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per

나베시마 나오시게

최근 수정 시각:

鍋島直茂

1. 개요2. 생애
2.1. 류조지 가문의 가신 시대2.2. 히젠 사가 번주까지
3. 대중 매체에서

1. 개요[편집]

히젠의 곰 류조지 다카노부의 젖먹이 형제 겸 가신. 센고쿠 시대의 무장. 한국의 마지막 황태자비인 이방자 여사의 외가 쪽 조상이다.

2. 생애[편집]

2.1. 류조지 가문의 가신 시대[편집]

1538년 나베시마 키요후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1541년 조부인 류조지 이에카네의 명령으로 치바 타네츠라의 양자로 들어가지만, 1545년 쇼니 가에 의해 류조지 이에스미 등이 살해당하여 류조지 가와 쇼니 가가 적대하게 되자, 본가로 돌아오게 된다.

류조지 이에카네 사망 이후 류조지 다카노부가 가독을 잇게 되었다. 류조지 다카노부의 생모가 나오시게의 아버지인 키요후사에게 재가하게 되면서 나오시게와 다카노부는 형제의 관계가 되었고, 다카노부의 신임을 받게 되었다.

1569년 오토모 소린이 침공해 오자, 농성을 진언함과 동시에 아키의 모리 모토나리에게 오토모령으로의 침공을 요청했다. 1570년 이마야마 전투 때 오토모군을 기습하여 오토모 치카사다를 격파함으로써, 가문에서의 영향력은 크게 높아졌다. 1578년 아리마, 오무라 등의 호족을 굴복시키는 전공을 올렸고, 다카노부가 은거하고 적남인 류조지 마사이에가 가독을 승계하자 그 후견인을 맡았다.

1581년 시마즈 가와 공모한 치쿠고 야나가와 성주인 가마치 시게나미를 히젠으로 유인해 모살하고, 가마치 씨를 멸망시킨 이후 야나가와 성에 입성했다. 이후로는 주로 치쿠고에서 정무를 맡았다. 그러나 1584년 시마즈 가와의 오키타나와테 전투로 인해 류조지 다카노부와 류조지 사천왕이 전부 전사해버리는 타격을 입었다. 이에 나오시게는 히젠으로 후퇴하여 마사이에와 합류했다. 직후에 시마즈 가로부터 류조지 다카노부의 수급이 보내져 오지만, 나오시게는 이것의 수취를 거절함으로써 시마즈에 대한 강한 적대를 표명했다. 이것에 의하여 시마즈 가와 강화할 때, 오키타나와테의 패전에도 관계없이 보다 좋은 조건으로 협상할 수 있었다.

2.2. 히젠 사가 번주까지[편집]

류조지 가는 시마즈 가에게 순종하여 오토모 가의 타치바나 무네시게가 지키는 타치바나성 포위에 참가했으나, 나오시게는 도요토미 히데요시와 접촉하여 규슈 정벌을 재촉했다. 도요토미 군이 규슈로 진군해오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자 시마즈 가와 손을 끊고, 타치바나 군과 같이 시마즈 가를 공격하여, 시마즈를 굴복시켰다. 히데요시는 이러한 움직임을 매우 좋게 보고, 류조지 마사이에를 대신하여 정무를 보도록 허락했다. 이에 나오시게는 국정의 실권을 장악했고, 실질적으로 독립한 것과 마찬가지였다.

임진왜란때는 가토 기요마사가 이끄는 2번대에 참가했다. 이 당시 마사이에와의 사이가 좋지 않았던 듯 하며, 1596년에 마사이에 독살의 소문에 관해서 소문을 부정하는 기청문을 제출했다.

1600년 세키가하라 전투 때는 아들인 나베시마 카츠시게가 서군으로 참전했으나, 나오시게는 동군의 승리를 예측하고, 카츠시게를 직접적인 전선에서 이탈시켰다. 또한 도쿠가와 이에야스에게 공순의 자세를 보이기 위해, 서군으로 출병한 무장들의 거점을 공격하여, 고바야카와 히데카네의 쿠루미 성, 타치바나 무네시게의 야나가와 성 등을 공략했다. 또한 규슈의 동군 제장들과 같이 시마즈 공격을 준비했으나, 중지되었다. 구로다 나가마사를 통하여 아들인 카츠시게의 서군 참여를 사죄했으며, 전후의 행동을 인정받아 사가 35만 7천석이 안도되었다.

류조지 마사이에의 아들인 류조지 다카후사는 류조지 가의 실권을 찾으려고 했으나, 에도 막부는 나오시게&카츠시게 부자에의 선양을 인정하는 태세를 취했고, 류조지 다카노부의 동생인 류조지 노부치카, 류조지 나가노부 등도 나베시마에의 양도를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1607년 다카후사는 나오시게를 원망하여 나오시게의 양녀였던 자신의 아내를 살해하고, 자신은 자살을 기도했으나 미수로 끝났다. 이러한 다카후사의 원한이 후대의 괴담 "나베시마 귀신 고양이 소동"의 모티브가 되었다고 추측된다.

1618년 사망했다. 향년 81세.

3. 대중 매체에서[편집]

https://www.nobuwiki.org/pic/nb_14sr_442_a/0049.jpg

노부나가의 야망 창조

노부나가의 야망 시리즈에서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