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최근 수정 시각:

finance, 金融

1. 개관2. 취업에 있어서 '금융권'이란?3. 관련항목

1. 개관[편집]

자금(돈)을 빌려주고 빌리거나, 돈을 다른 돈으로 사고 파는 거래를 말한다. 즉, 돈이 있는 사람으로부터(흑자주체) 필요한 사람(적자주체)으로 이동하는 것. 이것이 구체적으로 나타난 형태가 증권, 은행, 종합금융, 보험이다.

일반적으로 화폐의 유통은 교환수단으로서의 유통과 가치저장으로서의 유통이 있다. 후자를 금융이라 한다. 2008년 9월 세계금융위기에서처럼, 금융 부문에서의 자금 경색이 실물부문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므로, 금융 부문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금의 수요와 공급은 이자율, 경제 주체들의 기대심리, 대부 규모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좀 더 자세한것을 알고 싶다면, 아래 쿠르츠게작트의 영상을 보자.
금융이 언제, 왜 시작되었는지, 2008년의 금융위기가 왜 일어났는지, 현재에는 어떤 종류의 은행들이 있는지가 잘 나와있다.

검열과 함께 발음이 2개인 단어 중 하나로, [그뮹/금늉] 두 가지 모두 표준 발음이다.

여러 업종중에서 종사자들의 평균 학벌이 제일 높은 업종이다. 명문대 문과계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업종이다. 경제, 경영학과출신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계열 학과출신들도 금융업종을 제일 선호한다.

국가의 적정 대학 진학률은 금융업의 규모와 상관계수가 높은데, 대한민국은 대학진학률은 금융선진국들보다 훨씬 높고 금융업은 동남아 후진국보다 낙후[1]되어서 고학력 백수를 양산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2. 취업에 있어서 '금융권'이란?[편집]

사기업으로는 은행, 금융지주회사, 캐피탈, 카드사, 보험사, 증권사, 종금사, buy-side (자산운용사, 사모 펀드, 패밀리 오피스, 헤지펀드, 벤처캐피탈, 보험사 자산운용 부서), 신용평가회사 등을 말한다.

금융공기업 및 공공기관으로 자주 지목되는 기관으로는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한국예탁결제원, 한국투자공사, 한국수출입은행, 예금보험공사,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자산관리공사,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KDB산업은행,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있다.

그 외에도 정부에서 실질적으로 의사결정을 총괄하지만 형식상으로는 사기업이거나 비영리사단법인으로서 정부와의 관련성을 극히 부정하는 경우가 있다[2]. 한국거래소, 금융결제원, 서울보증보험, 한국증권금융, 신용보증재단, 건설공제조합 등이 언급된다. 이들 중 일부는 정권에 따라 공공기관법의 공시 대상에 포함되기도 한다.

3. 관련항목[편집]

금융투자 관련 정보, 은행 관련 정보에 더 많은 항목이 있다.

[1] 물론 편의성으로 따지자면 치안과 더불어 전세계 꼭대기에서 놀고있는 수준이다.[2] 경영공시 대상에 들어가면 인건비를 깎아야 되는 경우가 많다[3] 지식경제부는 우정사업본부미래창조과학부 산하기관으로 넘어 간 뒤에 외교통상부의 통상부문을 넘겨받은 다음에 현재의 명칭으로 바뀌었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