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기기괴괴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타이토에서 발매한 게임에 대한 내용은 기기괴계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기기괴괴

파일:external/thumb.comic.naver.net/title_thumbnail_20130508182053_t125x101.jpg

글/그림

오성대

연재 사이트

네이버 웹툰

연재 날짜

2013년 5월 8일 ~

연재 요일

목요일

장르

미스테리 스릴러

보러가기

보러가기

작가블로그

작가블로그

<절벽귀> 오성대 작가의 신작 옴니버스 미스테리 스릴러.
기묘하고 괴상한 이야기들.

1. 개요2. 특징3. 에피소드

1. 개요[편집]

'봉봉오쇼콜라'와 '절벽귀', 그리고 전설의 '스타패닉'을 그렸던 오성대 작가의 옴니버스 형식의 미스테리 스릴러 웹툰.

2. 특징[편집]

기묘하고 괴상한 이야기들을 다뤘다. 쉽게 말해서 현대판 만화버전 요재지이 정도. 그러나 소재가 조금 으스스할 뿐이지 금요일과는 달리 성형수 에피소드를 제외하면 역겹거나 딱히 사람 놀래키는 장면은 많지 않아서 소름이 끼칠 망정 크게 무서운 웹툰은 아니므로 공포물을 싫어하는 독자도 부담없이 볼 수 있다.

에피소드 3~4개가 끝난 후에 각 에피소드들의 특징을 꼬아서 만든 짧은 개그 단편들인 '장르파괴괴'도 볼거리. 또 중간중간에 작가 본인이 등장하거나, 성대반점같이 상호명에 본인의 이름이 걸리기도 한다. 탄산바이러스에서는 아예 오성대학교(...)로도 등장한다.

베스트 댓글이 정말 볼만하다. 한 편을 다 읽고 베스트 댓글을 보면 지금까지 소름 돋아왔던게 전부 잊혀질 정도로 개그인 댓글들이 즐비해있다. 심지어 루시드컨의 4화에서는 치킨드립 이 74,435개의 좋아요를 받으며 배댓으로 올라왔다. 그것만으로는 문제가 안 되는데, 문제는 그 이후 베댓 전부가 치킨드립으로 도배됐다.

반면에 베댓이 문제가 되는 웹툰이기도 한데. 작품 특성상 뒷부분 스토리를 예측하는 댓글이 올라오는데 문제는 이게 정말 작가가 기획한 스토리랑 일치하는 경우 스포가 되어 버린다는 것. 단편구성으로 되어있는 작품이라 스포가 되면 치명적이라 이러한 댓글은 전부 삭제 조치하고 있지만 일부러 스포일러를 하고 싶어서 한 것도 아닌 베댓들은 억울하다.. 다만 베댓에서는 무작정 스포일러를 하지 말라고 하는 중.

작가의 허리 건강이 안 좋아져서, 귀신잡기편이 종료된 2014년 6월 이후 휴재중이다가 # 8월 말에 작업을 재개했으며 6~7주 이후 연재가 시작될꺼라는 공지를 올렸다.# 2014년 10월 18일부터 연재 재개. 그리고 드디어 연혁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다시 떨어졌다. 그러나 2016년 2월 장르파괴괴를 마지막으로 다시 휴재에 들어갔다. 5월 첫 주에 다시 복귀했다. 그리고 2017년, 연애혁명이 휴재에 들어가면서 1위를 차지했다.빈집털이

성형수 에피소드가 중국을 비롯한 해외에서 호응이 좋아서 중국에서 성형수 에피소드의 영화화 판권을 사서 영화를 제작한다고 한다. 또한 <아내의 기억> 편도 반응이 좋아서 기묘한 이야기에서 먼저 드라마화 되었고 영화화도 진행중인 상황이라고.#

2016년 후반기에 들어 한 에피소드당 편수는 줄어들고 결말이 제목처럼 기괴하게 끝나고 있는데, 허무하게 끝나서 아쉽다는 의견도 있지만, 한국의 이토 준지 공포 컬렉션을 보는 듯하다며 오히려 질질 끌지 않아 맘에 든다는 의견도 있다. 소재가 매번 신선하다는 점에서는 입을 모아 호평한다. 허무한 것이랑은 별개로 연재재개 이후 개그 에피소드도 좀 늘었다. 조크리! 쮸잉큐!

다만 3~4편 이상 넘어가는 장편 에피소드에서는 '질질 끈다'는 비판이 베뎃에 올라오는 일이 잦은 만큼, 소재를 짜는 능력은 수준급이나, 그것의 개연성이나 분량을 조절하는 능력은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다. 애초에 작가의 전작을 보면 단편 중심이고, 절벽귀도 8회 정도에서 끝난 웹툰이다.

이러한 용두사미식 전개와, 질질 끈다는 비판이 최근에는 점점 늘어나서 퇴물이 다됬다는 비판까지 나오는 지경에 이르렀다. 특히 좋은 소재를 가진 에피소드도 결말에서 흐지부지 되어버리는 일이 너무 잦게 일어나다 보니 매번 마지막 에피소드는 별점 테러를 받는 지경. 이 때문에 베뎃에서는 '좋은 소재로 비빔밥 밖에 못 만드냐' 라는 비판과, '이런 것도 기기괴괴의 매력이다' 라는 실드가 늘상 대립한다.

3. 에피소드[편집]

문서 참조. 워낙에 길어지다 보니 분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