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태우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정치인/목록, 대한민국 국군/인물

파일:나무위키+하위문서.png   하위 문서: 노태우/일생, 노태우/평가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대한민국 대통령, 개종/인물, 범죄자/목록/한국

파일:나무위키+유도.png   해당 인물의 이름을 별명으로 가진 소녀전선의 캐릭터에 대한 내용은 NTW-20(소녀전선)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Semi_protect.png

[ 펼치기 · 접기 ]

제1-3대

제4대

제5-9대

제10대

이승만

윤보선

박정희

최규하

제11-12대

제13대

제14대

제15대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제16대

제17대

제18대

제19대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역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반역대 미군정 지도자

12.12 군사반란 가담자 (총 34명)

[ 펼치기 · 접기 ]

남웅종

김호영

신윤희

최석립

심재국

허삼수

김진영

허화평

이상연

이차군

백운택

김택수

❁❁

❁❁

❁❁

❁❁❁

❁❁❁

❁❁❁

❁❁❁

❁❁❁

❁❁❁

박준병

이필섭

권정달

고명승

정도영

장기오

우국일

최예섭

조홍

송응섭

장세동

★★

❁❁❁

❁❁❁

❁❁❁

❁❁❁

❁❁❁

❁❁❁

❁❁❁

❁❁

이상규

최세창

박희도

노태우

전두환

차규헌

유학성

황영시

김윤호

정호용

김기택

★★

★★

★★★

★★★

★★★

★★

★★

대한민국 제13대 대통령
노태우
盧泰愚 | Roh Tae-woo

파일:노태우.jpg
대통령 기록관 사진

파일:노태우대통령초상화.png
공식 초상화

이름

노태우 (盧泰愚, Roh Tae-woo)

출생일

1932년 12월 4일 (85세)

출생지

경상북도 달성군 공산면 신용동[1]

거주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동[2]

정당

민주정의당 (1981~1990)
민주자유당 (1990~1992)
무소속 (1992~1993)

재임기간

1988년 2월 25일 ~ 1993년 2월 24일

서명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200px-Roh_Tae-Woo_signature.svg.png

[ 펼치기 · 접기 ]

성씨

교하 노씨 창성군파 30세손[3]

부모

아버지 노병수, 어머니 김태향

형제자매

2남 중 장남[4]

배우자

김옥숙

자녀

노재헌, 노소영[5]

학력

육군사관학교 군사학 학사 (11기)

병역

육군 대장 예편 (국군보안사령부)

종교

불교[6]개신교[7]

신체

175cm, AB형

약칭

[8]

용당 (庸黨)

1. 개요2. 일생3. 평가4. 일화
4.1.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망언4.2. 회의를 좋아하는 대통령4.3. 보통사람 노태우4.4. 전두환과의 비교
4.4.1. 공통점4.4.2. 차이점4.4.3. 애증의 전두환과의 재회
5. 선거 이력6. 대중매체에서7. 이야깃거리8. 각종 타이틀9. 둘러보기

1. 개요[편집]

대한민국의 제13대 대통령.

군인 출신으로 제4공화국 당시 전두환과 함께 군 내 사조직인 하나회를 결성, 12.12 군사반란을 주도하였다. 전두환이 집권한 뒤에는 정치인으로 전향했으며, 제13대 대통령 선거를 통해 당선되어 제6공화국 출범 이래 직선제로 선출된 최초의 대통령이기도 하다. 슬로건은 "보통 사람" 이다.

12.12 군사반란 혐의로 1995년 전두환과 함께 구속 기소되어, 1997년 4월 17일, 대법원의 반란수괴 등에 관한 판결징역 17년과 추징금 2,688억원을 선고받았다.[9] 이로서 헌정사상 첫 번째로 구속된 대통령이 되었으나 같은 해 12월에 사면되었다. 현재 전두환과 비슷한 이유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가 대부분 박탈되었다.[10][11]

2002년 전립선암 수술 이후 건강악화로 인해 연희동 자택에서 사실상 칩거생활을 해왔다. 희귀병인 소뇌위축증을 앓고있으며 이 때문에 기본적인 거둥도 제대로 못해서 휠체어를 타고 있고 2000년대 후반부터는 기본적인 의사소통에도 지장이 있을정도로 상태가 약화되다보니 최규하, 노무현, 김대중, 김영삼 전 대통령의 영결식때 불참했으며, 대통령 취임식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16대 대통령 취임식을 마지막으로 참석했으나 이후 이명박 17대 대통령, 박근혜 18대 대통령, 문재인 19대 대통령 취임식에서는 모두 불참하는 등 20년 가까이 공식석상에서 등장하지 않고 있다.

2. 일생[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노태우/일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평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노태우/평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일화[편집]

4.1.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망언[편집]

1995년 10월 19일, 경북고등학교 동창회 모임에서 노태우가 당월 5일에 상식 이하의 망언을 한 사실이 동아일보 시사주간지 <뉴스플러스(현 주간동아)>에 보도되면서 국민들에게 지탄을 받았다.

광주사태 별 것 아니다” 노태우 전대통령(한겨레 신문)
광주사태 별 것 아니다” 노태우 전대통령 충격발언 요지(한겨레 신문)
노태우 대통령 발언 요지(동아일보)

파일:external/cache.clien.net/20150928144834_Ooh62T1Z_EB85B8ED839CEC9AB0_EBA79DEC96B8.jpg
파일:external/img.imnews.imbc.com/VN19952286-00_01035226.jpg

이날 노태우는 신라호텔에서 열린 경북고등학교 동창회에서 "문화혁명 때 수천만 명이 희생 당하고 엄청난 걸로 말하자면 우리 광주사태는 아무것도 아니다''라는 망언으로 국민들의 거센 비난을 받았다.노태우 씨, 광주 사태는 중국에 비해 아무것도 아니라 망언 이로 인하여 노태우는 국민들의 지탄을 받게 되었고 그 당시에 비자금 사건도 터지면서 전두환과 더불어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노태우는 또 "처음에는 그런 얘기를 한 기억이 나지 않았으나 나중에 녹음 테이프를 들어보니 자신이 그런 얘기를 했었는가"라며 "어떻게 그런 얘기가 나올 수 있었는지 스스로도 놀랐다"는 궤변을 늘어놓아 당시 전두환과 더불어 국민들에게 큰 비난을 받았다.광주 피해자들에게 참으로 미안

노태우는 자신도 모르게 그런 말을 했더라도 그것은 잘못된 일이며 실수라고 자신의 잘못을 거듭 시인했다. 사과 안 한 전임자에 비하면 그나마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니 매우 낫다는 평가가 있지만, 이전의 행보나 차후 출간된 회고록을 보면 12.12 군사반란, 5.17 내란, 5.18 학살에 대해 반성하는 기미는커녕 왜곡으로 정당화를 시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2. 회의를 좋아하는 대통령[편집]

노태우 정부 시기에 회의를 굉장히 자주 했다고 한다.[12] 당시 군사정부 이미지를 벗기 위해서 회의를 강화했으며, 덩달아서 정부 부처에서도 회의를 자주 했다고 한다. 노태우는 취임하고 얼마 뒤, 식사 자리에서 “나는 이름부터 큰(泰) 바보(愚)니 당신들이 많은 의견을 내 달라”는 우스갯소리를 하며 보좌진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서 회의를 자주 했다고 한다.

약간 유사할 수도 있는 증언으로 노태우 정부에서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지낸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의 증언에 따르면, 두 가지 의견으로 팽팽하게 맞서는 사안이 있으면 참모들끼리 회의를 해서 결정하도록 했다고 한다. 또 적지 않은 사안들은 참모나 장관들에게 위임을 많이 했다고 한다.

그리고 김영삼 당시 민자당 대표와는 최소 일주일에 한번씩 청와대에서 회동을 가졌다고 한다. 당 대표와 매주 만나서 국정현안에 논의하고 대화를 했다.

4.3. 보통사람 노태우[편집]

"나 이사람 보통사람입니다"

대통령 선거에 쓰였던 슬로건인 "보통사람의 위대한 시대"라는 말이 유명하다. 노태우 역시 박정희, 전두환 보다는 덜하지만 군인 독재자 이미지가 강했고 실제로 그렇게 될 뻔 하기도 했다. 대선 당시에도 민주화 열기 때문에 김영삼, 김대중에게 많은 부분에서 뒤쳐지고 있었기에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었는데 이 둘이 서로 욕심이나 부려서 먼저 대통령 하겠다고 단일화 안하고 뻗대고 있던것과 대선 포스터에 걸렸던 이 문구 하나가 대선판을 바꿔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서 노태우에게는 어찌 보면 고마운 수식어라고도 볼 수 있다.

본인도 이 슬로건을 상당히 의식했는지 대선 이후에도 취임식이나 각종 연설이 있을 때마다 상당히 많이 썼으며. 노태우 집권당시 대한뉴스에서 가끔씩 선행을 베푸는 일반인들을 취재해 위대한 보통사람이라는 수식어를 쓰면서 보도한적도 있으며 올림픽 성화에서 불을 붙인 사람들도 보통사람 셋이었을 정도로 신경을 많이 썻다. 그 때문에 개그맨들이 노태우 성대모사를 할 때마다 이 말을 상당히 많이 쓰였으며 본인도 앞으로는 나를 풍자하여도 좋다고 말하기도 했다. 정책적으로도 5공과의 고리를 끊고 상술된 문단에서처럼 회의를 장려한다든지 본인도 김영삼, 김종필 등 여당 인사들과 잦은 회동을 가지면서 이전에 있던 군사 정권, 권위주의 이미지를 타파하는데 어느 정도 성공했기에 보통사람이라는 슬로건은 노태우와 노태우 정부를 상징하는 단어로 남게 되었다.

상기한 바와 같이 대통령 자신을 코미디 소재로 써도 된다고 공언했던 것처럼, 그의 슬로건이었던 '보통 사람들'은 당시 풍자 만화가 주완수의 '보통 고릴라'로 패러디되기도 했다. 주로 80년대 말 사회의 일그러진 모순을 고릴라의 모습으로 풍자한 책이었으며, 대표적으로 중간에 다음과 같은 노래 개사가 실려 있다.

새나라의 대통령은 보통사람입니다 / 잘난사람 없는나라[13] / 우리나라 보통나라(...)이건 좀

4.4. 전두환과의 비교[편집]

"전 대통령의 성격은 일이 벌어지면 누구보다 먼저 뛰어나가는 스타일입니다. 그런데 열심히 뛰다 보면 기회도 많지만 자칫 남과 충돌할 수도 있고, 고립될 수도 있고, 쓰러질 수도 있지 않겠어요? 그렇게 쓰러지지 않도록 중심을 잡는 것이 내 역할이었다고 봅니다.
ㅡ 1999년 9월 어느 잡지에 실린 노태우 육성 회고록 내용

4.4.1. 공통점[편집]

많은 공통점들이 있는데, 특히 국군보안사령관과 민정당 총재, 대통령, 작전차장보는 노태우가 전두환의 후임이라는 점이 특이사항이다.

4.4.2. 차이점[편집]

  • 대통령이 된 이후의, 노태우의 국내/국외 정치 활동의 노선은 전두환의 노선과는 거의 반대 성향이었다. 대표적인 진보 인사인 손호철 서강대 교수가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진보적인 경제정책을 추진했던 대통령은 노태우 대통령이었다고 이야기했을 정도. 토지 개혁이나 북방 정책 등 또한 전임자와의 대표적인 정책상의 차이점으로 꼽힌다. 특히 토지공개념에 중점을 둔 토지 개혁과 그를 바탕으로 한 경제 민주화는 당시 야당 일각에도 너무 앞서나간다는 우려를 표할 정도로 진보적인 경제정책이었다.

  • 관련 부서 및 일부 측근들과 함께 비밀리에 북한과의 정상회담을 추진하려다, 아군인 여권 관계자들의 반대에 부딪혀 실패한 전두환 정부와 달리, 노태우 정부는 공개적으로 남북이 평화통일을 지향한다는 원칙을 담은 남북기본합의서를 작성, 강영훈 국무총리의 서명을 넣었으며, 한발 더 나아가 구 공산권 유럽국가들과 수교를 맺는 북방정책을 추진해 성공을 거두었다. 이 과정에서 러시아에 14억 7천만 달러 규모의 차관을[14] 무기한으로 제공해 당시 큰 파장이 일었지만, 90년대 ~ 현재까지 러시아가 우리나라의 남북 정책에 대해 직접적으로 강한 태클을 걸지 않았던 건, 이 14억 7천만불이 보이지 않는 끈으로 작용한 것이라 보는 의견도 있다.

  • 추징금 납입에 있어서도, 재산 규모를 축소발표해 납입을 피한다는 의심으로 끊임없이 망신살이 뻗친 전두환과 달리, 노태우는 사돈인 신동방그룹과의 소송전까지 불사하며 완납하였다.

  • 전두환은 와이프부터 해서 동생에 아들에 자국 혐오 논란을 일으킨 손녀딸도 있는 등 가족들이 문제를 많이 일으켰지만 노태우의 가족은 상대적으로 조용했다. 자녀들이 전부 이혼을 경험하기는 했지만 노소영의 이혼 소송은 남편이 워낙 유명인인 까닭에... 게다가 남편인 최태원 회장이 불륜을 저질렀으니 노소영은 오히려 피해자였다. 물론 노태우의 자녀들인 노소영과[15] 노재헌도(이혼) 살아생전에 물의를 일으킨 적 있지만, 노소영의 경우는 이슈가 큰 부친의 구설수에 조용히 묻혔으며, 노재헌 역시 가정사 문제로 치부되어 잠시 화제가 된 것 외에 파장은 크지 않았다.

  • 전두환은 나이가 거의 구순에 가깝지만 자주 필드로 나가 골프를 즐기고 퇴임한 지 거진 3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미디어에 가끔 이름이 언급되고 상당한 팬들도 존재한다. 노태우는 그에 반해서 김영삼 정권 때 구속 수감 되었다 풀려난 이후 두문불출하며 근황이 거의 알려지지도 않았고 그나마 들린 소식이 건강 악화로 요양한다는 내용 정도였다. 그리고 전두환에 비하면 김영삼과 더불어 젊은 층에게서는 언급도 거의 되지 않는다.[16] 단지 젊은 층에게서 노무현노짱으로 불리면서 노태우가 그 반사 효과로 1대 노짱 혹은 원조 노짱으로 불리는 것 정도뿐이다. 노태우와 노무현이 성씨가 같은 노(盧)씨인 것에서 비롯된 드립. 혹은 디시 등지에서 낚시 용도로 노 전 대통령님 그립습니다... 라면서 노태우 사진을 올리는 경우도 있다.

4.4.3. 애증의 전두환과의 재회[편집]

파일:external/dimg.donga.com/1.jpg

13대 대선 전당대회 당시의 노태우와 전두환

"역사는 그들의 우정에 돌이킬 수 없는 애증의 골을 심어 놓았다. 우리 역사가 민주주의를 향해 한 걸음씩 내딛을 때마다 그들의 악연은 더욱 깊어져 갔던 것이다."

드라마 제5공화국 마지막 회 中

서술한 대로 전두환과는 떼려야 뗄 수가 없는 사이였다. 군인 시절부터 줄곧 인생의 파트너이기도 했지만 대통령 재임 중 '5공 숙청'으로 전두환을 백담사[17]로 보내는 애증의 관계이기도 했다. 전두환 입장에서는 본인이 직접 노태우를 대통령으로 만들어 주었다고 생각했는데 대통령이 된 후 말을 듣지 않아 상당히 괘씸했다고 한다. 반면 노태우는 스스로 직선제를 통해서 대통령이 되었다고 생각하였고 '체육관 대통령'인 전두환과 쌍으로 엮이는 것에 상당히 불쾌해 했다고 한다. 전두환은 자기도 같이 했으면서 이렇게 배신을 때리냐며 대통령이라도 귀 싸대기 맞는다며 분노했고[18][19]노태우는 전두환이 퇴임했으면서도 자신을 조종하려 들고[20] 또 노태우에게 닥치는 정치적 위기 대다수가 5공과의 연결 고리에서부터 오는 거라 전두환을 그냥 둘 수가 없었다. 결국 둘의 골은 깊어지며 10년 동안 만남을 가지지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구치소와 재판장에서 재회.[21]

2014년 8월 13일 전두환이 노태우의 자택을 방문했다. 당시 노태우는 뇌 질환으로 휠체어로 거동하고 정상적인 의사소통도 불가능할 정도로 건강 상태가 상당히 나빠져 자택에 갇히다시피 지내면서 치료를 받아왔다고 한다. 전두환은 누워있는 노태우에게 "이 사람아, 나를 알아보겠는가"라고 물었고, 옆에 있던 부인 김옥숙이 "알아보면 눈을 깜박이라"고 말하자 노 전 대통령이 눈을 깜박였다고 한다. 10년간 애증이 겹쳤던 묵은 정을 마지막이 되기 전에 미련 없이 풀어내려 했던 듯하다.[22]

5. 선거 이력[편집]

연도

선거 종류

소속 정당

득표수 (득표율)

당선 여부

비고

1985

제12대 국회의원 선거 (전국구)

민주정의당

7,040,477 (35.2%)

당선 (3번)

초선 [23]

1987

제13대 대통령 선거

민주정의당

8,282,738 (36.6%)

당선 (1위)

[24][25]

6. 대중매체에서[편집]

  • SBS에서 방영했던 드라마 삼김시대에서는 제4공화국에서 이후락 역을 했던 임채무가 맡았다. 완전히 전두환의 꼬붕 같은 스타일.

  • 문화방송에서 방영했던 드라마 제5공화국에서는 서인석이 노태우 역을 맡았다. 외모는 그다지 닮지 않았지만[26] 전두환을 능가하는 책사를 잘 표현했으며, 특히 말투와 목소리는 가히 도플갱어 수준이었다. 배우 서인석이 태조 왕건견훤, 무인시대이의방, 정도전최영 같은 호방하고 거친 무인 연기로 유명하지만, 5공화국의 노태우는 서인석이 그와 정반대의 딸랑딸랑 연기도 잘한다는 걸 보여준 배역이었다.

파일:external/blogfiles.naver.net/54e491d200c076dde7b9.jpg

7. 이야깃거리[편집]

파일:external/ppss.kr/%EB%85%B8%ED%83%9C%EC%9A%B02.jpg

파일:external/www.insaauction.com/DI1307000048.jpg

  • 따로 서예가 스승을 두는 등 노력하면서 많은 서예 작품을 남겼지만 경매에서는 거의 거래되지 않는다. 한 마디로 돈으로 교환되는 가치가 부족하다는 의미. 시장 가격은 80~100만 원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전두환의 서예 작품 시장가에 비하면 절반 정도의 수준이다.

  • 박정희의 친위 세력이면서 12.12 반란까지 주동한 하나회 출신이면서도, 그는 전두환과 다르게 학창 시절에도 그렇고, 육사 시절, 박정희 시절에도 상당히 지적인 모습을 보여 주었다. 육사에서 영어 교사까지 한 적이 있으니... 특히 대통령이 되고 나서는 1년 형이면서 친구이자 전우이기까지 한 전두환을 백담사로 유배 보내다시피 쫓아내고, 대표적인 정적 중 하나였던 김영삼, 김대중을 포섭하려 했으며, 김영삼과 연합해서 3당 합당을 한 것과, 대통령 시절에도 김영삼을 포함한 여러 인재들을 불러서 주요 현안에 대해서 자주 토론한 행보도 그렇고, 그가 남긴 업적도 은근히 많은 데다, 아들인 노재헌도 미국 변호사 자격증을 획득하는 상당히 지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등, 앞에서 서술한 상당히 흥미로운 행적으로 인해 재평가하자는 의견이 매우 많이 보이는 대통령이다. 현재는 박정희와 비교했을 때는 말할 것도 없고 노태우 자체도 상당히 좋은 대통령이었다고 재평가하는 경우도 많이 늘어났다. 박정희와 전두환을 죽을 때까지 매우 싫어하던 김영삼도, 이런 행적 때문인지 노태우는 크게 문제삼지 않았다.

  • 전두환과 노태우가 재판받은 시기인 1996년 방영된 SBS 코미디 프로그램 '코미디 펀치펀치'에는 '배워서 남주나' 라는 코너가 있었는데, 드라마 제4공화국에서 전두환 역으로 출연하던 박용식과 함께 역시 노태우 역으로 출연했던 김기섭이 캐스팅되었다. 여기서 김기섭의 친구야~ 라는 유행어는 당시에 대 히트였다. 덕분에 지금도 많은 이들이 노태우 성대모사를 할 때 흔히 '친구야'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 둘 다 MBC드라마 출신이라는 게 아이러니. 더 아이러니하게 SBS의 코리아게이트에서 전두환을 맡았던 정종준도 여기 출연했다.

  • 물태우라는 물명예명예롭지 못한 별명이 있다. 드라마 제5공화국을 보면 서인석이 연기하는 노태우의 물 같음(...)이 잘 묘사된다. 극중 '물태우 물태우 하니까 진짜로 물인 줄 아나?'라고 투덜거리는 장면도 있다(...). 하지만 대통령한테 물태우라는 별명이 있고 공공연히 사용되었음을 감안하면 당시 사회가 이전의 군부 독재 시절보다는 상대적으로 유화적인 국면이었음을 알 수 있다[27]. 노태우 이전까지는 워낙 대통령의 권위주의가 극심했기 때문에 대통령 희화화하는 것은 범죄이기도 했지만, 노태우는 ‘나를 코미디 소재로 다뤄도 좋다'는 공약을 내걸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기도 하다. 의미 있는 치적에 들어갈 수 있는 부분이다.

  • 21세기에 들어서는 항상 전두환 다음이라는 이력서 때문에 일각에서는 태우라 부르기도 한다.

  • 영어를 거의 원어민 수준으로 잘했고 체력도 동기 중에서 전두환과 1, 2위를 다툴 만큼 뛰어났다. 별명이 '태릉 타잔'이었을 정도로 체력이 좋았던 데다가, 그의 영어 실력 덕분에 한때 영어 교관을 했을 정도로 팔방미인이었다. 그러나 스포츠 자체에는 흥미가 없었고 테니스 정도만 하는 수준이었다. 축구나 야구, 복싱에도 관심이 많았던 전두환과 대조되는 부분. 그래서 정치인이자 체육계 인사였던 민관식이 생전 회고록에서 둘을 비교하면서 은근슬쩍 노태우를 폄하했다.

  • 노소영 씨의 딸인 외손녀 최민정 씨가 해군 장교로 임관했다. 2017년 11월 중위로 전역.
    파일:external/db.kookje.co.kr/L20160302.99002004158i1.jpg

  • 2015년에는 암 투병 중이고 건강 상태가 좋지 못하다고 2015년 11월 22일 KBS 뉴스가 밝혔다. 같은 날 타계한 김영삼 전 대통령의 빈소에 직접 가지 못하고 아들 노재헌을 대신 보냈다. 빈소를 찾아간 노재헌은 고인의 아들인 김현철을 만났는데...
    파일:/image/001/2015/11/25/PYH2015112505060001300_P2_99_20151125132705.jpg
    둘 다 각자의 아버지와 완벽한 싱크로율을 보여주었다. 흑백처리하면 노태우와 김영삼이 오랜만에 자리를 가졌다고 해도 믿을 수준 #

  • 노태우가 장교였던 시절, 박정희 당시 대통령이 노태우와 차지철에게 권유해서 박정희와 그 가족들, 차지철과 노태우가 휴가를 같이 갔었는데 차지철이 물에 절대 들어가지 않으려고 하자, 박정희가 '물이 무섭냐'고 묻자, 차지철이 '저희 어머님이 물에 들어가지 마라고 하셨습니다'라고 하면서 물에 들어가지 않았었다고 회고했다(출처: 노태우 회고록).

  • 부모님 중 한 분이 대통령 취임 당시에 생존해 있던 대통령이기도 하다. 노태우의 어머니 김태향(金泰香, 1910~1999) 여사는 생전에 아들이 대통령에 당선되는 것을 지켜본 세 사람 중 한 사람이다. 나머지 사람들은 김영삼 대통령의 아버지 김홍조(金洪祚, 1911~2008) 옹과 문재인 대통령의 어머니 강한옥(姜韓玉, 1928~) 여사. 이후 김태향 여사는 아들이 대통령직에서 물러난 지 6년 뒤인 1999년 4월 5일 향년 89세로 세상을 떠났다.

  • 취임 직후인 1988년 어린이날 청와대 행사에서 어떤 어린이가 '대통령 아저씨'라는 호칭을 쓰면서 질문을 했는데, 답변을 하려고 했다가 갑자기 좋아하면서(...) "내가 대통령 아저씨로 보여요? 기분이 좋구만. 할아버지보다 아저씨가 나은데?"라는 말을 했다. 사실 저 때 나이가 만 55세였기 때문에 아저씨로 호칭할 수도 있긴 했지만[28] 아무래도 겉모습이라든지 어린이들이 보기에는 할아버지로도 부를 수 있었으므로 본인이 흡족해한 듯하다.당시 보도 영상 (2분 45초) 이 사람이 취재나갔으면 어땠으려나 그때는 MBC에서 앵커하던 시절이라 취재 못 나갔다

  • 역대 대통령 중 가장 미남인 인물로도 손꼽혔으며,[29] 실제 당시를 살던 어르신들 사이에서 부처님 상이라면서 노태우를 뽑은 사례도 존재한다는 얘기가 돌곤 한다.[30][31] 위의 전 대통령들과 차이라면 특이하게 젊었을 때보다도 중년에서 초로기의 인물이 더 좋다. 이후 문재인의 등장으로 인해 독보적인 미남이라고 할 수는 없게 되었지만 그래도 먹힐만한 준수한 외모를 지녔다는 평이다[32]. 때문에 자녀 노소영노재헌 또한 상당히 준수한 외모를 물려받았다.

  • 삼김인 김영삼 김대중 김종필은 전두환은 싫어하였지만 노태우에게는 어느 정도 호감이 있었다. 자신들을 거칠게 탄압한 전두환과 달리 노태우는 그들의 정치 규제들을 풀어주었고 왠만해선 건들지도 않았다.

  • 2017년 현재, 구글에서 노태우를 검색해 보면 자동 완성으로 뜬금없게도 노태우 수영복이 뜬다. 그의 이름을 딴 별명으로 불리는 NTW-20때문이다. 실제 사진이 있긴 하다

8. 각종 타이틀[편집]

  • 대한민국 헌정사상 최초의 민선 대통령

  • 대한민국 헌정사상 최초의 임기말 집권당 탈당 대통령

  • 제6공화국 최초의 대통령

  • 군정 그리고 군부 출신의 마지막 주자인 대통령

  • 여전히 비민주주의 체제로 치부해야 될지 아닐지 아직 그 기준을 확고히 정하지 못한 대통령[33]

9. 둘러보기[편집]

노태우의 역임 직위

[ 펼치기 · 접기 ]

파일:Democracy Justice logo Cut.png 민주정의당 총재

초대
전두환

권한대행 / 제2~3대
노태우

해당
(민주자유당 창당)

파일:Democracy Justice logo Cut.png 민주정의당 대표

제4대
권익현

제5대
노태우

제6대
채문식

파일:Democratic Liberty logo.png 민주자유당 총재

창당
(민주정의당·통일민주당·신민주공화당 합당)

초대~제2대
노태우

제3~4대
김영삼

[1]대구광역시 동구 용진길 172(신용동 596). 경상북도에서는 대부분의 시.군이 1988년 이전까지 , 의 하위 행정구역으로 가 아닌 을 썼다. 다만 상주시, 문경시, 경주시, 봉화군과 1963년 강원도에서 이관된 울진군은 1988년 이전에도 읍, 면의 하위 행정구역에 리를 썼다.[2] 정확한 주소는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로15안길 69. 전두환과 이웃사촌이다.[3] # 참고.[4] 남동생 노재우가 있다.[5] SK그룹 회장최태원 회장의 부인이다.[6] 노태우 정부 시절에 유독 서유기 관련 만화나 어린이 연극이 활발하게 공연되었다. 특히, 노태우 본인은 젊은 시절부터 참선에 몰두해, 한 번 숨을 들이쉬어 1분 동안 천천히 숨을 뱉을 만큼 호흡 조절 수준이 높았다고 한다.[7] 이렇게 추정된다. 말년교회에 출입했다는 목격담이 있었으며, 이런 기사가 나오기도 했다.[8] 다만 요즘에는 약칭인 盧로는 노무현이 훨씬 더 유명하다. 그래도 87년 대선 당시에 1노3김이라는 호칭으로 불리던 시절은 노태우의 것이었다.[9] 반란수괴·반란모의참여·반란중요임무종사·불법진퇴·지휘관계엄지역수소이탈·상관살해·상관살해미수·초병살해·내란수괴·내란모의참여·내란중요임무종사·내란목적살인·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뇌물)"과 같은 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판결, 확정되어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예우가 박탈되었음. 대법원 1997. 4. 17. 선고 96도3376 전원합의체 판결[10] 의전 및 예우, 연금, 비서관, 기념사업추진비, 사무실제공, 前 대통령 칭호 등. 물론 전직 대통령이였기 때문에 정보누설 등을 방지하고자 최소한의 경호와 일부 연금이 지급된다. 다반 반란의 수뇌부였던 만큼 죄가 엄중하다 판단, 김영삼 시절 전 대통령의 칭호와 더불어 예우가 상당수 제한되었다. 이는 반란의 주도자였던 전두환도 같은 판결을 받았다.[11]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 제7조: 전직 대통령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6조 제4항 제1호에 따른 예우를 제외하고는 이 법에 따른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예우를 하지 아니한다. ②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경우.[12] 총리실에 근무했던 정두언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의 공직사회를 비평한 <최고의 총리, 최악의 총리>에서 언급되었다.[13] 별난사람 없는나라 or 별딴사람 없는나라 버전도 존재[14] 이 외에 고르바초프 대통령에게도 우리 돈 10억원에 달하는 정치자금을 제공, (예상 못한 자금제공에) 고르바초프가 당황해 하더라는 일화가 95년 비자금 파동 당시 조선일보를 통해 보도되기도 했다.[15] 95년 노태우 비자금 사건 당시 국내외 여러 은행구좌에 돈을 분산해놓은게 탄로나 구설수에 올랐다. 계좌 각각의 액수가 아닌, 총액한도를 문제삼는 규정에 걸려 탈이 난 것.[16] 박정희와 노무현은 말할 것도 없고 전두환의 경우에도 젊은 층에게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편이다. 김대중도 그렇고 심지어 거의 한 세기 전 대통령인 이승만의 경우에도 상당히 자주 이야기되는것에 비해 노태우와 김영삼은 윤보선, 최규하만큼은 아니라도 언급이 거의 안 된다. IMF 사태나 12·12 쿠데타의 가담자 중 하나로 비판하는 정도. 그리고 미디어 매체도 노태우 시기만 다룬 인기 작품은 없다. 그나마 응답하라 1988범죄와의 전쟁이 있지만 전 시기인 5공의 연장으로 보여는 정도이며 5공 같은 경우 시대의 색깔이 확실해 동명의 드라마를 비롯하여 관련 작품이 많이 나왔던 것과 비교하면 노태우 정권 시기는 별다른 특징이 없는 편.[17] 당시에는 수도와 전기도 들어오지 않는 첩첩산중, 그야말로 문명과 단절된 곳이었다[18] 정치적으로 여태 있던 비리를 폭로하는 것만이 아니라 서울 올림픽 개막식에 전두환의 참석을 막았다. 국민 감정을 고려한 선택이지만 본인의 노력과 지원으로 이룬 올림픽 개최에 아예 없는 사람 취급을 하니 불편했을 듯.[19] 노태우는 전두환에게는 친구였다. 그런 이유로 쿠데타도 노태우와 함께 주동했다. 그리고 친구라는 이유로 전두환 입장에선 자기 사람 챙긴답시고 핵심 요직인 내무부 장관 임명, 그리고 끝으로는 대통령 후보 공천까지 줬는데 자신을 완전히 배제하려는 행동을 취하자 격분해버린 것.[20] 전두환은 퇴임 직전 국가원로자문회의라는 정치 기구를 만들고 퇴임 이후 본인이 의장을 맡았다. 장관급 예우를 받으며 국가 정책을 자신의 뜻대로 하려고 했는데 이는 결과적으로 노태우의 역린을 건드린 것이나 마찬가지였다.[21] 2005년 MBC에서 방영된 제5공화국의 마지막 화에서 감옥살이를 하게 된 두 사람이 검사를 앞에 두고 하는 말이 인상적이다. 전두환은 친구라도 너무 가깝게 두고 요직을 주면 언젠가 뒤통수를 칠 것이다.란 걸 강조했고 노태우는 정치적 위기 때 전임자 격하, 언론 장악을 해야 하지만 그래도 안되면 자리 물려주고 도망가라.라고 했다. 이 가상 일화는 노태우는 "청와대에 있었을 적 저걸 그대로 실천했으나 마지막을 실천하지 못해 지금 이 꼴이 되었다."는 것을 암시했을 수도 있다.[22] 비슷하게 김영삼 전 대통령도 2009년 여름, 서울 세브란스 병원에 입원해 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을 병문안하여 애증을 풀어내려는 움직임을 보였으나, 이미 김대중 대통령이 의식을 찾지 못하던 상태여서 화해를 이루진 못했다. 대신 국장이 끝난 이후 동교동 출신 정치인들을 초청하여 위로하였다고. 그리고 2015년 11월 22일 김영삼 전 대통령이 사망하자 동교동계 의원들도 조문을 하는 등 양김의 복잡한 인연은 훈훈하게 마무리되었다.[23] 1987년 사퇴 (대통령선거 출마)[24] 역대 대선 최저득표율 당선[25] 1990년 민주자유당 합류(3당합당)[26] 오히려 김영삼과 비슷한 분위기의 외모에 가깝다.[27] 노태우 정권 당시의 유화적 분위기를 상징하는 사례로 당시 서울대 학생회에서 공공연히 내걸었던 '광주학살의 원흉 노태우를 찢어죽이자' 현수막이 있다. 유인물 몇 장만 배포해도 극심한 탄압에 시달려야 했던 이전 시대와는 달리 거의 폭언에 가까운 강경한 비판조차 일단은 용인되었던 것. 즉 군사반란세력의 수괴로써 권력범죄를 자행했고, 자행하던 인물이 대통령 자리에 앉아있던 상황이었으나, 일단 비판 자체는 가능해진 것.[28] 물론 1960년대까지는 일찍 결혼하는 경우가 많았기에 1980년대 기준으로 50대 정도면 할아버지 할머니가 될 나이이기는 했다. 다만 영상을 보면 MC부터 아저씨라고 불렀다.[29] 젊었을 때 키가 175cm로, 사실 1930년대 생 치고는 키가 훤칠한 편이고 너무 몸이 옆으로 벌어지거나 골격 전체가 큰 것도 아닌 날씬한 체형이라 외모적으로 어필한 측면도 상당히 있으며, 기본적인 표정이 웃는 상이라 이미지에서 호감을 준 측면도 크다. 대통령 이전과 이후 촬영된 사진들만 봐도 전두환, 김영삼보다 확실히 크며, 김종필보다도 약간 크다. 근데 사실 오히려 노태우는 유전자에 비해 못 큰 편이라고 하는데, 요절한 노태우의 아버지는 키가 180이 넘는 거구였다고 한다.[30] 사실 김대중도 나이가 들어서도 무난한 외모였고, 김영삼은 민주화 운동으로 고생을 많이 했고 60대에 대통령이 되었기 때문에 대통령 재임 기간에는 미남이라고 결코 말할 수 없는 수준이지만 사실 그도 젊었을 때는 외모가 준수했던 편이기는 했다.세월 앞에 장사 없다[31] 사실 노태우나 김영삼, 김대중, 김종필의 3김등을 평가할 때 중요하게 다뤄지는 요소 중 하나가 '준수한 외모' 이다. 정치인을 신념이나 재능, 정책이 아니라 외모로 평가한다는 것이 좀 웃기게 보이기는 하지만... 현대와 같이 미디어가 발달하지 않았던 당시에는 호감가는 외모가 정치인의 중요한 자산 중 하나였던 것. 긴단히 말해, 정치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창구 자체가 현재보다 훨씬 제한되어 있었던 시대인 만큼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정치홍보물인 선거 포스터등에 딱! 하고 멋있게 나와줌으로써 얻을 수 있는 호감이 상당했던 것이다.[32] 다만, 노동자 출신 시인으로 유명한 박노해 같은 이는 '화이트칼라들은 노태우의 외모가 호감형이라고 하던데, 내가 보기엔 저렇게 간사해보이고 기분나쁜 얼굴이 또 없다! 사람의 외모를 두고서도 계급적 입장이 이렇게나 다르다!' 고 맹렬하게 디스했다.(...) 기본적으로 군사독재정권을 혐오했던 박노해가 아무말로 노태우를 디스한 것이기는 하지만... 육체 노동자의 비율이 지금보다 훨씬 높던 당대에도 별로 고생 없이 산 것처럼 탱탱하고 부드러운 인상이 호감가는 외모로 받아들여지고 거친 환경과 고된 노동에 시달려 거칠고 까맣게 타고 주름도 많은 외모는 '초라하고 거칠어 보인다' 고 받아들여지던 세태에 대한 풍자로 보기도 하니, 참고하여 각자 알아서 판단하자.[33] 비록 마지막 군부 출신의 대통령이라 할지라도 이미 앞에 한참 앞서 이르러 초대 ~ 바로 전임이자 베프의 철권통치에 비한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