유튜브

7.1. 전문 평론가, 유명 리뷰어 평[편집]

배트맨은 더 이상 만화가 아니다. 크리스토퍼 놀란의 《다크 나이트》는 원조를 아득히 뛰어넘어 매혹적인 비극이 된, 관객들을 사로잡는 영화다.
("Batman" isn't a comic book anymore. Christopher Nolan's "The Dark Knight" is a haunted film that leaps beyond its origins and becomes an engrossing tragedy.)

로저 이버트, 평점 4/4[40]

슈퍼히어로 영화계의 대부.

조스 위던

이봐, 잔돈은 넣어두라구.
(You know what, keep the change.).

Bum Reviews[41]

흠 잡을데 없음.

강유정. 평점 5/5[42]

블록버스터 예술의 경지로 오르다.

김종철, 평점 10/10

선과 악에 대한 근원적인 성찰. 웅장하고 비장하다.

황진미, 평점 9/10

슈퍼히어로 영화의 역사를 다시 썼다.

김봉석, 평점 9/10

시리즈의 결정판이나 동전 던지기는 진부해.

박평식, 평점 7/10[43][44]

내러티브와 스타일을 완벽히 장악한 자의 눈부신 활공.

이동진, 평점 별 5개 만점[45]

여전히 제가 가장 좋아하는 배트맨 영화는 《배트맨 2》입니다. 이건 앞으로도 쉽게 바뀌지는 않을 거예요. 하지만 영화의 무게와 예술적 성취도를 놓고 생각해보면《다크 나이트》를 지금까지 나온 가장 훌륭한 배트맨 영화로 놓을 수밖에 없군요. 영화에 대한 애정과는 상관없이 그렇다는 것입니다. 이 영화는 존중받을 자격이 있어요.

듀나 평점 별 4개 만점

8. 흥행[편집]

흥행에도 성공하여 역대 배트맨 영화 시리즈로서도, 역대 만화 원작 영화로서도 최대 대박을 거둬들였다. 미국에선 2007년 개봉한 《스파이더맨 3》를 꺾고 개봉 첫날에 첫 주말 흥행기록을 깨버렸다.[46] 결국 미국 내 5억 3485만 8444달러에 해외에서 4억 6970만 달러를 벌어들이면서 월드 와이드 10억 455만 8444달러를 기록했고, 《타이타닉》(18억 4290만 달러)과 《반지의 제왕: 왕의 귀환》(11억 1992만 달러)에 이어 역대 영화사상 3번째 흥행작이 되었다. 다만 지금은 《아바타》, 《어벤져스》, 《007: 스카이폴》 등의 영화에 밀려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특이사항으로는 미국 본토의 흥행수입이 해외 수입보다 더 많은 영화로[47], 이에 대한 분석기사도 나왔을 정도다.

언론에서는 2008년 최고의 영화라는 찬사를 보냈다. 영국 영화잡지인 《엠파이어》 지에서 '역대 최고의 영화 500'을 선정했을 때, 같은 해에 개봉했으면서도 15위에 랭크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영화 자체의 힘과 '히스 레저의 유작'[48]이라는 사실의 상승 효과로 더욱 흥행한 듯.

영화평론가 이동진은 2014년 11월 03일 더 굿 무비 방송에서 작품성, 오락성, 연기 세 부문에 100점을 매겼으며, 나머지 스토리 부문도 90점을 주었다. 그동안 더 굿 무비에서 매겨진 평점으로는 가장 높은 점수이며, 세 부문에서 100점을 얻은 작품은 다크 나이트가 유일하다.다시보기

최종 박스오피스(한국, 통합전산망 집계 기준)

개봉일

매출액

관객수

스크린수

상영횟수

2008-08-06

27,783,693,400원

4,174,883명

462개

64,364회

[49]

한국에서는 최종 전국 410만명을 기록해 종전 DC 코믹스 영화 최고 관객수를 기록했던 《슈퍼맨 리턴즈》의 209만 명을 경신했다.[50] 역대 슈퍼히어로 영화의 흥행을 다시 쓴 전 세계의 흥행세에 비하면 한국의 경우 비록 엄청난 대박은 아니지만 이전 DC 코믹스 영화들과 이후 나온 DC 시네마틱 유니버스들에 비하면 대박 성적이다.[51]

인기작이었기에 미국과 한국에선 재개봉했다. 극장수익 10억 달러를 넘기는 게 목표였다고 볼 수도 있으며, 실제로 재개봉 며칠 뒤에 10억 달러를 넘는다. 미국은 2009년 1월 초순, 한국은 2009년 2월19일 IMAX관 전용. 일본에서도 2009년 5월 말경 재개봉.

놀란 감독의 새 작품인 덩케르크 개봉기념으로 CGV에서 2017년 7월에 단독 재개봉한다. 7월 11일에는 이동진의 라이브톡도 진행하였다.

8.1. 다른 감독들[편집]

팀 버튼 감독은 이전에 잭 니콜슨이 연기하는 조커가 나오는 《배트맨》을 찍었는데, 《다크 나이트》를 보고 "자신의 배트맨은 크리스토퍼 놀란의 다크 나이트와 비교하면 그렇게 어둡지 않다."고 말했다. 팀 버튼, 크리스토퍼 놀란의 다크 나이트를 말하다

폴 토머스 앤더슨 감독도 《다크 나이트》의 팬이며 자신도 《다크 나이트》 같은 영화를 찍고 싶다고 말했다. 폴 토머스 앤더슨 "다크 나이트 팬이다"

스카이폴》의 샘 멘데스 감독도 자신의 007이 《다크 나이트》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고 언급하였다. 스카이폴, '다크나이트'에 영향 받다.

여기까지는 공식석상에서 언급된 정보이고, 이외에도 개봉당시의 동료 감독들의 찬사나 이후 등장한 심각한 블록버스터 영화들에 끼친 영향들은 셀 수도 없을 정도이다. 감독 자신이 영향을 받았다고 말하지 않아도, 《혹성탈출 : 진화의 시작》은 씨네21의 김종철 평론가가 "원숭이의 《다크 나이트》 버전"이라고 평했던 것처럼 《다크 나이트》라는 영화 자체가 하나의 기준이 되었을 정도.

9. 놀란이 참고한 작품들[편집]

프랭크 밀러의 만화 《다크 나이트 리턴즈》와 비슷한 컨셉을 가졌지만 스토리는 배트맨 코믹스 중 하나인 《롱 할로윈》의 영향을 받았다. 투 페이스의 탄생 등.

크리스토퍼 놀란의 말에 의하면 마이클 만의 영화와 《더 와이어》 TV시리즈를 참고했다는데 배트맨의 세계관과 썩 잘 어울렸다고 한다.

또 일부 장면(특히 인트로의 은행털이 장면)에서는 《히트》에 대한 오마주가 보인다.

그리고 팀 버튼 감독의 배트맨 시리즈에 대한 오마주도 찾아볼 수 있다. 브루스가 루시우스 폭스에게 수트 기능을 개선해달라며 고개가 돌아가게 해 달라고 부탁하는데, 버튼 감독의 배트수트는 고개를 돌리지 못하는 구조라 몸 전체를 돌려야 측면을 볼 수 있었던 장면을 오마주한 것이다. 그리고 루시우스가 새 수트를 제공해주면서 "고양이라면 문제없어요." 라고 하는데, 버튼의 배트맨 리턴즈에서 캣우먼이 배트수트에 손톱을 박아넣은 장면에 대한 오마주이며 차기작에 캣우먼이 등장할 것임을 암시하는 장면이라고 볼 수 있다.

10. 영상매체[편집]

한국 DVD 시장이 불황이라 유통사인 워너홈비디오가 철수하는 바람에 2008년 1월 중순까지 팔고 남은 물량을 전부 회수한 적이 있다(…). 어쩌면 이건 복돌이들의 만행에 대한 인과응보였을지도... 다행인지 불행인지 이후 블루레이판은 재유통되었다. 한국 DVD 시장상태를 보고있노라면 하나 사두는 게 나을 듯.

국내판 기내더빙 성우진은 다음과 같다.

일본 성우 덕후들을 위해 덧붙이자면, 한국 정식발매 DVD에도 일본어 더빙 음성이 들어있다. 기본 옵션에서는 선택할 수 없게 되어있지만, DVD 기기설정에서 일본어로 설정하면 DVD 메뉴가 전부 일본어로 바뀌면서 음성에서 일본어를 선택할 수 있고 혹은 컴퓨터로 DVD, 블루레이 리핑 프로그램으로 영상을 추출해내서 음성을 골라 보는 방법도 있다. 성우진은 다음과 같다.

TV 아사히판 성우진은 다음과 같다.

<DVD, BD 일본어 더빙판>

11. 미디어믹스[편집]

11.1. 게임[편집]

영화를 기반으로 비디오 게임이 제작되고 있었지만 왜인지 무산되었다. 출처 그 대신 배트맨: 아캄 어사일럼이란 게임이 만들어지며 아캄버스 시리즈가 탄생하는 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레고 배트맨 3에선 DLC로 다크 나이트 버전의 조커와 베인 등이 나온다.

이후 배트맨: 아캄 나이트에서 다크나이트 버전 배트맨 스킨과 텀블러가 이 게임의 배트맨, 배트모빌의 DLC 스킨으로써 등장한다.

11.2. 소설판[편집]

소설판의 3분의 1 정도는 《배트맨 비긴즈》와 《다크 나이트》 사이에 있었던 일들을 설명하는 데 할애되었다. 라스 알 굴과 배트맨의 마지막 싸움의 회상이 나온다. 그 다음에는 스케어크로우의 뒷이야기가 나오고, 체첸, 마로니 등 영화에서는 곁다리로 나온 인물들의 각자 사정 이야기도 나온다.

12. 배트맨 코믹스와의 공통점[편집]

  • 웨인 그룹 내부에 마피아들과 협력하려는 중역이 있다는 것. 《롱 할로윈》에서 비슷한 인물과 설정이 나온다.

  • 《롱 할로윈》에서 배트맨과 하비 덴트가 마피아들이 은행에 맡기지 못해서 창고에 쌓아둔 돈을 불태우는 장면이 있는데, 영화에서 조커가 마피아들의 돈을 불태워버리는 장면이 이 장면과 매우 비슷하다.

  • 검사 하비 덴트, 제임스 고든, 배트맨의 3자 대면은《롱 할로윈》에서 비슷한 장면이 나온다. 고든이 하비와 배트맨을 서로에게 소개하려고 하지만, 둘은 먼저 서로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 비슷하다.

  • 제임스 고든이 죽음을 위장하는 장면.《롱 할로윈》에서는 하비 덴트가 수사를 위해서 죽음을 가장한다.

  • 투 페이스가 된 하비 덴트가 자신을 배신한 동료를 살해한다.《롱 할로윈》에서 비슷한 장면이 나온다. 여기서는 하비의 비서가 매수되어 재판정에서 마피아가 하비에게 강산을 뿌릴 수 있도록 산이 든 병을 넘겨주었다는 설정으로, 하비에게 죽는 것은 같다.

  • 주역 중 하나가 경찰로 위장해서 위기에 빠진 동료를 구하고 범인을 잡는다. 《다크 나이트》에선 배트맨이 위기에 처하자 죽음을 위장했던 고든이 조커를 제압하고,《롱 할로윈》에선 고든이 용의자를 데리고 움직일 때 범인에게 습격당하자 경찰로 위장해있던 배트맨이 제압한다.

13. 여담[편집]

  • 놓치기 쉬운 부분인데, 지나가는 대사로 한국인 밀수업자(South Korean smugglers)가 등장한다. 배트맨을 홍콩으로 운송한 밀수업자가 바로 한국 사람. 레이더를 피해서 평양에도 갔다온 인물이라고 나온다.(...) 참고로 평양은 걸프전 이전의 바그다드와 더불어 전세계에서 가장 촘촘한 저고도 방공망을 가진 도시 중 하나다, 민항기로는 도저히 통과할 수 없지만[55] 영화니까 그러려니 하자. 극장용 겸 DVD용 자막에는 대충 얼버무렸지만, OCN의 자막판에서는 제대로 나온다.

  • 은행털이 장면에서 조커가 쓰고있던 마스크는 배트맨 TV 시리즈의 'The Joker is Wild' 에피소드에서 조커가 쓰고 있던 마스크와 유사하다. #
    파일:external/2.bp.blogspot.com/batman-cesar-romero-the-dark-knight-heath-ledger-joker-clown.jpg

  • 사족이지만, 초반에 조커가 같이 은행 털 강도들이 몰고오는 밴을 기다릴 때 장면에서 주변 상가를 잘 보면 PAYDAY라고 써져 있다. PAYDAY는 사실 미국의 유명 대출은행이기도 하다

  • 놀란은 배트맨 시리즈를 이 작품으로 마무리하려 했으나 워너브라더스 경영진의 만류로 어쩔 수 없이 3편을 만든다는 루머가 있었다. 하지만 놀란은 원래부터 3부작으로 염두에 두고 있었다고 한다.

  • 배트케이브의 설정부터가 3부작의 중간 격인 《다크 나이트》의 위치를 보여준다. 《배트맨 비긴즈》의 배트케이브는 남북전쟁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며 브루스 웨인이 배트맨이 되기 이전부터 존재하며 웨인 가문이 노예들을 탈출시키는 선행을 위해 지어진 곳이다. 브루스 웨인이 행하는 선행의 기원이라고 볼 수 있다. 비긴즈가 배트맨의 기원으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더할 나위 없이 뛰어난 설정. 하지만, 과거의 배트케이브와 웨인 저택은 무너지며 다시 지을 거라는 강한 암시를 통해서 시리즈의 시작을 알린다. 《다크 나이트》에서는 아직 미완성 단계인 웨인 저택과 잠시 피난 가있는 브루스 웨인의 펜트하우스, 미완의 배트케이브와 웨인 인더스트리 사유지에 지어진 임시 창고를 통해 배트맨의 미완성을 상징하며 배트맨이라는 정체성에 대해 회의감과 피로를 느끼며 은퇴를 생각하는 브루스 웨인의 고뇌를 강조한다. 《다크 나이트 라이즈》에서 과거 조상들의 토대 아래에 현대적으로 다시 재건된 배트케이브는 배트맨이라는 히어로의 완성과 계속성을 보여준다.

  • 히어로 영화라는 특징상 대량의 CG가 사용될 것으로 여겨졌으나, 놀란 특유의 극단적인 사실성 추구를 위해 차량이 뒤집히면 정말 차량을 뒤집고, 헬기가 떨어지면 정말 헬기를 떨구고, 건물을 직접 폭발시키는 식으로 작업했다. CG 아티스트들이 어처구니 없어 하면서도[56] 결과물은 "멋있다."라는 평가를 받는 작업 방식이었다. 다만 총격신에서 피가 안 튄다거나 총알 자국이 따로 안 남고, 파편 연기나 스파크만 보인다. MATURE 등급 아래 영화들은 전부 그렇듯 총격전이나 CG 연출에 굳이 세세하게 피묘사를 안 하는 경향이 더 많고, 등급에 따른 흥행 문제가 있기 때문에 굳이 피묘사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 여담으로 맥스 페인 영화판의 존 무어 감독이 다크 나이트는 청년등급이고, 자기 영화는 성인 등급이냐며 살짝 깐 적이 있다. 하지만 무어 감독은 이후 다이 하드 5를 감독하고, 다이 하드 시리즈를 거의 빈사 상태로 만들어 영화를 정말 더럽게 못 만드니 그러려니 하자. 얄짤없이 등급에 blood violence 추가에다 요즘 CG 아티스트들이나 연출가도 총격전에서 피묘사를 별로 스타일리시하다 생각 안한다. 소설판에서는 총에 맞고 쓰러지는 은행원의 피가 바닥에 흥건하다는 묘사가 있지만 영화에서는 그렇지 않다.

  • 레이첼 도스의 배우는 《배트맨 비긴즈》의 케이티 홈스였지만, 《다크 나이트》에선 매기 질런홀로 바뀌었다. 이 때문에 당시 '레이첼이 못생겨졌다', '미스 캐스팅이다' 등등의 여론이 많았다. 영화 초반, 조커가 레이첼 도스를 두고 미녀 운운하는 대사에서는 '뭐라고?'를 속으로 외치는 관객도 많았다고(...). 레이첼을 "예쁜이"라 칭하는 장면을 조커의 광기를 표현하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었다는 의견도 있다.(...) 심할 경우, 죽었는데도 전혀 불쌍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라는 신랄함을 넘어 굴욕적인 평가도 서슴치 않는 극단적인 경우도 종종 보였다. 그러나 이후 미국 드라마 《케네디스》에서의 홈스의 연기력이 언론의 지탄을 받자 '레이첼은 매기 질런홀이 잘했지'하는 쪽으로 여론이 기울어졌다... 재밌는 점이라면 《배트맨 비긴즈》 개봉 당시에는 홈스는 그 연기력이 도마에 오르는 일 없이 무난한 평가를 받았다. 역시 배우는 하나 못하면 다 까이게 돼있다.

  • 영화를 제대로 보지않으면 왜 배트맨이 레이첼이 아닌 하비를 구했는지 의구심을 가질 수 있다. 이는 사실 조커가 레이첼과 하비의 위치를 반대로 알려줬기 때문. 애초에 이건 대사로도 나온다. 대놓고 웨인은 레이첼이라 하고 고든은 하비 라고 말하고 이동한다. 고든은 곧 바로 조커가 '남자'가 있다고 한 장소이름을 그대로 부하경찰들에게 말하고 이동한다. 대사로도 대놓고 나와서 헷갈릴 여지가 없다.

  • 원래 투 페이스 역으로 처음 이야기가 간 사람은 맷 데이먼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본 얼티메이텀을 촬영 중이던 데이먼은 일정에 부담을 느껴 거부. 또한 투 페이스는 후반에 추락해서 죽었지만 몇몇 사람들은 죽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속편에 나오길 바라기도 했다. 덴트 역을 맡은 엑하트가 편집 중인 놀란에게 "저 다음 영화에 계속 나오는 거죠?"라며 너스레를 떨었는데, 놀란은 "넌 죽었어."로 딱 잘라 말했다고. 다크 나이트 라이즈에서 회상 장면이 나오긴 한다.

  • 전작에 이어 브루스 웨인돈지랄 장면이 여럿 등장한다. 하비 덴트가 3주 전에 예약해서 간신히 입장한 고급 레스토랑을 '여긴 내 소유이니 내 마음대로 해도 되오'라고 하거나 도르시아 예약을 못해서 한이 맺혔나 보다, 그 자리에서 자신이 주최하는 후원회라면 평생 선거자금 걱정은 안 해도 된다고 말하고, 그 후원회에 뒤늦게 헬기 타고 도착해 내리면서 여자 둘을 끼고 있다. 거기에 외국으로 악당을 쫒아가서 잡는 것을 위장하기 위해 러시아 발레단 전원과 함께 발레 공연까지 취소시키고 요트 여행을 떠나기도 한다. 이 바람에 발레 공연을 보려던 덴트와 레이첼은 허탕을 쳐야 했다. 레스토랑 예약건도 그렇고 어째 고의는 아니지만 브루스가 두 사람을 엿먹이는 것처럼 보인다(...).뒤끝 쩌네 또한 배트맨의 정체를 밝히려던 콜먼 리스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람보르기니 무르시엘라고를 박아 넣어서 박살내 버리는 짓까지 하였다. 작중에서 텀블러를 타고 가려다 너무 눈에 띈다며 다른 차를 타고 가겠다고 하자 알프레드의 대사가 일품. "(다른 차량이라면)그럼 람보르기니이겠군요. 훨씬 눈에 안 띄죠."

* 작중 콜먼 리스가 지적한 것처럼 웨인의 돈지랄 자체에도 엄밀히 따지면 위법 행위가 있다. 가령 텀블러 및 배트맨 장비 제작비. 웨인엔터프라이즈는 브루스가 사실상 소유한 회사라 문제되진 않을 수 도 있지만, 엄밀히 따지면 회사 소유의 기물을 멋대로 이용한 거라 횡령 및 배임 행위(...)이다. 여담이지만 사실 이 부분은 배트맨 영화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플롯홀이기도 하다. 배트케이브나 온갖 시설은 비밀로 되어있는데, 이런 거대하고 비싼 시설과 장비들을 어떻게 비밀로 만들었을까? 텀블러같은 경우 기존에 존재하는 차량을 검은색으로 칠했다는 설정으로 최대한 땜빵을 했지만, 배트맨이 탄생하기 전부터 존재하던 차량인데 색 하나 변했다고 제작에 참여한 사람들이 못 알아볼까? 또한 (영화니 넘어가라고 하면 그만이지만) 거대구조물은 유지가 중요한데 규모도 큰데다 동물 속에 있는 배트케이브의 건설은 그렇다고 쳐도 개/보수를 브루스와 노인인 알프레드 단 둘이서 한다고 생각하는 것도 심히 무리수. 심지어 이 건물은 습한데다 지하인데 온갖 고가의 전자제품이 있어 주기적인 점검이 필수다. 브루스 웨인의 개인 재산 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결국 웨인엔터프라이즈의 기물이나 인사를 훔쳐(?)다가 쓸 수 밖에 없다.

  • 81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주요 부문인 작품상, 감독상 (크리스토퍼 놀란), 시나리오상 (각색상)에 노미네이트가 되지 않아서 아카데미 공정성 논란이 많이 시끄러웠다.[57] 그 대신에 남우조연상(히스 레저), 미술상, 촬영상, 편집상, 분장상, 음향상, 음향효과상, 시각효과상등 8개 부문에 노미네이트가 되었지만 남우조연상(히스 레저)과 음향효과상 2개 수상에 그쳤다. 음향상, 촬영상, 편집상 3개는 슬럼독에게 뺏겼고 미술상, 시각효과상, 분장상 3개는 벤자민에게 뺏겼다.

  • 팀 포트리스 2 캐릭터를 씌워 만들어진 패러디 트레일러 The Demo Knight(흑기사)라는 영상이 있다. 보기(볼륨이 작음) 이 영상을 만든 이는 영화 모범시민의 트레일러를 이용해서 비슷한 영상을 만든 적이 있다.

  • 배우 윌리엄 피크너[58]와 홍콩 배우 진관희가 카메오로 출연한다. 윌리엄 피크너는 은행털이 장면의 은행장으로, 진관희는 라우의 비서로 나오는데 피크너의 분량은 꽤 되지만 진관희는 몇초 정도로...

  • 영화가 워낙 명작이라 갤러리도 생겼다. 개봉 당시 갤러들의 활발한 활동으로 단체관람 등의 오프라인 활동도 자주 있었지만 현재는 거의 글이 올라오지 않는 정전갤이 되었다.

다크나이트는 2008년 가을과 2017년 여름 재개봉했는데 한창 때의 향수를 느끼고 올드갤러들이 찾아와 잠시 북적이기도 했다. 현재는 간간히 짤이나 내용분석 등이 올라온다.

[1] 이 티저영상은 이후 슈퍼스타K5에서 표절하기도 했다. 영상. 빼박 표절이다.[2] 회사 자체의 법무팀 소속이 아니라, 외부에서 고용한 전문 컨설턴트의 위치이다. "...an M&A lawyer from a prestigious consultancy..." 작중 대사의 일부.[3] 초반에도 알겠지만 마피아들의 공탁소이다.[4] "I believe, whatever doesn't kill you simply makes you... stranger.[5] 스쿨버스가 냅다 은행의 벽을 부수고 침입하는 과정에서, 조커와 함께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강도 한 명이 스쿨버스에 치여 사망한다.[6] 이 장면이 많은 사람들에게 큰 임팩트를 준 "연필 마술"이라고 하는 부분이다.[7] 이는 하비의 연인 레이첼을 구하려고 배트맨이 몸을 던진 것 때문이었다.[8] 참고로 이 장면은 히스 레저의 애드립이다. 애드립을 싫어하는 놀란 감독 조차 이 애드립에는 대단히 만족하며 그대로 넣었다고 할 정도로 완벽한 조커의 성격과 현재 상황에 완벽하게 동화된 히스 레저의 애드립.[9] 배트맨에게 쳐맞으면서도 진심으로 재미있어하며 광소를 터뜨리는 조커가 정말로 섬뜩하다.[10] 조커가 거짓말은 안했다. 다만 배트맨의 물음에 답하지 않았을 뿐. 조커가 가르쳐 준 주소는 자기 게임의 룰인 '죽음도 하나의 선택(killing is making a choice)'이라는 말대로, 그 쪽을 죽게 내버려두려면 가야 하는 곳을 알려준 것이다.[11] 이 장면의 잔인한 점은, 레이첼이 브루스에게(알프레드를 통해서) 하비 덴트와 결혼하겠다는 편지를 건넨 직후에 일어난 일이기 때문이다. 레이첼은 알프레드가 브루스에게 편지를 전했는지 안 했는지 알 수가 없고, 조커가 배트맨에게 각각 납치된 하비와 레이첼의 주소지를 반대로 말해줬을거라는 건 생각 조차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이때 레이첼은 죽기 직전에 하비가 왜 날 구하러 왔냐고 배트맨에게 울부짖는 걸 듣고, '내가 브루스에게 이별을 전했고 브루스는 그 배신감으로 자신이 아닌, 대의를 위해 하비를 구하러 왔구나. 다행이다.' 하고 확신하며 죽음을 맞이했을 것이다. 이는 진실을 깨달은 브루스한테도, 진실을 모르는 레이첼한테도 매우 잔인한 결말이다. 그리고 만약이란 없으나, 그 반대였다면 더 끔찍한 결말이 기다렸을지도 모른다.[12] 자신이 죽인 그의 친구들의 수를 물어보는 등.[13] 원래는 두 면 다 앞면이던 동전은 레이첼이 폭발에 휘말려 죽을 때 한 면이 검게 불타서 양면이 다른 동전이 된다.[14] 결과는 나오지 않았지만 조커가 멀쩡히 병실을 나왔으니, 앞면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15] 자세히 보면 이 스쿨 버스는 맨 처음의 은행 강도 장면에서 조커가 돈을 실어 나른 22번 구역 스쿨버스이다.[16] 이때 타버린 왼쪽 얼굴로 술이 새나왔다.[17] 라미레즈는 중병을 앓던 어머니를 치료할 돈이 없어서 곤경에 빠진 상황이었다. 마피아가 이걸 노리고 치료비를 전액 입금하는 것을 조건으로 동참하게 되었다.[18] 이 장치에 대해 루시우스 폭스는 비도덕적인 행동이라며 반발을 보이지만 마지막에 이 장치를 폭파시킬 수 있게 세팅해놓았다.[19] 이 존재감 넘치는 죄수를 연기한 Tommy Lister는 이후 주토피아에서 피닉의 목소리를 맡는다.[20] 조커는 분명히 자신이 죽을 만한 이 상황에서도 정말로 미친듯이 웃으며 떨어진다.[21] 자막에 약간 오류가 있다. 제임스 고든 주니어가 배트맨이 왜 도망가냐고 질문할 때의 대답은 아래에 적은 대로 '우리가 쫓아야 하니까'이다. Because we have to chase him.[22] 이 사실성이 다크 나이트가 기존의 히어로 영화와 차별화된 점이다. 다른 히어로 영화가 만화적 묘사를 차용했다면, 이 영화는 마치 다큐멘터리처럼 인물들과 사건들을 진지하게 묘사했다.[23] 전작과 달리 SF적인 요소와 만화적인 요소가 줄어들고 촬영을 LA가 아닌 시카고에서 진행했으며 실존하는 도시인 홍콩이 등장하여 현실감을 더했다.[24] 조커와 덴트가 처음 만나는 병원에서 조커의 대사가 그를 모두 설명해준다.[25] 조커 역을 맡은 히스 레저가 배트맨 역을 맡은 크리스찬 베일에게 진짜로 세게! 때려달라고 부탁했다는 썰이 있는데 사실무근이다. 주먹을 휘두르는 장면은 다 합의에 따른 액션이었으나, 조커의 머리를 테이블에 내리찍는 장면은 실제로 레저가 베일에게 부탁한 것이다.[26] 정확하게는 팀 버튼의 《배트맨》 1편에도 "하비 덴트"로서 이미 나왔고, 후속편에서 투 페이스가 될 예정이었지만 예정이 달라지면서 포에버의 투 페이스는 이 캐릭터의 연장선상이라 할 수는 없게 되었다.[27] 일반적인 시민의 눈에는 배트맨과 조커 둘 다 괴물(Freak)-즉 법에서 벗어나며 자신 맘대로 노니는 괴물인데 덴트도 타락하며 그도 법에서 벗어난 또 하나의 괴물 한마리가 된 것으로 조커의 마지막 히든카드에 배트맨이 조커에게 패배하게 된 것이다.[28] 하비 덴트의 추모식에서 고든은 "A hero, not the hero we deserved, the hero we needed. Nothing less than a knight, shining." 라고 한다. 직역하면 "영웅, 그는 우리에게 과분한 영웅이었지만, 우리 고담에 진정 필요했던 영웅입니다. 빛나는 기사로서 더할 나위 없는 이였습니다." 정말 '고담에 걸맞는 영웅'이란 배트맨임을 시사하는 대목이다.[29] 원문 : You either die a hero, or You live long enough to see yourself become a villain.[30] 조커가 하비 덴트를 찾아 브루스 웨인의 파티장을 습격했을 때, 자세히 보면 조커 뒤에 놀란 표정의 알프레드가 보인다. 이건 연기가 아니라 진심으로 놀랐기에 그랬던 것.[31] 이는 레저가 놀란에게 직접 요청한 사항이며, 놀란에게 제작 전권을 주었지만 레저의 캐스팅에 반신반의하던 워너 고위층도 그의 연기를 보고 안심했다고 한다.[32] 삭제된 씬에는 조커가 폭파 후 버스에 올라타 이동하는 장면이 있다. 이때 조커는 폭파되어 무너지는 건물을 뒤돌아 보지 않고 정면만 응시하는데 놀란은 이 때 레저의 연기를 캐릭터를 잘 나타내 준다며 칭찬하였다. 완성된 영화에서 이동하는 버스안을 자세히 보면 조커를 찍기 위한 카메라가 보이고 맨뒷자리에 스탭으로 보이는 사람이 일어났다가 바로 숨는 것이 보인다. 옥에 티.[33] 그러나 놀란은 오히려 브로크백 마운틴을 보고 그가 모든 배역을 소화 가능한 배우임을 확신했다고 한다.[34] 설정상 변조기를 쓴다고 한다.[35] 재밌게도 갑옷이 날렵하게 바뀐 배트맨 리턴즈에서도 옆구리가 약점으로 나온다.[36] 배트맨 리턴즈에서 가면을 혼자 벗긴 하지만, 그건 그냥 벗은 게 아니라 뜯어 벗은 거다.[37] 오프닝 씬에서는 타이틀 없이 까만 바탕화면에 조커의 ost가 틀어져나오면서 파란색 불꽃이 마구 피어오르며 시작된다.[38] 이는 다크 나이트 트릴로지 전편이 이런 방식을 취하며, 근래 몇몇 영화에서 나타나는 기조이기도 하다. 대표적으로 《아바타》와 《맨 오브 스틸》이 이 형식을 취했다.[39] 남우조연상(히스 레저), 미술상, 촬영상, 편집상, 분장상, 음향상, 음향효과상(리처드 킹), 시각효과상.[40] 2013년 타계 전까지 그가 슈퍼 히어로 장르에서 만점을 준 작품은 《다크 나이트》,《슈퍼맨(영화)》,《슈퍼맨 2》, 그리고《스파이더맨 2》를 제외하면 전무하다.[41] 한국어 자막 리뷰. Nostalgia Critic의 이 노숙자 캐릭터는 영화 리뷰 마지막에 항상 "잔돈! 잔돈 좀 주세요!(Change! Want some change!)"라는 맺음말을 하지만, 《다크 나이트》를 리뷰할 때는 그 작품성에 압도되어 시종일관 진지한 태도를 보였으며, 마지막에도 잔돈은 그냥 넣어두라며 퇴장한다. 대작에 경의를 표하는 그 나름대로의 방법인 셈.[42] 무비부비에서는 "상업영화는 이렇게 만들어야 한다"며 만점을 주기도 했다.[43] 해당 한줄평에 대해선 '박평식' 문서 참조.[44] 이 한줄 평 때문에 박평식이 다크 나이트에 선입견을 가지고 혹평했다며 많이 까였지만 의외로 별점은 7점을 주었다. 어지간한 명작 아니면 8점 이상 주지 않는 까다로운 박평식 평론가 기준으로는 꽤 높은 점수다. 참고로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같은 수작 히어로물에도 7점을 주었다.[45] 현재까지 이동진에게 별 5개를 받은 슈퍼 히어로 영화는 다크 나이트가 유일하다.[46] 이 기록은 2011년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 1, 2편이 각각 경신하게 된다.[47] 실제로 《다크 나이트 라이즈》는 미국보다 해외에서 더 흥행하여 《다크 나이트》의 흥행수입을 넘길 수 있었다.[48] 원래 마지막 유작은 《파르나서스 박사의 상상극장》이지만 본인이 끝까지 참여한 《다크 나이트》가 진정한 유작이라고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결국 《파르나서스 박사의 상상극장》은 촬영 중 레저의 사망으로 중단 후 시나리오를 주인공이 모습이 변한다는 설정으로 바꾸었다.[49] 영화진흥위원회 역대 박스오피스(통합전산망 집계 기준).[50] 그러다가 4년 뒤에 나온 《다크 나이트 라이즈》가 639만 6천 명의 관객을 동원해 최고 기록을 다시 깼다.[51] 마블 코믹스 원작 영화들의 경우 스파이더맨 3가 493만 관객을 아이언맨이 431만 관객을 동원하여 다크 나이트보다 흥행세가 높았다.[52] 배우 겸 성우. 성우로서는 인랑의 헨미 역이 그나마 가장 유명.[53] 대표작으로는 북두의 권효우가 있다.[54] 대표작으로는 기동전사 건담요한 이브라힘 레빌이 있다.[55] 작 중 묘사를 보면 군용 수송기를 몰았을 수도 있다. 물론 그렇다고 수송기로는 가능하냐고 물으면 그것도 아니지만(...).[56] 제작의 용이함 측면에서 따져보면 CG로 안 만들고 굳이 아날로그식 특수효과를 고집하는 것은 위험부담이 크다.[57] 이후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후보가 5편에서 10편으로 늘어났다.[58] 블랙 호크 다운의 델타 포스 소속 아마겟돈의 샤프 역을 맡은 바가 있다. 한국에선 프리즌 브레이크의 머혼 요원으로 유명하다.[59] 이 영상의 전반부 나오는 OST는 배트맨 비긴즈의 OST인 "Molossus"이며, 후반부의 OST는 다크 나이트의 OST 여러개에서 한 가지 부분만 딱 잘라 섞어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