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개그 콘서트의 전 코너에 대한 내용은 네비게이션(개그콘서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Semi_protect.png

Navigation. 참고로 비게이션이 아니라 비게이션이다.[1] 정확히는 단어 표기의 a, e의 문제가 아니고 발음기호가 [ӕ][e]냐에 따라 다르다. air처럼 단어에는 a를 쓰지만 발음기호는 [e]인 경우가 있다. 내비게이션은 [ӕ]로 발음한다. 상호 등에 나오는 '나비'는 'navi' 부분을 일본식으로 읽은 'ナビ'를 그대로 썼을 가능성이 있다.]

1. 영어단어 뜻 항법2. 자동차용 내비게이션 장치
2.1. 역사2.2. 특성2.3. 형태2.4. 기능 확장2.5. 부작용2.6. 한국내 내비게이션 엔진 종류2.7. 한국 내 상용 내비게이션 회사2.8. 한국 내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2.9. 기타2.10. 그 외 관련 문서
3.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유틸4. 호러 영화

1. 영어단어 뜻 항법[편집]

자동차/선박/항공기/우주선 등의 탈것의 진로를 결정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것들을 말한다. 자세한 것은 관련 문서 참고.

2. 자동차용 내비게이션 장치[편집]

1에서 유래한 것으로, 자동차에 장착되어 길을 안내해주는 장치이다. 아무래도 수요나 인지도로 볼 때 내비게이션 또는 내비라고 하면 보통 자동차용 내비게이션을 일컫는다.

대부분의 영미권에서는 내비게이션이라 부르지 않고 일상적으로 GPS라고 부른다. "Navigation"이라고만 말하면 (특히 나이가 있는 사람들) 잘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통상 "GPS", "GPS Navigation", "GPS Navigator"이라 부른다. [2][3]

일본에서는 특유의 재플리시 조어법으로 '카:나비'(カーナビ)라 부른다.

2.1. 역사[편집]

최초의 내비게이션이 무엇인지는 여러 이견이 있으나, 현재처럼 자동차 한가운데에 장착하고 쓰는 형태의 내비게이션은 1981년 혼다에서 개발한 '일렉트로 자이로게이터'라 보는 의견이 많다.[4] 이때만 해도 GPS가 민간에 개방되지 않던 시절이라 INS와 나침반, A5용지 크기의 필름 지도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개발되었다. 그러다가 CD-ROM에 내장된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식도 쓰였다.

현재와 같은 GPS식 내비게이션은 1990년부터 등장했다.

2.2. 특성[편집]

기술의 기초는 GIS[5]를 응용한 기술. 여기에 GPSWi-Fi 등을 이용한 위치 추적기술이 조합되어 기본적인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구성한다.

GIS가 워낙 데이터가 자주 바뀌는지라[6] 아무리 못해도 매년 데이터를 업데이트 해야 한다. 업데이트 한 지 몇 년 된 차량으로 돌아다니다 보면 차는 고속도로를 달리고 있는데 내비는 초원을 달리고 있는 경우도 있으며, 심하면 차 앞에는 낭떠러지인데 직진하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내비는 이동을 위해 쓰이기 때문에 길찾기 기능도 중요하다. 무조건 최단거리를 찾는다면 서울-부산 간 도로를 국도로만 찾는 경우가 벌어질 수도 있다. 정확한 길찾기 능력만이 아니라 처리 속도가 떨어지는 구형 내비게이션은 커브를 지나고 나서야 돌라고 지시할 수도 있다.

차량용 내비게이션의 정확성은 상당히 떨어지는 편이다. GPS 문서 참조. 다만 비행기의 경우는 차원이 다르다. 그나마 요즘은 GPS 제한도 조금 풀려서 상당히 나아졌으며, 특히 초기 시동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졌다.

내비게이션 기계는 신뢰성이 꼭 필요하다. 비행기의 자동항법장치는 말할 것도 없고, 자동차의 경우도 차량의 진동이나 도로면에 의한 충격, 그리고 여름철의 폭염과 겨울철의 한랭한 온도에 반드시 견뎌야만 한다. 전자장비들은 의외로 열이나 급격한 온도 변화에 약한지라 초기의 내비게이션들은 여름철에 픽픽 쓰러지거나 겨울철에는 오동작하기 일쑤였고, 시동을 켤 때의 급격한 전압변화로 인해 쇼크를 먹고 고장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이러한 문제는 현재 블랙박스 카메라들도 겪고 있다. 따라서 내비게이션을 선택할 때는 역사가 오래된 회사를 선택하는 게 좋다. 오래될수록 지도 데이터의 풍성함은 말할 것도 없고.

내비게이션은 GIS 개발이 필수이며, GIS 는 결코 짧은 기간 안에 개발할 수 있는 쉬운 기능이 아니다. 따라서, 내비게이션 기계는 어떤 회사라도 쉽게 만들 수 있지만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개발을 못해서 타사의 내비 엔진을 쓰고 여기에 인터페이스만 래핑한 형태도 많이 존재하고 있다. 오히려 내비 엔진 개발사 순정 내비는 보기 어려운 경우가 대다수. [7]

2.3. 형태[편집]

일반적으로 차량용 내비게이션은 외부에 장착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센터페시아 위쪽으로 유리에 부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탈부착이 간편해서 다른 차량으로 옮기기도 쉽고 업그레이드(메모리카드 탈착) 및 유지보수도 간단한 편이다. 그러나 자동차의 외관을 망치고 시야를 가린다는 문제점 때문에 매립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다. 도난의 위험성도 높은 편.

반대로 매립형은 차량의 센터페시아에 내비게이션 화면을 박아버린다. 보통 차량 기본으로 내장되는 경우가 많으나 사용자가 임의로 센터페시아를 개조하여 매립하는 경우도 흔하다.가격이 비싸지만 디자인과 편의성은 가장 좋다. [8] 이 때 내비게이션 기계는 조수석 앞쪽 서랍에 들어가기도 하나 대부분은 트렁크 가장 안쪽 위에 부착된다. 당연히 유지보수가 조금 더 어렵고 교체하는 것도 카센터에 가지 않는 한 어렵다. 또한 일부 구형 차량의 경우 내비게이션 매립 예정 자리에 트립 컴퓨터가 있다면 그걸 포기해야 한다(...)[9]
하지만 요즘은 매립 전용 내비게이션이 많이 출시되었고, 통합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옵션이 대중화되어서 과거에 비해서 매립형 내비를 보기 쉬워졌다.그리고 DIN 타입 내비게이션의 매출이 급감한다[10]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급속한 보급 확대로 스마트폰만으로 내비를 돌리는 경우가 매우 많아졌다. 가장 대표적인 어플은 티맵으로, 택배차량이나 오토바이를 보면 주력 내비게이션기계만이 아니라 운전석 주위에 핸드폰들이 주렁주렁 달려있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스마트폰을 장착하기 위해 유리나 센터페시아 바람구멍등에 핸드폰을 매달게 된다. 외부형은 시야를 가리고 센터페시아 매립은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는 핸드폰만 필요할 때만 장착하는 방법이 매우 매력적이다.

한때,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전용 내비게이션 기계도 전자사전처럼 위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애플이나 구글이 주도하는 카 오토메이션 계획에 따르면 오히려 내비게이션이 차량의 중심에 위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테슬라(기업) 같은 설계사상이 다른 전기차의 경우 기본으로 장착된 센터페시아 화면이 무려 17인치라 핸드폰이나 여타 내비 기계와는 차원을 달리하는 편의성을 준다. 또한, 자동차와 스마트폰이 통신하는 창구로 쓸 수도 있기 때문에 앞으로 발매되는 차량들은 웬만하면 스마트폰과의 통신 기능이 꼭 들어가리라 예상되고 있다. 현재 이를 연구하는 대표적인 업체로 구글애플 이 있으며, 특히 구글이 주도하는 컨소시엄은 국내 자동차 업계 전부 참여하고 있다. 이들 업체의 계획대로라면 스마트폰을 통해 자동차를 운전하거나 무인 운전도 꿈이 아니라 바로 지금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그리고 내비게이션은 무인운전의 필수 요소다.

카 오토메이션 계획 같은 거창한 플랜이 아니더라도 전용 내비게이션 기계는 아래에서 보듯 윈도우나 안드로이드 OS를 기반으로 전통적인 카오디오 플랫폼을 대체해 통합 카 멀티미디어 플랫폼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게 막상 비슷한 규격의 태블릿과 내비게이션을 같이 써보면 차이가 꽤 큰데, 내비게이션 기계들은 홈버튼 및 각종 물리버튼이나 다이얼을 통한 메뉴 선택 기능 등 운전자 입장에서 편리한 조작에 상당한 공을 들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기존 스마트폰 유저들에게 인기가 높은 T맵 같은 내비게이션 어플도 미러링 시스템을 통해 구현하거나 안드로이드+LTE의 내장을 통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후자의 내비 기계들은 사실상 태블릿 PC와 기능 면에서 크게 다를 바가 없는 제품도 있다.조작성도 태블릿 PC 수준이라 그렇지 무엇보다 최종비기라 할 수 있는 후방카메라 기능에 한 번 맛들리면 이후로는 올인원 내비 없는 운전은 상상도 못하게 된다(...) 한때 태블릿을 내비게이션 대신 매립하여 T맵 등의 어플을 구동시키는 DIY가 제법 인기를 끈 적이 있는데[11] 자유로운 어플 구동 면에서는 제법 괜찮았지만 발열 문제[12]나 대기전력 및 초기 시동 문제 등을 적절하게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바가 있었다.

2.4. 기능 확장[편집]

차량용 내비게이션의 가장 중요한 부가 기능으로는 과속단속 카메라 위치 안내 기능이 있다.[13] 물론 말만 안전운전 포인트 어쩌고 하지 이게 뭘 뜻하는 건지는 차량 운전자 모두가 다 알고 있을 것이다. 다만 과속단속 카메라의 위치 업데이트가 바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최소 1~2주는 지나야 업데이트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비만 믿고 과속하다가 걸리는 사람이 매우 많다. 또한 고속도로 순경의 함정 단속에는 맥을 못춘다. 옛날 내비는 센터를 찾아가거나 손수 SD 카드로 업데이트 해줘야 했기 때문에 매우 불편했으나 얼마 전부터는 방송망을 통해 자동으로 단속위치를 다운로드 받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현재는 핸드폰 테더링이나 자체적인 데이터 연결로 다운로드 받기도 한다.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내비는 아예 최신 정보만 받기 때문에 가장 신뢰성이 있다. 그래도 업데이트가 실시간으로 되는 건 아니니 주의. 스피드건과의 전쟁을 치르는 나라는 꽤 많으므로, 한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에 아예 없는 건 아니다. 이전 버전 문서에서는 한국 외에는 내비에 이런 내용은 거의 없다고 써있었지만, 외국에도 버젓이 존재하는 기능이다. 대표적인 예가 TomTom사의 내비게이션. 이쪽은 아예 맵 업데이트 주요 내용 중에서 스피드캠 업데이트 내용도 언급한다. 물론 내비에서 안내하는 내용은 직접적인 언급을 하지 않고 제한 속도 **마일(또는 킬로미터) 구간이라고 한다. 다만, 한국처럼 고정식이나 이동식 핫스팟, 심지어 순찰차 상주 위치까지 잡아주는 친절한 안내를 기대하는 건 곤란하고, 고정식 과속단속 카메라 안내 정도가 전부이다.

보통 내비게이션 기기는 경로 찾기 및 안내 기능만 있는 게 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14] 내비게이션 기기는 부팅 속도나 신뢰성을 위해 ARM 등 임베디드 기기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 베이스가 바로 윈도CE 나 윈도 모바일 같은 놈들이라 음악 감상이나 영화 재생도 아주 쉽게 가능하다.[15] 특히 국내는 DMB가 전용 내비게이션의 필수 덕목. LTE등 데이터망을 사용하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에는 별 필요 없겠지만, 전용 내비게이션은 대개 DMB 주파수를 이용한 TPEG채널로 실시간 교통정보를 받아오기 때문에 DMB가 없어서는 안된다.

심지어 인터넷도 지원하여 빌립 X5의 경우에는 풀브라우징 기능을 지원한다. 최근부터는 아예 안드로이드를 탑재하여 스마트폰과 똑같은 기능을 가진 경우도 있다. 현재 임베디드 업계가 안드로이드로 이동하고 있는 추세라 향후 몇년 내 아이나비나 아틀란3D 등의 전용 내비기기들의 OS도 안드로이드로 바뀔 공산이 매우 높다. 그래도 2016년 기준으로도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OS는 윈도우 CE나 윈도우 7 임베디드다.

그외에 유료도로 통행료 안내 기능도 있으며, 내비게이션 환경설정의 소형, 중형, 대형 등의 의미는 이 통행료 때문에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 에쿠스라도 그냥 소형차를 선택해야 한다. 물론 경차가 6번째 항목에 따로 있다. 이건 한국도로공사에서 쓰는 기준이며 타 유료도로도 이를 준용한다. 또한 45인승 버스는 대형을 선택하면 된다. 나머지는 차급 문서 참고.

또한 요즘 제품은 시/군 경계를 통과하면 해당 지자체의 로고와 함께 '○○의 도시 ○○입니다'와 같은 안내 멘트가 나온다.

2.5. 부작용[편집]

DMB나 동영상 감상 등 여러 부가기능이 교통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한 때 DMB 기능의 삭제로 법률 논쟁이 왈가왈부 했었으나 현재로선 시들해진 상태.

그 외 게으른 사람들은 길치 증상이 더욱 심각해지는 문제가 있다. 본인들이 내비 보고 운전해서 온 적이 있는 길인데도 내비없이 고개를 들면 여긴어디?

2.6. 한국내 내비게이션 엔진 종류[편집]

개발사

엔진명칭

팅크웨어

아이나비

현대엠엔소프트

지니, 맵피

맵퍼스

아틀란3D

시터스

루센

2.7. 한국 내 상용 내비게이션 회사[편집]

회사

제품 명칭

사용 엔진

팅크웨어

아이나비

아이나비 자체 엔진

파인디지털

파인드라이브

아틀란3D

SK마케팅앤컴퍼니

엔나비

엔나비 자체 엔진

시터스

루센

나비스오토모티브시스템즈

나브킹덤

나브킹덤 자체 엔진

2.8. 한국 내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편집]

회사(개발사)

명칭

이용료

기타

이륜차
지원

SK 텔레콤

티맵

무료

클라우드, 주유소 안내, HUD

O

카카오

카카오내비[16]

무료

클라우드, 벌집 UI, HUD,
개발사인 록앤올카카오에서 인수

O

현대엠엔소프트

맵피[17]

무료

클라우드, 주유소 안내

네이버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

무료

자체 지도, 주유소 안내, 맵피 기반

X

맵퍼스

아틀란3D

무료

국내 최초 클라우드, 현위치 미세먼지 정보 제공

팅크웨어

아이나비 에어
for Kakao

무료

클라우드, HUD

X

시터스

시터스

66,000원

지원기종이 적다.[18]

?

팅크웨어

원내비

무료

올레내비와 U내비의 합작품[19]

O

2.9. 기타[편집]

  • 세상에는 이런 개그가 존재한다.
    Q: 절대 거역하면 안 되는 여자 TOP 3는?
    A: 엄마, 마누라, 내비게이션(몇몇 예외도 있지만 둘 이상 해당되는 경우는 로또 당첨률만큼이나 희소하다)

2.10. 그 외 관련 문서[편집]

3.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유틸[편집]

대항해시대 세계관의 전체 세계 지도를 표시하여 속도, 속력, 현재 위치, 도시 위치 등을 손쉽게 알 수 있다.

작동 방식은 측량 스킬을 켜면 나오는 게임 화면 우측 하단의 작은 지도에 표기되는 좌표값을 일정 간격으로 이미지로 캡처한 뒤 이걸 판독해서 숫자로 변환, 내비게이션 프로그램의 지도 위에 위치를 표기하는 방식이다. (OCR의 방법과 엇비슷하다.) 이 때문에 모든 내비게이션 프로그램은 게임이 창모드가 아니면 작동하지 않고, 창모드라고 해도 다른 창에 좌표값이 나오는 부분이 가려지면 작동하지 않는다.

북극항로 업데이트 이후에는 내비게이션이 오작동을 일으켰는데, 이 원인은 내비게이션 프로그램에서 X좌표가 세 자리 이하로 떨어질 경우를 대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것은 X좌표의 특징 때문인데, 대항온의 X좌표는 최대값이 8192인데다, 북극해가 열리기 전에는 1000 이하의 좌표는 갈 수 없도록 막혀 있었다. 근 10년 동안 X좌표는 항상 네 자리였다는 이야기다. 이 때문에 프로그램에서 좌표값을 읽어들일 때 처음 나오는 네 자리는 무조건 X좌표라고 정해놓은 것이다. 문제는 북극해가 업데이트되면서 좌표값이 1000 미만으로 내려가는 상황이 생겨 버렸고, 당연히 오작동이 발생한 것.

이 문제는 한동안 해결이 되지 않다가 내비게이션 프로그램을 DHO Agent로 바꿔타면서 해결되었다. DHO Agent는 옛날에 나와서 업데이트가 중지된 프로그램인데도 X좌표가 1000 미만으로 떨어지는 상황에서도 오작동이 발생하지 않는다. 아마도 X와 Y 사이에 있는 쉼표를 기준으로 X,Y좌표가 나뉘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는 듯 하다.

4. 호러 영화[편집]

2014년 7월 3일 개봉한 한국의 파운드 푸티지 형식의 독립호러영화. 감독은 장권호. 국내에서 제작된 파운드 푸티지 호러 영화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때는 어느 가을 날, 영화동아리 '푸른별' 의 멤버 수나(황보라), 민우(탁트인), 철규(김준호)는 자신들이 준비하고 있는 다큐 공모전 출품작 촬영을 핑계 삼아 내장산으로 즉흥 여행을 떠난다. 선배의 카스타를 빌려 무작정 길을 나섰으나 초행길이라 일행은 산 속에서 길을 잃고 헤맨다.
그러던 도중 이들은 우연히 끔찍한 교통사고[스포일러]를 목격하게 되고 사고현장에 떨어져 있던 내비게이션을 주워서 운전을 계속한다. 그런데 오히려 엉뚱한 길로 가거나 같은 곳을 맴맴 돈다.[21] 게다가 잠시 차를 비우고 돌아오면 문이 열려있거나 차가 저절로 뒤로 밀려있는 등 이상한 기운을 풍긴다.

이윽고 내비게이션의 안내를 받아 막다른 길에 이르자 할 수 없이 일행은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해 근처에서 돌판을 발견하여 고기파티를 하게 된다. 그런데 이 곳이 공동묘지임을 알고 혼비백산하여 달아난다. 불판을 대신해 쓴 돌판도 무덤 앞에 버려진 비석. 공황상태에 빠진 일행은 서둘러 귀가하려고 차를 몰지만... 한 여학생을 치어버리고 정신이 극한까지 몰린 그들은 뺑소니를 쳐버린다. 역시 내비게이션의 안내를 받아가며 가던 일행은 한 시골집에 도착하고 그곳에서 방금 전에 자신들이 뺑소니쳤던 여학생의 제사상을 목격한다.[22] 믿을 수 없는 사실에 일행은 차로 부리나케 도망치지만 추격해온 개를 보고 수나가 뜬금없이 반가워하더니 뭔가에 홀린 듯 어둠 속으로 사라지고 철규는 황급히 수나를 쫓아 폐교로 들어가지만 난폭해진 수나의 공격을 받게 된다. 그 도중 수나는 갑작스레 기절하고 철규는 그런 수나를 데리고 차로 돌아온다. 차에 도착해서 수나는 제정신을 차리지만 손과 입에서 계속 출혈이 일어나고 있었고 빨리 수나를 병원에 데려다주기 위해 내비게이션의 안내를 따르지만 또 다시 막다른 곳에 몰렸고 철규는 이판사판으로 이제는 내비게이션의 안내를 무시하고 정반대로 가기로 결심한다. 그러나 그런 철규의 시도를 비웃듯 일행은 계속해서 같은 곳을 맴돌고 이윽고 수나와 철규는 한바탕 말싸움을 하기까지 한다. 싸움이 점점 격해지던 와중 철규는 이 모든 것이 내비게이션의 잘못이라 여기고 내비게이션을 억지로 차에서 뜯어내버리지만 전선이 끊어졌음에도 내비게이션은 꺼지지 않았고 거기에 더해 끊어진 전선에선 가 흘러내리기까지 한다. 설상가상으로 차는 완전히 철규의 통제를 벗어나 새벽이 될 때까지 같은 곳을 계속 맴돌기 시작하고 새벽이 된 순간 기름이 떨어진 듯 멈춘다. 그러나 곧 차는 더 빠른 속력으로 질주하고 민우는 고장난 창문에 목이 끼어 죽고 만다. 그리고 수나가 다시 뭔가에 씌인 듯 철규의 목을 조른 순간 맡은 편에서 달려오던 차와 추돌하고 수나와 철규 역시 죽게 된다. 그리고 내비게이션은 목적지 도착을 알리며 꺼지게 되는데 사고현장은 정확히 일행이 보았던 그 교통사고와 동일한 장소에서 동일한 모습을 하고 있었다. 이후 사고현장을 지나던 한 커플이 일행의 차에서 내비게이션을 줍게 되고 다시 켜진 네비게이션은 안내 시작과 함께 다시 같은 사건을 벌일 것을 암시하며 영화는 끝난다.

[1] ㅔ와 ㅐ의 구분 참조.[2] 예로 니드 포 스피드 게임 내의 메뉴에는 "Navigation"이라 쓰여있지 않고 "GPS"라고 쓰여있다.[3] 영국에서는 "Sat nav"(Satellite navigation, 즉 인공위성 길안내)라는 줄임말로도 부른다.[4] IT동아 2015-09-06 《[IT강의실] 지도와 나침반은 이제 안녕 - 내비게이션》[5]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는 위치 정보와 속성정보를 결합해 효율적인 활용과 정보 파악의 용의성을 위하여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서 여러 레이어로 이루어져 있다. 가장 기본 레이어는 일반적인 지도 데이터이며, 여기 위에 고도, 건물, 주소, 그외 각종 지리/지형 정보가 올려진다. 가장 간단한 예시로, 가장 가까운 주유소를 찾을 때 먼저 자신의 위치를 지형/도로 지도에서 파악한 후, 해당 포인트에서 가장 거리가 가까운 주유소를 주유소 지도에서 찾는 것. 보통 종이 지도는 여러 정보가 기입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과부도종이 지도도 GIS 시스템이기도 하다.[6] 도로 개설 등.[7] 대표적인 경우는 팅크웨어 아이나비, 파인드라이브(맵퍼스가 파인드라이브의 계열사임.)[8] 아반떼 같이 수요가 많은 차량은 센터페시아 부품을 찍어내기도 하나 수요가 적은 외제차 같은 경우에는 손수 퍼티를 갈아 만들기도 한다.[9] 그 때문인지 최근에 내비를 매립할 때는 순정 오디오 또는 트립 컴퓨터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트립 기능이 포함된 내비게이션을 매립하는 경우가 많다.[10] 신형 차량에는 직접 오디오를 설치할 수 있는 DIN이 없다. 그래서 DIN 규격의 오디오를 설치하기 매우 힘들다.[11] 이 때 가장 적합한 것으로 평가받은 기종이 LG G Pad III이라 해당 기종의 중고기기가 갑자기 인기를 끌기도 했다.[12] 전용 내비게이션 기계들은 한여름 60도 이상 치솟는 차내 온도에 견디기 위해 방열판이 포함되어 있다.[13] 시내도로 뿐만이 아니라 전국 고속도로를 다 꿰어차고 있다는 사람도 과속카메라 위치안내 때문에 내비를 구입한다고 할 정도[14] 해외의 내비는 오히려 단순하게 경로 안내 기능만 넣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처음 렌트카 타보면 썰렁함에 당황할 수도 있다.[15] 인텔 아톰 계열 CPU를 달고 Windows XP를 탑재해 출시하는 내비게이션 제품도 있다.[16] 구 김기사[17] 다음맵과 제휴되어 있었으나, 다음에서 김기사를 인수한 관계로 제휴 해지.[18] http://www.rousen.com/02_product/rousenSmartA.asp 참조. [19] http://naver.me/xh2hwko8 참조. [스포일러] 그런데 사고현장에 있던 차는 일행이 탄 것과 똑같다![21] 이때 한 차가 계속 뒤에서 빵빵거리는데, 앞차에 치이는가 싶더니 사라진다.[22] 이로 미루어보아 일행이 차로 쳤던 여학생은 옛저녁에 죽은 유령인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