넨마스터

최근 수정 시각:

파일:external/bbsimg.d-fighter.com/1406169768_BKE68053d072a8290d1.jpg

파일:external/bbsimg.d-fighter.com/1405070134_028ID753bfab368a1ca.jpg

전직명

각성명(여/남)

2차 각성명(여/남)

한국

넨마스터
(Nen master)

백화요란
(百花繚乱)
광호제
(狂虎帝)

염제 폐월수화
(念帝 閉月羞花)
염황 광풍제월
(念[1]皇 光風霽[2]月)

일본

ネンマスター

百花繚乱
(ひゃっかりょうらん)
狂虎帝
(きょうこてい)

念帝 閉月羞花
(ねんてい
へいげつしゅうか)
念皇 光風霽月
(ねんこう
こうふうせいげつ)

중국

气功师
(기공사)

百花繚乱
(백화요란)
狂虎帝
(광호제)

念帝
(염제)
念皇
(염황)[3]

영미권

Nen Master

Blazing Flower
Radiant Lion

Nen Empress
Nen Emperor

1. 개요2. 여성 넨마스터
2.1. 장점2.2. 단점
3. 남성 넨마스터
3.1. 장점3.2. 단점
4. 결투장
4.1. 여성4.2. 남성
5. 전직 및 각성 방법
6. 사용 아이템
6.1. 무기6.2. 넨마스터의 크로니클 장비
7. 아바타 권장 옵션

1. 개요[편집]

던전 앤 파이터에 등장하는 직업. 여성 넨마스터의 각성명은 백화요란, 남성은 광호제. 여캐의 경우는 스킬 컷신이 매우 예쁘다.[4] 이걸 보고 넨마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유명한 인물로는 여성으로써는 쇼난 아스카가 있고 남성으로는 풍진이 있다. 또한 고블린으로는 샤일록 고블린드가 존재한다.[5]

일본어로 염(念)의 독음이 넨이고, 초기 독립 상태였을 때의 네오플에서 인원모집 때 헌터×헌터가 언급된 적도 있었고, 대화 시스템 개편 전에 풍진 대화내용 중 윙이 곤과 키르아한테 넨을 가르칠 때 대사(한국어판 기준)가 그대로 나왔던 것을 보면 헌터×헌터를 어느정도 복사참고한 걸로 추정된다. 헌터×헌터 기준으로 보면 넨마스터는 강화계-(카이/활성화), 변화계-(감전,명속) 방출계-(넨탄,흡기공탄), 구현화계(분신, 넨수, 넨화)로 볼 수 있다.

2차 각성 스토리가 남성이든 여성이든 하나같이 오랜세월이 흐른 후 죽음을 목전에 앞두고 궁극의 깨달음을 얻는거여서 염황과 염제 정도되면 외모는 넨의 힘으로 젊게 보이는거고 실제 나이는 거의 할아버지와 할머니 수준이 아닐까 하는 추측성 드립이 있다.(...)

2. 여성 넨마스터[편집]

파일:백화요란.png

파일:F6OhIe3.png

백화요란

염제 폐월수화

파일:attachment/넨마스터/scene_2_nenmaster.gif

염제 폐월수화 2차 각성기 컷신

수쥬를 중심으로 하는 일부 격투가들은 사람들의 몸에 흐르는 넨을 찾아내고 연구해서 ‘넨 마스터'의 길로 가기도 하는데 이런 격투가들은 전투 중에 기의 구체화된 발현이나 손과 발에 넨을 모아서 가격하는 방식으로 싸운다. 이들은 가냘픈 몸에 조그만 주먹으로도 한방에 거대한 몬스터를 때려 눕히는 묘기를 보여준다.

카이, 넨가드 등을 통한 파티의 보조와 데미지 딜링을 겸하는 캐릭터. 격투가 안습전대 시기를 제외하면 여성 넨마스터는 거의 쭉 귀족의 자리에 있었고, 실제로 유저들의 인식도 좋았었다.

시간의 문 업데이트로 인한 방어력하향으로 인해 고정 데미지 캐릭터들의 엄청난 상향과 더불어 넨가드 및 유틸기의 하향으로 여성 넨마스터의 귀족으로써의 자리는 끝났었다. 딜 능력은 예전보다 지나치게 떨어질 뿐더러 중요한 넨가드의 내구도, 지속시간, 쿨타임등이 큰 하향을 먹었기 때문이다. 5/23 밸런스 패치로 카이가 마공을 올려주게 상향되어 본인의 뎀딜은 크게 상향되었으나, 업뎃 1달도 안 되어 쿨타임 400% 증가라는 하향을 먹어버린 탓에 파티에서의 위치는 오히려 후퇴했었다.

중국 던파에서 여스트리트 파이터와 더불어 2차 각성 정보가 공개되었다. 각성명은 염제 폐월수화. 한국은 2013년 8월 8일에 초월의 권이라는 이름으로 업데이트되었다.

이 업데이트 이후로는 여스커 다음가는 던파내 최상위권 캐릭으로 재등극하였다. 강력한 한방기를 다수 보유하게 되었고(광휘의넨, 세인트일루전, 흡기공탄, 넨화, 축기가 포함된 기공장) 훌륭한 버프로 기본기의 성능이 증가하였으며(카이의 마공% 증가, 태양의 커튼 명강 증가, 흡기공탄의 지능 및 슈아추가) 짜잘한 힐과(세인트일루젼의 힐링능력과 궁극의 넨가드에 붙어있는 타격시 힐옵션) 어느정도의 보호능력(넨가드, 궁극의 넨가드)로 다재다능한 캐릭터가 되었다.

그러나 이후 카이저와 같이 너프를 당하고 거기다 새로 추가된 안톤 던전에서의 애매한 포지션 때문에 위상이 내려 앉았고 이후 염제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들이 밝혀지면서 사기 캐릭터에서 내려오게 된다. 이후 2015년 렛美人 패치에서 다른 격투가 직업들이 밸런스패치를 받았지만 넨마는 구조적으로 개선해야 할 상황이 많다고 패치를 받지 못했다. 이후 4월 23일 패치 결과, 중요한 구조적 개선은 축기 충전시간 감소밖에 이루어지지 않은채 업데이트 되었으나 전체적으로 딜이 상승하면서 그나마 예전보다는 나아진 상황.

11월 12일 새로운 개편을 받았다. 이전 패치에서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받았던 선후딜과 축기충전시간이 모두 해결되었다. 축기의 충전시간은 반으로 줄었고, 기공장, 사자후, 태사자후 등 기나긴 선후딜을 지닌 스킬들도 굉장히 시전이 빨라지고 후딜도 짧아졌으며 2각 스킬들도 전체적으로 선후딜이 굉장히 줄었다. 구조적 문제의 개선과 더불어서 스킬들의 데미지도 다시한번 전반적으로 상승되었는데, 특히 2차각성 스킬들의 데미지가 오르고 염제의 불편함 중 하나였던 흡기공탄의 넨구체 유지시간이 기존 10초에서 30초로 무려 3배나 늘어났다. 거기다 카이에 독립공격력 상승이라는 단 한 줄의 패치로 인하여 넨마는 그동안 고뎀파티에서 할게 없다는 평가를 뒤집고 이젠 고뎀파티에서 모셔가는 수준이 되어버렸다. 염제의 스킬들이 독립공격력의 영향을 꽤나 받기도 하고.

이처럼 캐릭터 자체는 여느 딜러 부럽지않게 강해졌으나 명속성이 강제되는 캐릭터라는 근본적인 문제로 인해서 크로니클과 에픽사이의 간극을 메워주는 레전더리 구간이 텅텅 비어있다시피 해서 탈크가 거의 불가능해 실제 성능을 떠나서 키울사람이나 키우는 직업이라는 인식은 여전했다. 크로니클의 성능이 갓로니클이라고 불릴 정도로 좋은 것도 아니라서 더 심했는데, 다행히 2016-1-21 패치에서 고대 던전 노이어페라의 레전더리 세트템으로 그라시아 가문의 상징 세트가 생겨서 비교적 안정적으로 탈크가 가능해질 수 있게 되었다. 거대한 형상의 기운 세트의 옵션도 편식하지 않고 잘 받는 염제의 특성상 속강 위주로 강화시켜주는 그라시아 6셋을 입고 악세사리는 거형 3셋으로 조합한 후 탈크하면 레이드에 딜러로서 안정적으로 입문이 가능할 수 있을 듯 하다.

염제의 일러스트는 다양한 미모를 뽐내는 여캐 2각 일러스트 전체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호평받는 일러스트이다. 몇몇 호불호가 갈리는 일러스트가 있는 반면 염제의 경우 그런 논란이 매우 적은 편. 오죽하면 2각 일러스트 보려고 키웠다는 플레이어도 존재한다(...) 10주년 기념 던스타그램 이벤트 당시에는 2차각성 시전시 나타나는 컷신의 눈을 감은 장면을 캡쳐한것만으로 일시적이지만 상위권에 랭크될정도.

2017년 7월 8일 던파페스티벌에서 소울브링어, 마도학자등 시너지캐릭들과 함께 파티 시너지 효과를 최대 30%선으로 맞춘다고 함으로써 시너지를 하향하고 그 수치만큼 보완을 이룰예정이라고 한다.

2017년 8월 8일 테스트서버에서 밸런스패치가 이루어졌는데, 넨가드를 하향시키고 고뎀스킬들이 퍼뎀으로 바뀌며 카이를 파티원들에게 고정 25%의 고정 스증뎀을 준 대신에 소소한 딜 상향을 받았다. 시너지를 줄이고 딜을 올린다던 언급대로 된 것. 현재 커뮤니티에서는 아직도 사기라는 사람들과 이미 충분히 하향이라는 사람들이 찬반논쟁을 벌이고 있다.

2017년 8월 17일, 업데이트 당시엔 버그로 인해 1각 패시브가 적용되지 않아 20~30퍼센트 가량 데미지가 낮아졌었지만, 곧 수정되었다. 던파 페스티벌에서 발표 후 예정대로 시너지 효과는 줄어들었으며, 데미지 증가폭은 없거나, 낮아진 기술이 존재한다. 줄어든 2차 각성 범위와 물마크 10퍼센트를 올려주던 태사자후 너프는 덤. [6]

2.1. 장점[편집]

  • 높은 생존력과 우수한 파티 보호능력
    천염화, 나넨의 패시브로 인해서 좋은 생존능력을 발휘하며, 2차각성 후 흡기공탄 습득 시 따라오는 일시적인 슈퍼아머 패시브 또한 던전에서 많은 이점을 가져다 준다. 넨가드의 경우엔 내구도가 하향 패치(넨가드 HP 40% 감소)로 크게 하락하여 단단함은 사라진데 더해 170817 패치로 채널링 스킬이 되면서 아무때나 남발은 할 수 없게 되었지만 까다로운 패턴 한둘 정도는 무시하듯 넘길 수 있어 여전히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2차 각성 후 축기 스킬을 배우고 나서는 넨가드 파괴시[7] 염제 본인과 파티원 모두에게 작은 넨가드를 붙여 일시적인 무적효과를 걸어줄 수도 있다.

  • 편의성을 겸비한 파티 시너지
    이제 카이는 파티 물마독공 증가에서 스킬 대미지 25% 고정 증가 버프이고, 태양의 숨결은 파티 전원의 공이캐속을 상승시켜주기에 다른 시너지 캐릭터 들 대비 보다 쾌적한 진행이 가능해진다는 차별점은 두고 있다.

2.2. 단점[편집]

이 문단은 이 토론에서 아래의 항목(으)로 합의되었습니다.
추가 토론 없이 수정할 경우 편집권 남용 및 문서 훼손으로 간주되어 차단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없다.

3. 남성 넨마스터[편집]

파일:7Khqgiu.png

파일:TcelajP.png

광호제

염황 광풍제월

파일:KwKZpLP.gif

파일:R0z79km.gif

염황 광풍제월 2차 각성기 시동 컷신

염황 광풍제월 2차 각성기 전개 컷신

넨을 다루기까지는 장기간의 수련이 필요하나 긴 시간을 들이지 않고 강력한 넨을 쓰는 방법도 존재한다. 바로 문신을 이용하는 것이다. 끔찍한 재료를 사용한다고 알려진 이 방법은 아라드에 극소수 남아있는 문신술사와 격투가들에 의해 시술되며, 이렇게 시술된 문신은 몸 속에 흐르는 넨의 흐름을 강제로 바꾸어 버린다. 이를 이용하면 일반적으로 만들 수 없는 강력한 넨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강력한 보상에는 대가가 필요한 법. 이 방법은 강제적인 넨의 통제가 몸에 부하를 주어 피 시술자의 수명을 1/3 가량 줄여버린다고 한다. 때문에 수쥬에서는 이런 문신을 엄격히 금지하여, 문신 시술자는 극형에 처하고 피시술자를 추방하는 등 강력하게 제재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신 시술은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있다. 강함에 대한 인간의 탐욕은 끝이 없는 법이다.

아라드 대륙서 만날 수 있는 넨마스터 가운데 기운이 불안정하고 살기가 느껴지는 자라면, 대부분 은밀히 전해지는 불법적인 문신 시술을 받고 수쥬에서 쫓겨난 자들일 것이다. 이들은 자신이나 타인을 보호하는 넨의 본질적인 의미를 잊고 오로지 그 안에 담긴 공격적인 힘만을 끌어내려는 자들이니 조심해야 한다. 이들이 얼마나 강한지 시험해보려고 하는 일은 매우 무모한 짓이다. 이들은 자신의 수명을 줄여 힘을 얻었지만, 당신의 수명은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줄어들 테니까.

유일하게 2차 각성 컷신이 2개인 직업이 되었다. 두 번째 각성컷신은 초창기 2차 각성 컷신 애니메이션 효과를 사용하였다.

나선의 넨과 뇌명에 특화된 근접 지속딜 캐릭터. 여넨마가 보조와 뎀딜 겸용이라면 남넨마는 순수한 뎀딜캐릭터로, 기존의 파티보조스킬은 삭제되거나 자신의 플레이에 도움되는 방향으로 성능이 변형되어 있다.

던파의 경우 남성 캐릭터의 설정이 여성 캐릭터보다 현시창인 경우가 많은데, 그 절정이라 한다면 당연 넨마스터이다. 여성은 그저 넨을 느끼는 수련을 하면 전직도 되고 각성도 되는데,(물론 각성에는 특정한 아이템이 필요하기는 하다.) 남성은 일단 넨을 수련하기 어렵다는 이유로[8] 피로 넨을 강제로 조종하는 문신을 새겨야 하며, 이를 통해 넨을 다룰 수 있게 되나, 수명이 깎여나간다. 각성 시에는 (특정한 존재의) 눈물로 문신을 새겨야 한다. 문신을 새긴후에는 얼마간 넨이 몸속에서 제멋대로 날뛰어 상상할 수 없는 고통을 겪고, 넨의 에너지를 몸밖으로 보내기 위해 계속 넨을 사용해야 한다. 저 고통 때문인지 어떤지 문신을 새긴 남성 넨마스터들은 성격이 더럽다고 한다. 공식 설정에 기운이 불안정하고 살기가 느껴진다고 나와있을 정도. 남자로 태어난게 무슨 잘못이냐 하겠지만 이건 이쪽 업계에서의 남자의 운명이니 그러려니 하자. 여담이지만 2차 각성명인 광풍제월은 너른 도량과 쾌활한 인품을 가진 사내 대장부를 칭찬하는 표현인데 생사의 고비에서 깨달음을 얻은 2차 각성 스토리와 연관이 있는 듯.

성능은 2차 각성 전에는 중캐와 똥캐를 왔다갔다 하다가 안톤레이드에서 잠시 지속딜이 덜 홀대받는 환경이 오자 당시의 꿈도 희망도 없던 남격투가 중에서는 그나마 쓸만하다고 평가받았으나 무홀이 막히면서 다른 남격과 다를 바 없는 최하위로 떨어졌다. 특히 크로니클 의존도가 엄청나게 심한 캐릭으로 악명이 높았는데, 나선의 넨에 심하게 편중된 딜로 인해 어떤 에픽장비를 가져와도 블리츠 글린트 9셋을 어지간해선 이길 수 없는 기형적인 캐릭터였다.[9]

2015년 7월 7일 업데이트로 2차각성이 나왔다. 각성명은 염황 광풍제월로 나쁘진 않지만 친구 명왕패황덕에 약간 겹치는 느낌이다. 2차 각성 시점에서는 풍진이 플레이어를 보고 아직도 살아있는게 놀랍다고 하며, 예전에 당신(플레이어)의 이름을 얼핏 들어서 동명이인인 줄 알았다고 한다. 그리고 생과 사를 넘나들며 싸운 덕에 잔잔한 호수같은 평온을 얻었으나 이미 넘쳐버린 게 너무 많아서 남은 수명이 1,2년밖에 남지 않는다고 전한다. 다행히 2차 각성 이후엔 자연의 생명력을 흡수하여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고 하니 장수할 수도 있을 것 같다.

2차 각성 후 성능에 대한 평은 좋지 않았다. 광풍나선력의 증뎀량은 달계 마스터기준 18% * 56%로 어마어마하지만 워낙 기본 베이스가 시궁창이다 보니 그 정도의 증뎀을 받고도 제대로 된 성능이 나오질 않았으며 스킬 퍼뎀 상승량도 너무 짜게 줬으며 편의성 개편도 전혀 이루어지지 않아 남격가 2차각성중 가장 상태가 안 좋았다. 결정적으로 버그가 너무나도 많다. 퍼스트 서버에서부터 새로 발견된 버그가 15개나 되어 도저히 베타 테스트를 할 수 없을 지경이었지만, 이 수많은 버그 중 대다수가 수정없이 그대로 넘어와 버렸다. 파티원이 염황을 지원병으로 사용한 적이 있는 경우 해당 파티원들이 튕기는 등 본섭에 와서 생긴 버그도 많다. 2각 패치 한방으로 리즈 시절 자이언트나 배틀메이지를 뛰어넘는 수준의 버그 캐릭이 되어버렸다. 거듭된 패치로 수정했음에도 많은 버그가 남은 상태.

결국 무큐기 데미지 상향, 게이지 수급 개선, 스킬포인트 개선 등등 4주에 걸친 추가패치가 이루어진 끝에 성능 자체는 많이 나아졌다.[10] 금뇌호 같은 경우 미친듯한 상향으로 거의 명왕의 빠따에 밀리지 않을 만큼 강력한 데미지를 보여주는 중이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많이 남는데, 무큐기 중 사자후는 아직 데미지가 부족하고 기공장은 데미지는 쓸만해졌으나 후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나선의 넨 : 주 역시 TP를 찍어야만 무한 지속이 되어 지나치게 많은 TP소모를 강요하며[11], 나선의 넨 : 출은 기껏 개편해놓고선 나넨 주 상태에서 75% 데미지 증가가 적용되지 않는 것을 기획의도로 못박으면서 완전히 쓰레기 스킬로 낙인찍혔다. 가장 큰 문제로 2차각성기 중 월광대지와 휘광의 성체는 퍼뎀만 높지 뇌명, 나넨, 광풍나선력 어느 스킬의 증뎀 효과도 받지 못하는 탓에 퍼뎀에 비해 처참할 정도의 데미지를 보여준다. 휘광의 성체는 기공환보다, 월광대지는 기공장보다 약한 말도 안 되는 상황은 광풍나선력을 제외한 염황의 베이스가 얼마나 부실했는지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부분. 게이지 충전기능이 붙은 스킬이지만 게이지 수급 자체가 거듭된 패치로 굉장히 쉬워져서 큰 메리트가 되지 못한다.

이후 1년이 지난 2016년 8월 11일이 돼서야 밸런스 패치를 받았다. 우선 스킬 증뎀을 전혀 받지 못했던 월광대지와 휘광의 성채가 각각 뇌명과 나선의 넨의 증뎀을 받도록 변경되었고 나넨과 뇌명, 광풍나선력의 스킬증뎀 수치가 상향받았다. 여기에 넨의 극의는 작은 수치지만 크리티컬 공격력 증가 기능이 추가됐고 몇몇 스킬의 공격력이 증가했다. 공격력 하나는 남 부럽지 않게 상향되었지만 특정 스킬로 여러 개체를 타격한 만큼 게이지가 차던 현상이 수정되어 게이지 수급이 꽤나 힘들어져 무턱대고 나선력을 사용했다가는 게이지가 남아나지 않게 되었다.

2017년 8월 17일 업데이트로 나선의 넨 : 주를 제외한 모든 스킬이 적을 직접 공격해야 나선 게이지가 차도록 변경된 대신 던전 입장 시 나선 게이지가 500이 차도록 변경되었다. 기본적으로 뇌명 평타를 넣는 틈틈이 넨탄이나 뇌전각을 맞춰 나선력을 높게 유지하도록 하고, 광풍나선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 월광대지나 휘광의 성체로 나선 게이지를 모은 뒤 나선력이 필요한 스킬들로 공격을 이어가는 것도 좋다.

일러스트는 상당히 호평을 받고있는데 2차각성기 시 혼자 2개의 2각 컷신이 있는 특혜를 받긴 했다. 하지만 성능이 떨어지는 캐릭인 탓에 상당히 묻히는 중. 참고로, 2차 각성 일러스트가 유일하게 머리카락의 색깔이 다른 케이스다. 남귀검사&남거너&도적은 은발, 여격투가&프리스트는 흑갈색, 여마법사는 적발, 여거너는 금발, 염황을 제외한 남격투가는 흑발로 1차, 2차 각성 일러스트가 동일한데 유일하게 염황만이 광호제에서 2차 각성을 할때 흑발에서 백금발로 바뀌게 된다.

여담으로 금발로 변한 염황 광풍제월과 화염의 각 때문에 '불'의 이미지를 가진 패황의 일러스트가 첫 공개되었을 때 그 외모와 분위기가 마치 바칼의 성의 두 네임드 금룡 느마우그, 화룡 애쉬코어와 비슷하다는 평이 많았고, 네오플도 그러한 평을 의식했는지 이벤트 페이지에서 이 드립을 써먹어 공인했다.

3.1. 장점[편집]

  • 우수한 딜링과 준수한 지속 딜링
    지속적인 상향 덕분에 여성쪽 보다 딜링이 더 잘 나오며 지속 딜링도 준수한 편에 속한다.

  • 높은 생존력
    나선의 넨과 뇌명의 방어력 증가 효과로 인해 판금캐 못지 않은 방어력을 가진다. 거기에 이론상으로 격투가의 특성상 철금강도 활용할 수 있으며 1차 각성기와 2차 각성기도 전부 무적이고 넨가드까지 있기 때문에 생존력이 뛰어난 편이다.

  • 뛰어난 방클리어 능력
    휘광의 성체나 월광대지 처럼 광범위 스킬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스킬들이 범위공격의 특징을 지니므로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특히 그란디네 발전소, 강철의 브라키움 등의 노가다용 던전을 돌 때는 굉장히 좋은 편인데 나선의 넨만 켜놓고 다녀도 빠르게 클리어가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

3.2. 단점[편집]

  • 떨어지는 안전성
    스킬의 사거리가 길어 보이고 나선의 넨: 출같은 원거리 공격도 있어 착각할 수도 있지만, 스트라이커나 인파이터 못지않게 근접 공격을 해야만 지속 딜링이 가능하다. 하지만 슈퍼아머 같은 스킬이 없을 뿐더러 스킬 자체 슈퍼 아머도 거의 없기 때문에 딜링 중 몬스터에게 피격 당하면 딜이 날아가는 불상사가 생긴다. 그나마 넨가드가 있긴 하지만 쿨타임이 길어서 함부로 쓸 수도 없다.

  • 불편한 게이지 수급
    게이지를 쉽게 수급하려면 스킬을 최대한 많이 그리고 소수의 적에게 집중적으로 사용해야하는데 넨마스터라는 직업의 특성상 어렵다. 2017년 8월 17일 패치로 던전 시작시나 부활 시 나선흡기 게이지의 반이 채워진 상태로 나오도록 개선되었지만 현재까지도 아쉬운 점으로 남아있다.

4. 결투장[편집]

4.1. 여성[편집]

신 결투장 초기, 전 캐릭터 승률통계에서 승률 55.4%로 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누렸었다. 유저들의 전반적인 인식은 짜증나는 강캐.

우수한 방어능력을 가진 넨가드와 환영폭쇄 등을 이용해서 시간을 벌고, 뇌명, 광충노도 등 주력기의 쿨타임이 차면 공격적으로 몰아치는 운영을 주로 삼게 된다. 방어형 스킬이 주가 되는 직업군이다 보니 당연히 니가와식 플레이가 되고,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정말 얄밉다. 콤보에서도 적당히 넨탄을 섞어주면 무큐기 없이도 어느정도 안정적인 뎀딜이 가능하며 유저 재량에 따라 제대로 보정을 빼준 후 뇌명 평타나 기공장만 잘 우겨넣으면 강렬한 딜을 뽑아내는 것 또한 가능하다.

천캐치곤 꽤 단단한 맷집덕에 지구전에서 크게 불리하지도 않으며 근접캐를 상대로는 환영폭쇄, 넨가드를 활용하여 방어형 운영전을 펼칠 수 있고 쿨이 짧은 원거리 견제기인 축염포를 가지고 있어서 원거리를 주력으로 삼는 직업도 충분히 상대 가능하다. 전반적으로 다양한 상황에 대처가능한 스킬셋을 가졌기 때문에 상성을 별로 타지 않는 것 또한 큰 장점이다.

환영폭쇄의 수동 폭파가 결투장에서도 적용되기 때문에 오버 밸런스라는 의견들이 있었다. 실제로 넨마스터는 환영폭쇄의 수동폭파에서 연계되는 질풍각이나 금강쇄 등으로 인해 타 여격투가 직업군보다 기회를 쉽게 가져갔었고 2014년 4월 10일 패치로 환영 폭쇄 수동폭파 기능은 삭제되었다.

영역 방어가 좋은데다 근접 판정에선 격투가 특유의 기술과 활성화 숨결 덕분에 매우 빠르긴 하지만 전직후 기술이 따로 있는게 아니라 특출나게 강하지는 않다는 단점이 있다. 활숨과 뇌명을 켜면, 그 순간 평타전진만 해도 밀리캐릭터들에겐 큰 위협이 되긴 하지만 주력 스킬들의 쿨타임이 길고 버프쪽에 스킬이 몰려있는 특성상 이 두 스킬이 빠졌을 경우 근접에서 써먹을 기술이 생각보다 부실하다. 마공캐릭터가 대놓고 근접에서 상대를 이겨먹을 기술이 있어야 하냐고 묻는다면 꼭 그것도 아니긴 하지만... 아무튼 이를 극복하려면 여격투가의 우수한 기본 판정을 잘 활용해야 한다. 마법사이면서 기본에 충실해야 하는 독특한 캐릭터.

방어형 캐릭터인 만큼 한번의 기회에 넣어줄 수 있는 데미지는 적고 위상변화, 회전격 같은 탈출기도 없어서 가장 완벽한 귀검사,인다라천 등의 몇몇 매우 강한 공격력을 지닌 캐릭터들을 상대로는 잘 풀어가다 사소한 실수 한번에 시원하게 판이 뒤집히는 상황을 적잖게 보게된다.

단 광충노도의 경우 매우 사기적인데, 정말정말 맞추기 쉬운 기술이다. 대부분의 경우 상대는 회피기를 소모하거나 퀵스탠딩을 써서 데미지를 줄여야 하는데 대개의 경우는 아무리 못해도 2만대 이상의 데미지를 보장하며, 공격시간이 매우 길어 그만큼 넨마가 스킬 쿨을 정비하는 데에도 매우 좋은 스킬이기도 하다. 추가적으로 막타가 끝나거나 스킬을 캔슬할 경우 폭발이 일어나 1만 이상의 데미지를 추가로 입힐 수 있어 이 스킬 하나만큼은 s급이라는 데에 다른 사람들도 이견이 없는 상황.

종합하자면 주력 스킬이 강한 만큼 기본에도 충실해야 하고 강한 패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며 쿨타임 동안의 주력기 부재를 적절한 임기응변으로 풀어가야 하는 캐릭터 라고 볼 수 있다.

4.2. 남성[편집]

여성 넨마스터의 인식이 짜증나는 사기 캐릭터라면 남성 넨마스터에 대한 인식은 짜증나는 이상한 녀석[12] 플레이 스타일을 정리하자면 기습에 뛰어나며 변수를 이용해서 게임을 풀어나가는 고기동형 변칙캐릭터.

기본적으로 여넨마보다 나넨 비중이 높기 때문에 여넨마보다 딴딴하다는 인식이 있는데 이는 실제로도 뇌명과 나선의 넨에 달린 방어력이 결투장에서도 상당한 도움이 되기 때문. 더군다나 2013년 10월 17일 패치 이후로 천캐릭터들의 피맥이 그럭저럭 문제될 것이 없는 수준까지 올랐기 때문에 원래부터 이 두 스킬로 인해 천캐치고는 버틸만 했던 남넨마에겐 제대로 이득이 되었다.[13] 또한 여넨마보다 훨씬 다양한 넨가드 활용처로 인해 더 많은 공격을 버틸 수 있는 특성도 어느정도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일단 차이를 가르는 가장 큰 요소는 넨탄과 넨가드이다, 여넨마보다 빠른 발동, 짧은 쿨, 짧은 유지시간의 넨가드와 필드 끝까지 날아가지 못하는 짧은 넨탄에서 비롯되는 문제, 한 마디로 '벙커링이 안되어서' 여넨마와는 크게 다른 성향을 보인다. 여성 넨마스터보다 발동도 빠르고 쿨도 짧은 넨가드를 이용해 원거리 견제를 씹고 들어와 콤보를 넣고 유유히 거리를 벌리는 경우, 이와는 반대로 콤보를 넣고 상대를 눕히고 일어나기 직전에 넨가드를 걸어 상대의 반격을 씹고 다시 무자비한 콤보를 넣고 도망가는 남넨마를 보면 성질이 뻗친다. 이에 정줄을 놓게 되고 마구잡이로 돌격하는 상대는 남넨마에겐 최고의 RP보충원. 따라서 남넨마를 상대할때는 상대의 스킬을 최대한 빼고 내 스킬은 아끼는 기본에 충실한 플레이가 필요하다. 특히 상대 남넨마가 불굴의 의지 상태에서 넨가드가 빠지지 않았을 경우 절대 먼저 들어가거나, 상대가 사정권 내로 들어오게 허용하지 말자. 허용했다간 그 판을 고스란히 질 가능성이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한다.

남넨마의 뇌명과 기호지세는 결투장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기본적으로 남넨마의 뇌명은 바닥쓸기가 용이해서 상대의 퀵스를 첫번째 콤보에서 뺀 다음 두번째 콤보 시동시 시전하고 제자리에서 평타+캔슬넨탄만으로 미친 딜량을 뽐내고 상대가 바닥에 떨어져도 한껏 바닥쓸기를 먹여준 다음 기공장으로 마무리 후 제빠르게 넨가드. 상대의 혈압을 천계까지 올려준다.하지만 거너에겐 라이징 윈드밀이...[14] 또한 최근에는 기호지세가 엄청난 깡딜을 자랑한다. 기호지세는 던전과 결투장의 시전속도가 크게 다르지 않아 빠르게 날려줄수 있는만큼 일정거리를 유지하면 기회를 엿보는 상대에게 화면 밖에서 갑툭튀로 한방 먹여주거나, 순보와의 시너지로 상대의 돌격기를 빠르게 회피한 후 역으로 카운터를 먹여 상대로 하여금 씹사기캐 소리를 들을 수도 있...지만, 격투가 직업이 다 그렇듯 사기캐릭터긴 해도 날로먹을정도로 접근성이 만만한 직업은 아니기 때문에 꽤나 숙련도를 요구한다. 그래도 유저가 노력한 만큼의 보상을 톡톡히 받을 수 있는 직업군이다.

5. 전직 및 각성 방법[편집]

5.1. 전직 방법[편집]

5.2. 각성 방법[편집]

백화요란

전설에 따르면 넨마스터가 궁극의 넨의 흐름을 깨닫게 되면 넨을 형체화 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되는데, 이러한 능력이 자연스럽게 발현되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이들은 걸어다닐때마다 꽃잎의 형체를 띈 넨이 몸 주변에 흩날리며, 전투시에도 넨이 자연스럽게 공격을 막아주었을 뿐만 아니라 엄청난 에너지를 지닌 넨화를 피울 수 있었다고 한다. 넨과 일체를 이룬 격투가, 이들이 바로 전설속의 백화요란 (百花燎亂) 이다.

광호제

무엇하나 버릴 용기도 없는 주제에
어찌 감히 나에게 부도덕의 잣대를 들이대는 것인가.

나의 남은 삶도 네 것만큼이나 소중하다.
하지만 병들고 늙어서 제대로 걸어다니지도 못할만큼 사는 것보다
나에게는 중요한 것이 있다.

가족의 죽음을 지켜본 적이 있는가.
그럼에도 너무 무서워서 흙탕물에 머리를 쳐박고
무릎 꿇고 살려달라고 빌어본 적이 있는가.

이 세상 단 하나의 죄악이 있다면
그것은 약한 것이다.

그대들이 올바르게 사는 법 따위에 매달려있는 동안
나는 그대들이 수십년을 수련하여도 얻지 못할 넨을 얻었다.

나의 넨은 한이며 분노이자 그대들을 향한 혐오이다.
그대들의 질투를 머금으면 나는 더욱 더 강해지리라.

고작 저주받은 이 문신 따위나 두려워하는 그대들에게
광포한 호랑이와도 같은 넨으로
진정한 두려움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리라.

내가 바로 전설의 광호제가 되리라!

노스마이어 에픽 퀘스트를 수행할 경우

  • '끝나지 않은 불길함' 퀘스트 클리어

1레벨 상승권, 퀘스트 클리어권 등으로 50레벨 구간 에픽 퀘스트를 패스 했을 경우

  • 의혹의 마을 마스터 난이도로 1회 클리어

  • 의혹의 마을 마스터 난이도에서 강인한 자의 정기 1개 수집

  • 혼돈의 마석 파편 60개, 황제 헬름의 씰 120개 가져오기

5.3. 2차 각성 방법[편집]

염제 폐월수화

보라. 그리고 찬탄하라. 거대한 고통을 딛고 피워낸 찬란한 아름다움을.

"넨이란 무엇입니까."

한없이 약한 몸으로 태산을 쓰러뜨리는 이 힘은 무엇입니까.
이것을 '강함'이라고 칭한다면, 그것은 무엇을 위해 발현되는 것입니까.

피를 토하는 듯한 물음에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높은 자가 낮은 자에게 몸을 굽혀 지식을 청한다는 일화는 많이 듣다못해 식상할 정도였지만, 당사자가 되는 것은 처음이었다.

"무언가를 지키기 위해서가 아니겠습니까?"
"지키기 위해서라면 지나친 힘을 갖는 것도 용인된다는 말입니까?"

가까스로 낸 답은 서릿발 같은 추궁으로 돌아왔다. 그저 반문한 것이겠지만 나에게는 그렇게 들렸다.

"......모르겠습니다."

결국 나는 꼬리를 내리고 말았다. 두 눈으로 담는 것조차 황송스러운 무인의, 폐부를 찢는 절규를 그저 못들은 척 눈을 돌리고 말았다.

그 후론 어떻게 되었는지는 모른다. 살았는지 죽었는지...... 부디 답을 얻어 자신의 행복을 위해 살고 있기를 바라지만 세상의 누가 감히 대답을 해줄 수 있단 말인가.
그 날과 마찬가지로 청명히 떠 있는 저 달조차 알지 못할 것이 분명하건만......
만나보고 싶은가? 찾는 것은 어려울지 몰라도 알아보는 것은 쉬울 것이다.

달빛에 감싸인 고요한 미(美)를 알아볼 눈이 당신에게 있다면. 그리고 그 염제(念帝)가 살아 있다면......

염황 광풍제월

일찍이 한 남자가 있었다.
제 뜻대로 패도를 걸었으나 곧 다가올 비참한 말로를 앞두고 늘 수심에 차 있었다.
그의 유일한 적은 다름 아닌 시간이었으니, 날이 바뀔수록 조바심은 커져만 갔다.
이대로 생을 빼앗기는가? 아직 이루지 못한 뜻과 함께 이대로 진흙에 파묻히는가?
고뇌하였으나 마땅한 답을 찾을 수 없었다.
그리하여 그는 홀로 깊은 산에 들어갔다.
가만히 앉아 죽는 것이 아니라 가혹한 수련을 통해 스스로 끝을 맞이하겠다는 생각이었다.
강인한 육신이 부서져 마침내 폭포 아래에 쓰러졌을 때, 그는 하늘에서 내리치는 벼락을 보았다.
세상을 밝히고 순식간에 사라지는 사나운 빛이 죽음을 앞둔 그를 크게 깨우치게 하였다.
호흡이 바뀌었다. 꺼져가던 육신에 새로운 바람이 깃들었다.
남자는 자리에서 일어나 껄껄 웃었다. 어찌나 소리가 컸던지, 산천초목이 놀라 벌벌 떨었다고 한다.
훗날 사람들이 찾아갔으나, 그는 온데간데없고 오직 아래의 글이 바위에 새겨져 있었다.

「태산을 닮고자 하였으나 발아래 돌멩이를 작다고 내던졌다.
천 리를 걸어 문득 고개를 돌리고 나서야 태산이 하늘 아래 있음을 알겠더라.
이 손이 무엇을 쥐어봤자 하늘을 쥐겠느냐, 바다를 쥐겠느냐.
구하고자 하면 멀어짐을 알고도 더 무엇을 탐하겠느냐.
이런들 어떠하고 저런들 어떠하랴. 이 생이 끊어져 쓰러진들 썩기밖에 더하랴.
다리가 굳어 초목이 된들, 만물이 흐르지 않는 일이 있더냐.
삶도 죽음도 일부임을 진즉 깨닫고도 무엇 하러 마음을 곪았나.
물심이 무심 되어 공(空)을 보매, 마침내 막힌 것은 통할 것이요 채운 것은 비울 것이니.
세상 이치 무엇 하나 더할 것 없고 덜 것 없음을 이제야 알겠노라.」

6. 사용 아이템[편집]

6.1. 무기[편집]

마법 공격력이 높은 너클을 사용한다. 통파를 쓰기도 하지만, 결투장이나 마나 미스릴 바를 착용하는 등 극소수의 케이스다.

6.2. 넨마스터의 크로니클 장비[편집]

문서 참조.

7. 아바타 권장 옵션[편집]

던전 기준

부위

옵션(여)

옵션(남)

엠블렘

머리, 모자

지능

지능

얼굴, 목가슴

공격속도

캐스트속도(여)
공격속도(남)

상의

카이[15]
광휘의 넨
축기

역혈기공[16]
금뇌호 : 심판의 넨수[17]
광풍나선력[18]
나선의 넨[19]

마법 크리티컬 히트
지능+마크 듀얼

하의

HP MAX[20]

허리

회피율

적중률
이동속도
공격속도+적중률듀얼
공격속도+이동속도듀얼

신발

이동속도

피부

물리 피해 추가 감소

지능
마법 크리티컬

오라

지능
마법 공격력
마법 크리티컬
명속성 강화

지능
마법 크리티컬[21]

[1] 한국 공식 홈페이지 캐릭터 정보에는 염황의 한자가 斂皇(거둘 렴+황제 황)으로 되어있는데 이를 해석하면 '거두는 황제'가 된다. 사실 염황은 '넨의 황제'라는 뜻으로는 念皇(생각 념+황제 황)이 옳은 표현이므로 이 표기는 명백한 오타이다. 그런데 일본 아라드전기에서는 念皇(생각 념+황제 황)으로 옳은 표기로 수정해서 추가했다. 하지만 2017년이 된 현재를 기준으로도 여전히 한국 공식 홈페이지와 프로모션 영상에서는 잘못된 표기인 斂皇(거둘 렴+황제 황)으로 표기하고 있다. # 그리고 이대로 본서버에 패치되었다.[2] 광풍제월의 齊(가지런할 제) 역시 오타이다. 비가 갠 뒤의 맑은 바람과 달을 뜻하는 사자성어인 광풍제월(光風霽月)은 갤 제(霽)라고 써야된다. 이 또한 일본 아라드전기에 추가 할 때엔 霽(갤 제)로 수정해서 추가했다. 그러나 역시나 이것도 2017년이 된 현재를 기준으로도 여전히 한국 공식 홈페이지와 프로모션 영상에는 잘못된 표기인 齊(가지런할 제)로 표기하고 있다.[3] 光风霁月이 뒤에 붙어있지만 이 부분은 생략해도 그닥 지장은 없다. 그래도 알아두는게 좋으니 추가함.[4] 염제 일러스트 공개시 담당 일러스트레이터의 팬서비스용으로 하얀 치파오버전도 존재했고아바타 발매시 유력한 안티 색상, 8주년 갤러리 이미지로 로리화 시킨 버전도 존재했었다.[5] 공식설정이라기보다는 이미지에서 착안한 메탈슬러그 시리즈이치몬지 햐쿠타로 패러디인 듯 하다.[6] 광충노도와 같은 독공기술이 퍼뎀기술로 변경되면서 데미지 연산 매커니즘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으로 보인다. 13강 이상 무기 사용자라면 데미지 너프는 아니다. 또, 2차 각성기의 범위도 비정상적으로 넓었다는 표기를 볼 때, 의도한 넓이는 아닌 모양이다. [7] 2017년 8월 17일 패치로 점프키를 눌러 캔슬할 경우도 미니 넨가드가 걸린다.[8] 넨을 익힐 수 없다는게 아니다. NPC 풍진은 여성 넨마스터처럼 순수하게 수련으로 넨을 익혔으며, 남격투가 프롤로그에서도 넨을 이용한 방진을 펼치는데 일조하기도 했다. 애초에 게임상에서도 넨탄, 분신 같은 기본적인 기술은 사용하는걸 보면 단순히 쓰긴 하는데 수련이 어렵고 오래 걸리기 때문에 부작용을 받더라도 빠르고 강하게 익히는 길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9] 2차 각성 전부터 광호제 유저들이 에픽 개편 이후 여러가지 에픽 세팅을 시도해 보았고, 결론적으로 블글 6셋에 무탐얼개or무탐형상, 이기무기 + 조력자 아그네스, 암살자의 칼날 반지 수준의 에픽을 조합하면 2차각성 전에도 블글9셋을 6셋으로 내리는 정도까지는 가능했다. 하지만 6셋을 벗는 것은 그냥 절대로 불가능했으며, 애초에 저 정도의 장비가 있어야 간신히 9셋을 6셋으로 내린다는 것부터가 크로니클 의존가 굉장히 심했던 캐릭터였다는 광호제의 현실을 보여준다.[10] 그 와중 광풍나선력을 타 직업 2각패와 마찬가지로 만렙기준 6레벨까지 찍히도록 바꾸어 SP소모량을 줄여준 패치가 있었는데 레벨만 건드리고 수치는 손을 안 댄 탓에 9레벨 -> 6레벨 수치로 하향이 되어버려 염황들이 단체로 멘붕하고 드러눕는 해프닝이 있었다. 다행히 당일 클라패치로 수정.[11] 2015년 7월 30일 패치로 인해 TP 5개를 다 찍어야만 쿨타임을 초월하는 지속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즉, TP 없이는 무한 지속이 불가능하다는 얘기.[12] 여성 격투가 직업들이 오랬동안 결투장에 군림하면서 많은 유저들의 미운털을 한몸에 받아 하향세를 타는 와중에도 실성능에 비해 애매한 인식으로 뜸한 논란만 받을뿐이라 왠지 인식보다 강한듯하면서도 밸붕급인가 하면 그것도 아닌게 다른 개캐들에 비하면 손이 바쁘기 때문에 나름 유저의 손을 많이탄다는 이유로(사실상 전직업에 해당되는 말이지만) 이걸 하향해야하는지 상향해줘야하는지 냅둬야할지가 애매한 녀석이다. 다른 남격 직업들은 각자의 여격캐보다 기피받는 와중에도 넨마만은 그 위치가 어중간하다[13] 흔히들 무큐 버프기인 뇌명을 쿨만 되면 쓴다고 비웃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판단. 뇌명을 쓸땐 당연히 기본콤보로의 극딜을 노리는게 보통이지만 기회를 노리다 되려 당할때를 대비해 미리 쓰는게 더 좋다. 이속증가를 받으면 기회를 노리기도 쉽고[14] 라이징윈드밀은 상당히 하이리스크 스킬이므로 이 글을 보고 남용하진 말자. 상대방이 라이징 윈드밀 쓸줄 알고 z키 한번만 누르면 중초콤 한사발 내주는것이다.[15] 카이는 스위칭용으로 쓰며, 일반적으로는 강력한 한방딜을 위한 광휘의 넨이나 골고루 올라가는 축기 중 하나를 선택한다.[16] 스위칭용.[17] 금뇌호가 염황광풍제월의 최강 딜링 스킬로 바뀌었고 9레벨 옵션이 시전 시 스킬 공격력 증가 10% 증가이므로 달계를 쓰지 않는다면 금뇌호도 나쁘지 않은 선택.[18] 나선의 넨보다 스킬 공격력 증가율이 높지만 나선의 넨은 2차 각성기인 휘광의 성체, 뇌명, 뇌전각에도 적용이 되며, 광풍나선력은 사자후, 기호지세, 제황나선격에도 적용이 되므로 취향에 따라 선택하자.[19] 시전 시 특정 스킬의 스킬 공격력이 증가하고, 추가로 나선의 넨 1개당 데미지 증폭률이 상승한다.[20] 이벤트 아바타 한정으로 지능. 염제는 넨탄이나 분신(광채셋 한정)을 고르기도 한다. 사실 염황도 넨탄을 골라도 상관은 없다.[21] 단 크리티컬은 97%를 넘기면 더 이상 투자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