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코(열차)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600px-JR_East_253-1000_OM-N01_Nikko_1go_20110604.jpg
JR 히가시니혼의 253계 열차

1. 개요[편집]

도쿄신주쿠역에서 토치기현의 도부닛코역을 잇는 JR 히가시니혼도부 철도의 특급열차이다. 도부 키누가와선으로 들어가는 '키누가와'도 이 문서에서 함께 설명한다.
참고로 JR 히가시니혼의 (도쿄 메트로를 제외한)유일한 대형 사철 직통열차이다.[1]

JR의 열차를 그냥 닛코, 키누가와라고 부르고, 도부의 열차는 앞에 '스페이시아'가 붙는다. 그리고 운행차량도 도부 100계 전동차다.

경유 노선은 야마노테선, 우츠노미야선, 도부 닛코선, 도부 키누가와선 등이다.

사실 JR 히가시니혼도 JR 닛코선을 가지고 있는데 엄청난 적자라서 도부철도랑 직통운전을 실시한다. 그리고 JR도 닛코선 정리를 원하고 있다.JR의 팀킬

2. 정차역[편집]

신주쿠-이케부쿠로-우라와-오미야-토치기-신카누마-시모이마이치-도부닛코/키누가와온천

  • 쿠리하시역이 JR과 도부의 경계이며 여기서 운전 정차하여 승무원 교대를 한다. 다만, 여객 승하차는 취급하지 않는다.

  • 토치기역은 JR 료모선과 도부철도가 만나는 역이다. 이 곳에서 닛코나 키누가와를 타려면 JR 승강장이 아니라 도부철도 승강장으로 가야 한다. "JR열차이니까..."라 생각하고 JR승강장으로 가면 탈 수 없다.

  • 신카누마역 이후로는 도부철도의 역이지만, JR동일본패스나 도쿄와이드패스를 가지고 있다면, 해당역에서 특급좌석지정을 받을 수 있다. JR전국권패스는 안된다.

[1] JR그룹 전체로 보면 JR 도카이오다큐 전철의 '아사기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