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전구담

최근 수정 시각:

귀전구담

파일:귀전구담 편집.jpg파일:귀전구담 로고.jpg

글/그림

QTT

연재처

네이버 웹툰

연재 날짜

2017년 4월 3일 ~ 2017년 12월 25일
(시즌 1)

연재 요일

월요일

장르

판타지, 공포, 옴니버스, 드라마

한문

鬼傳口談

영어

Ghost Teller

중국어(간체)

鬼传

태국어

เรื่องเล่าจากวิญญาณ

보러가기

보러가기
중국어 버전
태국어 버전
일본어 버전
영문 버전
마인어 버전

관련 링크

팬카페
프로모션 영상

1. 개요2. 특징3. 등장인물
3.1. 귀신들
3.1.1. 시즌 13.1.2. 시즌 2
3.2. 에피소드 별 등장인물들
3.2.1. 시즌 1
3.2.1.1. 1화. 그 여자 이야기3.2.1.2. 2화. 이곳의 이야기3.2.1.3. 3화. 어느 사진사 이야기3.2.1.4. 4화. 어떤 사랑 이야기3.2.1.5. 5화. 한 아들의 이야기3.2.1.6. 6화. 그 소녀의 진실 이야기
3.2.2. 시즌 2
4. 에피소드
4.1. 회차 목록4.2. 상세
5. 이야깃거리

사람들은 모여 무서운 이야기라며 귀신이야기를 한다.
귀신들은 모여 귀신보다 더 무섭고 섬뜩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한다.

지금부터 들려줄 얘기는 귀신보다 무서운 사람들의 이야기다.

1. 개요[편집]

파일:귀전구담 썸네일1.jpg
귀전구담(鬼傳口談).
2017년 4월 3일부터 네이버 웹툰에 작가 QTT가 연재하는 월요웹툰이다. 장르는 공포, 판타지, 옴니버스.
한자를 그대로 풀이하면 '귀신 귀(鬼)', '전할 전(傳)', '입 구(口)', '말씀 담(談)'. 귀신이 전해주는 이야기라는 소리다.

2. 특징[편집]

귀신들이 모여 귀신보다 더 무서운 사람들의 이야기를 나누며 스토리가 전개되는 액자식 구성이다.[1] 귀신 여럿이 원탁에 둘러앉아 하나씩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귀신들의 만담 개그이야기가 바깥 이야기, 귀신들이 풀어놓는 이야기가 내부 이야기다. 첫 번째 이야기인 '그 여자 이야기'가 끝나면서 귀신들이 자신이 겪은 일을 얘기하는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또한 이야기들은 모두 서술 트릭이 숨겨져있으니 참고.

3. 등장인물[편집]

3.1. 귀신들[편집]

3.1.1. 시즌 1[편집]

파일:저승사자 프로필.jpg

  • 저승사자: 검은 목폴라와 스키니진 차림에 목 부분이 하얗고[2] 고름이 없는 검은 두루마기를 걸쳤으며, 양태[3]가 좁고 대우[4]가 높은 흑립을 쓰고 있다. [5]
    시크하고 냉정해 보이는 잘생긴 외모와 달리, 옷 세탁에 굉장히 정성을 들이며, 의외로 마스크팩까지 하면서 얼굴 관리하는 세심한 성격에, 잠옷은 구름무늬인데다 머리맡에 인형까지 두고 자는 걸 보면 귀여운 걸 좋아하는 듯. [6] 검은 옷으로 감춰둔 몸에는 잘렸다 실밥으로 꿰맨 흔적이 보인다.

    파일:처녀귀신-프로필.jpg

  • 처녀귀신: 하얀 원피스 잠옷 차림에 머리카락이 매우 길다. 나잇대는 대략 10대 후반의 청소년 정도로 보인다. 유독 귀신들 중에서 사람에 대해 적개감을 강하게 드러낸다.

    파일:구미호-프로필.jpg

  • 구미호: 백금발의 웨이브 헤어와 가슴이 드러난 짧은 원피스형 드레스 차림에 숄을 두르고 있다. 손톱이 꽤 길고 뾰족하다. 좋아하는 간식은 순대 간. 꼬리 만지는 걸 굉장히 불쾌해 한다. 은근히 사랑 얘기에 민감하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인다.

    파일:도깨비-프로필.jpg

  • 도깨비: 앞머리가 눈을 가리는[7] 황갈색의 더벅머리를 묶은 꽁지머리와 얕은 콧수염에 이마에 뿔이 하나 있으며[8], 흰 티셔츠와 빈티지 청바지 차림에 곡옥 목걸이를 걸고 불꽃무늬의 야구잠바를 걸치고 있다.[9] 근본이 빗자루라서 그런지 아무리 피곤해도 청소만큼은 굉장히 심혈을 기울이며, 빗자루 타고 활약하는 해리포터 시리즈 등의 마법사 & 마녀물과 레이스를 좋아하는 반전 매력의 소유귀.[10] 정작 여자 귀신들에게 묘하게 무시당한다. 시즌 1 시점에서 나온 귀신 중 유일하게 이야기와 관련된 정체가 드러난 인물.[11]

    파일:두억시니-프로필.jpg

  • 두억시니: 트레이닝복 차림에 험상궂게 생긴 도깨비 탈을 쓰고 있다. 겁이 많은 성격으로 얼굴이 자주 날아가며, 목 밑으로는 손과 발을 제외하고는 텅 비어 있다. 묘사를 보면 얼굴이 매일자주 날려지는, 작중 도깨비 다음으로 제일 안습한 취급을 받고 있다.[12] 날아간 얼굴은 바닥에 구르는 채로 멀쩡히 말한다.

    파일:꼬마귀신-프로필.jpg

  • 꼬마 귀신: 제웅[13]을 가지고 있다. 어린 나이에 죽어서인지 사랑과 관심을 매우 갈구한다.

3.1.2. 시즌 2[편집]

사진 추가바람

  • Dr. 블러드: 뱀파이어. 앞머리를 쓸어넘긴 하얀 백발과 영국식 세미정장에 코트를 걸친 패션이 특징. 다른 귀신들과 달리 말풍선이 하얀색[14]인 걸 보면 일단 인간계에 섞여 살 수 있는 실체가 있는 듯. 이때문인지 현대문물에 제일 빠삭하다.
    시즌 1 완결 편에서 각자 이야기를 끝낸 귀신들이 다 자리를 뜨고 난 새벽 3시에서야 등장했는데, 본인은 요즘 낮과 밤을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밝아서 시간관념을 헷갈렸다고 변명했지만, 특별편에서 TV는 물론이고 취미로 수집해 놓은 조명들을 전부 켜놓고 자다가 시간관념을 착각해서 늦게 일어난 것으로 밝혀졌다...그리고 조명들과 TV는 압수당해 귀신들의 정모 아지트에 배치되었다
    직업은 의사로, 저승사자와 함께 귀신들의 인생 후 스트레스 증후군 치료를 맡고 있다.

3.2. 에피소드 별 등장인물들[편집]

3.2.1. 시즌 1[편집]

3.2.1.1. 1화. 그 여자 이야기[편집]
  • 그 여자
    못생긴 외모 때문에 집을 비롯하여 외모를 갖고 함부로 평가하는 사람들로 인해 심각한 열등감을 가지고 있다.

  • 무당: 사주팔자에 용하기로 소문난 무당. 여자에게 두 번의 불행과 한 번의 행복을 주는 부적, 한 번의 불행과 두 번의 행복을 주는 부적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한다.
    파일:ad25cf4911e8a86430f2bd08f03f722edccdbd73a840420ee61aef5c261fd079_image.png

  • 세탁소 청년
    작은 세탁소를 운영하는 잘생긴 청년. 그 여자와 연이 닿으면서 결혼해 아이를 얻는다. 저승사자와 닮았다.
    파일:8c33f0950f5dd65de19332f4cf460ec90acbef710c1f72c07aae78b55e8bf2af_image.png

  • 아이
    그 여자와 세탁소 청년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 아빠를 닮았다.

3.2.1.2. 2화. 이곳의 이야기[편집]
  • 김 신부: 병으로 죽어가는 어린 아이들을 고아원에서 돌보는 젊은 신부.

  • 마리아 수녀: 김 신부가 운영하는 고아원에 새로 온 젊은 수녀. 다정하고 배려 깊은 성격의 소유자.

  • 영신: 밥 먹을 시간만 되면 나가버리는 남자아이. 후일담에선 고등학생이 된 모습으로 마리아 수녀의 묘에 찾아왔으며 어느 가정에 입양되었다고 한다. 일본 명은 신(真).

  • 김 신부의 동생: 김 신부의 어린 나이에 죽은 동생[15]. 꼬마 귀신과 닮았다.

3.2.1.3. 3화. 어느 사진사 이야기[편집]
  • 사진사: 동네의 사진가. 스마트폰, 디지털 카메라 때문에 매출이 줄고 있다가 어떤 여배우에게 파파라치 의뢰를 받았다. 은근 조심성이 없는지 현상실에 세워뒀던 낡은 빗자루에 발이 걸려 넘어질 뻔한 적이 많다.

  • 김혜린: 동네 꼬마들도 다 아는 톱 여배우. 사진사에게 남편인 안 교수와 내연녀를 찍어달라는 의뢰를 한다. 일본 명은 아라키 케이코(荒木恵子).

  • 안 교수: 김혜린의 남편인 대학 교수. 사진사에게 이지연과 함께 있다가 사고가 일어난 사진을 찍혔다. 일본 명은 안자이(安西).

  • 이지연: 대학가요제 우승자이자 안 교수의 내연녀. 대운산 다리에서 안 교수와 함께 있다가 사고로 실족사한다. 일본 명은 나카타 토모미(中田智美).

3.2.1.4. 4화. 어떤 사랑 이야기[편집]
  • 상민: 동구에서 구청이 주도하는 건물 공사에 반대하는 시위대를 이끄는 다부진 체격의 젊은 대책위원장. 일본 명은 도이츠(道一).

  • 영훈: 상민을 따르는 매서운 눈매의 젊은 후배. 아내와 어린 딸이 있다. 일본 명은 신지(伸二).
    파일:미선.jpg

  • 미선[16]
    아름다운 외모에 성격도 상냥하며, 요리 실력도 뛰어난 상민의 아내. 구미호와 닮았다. 일본 명은 쿠미(クミ).

  • 건축소장 박씨: 동구에서 구청의 허가를 받아 공사를 주도하게 된 건축소장. 지으려는 건물 때문에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히지만, 주민들이 포기하기를 기다리며 끝까지 버티려고 한다. 한편 자신의 아들은 끔찍이 아끼는데, 그가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렇게까지 이번 공사를 완성 시키려고 한 이유는...

  • 건축소장의 아들: 눈가에 다크서클이 있는 창백한 인상에 손에 흉터가 가득한, 하늘색 야구점퍼를 입은 청년. 재개발 사업을 주도하는 건축소장 박씨의 아들로, 매일같이 소장에게 도시락을 배달해준다. 어째선지 소름끼칠 정도로 미선을 응시하고 있다. 장성했으면서 집에 빌붙어 놀고 먹는 한량이라고 주민들에게 욕을 먹고 있지만 사실은...

3.2.1.5. 5화. 한 아들의 이야기[편집]
  • 여은철 : 유년 시절에는 금속공예가인 아버지를 동경했으나, 자신이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도 금속 공예를 하다가 집을 가난하게 만들고 알코올 중독이 되어버린 아버지를 원망하면서 집을 나와 버린다. 그래도 핏줄은 어디 안 갔는지 성왕 제철소에서 용접 일을 하게 되며, 우수한 실력으로 직원들에게 인정받게 된다. 일본 명은 우치후지 테츠야(内藤鉄也).

  • 은철의 아버지 : 금속공예가. 하지만 현재는 알코올에 찌들어 가난하게 살고 있다. 두억시니의 탈을 만들었다.사실 토니 스타크였다 카더라

  • 황종수 : 성왕 제철소의 반장으로 은철의 사수. 사근사근한 성격으로 일처리 능력이 매우 뛰어나 직원들과 상사들의 총애를 받고있다. 일본 명은 오오미야 시게루(大宮重).

  • 고철수 : 은철과 종수가 일하고 있는 구역의 청소부 직원. 알코올 중독자라서 모두가 꺼려하는 대상이었지만, 사실 모두가 퇴근한 밤에 남아서 공장의 보수를 해주고 있었다. 나름 자신의 방식대로 은철을 걱정해주고 있었지만, 회사 내에서 모종의 이유로 갈등을 빚으면서 얼마 뒤 자살한다. 일본 명은 타카노 테츠지(高野徹次).

3.2.1.6. 6화. 그 소녀의 진실 이야기[편집]
  • 성아람: '국민 여동생'이라는 타이틀로 유명한 고교생 여가수. 그러나 최근 일진설과 퀀텀의 장인엽과의 열애설에 휘말리면서 각종 악플과 루머에 시달리고 있다. 처녀귀신과 닮았다. 일본 명은 츠키시로 레이(月城 麗).

  • 박수진 : 아람의 절친한 친구. 하지만 아람이 가수가 된 이후로는 자주 얼굴을 못보고 문자로만 이야기를 주고 받고 있다. 아람이 일진설에 휘말리면서 동급생들에게 싸잡혀서 함께 욕을 먹고 있다. 일본 명은 키노시타 미도리(木下 緑).

  • 장인엽 : 유명 아이돌 그룹 '퀀텀' 소속의 남가수. 일진설이 나돌면서 입지가 곤란해진 아람을 위로해주지만, 정작 열애설이 터지면서 자신까지 휘말리자 아람이 자신을 짝사랑했다는 식의 발언을 하며 빠져나가버린다. 일본 명은 요헤이(洋平).

  • 극성팬 : 아람의 팬클럽 소속의 안경을 쓴 청년. 아람이 다시 재기할 것이라는 광적인 믿음을 가지고 있었지만, 아람과 인엽의 열애설이 돌고나서 퀀텀의 잘못된 대처로 '아람의 일방적 짝사랑이었다'는 루머로 마무리되자, 아람도 외모와 돈만 밝히는 보통 여자들과 다를 바 없었다는 착각에 빠져 분노해서 아람에 대한 악성 루머를 퍼뜨린다.

3.2.2. 시즌 2[편집]

4. 에피소드[편집]

한 에피소드당 5개의 회차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며, outro에서는 에피소드의 간략한 뒷 이야기를 알려주고 새로운 에피소드의 시작을 예고한다. 여담으로 중간중간 끼워진 특별편은 귀신들의 일상과 에피소드 내 인물들의 장르파괴괴(...)급 4컷 만화가 포함되어 있다.

4.1. 회차 목록[편집]

시즌 1

회차[17]

제목

1

예고편

2 ~ 6

그 여자 이야기

7

그 여자 이야기
Outro

8 ~ 12

이곳의 이야기

13

이곳의 이야기
Outro

14 ~ 18

어느 사진사 이야기

19

어느 사진사 이야기
Outro

20

특별편

21 ~ 25

어떤 사랑 이야기

26

어떤 사랑 이야기
Outro

27 ~ 31

한 아들의 이야기

32

한 아들의 이야기
Outro

33 ~ 37

그 소녀의 진실 이야기

38

그 소녀의 진실 이야기
Outro
(Season 1 完)

39

특별편 2

시즌 2

회차

제목

4.2. 상세[편집]

5. 이야깃거리[편집]

파일:external/www.kook-hyang.com/14136000_10000019LT.jpg

  • 등장 귀신들 중 저승사자가 한복을 걸치고 있는데, 한복을 제대로 조사하고 그렸다기에는 오류가 많다. 위 사진에 나오는 조선시대 한복이라 하기에는 깃과 동정이 명확하지 않으며 고름이 없고, 섶이 있는지 없는지도 확실치 않다. 그렇다고 삼국시대나 고려 등 조선 이전 한복으로 보기도 힘들다. 저승사자의 소매 부분을 보면 두리소매[18]인지, 대수인지 애매한 트임 정도를 보이고 있으며, 어깨와 겨드랑이 부분의 주름이나 태도 한복과 양장 사이를 오간다. 그냥 작가가 한복에 모티브를 따서 자기식으로 어레인지해서 입힌 것 같다. 애초에 한복 안에 폴라티를 입는 등 정통 한복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뭣보다 시대가 시대라서 업무 서류를 패드로 확인하잖아

  • 베도 당시 저승사자 다음으로 이야기를 시작한게 도깨비인데, 정식 웹툰에서는 꼬마 귀신으로 변경되었다. 도깨비에서 꼬마 귀신으로 변경된 이유가 스포일러 방지를 위해서 바꾼 거 같지만... 결국 꼬마귀신의 이야기가 끝난 다음에 도깨비로 넘어갔고 그 다음에는 구미호로 넘어갔다. 중국어 버전과 태국어 버전은 베도처럼 저승사자에서 도깨비로 넘어갔다. 그럼에도 저승사자와 도깨비가 이야기 해주는 에피소드의 댓글에서는 추측이라며 다음 내용을 스포해주는 댓글들이 난무했지만 베도판에서 진행된 편이 저승사자와 도깨비 에피소드 뿐이었으니 그 뒤로는 스포 문제는 나아질듯 하다.대신 추측성 댓글이 난무하게 되었다

  • 네이버 웹툰과 라인 웹툰 중국어판의 스토리 순서가 다르다. 네이버 웹툰판은 그 여자 이야기 → 이곳의 이야기 → 어느 사진사 이야기 → 어떤 사랑이야기 → 한 아들의 이야기 → 그 소녀의 진실 이야기 순이고, 중국어판은 그 여자 이야기 → 어느 사진사 이야기 → 이곳의 이야기 → 어떤 사랑 이야기 → 한 아들의 이야기 → 그 소녀의 진실 이야기 순이다. 사실 이 만화가 해외에서 선연재 되면서 한국에서는 공개되지 않은 이야기들이 있었다. 이후 해외는 시즌 1 완결 후, 한국과 게시하는 회차를 맞추려는 건지 휴재중이다.

  • 현재까지 귀신들은 모두 자신 또는 자신의 주변에 있던 일을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파일:저승사자.jpg

    파일:세탁소 청년.jpg

    저승사자

    그 여자 이야기 - 세탁소 청년

    파일:꼬마귀신.jpg

    파일:김 신부 동생.jpg

    꼬마귀신

    이곳의 이야기 - 김 신부의 동생[19]

    파일:도깨비.jpg

    파일:빗자루.jpg

    도깨비

    어느 사진사 이야기 - 빗자루[20]

    파일:구미호-프로필.jpg

    파일:미선.jpg

    구미호

    어떤 사랑 이야기 - 미선

    파일:두억시니-프로필.jpg

    파일:여은철.jpg

    두억시니

    한 아들의 이야기 - 여은철

    파일:처녀귀신-프로필.jpg

    파일:성아람.jpg

    처녀귀신

    그 소녀의 진실 이야기 - 성아람

  • 베도 당시 Q&A에서 이야기를 서술하는 귀신들이 더 추가될 것이라고 작가가 답변한 적이 있다. 그리고 이는 시즌 1 완결편에서 증명되었다.

[1] 이 때문인지 몰라도, 인간들의 이야기가 진행되는 동안은 상당히 시리어스하고 오싹한 분위기가 나는 반면, 이야기 사이사이의 귀신들의 에피소드를 보면 캐릭터들이 귀신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가볍고 개그성 넘치는 분위기가 난다(...).[2] 작화를 보면 깃이 하얗다고 보기에는 애매하며, 깃 위쪽에 다는 헝겊인 동정이라 하기에는 깃이라 확실히 표현된 부분이 없다. 그런데 그 부분이 목을 감싸는 구조라 판가름하기 힘들다. 이후에 이유가 나왔는데 마치 목을 자른 뒤에 붙여서 실밥으로 꿰맨 자국이 나왔다. 즉 저승사자도 생전에 어떤 이유로 살해당한 것.[3] 의 챙 부분[4] 갓의 모자 부분[5] 중국어 버전에서는 현지화 때문인지 색만 같은 다른 복장으로 바뀌었다. 정확히는 중국 저승사자인 흑백무상의 복장이다.[6] 특별편 참조. 참고로 그 여자와 닮았다.[7] 가끔 눈이 보일때가 있는데 매서운 눈매의 금안이다.[8] 베도 시절에, 이 도깨비에게 뿔이 있다는 이유로 일본의 오니가 아닌가 하는 이의가 있었는데 짜투리 만화에서 밝히길 탈착식 뿔 장식(...)이라고 한다. 또한 우리나라 설화에서도 뿔 달린 도깨비가 나오므로 단지 뿔의 유무만으로 도깨비와 오니를 구분할 수 없다. 오니야차에서 유래되어 사악하고 악독한 모습으로 그려지는 반면 도깨비는 하급신 내지는 반신적 존재로 숭배되었다. 도깨비는 하나의 고유한 개념일 뿐, 다른 문화권의 귀신에 대응하기 어렵다. 이 둘은 근본부터 다른 귀신이다.[9] 중국어 버전에서는 옷이 어두운 계열로 바뀌었다.[10] 특별편 참조[11] 나머지 귀신들은 이야기의 주요 등장인물과 외모가 비슷해 독자들이 대충 추측은 하지만 작중에서 그 사람들이라고 명시되지는 않는다.[12] 본인 입장에서는 머리가 날려지는 것이 상당히 기분 나쁜 듯 하며, 이 때문에 특별편에서는 머리를 본드로 붙이는 강수까지 썼는데 도깨비가 찬 축구공에 맞아 머리가 또 날아갔다...그리고 축구공 대용으로 쓰였다더라[13] 짚으로 만든 사람 인형.[14] 귀신들의 말풍선 색깔은 보라색이다.[15] 최초피해자.[16] 작가의 실수였는지 21화에서는 잠시 '미호'로 나왔었다 수정되었다.[17] 옴니버스 형식이기 때문에 리모컨 기준으로 작성했다.[18] 소매의 일부만 트이고 나머지는 막힌 소매[19] 본문의 영신이와는 얼굴만 닮은 다른 인물이다.[20] 사실 눈을 가린 더벅머리 외모가 이야기의 주인공 사진사와 비슷해 여러 독자들과 귀신들은 사진사가 도깨비라고 생각했는데, 아웃트로 편에서 알고 보니 빗자루가 도깨비였던 것으로 드러난다. 나름 반전.[21] 다 따져봐도 세탁소 청년과 그의 아이, 고아원 아이들과 마리아 수녀, 김 신부의 동생, 이지연, 미선, 여은철, 성아람까지. [22] 작중 외모가 뛰어나고 어리다는 것 둘 다 해당하는데 살아남은 건 영신밖에 없다. 물론 걔도 인생이 평탄했던 건 아니지만...[23] 작중에서 죄값을 치르게 된 건 그 여자와 김 신부 뿐이다. 물론 그 여자는 타인의 시선으로 인해 정신병을 얻게 된것이고 제정신이 아닌 상태에서 벌인 일이라 그래도 어느정도는 정상참작이 되는데다가 동정을 받는 편이며, 김신부는 어릴때 아동학대를 당한 경험이 있다. 하지만 김 신부는 경찰에 체포되긴 했지만 스스로 자살해서 결과적으로 많은 아이들을 죽인 벌을 피해갔기 때문에 죽어서도 귀신들에게 까인다.[24] 다만 작중 피해자인 여은철은 생전 아버지가 처해있는 자세한 상황도 알지 못한 채 아버지를 이해하지 않고 욕하면서 일방적으로 연을 끊는 불효를 저지른데다, 진실을 알기 전에는 약자를 외면했고 고의는 아니었다해도 시체를 은폐하는 등의 죄도 저질렀기 때문에 결국 자업자득 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또 다른 피해자인 이지연은 유부남과 불륜을 한 적 있기 때문에 마냥 깨끗한 인물이라고 보기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