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파도라 통스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cinemattire.files.wordpress.com/t11.jpg

님파도라 통스 (Nymphadora Tonks)

다른 이름

님파도라 통스-루핀 (Nymphadora Tonks-Lupin)

고향

불명

혈통

혼혈

생몰년

1973년 ~ 1998년 5월 2일

기숙사

후플푸프

가족관계

테드 통스 (아버지)
안드로메다 통스 (어머니)
리무스 루핀 (남편)
에드워드 리무스 루핀 (아들)
벨라트릭스 레스트랭 (이모,적)
나시사 말포이 (이모)
드레이코 말포이, 스포일러 (사촌)

인간관계

앨러스터 무디 (상관)
킹슬리 샤클볼트 (상관, 동료)
알버스 덤블도어 (스승, 상관)
시리우스 블랙 (동료, 외당숙)
해리 포터 (동료)
론 위즐리 (동료)
헤르미온느 그레인저 (동료)

소속단체

오러
불사조 기사단

배우

나탈리아 테나

해리 포터 시리즈의 등장인물. 일본판 성우는 히노 미호.

1. 소개2. 작중에서의 행적
2.1. 해리포터와 불사조 기사단2.2. 해리포터와 혼혈왕자2.3.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
3. 기타

1. 소개[편집]

불사조 기사단의 멤버[1]이자 1년 밖에 되지 않은 최연소 오러.[2]

그리고 리무스 루핀의 아내.

2. 작중에서의 행적[편집]

2.1. 해리포터와 불사조 기사단[편집]

불사조 기사단의 멤버로서 5권에서 첫 등장할 때는 1년차 새내기 오러.[3] 메타모프마구스(Metamorphmagus)이다.[4] 그리고 미스테리 부서의 전투에 참여하였다

2.2. 해리포터와 혼혈왕자[편집]

6권에서는 늘 활달하던 그녀가 우울한 모습을 보이거나 항상 하고 다니던 분홍색 머리 대신 칙칙한 쥐색 머리를 하고 다니거나 하면서 갑자기 분위기가 급변한다. 또한 패트로누스의 모습이 늑대로 바뀌고 힘이 약해졌으며, 변신 능력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한다. 후반부에 그 원인이 리무스 루핀에 대한 사모의 감정에 있는 것으로 밝혀진다. 리무스 역시 님파도라를 사랑하고 있었지만 그는 자신이 늑대인간이라는 것, 가난하다는 것, 그녀와 나이 차이가 크게 나는 것을 걱정하여 구애를 거절하고 있었다. 그러나 플뢰르 델라쿠르빌 위즐리가 당한 부상에 전혀 상관하지 않고 결혼할 거라 말한 것에 힘입어 그녀는 리무스에게 수백 번도 말했지만 나도 상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2.3.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편집]

초반에 나오는 볼드모트와 포터모어의 언급으로 봐서는 영국 잉글랜드 북쪽에서 조용한 결혼식을 올린걸로 보인다. 해리를 이동시키는 작전에서는 론 위즐리를 경호하는 데 벨라트릭스가 자기를 해리 쫓아오듯이 추격해왔다. 빌 위즐리의 결혼식에도 모습을 비추는데 폴리주스 마법약을 마신 해리가 누군지 알고 인사하는 것, 킹슬리의 패트로누스가 온 후에 리무스와 방어 마법을 거는 모습이 나왔다.

파일:external/www4.images.coolspotters.com/nymphadora-tonks-and-harry-potter-and-the-deathly-hallows-gallery.jpg

7권 중반부 즈음에 리무스가 나와 해리 일행에게 통스가 임신을 했다고 전한다. 이에 태어날 아이가 늑대인간일지도 모른다는 걱정+자기가 통스와 결혼하여 그녀를 마법사 사회에서 추방된 존재로 만들었다는 죄책감 등등에 번민하던 남편 때문에 잠깐 친정에 가 있기도 했다. 하지만 해리의 호된 일갈을 듣고 정신을 차린 리무스는 그녀를 찾아가 다시 함께 살게 된다.

곧 아들 테디 루핀이 태어났지만, 후반부 호그와트에서의 전투에 참가했다가 아들을 혼자 남기고 세상을 뜨게 된다. 이때 남편 리무스도 함께 사망. 작가의 말에 따르면 벨라트릭스가 그녀를 죽였다고.

이후 부모님을 잃은 아들 테디 루핀[5]은 외할머니 안드로메다 통스가 키우게 되었다. 특히 테디는 님파도라의 변신 능력을 이어받았다고 한다. 영화판에서는 루핀과 함께 해리에게 아들의 대부가 되어줄 것을 부탁했다. 책에서는 빌과 플뢰르의 신혼집에 찾아온 루핀이 테디의 탄생을 알리며 해리에게 대부가 되어줄 것을 요청한다. 다행히도 테디 루핀은 대부분 늑대인간의 자녀들이 그렇듯[6] 늑대인간이 아니다.

3. 기타[편집]

원래 머리카락 색깔은 어머니인 안드로메다처럼 밝은 갈색이라고 한다. 본인 말로는 이 능력 때문에 은신술과 변신술은 거의 공부를 안 하고도 합격했다고. 하지만 대신 꼼꼼한 일은 잘 하지 못하여 미행과 잠복은 낙제를 할 뻔했다고 한다. 청소와 같은 집안일 주문에도 서투르며, 틈만 나면 어딘가에 걸려 넘어지거나 무언가를 쳐서 넘어뜨린다.

근본적으로 호기심이 많고 쾌활하여 지니 위즐리헤르미온느 그레인저와도 쉽게 친해졌다. 식탁에서 코를 돼지코 모양으로 변신시키거나 하면서 같이 잘 노는 듯. 원작 묘사를 보면 전반적으로 통통하고 둥글둥글한 편이라는데, 영화판 배우 나탈리아 테나와는 외모 면에서 약간 이미지 갭이 있다. 코를 가지고 장난치거나 하지 않으면 봐줄만 하다는 말이 있는 것이나, 하트모양 얼굴형[7] 등의 묘사로 보아선 나쁘진 않은 외모인듯 하다. 못생겼으면 플뢰르랑 경쟁시킬 생각을 했을리가

호그와트 재학 중에는 후플푸프 기숙사 소속이었고[8], 이름에 불만이 있어 통스라고 불리는 것을 더 좋아하고[9], 가족들은 그녀를 도라라고 부른다. 본명의 앞부분인 님프(Nymphe)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정령이란 의미가 있지만, 한 글자 바꾼 님포(Nympho)는 색정광 여자(...)란 뜻이다.[10] 학창시절 짓궂은...을 넘어 악의서린 별명으로 놀림당하기 딱 좋은 이름이라 사실 이해 안 가는 반응도 아니다.[11] 이름의 유래는 그리스어로 '요정의 선물'이란 뜻인데, 아무래도 체인질링 전설[12]에서 착안한 이름인 것 같다.

어머니 안드로메다 통스블랙 가문 출신으로, 나시사 말포이, 벨라트릭스 레스트랭과 자매 사이이자 시리우스 블랙과는 사촌간이다.[13] 안드로메다 통스는 머글태생 마법사인 테드 통스[14]와 결혼하여 님파도라 통스를 낳았으며, 이 때문에 벨라트릭스는 두 모녀를 이단 취급하고 있다. 이단 취급을 넘어 반드시 죽이겠노라고 벼르고 있는데, 벨라트릭스가 자신을 죽이려 드는 탓인지 님파도라도 그녀를 이모 취급하지 않는다.

통스가 리무스를 사랑했다는 사실은 독자들에게는 좀 뜬금없는 일이었다. 아무래도 해리에게 초점을 맞춰 작품이 진행되기 때문인 듯하다. 사랑에 빠지게 된 경위를 해리에게 초점을 맞추고서는 서술이 힘들테니까 말이다.

파일:external/media.tumblr.com/tumblr_logyipcwaX1qbzhaz.jpg

영화 6편에선 처음부터 리무스와 부부 사이인 것으로 나왔다.

해리 포터: 호그와트 미스터리에서 동급생으로 나온다.

[1] 1기 때는 너무 어려 들어올 수가 없었다.[2] 그녀가 26살에 죽었으니 해리와 만난 25살의 1년 전인 24살이다. 그런데 해리가 17살로 그 기록을 깨었다.[3] 한국으로 치면 막 오러 시보를 끝냈을 것으로 추정된다.[4] 선천적으로 자신의 외관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을 지닌 변신 마법사. 변이, 변신이라는 뜻의 meta-morph와 마법사를 뜻하는 magus를 결합한 말.[5] 애칭이 테디. 본명은 에드워드 리무스 루핀.[6] 설정에 의하면 늑대인간 남녀가 보름달에 관계를 맺어 태어난 자식은 약간의 지성을 지닌 완전한 늑대로 태어나고, 그렇지 않은 자식들은 평범한 인간으로 태어난다.[7] 외국 문학에선 '달걀형 얼굴'처럼 긍정적인 표현으로 나올 경우가 많다.[8] 위키에 따르면 통스는 찰리 위즐리와 동갑.[9] 서양에서 이름보다 성으로 불리는 것은 친하지 않고 서먹하거나 관계가 안 좋다는 뜻이다. 당장 드레이코 말포이를 보면 알 수 있을 정도. 특히 말포이의 경우 본명보다 입닥쳐 말포이로 자주 불려서 말포이가 이름인 줄 아는 독자들도 적지 않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님파도라가 이름보다 성으로 호명되는 것이 좋다고 할 정도면 얼마나 자신의 이름이 마음에 안 드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10] 색정증 여성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영화 님포매니악에서도 쓰였다.[11] 통스의 이런 성향을 알기 때문에 기사단 단원들은 그녀를 웬만해선 이름으로 부르지 않지만, 예외로 스네이프만은 이름으로 부르는 듯하다. 별로 안 친해서 저렇게 부르는 것을 싫어한다는 것을 잘 모르거나(...) 그냥 남한테 어그로를 잘 끄는 스네이프의 성격상 놀리기 위해 그러는 듯하다. 동시에 통스가 좋아하는 남자를 은근히 돌려까기도 한다.[12] 체인지링(changeling)은 원래 뜻은 '뒤바뀐' 아이 란 뜻이지만, '바뀌는' 아이라고도 해석될 수 있다. 마음대로 자기 용모를 바꾸는 그녀의 능력에 부모가 착안하여 지은 듯.[13] 자동적으로 시리우스는 그녀의 외당숙이 되며, 말포이는 그녀의 이종사촌동생이 된다.[14] 변신 마법사이며 이것이 님파도라 통스에게 유전된듯. 해리의 상처를 마법으로 고치는 장면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