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바이트

최근 수정 시각:

분류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대만의 컴퓨터 제조업체에 대해서는 GIGABYTE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컴퓨터의 저장 단위

비트
(Bit)

바이트
(Byte)

킬로바이트
(Kilobyte)

메가바이트
(Megabyte)

기가바이트
(Gigabyte)

테라바이트
(Terabyte)

페타바이트
(Petabyte)

엑사바이트
(Exabyte)

제타바이트
(Zettabyte)

요타바이트
(Yottabyte)

1. 개요2. 상세3. 기타

1. 개요[편집]

1바이트(byte)의 230배를 뜻하는 디지털 정보의 용량 단위.

2. 상세[편집]

1,024메가바이트가 1기가바이트와 같으며 일반적인 하드디스크의 용량 단위로 표기된다. byte에 10억(109)을 뜻하는 기가를 붙여 만든 용어인데 230 바이트에 왜 10억을 뜻하는 접두사 "기가"가 붙었는지 궁금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사실 상용 하드디스크의 용량 계산은 실제와 차이가 있는데, 자세한 건 기억장치/표기 용량과 실제를 참조.

줄임 기호로는 GB라고 쓰는데 뒤의 B를 소문자 b로 쓰면 기가비트(Gb)가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1]. 참고로 100기가 혹은 100GB로 쓰면 될 것을 100G[2]로 표기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뜻은 통하므로 큰 문제는 아니지만 은근히 무식해보이므로 주의하자.

3. 기타[편집]

파일:YmxvZzgwMDYyQGZzMy50aXN0b3J5LmNvbTovYXR0YWNoLzAvMjMuanBn.jpg

34년 전과 2010년대 초의 1GB. 우측 상단에 있는 자그마한 SD카드가 현재의 1GB다. 사실 위의 하드디스크는 IBM의 3380모델로, 용량은 1GB가 아니라 2.52GB다. 당시 8만 1000달러에서 14만 2200달러에 판매되었다. 2016년 말 시점으로 1GB SD카드가 최저 7천원 선에서 구입할 수 있는걸 생각하면, 저 하드디스크를 구입할 돈으로 최소 37만 4048GB(자그마치 365TB!) 분량의 SD카드를 구입할수 있다.

[1] 그러면 용량이 1/8이 된다. 사용 중인 회선이 100Mbps(=0.1Gbps)급인데 인터넷이나 토렌트로 뭘 다운받을 때에는 최고 12.5MB/s가 나오는 것도 이 단위 차이 때문이다.[2] 중력 가속도 100G면 생존이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