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 뇌과학 프로젝트

최근 수정 시각:

파일:중단된프로젝트.png
이 프로젝트는 중단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 참가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이 프로젝트는 사용자의 합의 또는 운영진의 판단 하에 중단되었으며, 더 이상 진행되지 않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의 재개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이 프로젝트 문서에 토론을 생성하여 48시간 이내에 발제자를 제외한 3명의 동의를 받으세요.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적인 지식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나무위키는 책임 있는 의학 지식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문서의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본 문서를 의료 행위, 자가 진단, 교육 등에 활용해 피해가 발생한 경우 나무위키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건강 관리와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의원·보건소 등 전문 의료 기관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의학 관련 문서에 오해를 낳을 수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타인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1]

1. 개요
1.1. 규칙
2. 프로젝트 틀3. 참가자 서명4. 같이 보기5. 도움이 필요한 문서
5.1. 생성해야 하는 문서5.2. 수정이 필요한 문서
5.2.1. 내용이 부족한 문서5.2.2. 내용이 편향적으로 작성된 문서5.2.3. 내용이 잘못된 문서5.2.4. 서술이 너무 어려운 문서
6. 프로젝트 성과
6.1. 프로젝트 시작 후 생성된 문서6.2. 프로젝트 시작 후 보완이 완료된 문서

1. 개요[편집]

나무위키의 뇌과학에 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생성·편집하기 위해 개설된 프로젝트입니다.

없는 문서를 생성하고, 누락되거나, 편향적, 잘못된 서술이 존재하는 문서를 수정,
더욱 정확하고 알찬 내용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주된 목표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성과는 반드시 뇌과학적 측면에만 구속될 필요는 없습니다.
뇌과학에서 벗어나 더 큰 개념인 신경과학적 측면 등 서술이 필요한 문서는 모두 생성할 수 있습니다.

1.1. 규칙[편집]

기본적으로 본 프로젝트는 참가자들의 자율성을 침해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래에 서술되어 있는 규칙들은 지켜야합니다.

  • 지나친 각주, 취소선 등 가독성을 해치는 편집은 행하지 않는다.

  • 근거가 없는 자료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이외의 규칙은 나무위키 기본방침, 편집지침, 편집합의 전반을 따른다.

2. 프로젝트 틀[편집]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뇌과학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이 틀을 이용해 프로젝트를 홍보해 주세요. 틀을 사용하는 문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틀:프로젝트 문서, 프로젝트=나무위키 뇌과학 프로젝트)]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사용자는 나무위키 뇌과학 프로젝트의 참가자입니다.

이 틀을 이용해 프로젝트 참가 사실을 인증할 수 있습니다. 틀을 사용하는 문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틀:사용자/프로젝트, 프로젝트=나무위키 뇌과학 프로젝트)]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필요한 경우엔 이 틀을 달아주세요.[2] 틀을 사용하는 문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틀:의학)]

3. 참가자 서명[편집]

꼭 서명하지 않으셔도 자유로이 참여 가능하며, 서명하실 때에는 [[사용자:사용자 이름|사용자 이름]]의 형태로 서명해 주세요.

4. 같이 보기[편집]

5. 도움이 필요한 문서[편집]

생성 또는 수정이 필요한 문서는 날짜와 함께 아래에 적어 주세요.

5.1. 생성해야 하는 문서[편집]

  • 신경 전달 물질

5.2. 수정이 필요한 문서[편집]

역링크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며, 수정이 필요한 이유는 각주로 달아주세요.[3]

5.2.1. 내용이 부족한 문서[편집]

  • 감각 체계

    • 시각 : 시교차, LGN, 어디경로/무엇경로 등의 시각체계에 관한 설명이 충분히 있다면 좋겠습니다.

    • 청각 : 역시 동일.

    • 촉각

    • 후각

  • 대뇌 : 전두엽, 두정엽, 후두엽, 측두엽이 나누어지는 기준인 중심구, 실비우스열 등에 대한 서술이 부족하고, 역할이나 작동 방식에 대한 서술도 부족합니다. 각 피질의 위치와 역할은 사춘기 성 스테로이드가 분비되며 반영구적으로 고정되는데, 서술 중 자세한 내용은 분리뇌를 참조하라는 문단은 오해의 소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 올리버 색스 (O.Sacks)

  • 두정엽 : 기능이나 구성에 관한 것들이 부족합니다. 두정엽의 앞쪽, 즉 중심구 바로 뒤쪽에는 일차감각피질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길...

  • 자기공명영상 : 확산텐서영상(DTI), 기능성 자기공명영상(fMRI) 관련 서술 보완 필요. 내용이 많다면 분리도 가능할 듯함.

5.2.2. 내용이 편향적으로 작성된 문서[편집]

5.2.3. 내용이 잘못된 문서[편집]

5.2.4. 서술이 너무 어려운 문서[편집]

6. 프로젝트 성과[편집]

생성되었거나 보완된 문서는 날짜와 함께 아래에 적어 주세요.[4]

6.1. 프로젝트 시작 후 생성된 문서[편집]

6.2. 프로젝트 시작 후 보완이 완료된 문서[편집]

[1] 이 틀을 사용하는 문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틀:뇌)][2] 되도록 달 것을 권장합니다.[3] 이유를 서술할 것은 강제되지 않습니다.[4] 문서명에 역링크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5] 지속적으로 보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