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자연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동명의 1991년생 걸그룹 멤버에 대해서는 자연(1NB)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Semi_protect.png
이 문서는 가입 후 15일이 지난 로그인 사용자만 편집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유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편집 권한이 부족한 사용자는 편집 요청 기능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름

김자연

출생

1988년 3월 3일

소속

KBS 성우극회 37기 (프리랜서)

활동시기

2012년 ~ 현재

링크

트위터 블로그 사운드 클라우드

파일:external/pbs.twimg.com/TvMwXJ28.jpg

1. 개요2. 메갈리아 옹호 관련 논란3. 이후4. 출연작
4.1. 라디오 드라마4.2. 애니메이션4.3. 극장용 애니메이션4.4. 외화4.5. 드라마 CD4.6. 게임4.7. 공연4.8. 노래

1. 개요[편집]

대한민국성우. 2012년 KBS 성우극회 37기 공채 성우로 데뷔했다. 김인, 박노식, 백성식, 전상조, 조민수, 채안석, 김두리, 명금영, 윤정화, 조경아, 최윤정과 동기다.

생년월일 정보가 확인된 동기들 중에서는 막내이며[1] 맡는 역할들도 아역을 주로 하는 편이라고 한다. 2013년 KBS 라디오 연기대상에서 여자신인상을 수상했다.

성우 활동 외에도 성우 유닛 동네 오빠 앨범의 수록 곡 '낮이밤이'의 피쳐링으로 참여했고, 앨리스 드라이브 PV의 노래를 불렀다.

성우 매거진 VOICE의 인터뷰에 따르면 프라모델, 피규어 등을 모으는 덕후라고 한다.

프린세스 스타의 모험일기로 첫 애니메이션 주연을 맡았다. 본인 캐릭터에 많은 애정을 가진 듯. 녹음할 때마다 빨간 머리띠를 썼다고 한다. 그리고 파워퍼프걸 2016년 리부트에서 버블로 캐스팅되어 두 번째로 애니메이션 주연을 맡았다.[2]

2016년 7월에는 넥슨 게임 캐릭터(티나)로 캐스팅 되어 KBS 성우계의 기대주로 각광받는 듯 하였으나, SNS에 올린 메갈리아 옹호 관련 논란으로 이미지에 손상이 갔다. 그리고 본인의 의도와 상관없이 곧이어 찾아온 서브컬처계 내전의 신호탄이 되고 말았다.

2. 메갈리아 옹호 관련 논란[편집]

메갈리아에 대한 옹호로 인해 서브컬쳐 업계 전반에 효과를 불러일으킨 사건.

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클로저스 티나 성우 교체 논란 문서 참조.

3. 이후[편집]

사건 이후 김자연 성우가 출연한 모바일 게임 포춘 하모니 제작사에서는 관련 논란에 크게 당황했으며, 결국 새로운 성우를 영입하여 녹음하게 되었다. # 다만 교체라고 할 수는 없으며, 김자연 성우의 음성과 새로운 성우의 음성 가운데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구현해 놓았다. 성우 김자연 역시 스스로 포춘 하모니에 의도치 않게 피해를 끼쳤다고 생각하며, 본인 때문에 포춘 하모니에 타격이 가는 것은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고 한다.[3] 즉, 어느 정도는 스스로 자진 요청한 것으로 보인다. 이 점은 메갈 논란과는 별개로 자신과 함께 작업했던 회사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있다는 것으로, 분명 조롱해서는 안 될 상황이다. 적어도 김자연 성우는 어떤 웹툰 작가들처럼 팬을 개, 돼지로 폄하하지는 않았고, 일부 작품 활동에서 자진 하차하며 자신이 책임질 수 있는 선에서는 언행에 책임지고 있다.[4]

아무래도 여러 논란 때문에 성우들 처럼 개명할 가능성이 거론 되는 중. 다만 같은 성우계에서도 박지훈이나 임경명이 각각 박조호, 임하진으로 개명을 했다고 해서 팬들이 그 성우의 흑역사를 모르는 것도 아니며, 논란 이후로도 울트라맨 사가, 메이플스토리2에 출연했던 임하진이 팬들의 하차 요구 운동으로 인해 해당 작품들에서 하차되었다. 연예계에서도 차주혁으로 개명한 박용수가 결국 재기하지 못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옛날과 달리 네트워크가 비상하게 발달한 현대시대에서는 개명한다고 해서 상황이 바뀌기는 어렵기 때문에 가능성이 높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논란을 일삼거나 별점 테러를 받아도 결국 조회수와 광고라는 시스템 특성상 네이버에게 돈을 쥐어주는 네이버 웹툰 작가[5]들과는 달리, 성우라는 직업의 한계와 특성 때문에 앞으로 작품 활동을 하는 것이 매우 힘들어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게다가 클로저스, 포춘 하모니에서도 볼 수 있었듯이 게임웹툰과 달리 남성 이용자가 압도적으로 많으며,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들 사이에서도 남성 비하적인 극렬 페미니즘과 유사 커뮤니티에 분노하고 있기 때문.[6] 이전에도 동성애 혐오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성우 이유리도 프리로 풀린 뒤 다른 동기들에 비해 활약이 매우 미미한 편인데, 다른 대체 성우들도 넘쳐나는 상황에서 이보다 더 큰 논란이 상존하고 있는 김자연 성우를 PD나 게임업계에서 굳이 고용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게다가 두 세력 모두 만만치 않으니 더 골치 아프다. 김자연 성우를 쓰자니 일반 게이머와 남성들이 분노하여 회사 이미지와 매출에 큰 타격이 갈 것이고,[7] 이 압박으로 중도 하차를 시킨다거나 하면 넥슨 클로저스 사건 때처럼 자칭 페미니즘 집단에서 시위를 펼치면 그것도 그것대로 매우 골치 아프다. 즉, 김자연 성우를 비판하는 집단과 옹호하는 집단의 두 세력 모두 감당하기 어렵고, 쉽게 무시하고 넘길만한 물량[8]이 아니기 때문. 덧붙여서 이런 사건에 대단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성우 업계에서조차도 오직 한 명을 제외하면 아무런 성명을 내지 않고 조용히 있다.[9]

아무튼 상황이 이러하다보니 성우 업계에서도, 게임 업계에서도, 관련 업자들도 옹호든 비판이든 뭐든 떠나서 아예 언급 자체를 피하는 분위기이다. 현재 김자연 성우를 지지하는 세력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직종은 웹툰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등으로 웹툰 작가는 대다수 여전히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일러스트레이터들은 적지 않은 작가들이 빠르게 또는 뒤늦게 태세전환을 하며 사과문을 올리고 있어[10] 두 세력 모두에게 비난을 받고 있다. 아무래도 일러스트레이터라는 직업의 특성상, 웹툰 작가처럼 자리를 깔고 일하는 것이 아닌 개인이 외주 작업, 즉 이미지로 먹고 사는 직업이니 태세 전환에 영향을 준 듯 하다.

아무튼 성우 활동을 지속하기 힘들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지만, 박조호처럼 개인 작업만 하는 선에서 언더 성우로 일할 여지는 분명히 있다. 사태 이후 약 1개월 뒤인, 동인 행사인 제 8회 디 페스타에서 안내방송을 담당하였지만# 반대 측의 반응은 좋지 않다. 이것을 계기로 (특히 여성향) 동인계에서 활동할 여지는 있겠으나, 몇몇 행사/업체를 빼고 영세한 규모의 특성상 그를 불러줄 행사/동인업체은 제한될 뿐더러, 페이 측면에서도 왕성히 활동하던 당시 수준의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게 되었다.

즉, 비판 여론이 사그라들지 않는다면 성우로서의 입지와 경력을 이어가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크다. 특히 남초 현상이 짙은 국내 게임업계에서의 활동은 매우 제한될 것으로 보여진다. 그렇다고 해서 여초 게임에서 무조건 흥할 것이라고도 보장할 수도 없는데, 남초보단 반발이 덜 할지 몰라도, 그 쪽 입장에서도 김자연의 행동이 옳고 틀리고를 떠나서 위에서 이야기했다시피, 여초 사이트에서도 다른 대체 성우를 채용할 수 있는데, 굳이 현재진행형으로 논란 중인 성우를 고용해서 더 추가적인 논란을 발생시킬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이렇듯 2016년 인터넷을 크게 달군 해당 사건의 막을 연 장본인임에도 자신의 발언으로 인해 출연작이 피해를 보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며 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겠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는 등으로 인해 실언을 한 다른 유명인들에 비해 '불쌍하다', '희생양이 됐다'는 동정여론이 상당히 높은 편이었다. 하지만 사과문을 올린 이후에도 메갈리아 옹호 트윗에 마음에 들어요를 누르는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이 밝혀진 이후 이런 동정여론도 사라졌다.##

사건으로부터 2개월 경과 후, 9월 12일 자신을 비난한 디시인사이드 회원을 고소했다. 일부 댓글은 김자연 성우를 비판하는 내용도 있으나, 대부분의 의견은 '얼마나 심하게 욕을 했길래' 의 내용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일어난 대란의 시발점으로서 김자연 성우에게 책임이 있는 것은 분명하나 표현의 범위를 넘어선, 법에 저촉되는 수준의 비난까지 무조건 감내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해당 글의 작성자도 '내가 멍청했다'는 표현을 쓰며 인정한 부분.

이후 2017년 1월 6일에 트윗을 올렸는데 다시 성우 활동에 복귀하는 모양. 본인의 말로는 그만둔적이 없다고 하는것을 보면 그만둘 생각은 없었던 것으로 보이며 메갈리아에 대해서 기존의 입장은 그대로 유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인지 디시인사이드 회원들의 반응은 냉담한 편.

2017년 2월 6일, 초여명이 펀딩한 '밤의 마녀들' 룰북의 보너스로 10분 가량 녹음한 음성이 공개되었다. 초여명 문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초여명이 밝힌 페미니즘 성향을 생각해보면 의도적인 성우 선택이라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그리고 TRPG계는 아주 잠깐 불타올랐지만...애초에 화력이 없어서 몇 시간도 안 되어 다시 사그라들었다.

4. 출연작[편집]

4.1. 라디오 드라마[편집]

  • KBS 3 Radio 소설 극장

    • 2012년 4월 9일 ~ 7월 6일 <나의 삼촌 브루스 리> 오순 역

    • 2012년 10월 6일 ~ 11월 9일 <실연당한 사람들을 위한 일곱시 조찬 모임> 정미도 역

    • 2013년 1월 25일 ~ 3월 7일 <사랑이 달리다> 큰올케 역

    • 2013년 10월 3일 ~ 2014년 1월 20일 <정글만리> 리옌링 역

  • KBS 한민족방송 라디오 극장

    • 2012년 10월 <까칠한 재석이가 돌아왔다> 향금 역

    • 2013년 1월 <천사의 세레나데> 향자 역

    • 2013년 6월 <사서함 110호의 우편물> 최작가 역

    • 2013년 7월 <도미노 구라파식 이층집> 몽주 역

    • 2013년 8월 <신과 함께> 삼신동자 역

  • KBS 2 Radio 라디오 독서실

    • 2013년 6월 23일 <황혼의 집> 나 역

    • 2013년 12월 8일 <김 박사는 누구인가?> 최소연 역

    • 2014년 1월 26일 <산책> 그녀 역

    • 2014년 7월 20일 <유나> 유나 역

4.2. 애니메이션[편집]

4.3. 극장용 애니메이션[편집]

4.4. 외화[편집]

4.5. 드라마 CD[편집]

4.6. 게임[편집]

4.7. 공연[편집]

  • 성우프로젝트그룹 육감 워크숍 연극 리투아니아

  • 동네오빠 콘서트 피처링 게스트

  • 2015 문화가 있는 날 미술관 속 애니메이션 콘서트 MC

  • 17회 애니메이션 사운드 페스티벌 오프닝 게스트

  • 제8회 디. 페스타

4.8. 노래[편집]

[1] 하지만 김자연을 포함한 37기 성우 중에서 생년원일 정보가 나온 성우가 박노식, 김두리, 명금영 3명밖에 없어서 진짜 동기 막내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일단 현재 기준으로는 막내가 맞는다.[2] 오리지널 판은 SBS, 투니버스, 카툰 네트워크 세개 방송사에서 방영되었으며 각각 임은정, 이자명, 채의진이 맡았다.[3] 다만, 결과적으로는 포춘 하모니 프로젝트 자체가 폐기될 위험에 처해 시나리오 라이터인 LawBeast가 사비까지 털어야 하는 상황까지 되었고, 결국 DLC 계획도 취소되었다.[4] 사과문을 읽어보면 다음과 같다. 자신의 주장을 바꿀 생각은 없지만, 팬들이 본인을 비판하며 하차하기를 원한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자신의 모든 언행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겠다고 덧붙였다.[5] 폐지 청원만 수 만 명이였던 뷰티풀 군바리, 메갈 옹호 논란으로 10만여 개의 댓글이 달렸던 내 ID는 강남미인 등 모두 정상적으로 연재를 진행하고 있다. 사실 들어가서 별점 테러를 하고 악플을 다는 것만으로도 작가들에게 도움을 주는 셈. 네이버 측에서는 작가가 범죄를 저질렀다거나 하는 수준이 아니면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 듯 하다.[6] 남초 커뮤니티 성향일수록 더욱 적개심이 강하며 루리웹, 클리앙, 뽐뿌, 인벤, 오유 등 남녀 비율이 비슷한 곳도 마찬가지이다. 심지어 여초 성향이라고 할 수 있는 더쿠와 네이버 대형 카페 "고양이라서 다행이야"에서도 운영자가 메갈리아를 일베와 같은 사이트로 취급한다고 공지했다.[7] 남성들 뿐만 아니라 메갈리아계 사이트에 거부감을 드러내는 여성들도 분노하거나 항의 할 것은 보지 않아도 알 수 있다.[8] 게임 업계에서 남성 이용자들의 매출이 대부분긴 하지만, 반대로 페미니즘 커뮤니티는 시위 등 행동력이 왕성하다. 즉 게임회사 입장에서는 괜히 논란이 있는 성우를 기용하고 어느 한쪽에 공격 받아서 매출 손해, 또는 추가적인 논란 거리를 만들 필요가 없다.[9] 메갈이라는 괴상한 루머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은 성우 서유리 또한 SNS이나 공식적인 자리에서도 관련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최근 인터뷰에서 서유리 본인은 자신이 남성 혐오자라는 괴상한 루머에 고통스럽다고 했으며, 메갈리아에 대해 비판했기 때문.[10] 처음에는 김자연 성우와 메갈리아를 두둔했던 유명한 게임 일러스트레이터들까지 현재 대부분 사과문을 올린 상태. 메갈리아에 대해서 잘 몰랐다는 것이 공통적인 사과문 내용이다.[11] 사건이 터지고 난 후, 아이덴티티 직원으로 바뀌었다.[12] 아래와 마찬가지로 메갈리아 사태로 교체가 결정됐다.# 직속 선배인 KBS 제30기 성우 서지연에게 넘어갔다.[13] 이미 녹음이 끝난 상태였으나, 위에 언급된 메갈리아 사태로 전격 강판되었다. 김자연 성우와 합의하에 해지됐고, 계약금도 전부 지불 한 상태에서 사용만 하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이쪽도 직속 선배인 KBS 제22기 성우 문선희에게 넘어갔다.[14] 새로 박고운 성우가 녹음하였지만, 게임 내에서 김자연 성우의 음성도 선택할 수 있다. # 다만 추가 녹음으로 인한 자금 압박으로 인해 예정되어 있던 DLC는 취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