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그르메따라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스토리3. OST4. 등장인물
4.1. 미시4.2. 근4.3. 사다함4.4. 문영4.5. 바리4.6. 천호
5. 저작권 분쟁

1. 개요[편집]

국산 애니의 희망이라고 불렸으나 저작권 분쟁때문에 결국 캐릭터 디자인, PV, OST만 남기고 사라진 베이퍼웨어

드림팩토리 애니스튜디오에 의해서 제작중이었던 한국 애니메이션. 제목에서 말하는 '그르메'는 그림자의 옛말이다. 즉 현대식으로 하자면 '그림자에 따라' 정도. '구름에 따라'를 발음대로 적은게 아니다.

PV가 공개된 후 동양풍 판타지 애니메이션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시도한 국산 애니의 희망이라고 불렸으나, 후술할 저작권 분쟁 때문에 결국 개발이 무산되었다.

현재 그르메따라 PV, 세계관영상 등은 모두 유튜브에서 삭제된 상태이며, 다른 사람들이 올린 백업본도 드림팩토리측에서 저작권 침해 신고를 걸어서 내리고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정작 티비플 불펌 영상은 안내리고 있다는게 함정 정 보고싶다면 중국 웹사이트쪽에 백업된게 있으니 그쪽을 통해서 보면 된다. PV, 세계관 영상

2. 스토리[편집]

태초에 모든 생명들이 평화롭게 살던 '선인계'가 있었다. 하지만 신 '소요'의 실수로 생긴 전쟁으로 땅의 일부분이 밑바닥으로 가라앉았다. 신에게 실망한 선인들은 명왕 '바리'를 따라 분리된 땅 아래 '황천'을 세웠다. 선인계와 황천 두 세계 가운데 버려진 땅에서 새로운 생명(인간)들이 모습을 드러냈고 그곳이 오늘날 '이승'이라 불리는 세계이다.

3. OST[편집]

트레일러에 삽입된 곡은 밴드 오버헤드의 'I'll Be Fine'이라는 곡

내 기억속에 버려진 이곳에 아침하늘 아래 그림자를 따라 어둠속을 걷던 너는 어느순간 노을이 되어서 가려져버렸네

희미해진 내 기억속 난 언제까지 멈춰있을까? 지금 딛는 한걸음 너에게로

If you fall down 내가 너의 빛이 될께 (빛이 될게)

If you feel down 멈춰있지 말아줘.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 반드시 따라갈테니

we know life will always be a journey

2017년 9월 11일 풀버젼이 나왔다.

You know I'll be fine
You know i am fine
Even if life is hard
I can make it better

Do i make you happy
Did i make you feel sad
I can make it better
You just need to let me

I know it's hard
But don't give up
We really just need to keep on going
If we do the best we can
It'll be okay

If you fall down you know I'm here I'll catch you
If you feel down you know I'm there I'll find you
No matter what happens to us
We'll be okay don't you worry
We know life will always be a journjey

One thing you have to do is this
One way ticket i bought for you
to make three things for our future
One way ticket i bought for you know
Life will always be a journey

4. 등장인물[편집]

4.1. 미시[편집]

파일:그르메따라_미시.jpg

나이: 17
신장: 164cm
생일: 2/11
별자리: 물병자리
혈액형: AB

고위 승려의 외동아들로 인망 높은 아버지에게 가르침을 받으며 자랐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외향적인 성격의 소유자로,늘 자신을 과보호하는 갑갑한 집 안 분위기를 피해
밖을 돌아다니기 일쑤.

맑고 깨끗한 심성과는 달리 어두운 영혼을 가졌다는 이유로 주위의 두려움을 사고있어, 항상 자신의 존재에 대한 의문으로 가득 차있다.

4.2.[편집]

파일:그르메따라_근.jpg

나이: 22
신장: 182cm
생일: 3/14
별자리: 물고기자리
혈액형: B

언제부터인가 마을에 나타나 오로지 주먹만으로 전국의 왕초들을 제압한 무서운 괴력의 소유자.
일각에서는 그를 ‘거지들의 제왕’이라 부른다.

무엇이든 자신의 힘을 앞세워 해결하는 다혈질의 성격으로,강자와 싸우는 것이 최고의 낙.
물욕과 식욕이 강해 그때그때 마음이 향하는 대로 움직이는 변덕스러운 모습을 보인다.

힘과 돈 이외에는 관심 없는 바보지만
그 눈 아래에 어떤 생각이 있을지 쉽사리 알기 힘들다.

4.3. 사다함[편집]

파일:그르메따라_사다함.jpg

나이: 23
신장: 185cm
생일: 5/8
별자리: 황소자리
혈액형: O

묵묵히 미시를 따르는 광대 출신의 고아.
어린 시절부터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 기묘한 외모 탓에 가면으로 얼굴을 가린 채 지내왔다.

감정을 겉으로 드러내는 것이 서툴러 무뚝뚝해 보이지만
타인의 괴로움에 누구보다도 슬퍼하고 공감하는 다정한 성격.

선천적으로 동물적인 본능과 감각을 타고나
돌발적으로 행동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4.4. 문영[편집]

파일:그르메따라_문영.jpg

나이: 20
신장: 174cm
생일: 9/16
별자리: 처녀자리
혈액형: B

고고하게 살아가는 것을 긍지로 여기는 백로마을 영주의 대리인.

입양아라는 이유로 각박한 시선 속에 자라,
주변에 눈길조차 주지 않고 자신만을 위해 움직이는 차가운 성격의 소유자.
지나치게 이성적이고 냉소한 모습은 강박적으로 보이기도 한다.

성 밖에서는 그가 학대받는 어린아이들을 지켜주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리지만,
정작 본인은 그런 소문을 비웃어 넘긴다.

어떤 이유에선지, 사다함과의 우연한 재회에 노골적으로 적의를 드러낸다.
다가 오토코다

4.5. 바리[편집]

파일:그르메따라_바리.jpg

나이: 불명
신장: 159cm
생일: 불명
별자리: 불명
혈액형: 불명

모든 생명들의 주인, 명왕 바리.

선인계 출신으로, 전쟁을 겪으며 힘과 질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피바람이 지나갔음에도 바뀌지 않는 선인계에 실망을 느끼고,
본인이 직접 새로운 세계인 ‘황천’을 세워 명왕의 자리에 오른다.

이상향이라는 단어 자체를 부정하는 현실주의자로,
자신과 정 반대의 사상을 가진 천신과는 언제나 불편한 사이.

모든 일을 규율에 따라 처리하는 모습은 자비롭고, 잔인하다.

4.6. 천호[편집]

파일:그르메따라_천호.jpg

나이: 불명
신장: 192cm
생일: 불명
별자리: 불명
혈액형: 불명

본디 여우 영물이었으나, 전쟁 이후 천신의 자리에 오르게 된다.
전쟁과 내분으로 혼란스러웠던 선인계를
단기간에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려 놓아 선인들의 존경을 받고 있다.

이승에 전쟁이나 재해가 일어나면 황천에서 손을 쓰기도 전에 막아내는 등,
선인계뿐만이 아닌 모든 세상의 평화를 위해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준다.

천신이 되어도 본인의 능글거리는 성격을 고치지 못해
측근들은 골머리를 앓고 있다.

5. 저작권 분쟁[편집]

4월 5일경, 일부 주요 제작진들이 4월 3일부로 퇴사를 했다는 트윗들이 올라오고, 4월 7일 그르메따라 제작진 '팀 스타퐁듀'의 트위터 계정이 삭제된 것도 모자라 드림팩토리 애니 스튜디오의 트위터 계정 이름이 '-'로 바뀌었고 아이디도 DFstarfondue[1]로 변경되었다. 팬아트를 리트윗 한것들을 제외하면 해당 트윗에 올려져있던 모든 트윗이 삭제되었다.

이후 드림팩토리 공식 블로그에서도 모든 그레마따라 게시물과 정보들이 삭제된데다, 공식 유튜브 채널도 해지되었다.

파일:external/pbs.twimg.com/C98aWPRUQAASRZo.jpg

  • 4월 21일 오후 11시, 드림팩토리 아트스쿨[2]측에서 그르메따라에 대한 공지를 올렸다.#(a)

파일:external/pbs.twimg.com/C98lBQ7UQAAKN5e.jpg

  • 약 2시간 뒤인 4월 22일 오전 12시, 스타퐁듀 계정에 입장글이 올라왔다.#(a)

파일:external/pbs.twimg.com/C9804cCVoAAnzt9.jpg

  • 약 1시간 뒤인 4월 22일 오전 1시, 이후 드림팩토리에서 '스타퐁듀의 억지주장을 게시해서 정정한다'는 내용의 공지사항을 올렸다.#(a)

파일:external/pbs.twimg.com/C99Fw9CU0AA0JcM.jpg

  • 약 1시간 뒤인 4월 22일 오전 2시, 스타퐁듀 측에서 재공지를 올렸다.#(a)

파일:external/pbs.twimg.com/C99P2lgV0AEtHwJ.jpg

  • 약 1시간 뒤인 4월 22일 오전 3시, 드림팩토리 측에서 마지막 공지라고 밝힌 글이 올라왔다.#(a)

파일:external/pbs.twimg.com/C-L5Pc1UQAA2YqM.jpg

  • 이틀 뒤인 4월 24일 오후 11시, 드림팩토리 측에서 새로운 추가 공지를 올렸다.#(a)

제대로 알아보지 못한 채 들어간 회사에서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했고, 여러번 울었고, 심적으로 너무 힘들어서 나왔어요. 회사측에서는 저와 팀원들이 작업하던 작품을 완전히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에 저작권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확인한 후 처음부터 다시 작업하기로 했습니다. 회사와는 완전히 끝난 상태로 새로이 창작을 계속 하고있어요.

  • 다음 날인 4월 25일 오전 1시, 스타퐁듀 공식 계정이 아닌 스타퐁듀 소속의 인물인 규멩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입장글 하나가 올라왔다.#(a)

우선 양 측 모두의 의견을 종합해서 설명하자면 이렇다.

  • 스타퐁듀 팀은 '규멩', '도글', 'J' 3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재 그르메따라의 캐릭터 디자인중 초기 설정은 규멩이 고등학생 시절 창작한 것이라고 한다.

  • 규멩은 드림팩토리에 입사하였고[3] 도글, J도 차례차례 드림팩토리에 입사했고 드림팩토리에서 '그르메따라'제작에 참여했다.

  • 규멩이 드림팩토리에 입사할때, 그르메따라에 대한 저작권 계약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규멩, 도글, J는 평범한 직원으로 입사한거지 그르메따라의 제작 때문에 들어온 직원이 아니라고 한다.

  • 이후 규멩이 드림팩토리로 부터 그르메따라의 저작권을 요구하였지만 이미 드림팩토리에서 그르메따라에 대한 저작권, 상표권을 출허했기 때문에 이에 대해 거절하였고, 규멩은 이후 회사와 무관하게 독자적으로 애니 작업을 하기위해 도글과 J에게도 같이 퇴사를 요구하여 3명 모두 자진 퇴사했다.

  • 드림팩토리는 현재 그르메따라의 제작에서 손을 떼겠다고 밝혔으며, 스타퐁듀(드림팩토리를 퇴사한 3명)은 회사와 무관하게 '업무상 저작권'을 사용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그르메따라를 제작할 생각이라고 한다.

위 내용까지는 양 측 주장이 충돌하지 않는, 전체적인 상황 전개에 대한 설명이다. 구체적으로 양 측의 주장이 충돌하는 부분들은 아래와 같다

  • 그르메따라를 기획한 것은 어느쪽이고, 작업을 한 비중은 어느쪽이 더 큰가?

    • 스타퐁듀는 '그르메따라의 핵심 제작진은 스타퐁듀 3명(규멩, 도글, J)이며, 3명에 의해서 기획되었고 드림팩토리에서 한건 금전적 지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주장한다.

    • 드림팩토리는 이에 대해 반박하며 '규멩이 제시한 초기 기획은 그르메따라와도 다른 기획이었다. 3명이 한건 그저 기존의 초기 캐릭터 디자인 뿐이었으며, 실질적인 현재 그르메따라의 세계관, 제목, 스토리, 캐릭터 디자인은 드림팩토리의 기획이다.', '퇴사한 직원 3명중 진행 담당이었던 직원에게 성우 섭외, 음악 섭외등을 지시했으나 업무를 제대로 못해 스케줄이 매번 딜레이 되었고 드림팩토리 원장이 직접 성우, 녹음실, 음악밴드를 직접 섭외하고 작곡 및 작사등을 직접 컨핑하고 작업했다. 드림팩토리 원장이 직접 메인 작화가들을 어렵게 구인하여 티저영상 작화의 90%는 퇴사한 3명이 아닌 현재 드림팩토리 직원들이 작업하였고, 매 컷마다 드림팩토리 원장이 직접 컨펌하였다.'고 주장한다.

    • 스타퐁듀에서는 재반박하며 '(3명을 제외한) 드림팩토리 직원들이 90%를 담당했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스타퐁듀 3명이 스토리, 캐릭터를 기획했으며, 현재 드림팩토리에 있는 직원을 포함 총 다섯명이 애니 제작을 했다.(즉 애니 제작중 3명을 제외한 원래 드림팩토리 직원은 2명이라는 말) 이중 퇴사한 스타퐁듀 3명이 핵심 제작진이며 그르메따라라는 제목부터 영상이 완성되기 까지 드림팩토리는 프로덕션 자체에 관여한 적이 없고 단순히 '영상 만들기'만을 지시하였다. 직원들의 기획으로 완성된 영상물에서 어색한 부분만을 체크한것 뿐이다.' 고 주장한다.

    • 드림팩토리는 '제작당시 업무분담표가 남아있으며, 작화파트와 퍼센티지에 대해 명확히 설명되어있다. 필요할시 업무분담표도 공개하겠다'고 주장한다.

  • 노동착취가 있었다는 주장

    • 스타퐁듀의 규멩은 자신이 '회사에서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했고, 여러번 울었을 정도로 심적으로 괴로웠다'고 주장한다.

    • 드림팩토리는 '항상 근무 시간을 지켜오고, 직원이 추가근무를 원하는 상황에서도 정시 퇴근을 고집하였으며, 가능한의 복지로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싶었기에 매일 식사와 유료로 제공되는 카페에 대한 이용권을 무료로 제공하였다. 그 외에도 고가의 컴퓨터나 카메라 구입 등의 직원들의 요구 사항에 대해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퇴사한 직원 3명중 진행 담당이었던 직원에게 성우 섭외, 음악 섭외등을 지시했으나 업무를 제대로 못해 스케줄이 매번 딜레이 되었고 드림팩토리 원장이 직접 성우, 녹음실, 음악밴드를 직접 섭외하고 작곡 및 작사등을 직접 컨핑하고 작업했다'고 주장한다.

    • 스타퐁듀는 이에 대해 재반박하며 '원동화 인력은 물론 채색이나 선을 딸 인력도 부족하였고 추가 인력을 요청했지만 인원이 중설되지 않아 스케줄이 딜레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작가는 시나리오, 서류정리, 원동화 클린업, sns 관리, 외주 관리, 작업 매니저일을 겸임하고 있으며 이외에 모든 인력들이 같은 일을 동시에 담당해야 했다.'고 주장한다.

    • 드림팩토리는 '제작시 스케쥴은 작업자들의 가능한 한도 내에서 직접 스케쥴을 잡도록 지시했다. 자신들이 정한 스케쥴에서 딜레이되면 왜 늦어지는지 확인 후 다시 스케쥴을 늘려서 잡도록 하였다. 퇴근시간에는 잔업이 있어도 업무를 중지시키고 무조건 퇴근을 시켰으며 직원이 몸이 아플때는 조퇴를 시키고 병가 또한 추가 근무없이 집에서 쉬도록 조취했다. 여러 개인사유로 휴가를 내고 주말대체 근무를 원하기에 이 또한 허락하였다. 대체근무를 강요하지도 않았다. 모든 애니스튜디오 직원은 하루 7.5 시간 근무하였다. 시간안에서 할 수 있는 만큼 작업하라고 매컨펌때마다 언급하였다. 딜레이된 것에 대해 책임을 물은 적도 없으며 마치 모든 작업진행을 본인들이 한 것 처럼 언플하는 것은 명백히 명예훼손이며 허위사실 유포이다.'라고 주장한다.

  • 친척을 대동해 회사에서 난동을 부렸다는 주장

    • 드림팩토리는 '현재 회사를 퇴사한 스타퐁듀 3명중 한명은 친적을 대동하여 회사에서 난동을 부리고 드림팩토리 여직원들에게 욕설과 성차별적인 발언들을 하였다.'고 주장한다.

    • 스타퐁듀는 '당시 상황에 대한 모든 녹취록을 보유하고 있다. 드림팩토리에서 공표한 내용은 개인에 대한 명예훼손이며 명백한 거짓말이다.'라고 주장한다.

    • 드림팩토리는 '친척을 대동한 부분에 대해서도 드림팩토리에서 전체 녹음파일을 가지고 있으며, 누가 거짓인지 밝혀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외부인을 만나는 것에 대한 아무런 약속 없이 찾아와 모욕적인 발언을 직원들에게 하였다.'고 주장한다.

  • 저작권 계약

    • 스타퐁듀는 '자신들이 입사하거나, 그르메따라에 기획을 할때도 그르메따라 저작권에 대한 계약을 하지 않았다. 이후 회사에서 저작권 계약에 대해 다수 언급했으나 드림팩토리에선 이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주지 않았거나 대화를 회피하였다.'고 주장한다.

    • 드림팩토리는 '업무기간 중 단 한번도 저작권 계약에 대해 물어보거나 얘기한 적 없다.'고 주장한다.

  • 드림팩토리에서 주장하였으나, 스타퐁듀에서 별다른 반박이 나오지 않은 사항들

    • 드림팩토리는 '퇴사시 법적인 문제가 해결될때까지 스타퐁듀 에서는 그르메따라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드림팩토리에 피해도 주지 않기로 싸인한 문서가 있으며, 드림팩토리에서는 이에 대해 외부에 아무런 문제도 제기 하지 않고 조용히 있었으나, 퇴직한 직원들이 약속을 어기고 드림팩토리에 많은 피해를 주고있다.'고 주장하였다.

스타퐁듀가 드림팩토리와 무관하게 자체적으로 제작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공개된 PV는 3명이 드림팩토리에 있었던 시절에 제작한 것 이지만 현재 드림팩토리를 퇴사한 스타퐁듀는 회사가 아닌 3명으로 이루어진 개인적인 팀이기에 PV 만큼의 퀄리티가 나올 수 있을지도 우려스러운 부분, '제작 비중이 어느쪽이 더 컸냐'는 양 측 모두 의견이 충돌하고 있는 부분이긴 하지만 일단 '스타퐁듀측에서 스스로가 밝힌 내용'만 보더라도 드림팩토리가 금전적 지원은 했으며, 3명을 제외하고도 원래 드림팩토리 직원 2명이 PV 제작에 참여했다고 하기 때문에 어찌됬든 드림팩토리 측에서 어느정도 퀄리티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고는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스타퐁듀가 독자적으로 제작하는건 드림팩토리가 관여하지 않기에 PV보다 퀄리티가 하향될 가능성을 고려해야한다.

또한 스타퐁듀가 밝힌 바에 의하면 '업무상 저작물'을 사용하지 않고 독자적인 파일럿을 제작하고 있다고 하는데 '업무상 저작물'에 포함되는 범위가 어느정도인지는 불분명 하나 현재 공개된 PV나 세계관 과는 다른 방향으로 제작이 진행된다고 봐야할 것 이다.

그런데 스타퐁듀 측이 차후에 별다른 제작 과정이나 공지를 올린바도 없어서 실제로 제작이 이루어지고있는가도 의문인데다, 핵심 멤버인 규멩이 트위터 계폭을 해버리고 결국 아무런 소식도 없게되었다. 따라서 스타퐁듀 측에서 자체제작하겠다는 계획도 완전히 무산되어 버린 듯 하다.

그런데 2018년 1월, 드림팩토리측에서 새로운 트위터 계정을 만든 뒤 저작권 출허를 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인해 드림팩토리측에서 다시 자체 제작 하는게 아닌가 하는 추측도 있었으나 그 이후로 쭉 별다른 소식이 없는걸 보면 그냥 저작권만 등록해놓고 제작 계획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1] 드림팩토리의 약자 DF와 스타퐁듀(starfondue)의 합성어로 추정[2] 드림팩토리 애니스튜디오의 본가[3] 본인에 언급에 의하면 고등학생 시절때부터 드림팩토리와 현장실습계약을 맺었다고 한다. 보통 특성화고에서 고등학교를 다닐때 미리 업체와 계약해서 고등학교를 다니는 기간중 일부(보통 여유가 많은 방학)에 현장실습을 가서 교육을 받고 이후 고등학교 졸업후 정직원으로 입사하는 제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