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김해 버스 220

최근 수정 시각:

파일:attachment/김해 버스 220/gimhae220.jpg

파일:김해220번예비차.jpg

하단역환승센터 좌석버스 전용 정류장[1]에 정차한 220번 전용 차량.
광역버스 전용 정류장에 마을버스가 있는 건 무시하자[2]

하단역환승센터에 들어온 25번에서 가져온 예비 입석 차량.

1. 노선 정보2. 개요3. 역사4. 특징
4.1. 시간표
5. 연계 철도역

1. 노선 정보[편집]

김해시 급행간선버스 220번

기점

경상남도 김해시 풍유동(풍유동공영차고지)

종점

부산광역시 사하구 하단1동(하단역)

종점행

첫차

07:20

기점행

첫차

08:30

막차

21:30

막차

22:30

평일배차

출퇴근 35분/평시 40분~45분

주말배차

35~45분

운수사명

김해BUS

인가대수

2대(예비 0대)

노선

풍유동차고지 - 농소교 - 중소기업비지니스센터 - 의생명센터 - 골든루트로 - 내덕 - 장유농협 - 장유중 -농수산물유통센터입구[3]- 롯데프리미엄아울렛 - 롯데워터파크 - 용산 - 관동초교 - 중앙하이츠8단지 - 율하교 - 응달 - 조만포 - 렛츠런파크 - 세산교차로 - 성산농협 - 경일중 - 을숙도 - 하단역

2. 개요[편집]

김해시 유일 급행간선버스 노선.

3. 역사[편집]

  • 장유신도시 개발이 완료되면서, 입주가 시작되어 인구가 급증하자 장유와 부산 간 시내버스 노선 신설 요구가 많아졌다. 그러면서 태영버스동부교통가 노선 신설계획을 세우게 된다.

  • 2005년 중반에 구도색 하이파워가 로얄시티로 대체되면서, 해당 차량은 58-1번으로 가고 태화교통 시절에 뽑았던 로얄미디 1대를 300번에서 가져와서 운행했다.

  • 2006년에는 태영버스가 로얄미디를 예비로 격하시키면서 이 노선에서 철수했다. 그렇게 동부교통에서 단독으로 운행하게 되었다.

  • 2007년에 태영버스가 쌍둥이 노선인 221번을 신설하면서 공동배차로 복귀했다. 같은 계열업체여서 그런지 이 노선과 221번은 통합시간표로 운행했고 지금도 그렇다.

  • 2009년에 운수업체가 동부교통에서 김해BUS로 변경되었다.

  • 롯데프리미엄아울렛이 개장하면서, 2008년 12월 12일에 기점이 이 곳으로 변경되었고 장유농협까지 양 방향 모두 장유농협까지 올라갔다 다시 내려가는 걸로 변경되었다. 이 때 221번은 기존 노선 그대로 운행하면서 각자 시간표로 운행하게 되었으나 6개월 뒤 221번도 롯데아울렛 경유로 바뀌면서 다시 통합시간표로 운행하게 되었다.

  • 2009년 12월 5일에 율하지구(죽림입구, 중앙하이츠정/후문, e편한세상11단지) 경유로 변경되었다.

  • 2016년 8월 16일에 롯데아울렛에서 롯데워터파크까지 연장되었다. 기점도 이 곳으로 변경.

  • 2017년 2월 22일에 기점이 풍유동차고지로 바뀌어 이 곳과 김해일반산업단지, 의생명센터까지 연장되었다. 그리고 농수산물유통센터 바로 앞까진 가지 않고 바로 워터파크로 가게 되었다. 더 이상 장유를 깊숙히 들르지 않고 장유농협에서 장유 노선들로 갈아타야 한다.

4. 특징[편집]

  • 김해시 유일의 좌석전용 노선이자 유일한 간선급행노선이다. 그래서 제일 비싸다. 카드 기준으로, 성인 요금이 1,900원이다. 참고로 자매노선인 221번의 요금은 1,800원.

  • 쌍둥이 노선으로 부산 221번이 있으며, 번갈아 출발한다.

  • 장유와 부산 간 장거리 고정 수요가 상당히 많다. 또한 경마공원을 경유해 나들이객 수요도 종종 있다.

  • 중간의 '세산삼거리 - 사취등' 구간은 마을들 입구를 훓는 구간인지라 승객이 없다시피하여 전체 정류소를 통과하는게 대부분인지라 시속 70~80km을 넘나든다. 때문에 손님이 타려고 손 흔들면 저~만치 가서 서고, 손님은 한참을 뛰어온다.

  • '율하지구 - 수가리' 구간은 23번과 중복되어 이 쪽 수요는 저조한 편이었으나 23번 시간표가 개판이 되어 용곡마을까지 가는 구간 수요도 상당히 늘었다. 노렸네

  • 태정, 용곡마을 쪽 도로가 좁아 고급형 좌석버스를 투입하는 데 무리가 있어 일반좌석버스 차량으로 운행한다.

  • 이 노선과 221번 모두 명지새동네를 지나가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부산 시내구간에서는 일부 마을버스 정류장에서 동시에 승객을 취급하는데 많은 정류장은 서지 않고 그냥 통과하므로 정차 정류장을 확인할 것. 그 외에 58번55번은 정차하는 진목 정류장을 220번, 221번은 통과한다. 이로 인해 정류장을 헷갈리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 한때 128번이 폐선되면서 221번이 3대로 다니던 시절도 있었으나, 1005번이 개통되면서 다시 감차되어 현재 221-221-220-220번 순으로 운행하고 있다.

  • 예비차가 없기 때문에 차 한대가 뻗으면 25번의 입석 예비차를 끌고 온다(...). 가끔가다 저상버스도 들어오는데, 이 때 저상버스가 70km/h로 달리는걸 보면 정말 무섭다. 회전을 하면 차가 기울어지는데 상부에 가스통이 있어서 보통 버스보다 더 기울어진다. 입석 차량을 끌고올 때는 일반요금을 받으나, 입석형 차량을 좌석버스 노선에 투입한다는 점은 엄연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위반 행위인 만큼, 관련 지자체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할 듯. 그리고 예비차는 김해 차적이라서 하나SK, 씨티카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4.1. 시간표[편집]

221번과 통합배차로 운행하므로 같이 기재한다.

하단역-장유 시내버스 시각표
2017년 3월 8일 기준

회차

1

2

3

4

5

6

노선 번호

장유

하단

장유

하단

장유

하단

장유

하단

장유

하단

장유

하단

221

6:00

7:05

8:40

9:50

11:20

12:30

14:00

15:10

16:45

18:00

19:25

20:30 ¶

6:40

7:50

9:20

10:30

12:00

13:10

14:40

15:50

17:25

18:40

20:05 ¶

21:10 ¶

220

7:20

8:30

10:00

11:10

12:40

13:50

15:20

16:30

18:10

19:15

20:45

21:50

8:00

9:10

10:40

11:50

13:20

14:30

16:00

17:10

18:50

19:55

21:30

22:30

¶ 표시가 된 시간대는 롯데아울렛을 경유하지 않으며, 장유농협까지 운행한 후 구산동 차고지로 공차회송한다.

사용 가능 교통카드

노선

종류

노선

종류

221

선불

캐시비, 하나로, 한페이, 마이비
티머니, 레일플러스

220

선불

티머니, 캐시비, 하나로, 마이비
원패스, 탑패스

후불

국민, BC, 삼성, 신한, 농협
롯데, 현대
, 씨티, 하나SK

후불

국민, BC, 삼성, 신한, 농협, 롯데, 현대

5. 연계 철도역[편집]

[1] 김해, 거제도방면 정류장이다. 예전에는 용원방면 정류장에 같이 섰으나, 2000번의 주말 혼잡으로 인해 정류장을 분리했다. 10-241번 정류장.[2] 원래 마을버스 정류장은 일반버스 정류장과 광역버스 정류장 사이지만, 광역버스 정류장 뒤에서 취급하는 경우가 더 많다. 이는 대부분의 강서구 마을버스가 하단역을 종점으로 삼아, 대기를 위하여 광역버스 승강장에서 발차 시간까지 기다리기 위하여 이러는데, 이렇게 세워 뒀다가 2000번221(220)번이 동시에 들어오면 그야말로 좁은 승강장이 신도림역(...)이 되어 버린다.[3] 정류장이름은 입구로 표기되어있지만 농수산물유통센터하고 거리가 상당하다. 유통센터로 가려면 아울렛에서 내리는게 가깝고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