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한국사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1. 시대 구분
1.1. 개관1.2. 근대를 상징하는 것들
1.2.1. 한국1.2.2. 중국1.2.3. 일본1.2.4. 세계
2. 채소

1. 시대 구분[편집]

1.1. 개관[편집]

1945년에 시작하는 현대의 바로 이전 시대를 일컫는 말이자, '근·현대사'라는 단어로도 알 수 있듯이 현대와 많이 얽히고설켜 있는 시대이다. 서양인들에게는 잘나가던 일종의 리즈 시절이었겠지만 비유럽권 국가들에게는 제국주의 열강들의 침탈로 지옥같았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제국주의라는 거대한 물결이 전 세계를 강타하였으며 이로 인해 대부분의 국가가 큰 변화를 겪은 시기라고 볼 수 있다. 근대(modern)라는 용어는 1585년에 현재 사용되는 의미로 처음 등장했으며, '현재, 최근의 시대'를 지칭하는 라틴어 형용사 modo에서 기원했다. 1420-1630년 사이의 르네상스는 중세 후기(Late Middle Ages)와 전기 근대(Early Modern times)를 구분하는 전환기였다.

서구에서는 대체로 비잔티움 제국의 멸망(AD 1453년)이나 루터의 종교 개혁(AD 1517년)에 시작하여, 1차 대전의 발발(AD 1914년)이나 2차 대전의 종말(AD 1945년)에서 끝난다. 서구 문명에서 근대는 과학적 방법을 발견하고 모든 지식에 적용하여 전근대 사람들이 믿던 미신을 내던져버리는 점진적인 전환기였다. 반면 산업 혁명 이후 기계가 들어오면서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어 대규모 실업자가 발생하면서 러다이트 운동 등의 기계 파괴 운동을 일으키기도 했다.

근대는 다시 전기 근대(early modern period)와 후기 근대(late modern period)로 나뉘는데, 전자는 동양에서 근세로 번역되어 왔다. 초기 근대는 16세기초 경 르네상스(Renaissance)와 대항해시대(Age of Discovery)에서 시작한다. 후기 근대는 18세기 중반 경 7년 전쟁, 프랑스 혁명, 산업 혁명에서 시작하고 제2차 세계 대전에서 끝난다.

헤겔은 '근대'를 종교개혁, 시민사회, 계몽 등에 의해 특정되는 시대라고 바라봤다. # 헤겔의 생각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1. 종교 개혁에 의한 사상적 자유.

  2. 시민 사회의 성립에 의한 사회적 자유.

  3. 개인들이 각자의 목적을 마땅히 자유롭게 추구.

  4. 1, 2, 3의 것들을 상호간에 조정하면서 권리로서 보증하기 위한 계몽.

  5. 합리적으로 하나의 관계 = 국가를 형성하며 운영해가는 시대와 세계

중세의 기준은 서양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동양에는 적용되기 힘들지만, 근세(early modern period)를 제외한 근대(정확히는 late modern period)의 경우 서양에서는 19세기에서 20세기 초반까지를 근대로 본다.

더 깊히 들어가면 미국이 독립하는 1776년, 혹은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는 1789년까지 가는 경우도 있다. 한편 17세기, 18세기가 근대의 시작이라는 의견도 있다. # 자본주의의 형성과 시민 사회의 성립이라는 중심으로 17∼18세기 이후가 근대라는 시각도 있다. # 서양의 기준으로는 신의 섭리를 기준으로 가치관과 사회가 구성되었던 시대를 중세로 여기기 때문에 시민이 주체로 등장하는 시기를 근대로 여기기도 한다. 프랑스 혁명을 근대의 시작으로 보는 것이 이 경우에 해당한다.

모더니즘은 이 근대 시기에 시작돼 현대 초중반까지 이어진 사상적 흐름을 일컫는다. 이전 시기와 다른 것은, 이전의 정신이나 유산을 계승하려고 한게 아니라 극복하고 뒤집으려는 사고가 강해졌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옛날 사람들보다 우리가 잘났다는 식의 사고로 요약된다. 문화와 예술에서 이런 분위기가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한 예로, 입방체 모습의 단순심플한 건축물(아파트) 같은 것도 다 근대 모더니즘부터 시작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한국사의 경우 이 시기에 상당히 고생을 했는데 대체로 개화기(1875년 운요호 사건)에서부터 대한제국 건립, 갑오개혁, 일제강점기(1945년 8.15 광복)까지를 근대로 간주하는 편이다. 일본 측 학설에서는 갑오 개혁을 한국 근대의 시작으로 비정한다. 때문에 일본 학설로 공부 배운 사람들은 근대의 시작 갑오경장이 나온다. 현대 한국 학계에서는 근대의 시작으로 갑오 개혁을 주장하는 사람은 사실상 없다.

일본사에서는 메이지 유신(1868년)에서부터 제2차 세계 대전의 종전(1945년)까지를 근대로 간주한다. 중국사에서는 신해혁명(1911년)부터 시작된다.

한국에서는 산업화를 흔히 근대화라고도 말하는 경우도 많다.

흔히 유치하고 낡은 사상이나 가치관 등을 '전근대적'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1.2. 근대를 상징하는 것들[편집]

1.2.1. 한국[편집]

1.2.2. 중국[편집]

1.2.3. 일본[편집]

1.2.4. 세계[편집]

2. 채소[편집]

근대(채소) 문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