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민(게임 해설가)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이 문서는 전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이자 현 게임해설가 김정민에 대해 다룹니다. 현 프로게이머 김정민에 대한 내용은 김정민(프로게이머) 문서를, 다른 동명이인 김정민에 대한 내용은 김정민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前 스타크래프트 1 프로게이머

前 스타크래프트 2 해설

前 스타크래프트 1 해설

前 오버워치 APEX 해설

現 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 해설

現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해설 겸 캐스터

現 PUBG SURVIVAL SERIES 해설

파일:external/upload2.inven.co.kr/i16610124430.jpg

프로필

성명

김정민

한자 이름

金正珉

로마자 이름

Kim Jung Min

생년월일

1982년 6월 8일 (36세)

국적/출생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동

키/몸무게

179cm 66kg

학력

가톨릭상지대학교 컴퓨터영상디자인과

혈액형

AB형

가족

2남 중 둘째

종족

테란

現 소속

프리랜서

ID[1]

[Fanta]~Kerrigan[2], [NC]...LeadeR[3],
[NC]bastard_legend[4], TheMarine[5]

별명

테란의 왕자, 귀족테란, 정석테란, 해변김[6], 부추김[7],
마린보이즈(...), 정만[8],
눈물의 테란, 귀족저그[9]

SNS

트위터
유튜브
다음 팬카페
다음팟
트위치TV

소속 기록

KTB 퓨쳐스[10]

2001

게임벅스[11]

2001

G.O.

2002 ~ 2003-07

KTF 매직엔스

2003-07 ~ 2006-04-24

1. 주요 경력2. 선수 시절
2.1. 테란의 정석2.2. 슬럼프와 은퇴
3. 해설가로 변한 김정민
3.1. 스타크래프트 1 해설3.2. 스타크래프트 2 해설3.3. 하스스톤 중계3.4.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중계3.5. 오버워치 APEX 중계3.6. PUBG SURVIVAL SERIES 중계3.7. 명언3.8. 개인 방송
4. 기타 사항5. 관련 항목

블리자드 마스터, 블리자드 그 자체

대한민국의 前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現 온게임넷 게임 해설가.

프로게이머 시절에는 정석테란, 현재는 대한민국 e스포츠계에서 손 꼽히는 명해설가.[12]

1. 주요 경력[편집]

  • 2000년 KBK 마스터즈 2000 S1 우승 (vs 장일석 2:0)

  • 2000년 하나로통신배 투니버스 스타리그 16강

  • 2000년 Game-Q 1차 스타리그 4위

  • 2000년 21세기 프로게임협회 KAMEX 2000 우승 (vs 나경보 2:0)

  • 2000년 Game-Q 2차 스타리그 32강

  • 2001년 크레지오 종족별 최강자전 4위

  • 2001년 Game-Q 3차 스타리그 3위

  • 2001년 iTV 랭킹전 2차리그 준우승 (vs 최인규 1:3)

  • 2001년 코카콜라배 온게임넷 스타리그 16강

  • 2001년 2001 KPGA 8월 투어 16강

  • 2001년 2001 KPGA 9월 투어 16강

  • 2001년 천안 사이버게임체전 4강

  • 2001년 2001 KPGA 10월 투어 16강

  • 2001년 KBK 2001 제주 페스티벌 우승 (vs 손승완 2:0)

  • 2001년 2001 KPGA 11월 투어 4위

  • 2001년 SKY배 온게임넷 스타리그 2001 3위[13] (vs 홍진호 2:0) ( 3위 상금 : 300만원 )

  • 2001년 2001 KPGA 투어 위너스 챔피언십 3위

  • 2002년 2002 KT배 온게임넷 왕중왕전 4위

  • 2002년 2002 KPGA 1차리그 16강

  • 2002년 네이트배 온게임넷 스타리그 16강

  • 2002년 GhemTV 1차 스타리그 8강

  • 2002년 리복배 2002 KPGA 2차리그 16강

  • 2002년 SKY배 온게임넷 스타리그 2002 8강

  • 2002년 KTF 나지트배 프로게이머 최강전 5회차 우승

  • 2003년 GhemTV 고수 초청전 우승 (vs 홍진호 2:0)

  • 2003년 iTV 랭킹전 6차리그 준우승 (vs 조용호 2:3)

  • 2003년 KBC 파워게임쇼 4대천왕전 준우승 (vs 홍진호 1:2)

  • 2003년 스타우트 MSL 패자조 2차 8강

  • 2003년 KT Megapass Nespot 프리미어 리그 4위[14]

  • 2004년 하나포스 센게임 MSL 3위[15]

  • 2004년 질레트 스타리그 16강

  • 2004년 스프리스 MSL 패자조 2차 4강 (vs 이병민 0:2)

  • 2004년 KT Megapass 프리미어 리그 4위 (vs 차재욱 1:3)

  • 2005년 당신은 골프왕 MSL 패자조 2차 4강 (vs 조용호 0:2)

  • 2005년 우주배 MSL 패자조 1차 8강 (vs 서지훈 1:2)

2. 선수 시절[편집]

2.1. 테란의 정석[편집]

초창기 임요환과 함께 테란을 양분[16]하던 정상급 프로게이머였다. 현역 시절 소속팀은 슈마 GO(현 CJ 엔투스) -> KTF 매직엔스(현 KT 롤스터).

현역 시절 스타일은 백만년 조이기로 대표되는 정석 스타일. 덕분에 정석 테란이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다. 실제로 많은 게이머들이 그의 리플레이를 보고 따라하기도 했다. 테란의 황제 임요환과 비교해서 귀족 테란이라고도 했다. 서지훈이 그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보면 좋을 듯. 외모 덕분에 인기도 있었으며 테란 게이머중 가장 기본기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 해설자는 이렇게 평가했다."임요환에게는 뭐 해보지도 못하고 졌다. 김정민한테는 뭘 해도 안되더라." 참고로 이재훈또한 비슷한 발언을 했다. '임요환에게는 아무것도 못해보고 지고, 김정민에게는 할 거 다 해보고 진다.' 개그이긴 해도 게이머들의 특성을 정확하게 짚어낸 이 글에서 나온 발언일 가능성이 높다.

초기 시절 인터뷰를 보면 게임 스타일이 깔끔한것을 선호해서 "승부에 연연해서 아니다 싶은 방법까지 동원하는 건 별로다"라고 언급하고있다. 이 마인드덕분에 그야말로 테란의 정석을 세울 수 있었지만, 게이머 생활 후반에는 그 딱딱함이 게이머 생명의 발목을 잡았다.[17] 본인이 김정민의 스팀팩에서 직접 한 얘기에서 가장 잘 드러나는데, 자신은 당시 게이머보다 훨씬 빠른 손[18]을 갖고 있어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지만 서지훈, 이윤열같이 손이 더 빠르고 기량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게이머들이 등장하자 점점 하락세에 접어들었다고 한다.

명경기를 많이 만들었지만 이상하게 대부분 지는 경기가 많았다. 역시 테란 중 기본기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은 이병민이 투명테란 취급을 받은 걸 보면 기본기만으로는 성적을 거두기 어려운 듯. 하부리그에서는 최강 취급을 받았다. 어느 정도인가 하면 스타리그 피씨방 예선을 3연속으로 뚫었다. 각종 날빌이 난무하는 관계로 본선보다 뚫기 어렵다는 평을 듣는 예선전임을 감안하면 실로 흠좀무하기 짝이 없다.

임요환과 마찬가지로 양대리그 체제가 정립되기 이전 1.07 시대가 그의 전성기였다. 양대리그 체제가 정립된 1.08 이후의 개인리그에서도 꾸준히 성적은 냈지만 4강 정도가 한계였고 왠지 명경기의 희생자가 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별명은 야칸테란(약한테란), 줄여서 "약테"였다(...).[19] 박용욱과의 경기에서 파일런에 갇혀 헤매는 시즈탱크를 보면 팬이 아닌 자라도 눈물을 뿌리지 않을 수 없다. 후에 스타 뒷담화 시즌3 스팀팩 플러스에서 당시의 심정을 언급했는데 경기가 끝난 후 분을 못 이긴 나머지 동료 게이머나 코칭 스탭들을 포함한 사람들에게 아무 말없이 자신의 핸드폰을 박살냈었다고 한다.[20]

항간에 퍼진 약테 이미지와는 달리 전성기에 거둔 성적은 꽤 준수하며, 같은 시기에 활약한 프로게이머 중 대단히 롱런한 축에 들어간다. 그가 우승한 KBK 대회는 당시 상당히 권위있는 대회였다고.[21] 다만 같은 종족인 임요환과 전성기가 겹치는데다 임요환이 훨씬 롱런하는 바람에 이래저래 저평가되는 비운의 선수. 사실 장진남 장진수 형제, 홍진호보다 이전의 임요환의 라이벌이자 2인자였다. 케스파 랭킹을 보면 이 사람이 엄청난 콩라인인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홍진호보다도 더 오래 케스파 랭킹 2위였다!! 안습. 그 와중에 2등 중에 2등인 홍진호 당신은 도대체.... [22]

2.2. 슬럼프와 은퇴[편집]

성적 하락 후에도 게임계 태동기부터 함께했던 주변인들의 설득에 몇 번이나 은퇴 결심을 번복했다고 한다. 처음 매크로테란들이 나오기 시작할 시기 적응하지 못하고 성적이 바닥을 치자 완전히 게이머를 그만두려고 했었으나, 조규남 감독의 설득 끝에 환경을 바꾸어보자는 취지로 KTF로 이적하게 되었다. 개인적인 노력도 대단했던지 자존심 버리고 후배인 이윤열에게도 게임을 배우는 자세로 임했고 타종족인 홍진호에게서 바이오닉을 배울 정도였다. 2004년에 마지막으로 복귀했던 질레트 스타리그 16강에서 전패로 힘없이 탈락하고 다시금 길어진 개인성적의 부진으로 인해 다시 한 번 은퇴결심을 했었으나 당시 KTF 감독이었던 정수영의 긴 기간에 걸친 설득으로 좀 더 게이머 수명을 연장하게 된다. 떠나려할 때마다 이렇게 잡아주며 상담해주는 사람이 있었다는 점에서 김정민의 평소 성품을 알 수 있다.

팀플, 개인전을 가리지 않고 KTF 매직엔스의 포스트시즌 개인전에서 가장 선전해 줬던 선수이기도 하다. 참고로 그가 활동하던 당시 KTF의 포스트 시즌 개인전 성적은 저그 라인 전패, 프로토스 라인은 1승 나머지 전패(...). 그럼에도 김정민이 욕을 먹었던 것은 아이러니. 같은 팀 동료였던 홍진호, 박정석, 강민이 너무 인기가 많아서 그 빠들에게 김정민을 포함한 KTF의 테란 라인이 욕을 뒤집어 쓴 안습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최연성을 이겨라!"는 부제로 불렸던 LG IBM 팀리그 결승에서 최연성을 선봉지명을 하고 자신의 팀이 조용호,변길섭,박정석이라는 슈퍼이적생들이 전부 털리고 0:4로 올킬당할 뻔한 위기에서 4경기에서 대장으로 출전해 팀을 구한 것도 그였다. 당시 김정민답지 않은 벌쳐 운영은 "김정민이 한계를 넘었다!"는 실시간 평을 이끌어냈으며 김정민의 완벽한 벌쳐 운영[23]으로 결국 최연성이 GG를 치게 만들었고, 뒤이어 5경기 박용욱과의 중원 병력싸움에서 여러 번 패배[24] 이 후 끈질긴 만리장성을 쌓은 듯한 철벽의 수비력으로 버티고 버티며 마침내 박용욱이 GG를 치게 만들었다. 이것을 지켜본 김정민의 팬 아니 스타크래프트의 모든 팬들은 눈물을 흘린다. 김정민은 매우 잘 하고 있었으며 4:3으로 역올킬을 노릴 수 있는 기회를 잡았으나...

결국 6경기에서 김성제의 캐리어 컨트롤에 지속적으로 당하며 눈물을 흘려야 했다. 비록 김정민은 중앙지역을 차지하여 김성제보다 지상병력이 압도적으로 앞서 있었으나, 몰래캐리어를 준비한 김성제는 김정민이 대공능력이 딸리다는 것을 알고 결국 김정민에게 GG를 받아내었다.[25][26]

이 경기로 김정민은 "눈물의 테란"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김정민은 정말 열심히 했다... 경기가 끝난 후에도 일어나지 못하고 멍하니 모니터를 응시하던 그의 모습은 정말 눈물없이 볼 수 없다. 나중에 정수영 감독이 데리러 와서 일으킨 후에야 일어났으며 수상식에선 끝끝내 눈물을 보여 스타크래프트의 모든 팬들의 마음을 울리고 만다. 그리고 한빛으로 이적하려는 박정석을 부추겼다.

SKY 프로리그 2004 3라운드 결승에서도 개인전을 혼자 이겼다. 4경기까지 KTF가 팀플을 가져가고 KOR이 개인전을 가져가는 희한한 양상이었다. 무엇보다 개인전은 강민-전태규 1경기였고 박정석-한동욱 3경기였다는 점에서 KTF가 엔트리를 정말 잘 짰다고 생각하다가 두 경기 모두 내준 게 충격이었다. 강민,박정석,조용호(7경기)에 비하면 아무도 기대하지 않은 김정민은 5경기 알케미스트에서 신정민의 역대급 파상공세를 계속 막아내는 모습을 보이며 승을 따내고 3:2까지 몰았으나 6,7차전을 지면서 결국 팀이 준우승에 머무른다. 이 결승전 역시 팀리그 결승처럼 개인전을 혼자 이겼기 때문에 다른 선수보다 더 부각되었다. 팀플을 3경기 다 잡던지, 개인전을 1경기만 잡았더라도 충분히 우승이 가능했기 때문에 더 아쉬워진다.

다른 선수들(강민,박정석,변길섭,조용호,홍진호)는 개인전에서 죽을 쑤고 팀플을 쓸어 담는 반면 김정민은 포스트시즌만 가면 이 사람이 은퇴 결심을 몇 번이나 번복한 사람이 맞나 싶을 정도로 개인전 성적이 다른 선수들보다 좋았다.[27]

SKY 프로리그 2005 전기리그 결승에서 SKT T1과 맞붙었는데, 조용호와 함께 2,6경기 팀플레이 담당이었으나 2경기를 패하고 5경기에 4:1로 끝나서 다시 팀은 준우승에 그친다.

SKY 프로리그 2005 후기리그 포스트 시즌에서 자신이 조용호와 배정받은 팀플 2,4경기를 모두 패배했고, 삼성전자 칸에게 4:0을 당하면서 이병민과 조용호를 빼고 삭발까지 하게 된다.

그랜드파이널 결승에서 SKT T1을 만났고 본인은 배정된 경기가 없었고, 또 다시 4:2로 무너지면서 팀 준우승을 겪었다.

김정민이 KTF로 이적한 이래로 팀 리그나 프로리그에서 SKT T1의 전신인 동양 오리온 - 4UNION 그리고 SKT T1에게 포스트 시즌이나 결승에서 번번히 무너지면서 팀 우승을 못 봤다.

참고로 불멸의 테란맵 라그나로크에서 1패한 유일한 테란이기도 하다. 상대는 홍진호.[28]

센게임배 승자조 결승에서 최연성을 만나 엔터 더 드래곤에서 분전했으나 발키리 미사일 버그(...)[29]로 배틀 발키리 조합이 온리 레이스에게 전멸당하는 대참사를 맛보며 패배, MSL 3위 입상을 마지막으로 개인리그에서는 큰 활약을 보이지 못했으며 2006년 4월 프로게이머 은퇴를 선언한다.

아래는 그가 팬카페에 올린 은퇴문. 팬이 아니라도 그의 게이머시절을 지켜본 사람이라면 눈물이 앞을 가릴 것이다.

글쎄요. 말머리를 아무리 생각해봐도 마땅히 떠오르지 않네요.
음,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이렇게 게이머 은퇴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더 잘하고 싶었는데, 마음처럼 다른 모든것들이 따라오지 않더군요.
누구보다도 승부욕이 강하고, 지는것 자체를 용납못하던 그런 제 모습을 좋아했답니다.
그런 성격덕분에 가끔 사람들과 마찰이 있었던 적도 있지만, 그래도 당당하던 그때가 너무 좋았습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조금씩 변해갔어요.
내가 최고다라는 생각으로 했던 때와 조금은 다른 마인드로 경기에 임하게 됐구요.
경험이라는 놈은 저에게 아군이 아닌 적이 되어버렸습니다.
게임은 17살 4월부터 해왔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그런 시절이 있었나 싶습니다.
제가 지금 25살이니 햇수로 9년이네요.
17살부터 18살초까진 정말 게임이 단순히 재미가 있어서 했어요.
그리고, 18살 봄 정도부터 PC방 대회등 여러 대회에 참가를 했었답니다.
지금은 좀 소심한 경기운영으로 실망을 많이 끼쳐드렸지만, 저도 4년이라는 시간 정도 제 자신을 무조건 NO.1이라는 마인드로 살아간 적이 있답니다.
한번 나락으로 떨어져 나는 게이머로서 더 이상 할 수 없다라고 생각했던 21살 가을즈음 조규남 감독님이 절 잡아주셔서 전 다시 한 번 비상할수 있었습니다.
희망이 없어보이던 저를 받아주신 정수영 감독님, 장기욱 과장님 덕분에 게이머로 다시 재기도 성공을 했었구요.
이번 은퇴때도 더 해보라는 얘기를 많이 들었지만, 이번만큼은 제가 선택한 길입니다.
이번 대회 예선을 치루면서 경기를 지고 나서 결정을 더 확실히 하게 됐구요.
팀에서 이제 믿을만한 테란들도 많이 생겼구요.
몇년째 문제가 되던 KTF 테란라인의 문제도 이제는 해소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쉴새없이 비난을 받을때도 내 자신과 당신들에게 당당해지고 싶어서 지금까지 해 왔습니다.
매경기 정말 오늘 지면 죽는다는 생각으로 해 왔습니다. 도전 정신이 아닌 살아남겠다라는 마인드로 경기에 임했습니다.
소위 어릴때 한창 날라다닐 때는 말이죠.
2인자라서, 경기가 지루하다고들 해서 힘들었답니다.
그 이후에는 또 다른 문제로 힘들었구요.
아니 전 사람들이 산다는것 자체가 참 힘든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누구나가 힘들겠죠. 서로의 상황만 틀릴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 입장에서 항상 큰소리 치고 당당하게 이기고 다니던 제 모습을 좋아했어요.
힘들다고 엄살부리는 사람들을 정말 싫어했고, 연습을 설렁설렁 하는 사람들도 싫어했습니다.
그러던 저도 나이를 한살한살 먹어가며 남을 이해하는 법을 배우고 저 역시도 그런 모습들을 조금씩 가지게 되기도 했구요.
아~ 첫 은퇴를 결정했을땐 말이죠. 사실 후련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하루하루 지날수록 기분이 좀 그렇네요^^
전 말이죠. 제가 KTF에서 어른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외에도 정말 너무 많은걸 배웠습니다.
술 한잔 못하던 놈이 술도 이제 할 줄 알게 됐답니다.
흠^^ 누구보다도 더 잘하고 잘난 게이머가 돼서 큰소리 치고 싶었는데 말이죠.
결승전에서 우승하고 기뻐하고 인터뷰도 당당하게 한번 하고 싶었는데요.
자기전에 수도없이 우승을 상상하고 해내기 위해 열심히 해왔는데, 결과물이 부족하네요.
개인전은 아니더라도 프로리그 결승전을 준비하며 우승의 트로피를 누구보다 더 들어올리고 싶었는데 말이죠.
그래도 제 자신에게는 아쉬운 문제지만요. 당신들에게 만큼은 죄스럽고 죄송합니다.
저를 응원한 사람들은 기뻐한 날보다 우울했던 날들이 더 많을꺼예요.
제가 없어도 KTF는 항상 응원해주십시오.
저는 중립적인 입장이겠지만, 마음이나마 KTF의 우승을 바라겠습니다.
술도 안마셨는데 참 우울하군요.
아마 A4용지 10장으로도 모자를꺼예요. 아니 100장도 모자라겠네요^^
하아~ 그 동안 누구보다도 열정적으로 응원해주신 TheMarine동 모든 분들 너무나도 고맙구요. 수고하셨습니다.
어떤 자리에서든 더 열심히 살겠습니다.
나와 당신들의 앞날에, 우리들의 앞날에 더욱더 좋은 일만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긴 경력과 게임을 보는 정확한 눈, 그리고 책임감 강한 그의 성격상 만일 KTF 매직앤스(현 KT 롤스터)가 김정민을 코치로라도 잡아뒀다면 KTF의 프로리그 행보가 더 좋아졌을지도 모를 일이다. 실제 김정민은 최종 은퇴통보를 하고 짐을 정리하러 방으로 돌아오는 길에서조차 후배들에게서 다음 시즌 주장은 형이 맡아주면 안되겠냐는 부탁을 받을 정도였다. 좀 엄하더라도 형이 해 주면 잘할 수 있을 것 같다던 테란 라인의 말을 들어보면 확실히 후배들을 이끄는 리더쉽은 있었던 듯. 실제 온게임넷 예능활동을 보면 게임계 짬밥이 높으면서도 어린 나이부터 길게 활동을 하다보니 나이 차이가 제법 나는 엄전김과 어린 후배들 사이도 꽤 부드럽게 잘 이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30] 다만 김정민이 은퇴할 당시에는 아직 1세대 게이머들의 코칭스탭 전환이 활발하지 않을 시기였고, 김정민 본인도 게이머 생활에 무척 지쳐있던 상태였다.[31]

담백하게 현실을 받아들이고 떠나는 그의 은퇴문은 많은 스덕들을 울렸으나 약 한 달 후...

3. 설가로 정민[편집]

멀티 해설의 본좌

이승원 해설과 더불어 대한민국 최고의 명 게임해설자

3.1. 스타크래프트 1 해설[편집]

은퇴하자마자 온게임넷의 해설자로 데뷔. 이와 함께 해변김("설가로 정민"의 줄임말.)이라는 별명이 붙는다.[32][33]
게이머 경력만으로 낙하산을 탄건 아니고, 사실 iTV시절 짧으나마 iTV 랭킹전에서 해설경력이 있으며 강도경과 온게임넷 예능 CU@Battlenet, WCG2002에서도 해설자로서 진행한 경력이 있다. 말할 때 발음이 새는편이라 초기 우려가 많았으나 나중에는 이윤열에게 "형의 발성이 안정적이고 듣기 좋아요"라는 평가를 들었다. 이윤열이 발성이나 발음으로 누굴 칭찬하고 평가할 입장은 아닌데... 전 전설로 남고 싶습셒습니다

켠김에 왕까지에 게스트로 나와서는 자기를 꺾어놓은 게이머들을 "내 적성을 찾게 해준 사람들"이라고 할 정도로 완벽히 거듭났다. 게임계 태동부터 여명기까지 모두 겪은 경험 기반의 넓은 인맥이나 곧이곧대로하는 성격상 현재 직업이 훨씬 적성에 맞는 듯.

해설진 사이에서 MBC GAME이승원 해설과 더불어 온게임넷에선 해설가 중 최고로 손꼽혔다. 입대 전까지 프로리그 해설을 맡았으며 온게임넷 해설 중 가장 경기를 보는 눈이 좋다고 평가받았으며 프로게이머들이 뽑은 가장 해설을 잘하는 해설위원으로도 꼽힌 바 있다. 본인 역시 해설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으며 스타2가 나와도 선수보다는 해설에 더 관심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김정민의 해설의 특징은 무당이면서도 듣기 쉬운 해설. 예를 들어, 저그가 한타 뚫는 플레이를 하면 이승원은 '진형이 어떠어떠하기 때문에 러커가 버로우를 잘 했고 벙커 수가 부족해서 뚫릴 것이다'는 식으로 인과관계를 만들어 차분차분 해설한다면, 김정민은 바로 이거 뚫리죠!하고, 별 다른 생각 없이도 시청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타입이다. 초기에는 프로게이머로써의 경험을 살려 상황판단은 정확하지만 말을 잘 못한다는 평가를 받았지만[34], 많은 노력을 거쳐 명실상부한 최고의 해설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엄재경 해설의 발언에 의하면 해설자로서 제일 싫어하는 빌드는 자신의 주특기였던 백만년 조이기 빌드라고 한다. 그런데 MBC GAME유대현 해설도 제일 싫어하는 빌드로 자신의 선수시절 주특기였던 우주방어 빌드를 뽑는걸 보면 그냥 두 사람 다 늦게 퇴근하는 게 싫은 것 같다.

하지만 스타 뒷담화 부속 코너였던 김정민의 스팀팩을 진행하면서 이른바 스팀팩의 저주가 생기며 김태형 해설과 함께 저주계의 거성으로 떠올랐으며 특히 7224에서는 더 강력해졌다. 최근에는 CF의 저주까지 생겼으며, 현재까지 100전 100패의 신화를 가지고 있는데 최초로 광고에 진출한 듀얼게이트(페...펜타비전...)는 특이한 시스템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외면받아 광고를 한지 1년도 안되어 서비스가 종료되었으며 특히 윈도우 비스타... 그러나, 이러한 저주에 불구하고 현재 온게임넷의 모회사 온미디어에서 제작한 바투크래쉬배틀 광고에 동시 출연하는 쾌거를 누리고 있는데 해당 유통사들은 이런 저주를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놀랍게도 크래쉬배틀은 망했고 바투또한... 망해버렸지..

하지만 그도 2009년 5월 26일부로 프로리그 도중에 군에 입대하여, 당시 스타팬들을 충격에 휩싸이게 만들었다. 5월 23일 SKT 대 KTF 전을 마지막으로 해설을 중단하게 되었으며(이날 KTF는 당시 전승가도를 달리고 있는 SKT를 상대로 도저히 이길 수 없는 매치업에도 불구하고 3:1로 승리를 거두며 김정민에게 친정팀의 승리를 보여주었다...) 온게임넷에서 준비한 송별식이 벌어지는 가운데 스갤은 그의 입대를 기념하여 (+노무현 전 대통령 사망 관련으로 코갤에서 벌어지는 고인드립 응징도 겸해서) 코갤을 털었다.

입대 4일을 앞두고 스타 7224에서 관문 동영상으로 얻은 '음치' 이미지를 벗었다. 지누션의 '말해줘' 를 불러 랩도 소화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 그 뒤 박명호의 사진을 불러 확인사살. 노래 안 시켰으면 정말 큰일날 뻔 했다 입대 전 마지막 노래를 듣고 싶다면 여기로

2010년 5월 22일, 강민과, 박용욱, 김환중과 함께 대한항공 스타리그 2010 결승전을 보기 위해 격납고를 찾았다. 진짜 오랜만에 찾아온 건데 정작 이 결승전은...

2011년 3월 26일, 드디어 기나긴 군생활을 마치고 전역했다. 그리고 프로리그 10-11시즌 5라운드부터 다시 온게임넷 프로리그의 해설을 맡을 거라고 한다. 기사 또한 가까운 시기에 막 제대한 박태민도 해설자로 전향했기 때문에 온게임넷 해설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줄 것으로 예상된다.

4월 2일 있었던 10-11 위너스 리그의 해설에 나와 예전에 버금가는 정확하고 냉정한 해설을 선보이며 경쟁사보다 떨어지는 온겜 해설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4월 9일 10-11 위너스 리그 결승에서도 해설을 맡았다.

마이 스타리그에 출전. 고등학교 1학년에게 1회전부터 깔끔하게 패배하고 탈락. #

2012년 6월 12일에 세팅박과의 스타리그 레전드 매치에서 현역시절 이미지와는 달리 투스타 레이스 전략을 걸었으나 무난히 막히고 무난히 관광...손탓은 덤[35]

2015년 부터 정소림캐스터,김캐리 해설과 함께 스베누 스타리그 시즌1,2의 중계를 맡고 있다.(히오스에 하스스톤에 스타리그까지 스케쥴이 많다)

3.2. 스타크래프트 2 해설[편집]

WCG 2011 스타크래프트 2 해설진 중에서 가장 좋은 평을 받았다. 게임 이해도도 높은 편이고 게임의 정황도 상당히 잘 살피는 편. 스타2 뒷담화 편에서 스타2를 해설하기 위해 GSL 경기를 음소거해놓은 상태에서 자신이 해설하는 연습을 해 왔다고 한다.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엄재경 해설이나 전용준 캐스터에 비해 긍정적인 평가가 많다. 혼자 다 해먹는다 근데 스1 중계시 스2 용어가 가끔씩 튀어나와서 스갤에서 스투충이라고 놀림당했다(...) 11-12시즌 중에 벌쳐 견제를 보고 점막드립을 치고 옆에서 유대현 해설도 스2에 저거랑 비슷한 빌드(화염차더블)가 있다니, 성승헌은 스타2 중계하면서 크립이라고 해야하지 않겠냐는 중계진의 개드립이 일품.

2011년 9월 21일 방영된 WCG 특집 뒷담화 스타2를 말하다에서는 임요환이 해설로 온다는 말이 언급되자 갑자기 화색이 밝아지며, 그와 같이 해설할때 발음이 잘 안들린다고 갈궈도 되겠느냐고 말했다. 그분께서 긴장타실 날이 오실 때가 머지 않았다.

그런데 정작 해설할 때는 아무 말도 못했다 (...) 오히려 각종 개드립을 쏟아내는 그분을 그저 옆에서 지켜만 볼뿐.

스타2로 완전히 전향한 후에도 온게임넷의 스타크래프트 2 해설진 중에서 가장 좋은 평을 받고 있다. 2006~2007년 해설 초반 버벅이던 모습은 온데간데 없고 오히려 배틀넷 월드 챔피언쉽 시리즈 SC2 2012 그랜드파이널 상하이 중계에서는 아직 해설에서 헤매는 모습을 보이는 박태민을 잘 보좌해줄 정도. 스스로가 스타2를 직접 플레이하며 마스터 계급에서 게임을 이해하는 모습을 보이고, 트위터에서 군단의 심장 이야기를 하는 등 열의를 보이고 있으며 실제 해설도 굉장히 정확해 호평받고 있다. 다른 게임한 눈 팔면서 해설도 비판받는 스타리그 해설자는 보내고 당장 스타리그 해설로 데려오라는 말을 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 전용준이 스타2 중계에서 가끔 롤 용어를 사용하는데, 자기는 롤 용어를 모른다고 하는 등 진성 스투충스투빠 인증.[36]

실제로 김정민 해설의 경우, 스타크래프트2 별마스터리그라는 증언이 보이고 있으며,[37] 해설을 하는 도중에도 스타2의 재미를 역설하는 등, 진성 스투충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온게임넷이 2013년을 끝으로 더 이상 스타크래프트 2 리그를 진행하지 않으면서, 자연스레 김정민의 스타2 해설 커리어도 끝나게 되었다. 하지만 스2에 대한 애정은 죽지 않은 것인지 2015년 시점에서도 여전히 스2 경기를 꾸준히 챙겨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를 보면 스2 관련 트윗이 은근히 자주 올라오기도 하고, 개인 방송에서도 종종 스타2 플레이를 한다. 그래서인지 2016년, OGN 플러스에서 중계되었던 기가 레전드 매치 스2 부문에서 정소림과 함께 오랜만에 스2 해설을 다시 맡기도 했다.

그리고 2016년 WESG 중계를 OGN이 담당하게 되면서 스2 중계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러나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초반부엔 하스스톤 해설을 하다가 마지막 결승전 정도에서 스2에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스타크래프트 2부문은 송병구와 김유진이 해설을 하다 결승전에서 김정민-송병구가 해설하게 된다.

2017 GSL Season 1 당시 현장에서 채정원 팀장과 함께 카메라에 잡힌 것을 보면 여전히 스타크래프트 2에 대해서 애정을 가지고 보고 있는 듯하다.

3.3. 하스스톤 중계[편집]

온게임넷 하스스톤 프로그램에 다수 출연했고 현재 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의 중계진으로 출연하고 있다. 다만 그간의 해설자였던 위치에 있던 것과 달리 마스터즈에서는 캐스터의 위치에 가까워졌다. 구체적인 해설은 박태민과 홍차마스카가 맡고 대체로 방송 진행과 상황 중계에 치중하고 있다. 처음에는 오그라드는 멘트를 많이 던져서 부담스럽다는 얘기도 있었으나, 이 점도 얼마 안가 많이 나아졌다. 방송 경력이 길고 그동안 옆에서 봐왔던 것도 있어서 그런지 진행이나 분위기를 띄우는 모습도 굉장히 자연스러운 편이다. 일단 옆에 있는 사람이 너무 깽판을 쳐서...

2016년 7월 29일 23시 40분부터 신세계 TV쇼핑에서 하스스톤 고대신의 속삭임 한정판 세트 판매 방송에 하스스톤 리그 해설자 자격으로 출연해 왜 자신이 진성블빠인지를 증명했다... 쇼변김 1시간 8분 방송시간 내내 쇼를 하드캐리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카드깡부터 나는 해변이다까지 소화하는 예능감 넘치는 모습이 인상적. 방송 소재도 나름 행운이 따랐는지 카드깡에서는 고대신의 속삭임 40팩에서 전설카드가 4장 + 황금전설까지 나오는 기염을 토해냈으며, 카드깡 이후 간단하게 덱을 짜고서 친선전 본 게임 시연에서는 20등급 흑마를 맞이해서 자신이 1999년 스타크래프트 게이머였으며, 풍부한 게임방송 경력까지 앞세워서 신나게 자기자랑 크툰으로 난타를 해서 승리를 가져왔다. 그 이전에 금단의 치유술을 빛의 라그라로스에게 시전하는 뻘짓은 넘어가주자 물론 상대 흑마가 갑자기 어둠을 등지다를 사용하는 날빌을 사용해 20등급인 것을 증명한게 컸다.... 하필이면 또 나온게 성기사라 무난하게 승리. 물론 거기서 졌다면 나는 해변이다에서 장인어른(나이스게임TV)으로 바뀌면서 여러모로 찬물을 끼얹는 상황이 나올 뻔했다.

이외에도 시종일관 하스스톤을 널리 알리기 위해서 각 영웅마다 존재하는 스토리와 설정을 열정적이게 설명하거나 스랄 편애를 하는 것을 그대로 TV앞에서 드러내는 것을 보면 묘하게 Geek스러울 정도... 다만 상대 쇼호스트가 하스스톤에 대해서 사실상 기본적인 지식도 전혀 없어서 방송시작에는 하스스톤을 하려고 새로 노트북을 구입했다고는 자신있게 말을 했지만, 카드를 개봉하는 처음하는 것이라고 나중에 밝혔으며 튜토리얼을 하루만에 깼다고.... 이렇기 때문에 사실상 김정민 해설과 쇼호스트들 사이에 손발이 안맞는 경우가 방송내내 몇번씩 발생했고. 김정민 해설 역시 전문가이기 때문에 이것저것 많은 것을 전해주고 싶어하는 것이 느껴지지만, 홈쇼핑은 구매욕구가 들게해야 성공하는 방송인데, "이 카드 별로 안 좋아요", "잘 쓰지 않기 때문에 전설교환권" 등의 코멘트는 구매자나 관계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맥이 끊기기 당혹스러운 부분이었다. 물론 저 카드들이 진짜로 효율이 없는건 사실이지만 그래도 그런 해변킴의 노력에 시청자들이 보답을 했는지 1000세트 모두 완판되었다. 김정민 해설도 방송을 마칠때 코멘트로 상당한 만족감을 가지는 멘트로 마무리를 했다.
따효니, 크라니쉬 의문의 1승[38] 초갈이 어째서 안좋은 카드인지는 일반인 시청자 여러분께서는 영영 알수 없게 되었다더라

3.4.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중계[편집]

온게임넷에 맡은 리그가 없는 동안에도 개인 방송과 유투브 등을 통해 알파 테스트 때부터 히어로즈 영웅들을 소개하거나 플레이하는 영상을 내면서 준비를 했었다. 이후 간간히 OGN에서 히어로즈가 다루어질 때 나오다가,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슈퍼리그정우서, 박상현과 함께 해설을 맡았다.

게임의 흐름과 영웅 상성, 각 팀이 해야 할 운영을 잘 짚어주고[39] 다른 해설진과 티격태격 하면서주로 정우서해설이 공격당한다 분위기도 자연스럽게 띄우는 등 해설 못지않게 진행실력또한 상당한 편

Heroes of the Storm 2016 Spring Global Championship에서는 사흘 내내 열정적인 해설을 펼쳤는데, 그 바람에 마지막날에는 완전히 목이 쉬어버렸다. 듣고 있으면 말투나 해설 내용은 김정민인데 목소리가 완전히 다른 사람이라 팬도 헷갈릴 정도.

이렇게 슈퍼리그나 HGC KOREA 2017까지만 해도 메인해설자로서 한국 히어로즈 중계를 먹여살리는 일등공신이었지만 2018년에 들어서는 박상현과 김태현의 하차로 인해 캐스터로 자리잡게 되었다. 해변킴 답게 드립을치며 분위기띄어주며 웃음을 주는건 수준급이지만 허나 전문 캐스터가아니다 보니 전문 캐스터들보다 진행능력과 상황전달력이 떨어지고 너무 티나게 의도적으로 해설들을 띄어주려고 보니 작년까지 메인해설자였던 사람이 당연하고 굳이 설명을 안해주어도 되는 상황을 일일이 물어봐서 어색한상황을 지나치게 남발해 별로 평이 좋지 않다. 전직 메인캐스터이자 캐스터로는 먼치킨인 박상현이나[40] 현재 메인캐스터로 승격해 더더욱 경기보는 눈과 분위기 띄우는데 물이 오른 오성균이나 새로 들어와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서경환과 비교되어 캐스터로는 별로 안어울린다는 평이 많다. 그러나이들과 달리 김정민은 애초의 전문캐스터도 아니여서 비교하는거 자체가 무리수고 그래도 비전문 캐스터들중에서는 나은편이고 [41] 열정적으로 열심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후반기 들면서 점점 처음보다는 나아진 모습을 보여주고 어색한 상황 연출도 조금 줄어서 처음보다는 나아졌다는 평가이다.

3.5. 오버워치 APEX 중계[편집]

2016년 10월 7일부터 개최 된 오버워치 APEX 리그의 해설을 맡게 되었다. 시즌 1에서는 정소림 캐스터와 용봉탕 해설이 같이 하게 되었으며, 시즌 2부터는 전용준 캐스터도 함께 하고 있다. 오버워치 중계도 맡게 되면서 OGN 내에서 현존하는 블리자드 게임대회에 죄다 이름을 올린 유일한 사람이 되었다.

보통 해설의 전문성은 용봉탕이 뛰어나다고 평가받는 편인데, 김정민 해설위원은 해설은 물론 중요 장면을 장식하는 멘트, 전체적인 진행능력과 중간중간 비는 시간을 적절히 때워내는 수다 등 모든 방면에서 일류급으로 뛰어나다고 평가받는다. 밸런스형 S급인재

오버워치 리그와 컨텐더즈가 출범하고 이들 리그를 MBC에서 중계하는 것이 확정되면서 자연스럽게 APEX도 폐지 수순을 밟게 되었다. 이후 개인방송에서 본인은 오버워치 중계를 계속하길 원했으나 여러 어른의 사정으로 인해 힘들게 되었다고 밝혔다. OGN이 밀고있는 배틀그라운드 해설에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대신 2018년 7월 말부터 오버워치 컨텐더스 아시아-퍼시픽 디비전의 해설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3.6. PUBG SURVIVAL SERIES 중계[편집]

OGN 배틀그라운드 대회인 SURVIVAL SERIES 베타 시즌에 전용준, 김재원과 스쿼드 부문 해설을 담당한다. 베타 시즌에는 전문적인 부분을 담당하던 김재원 해설이 초창기 약간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을 때 김정민은 원론적이고 정석적인 지형지물과 메타 분석을 통해 오디오가 비지 않게 하는 균형 잡힌 진행을 보여주었다. 시즌 1에서도 해설을 담당하게 되었는데, 베타 시즌 당시에 전문성이나 이해도가 부족하다는 비판을 의식하고 배틀그라운드에 대한 분석이 빛을 발했는지 전황을 읽고 전달하는 능력이 물이 오른 모습으로 일류급 해설자의 클래스를 증명하고 있다는 평.

3.7. 명언[편집]

  • 4월 9일 10-11 위너스 리그 결승에서도 해설을 맡았다. 마침 KT를 응원하러 온 강민이 화면에 잡히자 "저랑 같이 신나게 준우승만 했습니다!" 라고 말해 KTF시절을 기억하는 빠들의 안구에 쓰나미를 몰고 왔다. 게다가 자기와 강민을 준우승시킨(거기다 강민의 개인리그 준우승까지!) SKT 출신 박용욱이 옆에서 같이 해설하고 있었다. 그리고 KT는 또 신나게 준우승을 했다.

  • 2011 WCG 스타2 중계에서 테란이 연패하다가 저테전에서 이정훈이 경기끝에 역전해내자. 이것이 테란입니다.

  • 그냥 힘으로 뚫↗어↗버↗리↗겠↗다↗는↗건↗가↗요↗!

  • 2017년 7월 30일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이벤트 매치에서 국기봉이 저글링 러쉬를 하려다 도로 되돌리자 '우리네 인생과도 같네요'라는 멘트를 날렸다. 이외에도 '마인이 미래다', '컴퓨터 성큰'[42] '(홍진호가) 3연벙 이후로 사람을 믿질 않는다' 등등 주옥같은 개드립들을 쏟아냈다. 추가바람

3.8. 개인 방송[편집]

  • 2015년 히오스 오픈전부터 다음팟에서 방송을 가끔씩 하기 시작하였다. 주 방송컨텐츠는 블리자드 게임. 히오스, 하스스톤, 스타크래프트2이다. 좋은 블자충

  • 이후 16년 초 트위치로 옮기면서 도타 2와 오버워치도 플레이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유독 오버워치를 킬 때마다 이게 내가 알던 그 김정민인가 싶은 과격한 언사가 종종 튀어나온다(...)

  • 스타 뒷담화 시즌2 시절과 더불어 가장 힘든 시기였던 3년 전(약 2013~14년, 결혼 1-2년차 시기로 추정)에 비해 일이 너무 많아져서(..) 바쁜 탓에 방송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2017년 7월 기준 아직 프리랜서로 등재되어있으나 사실상 온게임넷의 주 해설진으로 활동 중이며 오버워치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을 비롯한 프로그램 일정이 너무 많기 때문이라고 개인 방송에서도 재차 강조.[43] 사실 여타 방송을 제외한 지금 언급한 두 게임 해설만 해도 가정을 부양할 수 있을 만큼 매우 바쁜 일정이다. 프로그램 일정을 소화하고 육아와 가정을 보살피다 보니 개인 방송을 할 여유를 얻긴 힘들다. 간혹 유튜브트위치를 통해 정말 어쩌다가 한 번씩 방송을 한다는 듯.

  • 2017년 7월 11일 아프리카TV박정석 방송의 게스트로 출연했다.

  • 2017년 8월 15일 스타크래프트 : 리마스터가 발매되자 역시 플레이 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개인방송에서 밝히기를 장모님이 아이를 돌봐주신다고 하셔서 마음놓고 개인방송과 게임을 할거라고(...). 9월 2일에 래더 500등대까지 올라갔다고

  • 2017년 11월부터 본인이 슈퍼울트라갓겜, 초슈퍼울트라갓겜라고 부르는 게임들을 포함해 하고 싶었던 콘솔 게임들을 플레이하기 시작했다. 아무래도 블리자드의 남자라는 별명처럼 블리자드 게임 해설을 많이 맡는 특성상 블리즈컨이 있는 10월말~11월 초가 지나면 다음 시즌이 시작하기 전까지는 일이 거의 없다고... 그래서 겨울잠을 자듯이 평소에 바빠서 못했던 것들(게임 포함)을 하면서 보낼 예정이라고 한다. 한번은 시청자들의 요청에 의해 항아리겜을 플레이했지만 오버워치 계열 스트리머 중 가장 부족한 실력을 보여주면서사실 나머지 비교대상들이 젊음 그 자체인 오버워치 프로게이머들이기도 했다 결국 푸른 하늘도 보지 못하고 그대로 게임 종료.

  • 2018년 5월, 캐스터를 맡고 있던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대회가 휴식기에 들어가서 일이 배틀그라운드 대회만 있게 되어 상대적으로 시간이 널널해졌는데, 그러던 중에 개인 사무실을 차렸다! 지금까지는 집에서 개인 방송을 해왔으나, 이제는 사무실을 하나 구했으니 여기서 방송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방송뿐만 아니라 게임 공부 및 해설 공부도 사무실에서 한다고. 방송상 캠이 허전해보이지 않기 위해 뒷부분에 장식장을 하나 놓고 각종 블리자드 굿즈들을 놓아 시각적으로는 별 문제가 없는데, 약간 소리가 울리는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다만 본인의 말에 의하면 이는 방송 시스템상의 문제가 아니라 사무실에 컴퓨터와 장식장 외에 아무것도 없어서(...) 공간이 텅텅 비어 소리가 울리는 것이라고...

  • 개인 방송에서는 주로 배그를 많이 하며, 기본적으로 즐겜모드라 자잘한 실수도 많이 하는 편이지만 치킨도 가끔씩 뜯는 등 기본적으로 상당히 준수한 실력을 보여주고 있다. 가장 선호하는 총은 벡터로, 근접에서 사용하기 편하기 때문인듯. 본인 왈 '전국 벡터맨 협회장'이라고. 그의 벡터사랑은 해설에서도 빛나는데 벡터를 든 선수가 옵저버에 잡히면 '겜잘알'이라고 칭찬부터 한다.

  • 특히 사운드 플레이를 줄기차게 신격화할 정도로 강조하며, 자신을 자칭 '사운드 여포'라고 소개한다. 말도 안되는 소리

4. 기타 사항[편집]

  • 팀이라는 개념이 없던 프로게임계 초기시절 우주방어테란 유병준, 마우스오브조로 최인규와 3인 합숙을 한 일이 있는데 합숙이 성적 향상효과가 있다는 것이 증명된 케이스였으며 이들은 이대로 GO 창단멤버로 흡수된다.

  • 스동갤 최대의 관문인 마린보이즈주인공이기도 하다. 스크롤이 불가능한게 이 관문의 진정한 백미. 참고로 MR제거버전까지 나와서 그 파괴력은 더더욱 강해졌다. 본인의 변명에 따르면 최인규와 파트를 나눠서 부르기로 되어있었는데 최인규가 가사를 까먹고 김정민을 빤히 쳐다만봐서 커버하느라 그런 일이 터졌다고. 어찌보면 흑역사가 될 수도 있었지만 자신도 거리낌없이 해설하면서 자주 이것을 언급하며 자학을 즐기고 있다.그리고 후배 게이머들이 노래하면 누구보다도 좋아한다. 트윗에서도 집안망신이니 다시는 노래는 안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 멘트에 이윤열은 "형 저도 춤춘거 후회중..." 이라 화답. 그리고 2011년, 태양은 가득히를 정상적인 버전으로 다시 소화해냈다! 고 알고들 있지만, 11년 버전은 노래방 반주가 아닌 원곡을 그대로 틀어서 본인의 목소리는 묻힌 거다. 이수 버프.

  • 본인 역시 나름대로 인기 게이머이긴 했지만, 임요환이나 박정석, 홍진호 같은 인기 게이머들 때문에 피해를 많이 본 케이스. 전성기적의 재미없는 경기라는 평도 같은 종족인 임요환의 다이나믹한 경기에 대조된 경향이 크다. 다만 이것도 이미지의 영향. 사실 임요환도 2001년 SKY배 결승전을 보면 알 수 있듯 백만년 조이기로 토스전을 했다. 저그전에서의 스타일 차이가 이미지화된 것. KTF 매직엔스 시절에도 홍진호박정석, 강민에 비하면 인기가 적은 편이라 KTF가 패배할 때마다 화살을 김정민에게 자주 돌렸다. 은퇴할 때의 글을 보면 본인도 마음 고생이 심했던 모양.

  • 사실 선수 시절에는 샤프한 이미지와 경기할 때의 날카로운 표정으로 인해 루머도 많이 돌았는데[44] 해설가 전향 이후 이미지가 많이 바뀌었다. 해설 전환후 온게임넷 예능에 출연하는 모습을 보면 웃음도 눈물도 많고 애교도 많다. 게임에 관해 정확하게 분석하면서도 이야기 전달을 부드럽게하며 띠동갑 이상 차이나는 고참들과 후배들 사이를 잘 어르는 모습을 보면 KTF(現 KT 롤스터) 시절 후배들이 그를 잘 따랐던 이유를 알 수 있을 듯.

  • 길고 늘어지는 게임 시간 때문에 방송 중계진에겐 참으로 가차없는 게이머였으나 매너 자체는 매우 좋은 편이었다. 남들 보는데서 키보드를 때린 것도 KTF 매직엔스시절 연습실에서 강민과의 경기에서 진 다음 단 한번뿐이라고 할 정도.

  • 본인의 은퇴문에 게이머 시절의 응어리인양 적혀 있는 단체리그 준우승이나 게임스타일, 약한테란으로 불리던 시절도 개그 소재로 사용하기도 한다.그리고 높은 확률로 을 깐다 마린보이즈도 게이머시절도 이제는 지난 일인 모양.

  • KTF시절 이벤트로 가장 바쁜 선수였는데, 적당히 인지도는 있으면서 같은 팀의 스타 게이머들에 비해 값도싸고 스케줄도 널널했기 때문에 패키지로 행사를 많이 뛰었다. 김정민의 스팀팩에서는 은근슬쩍 자학을 섞어 그 시절을 이야기하지만, 본인은 이 경험 덕분에 해설이나 진행의 노하우가 붙었다고 긍정적으로 평한다.

  • 어릴 적 허리가 안 좋았던 때가 있어서 게임할 때도 팔걸이에 팔 얹고 발받침에 발 올리고 허리 세우고 정석자세로 한다고.

  • 1세대부터 굉장히 롱런한 게이머라 흑역사 캡쳐가 많다. 선수들이 해괴한 외계인 유니폼을 입을 시절부터 상반신 누드로 빙빙 돌아가는 영상이나 오프닝에서도 이상한 장면을 많이 찍혔다. 똑같이 길게 활동한 게이머라도 임요환, 최인규등과 달리 카메라 앞에서 리액션하고 폼잡는 걸 어색해하고 적응을 못한 탓에 정말 실없는 장면이 많다.

  • WCG 2012 워3 중계 도중 정소림 캐스터와 오성균 해설이 대화하던 도중 나온 말에 의하면, 평소에도 RTS에 관심이 많다고 한다. 해설에 열의를 보이는 것이 괜히 그러는 것이 아닌듯. 프로게이머 생활을 했던 스타1이나 해설을 맡은 스타2는 물론, 워크래프트 3에도 관심이 많다고 한다.

  • 군단의 심장 출시에 맞춰 해변김 스타리그 이른바 HSL을 개최한다고 한다. (물론 초청전) 이 대회가 롱런한다면 지금 스타2버전 응씨배라 불리는 HomeStory Cup의 위치를 가져갈 수 있을지도 모른다.

  • 2013년 스타2의 한글화 저변확대를 위해서 전용준 캐스터가 기획한 한글화 명칭 노래를 불러서 새로운 관문 동영상으로 등록하였다. 노리고 한건데도 손발이 오글오글#

  • 그리고 2013년 5월 21일, 결혼을 발표했다!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웨딩 사진을 공개하며 결혼 소식을 알린 것. 전용준 캐스터에 의하면 유변김이 되었다. 그리고 전용준은 함께 중계하던 엄재경과 함께 결혼의 암울함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싶어 안달이 난 모습을 보였다. 예비신부는 1년간 교제한 회사원. 김정민은 "앞으로 더 열심히 그리고 즐겁게 살고 싶은 마음이 강해지는 요즘이다."라고 결혼 소감을 밝혔다.

  • 2014년 5월말~6월초에 열린 블레이드 앤 소울 비무연, 임진록의 해설을 맡았다. 인터뷰에서는 기존의 스타 해설처럼 선생님같은 해설을 하지 않을 것이라 했지만, 해변김은 해변김, 같이 있던 GM과 동급 혹은 그 이상의 게임 이해도를 보여주며 자세한 해설을 보여주었다. 홍진호가 이벤트전에서 썰리는 것을 보며 안타까워하기도... 이후 임진록 이후 열린 모든 비무제에 참가하여 꾸준히 해설을 맡고 있다.

  • 2014년 10월 블리자드의 신작.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을 열심히 즐기고 있다.노바 장인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한국인 플레이영상이 유난히 잘 보여서 루리웹 등지에서는 히오스를 김정민하고 엮기도 한다.베타키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1. 김정민 2. 동명이인 3. 김정민 지인 4. 김정민과 만나거나 어쨌든 연관있으면...

  • 정소림 캐스터 최대 흑역사 중 하나인 신음 사건을 현장에서 목격한 사람이기도 하다. 당시 온게임넷에서 유일하게 편성된 선수 참여 프로그램인 아이러브스타의 생방송 진행 중 일어난 일이었는데 정소림 캐스터의 이변(?)을 재빠르게 눈치챈 해변김은 "너무 아파하시는 것 같은데요?" 라는 깔끔한 드립으로 모두가 어색할 수 있는 상황을 빠르게 수습하는데 공헌했다.[45]

  • 2016년 7월 29일 저녁 11시 40분, 신세계TV쇼핑에서 하스스톤 카드 팩 판매 방송에 출연했다. 당연하게도 완매 홈쇼핑 메이킹 영상

  • 멀티 해설로 웬만한 게임은 섭렵하고 다니지만 블리자드 게임이 아닌 LOL 쪽은 문외한이다. 예전 2015년 온게임넷 명절 특집때 다른 게임이 아닌 LOL만 플레이했었는데, 이때 출연한 김정민과 박태민은 약간 소외된 듯한 모습이었다. 나름 며칠동안 열심히 공부해 왔다고는 하지만 보는 눈이 다른 출연진들과 같이 플레이를 하면서 서서히 조용해지는 모습은 시청자들을 안타깝게 만들 정도. 해설 자리를 맡게될 때도 상황은 별반 달라진 게 없었다.[46] 다만 2016년 명절 특집에서 원딜을 플레이할 때는 히오스에서 다져진 카이팅으로 박태민과의 실력차를 보여주기도 했다.

  • 2017년 1월에 아버지가 되었다. 득남. 아이 사랑이 상당하다. 여러 이유로 둘째 예정은 없다고. 덤으로 아이를 위해 카메라 앞이건 뒤건 더이상 육두문자는 하지 않는다고 한다.

  • 2017년 9월 24일에 TempestL5와의 경기에서 L5가 이긴 후 Swoy와의 인터뷰 하다가 Swoy가 템페스트는 블컨 우승하면 바베큐파티 해준다고 했는데 우린 뭐 없냐? 라고 말하자 바베큐 파티 해주겠다고 했고 마지막에는 어디 펜션을 빌려서 한우로 바베큐 파티를 해보고 싶다.라는 말까지 나와서 만약 L5가 블리즈컨 우승을 한다면 바베큐 파티를 해줘야 하는 상황이 왔다. 덧붙이기를 유부남이라 돈을 쓰는 범위가 한정되어 있기에 신정민하고 같이 쏜다고 한다.

  • 2017년 9월 30일 임요환의 개인방송에서 임요환,홍진호와 함께 3연벙 뒷이야기를 풀었는데 3연벙 당한 후에 이야기를 풀다가,홍진호가 팬카페에 글썼다는 이야기를 하는도중에 "저는 평범한 저그였습니다"를 말하는 순간 홍진호에게 발로 차였다. [47] [48]
    3연벙뒷이야기-김정민해설 발로찬 홍진호 [49]

  • 페이커를 가끔씩 언급한다. 주의깊게는 아니지만 눈여겨 보고는 있으신듯. 정점을 찍는 프로게이머 중에 그렇게 훌륭한 마음가짐까지 겸비한 선수는 정말로 드물다고. 2017년 롤드컵 결승에서 눈물을 흘린 것을 두고 벌써 몇번이나 정상을 찍은 선수가 결승에서 좌절하는 모습에서 자신도 마음이 짠해지고 한편으론 걱정도 되었지만 얼마 후 바로 솔랭을 돌리는 모습을 보고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며 안심했다고 말하기도.

  • 나이가 점점 들어감에 따라 '게이머 시조새', '게이머들의 조상님' 이미지가 붙었다. OGN에서도 이런 쪽으로 김정민을 밀어주는 동시에 놀려먹는다(...). 뭐, 따지고 보면 프로게이머 1세대이고 특히 방송계에서는 그보다 경력이 많은 게이머 출신 인물이 거의 없기 때문에[50] 맞는 말이라 볼 수 있다.

  • 예전에 주식, 땅, 펀드 등 투자로 거금을 날렸다고 한다. 말 하는 것을 보면 잃은 돈의 규모가 몇 천 만원 수준이 아닌 듯(...). 그렇게 선수 시절때 벌어놓은 돈과 해설로 전향해서 벌은 돈 대부분을 날려먹고 군대에 갔다고 한다. 때문에 제대했을때는 거의 무일푼 신세여서 많이 힘들었다고... 근데 이런 슬프고 안습한 얘기를 OGN 중계때도 언급하고 자기 개인방송에서도 언급한다.

  • 2017년 12월 01일 생존신고 방송에서 프리랜서 게임 해설가의 삶에 대해 얘기했다. 지금 해변킴 본인에게 온 제안들이 많은데[51] 모두 거절하고 프리랜서로 남았다고. 그리고 그게 잘한 선택인지 모르겠다 밝히며 자신의 인생 중 지금이 제일 꽃길이라 앞으로 고난과 역경이 많을 것이라 얘기하였다. 또한 자신이 OGN소속은 아니나 OGN에 최소한의 의리는 가지고 있다는 의미심장한 말을 하기도 하였다.

  • 히오스의 영웅 홍보 방송인 '오늘도 시공'의 피닉스편에 네클릿, 문규리, OPrime, 침착맨과 같이 출연했는데, 방송 오프닝 소개 영상에서 문규리를 제외한 남자 4명이 단체로 쫄쫄이를 입고 거꾸로 누워 사족보행을 하는 충격과 공포의 영상을 만들어내면서(...) 마린보이즈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흑역사를 만들어내고 말았다.[52] 가장의 무게 가끔 개인 방송 영상 도네이션에 올라오는데, 영상이 재생되자마자 나오는 해변킴의 반응은... 제발 이거 올리지 마세요

장장 9개월 만에 오버워치 컨텐더스 퍼시픽 중계로 오버워치에 복귀하게되었다. 8월 3일부터 진행되는 조별리그 중계에 정인호, 장지수와 함께 해설자가 아닌 캐스터로 합류했으며 공식적인 복귀인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53]

8월 8일 트위치 방송 도중 은퇴 후 KT 게임단에서 자신을 한번도 찾지않아 서운하다는 투정아닌 투정을 부렸다. KT 게임단 역사에서 해변킴 지분을 생각하면..

5. 관련 항목[편집]

HGC KOREA 중계진

캐스터

해설

2018년 하반기

오성균

서경환

김정민

신정민

정우서

서형욱

나상민

[ 이전 중계진 ]

파일:대한민국 국기.png 2017 오버워치 월드컵 한국 국가대표 위원회

용봉탕

Runner

TheMarine

황규형

윤대훈

김정민

파일:external/wiki.teamliquid.net/APEXS2logo.png 오버워치 APEX 해설진 목록

화요일

금요일

해설

해설

전용준
캐스터

정소림
캐스터

김정민
해설

황규형
해설

[1] CMA 길드 소속으로 '더 보이'라는 아이디를 쓴 적이 있다고 하는데 정확한 표기를 아는 분이 있다면 추가바람. 2000년에도 CMA 길드 소식으로 기사에 났으며 2017년 7월 30일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레전드 매치에서 국기봉이 CMA 길드 소속의 아이디를 들고 나오자 '자신이 최초로 소속되었던 곳'이라며 감명 깊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2] 김정민의 이름을 처음 알리기 시작한 아이디. 과거 김정민의 위상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때의 이야기를 한다. 레전드 매치에서 박태민 해설위원이 "예전에 판타 케리건하면~"하고 언급했던 것도 이 시절. 워낙 유명한 탓에 공방게이머들이 전부 피해다녀서 프로필에 "래더 1:1 한번만 해주세요"라고 적혀있었다고 한다.[3] 김정민의 대표적 ID가 TheMarine이기 때문에 NC 클랜의 Marine이 김정민인 줄 아는 사람이 간혹 있는데, 저 아이디의 주인공은 정유석이다. 참고로 LeadeR는 원래 유대현이 쓰는 아이디였지만, 김정민을 NC클랜에 들어오게 하기 위해서 유병준이 id를 양보했다는 카더라가 있다.[4] NC는 김정민 소속 클랜으로 조용호, 홍진호, 유대현 아이디의 NC도 이 클랜.[5] 프로게임계가 어느정도 틀이 잡히고나서 앞에 팀명을 붙이는 김정민의 메인 아이디가 되었다.[6] 해설가로 변한 김정민. 본인이 불러주길 가장 좋아하는 별명이기도 하다[7] 부추기는 김정민[8] 또래 게이머들이 그냥 이름을 변형해서 부르는 별명. 강도경, 홍진호, 강민 등 동갑내기들이 이렇게 부르는 것이 방송이나 블로그 등에서 종종 목격된다.[9] 박상현 캐스터가 데뷔 초기 말실수를 해 "귀족 저그라고 불리는 김정민 선수죠~"라 김정민을 소개했다. 말실수와는 별개로 어지간한 올드팬들도 잘 모르는 사실인데 김정민은 원래 저그게이머였다.[10] KTB네트워크가 만들었던 프로게임단. 그러나 얼마 가지 못해 팀을 해체했다. 김정민 외에는 김갑용 정도가 유명한 선수.[11] 당시 소규모 대회들을 자주 열었던 게임 관련 사이트였다. 임성춘 역시 게임벅스에 잠시 몸을 담은 바 있다.[12] 해설을 하는 동안 비판받았던 적이 거의 전무하다시피 할 뿐만 아니라, 이승원과 더불어 다수의 팬과 매니아가 제일 선호하는 해설로 자주 뽑힌다.[13] 임요환을 상대로 4강에서 1:2로 패배[14] 5승 5패, 이재훈과 공동[15] 이윤열을 승자조 4강에서 2:1로 꺾었으나 승자조 결승에서 최연성에게 0:2로 지고 패자조 결승에서 다시 만나서 3:1로 지는 바람에 3위(...)[16] 전성기가 다르기 때문에 둘이서 우승 준우승하는 그런 식은 아니었고, 임요환 전성기시절에 '상대하면 승리를 장담못하는 유일한 테란' 취급을 받는 정도였다.[17] 하지만 해설가로서는 최고의 자세였다.[18] 당시 게이머들은 APM이 보통 100후반에서 200초반이었지만 김정민은 APM이 200후반에서 300초반까지 나왔다고 한다.[19] 질레트배 스타리그 조지명식에서 변은종이 테란은 김정민만 남은 상태에서 "아 강한 테란 뽑고 싶었는데"라고 말해서 졸지에 김정민을 약한 테란으로 만든 것에서 유래. 저주라도 걸린 듯 김정민은 16강에서 전패로 맥없이 탈락한다.[20] 개인방송에서 휴대전화로 개인연습에 집중하지 못한 것이 너무 화가 나서 그랬다고 한다.[21] 실제로 같은 시기에 한빛소프트배에서 우승한 임요환이 우승 상금으로 천만원을 받았는데, 김정민이 우승한 KBK 마스터즈 역시 우승상금이 이와 동일했다. 김정민박정석 개인방송에서 언급하길 임요환이 '난 2달간 리그 뛰고 천만원 버는데 너는 대회 3일 뛰고 천만원 버네'라고 부러워했다고 한다. 물론 김정민은 스타리그에서 우승한 걸 부러워했다고.[22] 사실은 홍진호보다 1개월이 짧은 11개월 2위였다 (2016년 2월 20일 KT GIGA 레전드매치에서 밝힘)[23] 최연성이 센터 벌쳐싸움을 이겨 상대방 기지 입구를 조여주었다. 김정민이 시즈 탱크를 뽑아 기지 방어를 할 것으로 예상한 최연성은 투스타를 올려 레이스를 뽑아 쐐기를 박으려다 김정민이 기가 막힌 타이밍에 벌쳐싸움을 이기며 판을 뒤집었다[24] 싸움에서 져 앞마당을 잃을 위기에 쳐하며 박용욱이 승기를 가져가는 듯 했으나 scv를 이용해 최소한의 피해만으로 지켜냈다.[25] 다만 잘 생각해보면 애초에 김정민이 역올킬에 성공할 확률 자체가 희박한 상황이었다. 앞서서 최연성과 박용욱을 연이어 상대하고 난 이후라 기력이 상당히 많이 떨어져 있었던 몸으로 김성제를 이기기도 쉽지 않았을 것이고, 만약 김성제를 어떻게 잡아냈다고 하더라도 7경기에서는 임요환과 대장전을 펼쳐야 했다. 임요환의 포스가 당시 이윤열, 최연성에게 뒤지고 있었다고 해도 여전히 테란의 황제임을 증명할 만한 다양한 전략전술을 펼칠 수 있으며, 결국 김정민이 실력과 행운까지 뒤따르지 않는 이상 임요환까지 이기기도 매우 힘들다. 애초에 역올킬 자체가 거의 불가능한 상황.[26] 물론 대장에 위치한 임요환이 김정민보다 훨씬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하지만 김정민이 역올킬 자체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는건 어폐가 있다. 그 당시 엄청난 포스를 보여준 선봉 최연성, 그리고 팀단위대회에서 최연성 못지 않은 비중을 가진 박용욱을 이기는 기량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이 당시 김정민의 경기력은 기세를 타 계속 유지되었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27] 다른 주요 KTF 선수들의 팀단위리그 포스트시즌 개인전 성적은 홍진호가 프로리그에서 1승 3패, 팀리그에서 3패, 조용호가 프로리그에서 2패, 팀리그에서 3승 3패, 박정석이 프로리그에서 3패, 팀리그에서 1승 2패, 강민이 프로리그에서 1승 4패, 팀리그에서 1승 1패, 변길섭이 프로리그에서 1승 3패, 팀리그에서 2승 4패를 기록할 정도로 네임밸류에 비해 기대 이하의 성적을 남겼다. 하지만 김정민은 앞의 다섯 선수들에 비해 팀단위리그 포스트시즌 개인전에서의 활약이 굉장히 좋아 프로리그에서 3승, 팀리그에서 4승 2패를 기록할 정도로 그 누구보다 가장 제 몫을 다해준 선수였다.[28] 이 때 경기를 지고 나서 핸드폰을 부숴버리고 화장실에서 분노의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2015년 개인방송에서 말하길 게이머 시절 당한 가장 치욕스런 패배가 이 경기라고 한다.[29] 이것은 스타크래프트 자체의 한계. 1990년대 나온 게임이다보니, 게임 자체가 당시 컴퓨터 성능에 맞춰서 만들 수 밖에 없었다. 따라서 컴퓨터 성능을 고려해 맵 상 미사일 발사 갯수를 100개로 제한하는데, 발키리의 미사일은 광역 공격을 가해서 부하가 일반 미사일에 비해 더 심한 것을 우려했기 때문인지 이 제한이 80개부터 시작된다. 당시 경기에서 최연성의 레이스가 먼저 공격을 시작했고, 레이스의 미사일 갯수때문에 발키리가 빠르게 고장나버린 것.[30] 이후 박정석이 밝히기를 당시 매직앤스는 동년배의 비슷한 스타급 플레이어들이 많이 모여있어 팀전체가 수평관계였고 그것이 팀 전체를 위한 단합에는 방해 요소가 되었다고 하는데, 김정민은 나이나 경력면에서 최고참급에다가 은퇴문에서조차 팀 우승을 못해본것을 미련으로 꼽을 정도로 팀을 위하는 마음이 강하고 후배들도 잘 따랐으니 좋은 구심점이 될 수 있었다.[31] 당시는 게이머들도 나이가 들면서 피지컬이 약화되고 그것이 게임내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개념이 없는 시대였기에 성적부진은 무조건 개인의 책임으로 돌려졌다. 김정민만한 클래스로 길게 활동한 선수 중 임요환, 홍진호, 강민(심지어 김정민은 임요환보다도 선배다.)은 아직 상위 클래스로 활동하고 있었고 그 또래 장진남, 장진수, 강도경, 전태규의 성적하락은 표면상 방송활동으로 인한 연습부족이 요인으로 여겨졌고, 최인규는 손목 부상이 주요 요인이었다. 당시 김정민 또래의 올드게이머이자 같은 팀의 테란 게이머였던 한웅렬변길섭도 부진을 겪고 있었고 건담 테란 조정현은 은퇴하기까지 했는데, 상위 몇 프로 때문에 그들의 나이가 한계에 가까웠음이 드러나지 않은 것이다. 때문에 김정민은 은퇴 전부터 부진의 탓을 고스란히 혼자의 책임으로 뒤집어쓰며 얻어맞았고 본인도 성적 스트레스만큼 경기외적으로 그로 인한 상처를 많이 받았다고 털어놓은 바 있다. 김정민 팬카페에 타 게이머팬이 들어와서 니가 게임 못해서 내가 좋아하는 게이머가 경기에 못나갔다. 빨리 은퇴해라라는 글을 육두문자 포함해서 올렸을 정도.[32] 원조는 김현진eSTRO 감독의 별명이었던 무변김이지만 이제는 이쪽이 더 유명하다.[33] 해변김이라는 별명이 붙게 된 이유에 대해 김정민이 선수시절 해변의 여인을 불렀기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많지만, 김정민과 최인규가 동영상에서 부른 노래는 '문차일드 - 태양은 가득히'이다. 다만 해당 노래의 가사에 '해변'이라는 단어는 많이 나온다.[34] 정확한 해설을 보여준 레전드 중 하나가 바로 그의 해설자 데뷔날 벌어진 경기이다. 백두대간에서 이제동조용성의 저저전, 조용성이 성큰 콜로니를 건설하자 '이 타이밍에 자신의 첫번째 오버로드와 상대방의 두 번째 오버로드가 만나야 하는데, 만나지 않는 걸로 보아 상대는 오버로드보다 스포닝풀을 빨리 건설했음을 눈치채서 성큰을 지었다'라고 해설해 그동안 김창선김태형의 해설에 괴로워하던 스덕들의 귀를 정화시켜주었다.[35] 박태민이 앞마당 가스까지 확인하고 "2스타?"라고 채팅을 치면서 김정민을 괜히 찔러보았는데, 게임 내내 해맑게 웃던 김정민의 얼굴이 갑자기 굳어버리고 말았다.(...)[36] 근데, 11-12 시즌 프로리그에서 "아비터가 미쳐 날뛰고 있습니다!"란 드립을 친 적이 있다. 물론, 바로 "전 롤 모르거든요."라고 말하긴 했지만.[37] 별마스터는 그랜드마스터리그 200명을 포함하더라도 랭킹 200~500등 안에 드는 엄청난 실력자다. 안준영 해설이나 박대만 해설도 별마스터라는 증언이 있다. 프로게이머 하셔도 되겠어요 참고로 트위터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군단의 심장 베타에서는 이미 그랜드마스터리그를 찍었다고 한다(...).[38] 프로게이머 자격으로 참고자료에 출연[39] 초기에는 미흡한 게임이해능력으로 인해 상황에 맞지않는 해설도 상당히 많았다. 하지만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고 여러 방면으로 분석하면서 점차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40] 여기서 박상현의 경우 캐스터 치고는 상당한 게임 이해도로 간단한 것은자신이 설명하고 해설들한테는 좀더 심화적이고 일반유저들이 모를법한 정보를 해설들한테 요구하지만 김정민은 너무 해설들을 띄어주려다보니 아무것도 모른다는듯이 초보적인걸 물어보니 비교가 될수밖에 없었고 더욱이 작년까지 박상현이 물어보는 심화적인걸 설명해온게 김정민이다.[41] 작년 미드시즌 난투에 일일 캐스터로 참여한 신정민이나 재작년 폴챔피언쉽의 네클릿의 처참한 캐스터실력을 생각하면 충분히 잘하고 있는편이다.[42] 국기봉의 성큰 심시티가 듬성듬성 지어진 것을 보고[43] 늘 블리자드의 게임들을 해설한다는 점을 자신 스스로도 자부심을 느끼고 늘 강조한다. 대부분 온게임넷의 해설이란 점, 블리자드 게임들을 해설한다는 것을 언제나 수식어로 붙여서 부연 설명. [44] 대표적으로 KTF 시절 팀 동료였던 이윤열을 왕따시켰다는 소문. 이후 김정민의 스팀팩에서 이윤열이 직접 부정한 바 있다.[45] 나중에 스타 뒷담화에 나온 정소림 캐스터는 이 때의 일을 본인시점에서 다시 설명했다.[46] 물론 이때 피드백을 받은 온게임넷은 이후 명절 특집 때 롤 말고도 다른 게임들을 준비했다.[47] 홍진호가 "거기까지 하세요"라고 말하며 발로 찼다.[48] 홍진호에게 발로 차인후에 "어!왜 때리세요?","엉덩이를 그냥 발로 차 버리는데 저는 그냥 있는 얘기하러 왔잖아요..."라며 억울해 한다.[49] 3연벙뒷이야기-김정민해설 발로찬 홍진호 홍진호가 이 영상 3분에 "거기까지 하세요" 라고 말하며 김정민 해설을 발로 찼다.[50] 타사까지 범위를 넓혀봐도 같이 OGN에서 근무하는 김동준 정도가 그의 선배라 말 할수 있고 나머지는 대부분 후배다.[51] 자신의 소속사로 와달라거나 특정 방송 위주로만 해설을 해달라는 것 등[52] 소개 대상이 드라군피닉스인만큼 그것을 부각하려는 의도인 것 같으나... 그것보다 그냥 영상의 파괴력이 더 엄청났다는 것이 결론(...)[53] 현재 퍼시픽에서 활동 중인 EXL-Esports의 홍보를 위한 이벤트성 중계에 가까우므로 배그 하반기 리그 시작 전에 잠깐 하는 거 일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