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인뮤지스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파일:egg_31ac81e9d83042a1ab316d1454b058be.jpg

왼쪽부터 경리, 소진, 금조, 혜미

나인뮤지스 / Nine Muses

파일:나인뮤지스_로고.png

그룹명

나인뮤지스

영문

9Muses, Nine Muses[1]

데뷔일

2010년 8월 12일
데뷔일로부터 +2838일

데뷔 앨범

2010년 싱글 'Let's Have A Party'

장르

댄스

팬덤

MINE

소속사

스타제국

리더

혜미[2]

관련 사이트

파일:나뮤_로고.png파일:페이스북_로고.png파일:트위터 로고.png파일:유튜브 아이콘.png파일:다음카페2016.png

1. 개요2. 제작 과정3. 실력
3.1. 가창력
4. 멤버
4.1. 멤버 변화
5. 활동6. 음반 목록7. 콘서트8. 바깥 링크

1. 개요[편집]

"(하나, 둘, 셋) 안녕하세요! 나인뮤지스입니다!"[3][4]

'음악의 여신들'을 컨셉으로 하는 현 스타제국 소속의 5인조[5] 아이돌 걸그룹.

2. 제작 과정[편집]

2009년 4월부터 7월까지 엠넷에서 방영된 제국의아이들이라는 리얼리티 프로그램[6]에서 연습생 신분의 멤버들을 선보이며 처음 알려졌다. 당시 나인뮤지스의 기획은 9인조였던 A팀과 6인조였던 B팀, 총합 15명의 연습생에서 9명을 선발해 데뷔를 하는 것이었으나 동년 10월에 방영한 '제국의 아이들 리턴즈'에서 나인뮤지스 1기의 해체를 선언해 무산되었다. 이들 데뷔조 중 강소연, 김유리, 한수린은 스타제국에서 나갔고, 회사에 남아있었던 류세라, 이현주, 이혜빈, 정서영과 새로운 멤버 김라나, 이혜민, 박은지, 표혜미, 박민하 5명이 합류하여 그렇게 나인뮤지스가 탄생하게 되었다. 데뷔전 연습생시절 희귀 레어 영상 - 일본 TV가 촬영

기획 당시 9명이었던 멤버 수 및 이름에 붙은 '나인(9)', '뮤지스(Muses)'라는 명칭을 보면 추측할 수 있겠지만 그룹의 이름인 나인뮤지스[7]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제우스의 딸 중 시, 음악, 무용 등 예술과 관련한 9명의 여신군인 뮤즈[8]에서 따왔다. 가수뿐 아니라 연기자와 모델, 방송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동할 수 있는, 기존 여성 그룹과는 차별화된 프로젝트 그룹이라 표현하며 폭넓은 활동을 하는 프로젝트 그룹이라 데뷔 초엔 멤버를 12명까지 영입하고[9]가수활동은 9명이 한다는 언플을 하기도 했었다.

3. 실력[편집]

3.1. 가창력[편집]

우선 팀 내 메인보컬인 혜미는 가창력과 라이브 안전성에는 팀 내 1위이다. 댄스 라이브에서도 음이 잘 흔들리지 않는 제일 안정적인 보컬을 보여준다. 단, 음색이 약간 흔한 편. 또, 가성을 할 때 호불호가 갈린다. 물론 실력때문에 갈리는 것이 아닌 음색 취향의 차이. 답답하게 들린다는 평가가 일부 있다. 하지만 음색은 취향의 차이이다.

메인보컬을 맡고 있는 경리는 센터와 댄스, 보컬까지 갖춘 만능 멤버이다. [10] 음색도 꽤나 특색이 있다. 나인뮤지스에 합류하게 된 뉴스부터 상당한 보컬 지분을 맡았고, 건부터는 인지도 상승과 더불어 이미 많던 보컬 지분이 더 늘은 멤버이다. 드라마활동부터는 보컬 지분을 제일 많이 받은 멤버이고, 나인뮤지스의 후렴구를 혜미와 거의 매번 함께 맡는다. 다쳐에서는 금조와 함께 3단고음도 보여주었다.

메인보컬인 금조도 음색도 음색이지만 실용음악과 출신이여서 그런지 신입 멤버임에도 불구하고 라이브가 꽤나 탄탄하다. [11] 실력과 음색도 에뻐서 나인뮤지스 곡이 아닌 다른 가수의 곡 코러스까지 하고 다니는 멤버. [12] [13] 데뷔곡인 드라마에서 후렴구를 맡는 모습을 보여줬으나 다음 곡 다쳐에서는 민하에게 파트가 양보되고 잠은 안오고 배는 고프고에서는 아예 거의 몇 초가 안되는 파트를 받는 등. 실력과 반비례한 양의 파트를 받고 있다(...) 다행히 유닛 활동에서는 고음셔틀과 가장 많은 보컬 파트를 받았다.

성아는 멤버들 중 가장 오래된 연습생 경력을 가지고 있으나 뛰어난 수준은 아니고 자기 파트는 제대로 맡는 정도이다. 그러나 음색이 멤버들중에서 가장 특이한데, 일명 콧창력(...). A few good man과 Glue에서 특히 콧창력이 발휘되었다. 팀 내에서 랩을 하는 멤버이기도 한데 아무래도 아이돌 중에서도 상위권 멤버인 이유애린이 있다보니 어색하다는 평이 있다. 그러나 정식적인 랩 파트를 받기 시작한 것이 2015년임을 감안하면 성장 가능성이 크다. [14]

팀 내 메인댄서인 소진은 댄서라는 편견과 다르게 꽤 괜찮은 실력을 가지고 있다. 음색도 특이한 편. 그래서인지 잠은 안오고 배는 고프고에서 곡의 분위기를 잘 살린 멤버로 꼽혔다. 라이브도 춤을 잘 추는 멤버여서 그런지 탄탄한 편. 잠은 안오고 배는 고프고에서 보컬라인 멤버들보다 더 많은 파트를 가져가 우려가 있었지만 탄탄한 라이브를 보여줬다. 메인댄서이지만 보컬 연습에도 욕심이 있는지곡 커버 영상이 가끔씩 올라오는 편. 댄스를 할 때는 남자 아이돌의 곡을 커버해도 자연스러울정도로 파워풀함이 돋보인다. 파워풀한 댄스의 다쳐에서 진가가 드러났었다. 유닛 나인뮤지스A 에선 랩을 맡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아마도 이유애린의 탈퇴 때문인듯. 그러나 예상외로 특이한음색을 이용해 타이틀 입술에 입술에서는 속삭이는듯한 랩을 보여줘 선방하고있다. 랩을 배운지 얼마안됬다는걸 감안하면 꽤 괜찮은편. 또한, 수록곡 '쉿!'에서는 직접 랩메이킹을 하였음을 밝혔고, 쇼케이스나 나인뮤지스A 행사에서 돌스, 티켓, 드라마의 폭풍랩부분을 안정적이고 카리스마 있게 커버한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경리 개인연습영상
혜미 고백 커버영상
금조 As I am 커버영상
혜미 같았으면해 커버영상 (앨범아트 by민하)
금조 프로모션 영상[15]
소진 개인연습영상

4. 멤버[편집]

4.1. 멤버 변화[편집]

멤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8월

10월

8월

1월

1월

1월

6월

1월

6월

10월

6월

현재

재경

라나

비니

이샘

은지

세라

이유애린

민하

현아

혜미

경리

성아

활동 중단

소진

금조

데뷔과정을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다큐멘터리 나인뮤지스: 그녀들의 서바이벌을 참고하도록 하자.

5. 활동[편집]

자세한 내용은 나인뮤지스/활동 문서 참조

6. 음반 목록[편집]

자세한 내용은 나인뮤지스/음반 목록 문서 참조.

7. 콘서트[편집]

자세한 내용은 나인뮤지스/콘서트 목록 문서 참조.

8. 바깥 링크[편집]

[1] 후자는 대부분 신화에서 쓰이는 표기로, 대부분 전자를 주로 쓴다.[2] 5인조 개편 이후부터.[3] 이 선창은 주로 리더인 혜미가 많이 하는데, 혜미가 '하나, 둘, 셋'을 발음 할 때 '하나 둘 세~'로 들린다.[4] 참고로 끝인사는 주로 "지금까~지~ 나인뮤지스였습니다!" 이다.[5] 공식적으로는 5인조지만, 2017년 6월 1일 성아의 활동 잠정 중단으로 4인조로 활동한다.[6] 제국의아이들 명칭도 이 프로그램에서 따온 것. 제목을 보면 알겠지만 제.아 멤버들의 비중이 큰 프로그램이었고 여자연습생들의 비중은 낮았다.[7] 이 이름이 정하기 전 팀명 후보로는 '제국의 딸들', '양귀비' 라는 후보도 있었다.[8] 참고로 뮤즈는 영문어이며, 라틴어로는 '무사이(Μοῦσα)' 다. 예술가들의 수호여신 격이다.[9] 아마 칼리오페·클리오·테르프시코레·탈리아·멜포메네·에라토·폴림니아·우라니아·에우테르페의 9명에 아오이데·므네메·멜레테를 포함해 12자매로 불린것을 착안한 듯 하다.[10] 데뷔 당시에는 리드보컬의 포지션을 맡고 있었지만, 세라가 나간 이후로는 메인보컬을 맡게 되었다.[11] 데뷔 당시에는 리드보컬의 포지션을 맡고 있었지만, 이유애린, 민하가 나간 이후로는 메인보컬을 맡게 되었다.[12] e.one 작곡팀과 매번 같이 가이드 녹음을 해준다고 한다.[13] 카라의 큐피드, 엘시의 눈물비, 구하라의 솔로곡들을 가이드 했다.[14] 2017년 6월 활동 중단에 있다.[15] 참고로 이 영상은 무반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