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급식체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상세3. 여담

1. 개요[편집]

이 문서는 토론을 통해 암묵의 룰 삭제(으)로 합의되었습니다.
합의된 부분을 추가 토론 없이 편집할 경우 편집권 남용 및 문서 훼손으로 간주되어 차단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파일:휴먼급식체 현재 (1).png

급식체(給食体)는 인터넷상에서 급식충이라 불리는 학생들이 사용하는 문자체이다. 다만 응 아니야 같은 일반 신조어, 유행어의 경우는 급식충이 아니더라도 많이 쓴다. 일부 학생들은 실제로 대화를 할 때에 이 문자체를 사용하며 패드립을 아무렇지 않게 섞어서 쓰는 경우도 많다. 대체로 신조어가 기존 단어보다 많이 쓰인다.

2. 상세[편집]

급식체에 대한 중앙일보 기사

주로 초중고생이 사용하며 일부 대학생도 사용하는데 이들은 대부분 고등학생 시절 때에 진성 급식충에서 대학생으로 성장한 경우다. 대학생의 경우는 '학식충'이라는 말이 있다.

급식충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퍼지자 고학년 층에서는 사용을 자제하는 편이다. 현실이나 인터넷 공간이나 모두 사용하며 인터넷이나 게임 같이 익명성이 보장된 곳에서는 급식충뿐만 아니라 그 이상도 사용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심지어는 방송을 하는 스트리머들 중에도 급식체를 쓰는 사람들이 있다.[3]

모든 세대가 거쳐 온 10대 문체들이 그렇듯이 지나치고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현재에 와서는 하나의 이 되어 컨셉으로 사용하는 쪽도 많아졌다. 일부러 어그로를 끌 때 사용하거나 설명하기 위한 방식으로 쓰거나 아님 그냥 생각없이 따라하거나. 실제로 남이 쓰는 걸 보고 뭔지는 모르지만 재미있는 것 같아서(?) 급식체를 따라하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다.

주로 ㄹㅇ, ㅇㅈ?, ㄱㅇㄷ, ㅅㄱ와 같은 초성체를 쓰며 일본어로 기분좋다는 의미의 기모찌이이를 변형시킨 '앙 기모띠'와 거기서 파생된 '앙 ○○띠'를 쓰는 것이 특징. 띄어쓰기맞춤법을 많이 틀리는 것도 특징이다. 개드립도 엄청 많다. 예를 들어 '이런'이라고 하면 "이런 삼런 사런 오런..."이라고 하는 식이다. 부장님 개그라고도 불리는 썰렁 개그와는 조금 다른 맥락.

이 외에도 인터넷 신조어인 세젤예 등을 과도하게 많이 사용하는 것도 급식체의 특징.

급식체의 범람은 대부분 BJ철구에서 비롯되었으며 신태일김윤태, 로이조[4], 양세형[5] 더 멀리는 BJ백반 형님[6]이나 BJ보겸도 큰 기여를 했다. 이들의 주체할 수 없는 패드립 때문에 가족 관련 욕설은 급식체를 이루는 핵심 요소 중 하나가 되었다.

이 중의 대다수는 현재는 잘 쓰이지 않는 단어들이다. 아마도 상술된 스트리머들이 현재 정지당하거나 모습을 보이지 않는 탓에 많이 사그라든 듯.

  • ㄱㅇㄷ: 개이득

  • ㅆㅇㄷ: 씹이득

  • ㅎㅇㄷ: 핵이득

  • ㄲㅇㄷ: 꿀이득

  • ㄱㅆㅇㄷ: 개씹이득

  • ㄱㄲ: 개꿀

  • ㄱㄲㅈ: 개꿀잼

  • ㅎㄲ: 핵꿀

  • ㅎㄲㅈ: 핵꿀잼

  • ㅇㅈ: 인정

  • ㅇㅈ? ㅇ ㅇㅈ: 인정? 어 인정

  • ㄱㅇㅈ: 개인정

  • ㅆㅇㅈ: 씹인정

  • ㄱㅆㅇㅈ: 개씹인정

  • ㅎㅇㅈ: 핵인정

  • ㅇㅈㄱ: 인정각

  • ㄴㅇㅈ: 노인정[7]

  • ㅇ~ ㄴㅇㅈ~: 응~ 노인정~

  • ㄴㅇㅈㄱ: 노인정각

  • (ㅆ)ㅅㅌㅊ: 상타치(上윗 상 打칠 타 値값 치-상급수준.)

  • ㅍㅌㅊ: 평타치(平평평할 평 打칠 타 値값 치-평균수준)

  • ㅎㅌㅊ: 하타치(下아래 하 打칠 타 値값 치-하급 수준)

  • 여기서 파생된 단어에는 ㅆㅅㅌㅊ[8], ㅁㅌㅊ[9] 등이 있다. 온라인게임에서 타격시 입히는 평균적인 데미지를 <평타>라고 하는데 그것에 기해 생긴 단어다.

  • ㅅㅅ: 사샷[10]장님 나이스


다만 몇몇 단어들은 디시인사이드에서 파급되어 급식이 아닌 경우에도 인터넷 상에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서든어택, 리그 오브 레전드같이 학생들이 즐기는 게임이라면 많이 볼 수 있다.

그리고 일베저장소 말투까지 섞어 쓰는 경우도 있다.

급식체라고 하기엔 모호하지만 어린 나이를 추정할 수 있는 어투도 몇몇 존재한다. 시비라는 단어가 쓰이는 표현으로 "시비를 가리다."혹은 "시비를 걸다."를 "시비를 털다."라고 사용하면 급식체를 사용하는 나잇대일 확률이 매우 높다.

중고등학생들은 오히려 보다 쌍욕이나 성적 모욕 등을 서슴지 않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일부 중고등학생들은 철이 들어 욕을 아예 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하는 반면, 그 버릇을 고치지 못해서 대학생이 되어서까지 입에 담지 못할 말을 서슴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근데 중고등학생들이 급식체를 사용하는 건 맞지만 고등학교 3학년에 가까워질수록 사용 빈도가 감소하는 모습도 은근히 보이는데, 이는 급식체 자체를 점점 쓰기 애매해지는 것도 있고 또 초등학생과는 어느 정도 구분을 지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체로 고등학생들은 어느 정도 자신의 의견을 강조하기 위해서 용어를 어느 정도 쓰는 것이지 아예 자신의 말 자체를 급식체로 도배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다.

사실 10대들만의 은어는 PC통신 초창기부터 시작되었으며 급식체도 이러한 계보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16년전 급식체[11] 현재도 문법나치니 거부감이 드는 사람도 존재하듯이 당시에도 읽기가 상당히 번거로운 건 마찬가지여서 같은 세대들마저 철부지로 여기는 사람이 많았으며, 일각에서는 사회적 문제로 여기면서 교과서에도 등장할 정도였다. 과거 나우누리, 버디버디, DC인사이드, 바람의 나라 등이 이런 바람을 주도했으나, 현재는 하나 둘씩 한물가거나 사라지면서 이러한 표현들도 생명력을 잃고[12], 현재는 아프리카 TV, 리그 오브 레전드, 일베저장소 등으로 세대 교체가 이루어지면서 신조어는 계속해서 생성되고 있다.

3. 여담[편집]

Church Praise Revolution이 앨범 실화 Part 1에 수록한 오진 예수라는 곡이 특유의 급식체스러운 가사로 독특한 CCM으로 유명해졌다.

아재체와 합치면 무료급식체가 된다고 한다.

2017년 후반에 급식체는 재평가를 받았는데 "오지다"와 "지리다"는 표준어다. #

SNL 코리아에서는 '설혁수의 급식체 특강'이라는 코너도 만들어졌다. 안기모 사실상 급식체 특강이 아니라 야민정음에 가깝다.

SK텔레콤에서 급식체를 떡칠해 만든 광고가 두고두고 까이고 있다(...) [14] 광고의 내용은 중학교 졸업생고등학교가서 공부할테니 폰 사달라는 참신한 개소리다.
그리고 ~하는 각은 난 ~하고 말테다 라는 뜻에 가까우니 마케팅 팀에서 뜻도 모르고 내보냈다는 말이다.(...)현재 영상이 내려간 것으로 추정한다.

사람에 따라서 불쾌감을 느끼기도 한다. 같은 급식충이 아닌이상 대부분의 사람들이 불쾌감을 느낀다. 공공장소나 사람들 많은 곳에서는 자제하자.

[1] 급식체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표현들을 만들었다.[2] 참고로 ㅁㄴㅇㄹㅂㅈㄷㄱ, ㅋㅌㅊㅍ와는 관계가 없다.[3] I.O.I 유닛의 Whatta man의 랩 파트에 이불킥 각이야라는 급식체스러운 가사가 있다.[4] 어휘는 몰라도 특유의 목소리 톤과 말투가 급식체의 초석이라고 볼수 있는 형태이다. 급식체 패러디를 자처하는 사람들을 보면 로이조의 속사포 말투와 꽤나 흡사한 어투를 가지고 시작한다.[5] 코미디빅리그 '깽스맨' 코너에 BJ캐릭터로 등장해 유행어를 주로 쓴다.[6] 부분드립이지만 부분드립의 기원은 백반이 아니라 일베 성소게라는 설도 있다.[7] 강화판으로 '노인정~ 가서 할머니 발 닦아드려~' 가 있다.[8] 씹상타치 매우 상급이라는 뜻[9] 몇타치 자신 또는 소개하는 물체 또는 인물의 수준이 어느정도냐고 물을 때 쓴다.[10] 이건 예전에도 썼던 말이다[11] 외계어라는 별도의 명칭으로 나무위키 내 별도 문서가 존재한다.[12] 당시에는 아햏햏, , , 안습 등을 비롯해 ㅋㅋ같은 불멸의 축약어도 존재한다.[14] 애들은 다 띵자폰 쓰는데 내 폰은 노답 클라스 실화임? 고딩되면 에바 쎄바 참치 꽁치 오지게 공부할테니까 폰 바꿔주기로 약속한 부분 빼박캔트 반박불가 그리고 딴애들은 t월드에서 폰 바꾸는 각 그러니까 졸업 입학 축하는 t월드에서 받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