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 로빈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원피스(만화)/등장인물, 밀짚모자 일당, 바로크 워크스

바로크 워크스
Baroque Works

[ 펼치기 · 접기 ]

사장 & 부사장(최고사령관)

Mr.0 & 미스 올 선데이

오피서 에이전트(Officer Agent)

Mr.1 & 미스 더블 핑거

Mr.2 봉쿠레

Mr.3 & 미스 골든 위크

Mr.4 & 미스 메리 크리스마스

Mr.5 & 미스 발렌타인

빌리언즈(Billions, 오피서 에이전트의 부하) 200명

프론티어 에이전트(Frontier Agent)

Mr.6? & 미스 마더즈 데이?

Mr.7 & 미스 파더즈 데이

Mr.8 & 미스 먼데이

Mr.9 & 미스 웬즈데이

Mr.10? & 미스 튜스데이?

Mr.11 & 미스 써스데이?

Mr.12? & 미스 새러데이?

밀리언즈(Millions, 프론티어 에이전트의 부하) 1800명

언럭키즈(Unluckies)

Mr.13 & 미스 프라이데이

? 네펠타리 비비의 설명으로만 언급됐을 뿐 작중에서 등장한 적이 없다.

파일:1. 루피 졸리 로저 및 밀짚모자 일당 졸리 로저.png 밀짚모자 일당

밀짚모자 일당 목록 보기

파일:luffy.png

파일:zoro.png

파일:nami.png

파일:usopp.png

파일:sanji.png

선장

전투원

항해사

저격수

요리사

밀짚모자
몽키 D. 루피

해적 사냥꾼
롤로노아 조로

도둑 고양이
나미

갓(God)
우솝

검은 다리
(빈스모크) 상디

파일:chopper.png

파일:robin.png

파일:franky.png

파일:brook.png

???

선의

고고학자

조선공

음악가

조타수

솜사탕광
토니토니 쵸파

악마의 자식
니코 로빈

철인
프랑키

소울 킹
브룩

바다의 협객
징베

객원 멤버

네펠타리 비비, 카루

부하

제우스

해적선

고잉 메리 호사우전드 써니 호

밀짚모자 일당 산하 해적단

산하 해적단 목록 보기

1번대

2번대

3번대

4번대

5번대

6번대

7번대

아름다운 해적단
75명
(술레이만 등)

바르토 클럽
56명
(감비아 등)

팔보수군
약 1000명
(, 베이비 5 등)

XXX 체육관
격투연합(이데오 해적단) 4명
(이데오, 블루 길리, 압둘라&제트)

톤타타 부족
200명

미래의 거병 해적단 5명
(하이루딘, 스탄센, 로드, 골드버그, 게르즈)

욘타 마리아 대선단
4300명

선장

선장

두령

대표

대장

선장

선장

백마
캐번디시

식인종
바르톨로메오

송곳
돈 칭자오
돈 사이

파괴포
이데오

레오

하이루딘

허위의 살육 모험가
올럼버스

니코 로빈
ニコ ・ ロビン
Nico Robin

파일:robin_fs.png

이름

니코 로빈(Nico Robin)

이미지 컬러

보라[1]

생일

2월 6일(물병자리)[2]

현실로 가정할 때의 출신 국가

러시아 파일:러시아 국기.png[3]

출신지

웨스트 블루 오하라

좋아하는 음식

샌드위치, 단맛이 심하지 않은 케이크, 커피에 어울리는 먹을거리[4]

나이

2년 전

28세

싫어하는 음식

껌(삼킬 수가 없어서)[5]

2년 후

30세

188cm

잘하는 요리

파에야[6]

3 사이즈

2년 전

B 99 / W 59 / H 89

쵸파가 맡는 냄새

꽃 냄새[7]

2년 후

B 100 / W 60 / H 90

혈액형

S형[8]

좋아하는 섬과 계절

봄섬의 가을

능력

꽃꽃 열매

약점

바다

가족

친모 니코 올비아(사망)

해적단 가족 포지션

엄마

현상금

1억 3천만 베리[9][10]

직업

고고학자

해적단

밀짚모자 일당[11]

해적이 아닐 때의 직업

객실승무원(CA)[12]

이명

악마의 자식

지역에 비유하면

오사카[13]

동물에 비유하면

두루미[14]

아미보와의 콜라보

사무스 아란

이미지 넘버

07[15]

드래곤볼 40주년 콜라보 카드 파트너

18호

1. 개요2. 상세
2.1. 외양2.2. 성격2.3. 특징
2.3.1. 목적2.3.2. 고고학자2.3.3. 현상금
3. 전투력4. 작중 행적
4.1. 인간 관계
4.1.1. 프랑키와의 관계
5. 전적
5.1. 로빈이 이긴 적들(승리)5.2. 로빈을 이긴 적들(패배)
6. 비판7. 명대사8. 기타

1. 개요[편집]

갤러리

[ 보기 / 접기 ]

파일:Nico_Robin_Anime_Pre_Timeskip_Infobox.png

파일:1robin.jpg
원작

파일:Robin_en_Thriller_Bark.jpg

파일:로빈 2년 후.png
원작

알라바스타 편의 모습

에니에스 로비 편의 모습

스릴러 바크 편의 모습

2년 후(2부)의 모습

애니메이션 판의 아이캐치

파일:니코 로빈 아이캐치-1.gif

파일:니코 로빈 아이캐치-2.gif

파일:니코 로빈 아이캐치-3.gif

동료 합류~206화

207화~516화

517화~746화

파일:니코 로빈 아이캐치-4.gif

747화~현재

성우

야마구치 유리코

파일:일본 국기.png

코바야시 유코(299~319화 대역)[16]

나가이 안즈(유년기)[17]

소연[18][19]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베로니카 테일러 (4kids)

파일:미국 국기.png

스테파니 영(퍼니메이션)

제이드 삭스턴(유년기)

살고 싶어!!! ···!!! 나도 함께 바다로 데려가줘!!!

역사는 항상 반복되지만, 사람은 과거로는 돌아갈 수 없어···.

해적 밀짚모자 일당의 일원. 세계정부로부터 '오하라의 악마'[20], '악마의 자식'이라고도 알려져 있다.[21] 세계정부와 적대하는 혁명군은 '혁명의 등불'이라고 부른다.

처음에는 바로크 워크스 부사장이자 Mr.0의 파트너인 '미스 올 선데이'로 등장했다. 바로크 워크스의 붕괴 후 밀짚모자 일당에 자진하여 들어갔고, 워터 세븐에서 탈퇴를 선언했으나 에니에스 로비에서의 사건을 거쳐 다시 일당에 복귀했다.

과거가 밝혀지고 나선 일본어 이름 그대로 " 웃어 로빈 "이며 하그왈 D. 사우로가 얼기 직전에 한 대사를 보면 이것도 떡밥이라고 장시간 적혀있었으나, "니코니코"라고 썼을 때 싱글벙글이라는 뜻의 부사이지 "웃어"라는 뜻이 아니다. 그냥 흔히 쓰는 이름인 니코에서 가져왔을 가능성이 높다.

2. 상세[편집]

2.1. 외양[편집]

파일:631e1ee4-aee5-430e-80d1-790f4b8c3136.png
커다란 아몬드 형 눈과 높고 뚜렷한 콧대가 특징. 미호크와 더불어 드물게 눈동자 모양이 다른 캐릭터로, 눈동자 안에 원형 고리 모양이 있다. 원작에서는 다른 동료들과 비슷한 피부색이나, 애니에서는 검은 피부로 나왔다가 2년 뒤부터는 원작 설정대로 살구색 피부로 그려진다. 2년 뒤에는 다소 보아 행콕이나 바이올렛과 비슷해진 감이 있지만, 소위 나미병이라 불리는 미인형 여캐들과는 확실히 차별된 외모를 가지고 있다.

키가 188cm[22]로 브룩과 프랑키 다음으로 가장 크다.

쓰리사이즈는 2년 전에는 각각 나미 + 4, 2년 후에는 1씩 늘어서 2년 후 나미 + 2.

독자들의 눈에만 예쁘게 보이는 것이 아니라 작품 내에서도 드문 미인으로 설정되어 있다. 비슷하게 생긴 예쁜 여자가 많이 나오는 원피스지만 "미녀", "미인"이라고 직접적으로 나온 캐릭터는 생각보다는 적은데 로빈은 작중 미인인게 특징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언급이 잦은 편이다. 뒤의 성격항목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쿨뷰티 속성이며 우아한 스타일이란 설정이다.[23]

파일:external/i64.tinypic.com/2m67ii8.jpg

에니에스 로비에서 해군들이 수근대는 모습.

상디가 등장하는 개그씬이나 가볍게 지나가는 장면에서 뿐만 아니라, 진지한 장면에서도 부각된다. 자야에서 로빈에게 당한 베라미 일행이 로빈을 "그 미녀"라고 칭했으며, 에니에스 로비에서 로빈이 후송될 때도 해군들이 엄청난 미인이라고 수근거렸다.[24] 킨에몬은 해어화라고 부르기도 했다.[25] 체취조차 꽃향기로 정말 해어화라는 말이 들어맞는 셈이다. 열매를 사용할 때마다 꽃잎이 흩날리는데 딱히 생각해둔 꽃은 없는 것인지 80권 SBS에서 독자가 무슨 꽃이냐고 질문하자 "살랑 플라워"라고 한다. 여담으로 로빈 성우는 로빈에게 어울리는 꽃은 카사블랑카라고 했다.

로빈이 처음으로 등장했을 당시, 이집트 여왕 클레오파트라 혹은 미이라아낙수나문이 모티브가 아니냐는 설이 있었다. 영화 미이라에서도 아낙수나문이 피라미드 내부에서 최후를 맞이한 바가 있었는데, 로빈도 무너지는 유적 안에서 최후를 맞이할 뻔한다. 그러나 멤버들 중 작가가 공식적으로 밝힌 모델이 있는 것은 상디 뿐이다.

어느 성별이든 신체 노출이 많은 편인 원피스 속에서 비교적 신체 노출이 적은 편이다. 기본 복장도 가슴골 노출 외에는 거의 얌전한 편이며, 원작 공식 일러스트에서의 복장도 나미와 비교하면 매우 절제되어 있다. 예를 들어 원작에선 수영복을 아예 입은적이 없으며, 원작 일러스트에서도 수영복만 입은 모습이 제대로 나온 적이 없다. 물놀이 컨셉 일러스트에서도 위에 셔츠를 입거나 아래 치마나 바지를 입는다. 참고로 남자 캐릭터 중에선 상디가 비교적 노출이 적은 편.

2.2. 성격[편집]

옛날 트라우마이 자극했을 때와 고대유적이 파괴되었을 때를 빼면, 매사에 차분하다.

적극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제시하기보다는 남이 낸 계획의 허점을 지적하거나 특정 행동에 주의를 주는 등, 수정 보완하는 선에서 의견을 내는 편. 대체로 부정적인 관점에서 피드백을 해준다. 비관적이고 부정적이기로는 사실 네거티브 홀로우 하드 카운터였던 우솝보다 더 심하다(...) 페로나 입장에선 로빈을 안 만난 게 다행일지도.[26]

우스꽝스럽거나 어처구니 없는 상황은 대부분 가볍게 웃어넘기는 편이고, 위험해 보이는 상황에는 무덤덤하게 최악의 사태를 가정하는 경우가 많다. 과할 정도로 엄청난 상황을 마주하면 땀을 흘리거나 당황스러운 표정을 짓기도 하지만, 다른 멤버들과 달리 표정이 심하게 일그러지거나 우스꽝스럽게 변하는 일은 거의 없다. 기껏해야 드레스로자 편에서 한두 번 정도. 그러나 애니메이션에선 전자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거하게 망가진 전적이 있다. 원피스 세번째 스페셜 '지켜라! 최후의 무대'의 장면중 하나다.안돼 나의 로빈이
아니 안나오잖아

멤버들 중 가장 어른스러운 상황 대처 능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겁이 많은 성격인 나미쵸파는 어른스러운 로빈에게 감탄하는 상황이 많다. 우솝너무 냉정하고 비관적인 로빈 때문에 겁을 먹는 경우가 종종 있다.[27]
여러가지 험한 일을 겪고 언제나 위험을 무릅쓰고 살아와서 그런지 겁도 없는 편.

어릴 때 여러모로 위험천만하게 살아왔기에 작은 정보라도 목숨과 직결될 수 있어서 무시할 수 없었고, 태생적으로도 지식에 대한 욕구가 강해서 사소한 것에도 귀를 기울이며 사람들이 주고받는 대화를 엿듣는 버릇이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정보를 위해 뭔가를 슬쩍 훔쳐내는 경우도 많고, 자신의 능력을 십분 활용해서 귀나 눈을 몰래 피어내어 정보를 얻어내는 모습도 보여준다.

워터 세븐 에피소드까지의 일당 합류 초창기에는 쓸쓸하고 외로운 현실때문에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억지웃음으로 넘기는 일이 많았는데,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되고 정식으로 합류한 이후에는 속마음도 잘 드러내게 되었다.
특히 2년 후가 된 뒤에 드레스로자에서 에넬 표정을 짓거나[28] 당황하는 표정 등을 짓는 등 많이 편해졌다.

파일:external/e0a029966afb745b871698e4488db04a9d734ea9febed898357523e5550c329b.jpg

2년 전의 로빈이라면 상상할 수 없는 표정이다.

파일:external/www.onepiecegold.com/11.png

바솔로뮤 쿠마도톰도톰 열매의 이름을 들었을 때 머릿속으로 고양이를 생각하거나, 드레스로자라는 명칭을 들었을 때 드레스 입은 노파[29]를 떠올리는 등 머릿속으로 의외로 귀여운 생각을 곧잘 한다.
하지만 머릿속이 어떻든 표정은 무표정. SBS에 의하면 로빈은 표현력이 나빠서 귀여운 생각도 전혀 귀엽지 못하게 표현해버리기에 생각을 입 밖으로 내지는 않는다고 한다.

파일:external/67.media.tumblr.com/tumblr_nvu5rzY3MX1syrsr0o1_250.jpg

803에서도 루피 일행을 조까지 올려보내도록 칸쥬로가 소환한 용(이름은 류노스케)을 보고 귀엽다고 생각하는 모습. 참고로 류노스케가 역할을 다하고 그림으로 돌아가자 눈가에 눈물이 맺히더니 아예 꽃까지 바쳤다(!).

파일:20151231_003242.jpg

크라켄을 직접 스케치한 그림인데... [30] 원래의 대상이 뭐였는지 생각이 안 날 정도로 못 그리는 편이다. (...) 프랑키는 로빈이 스케치를 하는걸 보며 솜씨 좋은데?라고 평했지만. 이건 솜씨가 어쩌고 이전에 절망적인 표현력의 문제다.

2.3. 특징[편집]

2.3.1. 목적[편집]

목표는 리오 포네그리프를 찾아내서 세계 정부에 의해 지워진 '공백의 100년'의 진정한 역사를 밝혀내는 것. 어린 시절 유일하게 그녀를 다정하게 대해준 것이 고고학자들이었고 탐독한 책들도 다 고고학 서적이어서 자연스럽게 고고학에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보이며, 능력으로 고고학자들이 몰래 연구하는 주제를 알아낸 뒤에는 (연구를 위해 자신을 떠난 어머니를 포함해) 고고학자들과 함께 하고 싶어서 꿈을 키운 듯.

트라우마로 남을 법한 유년 시절의 대참사 후에도 꿈이 꺾이기는커녕 더욱 굳건해졌는지, 정부에게 계속해서 쫓기는 위험천만한 도피 생활을 하면서도 틈틈이 흩어진 포네그리프들을 찾아 해독해왔다. 밀짚모자 일당과 여행하면서도 방문하는 지역마다 짬을 내서 유물을 탐색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단순히 목적을 이루고 싶기만 한 것이 아니라 자기 손으로 숙제를 마치고 싶은지, 세상을 돌며 로빈이 찾고 있는 해답을 이미 낸 실버즈 레일리가 원한다면 답을 알려줄 수도 있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거절했다.

2.3.2. 고고학자[편집]

맨 처음 직업이 공개되었을 때에는 독자들을 데꿀멍 시킨 고고학자라는 직업이였다. 루피네가 트레져 헌팅이라도 하고 다니면 모를까 의사, 향해사 조선공 같은 직업과는 달리 여행에 필수인 직업이 아니였기 때문이다.[31] 그래서 독자들은 왜 오다가 난데없이 고고학자란 직업을 등장 시켰는지 궁금해하다가 CP9편 부터 그 이유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로빈의 능력은 원피스의 전체적인 떡밥, 즉 공백의 100년, 세계정부, D의 일족, 포네그리프, 고대병기 같은 떡밥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능력이다. 일당 내에서 이와 깊게 관련된 사람이 루피 하나 밖에 없는데 정작 본인이 이런 것에 가장 관심이 없어서 로빈의 고고학자의 능력이 꼭 필요하다.

학자 포지션으로서 거의 만물박사 수준으로 다양한 분야에 대해 해박한 지식과 뛰어난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 모험 중 미지의 것과 접하면 거의 항상 로빈이 거기에 대한 해설역을 맡아 배경지식을 전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나미나 쵸파도 가끔 이런 역을 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자신들의 전문분야인 기상학과 의학 쪽으로 지식이 편중된 데다 다른 동료들처럼 자주 망가지기 때문에 로빈만은 못하다.

특히 고고학자로서의 능력은, 오하라의 마지막 생존자로서 전세계적으로도 대단한 수준. 역사, 유물, 고문서 해석, 파손된 유물 복구 등 지식이든 경험이든 모든 면에서 우수한 학자라고 할 만하다. 살아있는 인간 중 드레스로자 편을 기준으로 포네그리프를 해석할 수 있는 유일한 인간이기도 하다. 다만, 해적단 내에서 고고학 지식을 발휘할 기회는 합류한 직후 한 번을 제외하면 없었고 역사가 어떻든 어디에 무슨 유물이 있든 그런 건 딱히 다른 동료들이 신경 쓰지 않는 부분이라 은근히 묻히고 있다. 고고학 쪽으로 활약할 때는 보통 일당과 따로, 그리고 메인 줄거리와도 동떨어져서 홀로 움직인다.

다만, 현재 슬슬 전쟁 닥쳐오는 원피스 분위기와 함께 고대병기도 잊을만 하면 언급되고 무엇보다도 플루톤의 위치와 포세이돈의 정체를 알고 있으므로 떡밥이 풀리는 원피스 후반부에 많이 활약할것으로 보인다.

2.3.3. 현상금[편집]

8살에 처음으로 해군선 6척 침몰 누명으로 걸린 현상금이 7천 9백만 베리. 에니에스 로비 사건을 겪은 뒤에는 8천만 베리로 올라간다.

한 번에, 그것도 고작 8살짜리에게 무려 7천 9백만 베리가 걸린 건 예삿일이 아니다. 이스트 블루를 평정하다시피 한 슈퍼 루키 몽키 D. 루피에게 처음 걸린 '이례적인' 현상금이 고작 3천만 베리였고, 에니에스 로비의 대사건 후 신문에서 '거성 출현'이라고 떠들던 상디의 첫 현상금은 7천 7백만이었으며, 칠무해 보아 행콕이 첫 원정으로 악명을 떨쳤을 때 내걸린 현상금이 로빈보다 겨우 100만이 높은 8천만이었다. 적은 나이에 이만큼 높은 현상금이 걸린 전례는 찾기 어려울 듯.[32]

시리즈가 진행되면서 억 단위 현상범이 쏟아져 나와서 다소 빛이 바랜 감이 있긴 하지만 바로크 워크스 편에서 7천 9백만은 굉장히 압도적인 수치였다. 루피 일행이 목격한 지명수배자 중에서 로빈은 거인족 도리와 브로기를 제외하면, 즉 인간 중에서는 가장 비싼 몸이었다.[33] 루피의 2.5배를 넘고, 당시의 최종보스 크로커다일의 기존 현상금 8천 1백만과도 필적하는 7천 9백만 베리는 이미 그녀가 세계구급 거물이었음을 알게 해 준다. 2년 후의 밀짚모자 일당을 기준으로도 7천 9백만은 세 번째로 높은 현상금이다.

다만 밀짚모자 일당의 다른 멤버들은 기본적으로 전투 실적, 즉 다른 현상범을 쓰러뜨림으로써 현상금을 올렸기에 현상금이 어느 정도 전투력을 따라가지만, 니코 로빈의 경우는 좀 다르다. 전투력도 거의 없다시피한 어린애였을때부터 붙은 현상금이라는 점인데, 이는 로빈의 현상금이 전투력으로 붙은 현상금이 아니라 사상적, 정치적인 이유로 붙은 현상금이기 때문이다. 이는 그녀가 포네그리프를 읽을 수 있는 오하라 출신이기 때문에 세계정부에서 세간에 알려지는 것을 극히 꺼리는 공백의 100년을 파헤칠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이라서 그런 것이다.[34][35] 고로 로빈의 현상금이 해적단 내 3위라고 해서 전투력이 3위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로빈의 현상금은 정부의 방침에 반하는 정치범 내지는 사상범으로서 7천 9백만 베리 값어치의 위험도를 책정받았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등장 당시에는 상술하였듯 로빈의 현상금이 이례적으로 높은 현상금으로 보였으나, 신세계로 진입한 해적들은 몇억대 현상금이 기본이기 때문에 현 시점에 와서는 상당히 미묘한 현상금이 되어 버렸다. 작중에서 세계정부의 근간을 위협할 수도 있는 포네그리프를 읽을 줄 아는 유일한 인물임에도 이 사상범적 현상금이 극중 초반부에 붙은 탓에 상당히 기묘해졌다.[36] 게다가 드레스로자 이후 801화에서 우솝이 2억베리 상디가 1억 7700만 베리로 오르고 로빈은 1억 3000만베리에 그쳐 현상금이 해적단 내 5위로 추락했다.

3. 전투력[편집]

충분한 공간이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신체 일부 혹은 전체를 '꽃'처럼 피어나게 할 수 있게 만드는 꽃꽃 열매를 먹은 초인계 악마의 열매 능력자. 능력에 관련된 다양한 기술은 항목을 참조.

이러니저러니 해도 악마의 열매 능력자이고, 적으로 등장했을 때는 그 크로커다일의 파트너로 나와서 혼자 알라바스타 정규군 수천 명을 막는 능력을 보였기에 굉장히 강할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었다. 실제로 막 아군이 된 하늘섬 편에선 약골 삼인방(나미, 쵸파, 우솝)이 괴물 3인방(루피, 조로, 상디)과 함께 "니네 4명은 피리 불 자격 없다."며 로빈을 한 그룹으로 묶였을 정도로 고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점점 시간이 가고 아군이 되면서부터 별로 강력함을 어필하지는 못하고 있다. 아무래도 아군이 된 적 보정도 들어가 있겠지만, 전투에서는 명확히 한계가 존재해서 그런듯.

사실 로빈의 전투구도가 꽤나 단순하다. 관절기가 통하는 상대는 이기고, 안통하면 진다. 로빈의 기술이 먹히는 상대와의 싸움은 순식간에 끝나서 싸움이 재미가 없어진다. 반대로 관절기에 당해도 복구되는 자연계나 힘으로 관절기를 풀어낼 수 있는 힘캐를 상대한다면 오히려 로빈이 손가락도 제대로 못 대보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스피드를 강점으로 삼는 페루와 캐번디시 상대로는 거의 한 컷만에 이겨버렸고(캐번디시는 무려 한 컷만에 제압), 자연계인 크로커다일과 붙었을때는 마찬가지로 한 컷만에 패했다. 실로 긴장감 없고 노잼인 전투가 아닐수 없다. 작가 입장에서 흥미진진한 배틀 구도를 짜기 굉장히 힘든 캐릭터인 셈. 이 때문에 전투 포지션이 애매하므로 밀짚모자 일당 내에서 여러가지 이유때문에 가장 적 네임드와 안 싸우는 인물이기도 하다. 하늘섬에선 야마[37][38]를 제압하고는 바로 에넬의 번개를 맞아 리타이어 했고, 에니에스 로비에서는 포로 신세였기 때문에 노 배틀, 스릴러바크에서는 애초에 다 대 다 전투였고, 도플라밍고 패밀리와의 전투에서도 퀴로스의 서포트 역할에만 충실했다. 관절기가 통하더라도 상대가 접근 자체가 위협적인 경우에도 로빈이 불리하다. 마젤란처럼 독을 뿜어낼 수 있거나, 슈가처럼 접촉이 위험한 경우.

여전히 나미나 우솝, 쵸파 등은 로빈의 힘에 꽤나 의지하고 있긴 하지만,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는 괴물급 3인방[39]과 비교했을 때 로빈의 파워가 부족한 건 어쩔 수 없다. 대놓고 3인방보다는 약하다는 것이 암시된 프랑키나 브룩과 입장이 비슷한 준전력급. 다만 준전력 중에서는 니코 로빈을 최상위에 놓을만한데, 하쿠바 인격의 캐번디시[40]도 제압할 정도로 능력 상성에 따라선 상당히 강점이 크기에, 이러나저러나 현재도 전투주력 3인방을 넘어서지는 못해도 선내 상급 전투원.

대신 능력이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으며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아군을 서포트하는 역할이나 다대다 전투에서는 굉장히 많이 활약한다. 실제로 직접 네임드 적과의 전투보다 서포트 요원으로서의 활용도가 많다. 아군에게 발판을 제공하거나 추진력을 더해줄 수도 있고 위험한 상황에서 탈출시키거나 충격을 완화할 수도 있으며, 눈이나 귀, 때로는 얼굴 전체를 피워내어 정보수집을 담당하기도 한다. 하늘섬에서는 루피의 손에 자신의 눈을 피워내어 하늘에서 추락하는 우솝을 찾아 구해내기도 했고, 스릴러 바크 편에서는 조로와 바솔로뮤 쿠마 사이에서 있었던 일을 귀를 피어내는 방식으로 엿들었으며, 2년 후인 드레스로자 편에서는 슈가를 지키고 있는 트레볼이 '파리의 미간을 쏘아 맞추는' 경악할만한 동체시력을 가지고 있다는걸 확인하고 톤타타족의 위험한 작전실행을 막기도 했다. 여러모로 직접전투보다는 아군의 보조나 첩보전에서 더 빛을 발하는 캐릭터.

2부에 들어서면서 거대한 신체를 피워내서 양민학살을 하거나 드레스로자의 투어를 간단히 쓰러뜨릴수 있을 뿐 만 아니라 몸 전체를 피워 낼 수도 있게 되었기 때문에 약점이던 '파워'가 어느 정도 보강되었다. 또한 '몸 전체'를 피워낼 수 있어지면서 분신술 비슷한 것을 쓸 수 있게 되었다. 어디에서나 몸을 피워낼 수 있어져서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신출귀몰하게 적을 농락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두뇌파인 로빈과 실로 잘 맞는 능력. 만약 로빈이 패기를 쓸 수 있게 되면 엄청난 사기능력이 되겠지만…

로빈이 몸을 피워내는 공격으로 급소를 공격할 경우 파괴력이 굉장히 늘어날 것[41]이라고 아쉬워하는 독자들도 꽤 있는 편이다. 제 아무리 강자라도 사이어인의 꼬리도 아니고 상식적으로 급소를 단련하기란 불가능하므로, 아니면 무장색 강화 ".1."를..... 하던가... 급소 공격으로 로빈이 버거워하는 강자급들을 잡아낼 수 있으리라는 분석. 하지만 주로 로빈이 맡고 있는 졸개급들은 어차피 급소를 노리지 않아도 쉽게 쓰러뜨릴 수 있고, 레벨이 높은 거물들은 당연히 급소에 대한 가드를 하거나 악마의 열매 능력으로 공격을 흘려보낼 수 있을 것이므로 로빈이 더러운 방식으로 싸우게 되더라도 크게 달라질 것은 없을 것이다. 애초에 로빈이 신체를 피워내는 장소는 상대의 시선 밖이거나 손이 닿을 수 없는 곳인 경우가 많다. 오다도 이런 엽서를 잔뜩 받아서인지 "서로를 노려보려 기회를 엿본다. 샹크스도 미호크도 흰수염도, 사나이들은 오늘도 사타구니를 노리며 싸운다! 읽고 싶어? 이런 만화!" 라고 답했다.

3.1. 기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니코 로빈/기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작중 행적[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니코 로빈/작중 행적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1. 인간 관계[편집]

전체적으로는 에니에스 로비 편 이후로 감정 표현이나 대화량, 친분이 확실히 늘어난 모습을 보였다. 호칭 면에서도 바뀌는데 예전엔 나미는 항해사, 상디는 주방장, 조로는 검사, 쵸파는 선의, 우솝은 코쟁이왜 우솝만...라고 불렀으나 에니에스 로비가 끝나고 스릴러바크 편이 되자 다 이름으로 부른다. 과거의 상처를 루피 일행과 같이 다니며 어느정도 치유했거나 마음의 안정을 되찾은 듯한 모습을 보인다.

  • 몽키 D. 루피 : 프랑키나 브룩이 드립을 던지면 로빈은 보통 무표정하거나 심지어 불쾌해하기도 하지만 루피가 하는 짓에는 대개 우호적으로 반응한다. 들어온지 얼마 안된 초반 하늘섬 때는 루피가 키를 위로 잡으라며 날뛰자 입을 막아버리기도 한다. 하지만 적이 나타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캠프파이어를 하거나 즐겁게 모험하는 멤버들의 모습을 보고 깨달은 것이 있는지 포기한건지 그 뒤로는 다른 이들을 경악하게 하는 루피의 막무가내 행동에도 로빈은 즐거워하며 미소짓는 모습이 자주 나온다. 정상결전 후반에는 루피를 생각하며 얼굴을 붉히고 내가 누굴 위해 강해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다니라고 한다. 스릴러바크에서 (루피가 집착하는) 도시락을 미리 상디에게 받아 챙겨들기도 하고 펑크해저드에서 도시락을 먹여주기도 한다. 브룩, 프랑키와 함께 조용히 루피를 선장 대접을 해주는 편이다.

  • 롤로노아 조로 : 둘 다 나름 침착하고 어른스러운 편이라 커플링으로 인기가 좋았다. 알라바스타가 끝나고 바로크워크스의 부사장이었던 로빈이 합류할 때 다른 사람들이 전부 개그 치면서 넘기고 나미마저 재화에 넘어가는데 진지하게 경계한 건 조로 뿐이였고[42] 그 뒤의 모험에서도 그런 점이 부각된다. 에넬에게 공격당한 로빈을 붙잡으며 "여자다."라고 하는 장면은 조로빈 최고 떡밥. 그러나 하늘섬 이후로는 떡밥 사망 수준으로 접점이 적어지는데 그나마 2부 어인섬에서 로빈을 공격하려는 효조를 조로가 막아서는 장면 하나가 나온다.

  • 나미 : 서로 매우 우호적이며 사이좋게 쇼핑도 둘이서 자주 나간다. 나미 입장에서는 막 나가는 놈들 말리랴, 항해하랴, 돈 관리하랴 이래저래 고생이 많은데, 해적단에 재정적 도움을 주거나 항해에 필요한 걸 건져오는 사람은 사실상 로빈 뿐이라서(...) 의지할 수밖에 없을 듯.[43]딱히 작중에서 나오진 않지만 배에 귤나무를 심어놓은 나미와 마찬가지로 배 한켠에 작은 화단을 가꾸고 있다. 에니에스 로비 에피 때 돌아온 로빈에게 쵸파와 함께 안기기도 한다.

  • 우솝 : 우솝과는 에니에스 로비 편에서는 우솝이 독자적으로 행동하면서 접점이 많이 생겼다. 로빈이 심각하게 암울한 예측을 할 때 주로 우솝이 딴지를 건다.

  • 상디 : 모든 여성을 사랑하는(...) 상디와는 의외로 같이 있는 장면이 많이 없다. 워터세븐에서 상디와 쵸파에게 이별을 고하는 장면, 스릴러바크에서 분석적인 대화를 나누는 장면 정도가 나왔다. 극장판까지 합하자면 접점이 그나마 가장 많았던 필름 골드 정도. 일러스트에서 그나마 붙어있는 모습이 많을 정도다. 주로 책 읽는 로빈에게 음료수를 갖다주거나 우산을 씌워주거나 하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 토니토니 쵸파 : 쵸파가 하늘섬 편에서 로빈과 둘이 남았을 때, '난 널 믿지 않아! 넌 바로크 워크스의 일당이었잖아!'라며 적대시했으나[44] 점점 사이가 좋아져 현재는 나미 다음으로 사이가 좋아졌다. 아는 게 많아서 해적 세계에 대해 거의 문외한인 쵸파에게 자주 이것저것 설명해주며, 그 외에도 같이 다니거나 쵸파에게 뭔가를 해주는 일이 많다. 데비 백 파이트를 할 때 상디가 사온 솜사탕을 쵸파에게 넘겨주기도 했고, 워터 세븐에서도 쵸파를 데리고 다녔다. 쵸파를 보면서 재미있다는 듯 미소를 짓거나 무릎베개를 해주는 경우도 많고, 2부에서 프랑키와 쵸파의 몸이 바뀌었을 때 (쵸파 몸을 가진) 프랑키의 기행에 계속해서 태클을 건 것을 볼 때[45] 쵸파를 많이 귀여워하는 듯하다.[46]

  • 브룩 : 브룩의 성희롱스러운 발언에 매번 반응해 주는 건 나미라서 별로 얽힐 일이 없다. 변먹금 처음 만났을 때는 팬티드립을 했으나, 로빈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고 나미가 대신 화를 냈다. 그 뒤로는 브룩도 로빈에게는 전혀 그런 이야기를 하지 않으며 정중하게 대한다.[47] 펑크해저드에서 로빈의 추리력을 감탄하는 장면이 잠깐 나왔으며 후에 815화 조우에서 프랑키와 함께 셋이 어른들이 나설 때라고 하기도 한다. 덤으로 오리지널 에피소드이기는 하지만 브룩이 동료가 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일당 내에서 자리를 잡으려고 일부러 무딘 애쓰는 브룩에게 초조해하지 말라며 가라앉혀주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4.1.1. 프랑키와의 관계[편집]

프랑키랑은 만담 콤비(...)가 되었다. 대놓고 막 나가는 변태 프랑키랑 해적단 내에서 가장 냉정하고 침착한 로빈이 개그용으로 묘하게 어울리기 때문인 것 같다. 로빈이 어린 멤버들을 돌보는 엄마 포지션인데 비해 프랑키는 연상이라 그런지 개소리를 할 때 태클을 걸고 막대하는 편이다.[48]

커플링으로 자주 엮인다. 둘 다 고대병기와 관련이 있는 멤버이며 2년전에는 사법의 탑으로 둘이 나란히 후송되면서 대화도 하고 서로의 상처를 알게 되었다. 최종적으로 로빈을 구출하고 함께 도망친 것도 프랑키라는 점도 많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파일:external/zoronamiplus.weebly.com/866429047.jpg

게다가 결정적인 것이 2년 전 로빈이 감옥에 있는 동안 입고 있던 죄수복에 번호가 3926으로 프랑키 생일(3월 9일) + 로빈 생일(2월 6일)이다. 과하게 꼼꼼한 작가의 성격상 의미심장하지 않을 수 없다.[49] 그런데 역대급으로 강력한 커플 떡밥인거에 비해 반응은 상대적으로 약하다. (루나미가 이 정도로 나왔으면 진작 난리났다.)
엄밀히 말해 밀짚모자 일당 캐릭터 커플링 중에선 유일하게 반공식 취급을 받고 있긴 하지만 로빈이 아깝다는 반응이 많은 편(...)

2년 후에도 로빈이 가장 먼저 만난 것은 프랑키였으며 옷스타일이 프랑키같은 휴양객 느낌나게 변했다. 어인섬으로 가는 심해에서 로빈이 개판으로 그린 그림을 보고 프랑키가 "오 솜씨 좋은데"라고 말해주기도 한다.

파일:external/67.media.tumblr.com/tumblr_inline_o17w3aPuWZ1scknyi_250.png

어인섬에서 로빈이 쵸파에게 무릎베개를 해주자 상디가 자신에게도 무릎배게를 해달라고 울부짖는게 나오는데, 그 무릎베개의 영광 역시 펑크 하자드편에서는 곯아떨어진 프랑키에게 돌아갔다.

일러스트나 본편, 최신화에서까지 자꾸 커플룩을 입은 모습이 발견돼 "진짜 오다가 미는 것이 아니냐" 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50]
펑크 해저드가 끝난 후에 로빈의 코트의 모자가 곰돌이 귀모양인데 조금 뒤 프랑키도 곰돌이 머리 모양을 하는 장면이 있다.

파일:external/68.media.tumblr.com/tumblr_nvk4tfy8ho1qcaasfo1_400.jpg

드레스로자 편이 끝나고 배로 파편이 날아오자 프랑키가 팔로 로빈을 보호해주는 장면. 이 때 전부 콜로세움 측에서 제공한 옷으로 갈아입는데 왠지 이 둘만 커플룩이다.

파일:external/68.media.tumblr.com/tumblr_inline_ndkfpgMHYy1rvbtb8.png

764화 일러스트 중에 이 둘만 곰돌이 티를 입고 있으며 티 안의 곰돌이 머리색이 각자의 머리색이다.
작가가 멤버들을 가족으로 비유하면 프랑키는 아빠, 로빈은 엄마라고 한 바가 있다.

이런 떡밥을 놓칠리 없는 애니팀은 루나미, 조로산 등의 인기 있는 커플링과 마찬가지로 원작에 없는 장면을 애니에 열심히 끼워넣고 있다. 예를 들어 워터세븐에서 코코로 할머니가 던진 로빈을 프랑키가 공주님 안기로 받는 장면, 어인섬에 처음 들어갔을 때 물에 빠져 기절한 로빈을 안고 나타나는 장면, 펑크해저드에서 시저의 공격을 받아 쓰러진 로빈을 조심스레 안아올리는 장면 등은 전부 원작에 없는 장면이다. 오리지널에서는 필름 제트에서는 후반부에 프랑키 장군의 손에 로빈을 태운 채로 이동하는 장면이 꽤 유명하다. 그리고 스페셜 에피소드인 에피소드 오브 네브란디아 에서 우솝과 프랑키가 사격 대결을 할 때 나미와 돈내기를 했는데 프랑키에게 세 번이나(!) 걸었다가 세 번 다 프랑키가 우솝한테 지면서 나미에게 돈을 뜯기고 프랑키를 타박하는 장면이 나왔다.세번씩이나 졌는데도 뚝심있게 민 거 보면 내심 믿었던 건가

프랑키의 소중한 곳을 움켜쥐어 장가 못 가는 몸으로 만들었으니 로빈이 평생 책임지려나 보다

5. 전적[편집]

5.1. 로빈이 이긴 적들(승리)[편집]

  • 이가람 - 등장과 동시에 이가람이 타고 있던 배를 침몰시켜버린다. 다만 이후 이가람은 생존이 확인되었다.

  • 페루 - 이 당시는 미스 올 선데이 시절. 트레스 플루르로 페루를 떨어뜨린 다음 세이스 플루르 클러치로 K.O.

  • 타시기 - 코브라를 데리고 가던 중 막아서는 타시기의 부대들을 트레인타 플루르 스트랭글로 쓰러뜨린 후 타시기의 칼을 조종, 자신의 목에 칼을 겨누게 한다. 실제로 찌르지는 않았겠지만 이후 루피가 왔을 때 타시기는 다리가 분질러져 쓰러져 있었다.

  • 야마 - 스카이피아에서 나온 신병장. 유적을 지키기 위해 일부러 당하다가 유적이 없는 곳으로 유인해 내서 깔끔하게 압도한 후 시엔 플루르 델피니움으로 절벽으로 떨어뜨린 다음 클러치.

  • 셰퍼드 - 애니 한정. 나바론 기지의 폐쇠론자로 나오는 해군 중령으로 그를 가볍게 꺾어버리고 정의코트를 뺏어입었다.

  • 부콩 - 극장판 5기 한정. 우솝과 한 팀이 되어, 막아서는 적들을 로빈 혼자 다 쓸어버리고 부콩은 간지럽힌 다음 매달기로 마무리.

  • 프랑키 - 동료로 안들어오려고 저항하는 프랑키를 고환을 비틀어서(!!!) 리타이어시켰다.

  • 지고로우 & 펭귄 3호[51] - 조로와 상디의 그림자가 들어갔기 때문에 쵸파와 함께 고생하다 두뇌 플레이를 써서 호그백에게 유도 명령을 시켜서 둘을 탑에서 떨어뜨린다.

  • 하몬드 - 인간들을 노예로 부리는 걸 본 징베의 부탁을 받고 인간들을 구하기 시작, 이에 하몬드가 먼저 그물로 잡아서 시비를 걸자 바로 쿠에르포 플루르 더블 클러치를 시전해서 W 모양으로 꺾어버린다.

  • 캐번디시 - 하쿠바 상태가 되어 엄청난 스피드를 보이던 그를 손쉽게 제압해버리며 명대사를 날린다.

위에서 말했듯이 캐번디시 정도를 제외하면 전부 양학이다. 거의 절반정도는 나무위키에 별도 항목도 없는 진정한 잡졸들.

5.2. 로빈을 이긴 적들(패배)[편집]

  • 크로커다일 - 로빈의 배신을 눈치채고 갈고리로 그어버린다.

  • 갓 에넬 - 역시나 다른 멤버들처럼 번개 한방에 리타이어.

  • 아오키지 - 먼저 클러치를 시도하지만 자연계 능력으로 재생 후 그대로 얼려버린다.

  • 타라란 대장 - 거미줄에 걸려버렸으나 브룩에 의해 구출되었다.

  • 장군좀비&펭귄인형 - 장군좀비에는 조로의 그림자가, 펭귄인형에는 상디의 그림자가 있었다. 장군좀비를 붙잡아 소금을 먹이려했으나 힘의 차이 때문에 풀려졌고 이후 펭귄인형에겐 걷어차여버렸다.

  • 겟코 모리아 - 오즈 안에 있는 겟코 모리아를 노리지만 모리아가 능력으로 공격을 회피해버리고, 이후 그림자가 잘려나갔다.

  • 바솔로뮤 쿠마 - 일당 전원이 패배했다. 애초에 도망치라는 선장명령이 떨어졌기 때문에, 도중에 분을 못 참고 덤벼든 상디와 동료들을 지키려고 쿠마를 공격하던 루피를 제외한 모두는 제대로 된 저항도 하지 않고 도주 중이었다.

  • 아인 - 원피스 필름 Z 한정으로 세이스 플루르로 아인을 붙잡지만 그녀의 능력에 의해 12살이 어려졌다.

  • 시저 크라운 - 공기를 없애는 바람에 숨을 쉬지 못해 기절.

  • 모네 - 모차를 구하려는 로빈을 뒤에서 기습하여 쓰러트린다.

  • 슈거 - 꽃꽃 열매의 능력으로 슈거를 기습해서 무력화시키는가 했지만, 결국 손가락이 닿아서 장난감화 된다.

자연계가 에다 칠무해 이다 위와 비교해 보면 알겠지만 철저하게 강자한테 약하고 약자한테 강하다. 슈거아인의 경우 바로 공격했다면 제압이 가능했지만 바로 공격하지 않아 접촉계 능력자인 둘의 능력에 당했다.

6. 비판[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니코 로빈/비판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명대사[편집]

'파워', '스피드'. 내게 그런 건 무의미한 거야.

원피스 19권.

···왜 싸우는 거지···? 'D'의 이름을 가진 당신들은···.

원피스 20권.

──그저 '역사'를 알고 싶은 것뿐인데···. 내 꿈에는··· 이 너무 많아.

원피스 24권.

암살♡

원피스 24권. 특기를 묻는 우솝에게.

네가 부셔댄 유적은 가치를 따질 수 없는 보물··· 역사는 항상 반복되지만, 사람은 과거로는 돌아갈 수 없어···.

원피스 29권.

정말 지독한 짓을 저질렀다니까···.

원피스 29권.

지도에서 오하라가 사라졌다고 했지···?! 지도 위로 인간을 확인할 수 있어?! 당신들이 세계를 그런 눈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그처럼 잔혹한 짓을 할 수 있는거야······!!!

원피스 41권.

살고 싶어!!! ···!!! 나도 함께 바다로 데려가줘!!!

원피스 41권. [52]

''''죽음'이 이토록 두렵게 느껴지다니. ···죽고 싶지 않아!!! 제발 살려줘!!!

원피스 43권.

여기서 꼼짝 않겠어!!! 모두가 반드시!!! 구하러 올 테니까!!!'''

원피스 43권.

'보물'을 눈 앞에 둔 해적에게 '손떼라'란 말을 하려면, 그 만한 이유를 대야지. 안 그럼 못 물러나.

원피스 45권.

좋아하거든. 스릴♡

원피스 46권.

인간으로서 수치스러워. 다시는··· 다시는 요구하지 말아줘. '도킹'.

원피스 49권.[53]

루피··· 네 아버지 곁에서 세계의 흐름에 몸을 던지면··· 조금은 강해질 수 있을까. 누군가를 위해 강해지고 싶다니, 생각해본 적도 없었어···!!

원피스 61권.

우리 선장에게는 목숨을 걸 가치가 있어!!! 루피는 언제나 우리의 승리의 '비장의 카드'니까! 루피를 건드리게 두진 않겠어!!!

원피스 76권.

귀여워.

8. 기타[편집]

파일:로빈 졸리로저.jpg

파일:로빈 졸리로저 2년후.png

  • 정상결전 이후의 졸리 로저. 기존의 것보다 좀 더 화려해졌다. 이전의 졸리 로저와 두드러지는 차이점이 보이는 다른 멤버들과 달리 기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모습이다.

  • 여담으로 작가가 TS화 한 적이 있는데 나온 결과물은 죠죠 스타일의 근육질 남캐로, 왠지 성격도 더러운 듯하다. 금방이라도 "뭐 임마?" 할 것 같은 모습(...) 그래도 원판이 워낙 미인이라 TS를 해도 꽤 잘생겼다. 브루노 부챠라티

파일:pp - Edited (1).png

  • 로빈의 성우 야마구치 유리코는 애니메이션에 참여할 당시, 그러니까 바로크 워크스 편 당시 적이었던 니코 로빈이 아군으로 합류할 예정이라는 사실을 작가에게 들어서 알고 있었다고 라디오에서 밝혔다. 당시 원작에서도 밝혀지지 않았던 시점이었고 다른 성우들도 들은 바가 없어 작가와 성우 단 둘만이 알고 있던 비밀이었던 셈. 동료가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연기를 한 덕분에 니코 로빈의 연기는 너무 냉정하지 않고 비밀스럽게 되었다고.

  • 원피스 애니메이션의 엔딩 중 'Free will'이라는 엔딩은 로빈을 다루고 있다. 로빈의 어린 시절을 간단히 보여준다.

  • 트래져 배틀에서는 미스 올 선데이 시절의 모습으로 참가했지만 밀집모자 해적단에 막 들어올 당시의 복장도 따로 있다. 복장이 바뀔 경우 필살기 연출이 약간 달라지는 부가효과가 존재.

  • 백합으로는 주로 나미와 엮이지만, 간혹 보아 행콕과 엮이는 경우도 있다. 아무래도 둘 다 성숙한 흑발미녀인데다 각각 성우가 신세기 에반게리온아카기 리츠코카츠라기 미사토 성우라서 그런 듯...[54] 남캐들과의 커플링은 조로와의 조로빈(ゾロビン), 프랑키와의 프랑로빈(フラロビ), 트라팔가 로와의 로우로빈(ローロビ)이 흥하는 편. 마이너하게는 상디, 크로커다일과도 엮인다.

  • 단순한 인물이 많은 원피스의 등장인물 중에서 상당히 입체적인 인물이다. 적에서 몽키 D. 루피의 최측근 아군으로 돌아서고 포네그래프와 관련하여 엄청난 갈등과 고뇌를 하는 묘사가 매우 섬세적이며 니코 로빈을 위해 몽키 D. 루피, 롤로노아 조로, 상디, 나미, 토니토니 쵸파 등이 아오키지와 맞붙으면서 보여준 뜨거운 동료애 등 이 캐릭터와 관련된 묘사가 훌륭하다. 그리고 매우 예쁘다.

  • 잊고있던 사실이지만 로빈은 루피와 동료로 지낸 시간보다 크로커다일의 부하로 있던 시간이 압도적으로 많다. 밀짚모자 해적단은 바로크 워크스 붕괴 후 합류 이후부터 샤봉디 제도까지, 그리고 2년 후의 시간이 전부인데[56] 이게 몇개월밖에 안된다는 점. 반면에 크로커다일과 함께한 시간은 무려 4년이다.

[1] 40권 SBS.[2] 니(2)코 로(6)빈. 자세한 건 고로아와세 문서 참조.[3] 56권 SBS.[4] 45권 SBS.[5] 73권 SBS.[6] 79권 SBS.[7] 40권 SBS.[8] ABO 혈액형 기준 상 O형.[9] 8살 때 7천 9백만 베리 → 에니에스 로비 이후 8천만 베리 → 드레스 로자 이후 1억 3천만 베리.[10] 1베리=1엔=10원이므로 한화 13억원.[11] 애니메이션 한정으로 일시적이지만 한동안 폭시 해적단이 되기도 했다.[12] 76권 SBS. 팬이 보낸 것을 작가가 그럴 듯하다고 실어 준 것.[13] 72권 SBS.[14] 50권 SBS.[15] 40권 SBS[16] 야마구치 유리코의 출산휴가로 잠깐 맡았다.[17] 진짜로 아역배우를 썼는데 그 대신 아역 연기는 최악.[18] 팬들 사이에선 엘사, 사라 케리건과 함께 가장 유명한 배역으로 통하며 성우 인터뷰에 의하면 성우 본인이 가장 아끼는 역이라고 한다.[19] 차분하면서도 교활한 캐릭터를 무척 잘 연기했다.게다가 일본, 북미판은 아역 성우가 따로 있는 반면 한국판만이 유일하게 소연이 모두 녹음했다.소연이 광역계 성우임을 보여주는 또 다른 캐릭터.[20] 오하라의 고고학자 전원을 지칭하는 일명이었지만 그 중 니코 로빈만이 살아남아서 자연스럽게 니코 로빈을 의미하는 별칭이 되었다.[21] 일단 밀짚모자 일당으로 포함되면서 정식으로 붙은 일명은 '악마의 자식' 이지만... 어째선지 밀짚모자 일당의 다른 멤버들에 비해 로빈만은 한 번도 누군가에게 일명으로 불려진 적이 없다, 루피나 조로의 경우엔 옛날부터 '밀짚모자'나 '해적 사냥꾼'으로 불려왔었고 다른 멤버들도 '저격왕'이나 '도둑고양이', '검은 다리'나 '사이보그' 등 이름을 부르는 대신에 각자의 일명으로 칭해질 때가 있으나 로빈만은 언제나 '니코 로빈'이라는 풀네임으로밖에 안 불린다.[22] 원피스 세계관에서는 키가 2~3m, 심지어는 4~5m도 넘어가는 덩치들이 우글대기 때문에 로빈은 남녀를 불문하고 키가 평범한 수준이다.[23] 오다 에이치로가 sbs에서 "우아한 로빈은..."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24] 군중들이 보면서 미녀라고 수근거리는 연출이 나온 캐릭터는 행콕, 알비다, 로빈 셋 뿐이다.[25] 말하는 꽃이라는 뜻으로 절세미인 양귀비를 이르던 말. 나미는 가슴밴드처자라고 불렀다.[26] 하지만 해적무쌍 시리즈, 버닝 블러드 등 게임에서는 우솝과 달리 네거티브 홀로우에 면역이 없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다.[27] 어떻게든 좋은 쪽으로 생각해보려 하는데 로빈이 거기에다 대고 최악의 상황이 오면 어떻게 할거냐는 식으로 물어보기 때문이다.[28] 캐릭터상 그냥 아연실색 정도로만 그렸다.[29] 원판에선 일본어로 노파를 뜻하는 '로바'.[30] 애니장면. 원작에는 나오지 않고 SBS에 나온다.[31] 그러나 밀짚모자 일행을 '해적'이 아닌 '함대'로 본다면 고고학자는 오히려 적절한 직업일 수 있다. 과거 근세시대에는 아직 (서양기준의) 인류가 제대로 알지 못하는 미지의 땅이 많았기 때문에, 장거리 원정을 떠나는 탐험 선단이나 해군 함대에는 고고학자가 따라붙는다고 해도 이상할 것이 없었다. 예로 나폴레옹 보나파르트가 이집트 원정을 떠날때도 고고학자들이 같이 따라갔으며, 그들이 발견한게 그 유명한 로제타 석이다.[32] 전례로는 샬롯 링링은 더 어린나이에 5000만이라는 현상금이 걸렸었다.[33] 크로커다일은 원래 8천 1백만 베리짜리 목이었지만 칠무해로 들어가면서 현상금이 사라졌으므로 당시의 현상금은 없었다.[34] 세계정부의 고위층은 공백의 100년과 포네그리프를 연구하는 것에 대해서는 엄청난 과민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전투력은 0에 가까운 학자들만 있는 오하라를 포네그리프를 연구한다는 이유만으로 버스터 콜로 지도에서 지워버렸을 정도이며, 학자도 아닌 민간인조차 증거 인멸을 위해 전원 몰살한 전적이 있다. 단, 민간인까지 죄다 죽이라는 명령은 처음엔 없었지만 사카즈키가 독단적으로 사살 명령을 내린 것이다.[35] 이 탓에 세간에는 현상금이 붙은 이유가 제대로 공개되지 않았고 그저 군함 몇척을 침몰시켰다라는 거짓 정보가 돌았다.[36] 사실 니코 로빈이 위험하기는 해도 (상식적인 관점에서) 잡기 힘든 적은 아니다. 가령 사황 간부급은 잡기도 힘들 뿐더러 잡으면 그 사황 세력과 정상결전 같은 전쟁을 벌여야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당시 꼬마이고 전투력도 의지할 곳도 없던 니코 로빈은, 현상금을 안 걸더라도 거친 바다에서 아사, 익사하거나 지나가는 듣보잡 해적한테 잡혀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 현상금이 땅 파서 나오는 것도 아니고 원피스 세계의 물가(1베리=1엔)를 고려하면 7천900만도 충분히 많은 것이다. 영악하게 어른들을 이용하며 살아남은 니코 로빈이 대단하다고 봐야 한다.[37] 병대장이고 하늘섬의 와이퍼 부하 중 간부급인 캠볼을 한방에 리타이어 시킬 정도이므로 잡졸까진 아니다. 신관들과의 대화를 보면 신관들과 동격이거나 좀 못미치는, 준(俊)하는 정도. 뭐 그래도 그 중 제일 약해보인다.[38] 오히려 로빈 입장에서는 야마보다 신관이 상대하기 훨씬 편했을 것이다. 로빈에게 만트라는 있으나마나한 능력이라 로빈 능력상 클러치한방에 제압 가능한 상대였다.[39] 당연히 루피, 조로, 상디[40] 2억 8천만베리의 현상금은 차치하고, 실제 하쿠바는 돈키호테 패밀리 간부중에서도 꽤나 활약을 보이던 델린저도 너무 가볍게 털어버릴 정도로 강하다...[41] 실제로도 프랑키에게 한 번 선보였다... 지못미 프랑키.[42] 애니에서는 조로가 로빈을 의심하는 장면이 마치 썸타는 것마냥 묘한 분위기로 나온다. 로빈이 자고 있는 조로에게 담요를 덮어주려 하는 오리지널 장면 등도 추가됐다.[43] 모크 타운 에피소드에서만 보아도 하늘섬에 가기위한 단서가 필요하던 차에 루피, 조로, 상디가 잡동사니나 주워온 반면, 로빈 혼자 단서로 잡을 수 있는 영구지침을 갖고오자 나미가 눈물 흘리며 감동했다. 그 모습에 로빈이 "나 오기 전까지 고생 많았구나." 하며 나미를 딱하게 여겼을 정도.[44] 다만 이것은 애니판 한정이며 원작에서는 쵸파가 로빈을 적대시 하지 않았다.[45] 프랑키가 쵸파의 얼굴로 갖가지 해괴한 표정을 짓자 인상을 찌푸리면서 두 번 다시 쵸파 얼굴로 그딴 짓 하지 말라며 연이어 딴지를 넣었다. 그러나 프랑키는 대꾸도 안하고 무시하는데 나중에 원상복귀하자 미소지으며 "앞으로 다시는 쵸파 얼굴로 돌아가지마."라고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물론 프랑키는 듣는 척도 안했지만.[46] 심지어 쵸파를 위해 늘 단것을 갖고 다니는 사실이 73권 SBS에서 확인되었다.[47] 이것은 브룩이 로빈의 입장을 배려한 것으로 봐야 한다. 자세한 것은 브룩 항목 참고.[48] 예를 들어 왼팔에 '도킹'하라는 프랑키에게 "인간으로서 수치스러워"라며 단칼에 거절한다든가... 쵸파 몸에 들어갔을 때 입도 떼지말라고 한거 라든가.[49] 써니호의 냉장고 비밀번호의 경우 나미, 상디, 로빈의 생일을 조합했으며(7326) 다른 멤버들은 모른다.[50] 작가가 "원피스 내에서 연애를 다루지 않겠다"고 얘기한 인터뷰 때문에 원피스에서는 러브라인이 절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는 독자들이 있는데, 해당 인터뷰 문맥상 순정 만화같은 연애스토리를 그리지 않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http://oi66.tinypic.com/2j3k0vk.jpg 게다가 연애 장면이 나오지 않는 것과 캐릭터들이 연애를 하지 않는 것은 다르며 이미 베이비 5와 돈 사이, 카포네 벳지와 샬롯 시폰 등의 커플 이야기가 나왔다.[51] 그 이전에 스팬담도 쓰러뜨리긴 했지만 실력자가 아니니까 취급하지 않는다.[52] 애니판에서는 메아리치듯이 들려서 처절함이 더해졌다.[53] 스릴러 바크 편에서 프랑키 外 남자 일행들이 합체(...)를 하자 두번이나 내뱉은 독설. 덤으로 한국 더빙판에서는 "인간으로써 할 짓이 못 돼"로 업그레이드(?)되었다.안그래도 일본어쪽으로도 아주 냉혹하게 잘라버리던게 더욱더 딱잘랐단 분위기를 뿜으며 아주 비정하게 충격을 안겨준다[54] 이쪽도 로빈과 행콕처럼 미사토가 리츠코보다 1살 어리다. 하지만 행콕과 로빈은 만난 적이 없다. 행콕이 나미와 로빈을 견제하는 장면이 있긴 하지만.[55] 지금 로빈은 거의 순둥캐릭터가 되었지만 이 때 당시 미스 올 선데이로써 보여준 악역이미지와 포스는 가히 넘사벽이었고, 사실상 에이전트들에게 로빈은 옛 상사나 다름없다.[56] 모험시간보다 떨어져 있던 2년이 훨씬 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