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주의

최근 수정 시각:

분류

언어별 명칭

[펼치기 · 접기]

한국어

극단주의

그리스어

Εξτρεμισμός

네덜란드어

Extrémisme

노어

Экстремизм

독일어

Extremismus

바스크어

Extremismo

세르보크로아트어

Ekstremizam

스웨덴어

Extremism

스페인어

Extremismo

영어

Extremism

아랍어

تطرف

에스토니아어

Ekstremism

중국어

極端主義 [극단주의]

체코어

Extremismus

카자흐어

Экстремизм

카탈루냐어

Extrémisme

터키어

Aşırıcılık

프랑스어

Extrémisme

포르투갈어

Extremismo

핀란드어

Äärimmäisyys

히브리어

קיצוניות ורדיקליזם

1. 사전적 정의2. 설명3. 예시4. 문제5. 사회심리학적 설명 : 극단주의 집단6. 캐릭터7. 관련 문서

1. 사전적 정의[편집]

모든 생각이나 행동이 한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치는 태도를 말한다. 즉, 모 아니면 도, POV, 흑백논리의 집합체라고 볼 수 있다.[1]

2. 설명[편집]

위키백과에 따르면 다른 이들이 자기 생각에 동조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 더 극단적으로 움직인다고 한다. 특히 소수의 믿음과 관점이 다수의 사람들에게로 확산되는 '사회적 폭포현상(social cascades)'은 극단주의를 부추기는 주요 원인이 된다고 한다. 자신이 실제로 아는 정보를 근거로 판단을 내리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근거해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서술되기도 했다. 즉, '잘 모르고 무식한 사람이 신념을 가지면 무섭습니다'라는 이야기.

쉽게 말해서 정신적으로 병들 정도로 한쪽으로 치우친 관념을 가진 것이며 캐스 R. 선스타인이 쓴 '우리는 왜 극단에 끌리는가'에 자세한 설명이 있다. 그리고 뭐든 간에 극단적으로 치우지면 이 된다. 그런 부분에서 근본주의 또한 비판받는 것이다.

그렇다고 중립적인 사고 방식이 항상 좋다는 것은 아니다. 중립 또한 극단에 치우치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사실 사회에서 존재하는 성향을 기계적으로 평균 낸 중립이 항상 진리라는 보장은 없다. 극단주의에 끌리는 것만큼 중립에 끌리는 성향 역시 많다. 특히나 탈이념, 탈정치, 중도주의 같은 것이 신성화되는 성향의 한국 사회에서는 더욱 그렇다.

3. 예시[편집]

예시는 다음과 같다.

  • 종교를 믿는 이유는 사람들이 죄를 풀 수 있게 하고 남을 이해하게 하기에 그런다고 한다. 다시 말해 종교를 안 믿는 자들은 전부 범죄자에다가 살 가치가 없다는 것이다.

  • 종교를 안 믿는 이유는 그것이 피해망상에 젖은 정신병자들의 나약함이 만들어낸 허구의 피난처에 불과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종교를 믿는 자들은 전부 의지박약에다가 살 가치가 없다는 것이다.

  • 사실 세상에 나쁜 사람들이 아직까지도 나쁜 짓을 하도록 안 막고 있다. 다시 말해서 악이야말로 진짜 정의로운 것이고 선행은 세상의 불의라고 칭한다.

  • 의도는 좋았는데 결과가 아주 안 좋았다. 차라리 처음부터 의도마저 나빴으면 욕을 먹더라도 더 큰 욕을 먹지는 않았을 텐데 의도가 좋았기 때문에 이렇게 된 것이다. 나쁜 의도면 누구든 욕할 자신이 없기에…

  • 사람들은 타인의 죽음을 원한다고 한다. 집단괴롭힘 사건에서 피해자 학생이 죽으면 가해자들이 축하파티를 연게 그 증거다. 이 세상은 썩어 있다. 그러니까 이 누가 죽으면 즐거운 축하파티를 열자.

  • 누군가가 하는 말로는 악이 없어진다면 세상이 살기 좋아지기라는 불가능하다고 한다. 약한 선이 악이 되기에… 하지만 선이 없어진다면 오히려 세상은 모두가 잘살게 될 것이다. 선때문에 전쟁이 일어난다는 소리다.

  • 직업과 취미는 다른 것이라고 하면 차라리 취미 자체가 안 맞는 직업을 선택해서[2] 성공하면 뭐든지 잘된다.

  • 사람이 욕설 안 하고 살 수는 없다.→사람이 칭찬 안 하고는 평생 산다.

  • 대부분의 오덕후들은 애니메이션과 라이트 노벨의 종주국인 일본을 좋아한다. 그러므로 오덕후들은 거의 다 우리나라 애국지사들을 욕하는 매국노들일 것이다.

  • 한 이집트왕[3]이 꿀을 나일강에 버리라고 명령했다. 왜냐하면 꿀은 이전의 폭군이 좋아했던 음식이니 먹으면 안된다고 했다.

  • 지금도 세계각지 테러를 일으키고 자신의 사상을 마구잡이로 강요하고, 자기들에게 마음에 안들면 테러와 살인을 밥먹듯이 일삼는 이슬람 극단주의자들.

  • 인간은 악한 자들이 벌을 받지 않고 행복하게 사는 반면 선량한 자들이 비참하게 살아가야 하는 부조리가 만연하는 종족이다.

…다른 정보는 논리적 오류 참조. 형식적이건, 비형식적이건…

4. 문제[편집]

사실 이렇게 보는 건 다른 요인에 대해서 이렇게 된다고 설명을 했을 것이다. 하지만 극단주의는 그런 의미를 더더욱 확대 해석해서 아예 다른 길로 빠져드는 것이 가장 거대한 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잘못하면 문제가 심해져서 뒤로는 또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 것이다.

현실에서 이런 사상을 품은 자가 있으면 하는 말을 잘 들어보자. 얼마나 위험한 생각을 하는지 상상 이상일 것이다.

나무위키에서도 극단주의 혹은 극단주의에 비슷한 논리로 서술된 문서가 몇몇 보인다. 위의 일부 내용도 나무위키의 반달러들이 실제로 주장했던 내용이다. 문서 훼손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항목이 극단주의적으로 서술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5. 사회심리학적 설명 : 극단주의 집단[편집]

심리학자들, 특히 사회심리학자들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극단주의 자체가 무엇인가의 문제보다는, 극단주의 집단이 어떤 집단이며 어째서 사람들이 그런 집단에 소속되려 하는가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이런 관심은 2007년부터, 빠르게 잡을 경우 2000년부터, 심지어는 1990년대부터 태동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지만, 이쪽으로 막대한 연구비가 쏟아져 들어가기 시작한 것은 역시나 저 문제의 ISIL과 그 테러리즘이 서구권을 위협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현대에는 일차적으로 불확실성-정체성 이론(UIT; uncertainty-identity theory)이 가장 잘 나가는 이론적 조망이며, 그 외에 꼽을 만한 것이 유의성 탐색 이론(significance quest theory), 불확실성 관리 이론(uncertainty management theory), 정체성 융합 이론(identity fusion theory) 등이 거론될 수 있다.

이 분야의 대표적인 권위자인 집단심리학자 마이클 호그(M.A.Hogg)에 따르면,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집단들은 저마다 집단 실체성(entitativity)에 있어서 차이를 보인다. 다시 말해, 어떤 집단은 그냥 막연히 사람들을 한데 모아놓은 듯한 느낌밖에는 들지 않으며 개인의 행동과 생각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아서 집단 활동을 하거나 말거나 개인에게 큰 의미를 갖지는 않는다. 그런데 반대로, 어떤 집단은 그 구성원들을 엄청나게 쪼아대어(…) 매 순간마다 자신이 그 집단에 소속되어 있다는 "집단됨에 대한 느낌"(perception of groupness)이 명확하게 느껴지게 하고, 집단의 규범이 개인의 태도와 생각, 행동을 강하게 통제하기도 한다. 마이클 호그는 모든 종류의 극단주의 집단은 여기서 후자 중에서도 극단적인 후자의 특성을 보인다고 하였다. 종교정치건 어떤 종류의 극단적인 사상을 따르건 간에, 극단주의 집단은 구성원들의 심리에 있어 거의 동일한 현상을 일으킨다.

개인이 구태여 그런 집단에 소속되려 하는 이유는, 결국 극단적인 생각을 공유하는 집단일수록 개인이 갖고 있는 불안함과 인식론적인 애매모호함을 크게 줄여주게 마련이기 때문. 평범한 사람들은 대체로 그런 집단에 가입하는 것이 괜한 불편함밖에는 되지 않지만, 앞길이 막막하거나 무엇 하나 인생에서 확실한 것이 없는 사람들은 그런 집단에 소속되고 강하게 동일시함으로써 자기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한 확고하고 명확한 인식을 갖게 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이들은 자신이 이 집단에서 더욱 더 중요한 입지에 올라서기 위해, 동료들의 인정을 받고 영향력을 끼치기 위해, 점점 더 극단적이고 과격한 행동들을 하기 시작한다. 결국 극단주의 집단에서는 그런 행동들이 환영 받기 때문이다. 집단의 극화(group polarization)가 일어나는 것이다.

많은 연구자들의 논문들은 극단주의 집단들이 그 종류와 분야를 막론하고 공통적으로 보이는 특징들을 정리해 왔다. 마이클 호그의 한 리뷰에 따르면, 극단주의 집단들은 대체로 다음의 특성들을 드러내 보인다고 한다.

  • 폐쇄적이고, 집단의 경계가 극도로 명확하다. 가입과 탈퇴의 자유는 사실상 제한된다.

  • 집단 내부의 모든 구성원들이 획일화된 사고와 가치관을 공유하고, 그렇게 되도록 강요한다.

  • 집단 내부에서 전수되어 내려오는 불변하는 관습과 의례를 완고하게 옹호한다.

  • 집단의 구조가 위계적이고 수직적이며, 명령과 영향력의 체계가 내적으로 뚜렷하게 사슬구조를 이루고 있다.

  • 늘 내부의 문제에 신경을 쓰나(inward-looking), 구성원들 간의 의견충돌이나 생각의 다양성, 비판, 고발, 폭로 등에 대해서는 관용하지 않는다.

  • 집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요한 의사결정은 대체로 독재적이거나, 최소한 만장일치적이다. 리더십은 중앙집권적이고, 구성원들 역시 강압적 리더십을 옹호한다.

  • 집단 외부의 문제에 관심이 없으며(asocial) 집단 전체가 집합적 나르시시즘(collective narcissism)에 빠져 있다. 외부인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불신하며, 과시와 오만, 착취, 우월함을 드러낸다.

  • 집단이 지키고자 하는 규범과 도덕, 신조에 대해 극렬한 집착을 드러내며, 그러한 관점을 양보하지 않는다.

  • 정통주의(orthodoxy) 및 본질주의(essentialism)를 따르며, 행동과 가치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이 존재한다고 믿는다.

극단주의 집단이 이런 경향을 드러내는 이유는, 공통적으로 이렇게 해야만 자신들의 집단이 추구하는 가치와 이상이 가장 명확히 드러난다고 느껴지기 때문이며,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집단에 동일시할 때 가장 큰 심리적 만족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리더십에 대한 설명은 언뜻 권위주의를, 가치관에 대한 설명은 언뜻 근본주의를 연상하게 하는데, 여기서 핵심은 리더가 권위주의적이고 근본주의적인 가치관을 견지할 때 그 집단은 자신들이 추구하는 지향점을 더욱 명확히 드러냄으로써 집단 실체성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6. 캐릭터[편집]

애매한 면이 있거나 애매하면 ※ 표시.

7. 관련 문서[편집]

[1] 애초에 그런 것들을 만드는 게 극단주의자들이다. 그러다 보니 양면을 이해하려는 사람을 기회주의자로 매도한다.[2] 예를 들어서 예능에 흥미가 있는 사람이 정치를 한다던지, 아니면 운동을 잘하는 사람이 의자에 앉아서 일을 한다던지.[3] 이 왕이 누군지 알면 추가바람.[4] 다만 그렇다고 모든 신자들이 극단적인 것은 아니고 온건하고 개방적인 사람들도 있다.[5] 차갑고 계산적이지만 그가 실시하는 정책들 자체가 하나같이 극단적이다.[6] 지들의 최고 지도자인 마왕 팜이 죽었다는 이유 하나 만으로 도시 하나를 파괴하고 시민들도 죽일 생각이었다.[7] 댈람에 감화되어 아이어에 잔존한 탈다림들은 제외. 알라라크는 극단주의라기보단 현실주의나 염세주의, 법가사상에 가깝다. 물론 탈다림답게 배타적이고 무자비한 성격이다.[8] 일생 대부분을 전장에서만 보낸 인공지능인지라 전장 외의 경험은 심각하게 부족해서, 자신이 생각한 결함을 토대로 상대방을 무조건 죽이려고 하거나 테러리스트로 간주하는 등 핀트가 엇나간 행동을 매우 많이 보인다. 문제는 스토리 상으로는 이러한 오판이 잘못되었다고 말해지기는 커녕 아주 냉철한 판단이라고 묘사된다. 당연하지만 메리 수 캐릭터이며, 유저들도 공감하지 못하고 있다.[9] NCR은 여러 병패가 있지만, 민주주의를 주 이념으로 인종, 종교 등에 대한 차별이 없어 다른 세력에 비해 그나마 양호한 편이고, 커먼웰스 미닛맨은 평화롭게 살아가려는 생존자들을 지키기 위한 민병대로 공공의 적인 레이더와 슈퍼뮤턴트를 제외하고는 다른 세력과는 극단적으로 척을 지진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