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최근 수정 시각:

일본 만화 / 목록

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숫자 · 라틴 문자

숫자 · 라틴 문자

주간 소년 점프에 연재 중인 작품 그 외 작품에 대해서는 해당 문서 참조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ぼく)のヒーローアカデミア
My Hero Academia

파일:external/image.aladin.co.kr/8926346250_f.jpg

장르

소년만화, 학원, 능력자 배틀

작가

호리코시 코헤이

출판사

파일:일본 국기.png 슈에이샤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서울문화사

연재지

주간 소년 점프

레이블

점프 코믹스

연재 기간

2014년 32호 ~ 연재 중

단행본 권수

파일:일본 국기.png 20권 (2018. 09. 04.)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18권 (2018. 08. 28.)

1. 개요2. 줄거리3. 특징4. 주제5. 등장인물 및 단체6. 설정7. 인기
7.1. 일본에서7.2. 한국에서7.3. 미국에서
8. 비판9. 서적
9.1. 단행본9.2. 외전
9.2.1.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 스매시!!9.2.2. Vigilante -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Illegals -
9.3. 소설9.4. 기타 서적
10. 미디어 믹스
10.1. VOMIC10.2. 애니메이션10.3. 극장판10.4. 게임
10.4.1.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 배틀 포 올10.4.2. 나의 히어로 원즈 저스티스
10.5. 드라마 CD
11. 기타12. 바깥 고리

1. 개요[편집]

꿈이 현실로.
말한다는 걸 깜빡했는데, 이것은 내가 최고의 히어로가 되기까지의 이야기다.

― 1권 1화 미도리야 이즈쿠

일본의 만화. 작가는 호리코시 코헤이. 공식 약칭히로아카(ヒロアカ) 또는 보쿠아카(僕アカ)라고도 불린다. 국내에서는 나히아라고 불리기도.

주간 연재만화로 주간 소년 점프 2014년 32호부터 연재를 시작했다. 2015년 1월 10일부터 1달간 VOMIC으로 방영되었다.

2. 줄거리[편집]

'개성'이라는 초능력을 갖고 태어나는 게 당연한 세계, 현재 인류 8할이 개성을 소유하고 있다. 초능력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과거 만화에서나 나오던 히어로라는 직업이 각광받게 되고 주인공 미도리야 이즈쿠도 히어로를 동경하고 있다. 하지만 무개성인 이즈쿠는 히어로가 될 수 없었고, 주변에서도 포기하란 말만 듣는다.

그러던 어느 날, 동경하는 히어로 올마이트와 만나지만 올마이트 역시 히어로의 삶이 겉보기와 달리 처참하기 짝이 없다며 포기하라고 충고한다. 그런데 이즈쿠는 올마이트가 추적하던 빌런이 소꿉친구를 붙잡고 있는 광경을 보고 아무 생각 없이 구하려고 뛰어들고, 비로소 올마이트는 이즈쿠를 인정하며 '히어로가 될 수 있다'며 한 가지 방법을 알려주는데...

이렇게 해서 무개성이었던 미도리야 이즈쿠는 최고의 히어로를 목표로 성장해 나간다.

[에피소드 펼치기·접기]
  • 1학년 1학기 (단행본 1권 ~ 11권)

    • 입학시험 편

    • 개성파악 편

    • 전투훈련 편

    • USJ 사건 편 (구조훈련 편)

    • 체육대회 편

    • 호스 사건 편 (스테인 편, 직장체험 편)

    • 기말고사 편

    • 임간합숙 편

    • 카미노 구 편 (구출작전 편)

  • 1학년 2학기 (단행본 12권 ~ )

3. 특징[편집]

작가의 전작 오우마가도키 동물원 단행본에 실린 단편 작품인 나의 히어로[1]가 원안이다.

그림체는 작가 특유의 아메리칸 코믹스풍 작화가 섞인 그림체인데, 이 정도로 대놓고 서양풍 작화와 연출로 대히트한 만화는 점프에서도 이례적이다.[2] 심지어 올마이트는 아예 대놓고 아메리칸 드림을 상징하는 디자인과 캐릭터성을 보여주는데도 작중에서 바람직하고 위대한 영웅상을 보여주며 독자들에게도 거부감 없이 반가운 존재로 다가오기까지 하고 있다. 여기에 액션신에서의 인물의 움직임과 전투의 속도감과 역동성이 굉장하다.

슈퍼히어로를 주제로 내세웠고 작가 본인도 상당한 미국 히어로 덕후인지라 미국 만화에 많은 영향을 받은 부분이 보인다. DC코믹스의 히어로의 신성함, 숭고미를 중시하는 것과 동시에 마블 코믹스 작품인 엑스맨 시리즈뮤턴트와 비슷한 설정인 개성으로 인해 일어나는 사회상을 보여주고 있다.

캐릭터의 성격이 디테일하며 행동 연출이 현실적이다. 특히 캐릭터마다 가끔씩 보디랭귀지를 하는 게 인물에 대한 사실성을 상당히 부각하는데, 이 또한 아메리칸 코믹스의 영향일지도 모른다. 주인공의 사고방식 또한 그 나이대의 아이가 생각할 만한 것으로 잘 묘사한다.[스포일러]

그리고 탄탄하고 치밀하며 세세한 세계관 설정도 장점으로 꼽힌다. 히어로와 경찰의 차이나 개성에 대해 제정된 법률, 사회 풍조 등을 은연중에 알려주는데 이게 매우 치밀하게 짜여있어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그리고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일어나는 사건들이 세계관에 미치는 영향과 그로 인한 변화 등을 신경 써서 묘사하고 있다. 많은 작품들이 세계관의 허술함으로 후에 심각한 설정 오류나 파워 인플레가 생기고, 그로 인해 작품이 망가져 비판을 받는 것을 생각하면 작가의 역량을 알 수 있다.

소년 만화치고는 빌런 측 외모가 지나치게 호러스러운 편이다. 예를 들자면 빌런 측 주인공인 시가라키는 사람 손목을 몸에 달고 다니는 데다[4] 작화로 호러 만화를 찍고 있고[5], 스테인코가 없는 데다, 빌런 측 최강자인 올 포 원은 처음 모습을 드러냈을 때 얼굴이 입 말고는 아무것도 없는[6] 끔찍한 몰골이었으며 노우무는 말 그대로 뇌가 다 드러나 있는 데다 뇌에 눈알이 박혀 있거나 이빨이 살벌하고, 작중 카오게이를 맡고 있으며 다비는 전신에 3도 화상을 입었다. 반대로 주인공 미도리야가 속한 히어로 측은 소년 만화다운 개성과 외모를 보여준다.

이러한 빌런 캐릭터 디자인은 의도적인 것으로 보이는데, 7권의 부록 페이지 중 "일반 캐릭터나 세계관 설명할 거리도 슬슬 소재가 떨어지는 듯한데 왜 빌런에 대한 소개나 감상 페이지는 없느냐?"라는 의문점에 대해 "빌런은 계속 무서운 존재로써 기능해야 하고, 다른 캐릭터들 같은 친근감을 느껴선 안 되기에 빌런의 세부 소개는 의도적으로 할애하지 않는다"라고 밝힌 바 있다. 즉, 이 관점에서 본다면 '감화될 엄두조차 나지 않는 존재'임을 시각적으로 확연히 전달하기 위함인 것이다. 물론 그럼에도 이런 흉한 외모가 단순히 혐오스럽게만 보이지 않고 오히려 저마다의 사악한 카리스마와 광기를 더해주는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작가의 관록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설정 자체가 정석적인 소년만화인데도 기존 소년만화의 전개 틀을 부숴버리는 다양한 이야기 전개와 연출을 보여주고 있다. 독자들의 추리를 한 화 만에 박살 내는 것은 기본이다.[7] [8]

이 대립하는 이능력 배틀물임에도 이례적으로 원피스 뺨치게 불살의 원칙을 준수하는 만화이다. 그도 그럴게 초능력이 있는 판타지라도 어디까지나 현대 법치사회의 연장선임을 표방하고 있으며 히어로의 과도한 무력 사용을 규제해놓은 세계관에서 경찰을 도와 빌런의 체포에 협조하는 히어로가 원펀맨의 히어로처럼 괴인들을 학살하고 다니면 그냥 문제로 안 끝나기 때문이다. 원래는 죽은 사망자도 전부 빌런에 같은 빌런들끼리 싸워서 죽은 것이었지만, 161화에서 처음으로 히어로 측 사망자가 나왔다.

게다가 죽이지 않을 뿐이지 소년만화들 중에서도 묘사되는 폭력 수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일단 주인공부터 심심하면 작게는 손가락에서부터 크게는 팔 전체가 분쇄골절 당한다.[9] 그리고 주인공의 스승은 6년 전에 창자를 흩뿌릴 정도의 중상을 입었다. 그 외에 신체가 단단하고 뾰족한 것에 관통당하거나 척추 손상에 의한 하반신 마비, 과다출혈, 손목 절단, 2도 이상 화상, 전신 붕괴, 인체 실험, 상반신 폭발, 인체 융합, 아동 학대, 화형 등등의 잔인한 장면들이 많으며, 작품의 전개가 어두워지면서 점점 빌런이 사람을 상해를 입히고 죽이는 묘사가 더 적나라해지고 있다. 특히 160화에서는 폭력성의 끝을 보여줬다.

4. 주제[편집]

“보다 머나먼 곳으로!”
“Plus Ultra!”[10]

는 히어로가 될 수 있다.

올마이트

주어진 고난을 넘어서라(Plus Ultra) 그리고 누구든 히어로가 될 수 있다로 요약된다.

주인공 미도리야를 비롯해 그와 같은 꿈을 안고 성장하는 같은 히어로과 친구들, 때로는 주인공의 스승 올마이트마저 정말 어쩔 수 없을 것 같은 한계에 부딪히고 또 그런 고난이 엎친 데 덮치는 격으로 거듭되지만, 그것을 넘어설 수 있어야만 히어로로써 우뚝 설 수 있음을 학교 이념에서부터 강조한다.

이에 따라 학생들 또한 저마다의 방법이나 서로 간의 교류, 충돌, 조언을 통해 타파해가면서 기존의 틀을 깨거나 큰 성장을 이루는 모습들이 독자들에게 감동을 주는 주요 포인트이며, 여타 만화들처럼 슈퍼 히어로 혼자서만 무쌍을 펼치는 데 그치지 않고, 그렇게 유감없이 활약하는 데도 언제나 다른 주조연들의 크고 작은 도움과 영향이 뒤따르기에 가능하다는 걸 강조한다.[11]

앞서 말한 캐릭터와 세계관의 디테일함도 바로 이 점에서 극대화되는데, 언뜻 천하무적의 영웅이 세상을 떠받치고 있는 것 같아도 비록 힘은 상대적으로 모자라더라도 제자리에서 할 일을 다하는 동료들과 시민들의 협조, 지지가 뒷받침되어야 가능하단 것을 역설하듯 주인공도 작중에선 결코 혼자서 모든 것들을 뚝딱 해결하는 법이 없다. 언제나 다른 누군가와의 공조와 도움을 토대로 난관을 헤쳐나가기 때문에 조연들도 어지간해선 파워 인플레 같은 문제로 묻히는 일이 없으며,[12]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기에 주인공과 주연의 활약이 빛이 날 수 있게 한다. 이는 세계관 최강자들끼리의 전투신에서 특히나 강조된 바 있다. 말 그대로 도움이 안 될 거 같은 약한 사람들의 작은 선의라 해도 누군가에겐 구원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심지어 주인공에게도.

5. 등장인물 및 단체[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등장인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설정[편집]

  • 호스 시: 고후와 신주쿠 사이 신칸센 연선에 있는 중소도시. 대략적인 위치는 하치오지 시 근처.

  • 키야시구 : 현내 최다 점포 수를 자랑하는 쇼핑몰이 있는 도시로 여러 개성 보유자들의 몸에 맞는 제품과 여러 나이대 고객들을 배려한 많은 종류의 상품과 점포로 유명하며[13] 작중에서는 기말고사 이후 1학년 A반 학생들[14] 이 임간 합숙을 하기 전 필요한 물품을 사러 갔지만 시가라키 토무라가 나타난 탓에 일시적으로 폐쇄되고, 임간 합숙지가 변경되었다.

  • 마수의 숲: 나가노 모처에 있는 푸시 캣츠 소유의 사유지 겸 훈련장. 시가라키가 미도리야와 접촉한 사건으로인해 변경된 유에이고등학교 1학년A반,B반의 임간합숙장소다.하지만 무슨수로 알아낸건지 몰라도 시가라키 토무라가 보낸 빌런 연합 개벽행동대의 습격으로 인해 숲이 불타고 푸시캣츠 멤버중1명은 중상을 입고,1명은 납치, 학생중 1명이 납치되는등의 피해를 입었다.
    이후 납치된 학생,히어로의 구출과 빌런연합의 소탕을 위해 경찰과 히어로들이 출동해 후술될 카미노사건이 발생한다.

  • 카미노 구: 가나가와현 요코하마 시에 위치한 구. 나카 구에서 카미노 구가 분구한 듯. 나가노에서 기차로 약 2시간. 대략적인 위치는 히노데쵸~칸나이역 일원.[스포일러2]

  • 카미노의 악몽
    빌런연합과 그 아지트를 체포하는 작전에서 올포원이 등장,올마이트와 올 포 원의 싸움으로 카미노 구가 붕괴되어버린 사건. 이 사건으로 히어로와 빌런 양측에 지각변동이 일어난다.

  • 트리거
    개성을 강제로 폭주시키는 약물.
    원래는 약한 개성에 대한 구제 방안으로 연구되었다가 암흑사회로 흘러가면서 악용되었다고 한다. 질 좋은 미제 같은 경우는 약효가 1~2시간 정도 가지만 질 나쁜 아시아제는 효과가 짧다. 복용자의 이성을 날려버리는 대신 개성을 부스트 하며, 트리거를 복용한 사람은 혀가 검게 변하게 된다.
    외전에서 처음으로 등장했으며, 이후 본편에서도 133화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다.

  • 타르타로스 교도소
    히로아카 세계관에 존재하는 가상의 감옥.
    보안 등급이 ADX 플로렌스 교도소알카트라즈 뺨치는 수준의 특수 교도소로 현재 이곳에 갇혀있는 죄수들 중에 올 포 원스테인이 포함되어 있다. 작중 묘사로 봐선 일본에서 가장 무시무시한 교도소인 듯하다. 사형조차도 미적지근한 중죄인들이 수감되는 교도소이며 수속 절차도 까다롭다고.
    13권에 의하면 전신 포박 구속이 수감자의 기본 상태이며, 이 달린 적외선 감시카메라가 죄수의 사소한 움직임 하나에도 반응해 동작하고 심박, 뇌파 등등의 바이탈 사인을 상시 체크해 개성을 조금만 사용하려는 기미가 보이면 발포한다고 한다.

  • 대재해
    히로아카 세계관에서 과거에 일어났던 대사건으로, 카미노 구 붕괴 사건과 동급, 혹은 그 이상의 파괴가 일어난 것으로 추정되는 사건이다. 원인은 아직 불명. 평화의 상징이 된 올마이트가 히어로로써 데뷔한 첫 번째 사건이다.

  • USJ 사건
    빌런 연합이 유에이 고등학교를 습격한 사건. 빌런 연합이 유에이 고등학교를 습격한 이 사건을 빌미로 학생들의 안전과 학교의 보안을 지키기 위하여 내통자를 잡고자 하이츠 기숙사가 건립된다.

  • 호스 사건
    히어로 살해자라는 별명을 가진 스테인이 일으킨 사건. 사망자 17명, 중상자 23명[16]. 올마이트가 세상을 안정 시킨 이후 가장 많은 히어로가 희생된 사건이다.

7. 인기[편집]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나루토의 뒤를 잇는 소년만화라고 생각합니다.

키시모토 마사시[17][18]

신세대 대표 소년만화

7.1. 일본에서[편집]

개성이란 이름의 초능력을 기반으로 한 히어로와 빌런이 대치하는 사회라는 심플하면서 뻔해 보이는 배경과 다르게 폭풍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점프 게재 순위가 연재 이래 2017년 하반기를 제외하고[19] 항상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20], 인기작의 증거나 다름없는 센터 컬러나 권두 컬러도 심심하다 싶으면 쏟아져 나온다. 2주 연속 센터 컬러를 두 번이나 했다. 그리고 이 컬러 작업은 작가가 하청 없이 전부 다 하고 있다.

단행본도 잘 팔리는데, 1권이 발간되자마자 매진 돌풍을 일으켜 단 1권 만에 발간 부수 30만 부, 2권 만에 60만 부, 3권 만에 150만 부를 돌파했다.[21] 그리고 7권이 나오기 직전 누계 부수 370만 부를 돌파했다.

파일:attachment/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포스터.jpg
인기를 증명하듯 소년 점프(2015년 6-7 합병호) 발매 시 축전으로 작가 호리코시 코헤이가 직접 그린 점프 주인공 올 캐릭터 포스터를 부록으로 끼워 넣었다.

오리콘 차트 기준 2016년 상반기 판매량 순위 10위를 차지했으며, 9권이 나오기 직전 누계 부수 520만 부를 돌파했다. 그리고 이후 11권이 나오기 직전인 2016년 11월 3일 기준으로 누계 부수 700만 부를 돌파했다.(#) 그리고 2016년 일본 만화 판매량 순위에서 7위를 차지했다.(#)

2017년 3월 29일, 13권 발매 직전에 1000만 부를 돌파했다.(#) 참고로 2010년대 점프의 인기작들 중 암살교실이 2014년 6월 10권 발매 직전에, 하이큐가 2014년 9월, 12권 발매 이후에 누계 부수 1000만 부를 돌파했다.

쿠로코의 농구, 나루토, 암살교실, 블리치, 토리코, 니세코이[22] 같은 인기작들이 완결 나고 헌터×헌터가 계속 부정기 연재 중인 2010년대 후반부터는 원피스, 하이큐와 함께 주간 소년 점프의 공식 3대장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작가들의 단체 일러스트가 실리는 점프 표지에서 이즈쿠쇼요의 얼굴이 루피 다음으로, 아니면 루피와 똑같은 크기로 대문짝만 하게 실린다.[23] 주간 소년 점프 원작의 단행본 판매량도 이 세 작품이 제일 많다. 나온 지 3년밖에 안 된 작품이라는 것을 감안했을 때, 상당한 수준이 아닌 대단한 인기를 끌고 있다는 방증이다.

2017년 3월에 스고이 재팬 어워드 만화 부문 1위에 올랐다. 그리고 2017년 상반기 오리콘 차트 판매량 순위에서 6위를 차지했다.

2017년 10월에 누계부수 1200만 부를 돌파했다. 그리고 2017년 오리콘 차트 판매량 순위에서 4위했다.

2018년 2월 누계 부수 1300만 부를 돌파했다. 그리고 2018년 5월, 누계 부수 1500만 부를 돌파했다. 이후 2018년 상반기 판매량 순위에서 5위를 차지했다.

애니는 원피스 이후 오랜만에 시청률 10위 안에 꾸준히 드는 주간 소년 점프 만화다. 원피스를 두 번이나 이기기도 했다. 그 인기를 TV 시청자들한테도 입증받은 셈. 링크

주간 소년 점프에서 50주년 기념으로 선정한 2000년대 대표 만화에 원피스, 나루토, 블리치, 데스노트, 하이큐와 함께 올랐다. 이미지

2018년 8월, 누계 부수 1600만 부를 돌파했으며, 얼마 안 가서 1700만 부를 돌파했다.

7.2. 한국에서[편집]

  • 16권과 17권이 YES24 도서 베스트셀러 순위에서 12, 13위에 올랐다. #

  • 왓챠 플레이 화제의 애니메이션 TOP 5에 올랐다. #

  • 애니메이션 3기 더빙판이 애니박스 자체 설문조사에서 압도적인 수치로 기대작 1위에 올랐다.

  • YES24 8월 5주 도서 베스트셀러 순위에서 18권 한정판이 20위로 순위권에 올랐다.#

7.3. 미국에서[편집]

  • reddit의 히로아카 전용 서브레딧 '/r/BokuNoHeroAcademia'이 구독자수 16만명을 돌파 하였다.

8. 비판[편집]

9. 서적[편집]

9.1. 단행본[편집]

1권

2권

3권

4권

파일:mha01.jpg

파일:mha02.jpg

파일:mha03.jpg

파일:mha04.jpg

미도리야 이즈쿠 : 오리진

날뛰어라, 범생아

올마이트

모든 걸 갖고 태어난 소년

파일:일본 국기.png 2014년 11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5년 06월 3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5년 01월 05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5년 07월 3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5년 04월 03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5년 09월 3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5년 06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5년 11월 30일

5권

6권

7권

8권

파일:mha05.jpg

파일:mha06.jpg

파일:mha07.jpg

파일:mha08.jpg

토도로키 쇼토 : 오리진

꿈틀거리다

바쿠고 카츠키 : 오리진

야오요로즈 : 라이징

파일:일본 국기.png 2015년 08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6년 01월 29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5년 11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6년 04월 11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6년 02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6년 06월 27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6년 04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6년 06월 30일

9권

10권

11권

12권

파일:8926352943_f.jpg

파일:external/image.aladin.co.kr/K852535345_f.jpg

파일:external/i3.ruliweb.com/159af23552d20f719.jpg

파일:external/i1.ruliweb.com/15ba2ee63ac20f719.jpg

나의 히어로

올 포 원

시작의 끝, 끝의 시작

THE 시험

파일:일본 국기.png 2016년 06월 05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6년 08월 31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6년 09월 02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6년 11월 3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6년 11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7년 01월 26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02월 03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7년 04월 28일

13권

14권

15권

16권

파일:mha13.jpg

파일:나히아14_한국.jpg

파일:나히아15_한국.jpg

파일:나히아16_한국.jpg

네놈의 '개성' 얘기다

오버홀

저항하는 운명

레드 라이엇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04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7년 07월 31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06월 05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01월 31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09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04월 26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11월 02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06월 26일

17권

18권

19권

20권

파일:나히아17_한국.jpg

파일: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18권 한국 정발본.jpg

파일:나히아19.jpg

파일:나히아20.jpg

르밀리옹

밝은 미래

문화제

문화제 개최!!

파일:일본 국기.png 2018년 02월 02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06월 29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8년 04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8월 28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8년 07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10월 예정

파일:일본 국기.png 2018년 09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미정

9.2. 외전[편집]

  •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のヒーローアカデミア)
    사구리 짱 탐험대의 작가 아키야마 요코가 그린 스핀 오프 4컷 만화. 제목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우라라카를 포함한 여자애들이 주역인 스핀 오프다.

9.2.1.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 스매시!![편집]

1권

2권

3권

파일:나히아스매시.jpg

파일: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스매쉬!! 2권 한국 정발본.jpg

파일:나히아스매시3.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6년 04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04월 3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6년 11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7월 3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06월 02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10월 예정

4권

5권

파일:나히아스매시4.jpg

파일:나히아스매시5.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09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미정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11월 02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미정

'록리의 청춘 풀파워 닌자전'과 비슷한 느낌의 점프 플러스에서 연재되는 본편 작가의 어시스턴트였던 네다 히로후미의 개그 4컷 만화다. 본편과 같은 스토리 라인이지만 본편에 나오는 에피나 나오지 않은 에피에 개그를 섞은 형언할 수 없는 센스의 만화이다.
현재 한국에서도 정식발매되었다.

9.2.2. Vigilante -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Illegals -[편집]

1권

2권

3권

파일:나히아비질랜티.jpg

파일:비질랜티 2권 한국 정발본.jpg

파일:비질랜티 3권 한국 정발본.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04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05월 10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09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7월 31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8년 02월 02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9월 17일

4권

5권

6권

파일:나히아비질랜티4.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8년 04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미정

파일:일본 국기.png 미정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미정

파일:일본 국기.png 미정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미정

스토리 - 히데유키 후루하시, 작화 - 벳텐 코우토.

무면허 히어로인 너클 더스터, 그리고 원작에서 이즈쿠가 올마이트를 따르듯이 넉클 더스터를 따르는 하이마와리 코이치의 이야기. 스포일러의 탄생비화가 나오는 점으로 보아 시점은 원작 이전 시점으로 추정된다.

전체적으로 원작이랑 상반된 작품으로, 원작이 조직적 범죄에 대한 억제력으로서의 히어로들을 다루고 있다면 이 외전에서는 범죄자라고 하기엔 다소 모자른 길거리 깡패들로 인한 트러블들에 대한 억제력으로서 히어로 면허 없이 자경 활동을 벌이는 이들을 다루고 있다. 또한 원작의 이즈쿠와 올마이트의 관계가 스승과 제자의 관계였다면, 넉클더스터와 주인공의 관계는 히어로와 사이드킥에 가깝다.[26]

세계관 설정들이나 상당한 인물들의 뒷이야기가 공개되는지라 정발을 원하는 독자들이 매우 많으나 감감 무소식이다.
18년 5월 10일, '비질랜티'라는 제목으로 발매되었다!! 역자는 이것도 오경화.

9.3. 소설[편집]

1권

2권

3권

파일:external/images-na.ssl-images-amazon.com/519C3kzxWWL.jpg

파일:academia2.jpg

파일:IMG_20180122_124525.jpg

파일:일본 국기.png 2016년 04월 04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7년 04월 01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7년 02월 03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7년 07월 31일

파일:일본 국기.png 2018년 02월 02일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8년 8월 16일

공식 소설. 부제는 '유에이 백서'. 일상물 형태의 옴니버스 소설.

원작인 만화에서 묘사되지 않은 원작 에피소드 사이사이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1, 2권의 시점은 스테인 에피소드 이후부터 임간합숙 직전까지의 시점. 게다가 원작에선 묘사되지 않은 유에이 학생들의 일상 생활 모습도 알 수 있다. 츠유의 재채기소리도 알 수 있다. 개굴치 개굴치

9.4. 기타 서적[편집]

공식 설정집인 '울트라 아카이브'도 발매되었다.

10. 미디어 믹스[편집]

10.1. VOMIC[편집]

2015년 1월 한달 동안 1화를 4편으로 나누어 VOMIC으로 방영했다.

10.2. 애니메이션[편집]

10.3. 극장판[편집]

10.4. 게임[편집]

  • TCG 카드게임이 발매되었다.

  •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격돌! 히어로즈 배틀W
    아동대상 아케이드 게임. TCG를 발매한 타카라토미 작품으로 동사의 프리파라와 구조가 동일한 기기를 사용한다.[27] 게임은 일종의 대전형식으로 마법천자문과 비슷하다.

  •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SMASH TAP
    4월 18일 발매된 스마트폰 게임.

10.4.1.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 배틀 포 올[편집]

닌텐도 3DS로 2016년 5월 19일 발매한 게임.

파일: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배틀 포 올.jpg

대전격투 게임이며, 일단 유에이고등학교 1학년 A반 소속 학생 중 주역 캐릭터를 비롯한 일부 캐릭터만 플레이어블로 등장하나, 나머지 캐릭터도 서포터로 참전한다. 플레이어블로 확인된 캐릭터는 아래와 같다.

각 캐릭터마다 고유 게이지가 있으며 이는 하단 터치스크린에 표기된다. 원작의 히어로 코스튬은 물론 게임판 오리지널 코스튬도 있으며, 파츠별로 색을 바꾸는 등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첫 주 판매량 5000여장으로 쪽박. 애니메이션과 마찬가지로 미디어화가 지나치게 빨랐다는 평가다.

10.4.2. 나의 히어로 원즈 저스티스[편집]

파일: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원즈 저스티스.jpg
개발사는 Byking, 반다이 남코가 출시.
PS4닌텐도 스위치, 엑스박스 원, PC로[29] 발매 예정인 게임이다. 2018년 10월 25일 국내에도 정발될 예정이다.[30] 점프 인기 애니는 한번쯤 거쳐간다는 1대 1, 3인칭 대전격투 게임으로 제작될 예정이다.

2018년 6월 , 데모판만 발매된 상황이며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미도리야 이즈쿠, 바쿠고 카츠키, 시가라키 토무라, 올마이트, 우라라카 오챠코, 토도로키 쇼토, 카미나리 덴키, 아이자와 쇼타, 이이다 텐야, 지로 쿄카, 스테인, 아오요로즈 모모, 다비, 토가 히미코, 올포원 등이다.

1차 트레일러에서는 미도리야와 시라가키 토무라가 맞붙는 장면을 선보였다.

2차 트레일러

드디어 8월 23일에 일본 한정으로 발매 되었다.
추가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토코야미 후미카게, 머스큘러, 아스이 츠유, 키리시마 에이지로, 그랜토리노, 그리고 DLC로 엔데버가 등장했다.
이후 추가되는 캐릭터는 추가바람
아시아 국가등은 10월 25일에 발매 예정이고, 미국은 10월 26일이다.

평가 등은 추가바람

10.5. 드라마 CD[편집]

일본 현지, 2016년 2월 4일 7권 발매와 동시에 초판 한정으로 드라마 CD가 부록으로 실린다. 성우진은 애니판 캐스팅을 따라간다.

11. 기타[편집]

파일:external/s.kaskus.id/5387846_20150730114906.jpg

연재 1주년 기념 권두컬러

파일:external/mangadoom.co/004.jpg

연재 2주년 기념 권두컬러

파일:df54a885.png

연재 3주년 기념 컬러

파일:hrak 4th anniversary.jpg

연재 4주년 기념 컬러

  • 작가의 전작인 오우마가도키 동물원의 등장인물들이 종종 등장한다.

    파일:external/pbs.twimg.com/CfqvI_jUAAAe1Cl.jpg

    파일:external/pbs.twimg.com/DA4W4GrUAAE4A0c.jpg

    원작 만화 기준, 1화에서는 아오이 하나와 키쿠치 유우가 빌런이 바쿠고 카츠키의 몸을 뺏는 부분에서 놀란 올마이트 옆에 엑스트라로 등장하며, 36화에서는 토이토이가 바쿠고를 야유하는 관중 중 하나로 등장한다. 또한 48화에서는 우와바미가 스네이크 히어로로 등장한다. 86화에서는 사가마타가 '갱 오르카'라는 히어로명으로 우정 출연했다.

  • 공식 성반전 일러스트.
    파일:IMG_20160507_134703.jpg
    캐릭터가 성만 바뀌었을 뿐 기본적인 인상이나 개성도 그대로라서 상당히 현실적이다.스파이가 섞여있지만 신경쓰지말자 참고로 히로아카는 TS 계열의 2차 창작의 숫자가 상당히 많은데, 무려 에로 동인지에까지 TS물이 남성향,여성향 가리지 않고 상당수 존재할 정도로 많다. 게다가 작고 울보인 성격으로 인해 여체화가 어울리는(...) 이즈쿠 TS는 그렇다 쳐도 데쿠와 커플링으로 엮이는 남캐도 TS 에로 동인지가 여러개 있을 정도다. 여담으로 공식 성반전 일러스트는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스매시!!"에 보너스로 실려있다.[31]

  • 작가가 스타워즈 덕후라서 스타워즈 관련 오마주가 자주 나온다. 작중 등장하는 지역 이름 중 타코바, 호스[41], 카미노가 있고, 체육대회 당시 환자 후송용 로봇이 한솔로봇[42]인데다 한 솔로의 명대사 I know까지 한다(...). 가면허 시험에선 아이자와 선생이 미네타에게 요다의 그 명대사 '딸 수 있을까가 아니다. 따와라.'를 한다.

  • 월드 오브 워쉽 북미지역 공식 만화에서 언급되었다. 해군 베테랑 함장과 소위 후보생이 벌이는 만담인데, 소위 후보생 프로필 중 '지금 보고 있는 것'에 언급된다.

12. 바깥 고리[편집]

[1] 이야기의 세계관, 주인공의 속성, 외형 등 전체적인 모형이 매우 유사하다.[2] 토리야마 아키라의 닥터 슬럼프와 타카하시 카즈키의 유희왕이 존재하긴 했다.[스포일러] 76화에서 빌런에게서 아이를 지키려고 하는 장면 중, 피할 수 없는 죽음이 직면해오자 주인공이 그 나이대의 아이처럼 마음속으로 "엄마 미안해"와 자기를 구원할 수 있는 히어로의 이름을 외친다.[4] 그냥 모형일 거라고 독자들이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 데 작중 시가라키가 하는 말을 들어보면 진짜라는 걸 알 수 있다.[5] 특히 69화에서 미도리야와 단둘이 얘기하면서 짓는 표정이 단연 압권. 말로 표현할 수가 없다. 직접 보길 권한다.[6] 설명하자면 귀, 코, 눈, 머리카락이 없다는 뜻이다.[7] 특히 혈통이나 재능을 중시하는 타 소년만화들과 다르게 히로아카는 노력이 주 포인트이다. 올포원과 올마이트가 규격 외의 강자일 뿐 작중 강한 개성보다는 개성의 활용도나 노력을 더 중요시하는 모습이 자주 나온다.[8] 카미노 구 편의 경우 라이벌의 타락을 보여줄 것으로 흘러가다가 정상들의 전투로 이야기가 진행되었으며, 정석 소년만화 스토리인 가면허 시험 편 이후 미국 풍의 스토리인 트와이스의 이야기와 올마이트와 올 포 원의 대화를 보여줬다.[9] 체육대회에서 아예 가루가 된 손가락을 억지로 우두둑 콰드득 거리며 접어서 주먹을 쥐여 보이는 장면은 아직도 히로아카 팬덤의 미간을 찌푸리게 하는 장면이다.[10] "저 너머 그 앞으로(Further beyond)" 내지는 "그 앞을 향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문구. 어원은 "non plus ultra(이 앞에 아무것도 없음/이것보다 더 나은 것이 없음)"라는 라틴어 문구였으며, 신성 로마 제국황제이자 스페인의 왕이었던 카를 5세가 자신의 좌우명을 지을 때 생각해낸 문구이다. 또한 스페인의 국기에도 적혀 있는 국가 모토이기도 하다. 영어가 아니기 때문에 플러스가 아닌 플루스에 가까운 발음이다. 이는 국내 정식 발매판에도 반영되어 문구 위에 조그맣게 "플루스 울트라"라고 적혀 있다.[11] 그 예로 1화만 해도 모종의 사정으로 움직이지 못하는 세계관 최강자가 자극을 받고 행동하게 만든 건 다른 무엇도 아닌 굉장히 미미한 무능력자작은 용기였으며, 그 주인공도 훗날 싸움도 제대로 모르는 어린아이의 용기 덕분에 난공불락의 빌런을 힘겹게 이겨내는 구도가 다시금 이어졌다.[12] 이것은 작중 히어로의 역할을 '나쁜 놈 때려잡기'보다는 사람들을 구하고 보호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의무로 보고 있으며 히어로의 과도한 사적 제재를 불허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전투력이 최고가 아니더라도 조금이라도 힘과 책임감이 있다면 사람들을 위협으로부터 지키는 것이 악당들과 싸워 이기는 것보다야 쉬워 보여도, 엄연히 인명을 지키는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13] 개중에는 스테인과 같은 안티 히어로 관련 상품을 파는 점포도 있다.[14] 미도리야 이즈쿠,우라라카 오챠코,이이다 텐야,키리시마 에이지로,아시도 미나,카미나리 덴키,지로 쿄카,쇼지 메조,야오요로즈 모모,미네타 미노루,하가쿠레 토오루,토코야미 후미카게 ,여담으로 바쿠고는 귀찮다고, 토도로키는 엄마 병문안 때문에 빠졌다.[스포일러2] 올마이트와 올 포 원의 싸움으로 반파(半破) 되었다. 이로 인해 랭킹 상위권 히어로 다수의 심각한 부상, 개성 소실로 인한 활동중지, 수많은 민간인 사상자 발생 등 어마어마한 피해가 발생했고, 이 때문에 올마이트와 올포원의 결전은 '카미노의 악몽'으로 불린다. 무엇보다도, 카미노의 악몽으로 인해 발생한 최대의 피해는 올마이트의 약체화가 공개된 것과 그로 인한 히어로 활동 은퇴.평화의 상징이 사라지고 뒷세계를 지배하던자가 체포되어 작중 사회분위기의 큰 변동을 불러 일으킨 사건이다.[16] 잉게니움까지 합치면 24명.[17]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 6권 코멘트.[18] 본작의 작가가 나루토 완결 축하 코멘트에 '어린 시절 최고의 소년만화'라고 멘트 하기도 했다.[19] 이는 이 시기 작가한테 여러 건강사정 때문에 휴재가 잦았기 때문인 걸로 보인다.[20] 94화까지의 게재순위[21] 인지도가 없는 작가의 연재작에서 단행본이 이렇게 많이 팔리는 것은 보기 드문 일이다.[22] 다만 블리치, 토리코, 니세코이는 은혼과 함께 퇴물 4천왕(老害四天王)이라며 비난받는 상황이었다.[23] 참고로 그다음 크기로 실리는 캐릭터는 주로 블랙 클로버의 아스타.[24] 원래는 4월에 1권이 발행되고 5월에 2권이 발행될 계획이었으나, 작가의 감수로 1권 발행이 5월로 늦춰졌다가 다시 6월로 옮겨졌다.[25] 일부 오류라고 하는 부분은 따지고 보면 한국식에 맞게 바꾼 경우가 많다. 다만 엄격해도 정중한 범생이 캐릭터 이이다 텐야의 말투가 필요 이상으로 거칠게 쓰인 정도의 흠이 있다.[26] 게다가 원작의 주인공인 이즈쿠는 무개성이고 이즈쿠가 따르는 올마이트가 최고의 개성을 가진 히어로임에 반해, 외전의 코우이치는 그럭저럭 쓸만한 개성을 가졌고 그가 따르는 넉클 더스터는 무개성자다.그럼에도 개성 보유자들을 다 때려눕히는 위엄. ㅎㄷㄷ 작가 후기에 따르면 올마이트가 슈퍼맨이라면 너클 더스터는 배트맨의 이미지를 차용했다고 한다.[27] 여담이지만 반남쪽은 아이카츠 기기와 동일한 기기의 프리큐어게임(データカードダス プリキュア まほうのパーティー)이 있는데 이쪽은 리듬게임으로 시스템도 거의 동일.[28] 웃기게도 정작 공식 애니판 더빙이 없는 이 멋진 세계에 축복을!은 한국어 음성지원이 되었다. 뭐야 이거...[29] 스팀(플랫폼) 연동 예정.[30] 단, 엑스박스 원 버전은 디지털 다운로드로만 출시된다고 한다.[31] 게다가 이를 바탕으로 나히아 스매시 작가가 그린 ts버전 에피소드도 실려있다.[32] 아무래도 상관없지만, 이것 때문인지 암살교실이 국내에서 더빙되지 않은 것이 아쉬운 한국 팬들은 대신 히로아카를 본다나 뭐라나.[33] 둘 다 단신이며, 여장당한 적이 있다. 물론 나기사 쪽이 심각한 편이고 반대로 이즈쿠는 작중에서 별로 부각되지 않는 부분이지만. 또한 각각 뛰어난 분석력과 살기를 숨기는 능력라는 강점을 가졌다.[34] 둘 다 성질이 더럽고 프라이드가 강하며, 무엇보다도 타고난 천재에 다방면에서 괴물급의 스펙을 보유한 엄친아다. 작품 외적으로는 일본판 성우가 같다. 또한 카르마가 가쿠슈를 꺾었듯이, 바쿠고도 작중 차세대의 엔데버 포지션으로 점쳐지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쇼토를 꺾게 될 가능성이 높다.[35] 차이점이라면, 바쿠고는 원래 잔학무도했지만 카르마는 담임에게 배신당한 것을 계기로 비뚤어졌다.[36] 각각 No.2(현재는 톱) 히어로완벽 초인 교육자의 아들이며, 그들의 후계 자격 위치에 있다. 당연히 둘 다 아버지의 무지막지한 재능을 그대로 물려받아 천재이자 엄친아이며, 마찬가지로 천재이자 엄친아인 각 작품의 메인 라이벌 캐릭터와 라이벌 구도가 있다. 또한 둘 다 아버지의 방식에 환멸을 느끼고 자신만의 방식을 고수한다는 점에서 가치관도 닮았다.[37] 차이점이라면, 쇼토는 인성 자체가 나쁜 편은 아닌 반면에 가쿠슈는 제 아비를 닮아 인성이 썩어터져서 초반에는 빌런 포지션으로 등장했었다. 또한 처음부터 아버지를 증오한 쇼토와 달리 가쿠슈는 처음에는 아버지에게 동조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차차 갈라서게 되었다.[38] 암살교실 OVA판 한정으로 같은 성우다.[39] 둘 다 각 작품의 선생 측 인물을 가르친 스승이며, 주인공들은 이들과의 만남을 통해 신기술을 익히게 된다. 다만 이즈쿠의 풀 카울은 본인이 스스로 익혔고, 나기사의 네코다마시는 로브로가 가르쳐 주었다.[40] 각각의 작품 내에서 참된 스승의 표본이 무엇인지를 대대적으로 시사하고 있는 인물들이다. 또한 살생님은 최후반부에 죽었고, 올마이트도 차차 사망 플래그를 쌓아가는 중이다.[41] 호스 시에서 미도리야 일행이 스테인과 교전한 곳은 에코 거리인데, 이는 호스 기지의 전방 경계근무소인 에코기지 3-T-8을 오마주 한 것이다.[42] '반송'의 일본어 발음이 '한소'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비판 문서의 r23 판, 2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