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남성주의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페미니즘

성(性)과 제도

[ 펼치기 · 접기 ]

성 이념

젠더학

남성학 · 여성학 · 퀴어학

주요 개념

여성주의
(페미니즘)

남성주의
(마스큘리즘)

루이스의 법칙 · MGTOW

성차별

관련 문서

성 문화

성관계(체위)

성매매

성인물

성인용품

관련 제도

결혼

가족

적극적 우대조치

성과 범죄

성폭력

성범죄

비범죄

파일:남성 기호 깃발.png

1. 개요2. 주요 주장3. 안티 페미니스트인가4. 남성 권리 운동(Men's Right Movement)5. 관련 항목

1. 개요[편집]

남성주의(Masculism, 男性主義)는 남성에 대한 편견과 폭력, 차별을 배제하고 남성의 권리를 신장하고 진정한 남성성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상이다. 워렌 파렐이 처음으로 주창한 사상으로 1970년대 북미와 서유럽, 1980년대에는 일본에서도 남성운동이 시작되었고 일본 남성 운동 연구회가 설립되었다. 한국인으로 건국대학교와 경희대학교의 심리학, 교육학 교수였던 정채기가 일본 남성 운동 연구회에 참여하는 등, 점점 확산해 나가고 있다.

해외에서는 더 레드 필이라는 다큐멘터리가 잘 알려져 있다. 간단한 소개

2. 주요 주장[편집]

  • 남성 역시 차별과 성적 역할에 대한 강요로 편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 징병제 등의 신체적인 남성 차별을 남녀 간의 체력 차이를 논거로 정당화 할 수 없다. 여성 수준의 체력 ​​밖에없는 남성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고, 그 이외의 남성에 대해서도 체력 차이를 넘은 부담이 부과되기 때문이다.

  • 동일한 범죄에 대해서 남성이 더 크게 처벌받는 경향이 있다.

  • 경제력의 남녀 차이는 남녀의 수익이 아니라 지출을 바탕으로 계산해야한다. 상당수 외벌이 부부의 경우 남편은 돈을 벌어오고 소비의 주체는 아내이기 때문이다.[1]

  • 남성이 다수를 차지하는 지위 · 계층은 정치인과 경영자만이 아니다. 군인, 토목 노동자,모든 계층, 자살, 과로사, 노숙자 대다수 또한 남성이다.

  • 남녀의 평균 수명 차이는 생물학적 요인뿐만 아니라, 위의 사회학적인 사정도 깊은 관계가 있다.

  • 남녀가 함께 불이익을 받고있는 사회 문제에 대해 자못 여성만이 앓고 있는것처럼 말하는 것은 간접 차별이다. 파렐은 가정 폭력 등의 피해자를 여성으로 한정하여 논의를 진행하는 것을 비판하고, 이러한 논의가 부당한 입법과 행정을 촉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3. 안티 페미니스트인가[편집]

페미니즘에 반대하는 이들이 일부 남성주의에 관심을 가지기도 하지만 안티페미니즘은 남성주의와도 상극이라고 할 수 있다. 남성주의는 MGTOW와 같은 적대적 공생이던, 온건파와 같은 평화적 공생이던 어쨋든 구시대적인 성별 구분을 바탕으로 페미니즘의 존재를 인정해야만 그 스스로도 존재의의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아예 대놓고 페미니즘을 지지하는 남성주의 단체도 있다.[2] 반면 안티페미니즘은 애초에 성별을 구분하는 것 자체에 부정적이다.

4. 남성 권리 운동(Men's Right Movement)[편집]

인터넷에서는 MRM, MRA(Men's Right Activism)이라는 말이 매스큘리즘보다 더 많이 사용된다. 매스큘리즘(남성주의)와는 같다고 보는 사람도 있고 약간 다르다는 사람도 있다. 매스큘리즘이 이론적인 이미지가 강한 반면 MRM 은 온 오프라인의 사회 운동 이미지가 강하며 분리주의(MGTOW)와 여성혐오 집단이 포함된다.

5. 관련 항목[편집]

[1] 이는 어쩔 수 없는 것이 대다수 회사에 붙잡혀 있는데 집안을 돌보는 아내가 교육비, 식비, 공과금 등 여러 일을 하니 아내의 소비가 많은 것은 필연적이다. 그래서 맞벌이 부부들 중에는 반반씩 돈을 모아 생활비로 쓰고 나머지는 자신들이 관리하는 방식을 택하기도 한다.[2] 창시자인 워렌 파렐은 원래 페미니즘 운동을 하던 민주당 지지자이며, 남성주의에 페미니즘 이론을 접목하는 정치학, 사회학 분야의 학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