닉 퓨리(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assets2.ignimgs.com/samjackson-nickfury-1280ajpg-886d57_1280w.jpg

파일:external/x.annihil.us/5064aa07ca46e.jpg

파일:external/cdn.collider.com/avengers-age-of-ultron-nick-fury-poster.jpg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등장인물

본명

니콜라스 조지프 "닉" 퓨리
Nicholas Joseph "Nick" Fury

종족

인간

국적

미국

생년월일

1951년 12월 21일[1]

나이

64세

소속

미 육군CIAS.H.I.E.L.D. → (S.H.I.E.L.D. 붕괴 후) 무소속

쉴드 보안 등급

레벨 10 (알파 레벨)

등장 영화

아이언맨》 (카메오)
아이언맨 2
토르: 천둥의 신》 (카메오)
퍼스트 어벤져》 (카메오)
어벤져스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카메오)
캡틴 마블

등장 드라마

에이전트 오브 쉴드

담당 배우

새뮤얼 L. 잭슨
존 에릭 벤틀리 (게임판)

해외판 성우

유해무[2]김기현 (대한민국)[3]
테즈카 히데아키타케나카 나오토[4], 테즈카 히데아키타케나카 나오토, 겐다 텟쇼(TV 아사히)[5] (일본)

1. 개요2. 작중 행적3. 트리비아

1. 개요[편집]

그 사람은 스파이야. 캡틴, 궁극의 스파이지. 그의 비밀 속에도 또 다른 비밀이 있을 걸.
He's a spy. Captain, he's the spy. His secrets have secrets.

어벤져스토니 스타크의 평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등장인물. S.H.I.E.L.D.前 국장. 현재는 무소속. 쉴드 보안 등급 레벨 10(알파 레벨) 요원[6]이었다.

새뮤얼 잭슨의 열연과 더불어 캐릭터는 대머리 흑인 남캐에 스파이, 국장, 배드애스, 권총, 가죽코트, 안대 속성[7]까지 쌈박한 요소를 죄다 가지고 있어 사람들이 좋아할 수 밖에 없다는 평가를 받는 인기 캐릭터.

그가 숨기는 비밀 속에도 또 다른 비밀이 있다(His secrets have secrets.)고 표현될 정도인 궁극의 스파이. 철저한 비밀주의자이며[8] 필 콜슨의 유언을 날조할 정도로 마키아벨리스트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작중의 모든 히어로들은 (방법이 좀 비밀주의적이고 꿍꿍이속이 많기는 하지만) 닉 퓨리가 평화와 정의를 최고의 가치로 두고 행동한다는 것을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다. 그런 만큼 부하들로부터 받는 신뢰도 절대적이어서, 토니 스타크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당시 마리아 힐에게 '당신이 닉 퓨리를 위해 일하지 않은 적이 한 번이라도 있었던가?'라는 비꼬는 듯하면서도 감탄하는 말을 할 정도.

또한 '어벤져스 계획'(Avengers Initiative)의 초기 단계부터 관여, 사실상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어벤져스 팀 결성을 주도한 인물이다. 첫 번째 어벤져스 영화가 나오기 전의 페이즈 1 스토리에서 각 영화마다 출연하여 스토리를 하나로 묶는 중대한 역할을 했다. 사실 닉 퓨리는 MCU 전체로 보아도 등장 시간이나 비중만 보면 거의 카메오에 가까운 조연이지만,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를 하나로 묶어 어벤져스로 가기 위한 너무나 중요한 역할이었다. 그 캐릭터에 새뮤얼 L. 잭슨이라는 대 배우를 캐스팅한 마블의 선택이 빛을 발하는 사례.[9] 사람들은 '아, 닉 퓨리가 그 영화에도 나왔지!'라고 생각하며 자연스럽게 여러 편의 영화가 하나의 세계관을 공유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었다. 지금은 시네마틱 유니버스가 당연하게 받아들여지지만 당시만 해도 모험에 가까웠던 것을 생각하면 대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어벤져스가 결성되고 실드가 한바탕 난리를 겪고 난 후 본인도 공식적으로는 사망 상태의 신분이라 페이즈 2, 3에는 그다지 자주 등장하지는 않는다. 다만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의 후반부에서 핼리캐리어를 타고 해결사처럼 나타나긴 했다. 한동안 등장이 없다가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마리아 힐과 함께 오랜만에 등장한다. 영화 개봉일 겸 작중 시간대로 보면 4년[10], 편수로는 무려 9편[11] 만이다.

2. 작중 행적[편집]

3. 트리비아[편집]

얼티밋 세계관과 마찬가지로 흑인으로 등장한다. 잭슨은 자신을 닉 퓨리의 모델로 삼는 것을 허락했을 때, '차후에 만들어질 모든 실사 영화에서 닉 퓨리라는 캐릭터를 사용할 때, 무조건 자신과 계약해야 할 것'이라는 조건으로 동의하였다. [12] 즉 영화의 설정이 코믹스에 반영된 사례이다.

전용 권총은 M&P. 어벤져스부터 꾸준히 나왔다.

오역가의 장대한 오역으로 캡틴 마블이 닉 퓨리의 어머니라는 드립이 생겨버림과 동시에 닉 퓨리는 죽기 전에 어머니를 찾는 역대급 효자 캐릭터가 되어버렸다. 자세한 건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번역 문서 참조.

쉴드 관련 레귤러 인물들 중 현재 호크아이와 더불어 공식적인 유부남이며 공처가 기질도 있는 듯 하다. 잘 드러나지 않고 직접적으로 아내가 등장한 적은 단 한번도 없었지만, 윈터 솔져편에서 닉이 직접 스티브에게 자기가 아내에게 바가지 긁혀 집에서 쫒겨났다는 식으로 얘기하면서 아내가 있다고 공언하였다.[13]

배우의 나이도 있고[14] 캐릭터의 비중도(극중의 중요도가 아니라 출연시간만 따진 것) 높지 않아 어벤져스에서 잠깐 총 몇 번 쏜 거 빼면 단독 전투씬은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가 유일하다. 여기에서도 몸을 쓰는 액션 씬이 있지는 않지만 인공지능과 첨단 무기 시스템이 설치된 국장 전용차를 활용한 인상적인 전투씬을 선보인다. AI와의 개그는 덤.

캡틴 마블에서의 촬영 장면을 보면 MCU의 닉 퓨리는 처음부터 대머리는 아니었던 모양이다. 아마도 나이가 들면서 탈모에 걸렸거나 캡틴 마블 때 겪은 일로 대머리가 됐을 걸로 보인다.[15]

[1] 배우보다 3살 젊다. [2] KBS 자체 더빙에서 디즈니 자체 더빙 체제로 바뀐 이후의 작품인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에서 타노스를 맡게 되었다.[3] 유해무는 KBS판 잭슨의 전담 성우여서 무난한 연기를 보인 반면 김기현은 노쇠한 노인 같은 연기를 보여 아쉬움을 샀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기현의 닉 퓨리 연기를 선호하는 팬도 있다. 사실 원래 배우는 새뮤얼 잭슨의 목소리는 중후하다기보다는 시니컬한 느낌이기에 음색이 많이 다르다. 김기현도 MBC/SBS판 잭슨의 전담 성우이다.[4] 김기현과 타케나카 나오토 둘다 원피스금사자 시키를 맡은 성우다.[5] 유해무와 겐다 텟쇼 둘 다 트랜스포머 더 무비옵티머스 프라임황금로봇 골드런소드라 왕, 구슬동자의 골든봉 국왕을을 맡았던 성우.[6] 군대/계급대령으로, 레벨 8 요원으로 취급되는 캡틴 아메리카계급을 생각해보면 그 위상을 실감할 수 있다.[7] 심지어 이 안대를 찬 쪽 눈은 아예 없거나 의안인것도 아니다. 큰 상처를 입긴 했지만 홍채인식이 가능할 정도로는 남아있다. 비밀 속에 비밀이 있다는 국장님의 캐릭터를 잘 보여주는 속성 중 하나.[8] 토니 스타크, 캡틴, 필 콜슨 등 거의 모든 지구인 캐릭터들이 좋은방향으로건 나쁜 방향으로건 그에게 낚인 경험이 있다. 윈터솔져에서 심장박동수까지 조작해 죽음을 위장한 건 백미. 이 와중에 혼자 믿고 비밀을 알려준 힐에 대한 신뢰는 엄청난듯.[9] 이것이 페이즈 1 당시 마블의 전략이기도 했다. 즉 감독과 신인은 가능성있는 유망주를 캐스팅하고, 대신 빌런이나 조연급에 대 배우들을 배치하여 영화에 무게감을 주는 것이다.[10] 2015년 AOU, 2018년 인피니티 워[11]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15) → 앤트맨(15),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15), 닥터 스트레인지(16),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16), 스파이더맨: 홈커밍(16), 토르: 라그나로크(17), 블랙 팬서(18) →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18)[12] 루머에 의하면 현재까지 잭슨이 마블과 계약한 영화는 13편 정도가 된다고 한다.[13] 훌륭한 배우 개그로 새뮤얼 잭슨이 연기하는 슈퍼 히로가 바로 인크레더블에 나오는 프로존이다. 인크레더블 가족들과 같이 슈퍼 히어로 역을 청산한 탓에 아내가 슈트를 버리는 바람에 훌륭한 개그씬을 찍는다는걸 생각해보면.... 슈트를 찾을 수가 없어서 어벤져스를 모았다 카더라.[14] 잭슨이 워낙 동안인 것인데 48년생으로 페이즈 1 당시에 이미 60대였다.[15]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에서 알렉산더 피어스가 자신과 만난지 5년 째 되었을 당시라며 캡틴 아메리카에게 보여준 사진에는 지금과 같이 스킨헤드다. 사진 속 닉 퓨리와 피어스의 모습이 무척이나 젋어보이는 것이, 많이 봐줘야 40대다. MCU에서 닉 퓨리는 51년12월21일생으로,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시점에는 66세, 캡틴 마블은 1990년이니 48세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