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미(원피스)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원피스(만화)/등장인물, 밀짚모자 일당

파일:1. 루피 졸리 로저 및 밀짚모자 일당 졸리 로저.png 밀짚모자 일당

밀짚모자 일당 목록 보기

파일:luffy.png

파일:zoro.png

파일:nami.png

파일:usopp.png

파일:sanji.png

선장

전투원

항해사

저격수

요리사

밀짚모자
몽키 D. 루피

해적 사냥꾼
롤로노아 조로

도둑 고양이
나미

갓(God)
우솝

검은 다리
(빈스모크) 상디

파일:chopper.png

파일:robin.png

파일:franky.png

파일:brook.png

???

선의

고고학자

조선공

음악가

조타수

솜사탕광
토니토니 쵸파

악마의 자식
니코 로빈

철인
프랑키

소울 킹
브룩

바다의 협객
징베

객원 멤버

네펠타리 비비, 카루

부하

제우스

해적선

고잉 메리 호사우전드 써니 호

밀짚모자 일당 산하 해적단

산하 해적단 목록 보기

1번대

2번대

3번대

4번대

5번대

6번대

7번대

아름다운 해적단
75명
(술레이만 등)

바르토 클럽
56명
(감비아 등)

팔보수군
약 1000명
(, 베이비 5 등)

XXX 체육관
격투연합(이데오 해적단) 4명
(이데오, 블루 길리, 압둘라&제트)

톤타타 부족
200명

미래의 거병 해적단 5명
(하이루딘, 스탄센, 로드, 골드버그, 게르즈)

욘타 마리아 대선단
4300명

선장

선장

두령

대표

대장

선장

선장

백마
캐번디시

식인종
바르톨로메오

송곳
돈 칭자오
돈 사이

파괴포
이데오

레오

하이루딘

허위의 살육 모험가
올럼버스

나미
ナミ
Nami

파일:nami_fs.png

생일

7월 3일(게자리)[1]

이미지 컬러

주황[2]

출신지

이스트 블루[3]

현실로 가정할 때의 출신 국가

스웨덴 파일:스웨덴 국기.png[4]

나이

2년 전

18세

좋아하는 음식

, 과일 전반[5]

2년 후

20세

2년 전

169cm

싫어하는 음식

오랑제뜨[6](과일은 그 상태 그대로 먹고 싶음)[7]

2년 후

170 cm

3 사이즈

2년 전

B 95 / W 55 / H 85

잘하는 요리

오리 불고기, 귤 소스[8]

2년 후

B 98 / W 55 / H 88

혈액형

X형[9]

쵸파가 맡는 냄새

귤(과 돈) 향기[10]

능력

비능력자
무장색 패기 사용[11]

좋아하는 섬과 계절

봄섬의 여름[12]

가족

양모 벨메일(사망), 의붓언니 노지코

약점

(어떤 의미로는) , 기분 나쁜 곤충, 유령

현상금

6천 6백만 베리[13][14]

해적단 가족 포지션

장녀

해적단

아론 해적단밀짚모자 일당

해적이 아닐 때의 직업

보육사[15]

이명

도둑고양이

지역에 비유하면

에히메[16]

동물에 비유하면

고양이토끼

아미보와의 콜라보

Wii Fit 트레이너

이미지 넘버

03, 73[17]

드래곤볼 40주년 콜라보 카드 파트너

부르마

1. 개요2. 상세
2.1. 배경2.2. 외모2.3. 성격2.4. 특징
2.4.1. 항해사2.4.2.
3. 전투력
3.1. 기술3.2. 전투원이 아니다?3.3. 작가의 사랑
4. 작중 행적
4.1. 인간 관계
4.1.1. 일당 내4.1.2. 일당 외
5. 전적
5.1. 나미가 이긴 적들(승리)5.2. 나미가 패배한 적들(패배)
6. 명대사7. 기타

1. 개요[편집]

갤러리

[ 보기 / 접기 ]

파일:스고 나미 5성.png

파일:스고 나미 6성.png

파일:수행 나미.png

파일:신생 나미.png

파일:2년 전.jpg

파일:attachment/나미(원피스)/Example3.jpg

2년 전(1부)의 모습

2년 후(2부)의 모습

애니메이션 판의 아이캐치

파일:나미 아이캐치-1.gif

파일:나미 아이캐치-2.gif

파일:나미 아이캐치-3.gif

동료 합류~206화

207화~516화

517화~746화

파일:나미 아이캐치-4.gif

747화~현재

성우

오카무라 아케미

파일:일본 국기.png

야마자키 와카나(70~78화 대역)[18]

토요구치 메구미(OVA 물리쳐라 해적 간쟈크)

정미숙

파일:대한민국 국기.png[19]

케리 윌리엄스(4kids)

파일:미국 국기.png[20]

루시 크리스천(퍼니메이션)

"상대가 바람과 바다라면 항해를 해야지!! 이 배의 항해사는 누구?!!"

만화 원피스의 등장인물

밀짚모자 일당의 항해사. 이명은 '도둑고양이' 나미. 밀짚모자 일당의 두번째 동료이자 첫 여성 멤버이다. 원피스 작가가 먼저 들어온 멤버를 더 챙기는 경향이 강하다보니 같은 여성멤버인 로빈보다 일러스트 등에 등장하는 횟수가 더 많다. [21] 행사 일러스트를 그릴 시 루피, 쵸파, 나미 주인공, 비인간대표, 여성대표 이렇게 그려지는 경우가 많다.

특기는 항해도둑질, 좋아하는 것은 . 더불어 말술이다.

2. 상세[편집]

2.1. 배경[편집]

파일:nami8.jpg

어린 시절의 나미.

이스트 블루의 코코야시 마을에서 자랐다.[22] 전쟁고아였던 갓난아기 시절 당시 해병이었던 양어머니인 벨메일에게 입양되어 이붓언니인 노지코와 함께 길러졌다. 귤농사를 짓는 가난하지만 화목한 가정이었으며 겐조를 포함한 코코야시 마을 주민들에게 귀여움 받으며 자랐다. 어릴때부터 꿈은 세계지도를 그리는 것이었으며 해도를 그리는데 천재적 재능을 보였다.

하지만 아론 일당의 침략으로 마을이 제압당하고, 마을 전체가 목숨값을 내게 된다. 거액의 목숨값을 낼 수 없었던 벨메일은 나미와 노지코의 몫만 납부한 채 죽음을 택하고, 결국 벨메일은 나미와 노지코가 보는 앞에서 공포 정치의 본보기로서 아론에게 살해당한다.

이후 나미는 마을을 구하기 위해 아론 일당에 들어가 8년 동안 손에 피가 나도록 해도를 그렸다. 1억 베리를 모아 코코야시 마을을 사라는 아론의 제안을 받아들여 자칭 '해적 전문 도둑'으로 활동하기도. 이런 과거사 때문에 밀짚모자 일당에 들어가기 전까지 가장 싫어하는 것은 민간인을 학살하고 약탈하는 해적이었다.

2.2. 외모[편집]

오렌지색 머리카락과 갈색 눈동자를 가졌다. 눈동자는 원래 까맣게 꽉 채워져있었으나 그림체 변화로 중앙에 갈색이 섞여들어갔는데, 원피스 대부분의 캐릭터가 그렇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좀 더 밝은 갈색으로 채색된다. 2년 전에는 단발머리가 트레이드 마크였으나 2년 후에는 머리를 허리까지 길게 길렀다. 키는 2년 전 169cm, 2년 후 170cm로 현실에선 약간 큰 편이나, 원피스 세계관에서는 매우 작은 키다.

가장 비중이 높은 여캐라서 작중 대표적인 색기담당 캐릭터. 작품 속 미형 여성들이 거의 다 그렇듯 쭉빵한 몸매의 소유자이다. 작화가 달라져서 초기에 비해 가슴이 많이 커졌다. 또 원래부터 노출이 심한 의상을 즐겨 입었지만 2년 후를 기점으로 거의 수영복 차림으로 등장하고 있다.

왼팔에 풍차를 합친 모양의 문신이 있다. 아론 해적단의 문신을 새긴 자리에[23], 벨메일을 상징하는 귤과 겐조를 상징하는 풍차로 커버 타투를 한 것. 또한 고향을 떠나기 전 노지코에게 받은 금색 링 모양 팔찌와 항해사의 필수품인 기록지침을 항상 손목에 차고 있다.

다소 몰개성하면서도 원피스 여자캐릭터의 표준 디폴트값으로 보이는 외형이다. 작중 건강하고 귀여운 느낌의 미인으로 여겨진다. 아오키지가 "스타일 좋은 언니"라고 했으며[24], 스릴러바크에서 압살롬이 "천사"라고 표현하며[25] 2년 후 가짜밀짚모자일당의 데마로 블랙이 미인이라고 한다. 빈스모크 형제들이 나미를 보고 눈이 하트가 되기도 한다.

2.3. 성격[편집]

명랑하고 털털하고 야무진 성격. 도둑 고양이라는 일명답게 잔머리를 잘 굴리며 약삭 빠르다.

큰누나 같은 느낌의 멤버. 실속과는 거리가 먼 팀원들 사이에서 유일하게 내실을 챙기는 인물이다. 밀짚모자 해적단에서 그나마 가장 상식적인 존재로, 특정 이 바보짓 또는 변태짓을 할 때마다 나미가 제지하곤 한다. 개그 보정 한정 밀짚모자 해적단의 실세로 일당 내 남성진을 때리는 장면이 자주 나온다. 고무인간인 루피까지 나미에게 맞아 혹이 나는 것은 사랑이 담겨있기 때문이라고(...) 이 때문에 종종 쵸파가 나미를 무서워 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한다.

겁이 많다. 쵸파, 우솝과 함께 겁쟁이 삼인방 이라고도 불리며, 틈틈히 개그 요소로 쓰인다. 하지만 동료애도 있고[26] 정의감이 있어 동료가 위기에 처했을때나 부당한 일을 봤을때 넘어가는 성격은 아니며 상황이 어떻든 맞서싸우려 한다. 펑크 하자드 편에서는 시저의 부하들에게 쫓기고 있던 비스킷룸 아이들의 구해달라는 부탁에 정황을 모르는 상황임에도 도와주자하고, 상디의 만류에도 ‘’어린아이가 울면서 구해달라는데 등 돌릴 수 없잖아!!’며 아이들을 구하자고한다.[27]

파일:nami6 - Edited.jpg

아론 일당이었던 하치와 징베를 뒤끝없이 용서한걸 보면 대인배적 면모도 보인다.

어린 아이들에게는 상냥하다. 펑크하자드에서 모차가 울면서 도와달라 붙잡자 마음 약해지는 것도 그렇고, 모모노스케를 귀여워하며 ‘모모짱'이라 부르며 잘 웃어준다. 혐모노스케는 그걸 이용해서 변태짓을 한다

2.4. 특징[편집]

2.4.1. 항해사[편집]

항해술이나 해도 만들기에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단순히 이론만으로 날씨를 예측하는게 아니라 신체적 감각으로 날씨를 읽는 고유한 특기를 지녔다. 평범한 항해사는 느낄 수 없는 아주 미세한 대기 변화를 몸으로 느끼는 것. 위대한 항로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어서 처음에는 비비에게 초짜 항해사냐며 한 소리 들었으나 예측하기 힘들다는 사이클론을 감각으로 미리 예측한 것을 보고 비비는 다시 "이런 항해사는 처음 본다."며 놀랐다.

자연 재해라고 밖에 할 수 없는 녹업 스트림을 타고 하늘섬으로 올라간 적도 있으며, 보통 사람은 10년을 걸려야 다룰 수 있다는 웨이버를 단숨에 터득했다.지금까지 뚫린 적 없는 정의의 문의 소용돌이의 흐름을 읽어 소용돌이에 타고 들어간 적도 있다. 바다의 자연재해에서 다른 배들이 다 쓸려나갈 때 밀짚모자 일당 배만 살아남아있는 경우가 많다. 극장판에서 금사자 시키가 이러한 나미의 날씨를 읽는 능력 때문에 항해사로 데려가려 하기도 했다.

위와 같은 활약 묘사, 나미를 노리는 악당들과의 에피소드, 나미를 웃도는 항해사의 출연 부재 등으로[28], 나미를 세계관 최고 항해사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보기엔 무리가 있다.

일단 타고난 재능이 뛰어날 지언정 아직 어리고 가보지 않은 곳이 많아 항해사로서의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 그랜드 라인에 들어왔을 때도 기록 지침의 존재도 몰랐던데다가 비비나 로빈 등 항해사도 아닌 주변 인물이 항해 지식을 알려주는 경우가 잦았다. 2년 후에 신세계에 들어왔을 때도 다른 방식의 기록 지침을 몰랐으며 역시 항해사가 아닌 로우도 아는 신세계의 파도를 몰랐다. 극장판 스트롱 월드에서 금사자 시키가 탐낸 것도 나미의 "항해사로서의 종합적인 능력"이 아니라 단순히 "날씨를 읽는 능력"이다. "이런 항해사는 처음 본다."고 한 비비도 딱히 바다에 오래 있어본 것도 아니며 끽해야 위대한 항로 전반만 조금 돌았을 뿐이다.

작중 항해사로는 하트 해적단의 베포, 검은 수염 해적단의 라피트가 나오기는 했으나 이들이 항해하는 모습이 나오지는 않아서 나미보다 능력이 뛰어난지는 알 수 없다. 다만 신세계를 제 집 드나들듯 하고 있으니 경험 면에서는 나미보다는 한수 위일 듯. 그리고 그랜드 라인을 몇십년을 누빈 사황의 배에는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더 뛰어난 항해사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흰수염과 샹크스의 배는 단 하루만에 신세계에서 마린포드까지 갈 수 있는 항해술을 갖추고 있다. 게다가 로저는 정황상 캄벨트를 넘어 항해한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이런 점은 어디까지나 경험부족에 의한 것으로, 나미 본인의 재능이 뛰어난데다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기 때문에 차후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충분히 경험을 쌓는다면 얼마든지 최정상급 항해사가 될 여지는 분명히 있다.

2.4.2. [편집]

나미를 말할 때 없으면 허전한 상징 같은 것

상디에게 이것이 있다면, 나미에겐 돈이 있다. 돈을 매우 밝히며 가난한 해적은 싫다고 한다. 항해와 더불어 금전감각이 전무하다시피한 밀짚모자 일당의[29] 재정을 관리한다. 하늘섬 편까지는 재정난이 심각해서 골머리를 썩는데, 당시 재정 상황은 있는 거 다 긁어모아 5만 베리. 7명이 항해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다. 이런 얘기가 나올 때마다 루피는 선장으로서 씀씀이가 해프다고 한 마디 하는데 당연히 대부분 루피의 식비이기 때문에 태클을 먹는다. 다들 모험에 정신이 팔려있을 때 살뜰하게 보물을 챙기는 중이며, 섬에서 내릴 때마다 일당들에게 용돈을 나눠준다. 나미의 탁월한 재정 관리 능력 덕분에 밀짚모자 일당은 어느 정도 재산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하늘섬에서 황금을 훔쳐 3억 베리를 벌고 그 중 2억 베리를 의도는 아니지만 써니 호의 재료비로 쓰고 남은 1억 베리는 루피가 온 마을이 동원된 연회 회비로 쓰라고 줘버린 데다 새로 들일 가구와 항해준비로 거의 남지 않게 된다. 하지만 스릴러 바크에서 도망치려던 페로나가 모리아의 모든 보물을 써니 호에 실으려던 도중 쿠마의 능력에 의해 사라져버려 보물이 그대로 배에 남아 2억 베리 정도가 확보돼 항해에 불편함은 없게 됐다. 그 외에도 어인섬을 구해준 답례로 옥갑을 포함한 용궁의 보물도 받았지만 루피가 전부 빅맘에게 줘버린다.

파일:external/upload2.inven.co.kr/i14483562208.jpg파일:nami.jpg

돈이 될 일이 생기거나 하면 눈이 베리[30] 모양으로 바뀐다(...)

흥정 능력 역시 탁월한데, 워터 세븐에서 감정사가 원가보다 훨씬 적은 금액을 부른 걸 셋 중에서[31] 혼자 알아차렸고, 감정사에게 루피의 현상금을 거론하며 제대로 감정을 하라며 요구하여 제대로 된 감정가인 3억 베리를 기어코 가져갔다.

니코 로빈을 동료로 받을 때, 처음에는 '당신을 절대 동료로 인정할 수 없으며, 내가 있는 이상 허튼 짓 못할 거다, 만약 조금이라도 허튼 짓하려는 낌새를 보이면 바로 물고기 밥으로 던져 버릴줄 알아라'라며 폼을 잡고 경고를 했지만, 니코 로빈이 "그러고 보니... 크로커다일의 회사에서 보석을 조금 가져왔는데..." 한 마디를 던지며 가입비(?)로 내민 보석 한 줌에 "사랑해요. 언니."[32]라고(...) 태세 전환하며 버로우한다. 이 정도로 돈을 보면 사족을 못 쓴다. 물건 값을 깎는 일이나 돈을 모으는 일에 관해서는 동료들이 모두 "악마다!" 하고 소리칠 때가 많을 정도.

하지만 버는 걸 좋아하고 낭비를 싫어할 뿐이지, 돈의 액수가 얼마가 되든간에 돈을 사람을 비롯한 인격체보다 우선시하거나 위에 두지는 않는다. 실제로 스릴러 바크에서 로라에게 보물을 안주려다가 나중에 자신을 도와준 은인이라는 사실을 알자 두손가득 쥐어줬으며[33] 샤본디 제도에서 만난 지 며칠 되지도 않은 케이미가 노예경매장에 팔려나가자 고민이나 불평하는 말 한마디도 없이 당연한듯이 수억 베리를 선뜻 내주려 한다.

3. 전투력[편집]

멤버들 중 단연 최약체다.[34][35]

겁 또한 많기 때문에 가끔 동료를 방패로 내세우고 자신은 등 뒤로 숨기는 하지만 전투에서는 정면 근접 대결보다는 오히려 동료 엄호지원으로 공격한다. 즉, 객관적으로 약한 전투력을 아이템과 두뇌플레이로 극복하는 타입. 우솝, 니코 로빈과 함께 뒤에서 지원하는 엄호지원 캐릭터에 속한다.

하지만 의외로 신체능력이 발군인데, 일단 기본적으로 주먹 한 방에 웬만한 남정네들은 한 방에 보내버리는 건 기본이고 펑크하자드 편에선 비록 상디가 빙의했다고는 하지만 물 속에서 블루 워크가 가능하고 상어를 킥으로 날려버리는데도 뼈가 부러진다든지 근육이 파열되었다든지 그런 모습이 전혀 보이질 않는다. 즉, 육식 중 월보를 쓸 정도의 힘이 있다는 뜻. 게다가 힘들어하는데도 가슴 한 번 만지더니 단숨에 전력질주를 하는 걸 보면, 신체스펙 하나만큼은 보통이 아닌 듯 하다. 이런 걸 진지하게 생각하다니...

회복력도 이에 못지 않아서 더블 핑거에게 발을 관통 당했으면서도 나중에 잘만 뛰어다니고 칼리파에게 내장파열급인 킥을 정통으로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잘만 싸워댔다.

그런데 이런 점은 어디까지나 현실의 양민여자A로 인식하다 의외로 신체가 튼튼한 걸 발견한 것이지, 사실 원피스 세계의 사람들의 신체 내구력은 현실의 그것을 상당히 웃돌고 있다. 당연히 강자라는 타이틀 붙은 사람들과 맨몸으로 붙을 정도까지는 아니며, 1:1로 이긴 대표적인 승부들도 전부 적이 처음부터 건성으로 대하지 않았다면 이길 수 없는 상대들이다. 사실 이 만화가 원피스라서 나미가 비교적 약해보이는거지 그래도 일반 해병들이나 일반 해적잡배 정도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본인 혼자서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적어도 자기 몸 보신할 정도는 된다. 크리마 택트 같은 것도 없던 아론 편에서조차 봉술만으로 성인 남자인 일반 해병들을 제압하기도 했다. 물론 잡혀간 적도 종종 있었지만 그와중에도 반드시 자신이 할 수 있는 걸 동원해 활약했으며 다른 작품에서 아무 힘도 없는 서포터가 얼마나 답답한지를 봤을 때 이정도만 되도 대단하다. 즉, 최약캐라고 해도 절대로 무능하지 않다는 것. 본인도 이걸 알고 있는지 알라바스타 편에서 우솝에게 무기를 만들어달라고 했고, 그 무기가 지금의 크리마 택트이다.

어쨌든 2년 후에도 여전히 전투는 최약체. 원작이 아닌 오리지널 신에서 샬롯 크래커와 잠시 맞붙는 장면이 나오는 데 크래커의 검합을 우솝이 팝 그린과 다이얼, 웨더 볼을 결합해 개량해준 소서리 크리마 택트로 막는 등 상향 조정을 받았지만 이는 작가 공인 설정이 아니다.

파일:8b1e17f03fa336221ea7da881147d90e .jpg
파일:89ce3a1ece04084527a4e1b0842c6ada .png

표정의 차이가 어마무시하다.

그러나 토트랜드 편에서 사황 빅 맘의 소울로 만들어진 호미즈제우스를 시종으로 길들이는데 성공한다! 874 ~ 875화에서 제우스에게 계속 블랙볼을 먹여 몸집을 불리게 만든 다음, 제우스 브리즈 템포라는 기술을 사용해 어마어마한 위력의 낙뢰 공격을 퍼부어 빅 맘 제외한 군대를 섬멸하는 업적을 보였기에 제우스를 그대로 데리고 다닐 수만 있다면 사황의 소울이 담긴 호미즈를 조종하게 된 만큼[36] 전투력이 굉장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3.1. 기술[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나미(원피스)/기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2. 전투원이 아니다?[편집]

멤버들 중 유달리 "항해사니까 약해도 된다.", "나미는 전투원이 아니다." 등의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37] 이는 전투력에 대한 비판이나 약해서 싫다는 불호의 의견이 나오면 주로 나오는 말인데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설득력이 떨어진다.

일단 현실에서는 항해사가 곧 선장인 경우가 많고 굉장히 중요한 직책이지만 원피스 세계에선 좀 애매하다. 굳이 고도의 항해술이 필요없을 정도로 자연재해를 씹어먹는 강자들도 있고[38], 딱히 항해사가 묘사되지 않은 구사 해적단처럼 해수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 외에도 위대한 항로에서 항해사없이 그럭저럭 돌아다니는 인물들이 꽤 나오는 등 원피스 세계에선 현실과 비교했을 때 항해사의 중요도나 위상이 떨어진다. 흔히 나오는 "나미가 없었으면 루피와 조로는 바다 위에서 길 잃고 굶어죽었을 것이다."하는 이야기도, 지금까지의 전개상 후반에 들어온 브룩 정도를 제외하면 어느 캐릭터든 존재가 부재 시 일행에게 치명적일 것이라는 가정이 가능하다.[39]

일당 내에서 항해 시 필수 중요도로 따지면 멤버 내 전투력 서열이 세번 째 안에 드는 상디도 요리사라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며[40] 약골 트리오 중 강한 편인 쵸파 또한 선의로 멤버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 하트 해적단베포, 검은 수염 해적단라피트도 항해사지만 매우 강한 전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직책이 항해사이기 때문에 나미는 약해도 된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

그리고 애초에 해적단에서 순수하게 전투만을 담당하고 있는 캐릭터는 루피와 조로 뿐이다. 둘을 제외하면 해적인만큼 모든 멤버들이 전문분야와 전투원을 겸하고 있다고 봐야한다.

정보전으로 화제를 돌리더라도 기본 지식면에서 로빈 외 위대한 항로에서 오랜 기간 활동한 멤버들이 들어오면서 현재로선 세계정세에 대한 지식이나 상식도 나머지 이스트블루 멤버들과 별반 차이가 없어보이는 모습을 보인다. 초반엔 책이나 신문에서 본 지식을 알려주거나 이를 바탕으로 무엇을 알아채거나 하는 모습을 보이곤 했으나 갈수록 그런 모습도 나오지 않는다. 삼대장 얼굴도 모른다거나 샹크스가 사황이라는 것도 모르는 등 신문을 읽고 있는 게 맞는지 의심스러울 정도.

작중 행적으로 보아도, 나미도 항상 전투에 참여해왔고 애니에스 로비 편에서 강화된 썬더 볼트 템포를 이용해 해군 병사들을 쓸어버리자 프랑키 패밀리 일원 중 한 명이 나미에 대해 "귀여운 언니인 줄 알았는데 엄연한 전투원이다."라는 평가도 했다. 나미 본인도 자신은 항해사라는 이유로 싸우지 않은 적도, 상대가 봐준 적도 없다. 적을 피해 도망다닌 것에 대해 "나는 그냥 겁이 많을 뿐."이라고 한다.

무엇보다 나미는 어린시절에 해적들을 상대로 100만배리를 훔치기도 하는등 괴도의 자질을 타고났던 인물이다. 이런 인물은 적어도 기본적인 전투능력은 가지고있는건 당연한 이야기다.

3.3. 작가의 사랑[편집]

요새는 워낙 분량도 적어져서 좀 애매해졌지만 작가가 예뻐하는 것 같은 캐릭터로 조로와 함께 자주 꼽힌다. 심지어 작가의 부인도 뮤지컬에서 나미 역할을 했던 사람.

작중 치명상을 입은 적이 한 번도 없다. 원피스 세계에서는 치명상이라고 볼 수 없는 미스 더블 핑거의 가시에 몇번 관통 당하고 칼리파에게 킥이랑 지건 한 번씩 맞은 게 전부다. 그리고 스릴러바크에서 단체로 우르수스 쇼크를 맞은 것 정도.

하늘섬에서 에넬이 대부분의 멤버들을 번개로 지졌지만 나미는 맞지 않았으며 워터세븐편에서도 갈레라 저택에서 로브루치가 밀짚모자 일당들을 저택 밖으로 한명씩 날려보내는데 루피, 조로는 공격당해서 날라가는 장면이 나오지만 나미는 그 장면이 생략된다. 펑크하자드에서 중상을 입은적이 있지만 그땐 트라팔가 로에 의해 상디와 몸이 바뀌었을 때 상디의 몸으로 입은 것이다.[41] 위험한 상황에서 남자 멤버들이 공격을 막아주는 장면도 여러번 나온다. 빅 맘과 싸울때도 손바닥 공격은 쵸파가 끼어들어 가드 포인트로 막아주고, 제우스의 번개 공격도 브룩이 끼어들어서 막아준다.

여자라서 그렇다하기엔 로빈도 에넬한테 감전되고 아오키지한테 결빙됐다. 알라바스타에서는 크로커다일의 갈고리에 찔려서 몸을 관통당했고, 치명상은 아니지만 에니에스 로비에선 스팬담에게 일방적으로 얻어 맞기도 한다. 스릴러 바크에서는 모리아의 브릭 배트 공격을 받아 가장 먼저 그림자가 잘려, 후에 조로, 상디와 함께 목이 날아갈 뻔 했다. 또, 드레스로자에서는 레베카를 보호하느라 가시구슬을 맞아 등이 피범벅이 되기도 한다.

심지어 2년 동안 있었던 웨더리아에서도 처음부터 위기 한 번 겪지 않고 착한 할아버지들에 둘러싸여 멤버들 중 가장 편한 환경에서 공부했다. 다른 멤버들은 처음에 섬에 있는 다른 인물들이나 상황에 의해 위기를 겪는데 비해 나미만 반대로 섬에 있는 할아버지들을 위기에 빠뜨린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고 이로 인해 스토리가 이상해지거나 해서 특별 대우나 편애 논란이 일어나거나 할 수준은 아니며 의식하고 보면 보이는 정도이다.

4. 작중 행적[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나미(원피스)/작중 행적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1. 인간 관계[편집]

4.1.1. 일당 내[편집]

나미에게 8년간 아론 아래 잡혀 살던 지옥에서 해방시켜 준 구세주 같은 사람. 그리고 너무 막나가서 반드시 말려야 하는 선장. 무모한 루피를 저지하려는 모습이 자주 나오지만, 루피의 모험심을 통제하거나 말릴 수 없다. 루피가 자신의 밀짚모자를 일당 중 처음으로 맡겼으며 이후로도 몇번 나온다.[42] 루피의 밀짚모자를 손수 수리해줬다. 아론파크 편은 밀짚모자를 루피가 씌워줬고, 알라바스타에서는 에이스의 비브르 카드를 모자에 끼워줬고, 하늘섬 편에서는 겁먹은 나미에게 모자를 맡기기도 했다. 2년후 토트랜드에선 빅맘해적단에게 잡혀서 같이 감옥에 갇히기도 했다. 2차창작에선 원피스 남녀 커플링 중 가장 인기가 많다.

루피 못지 않게 못 말리며 막 나가서 말려야 하는 사람 2. 나미 입장에서는 루피와 더불어 말려야 되는 사람 중 하나다. 작품 초반에는 티격태격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줬고, 우직한 성격의 조로가 작중 유일하게 나미의 기에 눌려 꼼짝 못 하는 등 꽤 재밌는 사이였다. 버기 에피소드나 알라바스타에서는 위험한 순간에 나미를 지켜주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중반 넘어가고부터 다른 캐릭터들에 비하며 엮이는 편은 적은 편이고 특히 2년 뒤에는 조로빈과 마찬가지로 이 커플링 멸망. 서로 접점이 너무 줄어들었다...

쵸파와 더불어 말이 잘 통하고 재밌게 놀 수 있는 친구. 둘 다 쟁이 트리오에 속해서 함께 루피의 무모하고 불안정적인 행동을 말리며 그런 루피의 행동을 보고 경악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사실 밀집모자 일당중에서는 루피 다음으로 가장 나미에게 중요한 존재다. 나미의 주요무기인 크리마 택트는 우솝이 나미를위해 만든 무기이며 파티 전용이기도 하지만 몇번이나 나미의 목숨을 구해준 중요한 도구다. 웨더리아의 물품이나 하늘섬의 다이얼등을 추가하며 수시로 업그레이드를 해주기도 한다. 무엇보다 공짜로 해준다. 조에선 업그레이드후 비용을 말하니 나미가 도망갔다.

호색한인 상디를 그대로 이용해서 자신의 일을 대신 해줄 대타로 부려먹기도 한다. 그럼에도 상디는 "나는 사랑의 노예!!"하며 나미의 부탁 혹은 명령을 무조건적으로 복종한다. 나미를 구해 주는 모습은 많이 나온다. 스릴러 바크에서는 압살롬과 강제 결혼 위기에 처한 나미에 대해 들었을 때 압살롬에게 용기 있다며 놀라워하는 루피와는 다르게[43] 엄청나게 이글거리며 나미를 구출하러 오기도 한다. 하지만 2년 후 상디와 거의 접점이 없고 더불어 상디에게 혼담(...)이 들어오면서 플래그 멸망.. 인줄 알았지만 상대 여자가 상디에게 마음이 전혀 없는 줄 알았지만... 사실 애초에 상디가 온갖 여자들에게 찝적대는 것과 더불어 처음 만난 여자와도 로맨스를 찍는 일이 종종 있어 나미와의 커플링은 다소 기대하기 힘들다. 하지만 최근 연재분에서 공주님 안기[44] 등 은근히 서로 엮이는 연출이 나오고 있고 게다가 나미는 유일하게 상디를 부를때만 상디군이라고 이름 뒤에 군을 붙인다. 이 모습들을 근거로 상디와의 커플링을 미는 팬들도 많다.

매우 친하게 지냈다. 위스키 피크에서 미스 웬즈데이가 알라바스타 왕국의 공주인 비비라는 것을 알고, 이가람의 부탁으로 비비를 도와주기로 마음 먹었을 때는 이해관계를 따져 돕는 것처럼 행동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비비와 가까워지면서, 나중에는 비비를 제외한 일당 내에서 알라바스타와 비비의 사정을 걱정하는 모습을 가장 많이 보여준다. 오죽하면 리틀 가든에서 고열에 시달릴 때에도 의사를 만나 병을 치료하는 것보다 알라바스타에 먼저 가자고 이야기한다. 또 드럼 왕국에서 Dr. 쿠레하에게 치료받을 때에도 계속 빨리 퇴원시켜달라고 했다가 번번이 거절당하고, 결국 무기고 열쇠로 딜을 하면서 결국 조기 퇴원을 받아낼 정도로[45] 비비의 사정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아무래도 본인도 마을 사람들의 목숨을 어깨에 짊어진 경험이 있는 만큼 비비의 사정에 공감을 많이 한 듯하다. 비비가 아주 잠시 머물던 것에 비해 친하게 지냈다. 알라바스타에서는 둘이 목욕하는 장면이 있다.

동생처럼 귀여워한다. 미녀와 동물의 조화로 서로 굉장히 친밀하게 대화를 하는 장면도 있다. 펑크 해저드에서는 나미가 쵸파를 들고 도망가기도 한다. 겁쟁이 트리오의 일원이며, 서로 같이 부둥켜 안고 무섭다고 경악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시로 드레스로자 편에서 무서워하며 갑판을 여기저기 뛰어다니는(...) 모습이 있다.

이와 별개로 나미의 샤워 장면을 보고도 무사히 살아남을 수 있는 몇 안되는 캐릭터 중 한 명.[46]

초반에는 의심도 했지만[47] 후에 가면 가수록 서로 매우 우호적이고 안정적으로 관계를 이어가며 사이좋게 쇼핑도 둘이서 자주 나간다. 나미 입장에서는 막 나가는 놈들 말리랴, 항해하랴, 관리하랴 이래저래 고생이 많은데, 해적단에 재정적 도움을 주거나 항해에 필요한 정보를 건져오는 사람은 사실상 로빈 뿐이라서(...) 의지할 수밖에 없을 듯.[48] 로빈도 나름대로 여동생처럼 나미를 귀여워하는 듯 하다.

로빈을 생각하는 나미의 마음이 잘 드러나는 예가 바로 에니에스 로비편인데, 로빈이 CP9에게 끌려가자 매우 처절하게 눈물까지 흘리면서 비통하게 절규하면서, 슬퍼하기도 하고 로빈이 돌아오자 쵸파와 함께 울며 기뻐하는 장면도 나오는 등 로빈과는 매우 친한 사이다.

조선공과 항해사라는 사이임에도 멤버들 중 접점이 없는 편. 그래도 친한 편이다. 조선공인 겸 배잡이와 항해사로써의 관계는... 평소 프랑키를 '나잇값 못하는 철없고 한심한 아저씨' 정도로 보고 있다(...) 펑크 해저드에서 로우 덕분에 프랑키의 몸이 됐을 때 비명을 지르고 풀어 헤쳐진 상태의 셔츠 단추를 다 채우고 아이들이 탱크로 변신해 달라는 말에도 절대 안한다는 반응을 보이는 등 매우 싫어했다. 빨리 원래 몸으로 돌려달라고 더 이상 변태의 몸으로 있기 싫다고 거부감을 표출하는 등 프랑키의 취향을 극도로 싫어한다. 이 때 프랑키는 칭찬 좀 그만하라며 좋아라했다(...)

파일:external/lh3.googleusercontent.com/giphy.gif

파일:external/25.media.tumblr.com/tumblr_mwe2ug32hb1siw0qwo6_r1_500.gif

간혹 프랑키의 남자의 로망적인 면이 드러날 때 심드렁...하는 모습을 보인다.[49] 근데 로 표정도 심드렁해보이는건 기분탓이다.

브룩이 팬티 좀 보여달라는 성희롱을 하면 늘 걷어차는 보케 츳코미같은 관계. 그것 때문인지 브룩은 주로 나미한테만 그런 발언을 한다.[50] 브룩 본인이 이 상황을 즐기는걸로 봐서는...

4.1.2. 일당 외[편집]

자신을 도와준 로라에게 갖고 있던 보물을 나눠주고[51][52] 의자매 관계를 맺은 뒤 비브르 카드를 받는다. 토트랜드에서 도움이 되고 사황이자 로라의 엄마 빅맘이 로라를 정략결혼 제물로 쓰려다 실패하자 눈 밖에 난 자식 취급하는 것을 보고 불쌍하다고 말하며, 로라가 어디 있는지 밝히라고 말할 때 거절하기도 한다.[53]

친근한 사이로 자리잡았다. 시라호시는 나미를 처음 보고 마음이 놓인다고 말했고, 이에 나미는 처지가 비슷해서 그렇다고 답했다.[54][55] 아마 고대병기와 관련 있어서 이러한 대화가 나왔다고 짐작하는 사람들이 몇 있다. 표지 일러스트를 보아도 서로 인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시라호시와 다시 지켜주겠다고 약속을 할 때 루피 다음으로 새끼손가락을 올린 것도 나미.

5. 전적[편집]

5.1. 나미가 이긴 적들(승리)[편집]

  • 허니퀸 - 극장판 2기 한정. 베어킹 일당이 전원 대패하자 파이프를 타고 탈출하려는 것을 병으로 담아서 막아버린다.

  • 미스 발렌타인 - 본작에서 최초로 이긴 상대다. 우솝을 죽이려던 미스 발렌타인을 비비와 함께 공격해서 간신히 쓰러뜨린다.

  • 미스 더블 핑거 - 크리마 택트 최초 시전. 가시에 찔리는 고통을 감수하면서 왼쪽 다리로 태클을 걸어 간신히 스팅거 공격을 막아낸 다음 토네이도 템포로 마무리.

  • 호토리 - 상디와 우솝 둘 다 리타이어된 상태에서 간 폴과 함께 호토리&코토리 콤비를 상대했다. 간 폴이 먼저 코토리를 간단히 끝내버리자 간 폴의 장갑을 끼고서 임팩트로 호토리를 간신히 쓰러뜨린다.

  • 토마 - 극장판 5기 한정. 폭주 상태의 토마를 쵸파와 함께 붙어서 승리한다.

  • 케로코 - 극장판 6기 한정. 배가 불타는 상황에다 우솝까지 자의가 아닌 탈출을 하는 바람에 멘붕 상태였는데, 이후 조로와 상디가 케로지를 상대하는 장면에서 케로코가 아웃되어 있는 걸 보아 그 상황에서도 정신 차리고 케로코를 아웃시킨 듯하다.

  • 칼리파 - 퍼펙트 크리마 택트 최초 시전. 리타이어된 상디와 대타했다. 거품거품 열매를 상대로 신기루 및 번개를 이용해 맞대응하고, 결국 썬더 랜스 템포로 끝내버렸다. 여태까지는 운(더블 핑거의 경우 무기의 성능도 몰랐으니)과 서포트가 있었다고 치면 이 싸움은 유일하게 자신의 모든 지식을 동원해서 이긴 최초로 실력으로 이긴 싸움이다. 무기가 사기로 보이지만 그것을 다루는거도 실력. 다만 이 승부 역시 칼리파 쪽에서 상디와의 싸움으로 인해 너프를 당한 것이 있었기 때문에 간신히 쓰러뜨린 것으로 보면 된다. 소년만화의 단골 패배 플래그인 방심이 적용된 경우다.

  • 압살롬 - 이미 상디한테 당해 빈사 상태였음에도 나미를 다시 데려가던 중 로라의 급습 덕에 틈이 생기자 풍속계로 간단히 마무리. 고로 엄밀히 말해 "이긴 것은" 아니다. 나미 본인도 공격하기 직전 "이걸로 쓰러지진 않겠지만..."이라고 했는데 상디에게 얻은 대미지가 너무 커서 맥없이 쓰러진 것. 쓰러지자 본인도 놀랐다.

  • 베이비 5 & 버팔로 - 프랑키 한 명한테 쩔쩔매다 도망치는 두 명을 썬더 브리드 템포로 간단히 때려눕힌다. 이어 우솝이 마무리짓는다.

  • 샬롯 브륄레 - 브륄레가 나미를 붙잡고 거울세계로 데려가기 직전 파운드가 브륄레를 공격함으로 그만 나미를 놓치고, 나미는 재빨리 썬더볼트템포를 사용해 브륄레를 쓰러뜨린다.

  • 제우스 - 브룩이 콧노래 삼백보 오늬 가르기로 제우스를 일도양단한 다음,정전하 블랙볼로 방전시키면서 마무리했다. 그후, 제우스는 소형화되어 그대로 나미에게 납치되었다.

5.2. 나미가 패배한 적들(패배)[편집]

  • 에넬 - 자기 동료들이 줄줄이 통구이되어 떡실신당한 끝에 결국 에피소드 중반까지 에넬에게 항복을 선언하고 따라다닌다(...) 에넬은 애초에 밀짚모자 일당을 압도하던 엄청난 강자였다. 나미로써는 이길 수 없었던 상대.

  • 쿠마도리 - 쿠마도리의 육식에 힘 한 번 못 쓸 정도로 고전하다가 쵸파에 의해 가까스로 달아난다.

  • 재브라 - 우솝을 죽이려던 재브라에게 덤볐으나 가벼운 손짓 한 번에 나가 떨어진다.

  • PX-0 바솔로뮤 쿠마 - 겟코 모리아의 전투 탓에 지쳤었고 심지어 샤봉디에서도 파시피스타와 전투로 인해 전력이 깎여서 일당 전원이 패했었다.

  • 아인 - 배에 쳐들어온 아인과 싸웠지만, 뒤로뒤로 열매의 능력으로 어린 아이가 되버렸다.

6. 명대사[편집]

흥!! 다들 해적, 해적. 한심한 시대야! 내가 세상에서 제일 싫어하는 게 바로···! 해적이야!!!!

원피스 2권.

난 해적이 되진 않아. 손을 잡는다고 말해 줄래? 서로의 목적을 위해!!

원피스 2권.

찾고 있는 게···. 이거야?

원피스 3권.

수고했어.

원피스 5권.캡틴 크로를 제압하고 기절한 루피를 기대며.

루피···. 도와줘···.

원피스 9권.

모두들 미안해!! 나랑 같이 죽어줘!!!

원피스 10권.[57]

루피···? ······고마워···.

원피스 11권.[58]

난 세계지도를 그리기 위해서!!

원피스 12권.

오늘의 날씨는 습도, 바람이 모두 안정되어 있어 고기압을 동반한 맑은 날씨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만 신기루와 돌풍이 불 수 도 있으니 토네이도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원피스 21권. VS 미스 더블 핑거

···이딴 건···. 하나도 안 아파···. ···그 애의 아픔을 이해할 수 있어?! ···그거에 비하면··· 다리 하나, 둘, 세개 따윈!! 껌값이지!!!!

원피스 21권. VS 미스 더블 핑거

사양하겠어!! 너희 같은 하찮은 팀에 난 너무 아깝거든!!!

원피스 24권.

상대가 바람과 바다라면 항해를 해야지!! 이 배의 항해사는 누구?!!

원피스 25권.

바라는 것을 혼자서만 손에 넣으면 뭐가 재미있지!? 사실은···!!! 하고 싶은 일도 갖고 싶은 것도··· 많이 있지만··· ···이대로 그 녀석들을 버리고 와 함께 가야 한다면!! 난 차라리!!! 아무것도 필요 없어!!!

원피스 30권.

──울리고 싶다며!? 황금의 종!! 웨이버도 못 다루는 주제에! 내버려둬봤자 어차피 날아가려 들 거 아냐. 그러니깐 내가 태워줄게!!! ──단, 내 목숨은 가 보장해줘!!

원피스 31권.

이제 와서라니? 이제부터예요!!!! 루피네는 걱정 없어요. 그 정도엔 끄떡도 않으니까! 이제 로빈을 되찾으러 가야죠!!! 갈등이 생기면 누구든 약해지기 마련인걸요. 구해도 된다는 걸 알았을 때, 그 녀석들의 힘은 무한이나 다름없다구요!!!!

원피스 38권.

당신이 아무리 강해도 나의 예보는 틀리지 않아!!

원피스 43권.

동료들 전원의 목숨이 달려있는걸요!! 난 항해사!! 해상에 있는 동안은 책임이 막중해요!! 선장이 원하는 장소 쯤이야 어디든 정확히 데려다 줄 수 있어야죠!! 루피는 '해적왕' 이 되겠다고 하니, 나도 고만고만한 항해사로 있을 순 없다구요!!

원피스 61권.

···어쩔수 없어요. 왜냐면 그 녀석, 큰 소리만 뻥뻥 치는 주제에 바다에 대해선 아무것도 모르거든요!! 위기감이 부족하다니깐! ······하는 짓은 무모하기 짝이 없어··· 내버려두면 죽고 말걸요. 바보라서 아주 애먹여요. [하레다스] 그래서 도와줄 거예요!(이번엔 내가!!)

원피스 61권.

됐어요. 나, 남자 기다리고 있거든.[가짜우솝] 딱 한 번만 더 말한다? 은 내 수준에 못 미쳐서 안 마신다고 했어! 알겠어? '밀짚모자'······ 뭐랬더라?

원피스 61권.

어쨌든 당신이 아론 일당의 배후가 아니라서 다행이야···. 뭣보다 루피의 친구잖아요? 아론 일당에겐 지독한 꼴을 당하기는 했지만··· 그렇게 끔찍한 소용돌이 속에서 만난 동료도 있거든요! 그 모두 과거가 이어져서 지금의 내가 있는걸! 어인이라고 원망하진 않아요. 그러니까 내 인생에 멋대로 사죄하지 마요!! 나름대로 괜찮거든요. 지금 즐겁고.

원피스 64권.

구하자!!! 아이들!!! 어린아이가 울면서 구해달라고 하는데!! 더는 등 돌릴 수 없잖아!!!!

원피스 67권.[61]

싫어!! 기다릴래!! 선장 없이 출항을 어떻게 해?! 우린 '밀짚모자 일당'이라구!!

원피스 73권.[62][63]

가 사황의 뭔지는 몰라도!! 루피는 해적왕이 될 남자야!!!!

여보세요?...미안...루피..., 우리들 이제...끝난 걸지도...

루피를 방해하고 싶어!? 서둘러!! 선장 명령이야!!!

해적한테서 도둑질을 하다니 정말 그런 쓰레기 같은 녀석들이 다 있담![64]

"행복 펀치~!"

7. 기타[편집]

파일:점프표지.jpg

  • 점프 히로인특집 표지에서 루피처럼 센터를 장식했다. 히로인쪽에 뭔가 이상한게 끼어있는것 같지만 신경쓰지말자.

파일:attachment/cgd-8178_lilinlin.jpg

파일:nami3.png

  • 정상결전 이전의 졸리 로저. 다리뼈 대신에 첫 출연
    당시 입었던 옷과 같은 계통의 줄무늬 두건, 롤빵머리, 반짝이가 들어갔고 윙크와 메롱을 한 채, 손으로 모양을 표현하고 있다.

파일:nami1.png

  • 정상결전 이후의 졸리 로저. 두 눈을 모두 뜨고 길어진 머리카락이 반영되었으며 두건의 무늬가 2년후 입고있던 브래지어의 무늬로 변경되었고 배경에 어깨에 있는 것과 같은 귤(벨메일)과 풍차(겐조) 문신, 귀걸이, 기록지침이 추가되었다.

파일:nami4 - Edited.png 파일:nami5 - Edited.png[65]

  • 캐러피디아라는 사이트에서 수영복이 어울리는 캐릭터 랭킹에서 전체 8위를 차지했다. 실제로 2부에서는 거의 늘 비키니만 입고 있는 상황이다.

  • 캐러피디아라는 사이트에서 학교 회계부가 잘 어울리는 여캐 2위, 매력적인 글래머 여캐 1위를 차지했다.

파일:external/33.media.tumblr.com/tumblr_ngrrjfH01j1trszhuo1_1280.jpg

  • 제 5회 원피스 독자 인기투표에서는 8위를 했는데, 총 2173표로 여캐 중에서는 제일 압도적인 표를 얻었다. 여캐 중 2위인 보아 행콕과는 751표 차이. 나미 부분에 써 있는 프레이즈 역시 "여캐중에 독보적!" 이후 제 6회 인기투표에서도 3269표로 8위를 차지해 여캐 중 1위를 했으며 여캐 중 2위인 행콕과는 817표 차이.

  • 코믹월드에서는 2년 전과 2년 후 모두 코스프레가 가능하다. 특히 코믹월드 규정상 수영복을 포함해 지나친 노출씬 코스프레는 엄격히 금지하고 있으나 나미 2년 후 코스프레는 별다른 제재나 금지 없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었다. 코스프레 참가자들이 몸에 셔츠나 코트를 걸치면 청바지를 입었던 영향으로 그리 심하게 노출되는 편이 아니라서 코스프레를 허용한 듯 싶다. 규정이 강화되었던지 현재 열리는 서코나 부코에서는 나미 2년 후 여코어들 대부분이 가발이나 청바지를 입으면서 겉옷이나 셔츠 등을 걸치며 다니는 모습이 많아졌다.

파일:external/www.chuing.net/revol_getimg.php?id=crelil&no=3599&num=2&fc=8800a554d07b69298d69e3a492ac5ea1.jpg

  • 대부분의 여자 캐릭터들이 그렇지만 초기에 비해 특정 부위가 커졌다. 그림이 저렇게 모아져있어서 그렇지, 하늘섬 이후부터는 비슷하여 2년 전후 차이는 그리 크지 않다. 정식 사이즈는 2년 전 I컵, 2년이 지난 현재 J컵이다.[66]

  • 딱히 연애에 대해서 관심이 없는 듯 하다. 압살롬에게 정신을 잃었다가 다시 깨어났을 때 난 아직 모험하고 싶은 나이라며 결혼이나 연애에 대해 관심이 없는 듯한 묘사를 보였다.

  • 작중에서 색기담당(...)을 맡고 있기도 하다. 원피스의 컬러 일러스트는 나미가 루피와 함께 메인으로 그려진 것이 많은데, 은근히 서비스신 같아 보이는 포지션이 상당히 많다.

  • 애니메이션에서는 주인공 루피보다 먼저 등장했다(!!) 어느 여객선에서 창 밖을 보고 있는 모습으로 첫 등장.

  • 조로와 함께 밀짚모자 일당에서 유일하게 트라팔가 로에게 이름으로 불리는 사람이기도 하다.[67]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Nami_4th_Thriller_Bark_Outfit.png

  • 스릴러 바크편에서는 페로나의 졸리 로저가 그려진 옷을 입고 있다. 페로나 옷장에서 훔친 옷이다.

  • 출신이 불분명하다. 루피, 우솝, 쵸파, 로빈, 프랑키는 성이나 출신이 작품이 진행되면서 점차 밝혀졌으나 혜성처럼 밝혀진 상디의 출신을 생각하면 브룩, 나미가 아직 완전히 떡밥이 다 나오지 않았다. 브룩은 그렇다 쳐도[68] 전쟁고아였던 나미는 출신부터가 불분명하다.[69] 부모의 출신과, 왜 하필이면 전쟁터에서 발견되었는지에 관해서는 아직도 풀리지 않은 의문점이기도 하다. 때문에 나미의 출신에 대해 추측하는 글들이 있다. 이 부분은 후에 다시 재조명될지도... 일단, 위대한 항로 출신이 가능성이 높다. 벨메일이 아론을 상대하면서 '위대한 항로 출신 해병'이라고 말했는데, 이는 벨메일이 위대한 항로 어느 전쟁터에서 나미와 노지코를 거둔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암시하기도 하다. 더 이상 알려진 것은 없다. 근데 상디와는 달리 갓난 애기때부터 이스트블루에서 자랐으니 사실상 이스트 블루가 고향이나 마찬가지고 전쟁 고아라는 설정은 단순히 벨메일과 연계되는 나미의 과거를 부각시키기 위한, 딱히 큰 의미없는 배경 설정인지도 모른다.

  • 상디가 일당으로 영입되기 전에는 어느정도 요리도 담당했었던 모양이지만 나미 성격에 공짜로 해줄리는 없으니 자주 이용하지는 못했던 걸로 보인다. 하지만 후에 상디가 납치되고 상디 구출팀으로 합류했을때 처음에는 받고 요리를 할려고 했으나 루피가 돈내기 싫다고 자기가 직접 요리를 한다고 나서는 바람에 주방을 태워먹고 요리는 본인조차 역겨워 할 정도의 독요리에 식자재까지 다 날려먹자 이후에는 루피를 주방에 못서게 하고 자기가 직접 공짜로 해주고 있다.

파일:pp - Edited.png

  • TS버전에선 조금 난폭해 보이는 항해사로서 이 배의 항해사가 누구냐고 묻잖아라고한다.

  • 우연의 일치인지 동료들끼리의 싸움이 있을때는 항상 주변에 나미가 있다.[70] 루피와 조로(위스키 피크), 루피와 비비(알라바스타), 우솝과 루피(워터 세븐), 루피와 프랑키(워터 세븐),[71] 루피와 상디(홀 케이크 아일랜드) 등등... 그리고 아론파크에서 나미 본인이 우솝과 싸웠던적도 있다.(...)

[1] 73=나미(고로아와세) 문서 참조.[2] 40권 SBS.[3] 사실 확실하지는 않다. 고아인 나미를 벨메일이 양자로 받아들였기 때문.[4] 56권 SBS.[5] 45권 SBS.[6] 말린 오렌지에 초콜렛을 묻혀 빼빼로처럼 만든 것.[7] 73권 SBS.[8] 79권 SBS.[9] ABO식 혈액형: A형.[10] 40권 SBS.[11] 루피를 때릴 수 있다. 물론 개그 효과로.[12] 38권 SBS.[13] 에니에스 로비 이후 1천 6백만 베리. → 드레스 로자 이후 6천 6백만 베리.[14] 1베리=1엔=10원이므로 한화 6억 6천만원.[15] 76권 SBS. 팬이 보낸 것을 작가가 그럴 듯하다고 실어 준 것.[16] 72권 SBS.[17] 40권 SBS. '03'은 동료 순서이며, '73'은 '나미'의 일본어 말장난.[18] 2001년에 오카무라 아케미의 출산휴가로 잠깐 맡았다. 참고로 나미의 의붓 언니인 노지코를 맡았던 성우.[19] 오카무라 아케미가 당당하고 호기가 넘치는 여장부 느낌이라면 정미숙은 좀 더 앙칼지고 소녀다운 느낌이다. 아론을 향한 분노 연기는 오카무라 아케미보다 강했다는 평. 심지어 정미숙은 이런 연기를 KBS와 대원방송에서 두 번이나 해냈다.[20] 미국 성우들은 한일 성우보다 부드럽고 좀 더 소녀다운 느낌이 강하다.[21] 비슷하게 각각 2, 3인자인 조로와 상디의 경우 먼저 들어온 조로를 더 챙기는 편이다. 그리고 멤버들의 이름을 부를 일이 있을 때도 꼬박꼬박 들어온 순서대로 부른다. 루피는 샤봉디에서 쿠마에게 맞아 날아가는 와중에도 멤버들을 정확하게 만난 순서대로 불렀다.[22] 출생지는 아직까지 불명이나 성장지는 이스트 블루가 확실하다.[23] 당시 문신을 새긴지 8년이나 되기도 했고, 아론에게 배신당하고 나서 분한 마음에 문신이 새겨진 부분을 칼로 찔러서 흉이 졌다.[24] 일본에서 스타일이 좋다는 말은 몸매가 좋다는 뜻이다.[25] 참고로 나미와 로빈 중 나미를 택한 이유는 "약해보여서 취향"이기 때문이다.[26] 열이 40도가 넘을 만큼 몸이 아픈 와중에도 자신의 몸보다 동료인 비비의 상황을 우선시한다거나[27] 여기서 상디가 다시 한번 반했다면서 프랑키랑 쵸파와 함께 시저의 부하들과 맞선다.[28] 다른 멤버들은 대개 그에 필적하거나 웃돌 사람들이 나왔다. 조로 - 미호크/ 우솝 - 야솝, 반 오거/ 상디 - 제프, 뉴하프 요리사들/ 쵸파 - 닥터 쿠레하, 닥터 호그백, 로우/ 프랑키 - 워터세븐 조선공들, 베가펑크. 유일하게 포네그리프를 읽을 수 있는 로빈, 세계 정점에 선 뮤지션인 브룩만이 그 분야 최고인 것이 확실해 보인다.[29] 하늘섬 편에서 아주 적나라하게 드러나는데, 거대한 동상을 사서 장식하자는 루피, 술 사달라는 조로, 대포를 잔뜩 사자는 우솝 등 당장 항해에 도움이 안되는 것만 제안 한다. 쵸파는 아직 어린애에 가까워 기대할 수 없고, 프랑키도 기분 내키면 팍팍 쓰는 타입이라 금전감각이 좋다고는 볼 수 없다. 초기 멤버 중에선 레스토랑 부주방장으로 일해왔던 상디가 가장 나은 편이고 뒷세계에서 오랫동안 살아왔던 로빈, 한때 해적단의 부선장을 맡았던 브룩도 나름 금전 감각은 있다고 봐도 좋을 것이다.[30] 원피스 세계관의 화폐단위[31] 물론 여기 있던 애들이 루피, 우솝이고 1억 베리 역시 거금인지라 이 둘은 벌써 들떠있었다.[32] 한국 더빙판 한정 "언니, 앞으로 친하게 지내봐요."[33] 나미가 보물을 나눠준다고 다른 동료들이 경악했다.[34] 어인섬에선 약해보이는 녀석도 있다며 나미를 노렸고 어인섬에서 간부를 쓰러뜨린 우솝과 달리 유일하게 간부, 전투원와 싸우지 않고 양민 학살만 했다. 이런 덕에 극장판 스트롱 월드에서는 꼼짝없이 붙잡히는 역할도 했고 필름 골드에서도 비록 후반부이긴 하지만 테조로에게 잡혀간다. 다만 드래곤볼 부활의 F에서처럼 전투력도 없으면서 대책없이 프리저를 도발하던 부르마 같은 캐릭터는 아니고 엄연히 자신이 할 일은 다 한다.[35] 물론 개그적 묘사이긴 하지만 일당내 남자 멤버들을 단체로 휘어잡고 있기는 하다.[36] 현재 903화에서 보여진 바로는 제우스를 소서리 크리마 택트에 담아둔 뒤, 유사시에 자유자재로 소환하는 방식. 890화에서 브룩과 나미의 연계기에 방전당해 조그마해졌으나 택트 안에서 블랙 볼을 계속 먹었는지 몸집이 원래대로 돌아왔고 택트를 집처럼 편하게 느끼고 있다.[37] 그 다음으로 많이 나오는 것이 로빈.[38] 아오키지의 경우 바다를 얼려서 돌아다니고 레일리의 경우 수영으로 캄벨트를 헤엄쳐 여인섬으로 갔다. 에이스도 자세히 나오지는 않았지만 이글이글열매의 능력을 동력삼아 가동하는 1인용 파워보트로 신세계에서 위대한 항로 전반까지 단신으로 돌아다녔다. 돗단배 하나로 돌아다니는 미호크의 경우에도 나온 적은 없지만 검으로 자연재해를 베거나하지 않을까...[39] 의사가 없던 때에는 독벌레에 물린 나미가 죽을 뻔 하기도 했고 조선공이 없었던 때에는 초반 때의 배인 고잉메리호가 회생이 되지 않을 정도로 정비가 잘 되지 않았었다. 최근 상디 구출조도 토트랜드에 갈 때 나미를 제외하고는 제대로 된 요리를 할 줄 아는 사람도 없었고 식재료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어서 루피가 독물고기를 먹기도 했다.[40] 특히 하루에 5인분씩 먹어치우는 루피가 있으니 식량 관리, 계산의 중요성은 말 할 것이 없다. 게다가 9인분의 식사를 매끼 혼자 만들고 있으니 체력소모도 장난이 아니다.[41] 상디가 자기 몸으로 돌아가자마자 옷을 바꿔 입었다는 이유로 나미에게 한대 맞았는데, 겨우 그거 맞았다고 몸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을 정도였다. 상디는 이후 베르고와의 싸움에서 패널티를 깔고 시작한 셈.[42] 비비는 아주 잠시 맡아본 적이 한번 있고, 우솝은 써본 적이 있다.[43] 당연하게도 루피는 지금까지 결혼이나 연애에 생각이 전혀 없었으며 평소 나미의 무서운 성격만 봐 온지라 압살롬을 이해하기 어려웠을 것이다.[44] 이때 개그성 연출 없이 상디가 나미를 받아 안은 채로 서로 마주보며 활짝 웃는 모습이 나온다![45] 참고로 나미가 걸렸던 병은 3일만 늦었으면 죽었을 거라고 진단할 정도로 심각한 병이었다.[46] 그 외에는 모모노스케 정도밖에 없다. 근데 그나마 쵸파는 마음이 순수한 편이라서 호색하지 않는다. 죠에서 밍크족 여자사슴이 밍크십 해왔을 때를 보면, 나미는 그저 종족이 달라서 호색의 대상이 안 되는 것뿐이라 해석할 수도 있다.[47] 이마저도 보물을 주자마자 눈을 반짝거리면서 '사랑해요, 언니'를 외치며 버로우...[48] 같은 여자이며 밀짚모자 해적단 중 몇 없는 상식인(특기 분야에서의 지식을 제외할 시 상디, 브룩 정도가 상식이 있다 할 수 있다.)이다보니 서로 말이 통하며 어울리는 모양이다.[49] 사실 모든 여캐가 심드렁해한다(...)[50] 루피 일행과 브룩이 처음 만났을 당시, 로빈에게도 성희롱 발언을 했는데 반응이 없었고, 나미는 발끈해서 브룩을 때렸다. 심지어 어인섬에서는 시라호시한테까지 팬티 보여달라 하자 또 걷어찬다. 이때 로빈에겐 성희롱 츳코미가 안 먹힌다는 걸 깨닫고 포기한 듯.[51] 나미가 보물, 특히 자신 소유의 보물에 얼마나 집착하는지 생각해보면 기적이라고 할수있는 일이다.[52] 이를 목격한 루피와 우솝은 바다가 갈라지는 것을 목격한 것처럼 소리를 질렀다.[53] 사실 고문받기 싫은 것도 있었으나, 그 전부터 절대 불지 않겠다고 한다.[54] 나미와 시라호시, 두 사람 모두 유년 시절부터 오랜 시간 동안 아론과 반더 덱켄 9세(억압의 주체가 어인인 것도 비슷하다.)로부터 피눈물 없는 압박과 강요 속에서 시달리며 살아왔으며 나미는 어릴 때부터 아론으로부터 자신의 항해사가 되라는 혹독한 강요를 받았고 결국 코코야시의 주민들을 지키기 위해 본인이 제안한 계약 거래금 1억 베리를 모으기 위해 단독으로 해적으로부터 약탈을 일삼는 소매치기로 살아왔고 시라호시는 매우 어린 나이에 반더 덱켄 9세로부터 결혼을 강요 받다가 끝내 거부한 대가로 덱켄에게 살해당할 위험에 처하면서 경각탑에 감금된 채 몇 년 간 우물 안의 개구리로 살아왔다.[55] 결정적으로 둘 다 종족차별주의자가 어머니를 총으로 쏴 죽였다.[56] 루피는 겐조한테 나미의 웃음을 앗아가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고 나미를 데려왔고, 조로는 쿠이나 때문에 여자를 베는 것을 꺼린다. 상디는 두말할 것도 없고... [57] 아론이 자신의 수하로 남을지, 아니면 마을 사람들과 함께 죽을지를 선택하라고 했을 때 루피를 믿으면서 마을 사람들을 향해 한 말.[58] 아론파크에 있는 자신의 측량실을 뒤엎은 루피를 보면서 울면서 한 말.[하레다스] : 헛허허... 아주 말썽 많은 선장이로군.[가짜우솝] 하하하 남자를 기다려!? 어차피 루피 선장의 이름을 들으면 울면서 사죄나 할 약해빠진 녀석들이겠지!! 어서 이쪽으로 와!![61] 프랑키, 상디가 나미에게 빨리 가야 한다고 재촉한 때의 대사. 나미가 이 말을 한 후에 상디 왈, "난 너희들을 구하고 싶어하는 나미씨의 아름다운 마음씨에 감동한 것뿐이야." 그래도 아이들은 상디에게 "빙글빙글 형아 고마워." 라고 하자 "시끄러워, 망할 꼬마." 라고 맞받아친다(...)[62] 도플라밍고가 써니호를 습격하고 나서 로가 나미에게 비브르 카드를 가지고 조우로 먼저 가라고 할 때 로에게 반대하며[63] 하지만 곧바로 해군함이 오는 등 상황이 위험해지자 쵸파와 함께 곧장 조우로 출항하겠다며 울먹이며 소리친다.[64] 워터세븐에서 우솝이 프랑키패밀리에게 을 강탈당하자 한 말. 본인이 해적전문도둑에서 완전히 해적으로서 거듭난 것을 보여주는 대사이기도 하다.[65] 왼쪽부터 점프연재 802화와 823화의 선두 컬러 포스터. 1부때도 종종 있었지만 2부들어와서 비키니입은 사진이 늘었다.[66] 애니메이션이라면 모를까 원작 그림체상 J컵 수준으로 크지 않다. 동양의 경우 컵 사이즈 기준이 달라서 더 쉽게 컵수가 올라가는 경향이 있기는 하나, 그것을 감안해도 E~G컵 정도이다. 원피스 여캐의 몸에서 비현실적인 부분은 정확히 말하면 가슴보다 너무나 가는 흉골과 허리이다.[67] 해당 항목은 트라팔가 로 부분 참조.[68] 이미 죽은 후 부활한 후이기에 거슬러 올라가도 찾을 만한 게 없다...[69] 코코야시 마을은 나미의 출신지가 아니다.[70] 물론 싸움의 직접적인 원인이 돼서 그런건 아니고 그냥 운 나쁘게 그 상황에 같이 있는것.[71] 다만 프랑키는 이때 동료가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