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마비노기)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마비노기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1. 소개2. 수련3. 주요 낚시터
3.1. 낚이는 물고기3.2. 낚이는 아이템

1. 소개[편집]

낚시 (Fishing)

1랭크까지

AP 소모량

130

능력치 보너스

스태미나 + 15, 체력 + 5, 솜씨 + 5 , 의지 + 15

랭크업마다 더 큰 물고기를 낚을 수 있고, 자동 낚시의 성공률이 소폭 상승.

낚시 마스터

지력 10 증가, 솜씨 20 증가, 행운 10 증가

최대 생명력 20 감소, 최대 스태미나 20 감소

마비노기의 생활 계열 스킬 중 하나. 낚시대와 미끼를 장비하면 익힐 수 있다.

낚시대에 뭔가 걸리면 제한 시간 내에 수동으로 낚을지 자동으로 낚을지 물어보는데, 제한 시간이 지나도록 두면 자동으로 낚고 수동으로 낚을 경우 일정 시간 동안 물고기가 일정 범위 밖으로 도망치지 못하도록 하는 미니게임이 생긴다.[1] 자동낚시의 경우 일정 확률로 성공하거나 실패한다.

당연히 목적은 물고기를 낚는 것 같은데 물고기와 아무래도 관계없는 것들도 많이 낚인다.(…) 별 괴이한 것들이 다 낚이는 것으로 보아 에린의 환경오염은 심각한 수준인 듯하다. 티르코네일에선 '민물' 거대육식어류도 잡힌다. 이런 걸 버리는 사람이 대체 누구일까 궁금해질 정도로 좋은 아이템이 낚일 때도 있는 신비의 세계.
그냥 버스타던 초보가 잃어버렸겠거니 하자...

여자 검정령과 대화하다보면 물의 정령의 장난때문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정작 물의 정령인 아르와 대화해보면 왜 사람들이 이런걸 버리는지 모르겠다며, 전부 가져갔으면 좋겠다고 한다. 어느 쪽이 맞는 말인건지 둘 다 맞을거다. 아르가 쓰레기 가져가라고 낚시에 매달아주는 거라면.

색깔이 독특한 아이템이 인기가 많은 마비노기 특성상 낚시로 낚이는 몇몇 색깔 레어템들은 싸게는 수만 수십만에서 비싸게는 말 그대로 부르는게 값인 레어템들이 있다. 대표적인 예로 사과 카실, 바나나 카실. 남자 실린더정령은 그런것보단 물고기나 잡템이 낚인다고 현실은 시궁창이라고 한다.

스탯 상승 효과는 솜씨일 것 같지만, 의외로 기본 베이스는 의지이고 랭크 업에 따라 뭔가 이상하게 스탯이 올라가는 괴이한 상승 효과를 보인다. 1랭크까지 찍었을 때의 스탯상승 총 효과는 의지 +15, 솜씨 +5, 힘 +5, 스태미나 +15. 현실의 낚시도 의지를 많이 요구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솜씨가 있어야 낚이지…(…) 솜씨가 고작 5만 오르기 때문에 우선순위는 밀리는 편이지만 솜덕질하는 궁수들은 언젠간 1랭을 찍기 위해 전기세를 헌납하게 된다...

'낚시'의 어감 덕분에 낚시 마스터 타이틀을 달고 있으면 간지가 철철 넘친다. 성능은 생명력-20 스태미나-20 지력+10 솜씨+20 행운+10. 솜씨와 행운이 동시에 오르는 덕택에 궁수에게 좋은 타이틀 중 하나지만 낚시마를 딸 정도면 벌써 저격수 정도는 있는게 정상이기에(...).

데브캣은 심심하다 싶으면 낚시로 레어 아이템을 낚는 이벤트를 벌이는데, 2006년 독일 월드컵 기념으로 온통 붉은색 장비아이템을 낚는 이벤트를 벌였다. 이중에는 붉은색 더스틴 실버 나이트 셋트가 있었다!

사족으로 스카하 지역이 생겼을때 이곳에서 잡히는 물고기 종류가 더 있었는데, 낚시일기에 모습이 없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이들 물고기들을 없앴다. 어째서인지 불명.

2. 수련[편집]

상점 세공으로 수련치 1.2배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아이템은 모든 낚시대.

스킬 랭크를 찍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악기 연주와 더불어 마스터를 찍은 사람은 한전직원이 아니냔 농담 아닌 농담도 들리는 실정. 컴퓨터 메인 보드가 타버린다는 진담같은 이야기도 들린다. 물론 1랭 찍는 방법은 간단하다. 경제적 부담 없는 기숙사에 들어가서 냉풍환기 잘되게 하고 노트북으로 24시간 풀가동 시키면 된다. 참 쉽죠? 키트가 생긴 이후에는 낚시 수련 포션이 풀려서 딱히 수련을 안해도 돈으로 낚시를 올릴 수 있게 되었지만 가격이 상당하다는 것이 흠.

기숙사에 사는게 아니라서 최대한 전기세를 아끼면서(...) 스킬을 올리고 싶다면 여행 재능 환생을 한 후 100렙을 찍고 생활 스킬 1일포를 먹고 1.2배 세공을 한 낚시대를 들면 된다. 그리고 마비노기를 켜놓은후 가끔식 들리면서 스킬 랭크업을 해주면 끝. 이 경우 총 7.2배의 보너스를 받을수 있다. 200렙이라면 9.6배. 그리고 낚시는 추수 스킬처럼 세 가지 대상인 물고기, 퀘스트 스크롤, 아이템 수집으로만 훈련이 만족되지만 대다수가 최소 두 종류를 함께 낚아야 랭크 업이 가능하므로 단 한 종류, 아이템만 나오는 아본은 제외대상이며, 역시나 전투 가능이 있는 스카하 해변 또한 제외한다. 아래의 수련 추천 장소 또한 이 두 장소는 당연히 뺀 가정이다.

수련 시, "낚시 물품을 신경쓰지 않고 최대한 빨리 수련"하는 쪽과 "이득인 낚시 물품을 챙기는" 쪽으로 나뉜다.

전자는 2랭까지는 아무 장소나 괜찮지만 마스터 타이틀을 위한 1랭 완전수련은 닥치고 피시스 농장이다. 세 수집 대상 중 가장 적게 나오는 대상이 퀘스트 스크롤인데, 피시스가 퀘스트 스크롤이 가장 잘 나오는 장소이다. 퀘스트 스크롤이 아무리 잘 나온다해도 퀘스트 스크롤이 3천에 겨우 다다른 상태에서 물고기와 아이템은 거의 완전수련이 되어있을만큼의 비율이니 완전수련을 노려야 하는 1랭 특징 상 가장 획득하기 어려운 퀘스트 스크롤이 잘 나오는 피시스가 효율이 높다. 피시스 얼음 강은 2시간마다 설원의 엘로드로 구멍을 만들어줘야하는데다 엘프는 이마저도 불가능하므로, 부캐 한 명의 낭만농장을 피시스 얼음 농장으로 선택해 농장레벨을 4까지 올려 얼음 낚시터를 만들어 모든 사람이 사용 가능케 옵션을 바꾼 뒤 해당 부캐 낭농에 들어가 죽치고 앉아있으면 된다. 그리고 이 수련은 낚시로 낚는 아이템은 완전히 신경 끄고 버리는 계획이므로, 수련 장소가 어디건 낚시를 시작하기 전에 인벤 테러를 당하지 않게 빈 인벤토리에 겹치는 아이템을 1개씩 나눠 칸을 전부 없애두고 수련에 들어가자. 인벤 칸이 남아있다면 말이다[2]

후자는 낮은 확률이긴 해도 온갖 스킬북[3]과 핸디 크래프트 수련에 줄창 쓰이는 나무판, 일일퀘 반납 재료인 청새치가 낚이는 카브 항구가 최고의 추천 장소다. 벨바스트 내부 낚시터도 벨바스트 일일미션의 퀘스트 아이템인 오언 제독의 상자와 청새치를 같이 낚을 수 있는데다, 어종 종류가 많아서 물고기 종류 15종, 24종을 낚아야 하는 낚시왕, 탁본 컬렉터 퀘스트를 달성하기에도 좋다.

혹시 낚시왕 타이틀이 탐난다면 유일하게 민물거대육식어류가 낚이는 티르 코네일에서 수련하자. 이쪽은 오래된 낚시터라 좋은 아이템이 없지만 퀘스트 스크롤이 나오기때문에 후자보다 전자의 수련방식에 좋다.

여담으로 낚시 1랭을 찍으면 휴식과 캠프 파이어를 올릴수 있는데까지 올렸다는 가정하에 바로 대 여행가가 된다. 그래서 마스터 여행가를 찍으려는 사람들이 보통 찍는 스킬.

3. 주요 낚시터[편집]

3.1. 낚이는 물고기[편집]

전체 총 33종의 물고기가 있는데, 다 모으면 낚시일기에 별 개수가 나타난다. 이중에서 가장 어렵다고 할 수 있는 물고기는 발레스의 레우스 강에서 얼음낚시로 낚을 수 있는 철갑상어와 낚시왕의 제물인 티르 코네일에서 낚이는 민물 거대 육식 어류.[4] 그 외 바다 진주 조개도 저 둘정도는 아니지만 확률이 상당히 낮다.

모든 물고기를 낚으면 5성 수집 퀘스트가 오는데 물고기의 크기에 따라 별의 갯수가 결정된다. 낚기 까다로운 민물 거대 육식 어류와 매우 쉽게 낚이는 새우, 은붕어, 은어, 빙어, 조개는 기본 5성이다. 나머지 물고기들은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이 중 청상아리가 5성이 더럽게 안나오는 것으로 유명하다. 299cm면 5성이니 참고.

고유 어종은 굵은 글씨로 표시한다.

  • 이멘 마하, 케오섬
    과거 G2의 무지개송어 3마리 퀘스트로 인해 필수 낚시터로 자리잡았었으나, 해당 퀘스트 삭제 및 아브네아의 추가로 독보적인 위치를 위협받았고, 곧이어 하술할 벨바스트가 추가되며 고유어종이 단 하나도 남지 않았다. 단, G7의 무지개송어 퀘스트용으론 어종이 가장 적은 이멘 마하가 효율이 좋다.

  • 피시스, 피시스 농장
    순수하게 고유어종만 잡히는 낚시터. 피시스의 레우스 강은 자이언트 캐릭터의 스톰프로 구멍을 내야 낚시가 되고 이후 인간으로도 가능하도록 패치가 되었으나 방법이 지나치게 번거로워서[7] 보통 농장낚시를 선호한다. 그래도 철갑상어가 필드에서 더 잘나온다는 카더라성 제보때문에 굳이 가는 사람도 꽤 있는 편.엘프는?

  • 케안 항구
    항구 기능 정지로 인해 거의 잊혀졌으나, 확률상 청새치가 제일 잘 잡힌다고 볼 수 있는 지역.

  • 카브 항구
    최고의 접근성. 고유 어종이 가장 많기도 하지만, 동시에 던바튼 바로 옆이라는 입지조건과 마놀린이 주는 청새치 퀘스트의 보상을 통해 확률적으로 개조석을 얻을수 있어 인기있었다. 청새치 드롭확률은 케안에 비해 아주 살짝 떨어지는 편.

이 외에 물고기는 낚이지 않지만, 주요 낚시터로는 아본이 있다. 이 곳에서는 희곡페이지와 더불어 로즈마리 옷본이 낚인다.

[물고기별 낚시터 분류 접기 / 펼치기 ]

어종

낚시터

은붕어

티르 코네일, 울라 농장, 두갈드 거주지, 센마이 거주지, 이멘 마하, 케오섬, 벨바스트, 스카하

은어

아브네아, 아브네아 거주지, 퀼린 거주지, 스카하

새우

케안 항구

조개

케안 항구

빙어

피시스, 피시스 농장

브리흐네 잉어

티르 코네일, 울라 농장, 두갈드 거주지, 센마이 거주지

금린어

이멘 마하, 케오섬, 벨바스트, 스카하

무지개 송어

아브네아, 아브네아 거주지, 퀼린 거주지, 이멘 마하, 벨바스트, 스카하

아브네아 잉어

아브네아, 아브네아 거주지, 퀼린 거주지

메기

아브네아, 아브네아 거주지, 퀼린 거주지

복어

카브 항구

감성돔

카브 항구

참돔

카브 항구

청상아리

카브 항구

비단 청새치

케안 항구

아귀

원양어선, 콘누스 농장, 벨바스트, 스카하

날치

원양어선, 콘누스 농장, 벨바스트, 스카하

해파리

원양어선, 콘누스 농장, 벨바스트, 스카하

킹 크랩

원양어선, 콘누스 농장, 벨바스트, 스카하

바다 진주 조개

원양어선, 콘누스 농장

청새치

케안 항구, 카브 항구

개복치

원양어선, 콘누스 농장, 벨바스트, 스카하

가오리

원양어선, 콘누스 농장, 벨바스트, 스카하

철갑상어

피시스, 피시스 농장

칠성장어

피시스, 피시스 농장

민물 거대 육식 어류

티르 코네일, 울라 농장

바닷가재

원양어선, 콘누스 농장, 벨바스트, 스카하

고등어

원양어선, 콘누스 농장, 벨바스트, 스카하

벨바스트 장어

벨바스트, 스카하

갈치

벨바스트, 스카하

청어

카브 항구, 원양어선, 콘누스 농장

황다랑어

원양어선, 콘누스 농장

라노산 연어

원양어선, 콘누스 농장

3.2. 낚이는 아이템[편집]

대개 전 지역에서 낚이는 잡템류가 많기 때문에 스킬북 위주로 서술한다. 기타 값나가는 아이템은 추가바람.

낚시터

아이템

설명

벨바스트

코르 명상법 - 중급 -

메디테이션 9랭 → 8랭 스킬북.

오언 제독이 부탁한 상자

모험가의 인장 일일 퀘스트용 아이템. 항목 참고.

아본

코르 명상법 - 초급 -

메디테이션 A랭 → 9랭 스킬북.

어느 효자 이야기

요리 8랭 → 7랭 스킬북. 단 거래 불가다.

사례로 알아보는 건강한 삶의 비결

휴식 8랭 → 7랭 스킬북.

로즈마리 장갑 옷본

현재 낚시로 낚을수 있는 아이템 중 가장 확률이 낮은 아이템.[8]

카브 항구

악기의 심장, 울림통

음악적 지식 6랭 → 5랭 스킬북.

[1] 물고기가 아니라 아이템도 마찬가지다.[2] 아이템을 개별로 나누는 키는 디폴트 기준 shift + 아이템 클릭. 1칸짜리는 1골드, 최대한 칸을 많이 차지하며 쉽게 찾을 수 있는 겹치는 아이템으로는 2*2 양털이 있다.[3] 휴식, 메디테이션, 최근에는 요리 스킬북까지 낚인다! 물론 못 낚는 유저는 못 낚는다[4] 특히 민물거대육식어류는 단순히 낚는것 뿐만 아니라 얻기도 힘들다. 보통 이정도로 안낚이는 물고기는 대부분 낚시를 켜놓고 자거나 오랜시간 방치해서 낚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녀석은 그 이름답게 크기가 무려 3x2칸을 차지하기 때문에 낚일때쯤이면 들어갈 인벤이 없어서 바닥에 떨어질 확률이 크기 때문. 보통 물고기 수집하는 사람들은 인벤을 고기만 얻을수 있도록 세팅해놓는데 이녀석은 그것도 어렵다.[5] 케오섬에선 잡히지 않는다.[6] 벨바스트에선 잡히지 않는다.[7] 우선 탐험 레벨이 5 이상이고 자이언트 지지 상태에서 설원의 L로드를 소지하고 크루크에게 말을 걸면 인간용으로 바꿔준다. 그 다음 얼어붙어 있는 레우스 강 위에 올라가 랜드 메이커 스킬로 구멍을 뚫으면 되는데, 레우스 강이라고 해서 다 되는게 아니라 상류 지역쪽만 가능하다. 헷갈린다면 마나터널 중 '루나이 계곡 남쪽' 근처는 안되고, '레우스 강' 근처 지역은 가능하다는 점만 알고 가면 된다.[8] 비록 시간이 지나 옷본이 키트로 풀려버려 가치는 내려갔지만 드랍률로만 따졌을때 가장 낚기 힘든 아이템이라는 위상만큼은 남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