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최근 수정 시각:

분류

finance, 金融
돈이 돈이 아니고 빚이 빚이 아닌 경제가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워진 시초

1. 개관2. 취업에 있어서 '금융권'이란?3. 관련항목

1. 개관[편집]

자금(돈)을 빌려주고 빌리거나, 돈을 다른 돈으로 사고 파는 참 이상한 거래를 말한다

즉, 돈이 있는 사람으로부터(흑자주체) 필요한 사람(적자주체)으로 이동하는 것. 이것이 구체적으로 나타난 형태가 증권, 은행, 보험이다.

일반적으로 화폐의 유통은 교환수단으로서의 유통과 가치저장으로서의 유통이 있다. 후자를 금융이라 한다. 2008년 9월 세계금융위기에서처럼, 금융 부문에서의 자금 경색이 실물부문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금융 부문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금의 수요와 공급은 이자율, 경제 주체들의 기대심리, 대부 규모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검열과 함께 발음이 2개인 단어 중 하나로, [그뮹/금늉] 두 가지 모두 표준 발음이다.

좀 더 자세한것을 알고 싶다면, 아래 쿠르츠게작트의 영상을 보자.
금융이 언제, 왜 시작되었는지, 2008년의 금융위기가 왜 일어났는지, 현재에는 어떤 종류의 은행들이 있는지가 잘 나와있다.

참고로 갈라파고스화의 대한민국 문서를 보면 알겠지만 대한민국 국민들의 금융 지식 수준은 낮다고 인식된다. 사실 굳이 금융뿐만 아니라 경제 전반에 대한 교육이 부족하긴 하다. 고등학교에서 본격적인 경제라고 할만한 것을 가르치지만 부동의 선택자수 꼴찌...

2. 취업에 있어서 '금융권'이란?[편집]

3. 관련항목[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