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 시카마루

최근 수정 시각:

파일:Jdh1EVK.jpg

1부 (12-13세)[1]

파일:Shikamaru-Nara-shikamaru-18617305-500-281.jpg

2부 (16-17세)

奈良シカマル

만화 나루토의 등장인물. 성우는 모리쿠보 쇼타로 / 정명준[2] / 꽝뚜옌 / 톰 기비스.

가문의 넓은 사유지에서 사슴을 키워 그 녹용을 응용한 약재 조합을 특기로 하는 나라[3] 집안의 아들. 외동이며, 가문을 이을 후계자다.[4]

1. 프로필2. 개요3. 작중 행적4. 성격5. 사용 술법6. 평가
6.1. 우즈마키 나루토와의 관계6.2. 아키미치 쵸지와의 관계6.3. 애니메이션 오리지널에서 과장된 부분들
7. 여담

1. 프로필[편집]

이름

나라 시카마루(奈良シカマル)

닌자등록번호

012611

생일

9월 22일(처녀자리)

나이

12-13세(1부) → 16-17세(2부) → 19세(더 라스트) → 32~33세 (보루토)

신장

150.8cm → 170cm → 176cm

체중

42kg → 53.4kg

혈액형

AB형

성격

냉정, 귀차니스트

취미

낮잠, 장기, 바둑

좋아하는 음식

고등어된장조림, 식초다시마

싫어하는 음식

삶은 계란(완숙)

싸워보고 싶은 상대

(귀찮아서) 없음

임무/경험

S랭크

A랭크

B랭크

C랭크

D랭크

총합

0회

19회

9회

3회

8회

39회

공식 캐릭터 북 패러미터

인술

체술

환술

현명함

속도

스태미나

인 맺기(印)

총합

데이터 북 1

2.5

1.5

2.5

5

1.5

2

1.5

2.5

19

데이터 북 2

3

1.5

3

5

2

2.5

2

2.5

21.5

데이터 북 3

3.5

2

3

5

2

2.5

3

3

24

2. 개요[편집]

귀찮아(めんどくせー)

나루토 세계관에서 제2의 제갈량[5]

나루토와 닌자학교 동기로 졸업 뒤 야마나카 이노, 아키미치 쵸지와 함께 아스마 조에 속했다. 화투이노·시카·쵸[6] 에서 시카(사슴)에 해당하는 캐릭터. 나루토 동기들 중에서 사스케 다음으로 큰 영향을 끼쳤던 인물이자, 나루토의 브레인 같은 존재. 책사 같은 인물이기도 하다.

대단한 귀차니스트라 멍하니 하늘이나 보고 있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닌자학교 시절 시험 보는 건 연필굴리기도 귀찮다고 대놓고 잠만 잘 정도로 귀찮아했다. 그리고 1부 중급닌자 시험 편에서는 자신이 남들에게 관심 받지 못하는 소위 잘 나가지 못 하는 녀석이라고 비관하면서 아스마 선생도 대놓고 의욕 제로의 인간으로 평하기까지 했다. 하지만 아스마와 쇼기를 둘 때 한 번도 진 적이 없어[7] 이를 이상하게 여긴 아스마가 본인은 모르게 테스트를 해 본 결과 IQ 200을 넘는 무시무시한 지능을 가진 것이 드러났다.[8] 닌자학교 시절 허구한 날 낙제점을 받았던 것은 순전히 의욕이 없어서 시험시간에 잠만 잔 결과일 뿐이다. 그야말로 '우리 애는 머리는 좋은데 공부를 안 해' 의 좋은 예시. 작중 전개에서도 인술과 체술로 닥돌하는 타 캐릭터들(특히 이누즈카 키바, 아키미치 쵸지, 록 리)과 달리 머리를 굴리는 부분이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아스마는 시카마루의 훌륭한 재능을 간파해 죽기 전에 시카마루야말로 진정한 호카게의 재목이라고 평하면서 귀찮아서 호카게가 되지 않을 것임을 안타까워하기도 한다. 쵸지 또한 '사스케네지 같은 애들보다 네가 더 뛰어나!' 라며 치켜세워 주기도. 즉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자신을 믿지 못하면 기량을 발휘하기 힘들다는 케이스를 보이는 캐릭터. 나중에는 나루토가 네지와 벌인 시합으로 활약하니까 저녀석이 그나마 나랑 비슷하게 잘 못 나가는 녀석인 줄 알았는데, 환호 받고 잘나가잖아. 난 저 녀석 평생 못 이길거야 라고 곧잘 좌절부터 하기 일쑤였다.[9]

아카츠키와는 불구대천의 원수. 스승님도 모자라 아버지마저 아카츠키에 의해 명을 달리했으니.

1기 때는 여성 닌자들과 대결하는 일이 많았고[10] 암호해석반의 시호를 비롯한 마을 여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듯하나 여심을 이해하기 귀찮아 싫어한다. 기가 센 어머니 때문일지도. 그래도 여성적인 이미지랑은 담을 쌓은 느낌인 테마리와는 잘 되가는 듯. 결국 자기도 아버지와 같은 노선을 탈 것 같다.

시작부터 현명함이 만점이라 그런지 패러미터 총합만으로는 첫 패러미터 수치가 사스케보다 높다. 두번째 까지는 나름 비슷하나 역시 현명함이 만점이라 더 높게 안찍히다보니 최종은 동기들에 비해 상위권이긴해도 딱 거기서 끝났다.

3. 작중 행적[편집]

작중 행적 문서 참조

4. 성격[편집]

게으른 천재, 그래도 할 땐 한다.

번거로운 것과 시끄러운 것은 딱 질색인지라 꺅꺅거리는 여자애들도 별로 좋아하지 않고 누워서 구름을 쳐다보는 것과 노인네인 양 장기 두는 것을 좋아한다. 워낙 귀찮은 것을 싫어하다 보니 심지어 호카게에게 임무를 받을 때조차 귀찮은 티를 팍팍 낸다... 그리고 츳코미 기질도 조금 있다. 츳코미 대상은 주로 쵸지와 나루토이며, 이따금 아스마나 카카시에게 츳코미를 날리기도... 가정에서 사나운 어머니와 잡혀 사는 아버지를 보다 보니 이상형은 얌전한 여자애[11]인 듯하며 꿈은 소박히도 그런 여자와 혼인해서 아들딸 낳고 사는 것이다.[12]

하지만 그렇게 귀차니즘에 찌들어 사는데도 온갖 귀찮은 일에 휘말렸는데 사스케 탈환작전도 그렇고 아카츠키의 멤버중 카쿠즈와 히단과 싸웠을때도 그렇고[13] 그 이후로도 목숨이 왔다갔다하는 상황은 다 겪어봤다. 이를 보면 귀찮아도 할땐 하고,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것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 각오정도는 하고 전투에 임하는 것으로 보인다.

5. 사용 술법[편집]

나라 일족의 일원답게 그림자를 다루는 술법을 주로 쓴다. 근데 작중에서는 이거 외의 다른 인술과 체술 환술은 쓴적이 없어 할줄 아는거라곤 그림자 술법뿐이라 까이기도 했으나 시카마루는 전선에서 직접 싸우는 타입이 아닌 책사형 타입이니 그런 것 같다.

상대와 그림자가 연결되면 상대를 자신 의지로 조종하는 그림자 흉내술에서부터 그림자로 물리력을 보이는 그림자 목 조르기, 그림자로 상대를 포박해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그림자 모으기까지 놔라, 시카마루! 위력은 그리 강하지 않지만 높은 응용력을 지닌 기술. 그 외에 다른 등장인물과 달리 각종 도구를 사용해 펼치는 전술에 매우 능숙하다. 아스마 사후 유품인 차크라 단도를 시카마루가 사용하게 되는데 응용력이 대단하다.[14]

술법의 특성상 초반에는 공격력이 거의 없다시피 했다. 그림자 목 조르기의 경우에도 상대방이 풀려고 하는 걸 겨우겨우 술법을 유지시키려고 애썼고...

나뭇잎 마을의 일족으로, 음의 차크라를 이용해 그림자를 다루는 술법을 구사한다. 사슴을 키우는것을 생업으로 하는데, 그림자 술법도 원래는 사슴을 잡기 위한 용도라고.

그림자 술법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그림자 흉내술

  • 그림자 흉내 수리검술

  • 그림자 바느질
    근·중거리계열 보조/공격형 비전 인술. 사용자는 나라 시카마루. 나라 시카마루의 유일한 공격형 기술. 나라 일족의 비술인 그림자를 사용하는 기술이지만, 드물게 공격이 가능하다. 술자가 사용하게 되면 그림자에서 마치 바늘과 같은 형체가 여러개 갈라져 나가 적을 공격하게 된다. 또한 공격이 명중하게 되면 그림자 흉내술과 즉각적으로 연계가 되어 그대로 구속이 가능하다고 한다. 속도가 빠르고 효율성도 좋아보이는 술법.

  • 그림자 모으기
    근·중거리계 보조형 비전인술. 사용자는 나라 시카마루. 그림자 바느질과 형태가 똑같은 인술이지만, 그림자 바느질과 같은 공격능력은 없으며 좀 더 보조적인 형태에 치우쳐진 인술이다. 그림자 모으기로 생성된 그림자는 물리적인 힘을 가지게 되며, 이걸로 인하여 그림자로 물체를 낚아채거나 대상을 포획할 수 있다. 여러모로 지능플레이가 필요한 인술.

  • 그림자 목 조르기
    사용자는 나라 시카마루. 물리력이 있어 공격기로 사용된다.

6. 평가[편집]

6.1. 우즈마키 나루토와의 관계[편집]

나루토의 든든한 오른팔

현 호카게의 보좌관, 비서실장. 우즈마키 나루토에 대해 알게 모르게 깊은 신뢰감을 가지고 있어서 1부 초반 부에는 전부 나루토를 무시하는 성향이 강했던 다른 사람들과 달리 시카마루는 그 당시부터 나루토에게 꽤 호의적이었다. 다만 개인적으로 그다지 친하지 않았던 데다 마을 자체의 분위기가 시궁창이어서 이루카처럼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을 뿐이다. 워낙 귀찮은 성격인데다가 쵸지처럼 나름 인연이 있는 것도 아니니. 그래도 어린 소년이 주변 사회에서 배척당하는 존재에게 이만큼의 태도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을 높이 살 수 있다. 애니로 보다보면 사스케보다 얘가 더 나루토 절친같다. 건전(...)하기도 하고[15]

이 때문에 나루토와 절친까지는 아니더라도 괜찮은 관계였는지 은근 코드가 맞는 모습을 보였다. 소년기 시카마루 인격 재조명 과정에서 원작 만화의 중급 닌자 시험 부분의 묘사가 주목받았는데, 오히려 왕따인 나루토 측이 시카마루측을 놀리는 별명으로 부르거나 병원에서는 별 일 아니여도 서로 잠시 대화를 나누기도 하는 등, 절친만 아니었을 뿐 상당히 우호적인 관계임을 알 수 있는 묘사들이 있다.

애니 오리지널 에피소드에서 마을 사람들이 왜 나루토를 따돌리는지 아버지 나라 시카쿠에게 물었을 때 아버지가 너는 그 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되묻자 "딱히 생각해본적은 없지만... 그녀석은 바보긴 해도 재미있는 녀석이야. 따돌리고 싶지는 않아" 라고 대답하기도 했는데 시카마루의 나루토에 대한 태도를 나타내는 매우 정확한 표현.[16]

나루토를 왕따시키는 아이를 저지하면서 니들이 하는 짓 짜증난다고 다그쳤다. # 그리고 그 보상으로 나루토의 성장을 보며 귀차니즘을 극복하기까지 하고 결국 호카게 보좌관의 자리까지 올라갔다. 어찌보면 나루토는 마을사람들에게는 그저 마을을 구한 수많은 영웅 중 하나가 된 것에 그쳤지만 시카마루는 그 이상을 이룩한 셈이다. 실제로 마지막에 보여주는 동기들의 모습은 시카마루에 비하면 평범한 닌자들이다. 비록 시카마루는 자기 바램과 달리 평범한 닌자로 살지는 못하게 됐지만 대신 그 보상은 확실히 받았다고도 생각될 수도 있다.[17] 단 그 보상의 결과가 호카게 업무량 뒷감당이라는 함정 아닌 함정도 있지만[18] [19]

나루토가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 받아가는 상황에 와서는 두 말 할 것도 없으며 스승인 아스마에게 '나루토와 함께 걷고 싶다' 라는 말을 하기도 했고 573화에서의 독백으로 보면 계책 같이 머리 쓰는 타입이 전혀 아닌 나루토를 위해 자신이 있는 것이라며 자신 스스로가 나루토의 두뇌로 생각하고 있다. 이 쯤 되면 이 작품의 또다른 주인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6.2. 아키미치 쵸지와의 관계[편집]

유년 시절 비웃음을 샀던 아키미치 쵸지를 감싸는 말을 하거나 그가 거미줄에 걸린 나비를 풀어주는 모습을 알아채는 등 거미는 대체 무슨 죄냐 사실 쵸지의 쵸가 "나비"여서 들어간 상징적인 장면이지만 귀찮음이라는 캐릭터 특성상 잘 보이지 않지만 굉장히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 사스케 탈주 사건 때에도 모두가 쵸지를 약하다고 생각하는 중에도 소대 중에서 쵸지가 그 누구보다 강하다며 강한 신뢰를 드러냈다. 쵸지와 시카마루는 나루토 전체에서 그 누구보다 우정이 강한 콤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스마 역시 자신과 치리쿠의 관계를 비유할 때 시카마루와 쵸지의 관계를 들 정도로 둘 간의 우정은 나뭇잎 마을 내에서 최고로 굳건한 수준이라 할 수 있겠다.[20][21]

6.3. 애니메이션 오리지널에서 과장된 부분들[편집]

위에 서술된 바로는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에피소드에서 시카마루가 어린아이들의 장난에 낚인 나루토를 실드쳐주는 모습이 나오며, 이 때문에 루리웹 같은 라이트 독자들이 모인 커뮤니티에서는 시카마루의 인성이 어렸을 적부터 좋았다!는 식으로 나오지만 원작의 시카마루는 왕따에 가담한 것도 아니고 비판한 것도 아닌 방관자일 뿐이다.[22][23] 원작에서도 나루토에 대해 색안경끼지 않은 입장인 묘사가 있긴하며,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에서 어린 시절을 다룰 때 그나마 나루토에게 말을 걸거나 같이 놀자는 묘사가 몇번은 있었지만 직접 적극적으로 호의적인 태도를 표하거나 나루토 왕따에 대해 적극적으로 비판한 것은 없다. 물론 마을 전체에서 왕따당하는 나루토를 색안경끼고 보지 않은 것만으로도 어린 아이치고 굉장한거고 매우 착하다 평가하기에는 충분하지만 몇몇 커뮤니티에서 빠는 것처럼 나루토를 어릴 때부터 감싼 것은 아니다. 그래도 원작에서도 은근히 어울려 다닌 것도 있고 애니메이션의 과장을 빼고 봐도 나루토를 잘 대해줬다고 볼 수 있다.

참고로 첫 등장 당시 나루토에게 바보 트리오라고 놀림당하자 "그 말은 그만 좀 해라"라고 하는데, 이걸 볼 때 아카데미 당시 나루토가 항상 이 명칭으로 불렀던 모양.

7. 여담[편집]

작가가 '연애시킬 생각이 없다'라고 공인한 적이 있는데, 그에 걸맞게 테마리와의 관계는 플래그가 선 커플 중에 유일하게 작중에서 연애노선이 없다시피한 커플이다. 양쪽 다 내내 착각하지 말라더니 결말에 이르러선 결국 이어진다.연애가 아니라 결혼을 시킨다는 거였나 다만 키시모토는 연애시킬 생각이 없어도 외전 작가들은 연애시킬 생각이 만빵이었는지[24] 외전이나 소설 등지에서는 아주 잘 연애하고 있다(...) 전쟁이 끝난 후에도 테마리와 계속적으로 만나고 임무도 함께 하며 그녀를 의식하기 시작했던 듯.

여담으로 나루토 본편 종료 이후 시점을 배경으로 한 외전 소설 등을 보면 시카마루와 테마리의 결혼은 연애결혼이었지만 주변에서는 거의 정략결혼 수단이었고 상당히 복잡하고 어렵게 이루어진 듯하다. 시카마루가 귀차니즘을 견뎌내고 결혼한 게 용하다 우선 카제카게의 가족은 모래 마을 장로들의 동의 없이는 결혼할 수 없는지 (또는 모래 마을 내에서의 결혼은 괜찮지만 외국인과의 결혼이기 때문인지) 모래 마을 장로들은 자신들이 테마리의 결혼을 '허락했다'고 표현하며 가아라가 20세일 때[25] 둘은 약혼 관계였지만,나뭇잎 마을의 중역과 모래 마을 카게의 누나라는 정치적 관계 때문에 결혼식을 못 올리고 있었다. 중요한 의미를 갖는 행사라 둘에게는 마음대로 결혼식 날짜를 잡을 권한도 없었고 양 마을 중진들 간의 협의로 날짜를 잡아야 했는데 그것도 협의가 결렬되면서 자꾸 미뤄지고 있었다고 한다. 어쨌든 둘의 아이는 나루토와 히나타 부부가 19세나 20세 정도에 결혼해서 바로 낳았을 것으로 추정되는 우즈마키 보루토와 같은 나이므로 속도위반 이 아닌 이상만약 그랬다면 그 스승에 그 제자 시카마루와 테마리가 더 나이를 먹기 전에 결혼식을 올리기는 한 모양이다.[26]

호카게의 핵심 보좌 인력인데다 카제카게의 매부이니 엄청난 인맥이다. 게다가 닌자대전에서 한 연대를 이끌어 닌자세계에서는 나름 인정받았을 것이다. 엄청나게 출세한 인물 중 하나. 다만 팬들은 어쩐지 나루토가 떠넘긴 산더미 같은 일거리들 처리하느라 야근은 기본일 것 같다는 예상을 내놓았지만, 현실은 정 반대. [27][28]

보루토 극장판과 소설속 표현에 따르면 호카게가 된 나루토에게 원작자인 키시모토 마사시가 지닌 하드한 작업 스타일이 반영되면서 가정에 소홀할 정도의 워커홀릭의 면모로 변신하고, 나루토 혼자서 마을의 전반전인 업무를 막대한 수의 다중환영분신을 이용해 직접 모두 처리하면서 전대의 대표적 보좌관이던 시즈네에 비교해봤을때 아주 널널한 업무 스케줄의 보좌관 생활을 하게된다. 하긴 게으른 성격이 어디 갈리가 없으니. 다만 본인이 나루토의 두뇌가 된다 자칭한 만큼 마을 운영의 전체적인 맥과 중대사항을 좀 손질하는 정도로 끝내고 큰줄기는 다 나루토가 처리하게 하는 듯 하다.상사 부려먹는 브레인 사실 보루토 애니메이션 소설판 2권의 내용에 따르면 분신으로 자기가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처리하는 나루토에게 적당히 하라고 말하지만 사명감이 깊은 나루토는 시카마루의 말을 듣지 않는다고 한다.

소드마스터 야마토의 패러디에서는 "소드 마스터 시카마루" 로 패러디되었다.#

작가의 차애캐인 듯. 인터뷰에서 '좋아하는 캐릭터'라고 말한 적 있는 데다가 원래 중급 닌자 시험의 우승자는 시카마루로 결정했었다고 한다.[29]

파일:external/oi60.tinypic.com/axmz34.jpg
미래의 처남에게 패드립을 친 적이 있다. 가아라가 "네 말대로 가정교육 못 받았다."라고 대답할 정도로 사실이긴 하지만. 이때는 서로 미묘하게 대립하는 관계였고, 나뭇잎 부수기 때는 적이다 보니 살벌할 수 밖에 없었다. 나뭇잎 마을과 모래마을 동맹 이후로 적대관계는 청산했지만. 덧붙여 옆에 있는 나루토가 고아라 가정교육을 못 받은 것을 생각해보면 일타쌍피. 시카마루는 어디까지나 가아라를 지목해서 한 발언이고, 나루토도 시카마루가 자기를 싸잡아 매도하려는 의도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화를 내거나 따지지 않고 넘어갔다.

사실 저 발언은 대립상황에서 시간을 본인들 전력의 열세를 깨닫고 시간을 끌기위한 전술이다. 시카마루 본인도 우리들만으로 뭘 하긴 힘들다는 열세를 파악하고 있고, 저때 당시 가아라의 멘탈 상태나 행적을 생각하면 심리전의 일종으로 시간을 끌기위해 저런 대사를 친 것.

웃기게도 1부 초반부에 했던 본인의 인생설계가 죄다 빗나갔다.하나하나 살펴보자면
- 적당히 일하며 적당히 돈을 벌다가 =>2연속 호카게 직속 보좌관이 되었다.
- 예쁘지도 못생기지도 않은 평범한 외모의 여성과 결혼해 => 모래 마을 출신 미인이고 카제카게의 누나인 테마리와 결혼했다.
- 장녀와 차남 1녀 1남을 낳고 => 외아들만 낳았다. 결국 장녀에 둘째는 아들은 무조건 실패.
- 닌자를 은퇴하고 온종일 장기나 바둑이나 두면서 => 아직 현역으로 일하는데다 장기,바둑 둘다 시카마루와 제대로 된 상대가 가능한 이 전부 사라졌다.[30]
-유유자적한 은거생활 =>호카게의 보좌관과는 거리가 먼 삶.
이렇게 모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시카마루의 말을 보고서 혹자들은 테마리가 시카마루의 마지막은 지켜보지 못할 것 같다는 말도 한다.(아내보다 일찍 늙어죽는다,) 그전에 시카다이가 장성해도 은퇴를 못한다.

시카마루만 등장하면 만사가 풀리게 할 수는 없고 그러면서도 시카마루의 지략가 이미지는 깎지 않기 위해 작가는 자주 예상 밖의 변수를 등장시킨다. 사스케 탈환전에서는 소리 4인방을 타겟으로 작전을 짰으나 다 성공한 순간에 키미마로가 툭 튀어나와서 사스케를 다시 뺏어 갔으며, 히단을 처음 포획했음에도 더 강한 카쿠즈가 등장해서 심지어 목까지 다시 붙여줬고, 2차전에서도 작전대로 둘을 그림자로 묶는데 성공했으나 카쿠즈의 팔이 본체와 별개로 움직여 칼을 뽑아넬 수 있었기 때문에 실패했다.

사스케한테는 매우 부정적이다. 1부에서도 별로 좋아하는 녀석은 아니라고 말했으며, 2부에서는 대놓고 적대적으로 본다. 애초에 등장인물들 중에서 가장 불의 의지가 강조되는 녀석이니, 나뭇잎 마을 때문에 가족들을 다 잃어버리고 복수를 위해 움직이는 사스케와는 상극일 수 밖에 없었다. 애니메이션 제작사에서 이걸 의식한건지 매로 연락하는 사스케 보고 구식이라고 디스하는 대사가 나루토에서 시카마루한테 넘어갔다.

최훈의 만화인 삼국전투기에서는 강유로 패러디 되었다. 포지션으로 보면 제갈량이 더 어울린다

[1] 1부 시카마루가 어떤 캐릭터인지 보여주듯이 귀찮아하는 표정이 일품이다.[2] 한일 모두 닌타마 란타로잣토 콘나몬을 맡았다.[3] 사슴이 많기로 유명한 일본 나라 시에서 유래한 듯하다. 자세한 것은 나라 항목 참조.[4] 16대 당주. 마찬가지로 이노와 쵸지도 자신들 가문의 16대 당주에 해당한다.[5] 제1의 제갈량 이라고 할수 있는 자는 시카마루의 아버지인 나라 시카쿠다. 그 이유가 4대 라이카게가 5대 호카게인 츠나데 옆에 보좌관인 시카쿠가 있어서 이기기 힘들수 밖에 없었다. 라고 하는거 보면 말 다했다. 그리고, 제2의 제갈량 이라고 수식어가 과언이 아닌 이유는 작중 행적을 보면 될것이다. 시카쿠와 츠나데가 있으면 시카마루와 나루토가 있다. 역시 부자다.[6] 일본에서 쓰이는 화투 족보로 각각 멧돼지, 사슴, 나비를 의미한다.[7] 심지어 이 때 시카마루는 아스마를 통하여 쇼기에 갓 입문한 상태였다. 경험이 전혀 없었는데 기본적인 룰만 듣고 첫 판부터 아스마를 이겼다.[8] 이게 대단한 게 당시 또래 닌자들 중 유일하게 만렙 하나(현명함)를 찍고 있었다는 사실. 또래들 중 종합 능력치에서 높은 축에 속했던 휴우가 네지우치하 사스케도 저때는 만렙 하나가 없었다는 것을 참작하면 흠좀무. 그야말로 지능에서는 특출한 인재였다.[9] 여담이지만 나루토가 갈수록 사기캐가 된 바람에 저 말은 사실이 되었다. 과연 천재다. 단 이 말은 반턱만 맞는 말이 되었다. 마지막에 나루토의 오른팔이라 할 수 있는 호카게 보좌관으로 일하면서 업무로써 이를 보완할 수 있게 되는 보상을 받게 된다.[10] 그냥 많다는 수준이 아니라 1:1 대결은 죄다 여자랑 했다. 죽음의 숲 통과 후 1:1 매치에서의 상대는 킨 츠치, 본선의 상대는 테마리, 그리고 사스케 탈환 임무 때 소리 4인방 중 맞붙은 상대는 타유야, 구원군은 테마리...이쯤되면 여복(女福)이 좋다는거 외에는 없다.[11] 사실 작중 타마을 다합쳐도 얌전한 여자애는 히나타뿐이다. 정작 히나타와는 어릴 적에는 동료이자 급우고, 어른이 된 후에는 급우이자 상관인 나루토의 아내라는 점 이외에는 접점이 없고, 서로를 이성으로 본 적도 없다.[12] 정확히는 '난 적당히 닌자하면서 적당히 돈도 벌고 미인도 추녀도 아닌 평범한 여자와 적당히 결혼해서 자식은 적당히 둘.. 첫째는 딸, 둘째는 아들, 딸이 결혼하고 아들이 어느정도 닌자다워지면 닌자를 은퇴하고 적당히 장기나 두면서 유유자적한 은거생활하다 아내보다 먼저 늙어죽는... 그런 인생을 살고 싶었는데 역시 세상은 그렇게 안해주는군...' 라 장래를 말했다. 이 말을 10대 초반에 말하더라 결국 호카게의 보좌관이 되면서 평범하지 않은 닌자가 되었고, 미인이면서 카제카게의 누나이자, 기 센 여장부 테마리와 결혼, 그리고 첫째는 아들 (나라 시카다이)을 갖게 되었으니, 어릴적 꿈의 정반대가 현실이 되었다.[13] 심지어 히단은 스승이자 상급닌자인 아스마 마저 죽일만큼 위험하고 흉악한 놈이었다.[14] 아스마의 단도는 사용자의 차크라를 흡수해 그 사용자의 술법을 토대로 효과를 발휘하는 능력이 있다. 풍둔술사인 아스마는 그 단도를 풍둔의 특성을 살려 무언가를 베는 용도로 사용했으나 시카마루는 그림자 술법의 특성을 사용해 단도로 상대방을 멈추게 하는 용도로 사용한다.[15] 시카마루와 함께 또래들 중 나루토를 좋게 본 다른 한 명은 휴우가 히나타. 이쪽은 아예 나루토를 짝사랑하고 있었다. 다만 히나타도 무척 조용하면서 소심했던지라 역시 적극적으로 나섰던 편은 아니었다.[16] 참고로 그 대답을 들은 아버지인 나라 시카쿠는 그 마음에 충실하면 된다고 하는데 작중 나뭇잎 마을 전체가 나루토를 따돌리고 있고 부모들이 자식에게 나루토를 가까이하지 말라고 하기까지 하는 상황인데 저 대사를 보면 시카쿠도 제대로 된 인격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17] 거기다가 미래의 와이프 역시 시카마루의 귀차니즘을 이해하고 있는지 직접적인 연애 플래그를 보여주지는 않았다. 그걸 보여준것은 4차 닌자대전 이후이며 먼저 데이트 신청을 한쪽은 오히려 시카마루 쪽이다.[18] 왜 함정 아닌 함정이냐면 사실 귀차니즘이 있으면서도 나루토의 성장에 관해 본인도 마음 한편으로는 나루토를 조금이라도 닮고 싶어하는 모습을 보인다. 따지고 보면 호카게 밑에서 일하는 보좌관이지만 업무로 보나 실력으로 보나 이것저것 따지고 보면 사실상 같은 위치에 선 것이나 마찬가지다.[19] 가만 보면 시카마루와 나루토는 은근히 비슷한 점이 있는데 초반에 동기들 중에서 자신을 그 어떤 누구보다도 이해해준 게 한명 뿐이었던 점, 성장을 통해서 극복한 점, 모래마을 닌자가 더욱 더 일찍 알아보고 이해해준 점이 어떤 면에서는 비슷하다. 즉 나루토를 동기들 중에서 그 어떤 누구보다도 이해하고 있었던 건 사스케였고 시카마루 또한 동기들 중에서 제일 먼저 이해하고 있었던 건 쵸지였다. 그리고 나루토는 모래마을에서 제일 먼저 그것도 가장 가까이에서 이해하고 있었던건 가아라였고 시카마루 또한 테마리가 나뭇잎마을보다 제일 먼저 알아보고 이해하고 있었다.[20] 나루토사스케의 우정은 일방적이고 네지에 대한 열등감과 경쟁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키바시노는 유대적인 면이 강조된 적이 없다. 시노는 존재감이 없어서 그런 거고[21] 나루토사스케에 대해 첨언하자면 둘 다 서로를 매우 중요한 '친구'이자 '유대감'을 가지는 존재라고 인지하고 있으나, 사스케는 처음에는 에 대한 복수를 위해, 최후에는 자신이 원하는 이상적인 세상을 위해 나루토를 죽이겠다고 굳게 마음을 먹은 반면, 나루토는 무슨 일이 있어도 사스케와 함께, 심지어는 같이 죽어서라도 함께하겠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 비틀린 면이 강하다. 작가의 미숙함에서 나온듯하지만 이 둘 간의 관계는 비단 굳건한 우정보다 BL로 확대해석하기 딱 좋은 대사들이 많아 농담 반 진담 반으로 게이커플(...)이라고 불리는 수준이다. ANG?[22] 물론 시카마루의 베스트 프렌드인 쵸지 역시 처음에는 마을 아이들 사이에서 왕따였다. 그런 쵸지에게 호의적으로 대해주는거보면 딱히 마을의 여론에 휩싸이지 않는다는 성품을 지닌걸 알 수 있지만, 애니 오리지널처럼 왕따 당한 아이를 위해서 발벗고 나서는 모습은 원작에는 그려져 있지 않다.[23] 사실 애니 오리지널은 원작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것도 있지만 원작자가 공인하지 않았다면 정사라고 할수는 없다. 대표적으로 드래곤볼 애니메이션을 생각하면 된다. 게다가 그 오리지널 내용도 보면 시카쿠와의 대화에서도 알수 있듯 시카마루는 딱히 왕따 시킬 마음은 없지만 친해질 마음도 없는 아이였다. 뒷산에 있는 적의 물건을 가져 오면 친구 해준다며 바보취급하는 아이를 보며 선생에게는 뒷산갔다며 말해주고 그 아이에게는 "짜증난다" 며 화를 냈긴 했지만 나서서 나루토를 챙기는 모습은 딱히 없었다[24] 미디어 믹스 외전들은 키시모토의 감수는 받지만 작가는 다르다.[25] 시카마루가 가아라와 동갑에 생일은 몇 달 느리므로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19세, 지났다면 20세였을 것이다.[26] 이러다보니 아들이 유일한 후임 카제카게 후보인데다 모래마을 장로들에게는 벌써부터 정치적 도구로 이용당할 상황에 시달리는 격. 테마리가 나뭇잎 마을에 와서 사는 건 단순한 시집살이보다는 모래 마을에서의 이런 상황에 염증을 느껴서일 가능성이 있다.[27] 나루티밋 스톰 4의 어드벤쳐 모드에서의 시카마루 편(DLC)를 보면 알 수 있는데, 본인도 나루토가 호카게가 되면 일거리가 많아질 것 같아서 미리 카카시의 보좌역으로 적응하기 위해 일에 임하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었다.[28] 그래서 카카시 때 이미 엄청 굴렀을 가능성도 있다.[29] 그리고 작품내에서 작가의 바램과 달리 싸움으로 우승하진 못했지만, 기권했음에도 유일하게 승급한 중급닌자시험 최후의 승자가 됬다.[30] 3대 츠치카게가 있긴 한데 시카마루에게 늘상 진다.게다가 나이가 나이라서 낼모레면 돌아가실 비주얼이라.(...)아들이랑도 두고는 있는데 이건 가르쳐주는거에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