낸시(모모랜드)

최근 수정 시각:

낸시

파일:프리즈낸시.jpg

이름

낸시

본명

이승리(李勝利) / 낸시 조월 맥다니(Nancy Jewel McDonie)

출생

2000년 4월 13일[1](17세), 대구광역시

국적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한국 / 파일:미국 국기.png 미국 (복수국적[2][3])

성좌/지지

양자리/용띠

가족

부모님, 언니 브렌다

신체

162cm, 46kg, O형, 240mm

학력

용인효자초등학교 (졸업)
용인성서중학교 (중퇴)
중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 뮤지컬과 (재학)[4]

종교

개신교

별명

애낸, 조낸시

포지션

리드보컬, 리드댄서

취미/특기

영화 감상, 뷰티 방송 보기/영어 회화, 춤

SNS

트위터1 트위터2

링크

공식 팬카페 '리앤나'
Wind's_Day

1. 소개2. 데뷔 전
2.1. 이력
3. 가족 관계4. 출연 목록5. 음반 목록
5.1. 참여 음반
5.1.1. SBS 인기가요 뮤직크러쉬 Part.2
6. 트리비아

1. 소개[편집]

http://img.theqoo.net/img/JiLRC.jpg

안녕하세요~ 백점 막내 낸시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낸시 조월 맥다니, 한국 이름은 이승리, 미국과 한국 혼혈인! 한국말 잘하는! 낸시입니다~

당돌한 막내 매력만점 낸시

대한민국걸그룹 모모랜드의 멤버.

막내이자 리드보컬, 리드댄서를 담당하고 있다.

2. 데뷔 전[편집]

2000년 4월 13일 대구광역시에서 태어나 2002년 1월에서 2008년 12월까지 6년 11개월간(3세~9세)을 아버지의 고향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유년기를 보냈다. 대한민국 귀국 이후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효자초등학교, 성서중학교를 다녔다.

2009년, 대한민국에서 뮤지컬배우 첫 데뷔를 하였다.

코리아 갓 탤런트 시즌 1에서 댄스 그룹 큐티 파이스의 일원으로 참가하여 이름을 알렸으며, 데뷔 전에는 막이래쇼, 유자식 상팔자[5]를 비롯한 여러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였으며. 2013년에 MBC 세바퀴에도 출연하며 지상파 방송에도 활약하였다. 방송을 시작한 직후 리틀 엔젤 낸시(LIttle ANgel NAncy) LIANNA라는 팬카페가 2012년부터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닌텐도 친구모아 아파트 다이렉트에 출연하였다.

더블킥 엔터테인먼트에서 런칭하는 신인 걸그룹의 멤버라는 이야기가 있었고, 실제 론칭되는 걸그룹 서바이벌에 참여해서 서바이벌 1등으로 모모랜드에 합류했다.

2.1. 이력[편집]

3. 가족 관계[편집]

혼혈이며, 아버지의 이름은 리처드 맥다니다.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미국인이며, 어머니가 한국인이다. 2살 터울인 언니인 브렌다가 있다.

4. 출연 목록[편집]

단독 출연만 기록합니다. 모모랜드 멤버들과 함께 출연한 목록은 모모랜드 문서에 기록해주세요.

5. 음반 목록[편집]

솔로및 단독 참여음반 만 기록합니다. 모모랜드 멤버들과 함께 참여한 음반은 모모랜드/음반 목록 문서에 기록해주세요.

5.1. 참여 음반[편집]

5.1.1. SBS 인기가요 뮤직크러쉬 Part.2[편집]

SBS 인기가요 뮤직크러쉬 Part.2

파일:external/cdnimg.melon.co.kr/10018652_org.jpg

트랙

제목

아티스트

작사

작곡

1

Taxi

써니걸스

이단옆차기, 영광의 얼굴들, 진리

영광의 얼굴들, 진리

6. 트리비아[편집]

  • 미국에서 학교를 입학한 덕에, 대한민국의 경우 1,2월생만 세는 나이 7살에 들어가지만 외국의 경우 그 기준이 9월[8]이어서 낸시는 2006년에 입학했다. 그런 이유로 대한민국에 들어와서는 조기입학자 신세가 되어 2017년 기준으로 고3이다. 따라서 1999년생인 주학년과, 같은 2000년생인데 빠른 생일인 CLC 권은빈과 동기며,[9] 전소미에게는 고등학교 2년 선배가 된다.

  • 제일 좋아하는 색은 핑크라고 한다.

  • 내가 네트워크에서 연습생 생활을 한 경력이 있다. 막내지만 연습생 생활은 6년으로 제일 오래 했다.

  • 모모랜드 멤버들 중 처음으로 나무위키 개인 문서가 작성되었다. 방송 경력도 다른 멤버들보다 오래 되어 어디어디 나오던 낸시라고 알아보는 사람들이 은근히 많아 대중들 사이의 인지도가 가장 높은 편이다.[10] 오히려 아직까지 모모랜드라는 그룹 자체보다 낸시의 개인 인지도가 더 높은 편이였으나 주이트로피카나 스파클링 광고를 통해 폭발적인 밈을 형성해 압도적인 우위를 점했다. 이후에 어떻게 될 지는 두고 볼 일.

  • 이승리라는 대한민국 이름이 있지만, 낸시로 활동한다. 대한민국 이름이 더 친숙한 소미와는 다른 부분. 김아름이라는 이름 대신 샤넌으로 알려진 가수와 같은 케이스다.

  • 뮤지컬을 좋아하며 특기다. 모모랜드를 찾아서의 3차 심사에서 자신의 매력 어필로 인어공주의 OST를 부른 바 있다.# 이후 해요TV에서 다시 한 번 더 보여 주었다.#

  • 어피치를 좋아한다. 팬싸인회 때 보고 되게 좋아했다고 한다.

  • 집에서는 가족끼리 영어로 대화한다고 한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 자라서 영어보다는 한국어를 더 잘 한다고 밝혔다. 이에 멤버들은 몰랐다고(?)ㅋㅋ링크1분부터

  • 데뷔 전 어렸을 때부터 예능으로 인지도를 넓혀서 보컬 실력이 약간 묻힌 경향이 있는데, 보컬 실력이 매우 뛰어나다. 예전에 즉석으로 홍태의의 기타 연주에 맞추어 노래를 불러준 적이 있는데 안정감있게 잘 소화해 내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다만 홍태의의 기타 소리에 묻혀 잘 들리지 않는다는 게 흠. 데뷔 앨범 타이틀곡이 낸시의 음색에 잘 맞아 팀 내 파트를 가장 많이 받았다.

  • 여덕이 많다. 서바이벌 마지막 미션 때 낸시를 외치는 건 대부분 여성들이었다.

  • 한림예고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한 번도 공지를 올려 주지 않는다. 원래 한림예고 출신 아이돌이나 현역 아이돌들은 모두 홍보해 주는데 모모랜드는 홍보를 하지 않거니와 낸시 개인 언급조차 없었다. 그러다가 2017년 6월 9일 낸시가 '내가 배우다'에 출연했다는 사실을 공지했다.(그것도 페매로 홍보해 달라고 한림예고 페이지에 계속 보내서 공지한것이다.)

  • 어머니가 대구 남구 대명9동에서 "가든 오하이오"라는 브런치 카페를 운영하셨다. 방학 중에는 낸시의 언니 브렌다가 알바하고, 구정 때에는 낸시가 직접 이 곳을 방문했다. 특이한 점은 메뉴에 모모랜드의 데뷔 타이틀곡인 짠쿵쾅이 들어간 메뉴가 있다는 것. 2017년 9월 현재는 카페를 정리하시고 서울로 올라오셨다고 한다. 괜히 가서 사장님한테 어머님이라며 말 걸지 말자

  • 주간 아이돌 첫 출연에서는 별다른 활약은 없었으나, 카메라에 제법 얼굴을 비추면서 좋은 리액션을 보였다. 막판 커버 댄스 대결에서는 걸그룹 댄스들을 잘 소화했지만, 펜타곤 키노빅톤 최병찬의 미친 존재감에 밀려 버리는 안습함을 보였다.여길 보자.

  • 내가 배우다에 출연해 연기돌로서의 준비를 하고 있다. 도깨비김고은 역할을 연기했다. 탄력있지만 대본에 대한 이해도가 모자라다는 평가를 들으며 1차 링 대결에서 8명 중 7위를 했다.

[1] 여담이지만 이 날은 16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뤄졌었다.[2] 어머니가 한국인이고, 아버지가 미국인이어서 선천적인 한국+미국 복수국적자이다. 2010년 5월에 '선천적인 복수국적자 여성'에 대해서는 만22세전까지 '한국 내 외국 국적 불행사 서약'을 하는 조건 하에 복수국적을 허용하도록 대한민국 국적법이 개정되었다. 따라서 낸시는 선천적인 복수국적자로서 합법적으로 이중국적을 평생 유지하는것이 가능하다. 아버지는 미군 대령 출신이다. 막이래쇼5에서 태어난 곳은 대구라고 밝혔다.[3] 미국은 속지주의 국가지만 속인주의도 인정된다. 낸시가 미국이나 미국령에서 태어나지 않았지만 미국 국적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이다. 그러나 낸시가 나중에 결혼해서 미국이 아닌 다른 곳에서 아이를 낳으면 그 아이는 미국 국적을 못 받을 수도 있다.[4] 미국에서 먼저 초등학교 입학을 했기 때문에 세는나이로 7살에 들어갔다. 그래서 한국에 온 이후에는 조기입학자 신세가 되었다.[5] 언니인 브렌다와 함께 출연했다.[6] 참고로 MC그리와는 막이래쇼유자식 상팔자에 함께 출연했던 인연이 있다.[이력] 1986년 미국 프린스턴 대학교 역사학과 학사 및 1988년 미국 육군보병학교 졸업 출신이며 1986년에 미국 육군 소위로 임관하여 이후 1996년까지 10년 간 미국 육군 장교로 복무한 후 1996년에 소령으로 예편.[8] 이는 중국도 마찬가지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7월생인 성소.[9] 반대로 다이아안솜이같은 경우는 1월생이라 초등학교 입학 기준인 만 6살에 부합되는데도, 동년생들과 같이 세는 나이 8살에 입학했다. 그래서 자주 엮이는 김도연과 같은 학년이 아니다. 대신 김도연과 동갑내기인 최유정과 같은 학년인데, 이유는 최유정이 고등학교 진학 과정에서 1년 유급했기 때문이다.[10] 특히, 막이래쇼나 유자식 상팔자에 출연한 것이 낸시의 인지도 상승에 크게 기여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낸시 문서의 r78판, 2.2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