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PYH2014042202340001300_P2.jpg

이름

김종

생년월일

1961년 9월 5일

경력

前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1. 개요2. 경력3. 차관 발탁 및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3.1. 정유라 특혜 관련 의혹3.2. 박태환에 대한 협박 의혹3.3. 김연아에게 불이익을 준 정황

1. 개요[편집]

대한민국의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었다.

국내 1호 스포츠경영학 박사이며,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으로 입각한 후 비리로 얼룩진 체육계를 개혁하는 실세차관으로 불리었다.

2016년 10월 발발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깊숙하게 개입한 피의자이다. # 대한민국의 차관 이다.

2017년 1월 23일 헌법재판소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지인의 추천으로 청와대로 부터 차관직을 제의 받았고 김기춘 비서실장으로부터 부패와 비리로 얼룩진 체육계를 개혁시켜 달라는 임무로 임명 되었다고 밝혔고, 최순실과는 지인의 추천으로 만났고 체육재단에 대하여 운영서를 받았지만 허접해서 모두 짤랐다고 증언했다. 그리고 정유라의 승마 특혜에 대해서는 적접한 절차로 국가대표로 선발되었다고 승마계에서 답변을 받았기에 억울한 피해자가 나오면 안된다는 소견으로 기자회견을 했다고 밝혔다. 자신에 대한 언론의 기사들이 사실이 아니라고도 했다.

또한, 김종 전 차관의 반대파로 속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는 전명규 빙상연맹 부회장에 대해, 노선영 선수의 말에 따르면, 김보름 선수 등 일종의 따로 훈련의 요주의 인물로 지목 되며 김종 차관과 전명규 부회장의 사이에 대해 주목되고 있다. 하지만 이는 김종과 전명규 보다는 박근혜 정권과 안현수의 소치 올림픽 금메달 그리고 전명규의 파벌과 관련된 복잡한 사안이라는 견해가 많다. 안현수의 아버지는 여러가지 사안에 대해 개입을 하였다는 의견과 함께 안현수는 이것으로 비롯된 아버지와 빙상연맹의 피해자라는 의혹이 많지만, 실제로 노선영 선수가 모든 의혹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기 전까지는 허위사실에 대해서 적시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확실한 사실은 김종 전 차관이 전명규를 박근혜 그 당시 대통령이라고 부르긴 뭐하지만 대통령의 2014 당시 지시를 받아 전명규를 감사한 것은 사실이다. 또한 박영선 의원의 스켈레톤 경기장 무단 출입 직권남용 허용 의혹을 받는 강신성 회장은 박근혜 정권 당시 물러난 사람이며, 그 이후 김운용 회장의 사위 스켈레톤 회장에 임명되지만, 문재인 대통령님 정권 교체 이후 강신성 회장으로 다시 교체 되었다.

2. 경력[편집]

1961년 9월 5일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광성중학교-광성고등학교를 거쳐 한양대학교 신문학과(현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 입학하여 1986년 졸업 후 미국 웨스턴 일리노이대에서 석사학위를, 1991년 뉴멕시코대에서 스포츠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국내로 돌아와서는 1991~1994년 까지 프로야구 OB 베어스 구단 기획홍보팀 에서 4년간 과장으로 근무했다.

1995년 수원대학교 사회체육학부 교수로 임용된 뒤, 2005년 모교인 한양대학교의 스포츠산업학과로 자리를 옮겼다. 한양대학교에서 스포츠산업학과장을 맡았다. 그 후 한양대 예술체육대학장까지 역임했다.

교수 시절 한국스포츠미디어학회장과 아시아스포츠산업협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부회장과 한국체육학회 부회장 등도 맡았다. 2010년부터 약 1년 간은 한국야구위원회(KBO) 마케팅 자문교수로 활동하기도 했다.

3. 차관 발탁 및 박근혜-최순실 게이트[편집]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지 7개월 후인 2013년 9월, 김종은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으로 전격 발탁되었다. 그 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허수아비였던 김종덕 장관을 대신해 '실세 차관'으로 불렸다. 심지어 그동안 제1차관 소관이었던 관광국, 종무실, 동계특구기획단까지 2차관 소관으로 넘어가면서, 2차관 조직이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비대해졌으며 이로 인해 '체육계 대통령'이라는 칭호까지 얻었다.

2014년 박근혜정부 2기 내각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 3명을 정해 놓고 최순실에게 보고한 것이 TV조선에 보도되었다. 3명의 후보 가운데 2명은 김종의 한양대 인맥이었는데, 결국 장관내정자는 김종의 한양대학교 라인이 아닌 전 SBS 기자이자 친박인사로 파주시 갑에 출마하여 낙선한 후 아리랑 TV 사장을 하고 있던 정성근으로 결정되었다. 하지만 정성근은 장관으로 임명되지 못하고 낙마했는데, 이후 정성근은 본인이 김종에 의해 지명된 것이 아니라 대통령에 의해 지명된 것으로 알고 있었다고 인터뷰에서 밝혔다.

2016년 3월에는 통합체육회를 만든다고 하면서, 조직과 역사의 차이가 큰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를 일대일 통합해버렸다. 그 과정에서 문체부의 예산권을 활용해 체육계의 자율성을 무시한 채 통합을 추진했기 때문에 엘리트 체육인들이 크게 반발하기도 하였다. 관련 기사

2016년 10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본격화된 이후 그동안의 수많은 비리들이 한꺼번에 폭로되자, 처음에는 부인하다가 결국 2016년 10월 30일에 사표를 냈다. 관련 기사 재임기간이 무려 3년이나 되어 대한민국 역대 최장수 차관이라는 진기록을 남겼다.

검찰에 기소된 이후의 공판에 계속 출석하다가 검찰의 공소장에 적시된 사실관계와 혐의를 모두 인정했고 이를 명분으로 도주의 우려도 없고 재판도 성실하게 받았으니 재판부에 보석을 요청했다. 하지만 법원은 2017년 6월 8일. 도망이 우려된다며 보석을 기각했다.관련 기사

3.1. 정유라 특혜 관련 의혹[편집]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발발 이후 김종과 최순실의 밀접한 관계가 드러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바로 정유라 특혜 의혹 때문이었기에 따로 자세히 서술한다.

김종은 정유라가 승마선수로 각종 특혜를 받는 데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4년 4월 14일에는 승마계에서 최순실의 딸 정유라가 각종 특혜를 받고 승마 국가대표에 선발됐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긴급히 기자회견을 열어서 “(정유라는) 중·고등학교부에서는 독보적인 선수의 자질이 있다는 게 승마계의 평가”라며 특혜 의혹을 부인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후 정유라에 대한 의혹을 물타기 할 목적으로 YTN 취재진을 따로 만나 승마계 비리에 얽힌 비리 문건을 제보했다. 문건은 당시 승마협회 임원으로 정씨의 국가대표 선발 과정에서 원칙을 강조했던 모 대학 승마 담당 교수의 추문이 담긴 내용이었다.

이틀 뒤인 4월 16일 청해진해운 세월호 침몰 사고가 일어났지만 김종은 이 대참사에 아랑곳 없이 승마계 비리에 대해 계속 집착하는 모습을 보였다. YTN 녹취에 따르면, 4월 25일 김종은 “세월호에 빠지지 말고 승마 빨리빨리 하란 말이야”라면서 승마교수의 추문을 폭로하라고 YTN 취재진을 압박했다. 취재진이 해당 교수가 체육계에서 인정받는 인물이라고 난감해 하자 “(그 교수) 양아치야, 양아치야”라며 해당 교수를 비하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승마계 비리 조사가 박근혜 대통령의 뜻임을 강조했으며, YTN 취재기자에게 “대통령께서 세월호 난 그 다음 날, 체육 개혁 확실히 하라고 오더 내려왔다. 24시간 그 얘기(세월호)만 하나. 정책도 챙기라고 했다. ㄹ혜가.
얼마 후 국회에서도 승마선수 정유라에 대한 특혜가 다시 언급되자 김종은 새누리당 김희정을 비롯한 친박계 의원들과 함께 정유라를 눈물겨울 정도로 적극 방어하였다. "고등학생인데도 성인들과 똑같은 수준의 성적을 올리고 있고...", "우리가 이 선수를 보호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등의 발언으로 정유라를 추켜세우고 정유라에 대한 애틋한 마음을 표시한다.
2016년 10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발발하자 김종은 처음에는 최순실과 모르는 사이라면서 각종 의혹을 전면 부인하였다. 이후 자신과 관련된 의혹이 계속 터져나오면서 결국 구속당하는 처지가 되고 말았다.

이후 2016년 12월 6일에 더불어민주당의 박영선 의원은 최순실과 김종 일당이 정유라에 대해 각종 특혜를 주려고 한 건 장차 정유라를 국제올림픽위원회의 선수위원으로 만들기 위해서였고, 그 목적을 위해 경쟁자가 될 수 있는 다른 선수들을 최순실 일당이 견제하려 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3.2. 박태환에 대한 협박 의혹[편집]

2016년 11월 19일 수영 국가대표인 박태환 선수에게 리우 올림픽에 출전하지 말라고 협박했던 적도 있었다고 한다. 박태환의 리우 올림픽 출전 여부가 논란이 됐던 2016년 5월 25일 아침 박태환과 소속사 관계자들을 만나, "출전 안 했을 때 보장은 내가 해줄 거라고. 올림픽 이후를 내가 보장해 주는 거지."라 말하며 올림픽 출전을 포기하라고 종용했다는 것.[1]

더 문제가 되는 것은 "(기업 스폰서) 그런 건 내가 약속해 줄 수 있어. 그렇게 해주려는 기업도 나타났어."라는 발언이었다. 기업체 정도는 자신이 얼마든지 움직일 수 있음을 장담한 것이다. 그러면서 끝까지 올림픽 출전을 고집한다면 금메달을 따더라도 체육회에서 인정하지 않을 거고, 광고를 찍는 것도 힘들 거라고 압박한 다음, 자기가 박태환에게 교수 자리를 줄 수 있다고까지 밝혔다. 교수 임용에도 자신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을 드러낸 것이다.

박태환의 올림픽 출전을 막으려고 한 것은 도핑에 대한 그의 소신이 작용했다는 의견이 있다. 한 야구인은 “김 전 차관은 프로야구 프런트 출신으로 스포츠산업 교수를 지낸 스포츠 전문가다. 도핑 문제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아는 만큼, 도핑 선수가 올림픽에 출전해선 안 된다는 소신 때문이 아니었겠느냐”고 설명했다.

김 전 차관이 세계도핑방지기구(WADA) 이사국에서 맡은 역할에 주목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한국은 2013년 11월 WADA 이사국으로 복귀했고, 김 전 차관이 한국 이사직을 맡았다.

3.3. 김연아에게 불이익을 준 정황[편집]

결론부터 말하자면 김연아에게 큰 불이익을 주진 않았다. 단, 주지 않은게 아니라 못 준거다. 김연아는 이미 은퇴했기에 국가대표직을 걸고 장난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혹여 은퇴 전이라 했더라도 김연아가 국가대표가 되지 못하는 건 어느 누구도 납득하지 못할 일이므로[2] 김종이 건드릴 수 없었을 것. 김종이 장난칠 수 있는 범위는 기껏해야 대한체육회상 정도일텐데.. 사실 올림픽 챔피언/월드 챔피언인 김연아에게 이는 (...)
아울러 문제가 되었던 것은 박태환을 협박하는 자리에서 김연아에 대해 "나는 참 김연아를 좋아하지 않는다[3]"라고 말한 것이었다.# 실제로 2015년 8월 15일 광복 70주년 기념행사에서 박근혜가 김연아의 손을 잡으려 하자, 김연아가 뿌리치듯 손을 살짝 빼는 모습이 화면에 찍히기도 하였는데[4], 그보다 전인 2014년 박근혜가 참석했던 늘품체조 시연회 때에도 김연아는 참석요청을 거절한 적이 있다.
이로 인해 김종과 장시호는 자신의 말을 잘 듣지 않는 김연아에게 불만이 많았고, 그 외에도 김연아는 각종 정부 행사에 참석하지 않아서 '미운털이 박혔다'는 얘기가 공공연하게 나돌던 참이었다. 물론 스포츠 대통령으로 불린 김종의 막강한 영향력을 고려하면 그에게 밉보인 선수들이 실제로 불이익을 받았을 가능성은 충분하다.

예를 들어 김연아는 상복이 없기로 유명했으며, 한국 피겨사, 그리고 세계 피겨사를 새로 썼을 정도로 위대한 업적을 남겼음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주는 각종 포상에서 제외된 적이 많았다. 특히 대한체육회가 주관하는 체육대상은 아직까지 단 한 번도 받은 적이 없었다. 대표적으로 2015년에 대한체육회가 선정한 스포츠영웅에서 김연아는 제외되었는데, 이를 두고 김연아가 체육계 윗선에 찍혔기 때문이라는 소문이 파다했다. 당시 김연아는 12명의 후보 중 인터넷 투표에서 82.3%의 득표율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는데도 최종심사에서 갑자기 규정에 없는 나이 제한 조건을 이유로 배제된 적이 있었다.

참고로 대한체육회 실무를 총괄하는 조영호 사무총장은 김종의 대학 선배이고, 이창섭 체육 공단 이사장은 김종과 대학원 동문이다. 이 밖에 한해 예산 1천억 원을 주무르는 프로스포츠협회에는 김종의 대학 제자들이 대거 채용되었다. 이 때문에 김종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따라서 운동선수가 혜택이나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은 아주 충분하다고 할 수 있다.

김연아 본인은 불이익을 느끼지 못하였다고 발언하였다. 이에 대해서 박근혜 정권이 김연아에 미칠 영향력은 거의 없어서 불이익 느낄 일도 없었다는 분석도 있다. 한편 빅토르안과 유승민의 비난에 관해서는 김종 스스로 부인을 했으며, 2018년 평창 올림픽에서는 어떠한 부정적인 의혹으로 인해 안현수는 출전불가판정을 받았다.

[1] 박태환의 도핑은 큰 잘못이지만, 이미 징계가 끝나 법적으로 올림픽 출전에 문제가 없는 선수에게 정부의 실세 차관이 협박했다는 사실은 여러모로 충격적이다. 이에 대해 박태환은 2016년 11월 21일 기자회견을 열어 김종의 협박이 무서웠다는 심경을 밝히기도 했다.[2] 김연아가 점프 몇개만 성공해도 국내대회 선수들 점수를 압도하기 때문에... pcs는 기본적으로 거의 고정되어 있는데 김연아의 경우 클린시 쇼트 34, 프리 74의 pcs를 받는다. 점프 실수로 점수가 깎인다 해도 30/68 정도에서 형성되므로 기본으로 98점 정도는 먹고가고... 쇼트에서 트리플 2개(3lz,3t), 프리에서 5개만 수행하더라도 그녀가 클린시 받는 기본점 40/70 에서 8점정도만 깍이기 때문에... 큰 실수가 없는한 200점대는 무리가 아니다.[3] 2016년 12월 7일 국정조사 2차청문회에서 새누리당 최교일 위원의 '난 김연아를 안좋아한다'라고 한 발언이 사실인지 여부를 묻는 질문을 받았을때, '김연아 선수 및 선수팬들에게 적절치 못한 발언이었다고 생각한다, 죄송스럽다.' 라고 한 발언으로 보아 실제로도 해당 발언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4] 사실 이건 악의적인 편집에 가깝다. 채널 A문단에 있는 사건사고 문단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