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역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수도권 전철

남성역

이 수
← 1.0 km

숭실대입구
2.0 km →

다국어 표기

영어

Namseong

한자

南城

중국어

南城

일본어

ナムソン

주소

서울특별시 동작구 사당로 지하 218
(舊 사당동 산25-33)

운영 기관

7호선

파일:서울교통공사.jpg

개업일

7호선

2000년 8월 1일

역사 구조

지하 3층

승강장 구조

복선 상대식 승강장 (횡단 가능)

南城驛 / Namseong Station

1. 개요2. 역 정보3. 역 주변 정보4. 일평균 이용객5. 승강장

1. 개요[편집]

서울 지하철 7호선 737번. 서울특별시 동작구 사당로 지하 218(舊 사당동 산 25-33번지)에 위치해 있는 역.

2. 역 정보[편집]

총신대학교가 인접해 있어서(서쪽으로 약 550m) 개통 초기에는 남성(총신대입구)역[1]이었다가 총신대학교의 역명 논란으로 인해 4호선 이수역이 도로 총신대입구역으로 바뀌면서 2001년 2월 부역명이 폐지되고 남성역으로 돌아갔다.[2] 역 주변이 번화가인 기존의 총신대입구역과는 달리 남성역은 주택가가 밀집해 있는 지역이고, 따라서 환승역이자 번화가에 위치한 역의 주역명을 얻기 위해 총신대 측에서 무리수를 써서 한참 멀리 떨어진 이수역에 '총신대'라는 명칭을 집어넣은 것. 이 때문에 이수역은 이름이 다른 환승역[3]이 되어 시민들의 혼란을 초래했고, 그리하여 다른 대학역명들에 비해 철도 동호인들에게 까이는 정도가 넘사벽 수준이다. 역명 논란 + 총신대가 얼마나 까이는지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이수역/역명 논란 문서에 설명되어 있다.

동작을 지역의 선거운동 핫플레이스다. 동작을 선거구 내에는 흑석역, 동작역, 이수역, 사당역, 숭실대입구역, 상도역 등 역은 많지만, 흑석역은 대부분 외지인인 중대생들이 많고, 이수역사당역은 경계인 데다 번화가라 외지인들이 많으며, 숭실대입구역은 숭실대생들과 봉천고개 넘어오는 관악구민이 더 많고, 상도역도 동작갑 지역과의 경계에 있으며, 동작역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따라서 동작을 주민들을 제대로 많이 만날 수 있는 전철역은 이 곳이 된다.

3. 역 주변 정보[편집]

평범한 주거지역이며, 인근에 사당시장과 삼일공원, 총신대학교가 있다. 총신대학교 공식 사이트에서도 남성역으로 찾아오라고 한다. 근데 왜 남성역에 부역명을 안 붙여 정확히는 남성역, 총신대입구역, 낙성대역 이 세 가지를 통해 오는 방법을 모두 소개하는데, 총신대입구(이수)역은 도저히 총신대입구역이라 부를 수 없을 정도의 거리 차이를 보인다.

4. 일평균 이용객[편집]

남성역을 이용하는 도시철도 일일 승객 수이다. 아래 표는 승차객 + 하차객의 총합이다.

서울 지하철 7호선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16,961명

20,377명

22,239명

23,890명

23,833명

22,938명

22,361명

22,107명

21,606명

21,450명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2,236명

22,277명

22,546명

22,864명

22,931명

22,666명

22,439명

22,703명

  • 2000년 자료는 개통일인 8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인 153일 기준으로 환산한 것이다.

남성역의 하루 이용객은 22,703명(2017년 기준)으로 살피재 너머의 상도역, 장승배기역, 신풍역과 거의 비슷하다. 평범한 주거지를 낀 역세권이지만 역의 동쪽을 제외한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비교적 고립된 시가지가 형성되어 있다. 그래서 차를 끌고 다니기 불편한 동네가 많고, 이러한 이유로 외부로 나갈 때 남성역에 의존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문제의 그 총신대학교가 이 역과 가장 가까워, 대부분의 총신대학생은 이수역이 아닌 이곳에서 타고 내리기에 대학생 수요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5. 승강장[편집]

파일:attachment/8484.jpg
서울 지하철 7호선 승강장[4] 크게보기

승강장은 2면 2선의 상대식 승강장을 갖춘 지하역이나,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스크린도어가 닫힐 때 경고음이 추가되었다.

파일:attachment/Namseongi.jpg
역안내도 크게보기

이수

숭실대입구

[1] 파일:남성.jpg [2] 사실 550m도 도시철도법 기준 부역명도 넣어줄 수 없는 거리이다. 7호선 이수역은 처음 개통할 당시부터 지금까지 쭉 이수역인데, 그 이유는 7호선 측에서 대놓고 총신대와 가까운 역이 있기 때문에 역명을 써줄 수 없다는 서울시의 방침 때문이었다.[3] 4호선 총신대입구(이수)역, 7호선 이수역[4] 도착표시기 LCD 교체 전, 역명판을 보면 역명에 비해 역명 표시 부분이 유난히 길고 허전해 보이는데 그 이유는 이수역/역명 논란 문서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