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잼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1. 개요2. 유래3. 발전4. 기타

파일:external/www.90daykorean.com/Korean-slang-no-jam.jpg
사진부터 재미없다
피가 묻은줄 알고 섬뜩했는데
잼이 없다 발음은 재미없다

1. 개요[편집]

나무위키
No + 잼(재미). 그러니까 "재미없다"는 뜻의 신조어. 재미라는 것은 전적으로 주관적이라서, 개개인에 따라 노잼의 규정이 달라진다. 민족, 국가, 문화에 따라서도 크게 갈린다. 개노잼과 같은 의미의 단어이다. 핵노잼[1]은 더 심하게 재미없다는 의미의 단어이며 핵꿀잼과 반대의 단어다.

2. 유래[편집]

2010년경 디시인사이드 기타 프로그램 갤러리에서 활동하던 깊갤러 '루루'가 창작한 단어이다.

당시 루루는 깊갤에 '3대 깊행어'라는 제목으로 노잼, 깊하, 미개라는 본인이 창작한 3개의 단어를 깊갤 유행어로 밀자며 꾸준글을 올려댔었는데 이를 처음엔 깊갤러들이 그저 그런 반응을 보이다가[2] 점차 깊갤에서 정착[3] 되어 널리 쓰이게 됐고 이후 루루는 점차 몇 가지의 단어를 추가하더니 꾸준글 내용을 10대 깊행어로까지 확장하였다.[4]

루루는 곧 이 유행어 꾸준글을 깊갤뿐만 아니라 여러 갤러리마다 돌아다니며 접두사만 각 갤러리의 앞글자로 바꿔서 XX갤러리 10대 유행어라는 제목으로 개념글 조작을 일삼았고,[5] 그 때문에 이 괴랄한 단어들은 점차 디시 전역에 퍼지게 되었다. 루루의 개념글 조작은 당시 유동인구가 많은 대형 갤러리라면 대부분 이루어졌는데 그중에서도 국내야구 갤러리해외축구 갤러리가 자주 당했다.

당시 올라오던 10대 깊행어는 아래와 같다

깊하 - 깊랄들 하이 (깊랄 - 깊갤러+부랄친구의 합성어)

미개 - 미친 개웃곀ㅋㅋㅋ

안주 - 안녕히 주무세요

한시미 - 한심한새키

기망 - 기타프로그램갤 망했네

손나 - 존나

노잼 - 재미없다

신기루 - 신기하다 우와

ㄴㄴ해 - 하지마 / 그만해

브라우니 - 부담 스러우니

하나라도 모를시 유입종자

오늘부로 공식 깊행어 ㄱㄱ해 by.루루

문제는 조작까지 해서 올린 유행어란 게 너무나도 재미가 없었고 다소 유치해 보였으며 억지스러웠다. 더구나 모르면 유입 운운하는 부분은 사람들을 더욱 빡치게 하는 효과가 있었고, 이로인해 해당 글의 댓글 대부분은 '(이 글) 존나 재미없다'라는 뜻으로 '손나 노잼', '개념글 조작 좀 그만해'라고 '주작 ㄴㄴ해' 같은 부정적인 방향으로만 쓰였다.

2014년 즈음엔 '손나'도 쓰는 사람이 없기에 저 중에서 실제 유행어라고 할 만한 단어는 노잼과 ㄴㄴ해 뿐이다. 넓게 보자면 깊하도 유하(유튜버들 하이) 등 다른 바리에이션으로 쓰이고 있으니 3개 정도는 쓰인다 볼 수 있겠다. 어감이 좋아서 쓰였다기엔 유행어랍시고 민 나머지들은 괴멸적으로 활용이 없다.[6]

사실 애초에 진심으로 저걸 유행어로 밀어붙이려 했다기보다는 그냥 저런 억지 유행어 붙이기 자체가 본래 목적이었다고 여기는 사람도 많다. 즉 저것들이 진짜 유행어가 되기를 바란 게 아니라 저걸 보고 짜증내는 사람들의 반응을 보고 즐길 어그로 목적이었다는 것. 뭐 어쩌다보니 노잼은 실제로 유행어가 되기야 했다만...

3. 발전[편집]

초기에는 단순히 노잼과 예스잼밖에 없었다. 노잼을 좀 더 길게 썼을 경우 '노 잼 예스 스트레스'라고 쓰기도 했다.

여기에서 처음 꿀잼, 즉 "재미있기가 꼭 꿀같다" 라는 뜻의 예스잼보다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효과가 강한 단어가 나왔고 핵꿀잼이라는 단어도 있다허니잼이라는 단어도 나왔다. 물론 허니잼은 진짜 있다.[7] 그리고 곧이어 예스와 어감이 비슷한 '예수'잼, 예수를 영어로 바꾼 지저스잼도 나오고 그것도 모자라 여호와잼, 부처잼, 알라잼이 나오는 등 다양한 표현을 넣어 하나의 접미사로 발전했다. 그리고 몇개 빼고 다 망했다

2015년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 하연수가 출연하여 전반적으로 콘텐츠는 지루했지만 예쁜 외모에 맑은 목소리, 부드러운 말투로 채팅창을 읽어주고 카메라를 계속 바라보는 등 소통을 제대로 하여 꿀노잼이라는 말이 나왔다. 재미는 없지만 좋아하는 인물이 채널을 고정 시킬만큼의 모습을 보여주었을때 사용하는 단어.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오세득 첫 출연 시 채팅에서 노잼이라고 하자 '꿀'이랑 '잼'을 앞쪽에 놓는 것으로 대응했다(...).

요즘에는 점점 사용하는 사람들과 사용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파생되는 단어가 많아지면서 급기야 이제는 반대로 뒤의 '잼'을 접미사로 사용해 드립과 비슷한 용도로 공감 혹은 비공감의 뜻으로 사용한다.

예1) 군대에서 눈이 오고 있다를 2글자로 줄이면? 씨발 → 씨발잼 ㅋㅋㅋㅋ or 제설잼 ㅋㅋㅋㅋ
예2) 홍길동이 또 뭘 저질렀다 → ㅋㅋㅋㅋ길동잼ㅋㅋㅋㅋㅋㅋ, 의적잼ㅋㅋㅋ

하지만 ~잼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짐에 따라 보기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이 생기게 됐다.

노잼의 정도가 매우 심할 경우 핵노잼[8] 또는 씹노잼 혹은 접두사로 비속어를 넣어 표현한다.

여기서 더욱 발전형으로, '죽을 만큼 재미없는'이란 뜻으로 '노잼사하다'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으앙 쥬금

어느 스트리머의 게임방송을 통해 "개노잼 놀아라" 까지 나오기도 했다.

4. 기타[편집]

  • 언론에서 병드는 한글의 예시로 "핵노잼"이 등장하였다. 단 이런 건 원래 '병드는 한글"이 아니라 '병드는 한국어'라 해야 옳다. 병드는 한글이라 하면 야민정음이 더 가까울지도.

  • 스타크래프트 2 프로게이머 정윤종은 특유의 수비적인 경기 스타일 덕분에 노잼종이라는 별명이 있다. 또한 대표적으로 재미없는 프프전도 그 중 하나다.

  •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출연자들의 방송이 재미가 없을 경우 시청자들이 '핵노잼' 등으로 디스하기도 하는데, 방심위의 제재로 실제 TV 본방 자막으로 나올 때에는 '핵노잼'이 '거대한 재미가 없는 방송'(...) 으로 바뀌어서 나온다. 근데 지금은 자막으로도 다 나오던데?

  • 방탄소년단의 모습을 찍어올리는 영상인 방탄밤에서 멤버 RM이 멤버 지민에게 이 말을 썼었다. 그 후 해외 팬들이 이 말을 패러디한 영상이 넘쳐나고 있다. 또한 no jam에서 no의 반대말(?)인 yes jam이라는 말을 아이디로 하거나, 해당 멤버 관련 영상 댓글에 쓰는 일이 늘어났다(..). 영고지민.. 참고로 RM이 지민에게 한말은 "Jimin, You got no jams"

  • 키썸의 미니앨범 2집 Musik의 타이틀곡 제목이 No Jam이다.

  • TWICE정연채영이 노잼형제를 이루고 있다. 형은 정연 동생은 채영.

[1] 사전에도 등재된 단어. 영어로 terribly stale이며, 핵노잼은 +노잼의 합성어이다.[2] 당시 루루는 깊갤에서 하루 종일 엉뚱한 글로 어그로를 끌어대던 유저였다.[3] 루루가 시도 때도 없이 꾸준글을 올린 탓도 있지만 쓰다 보니 왠지 나쁘지 않은데..? 하며 쓰는 사람이 늘어났다 카더라..[4] 짤방으로 SNK 격투게임 스프라이트가 꼭 하나 포함되는게 특징이었다.[5] 예를 들어 야갤에는 '10대 야행어'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리고 내용 역시도 '깊하' 대신 '야하'가 포함되는 등.[6] 그런데 저 루루라는 유저는 2017년 현재까지도 저 10개의 유행어를 디시전역에서 개념글조작으로 열심히 홍보 중이다. 한창 때는 디시뿐만 아니라 웬만한 커뮤니티 사이트들 곳곳에까지 출현하였다.[7] 애초에 잼은 빵같은 것에 발라막는 스프레드형 물질을 일컫는 말인데 꿀을 빵에 발라먹는게 그렇게 새로운 행동은 아니다. 아마도 꿀을 빨다 라는 문장에서의 꿀과 비슷한 의미일 듯.[8] 다만 그냥 핵과 노잼을 띄어놓는 경우도 있다. 참고로 핵노잼으로 검색해도 이 문서로 들어올 수 있다. 더불어서 개노잼(...)으로도 이 문서로 들어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