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핀도르

최근 수정 시각:

그리핀도르 기숙사

파일:attachment/G_final.jpg

Gryffindor House

기숙사 모토

용감하고 대담한 자를 위한 기숙사

창립자

고드릭 그리핀도르 (Godric Gryffindor)

창립 이념

"그 이름에 걸맞은 용기를 보여주는 아이들은 누구나 다 가르치도록 하세."

상징 동물

사자[1]

상징 색

붉은색, 금색 바이에른 뮌헨

상징 원소

특성

대담함, 기사도 정신

사감

미네르바 맥고나걸 (맥고나걸이 교장이 된 후의 후임은 미상[2])

기숙사 유령

목이 달랑달랑한 닉

기숙사 위치

동쪽 탑

기숙사 입구

뚱보여인 초상화

1. 소개2. 역대 기숙사 암호3. 7권에서 재학 중인 그리핀도르 학생4. 그리핀도르 출신 마법사&마녀

1. 소개[편집]

파일:external/pbs.twimg.com/B8L22ibCYAE3JTB.jpg

해리 포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마법학교 호그와트의 4대 기숙사 중 하나이자, 주인공 3인방의 기숙사. 툭하면 감점당하는 기숙사 그리고 막판에 덤블도어가 점수를 몰빵해준다. 자기가 그리핀도르 출신이라서 그래

우수한 마법사를 다수 배출했으며, 현재 기숙사 사감은 미네르바 맥고나걸. 그녀는 6권에서 알버스 덤블도어가 살해당하면서 호그와트 교장직도 잠시 겸임했다. 그리고 해리의 아들인 알버스 세베루스 포터와 드레이코의 아들인 스콜피우스 말포이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해리 포터와 저주받은 아이에서에서 호그와트 교장직을 맡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졌다. 하지만 거기에서 그리핀도르의 사감은 나오지 않았다.

주인공 3인방의 기숙사이자 세계 최고의 마법사인 알버스 덤블도어를 배출해낸 기숙사로 작중 상당수의 주요인물은 물론, 거의 모든 선역캐가 이 기숙사 출신이다. 모든 이야기가 거의 이 기숙사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그렇다보니 외적으로나 내적으로나 인식이 좋다. 헤르미온느 그레인저도 호그와트 입학 당시 정보를 수집해 그리핀도르를 가장 좋은 기숙사로 인지하고 있었으며[3] 해리 포터 역시 자신이 그리핀도르 기숙사 소속이라는 사실을 항상 자랑스러워하고 긍지로 여기고 있다.

여담으로 포터모어 기숙사 소개에서 다른 기숙사들은 자신들에 대한 안 좋은 통념이 사실이 아님을 해명하거나 장점을 어필하려고 구구절절 장황하게 설명을 늘어놓는 데 반해 그리핀도르의 소개는 그냥 "우리 기숙사에 덤블도어 있었으니 더 이상 설명 안해도 되겠지?" 이걸로 땡친다.

이렇듯 작중 인물들과 팬들 모두에게 인기가 좋은 기숙사이지만, 언제나 긍정적인 기사도 정신만을 행한다고 보기는 힘들다. 사람에 대한 배려 없는 용기는 그저 눈살 찌푸려지는 만용이거나 자만심일 뿐이고, 어떻게 그리핀도르를 들어갔는지 의아한 몇몇 인물도 있다. 심지어 주인공의 아버지와 대부라는 제임스 포터시리우스 블랙세베루스 스네이프학창시절 내내 정당한 이유 없이 괴롭힌 왕따 가해자들이었다. 거기다 그 행동에 대한 반성도 전혀 없다. 그리고 볼드모트가 두렵다고 그의 하수인이 된 배신자권력 욕에 찌들어서 퍼지와 엄브릿지의 하수인으로 일했던 인간도 있었다. 슬리데린이라고 무조건 악역이 아니듯 그리핀도르라고 무조건 선역은 아닌 셈이다.

기숙사에 거주하고 있는 유령목이 달랑달랑한 닉.[4] 전통적으로 용기를 중시한다. 학생 선발 기준도 용기. 그래서인지 호그와트 공방전 직전 네 기숙사 중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싸우겠다고 남았으며, 심지어 미성년자도 섞여 있어서 맥고나걸 교수가 강제로 미성년자들을 돌려보내야 했다. 뒷이야기로 해리와 동기인 학생들은 달랑 10명이며 주인공들 제외하면 정말 몇명 남지 않는다.

의외로 말썽꾼들이 다른 기숙사들보다 더 많은 것 같다. 물론 이 말썽꾼들은 학생들 사이에서 꽤나 인기인들이니 기숙사 평판도 아주 좋은 축에 속하는 듯. 영화에서의 확실한 발음은 그리핀도어나 그리핀더다.

슬리데린과는 특히나 자주 충돌하는 편이며[5], 오러들 중에는 그리핀도르 출신이 많다고 한다.[6] 반대로 죽음을 먹는 자에는 슬리데린 출신이 제일 많다고 한다.

기숙사의 입구에는 뚱보여인 그림이 있는데, 1편당시의 모습은 점 잖은 귀부인이었는데, 3편에서는 처절히 망가진다.[7] 배우는 1편은 엘리자베스 스프리그스, 3편은 돈 프렌치.

해리포터 시리즈 7권 내내 기숙사 점수에서 우승한다.[8] 아슬아슬하게 질 듯하다 마지막에 주인공의 활약으로 우승한다는 것이 특징 엄청난 주인공 버프를 받는 기숙사다.

이 기숙사의 이름이 붙여진 Eriovixia Gryffindori라는 학명의 거미가 있다. 진정해 론 마치 호그와트 기숙사 배정 모자처럼 생겼다고 해서, 그리고 이 거미를 발견한 과학자들이 마침 해리 포터 시리즈의 열성 팬이기도 해서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2. 역대 기숙사 암호[편집]

주인공 기숙사인만큼 암호가 가장 많이 나왔다. 기숙사 암호는 한 번 정해진 게 일년 내내 쓰이지 않으며 크리스마스 시즌 한정용, 부활절 한정용등 자주 바뀌는 편. 예외로 불사조 기사단에서는 하나만 소개되었는데 그냥 이야기의 방대함 상 생략한 거라고 봐야할 듯 .

원서를 보며 계속 추가 바람. 해리 일행이 학교를 가지 않은 죽음의 성물은 제외.

마법사의 돌 - 캐풋 드레이코니스, 돼지 코
비밀의 방 - 귓불꿀빨기새 (wattlebird)[9]
아즈카반의 죄수 - 포르투나 메이저(포르투나 소령), 야비한 겁쟁이[10], 오드스보드킨스
불의 잔 - 허튼 소리, 요정의 불빛 요강의 물빛[11], 바나나 튀김
불사조 기사단 - 밈뷸러스 밈블토니아[12]
혼혈 왕자 - 딜리그라우트, 싸구려 장식, 금주, 촌충, 퀴드 아지스

3. 7권에서 재학 중인 그리핀도르 학생[편집]

4. 그리핀도르 출신 마법사&마녀[편집]

[1] 영국을 상징하는 동물도 사자다. 뿐만 아니라 붉은색 또한 의미가 있는데, 붉은 바탕에 물푸레꽃색(스페인 국기의 가운데에 들어가는 짙은 노란색이다. 금실로 수놓여 금색인 경우도 있다.) 사자 3마리가 나란히 그려진 것은 잉글랜드의 국장이다.[2] 네빌 롱바텀이 사감을 맡게 되었을 수도 있다. 호그와트 전투 후 남은 교직원 중 그리핀도르 출신 가운데 가장 유명하며, 그리핀도르의 용기 정신을 보여준 인물이기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 다만 맥고나걸이 호그와트 교장이 된 것은 본편 직후인데 네빌은 당시 호그와트를 막 졸업한 입장이라서 졸업하자마자 교수가 되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그러나 네빌은 19년 후 약초학 교수가 되었다고 나왔기 때문에 현 그리핀도르 사감이 누군지는 불명이다.[3] 두 번째는 래번클로.[4] 본명은 니콜라스 드 밈시 포르핑턴 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별명으로 부른다.[5] 근데 기숙사 선별 모자가 말하기를 고드릭 그리핀도르살라자르 슬리데린이 신념차이로 갈라서기 전에는 둘도 없는 절친이었다고 한다.[6] 님파도라 통스처럼 후플푸프 출신도 그리핀도르만큼은 아니지만 오러가 많다.[7] 목소리로 유리잔을 깨겠다며 소음 공해를 일으키고 안되니까 벽에 부딪혀서 깨고는 지 목소리로 깼다고 정신승리를 시전하신다. 진짜로 성공했던 김종서가 대단해 보인다.[8] 다만 이 이야기는 1~3권 한정이다. 4권과 6권은 학기 막바지에 사망했던 케드릭 디고리와 덤블도어를 추모하기 위해 우승자 발표를 하지 않았고, 5권은 해리가 종강 연회에 참석하지 않아 우승자가 누구인지 알 수 없었다. 마지막 7권에서는 해리가 호그와트를 자퇴하기도 했고, 학교에서 호그와트 전투가 벌어졌던지라 그런 걸 따질 상황이 아니기도 했다.[9] 원작 소설에서는 칠면조로 번역.[10] 캐도간 경의 초상화가 임시로 경비를 섰을 때 정한 암호. 사실 이거 외에도 수많은 암호를 만들어냈다. 네빌만 개고생 [11] 뚱보 여인이 만취해서 친 드립이다.[12] 유일하게 네빌이 제대로 기억한 암호다. 네빌이 약초학을 잘한다는 것이 한몫했다.[13] 중세 시절에 호그와트에 있었던 인물로, 현재는 초상화 속에 있다. 근데 원탁의 기사라는 공식설정이 있다.[14] 그리핀도르 기숙사 입구 초상화 속 여인.[15] 중퇴할 때의 행적은 두고두고 전설로 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