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희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동명이인에 대한 내용은 김태희(동명이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배우/한국

파일:김태희 사진.jpg

이름

김태희(金泰希) / Kim Taehee

출생

1980년 3월 29일 (38세), 부산광역시[1]

본관

청풍 김씨(淸風 金氏)

신체

162cm[2], 45kg, O형

학력

울산삼신초등학교
울산대현중학교
울산여자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 (학사)

데뷔

2000년 CF 화이트

가족

아버지 김유문, 어머니
언니 김희원, 남동생 이완, 배우자 , 슬하 1녀

소속사

비에스컴퍼니, sweetpower[3] #

종교

가톨릭(세례명: 베르다)

팬 페이지

파일:다음카페2017_square.pngFin.s

SNS

파일:시나 웨이보_로고.png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1. 소개2. 상세3. 활동4. 여담5. 제2의 김태희로 불렸던 인물들6. 출연작
6.1. 드라마6.2. 영화6.3. 뮤직비디오
7. CF 여왕8. 수상

1. 소개[편집]

파일:external/pds25.egloos.com/b0322155_551d33a2124c4.gif

파일:external/upload2.inven.co.kr/i15527931946.jpg

파일:IMG_7369.jpg

2000년~2010년대 대한민국의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여배우
고학력에 외모까지 갖춘 엄친딸의 대명사

대한민국의 배우. 1960년대 김지미 - 1970년대 정윤희 - 1980년대 황신혜 - 1990년대 김희선으로 이어지는, 대한민국의 대표 미녀 계보를 잇는 여배우다.

2. 상세[편집]

기존에 대표 미녀 타이틀을 가졌던 배우들과는 차별화되는 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서울대학교 의류학과(특차입학)를 졸업한 재원이라는 것. 이른바 미모와 지성을 겸비한 엄친딸. 이 때문인지 세월이 흘러 점점 대표 미녀의 수식어를 물려주는 선배들의 경우와 달리, 2010년대인 지금까지도 미녀의 대명사로 불려지고 있는 배우다. 또 다른 차별점으로는 미모 치고는 이전 미녀배우 만큼 작품상으로는 크게 성공하지 못했다는 것이다.[4]

지금의 김태희를 보고 서울대학교를 떠올리는 사람들은 그렇게 많지 않지만, 정작 서울대 재학 시절 당시에는 이른바 서울대 4대 미녀로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 심지어 울산여고 시절에도 너무 인기가 많아서, 김태희를 보러 학원에 등록한 남학생들 덕분에 김태희는 공짜로 학원을 다녔다고 한다.

이래저래 외모 스펙은 만렙에 매우 가깝기 때문에, 지금의 김태희에게 학력은 연예인으로서의 유명세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예전에야 학력으로 유명했지 이제는 옛말이 되어버린 셈. 제2의 김태희로 꼽히는 몇몇 여인네들이 연예계 외로 상당한 구설수에 시달리는 것이 증거라면 증거일까.

파일:attachment/thmbm.gif
중학교 성적표. 경이로운 스펙이다. 저게 사람이 할짓인가 고등학교 전교 1등은 못 해 봤다.[5]

참고로 김태희의 키가 작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19세 때 측정한 키가 이미 160cm이 넘는다. 본인이 직접 밝힌 키는 162cm로, 한국 1973~1982년생 여성 평균 키 160.7cm보다는 크다.

파일:external/www.lifetoday.co.kr/5508_11207_472.jpg
가톨릭 신자라고 한다. 흔한 성당누나.jpg 드라마 촬영이 아니다
꽤나 독실해 보이는게 예전에 놀러와에 출연해 자기 에피소드를 이야기할 때 대부분이 성당에서 혹은 성당 가는 일에 있던 일들이었다.

3. 활동[편집]

CF 퀸을 거론하면 5위권 안에 꼭 드는 배우. 그런데 정작 출연작 중 대박난 작품이 없었고, 발연기 여배우라는 타이틀 때문에 'CF스타'라는 오명 아닌 오명이 있다. 그래도 현재는 ‘아이리스’, ‘장옥정, 사랑에 살다’, ‘용팔이’ 등을 거치며 연기 면에서 호평을 이끌어냈다.

2000년 CF 모델을 시작으로 간간이 모습을 드러냈지만 2002년 활동 중단을 선언했고 2003년에 SBS 드라마 '스크린'에 출연하면서 활동을 재개,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렸다. 제대로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찍은 건 권상우, 최지우 주연의 2003년작 SBS 드라마 천국의 계단에서부터였다.[6] 이 때 김태희는 표독한 악녀 연기를 펼쳤는데, 이 때부터 예쁜 외모가 주목받아 "악역이 여주보다 예쁜 거 아니냐"는 우스갯소리도 들으며 대박난 드라마 덕에 인지도도 폭발하게 된다.

그리고 2004년에 찍은 <러브스토리 인 하버드>에서 김태희는 그야말로 절정의 미모를 뽐낸다. 1화 윙크신은 정말.. 이후 사기적인 비쥬얼+학력 버프로 광고계를 필두로 탑스타 대우를 받기 시작한다. 2006년 두 탑스타가 캐스팅 돼 기대작으로 관심을 모았던 중천에 출연했으나, 제작사가 문을 닫아버렸을만큼 쫄딱 망했다. 연기력 논란은 덤. 153만 명의 관개수를 기록했는데, 153만명이나 관람한게 신기하다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2009년 KBS 드라마 아이리스최승희 역으로 출연했다. 드라마는 초대박을 치며 2009년 KBS 연기대상에서 아이리스로 우수상을 받았다. 이전에는 인기상만 받았기 때문에 활동 중 처음으로 받은 연기상이다. 김태희 본인도 의미가 남달랐는지 눈물을 쏟으며 "연기자로서 자괴감에 빠져있을 때 저를 구원해준 소중한 작품이다"라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2011년 드라마 마이 프린세스에 연이어 출연해 나름 괜찮은 성과를 거뒀다.

2013년 장옥정, 사랑에 살다로 처음으로 사극 도전에 나섰으나 방영 시작부터 늘 그렇듯 연기력 논란이 일었다. 그나마 후반에는 좀 안정되었다는 평이 있었으나 커리어 사상 최저 시청률을 기록하였으며 망했다고 기억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인 드라마.

연기자와 PD들 사이에선 연기에 집중하는 배우라고 전해진다. 근데 왜 발연기 소리를 듣지 집중한다고 했지 잘한다고는 안 했다

2015년 드라마 용팔이한여진 역으로 출연했다. 1화부터 4화까지 대사 없이 침대에 누워 있는 장면만 방영되면서 "주원에 업혀갈려 한다"며 늘 그렇듯 연기력 논란이 일었다.이제 지겹다 그래도 대사가 늘어나는 시점부터 연기력으로 지적받는 일이 거의 없어졌다. 이 드라마로 SBS 연기대상에서 여자 최우수연기상을 받았다. 팬들은 인기상에서 우수상, 이제는 최우수상을 받은 배우가 되었다며 흐뭇해 하는 중.

오랫동안 사귀었던 2세 연하의 가수 2017년 1월 19일 천주교 서울대교구 가회동 성당에서 결혼했다. 의 신곡 타이틀곡부터가 결혼을 암시한 내용이어서 다들 그려러니 하는 반응. 대부분의 사람들은 "2세는 당연히 김태희의 유전자를 받아야 한다"는 소리를 하고 있다.

4. 여담[편집]

  • 지하철에서 광고대행사 디자이너를 우연히 만나 2000년 일반인 대학생 모델로 생리대 광고를 찍으면서 연예계에 데뷔했다. 광고 촬영 이후 다른 곳에서도 모델 제의가 들어와 잡지 모델로도 활동했다. 특히 관계자들 사이에서 서울대학교 출신으로 화제가 되었다.

  • 배우 이완이 그녀의 친동생이다. 이완이 군 복무 중일 때 면회를 가서 군부대를 폭발시켰다는 일화가 있다. ## #1#2#3

  • 남동생 이완이 배우로서 인기를 얻기 시작하면서 김태희 관련한 방송과 질문을 많이 받는다. 아름다운 누나와 잘 생긴 남동생에 대한 환상을 여지없이 부숴버리는 흔한 남매의 모습이 친근하다.

  • 남아공 괴담의 산 증인이기도 하다. 화보촬영 차 머무를 때 강도들이 금품을 갈취했다.

  • 서울대학교 다닐 때 스키부 활동을 했다. 그런데 열심히 활동한 건 아닌지, 드라마 출연시 보여 준 스키 실력은 별로... 사실은 학교에 등록된 정식 동호회가 아니라, 이하늬 오정연 등 친구 몇 명이 모여 만든 동아리란다. [7]

  • 잘 알려진 천주교 신자로, 세례명은 베르다. 이 때문인지 천주교 군종교구에서 배포하는 교리서의 표지 모델로도 나온 적이 있다.[8] 이 때문에 천주교로 갈아탄 장병들이 많다고. 2012년 5월에는 천주교 서울대교구 주보에 본인의 글을 기고하기도 했다. 기고 글에 의하면 본인이 다니는 성당에서 성경 공부도 하는 듯.[9]

  • 수능을 치고 난 김태희로부터 과외를 받았었다고 하는 이의 글에 따르면, 김태희가 "왜? 이해 안 돼?"라며 울상을 지을 때마다 이해를 못한 것에 대해 죄책감이 들었다고 한다.# 그런데 김태희에게 과외 받았던 학생이 재수 끝에 지방대를 갔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혹자들은 "김태희와 한 방에서 단둘이 과외를 받고 지방대를 가다니, 엄청난 집중력"이라고 당사자를 디스(?)했다. 그리고 그 사람이 2012년 11월 30일 JTBC 연예특종에 출연했다.

  • 데뷔 초부터 모 재벌과의 결혼설 루머로 고생했다. 해명을 해도 루머가 계속되자, 김태희 측은 허위 사실 유포로 악플러들을 고소하기도 했다. 악플러들이 징징 짜자 고소를 취하해줬다. 몇 년 후 모 재벌은 다른 여성과 재혼했고, 이 루머는 잠잠해졌다.

  • 데뷔하기 전에 치대생 남자친구가 있었는데, 김태희가 연예계 데뷔한다고 했을 때 많이 반대한 듯. 연예계 데뷔하고 난 이후에도 남자친구의 존재를 알리며 몇 년간 교제했으나 결국 헤어졌다. 치대생 분은 다른 여성과 결혼.

  • 2011년 MBC스페셜-태희의 재발견이란 프로에 출연해 자신의 연애경험에 대해 "데뷔 전부터 지금까지 다섯 손가락 안에 꼽는다"며 연애 횟수를 밝혔다. 이어 연애스타일에 대해 "쉽게 사랑에 빠지지는 않는 것 같다. 그래서 한 번 연애를 하면 길게 하는 편"이라고. 김태희는 제작진이 "남자들이 가만히 안 둘 것 같다"는 질문을 던지자 "가만히 안 둔다"고 웃음지으며 답변했다.

  • 2013년 1월 1일 디스패치에서 김태희와 의 열애설을 발표했다.비가 전역한 이후에는 서로 일 때문에 자주 만나지는 못하지만 간간이 데이트도 하고 지내는 듯.

  • 예쁜 외모와 달리 성격은 털털하고 무덤덤한 편이며, 상당히 터프하다고 한다. 때문에 남동생 이완이 예능프로그램에서 디스를 하기도 했다.

  • 2017년 1월 17일 와 5년의 연애 끝에 결혼을 발표했고, 결혼 발표 2일 뒤인 1월 19일 결혼식을 올렸다. 결혼식은 와 김태희 모두 천주교 신자인 이유로 서울의 한 성당에서 천주교 예식으로 진행됐다.기사1 기사2

  • 2017년 10월 25일 득녀 발표(실제로는 좀 더 일찍 출산했을거란 기사 있었음. 다만 외부로 늦게 알린듯. 딸의 정확한 출생일은 알려진바 없음)태어나보니 엄마가 김태희 아빠가 비 유전자 덕을 톡톡히 볼거같다. 전생에 나라를 구했나 봅니다

  • 이성진과 김동완을 주접대왕으로, 성시경을 버터왕자로 만들었던 오락 프로그램 <애정만세>가 god 멤버들로 시즌2를 만든다는 얘기가 돌았을 때 데이트 상대로 거명되었던 것은 아는 사람들만 아는, 2017년 현 시점에는 거의 잊혀진 이야기.

5. 제2의 김태희로 불렸던 인물들[편집]

  • 김선신 : MBC 스포츠플러스 아나운서. 항목 참조.[10]

  • 김지원 : 데뷔 초에 제2의 김태희라는 타이틀로 불려졌다. 출연한 시트콤에서도 안내상의 대사에서 김지원을 가리키는 말로 '짝퉁 김태희같이 생긴 애'라는 표현이 나왔었다. 이쪽도 미인이긴 하다. 이상하게 뜨지 않다가 2016년 태양의 후예로 포텐 폭발.

  • 문채원 : 이쪽은 딱히 제2의 김태희라는 식의 마케팅은 하지 않았으나 얼굴은 사실 제일 닮았다는(...) 평이 있다. 얼굴형은 아니고 눈매가 닮은 편. 키가 크고 체격이 있는 편이라, 전체적 느낌으로는 별로 닮지 않았다.

  • 박희본 : 데뷔 초 제2의 김태희라고 불렸다. 이쪽은 가수 출신인데도 김태희보다 연기는 훨씬 더 잘 하며, 닮은꼴을 떠나 따로 보았을 때 미모 수준도 만만치 않은 미인이다.[11] 일단 체격은 가장 비슷하다.

  • 최정문 : '공대여신'으로 불리는 서울대학교 출신 모델.서울대 출신이면 김태희 언급은 십중팔구라고 봐도 좋다 출신 대학 외에는 하나도 안 닮았다.

  • 허이재 : 데뷔 초 기준으로 닮았다. 그런데 딱히 인상에 남는 작품도 못 남기고 결혼했다가 이혼했다. 한때 체중이 늘어 옛 모습을 찾아보기 어려웠는데 다시 감량하고 2016년 SBS 주간드라마 당신은 선물 주연을 맡으며 미모를 어느정도 되찾은 모습을 보였지만 이젠 나이가 들어서 예전 모습이 안 나온다. 싱크로율도 박희본보다 한 수 아래며, 가끔 박희본과 더 닮은 느낌이 든다.

  • 김하영(배우) : 신비한 TV 서프라이즈의 김태희라고 본인이 밝혔다

이 외에도 명문대를 나오거나 멘사 출신 등 머리 좀 쓴다는 미녀 연예인이 나오면 제2의 김태희라는 이름이 연예뉴스 기사에만 자연스레 따라붙는 경우가 많다. 무슨 김태희 공장도 아니고...

6. 출연작[편집]

드라마는 그럭저럭 괜찮은 데 비해 영화 쪽 커리어는 많이 부진하다. 평단의 평가와 흥행 둘 다 좋지 못한 편. 하지만 드라마는 시청률만 두고 보자면 결코 나쁘진 않은 성적인데, '장옥정, 사랑에 살다' 이전에는 한자릿대 시청률을 기록한 적이 없다.[12]

6.1. 드라마[편집]

방영 연도

방송사

제목

배역

비고

2002년

SBS

레츠고

태희

2003년

스크린

이영재

흥부네 박터졌네

박수진

천국의 계단

한유리

2004년

KBS2

구미호 외전

윤시연

SBS

러브스토리 인 하버드

이수인

2009년

KBS2

아이리스

최승희

2010년

SBS

아테나:전쟁의 여신

최승희

특별출연

2011년

MBC

마이 프린세스

이설

후지 TV

나와 스타의 99일

한유나

일본 드라마

2013년

SBS

장옥정, 사랑에 살다

장옥정

2014년

서성 왕희지

씨루이

중국 드라마

2015년

SBS

용팔이

한여진

6.2. 영화[편집]

개봉 연도

제목

배역

비고

2001년

선물

어린 박정연

이영애 아역

2002년

신도시인

지수

2006년

중천

소화

2007년

싸움

윤진아

2010년

그랑프리

서주희

아이리스: 더 무비

최승희

6.3. 뮤직비디오[편집]

발표 연도

가수

제목

2004년

박용하

가지 마세요

2003년

더준

다만

2002년

god

편지

7. CF 여왕[편집]

한국 대표 미인이라는 수식어와 함께 CF여왕으로 불리고 있는데 김태희의 계약서는 일반적인 계약 조건과 다르다. 보통 CF 계약에는 스캔들, 사회적 물의에 대한 배상 조항이 포함되어 있는데 김태희의 경우 공개 연애나 결혼에 관한 손해배상 조항이 없는 거의 유일한 여자연예인이라고 한다.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태국 등 각종 CF란 CF는 죄다 찍었다. 찍은 광고수만 해도 100편이 쉽게 넘어갈 정도. 거의 10년 넘게 업계 최고 대우를 받으며 CF를 꾸준히 찍고 있다.

출연연도

기업

브랜드

2013년

12plus

Colorista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케이블TV

PNS창호그룹

더존샤시

2012년

(주)이덕아이앤씨

알레르망

한화금융네트워크

한화생명

한국도요타

캠리

2011년

LG생활건강

엘라스틴

오휘

(주)남양유업

프렌치카페 카페믹스

LG전자

디오스 냉장고

3D TV

카페베네

블랙스미스

(주)신원

이사베이 드 파리

㈜포워드벤처스엘엘씨

쿠팡

2010년

하나금융그룹

하나은행

2008년

대우건설

푸르지오

spc그룹

파리바게뜨

광동

옥수수수염차

2007년

비씨카드

비씨카드

올림푸스

GM대우

마티즈

2006년

아모레퍼시픽

헤라[13]

레인콤

아이리버 재팬

코카콜라

소켄비차

2005년

S-OIL

S-OIL

레인콤

아이리버 썸씽

아이리버 딕플 전자사전

2004년

LG전자

CYON 아이디어

LG생활건강

오휘

대우일렉트로닉스

클라쎄 드럼세탁기

클라쎄 에어컨

클라쎄 김치냉장고

(주)신원

SI

남광토건

마이루트

해태음료

빈스애비뉴

제일모직

라피도

하이트진로

참이슬

2003년

KT프리텔

원츠

동서식품

맥스웰하우스 커피

크라운제과

초코하임

한국화장품

칼리 하이드로비타

2001년

한국주택은행

한국주택은행 월드컵통장

롯데제과

제크 ZEC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

삼성전자

마이젯

2000년

한국주택은행

한국주택은행PR

유한킴벌리

화이트

8. 수상[편집]

수상 연도

시상식

부문

작품

2015년

SAF 연기대상

미니시리즈부문 여자 최우수연기상

용팔이

베스트커플상 (with 주원)

10대 스타상

제8회 코리아 드라마 어워즈

여자 최우수연기상

2013년

코스모 뷰티 어워즈

아시아 드림 스타상

2010년

제1회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한국콘텐츠진흥원장 표창

아이리스

2009년

KBS 연기대상

중편드라마부문 여자 우수연기상

아이리스

베스트커플상 (with 이병헌)

제10회 대한민국 국회대상

특별상

2007년

제28회 청룡영화상

인기스타상

중천

제44회 대종상 영화제

해외인기상

제43회 백상예술대상

인기상

제3회 평택 피어선 영화제

뉴 커런츠 무비스타 신인여우상

2005년

제41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인기상

러브스토리 인 하버드

2004년

KBS 연기대상

여자 신인상

구미호 외전

SBS 연기대상

네티즌 최고 인기상

러브스토리 인 하버드

10대 스타상

2003년

SBS 연기대상

뉴스타상

천국의 계단

[1] 링크[2] 2010년 9월 7일 방영된 '김승우의 승승장구'에서 직접 언급한 키는 162cm다. "많은 분들이 '160cm도 안 되지 않냐'고 오해를 해 이 부분 만큼은 꼭 짚고 넘어가고 싶다"고 했을 정도니 사실일 듯. 참고로 20대 한국 여성 평균 키가 161cm다. 학창시절에 검사한 기록도 160cm을 넘는다.[3] 일본연예 기획사로, 2016년 기준 前 카라 멤버인 강지영이 소속되어 있는 회사다.[4] 정윤희는 물론이고, 김희선과 비교해도 두드러진다.[5] 1996년~1999년 당시 울산광역시는 보기드문 고교 비평준화 지역으로, 남고 중 가장 명문고인 학성고등학교와 더불어 여고 중 최고의 명문인, 울산여자고등학교 출신이다. 즉, 울산 및 근교의 모든 중학교를 통틀어 반에서 5등 이내의 학생들만 모인 고등학교였던 셈. 하지만 서울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아 1등은 못했더라도 최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1999학번 울산여고에서 서울대학교에 8명이 입학했다.[6] 그 전에 같은 방송국의 일일극 흥부네 박터졌네에도 출연했는데, 정한용과 2연타석으로 함께했다.[7] 각 대학교의 정식 스키부는 "한국대학스키연맹"http://www.kusta.or.kr/default/이라는 단체를 구성하여 교류전과 레이싱 대회를 열고 있으며, 대학 팀 선수 중에는 재학 중이나 나중에 국가 대표 데몬스트레이터가 되거나 (아마추어와 프로가 함께 참가하는) 오픈 레이싱 대회 우승자가 된 이가 다수 있을만큼 강력하다. 2017년 기준 회장이 57대다. 서울대학교 스키부도 남-여 팀이 다 가입되어 있다. 김태희 정도 실력이면 어디 가서 스키 탔노라 하고 명함도 못 내민다. 폄하 하려는 것이 아니고, 취미와 친목을 목적으로 타는 데와 취미 친목도 목적이지만 더 본격적으로 타는 분위기인 정식 대학 등록 동아리의 실력 차이는 있다는 거.[8] 이때 표지에 적혀 있는 제목이 '가까이 더 가까이'였는데, 물론 '주님에게 더 가까이'라는 의미였으나, 장병들은 전부 '김태희에게 더 가까이'라고 자체 필터를 했다.[9] 해당 내용을 추가로 설명하자면 김태희는 자신의 세례명인 베르다로 2012년 5월 6일~27일까지 4주 연속으로 천주교 서울대교구 주보에 글을 기고했다. 기고한 글에서 성당을 다니게 된 시기와 성령 체험, 담당 신부 및 다른 신자들과 함께 하는 성경 공부의 즐거움, 개인적인 일이 있을 때마다 무조건 하느님께 기도했던 것에 대한 반성, 천주교 신자이지만 선교 행위에 회의적이었는데 예수회 소속으로 프랑스 출신인 프랑수아 바리용(1905~1978) 신부가 저술한【흔들리지 않는 신앙】이라는 책을 읽고 그러한 생각을 바꾸게 되었다는 고백을 하고 있다.[10] '경인교대 김태희'로 불렸는데 본인은 외모보다 모범생 이미지가 닮아서 그런 말을 들은 것 같다고 말했다. 야구선수들과 친해지기 위해 스스로 이렇게 홍보한다고 밝혔다.[11] 정작 자신의 미모를 부각시키는 캐릭터가 거의 없다. 오히려 외모가 못난 캐릭터를 주력으로 맡는다.[12] 심지어 그 '장옥정, 사랑에 살다'도 최고 시청률 11.4%를 찍으면서 한자릿대에서는 벗어났다.[13] 무려 5년 계약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