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귀네스 팰트로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배우/서구권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 입성자

[ 펼치기 · 접기 ]

파일:할리우드 명예의 거리.png

이름

귀네스 팰트로
GWYNETH PALTROW

분야

영화

입성날짜

2010년 12월 13일

위치

6931 Hollywood Blvd.

파일:22062517886_15c52d4a34_o.jpg

이름

귀네스 팰트로 (Gwyneth Paltrow)

본명

귀네스 케이트 팰트로 (Gwyneth Kate Paltrow)[1]

국적

미국 파일:미국 국기.png

출생

1972년 9월 27일 /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

고향

캘리포니아 주 산타 모니카

직업

배우, 가수, 작가

활동

1989년 - 2015년

신장

175cm

가족

크리스 마틴 (2003 – 2015), 1남1녀

링크

파일:인스타그램 아이콘.png 파일:트위터 아이콘.png 파일:페이스북 아이콘.png

역대 아카데미 시상식 - 여우주연상

파일:external/blogs-images.forbes.com/Oscar_icon.png

제70회
(1998년)

제71회
(1999년)

제72회
(2000년)

헬렌 헌트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귀네스 펠트로
(셰익스피어 인 러브)

힐러리 스왱크
(소년은 울지 않는다)

역대 골든 글로브 시상식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Golden_Globe_Trophy.jpg

여우주연상 - 코미디/뮤지컬

제55회
(1997년)

제56회
(1998년)

제57회
(1999년)

헬렌 헌트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귀네스 팰트로
(셰익스피어 인 러브)

재닛 맥티어
(텀블위즈)

1. 소개2. 생애3. 여담4. 기타5. 출연
5.1. 영화5.2. 드라마

1. 소개[편집]

2013년 피플지 선정 가장 아름다운 여자. #
아카데미 상까지 수상했지만 연기력보다는 셀럽 이미지로 유명한 배우

아버지는 벨라루스 혈통의 아슈케나짐(Ashkenazi)계 유대인이고 어머니는 펜실베이니아 더치(Pennsylvania Dutch)[2]바베이도스백인 혈통의 퀘이커이다.

2. 생애[편집]

가족 관계에서 알 수 있듯이 영화계와 관련된 집안에서 태어났고 스티븐 스필버그가 그녀의 대부라서 배우로서 쉽게 데뷔할 수 있었다. 특유한 기품 있어 보이는 외모로 귀족다운 이미지가 강점인 배우. 배우인 어머니 블라이드 대너[Blythe Danner]와 많이 닮았는데 보통은 어머니가 더욱 참하고 단아하다고 평가된다.

파일:external/s-media-cache-ak0.pinimg.com/1fdd62e2e2effd31351e6d210f03532f.jpg

어머니와 귀네스.

영화 《셰익스피어 인 러브》에 바이올라 役으로 출연하여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받았지만, 역대 아카데미 최악의 여우주연상을 꼽으라면 거의 1순위로 뽑힌다. 이때 후보군이 메릴 스트립, 케이트 블란쳇, 에밀리 왓슨, 페르난다 몬테네그로 등 연기력이 탁월한 배우들이었는데 귀네스 팰트로의 바이올라는 여타 배역과의 비교에서 연기력을 요구하는 역할이 아니었다. 그렇다고 해서 연기를 못했다는 건 아니고 실제로 영국식 억양은 대단히 호평받기도 했다.[3] 그리고 아무래도 오스카상이라는 게 소수한 심사위원이 있는 것이 아닌 다수한 사람에 의한 투표제라서 시상식 시즌에서 누가 더욱 주목받는 분위기인지에 따라 많이 좌우된다. 굳이 따져보면, 골든글로브에서 나란히 수상한 케이트 블란쳇과 2파전으로 압축됐는데 그때 케이트 블란쳇보다 귀네스 펠트로가 여러 가십에 많이 주목받는 스타성도 뛰어나고 미래성이 높게 평가되었다. 귀네스가 스타로서의 입지는 여전히 높겠지만 그 후의 커리어를 비교하면 케이트 블란쳇은 존경받는 배우의 레벨까지 올라간 수준이라 너무나도 많이 차이 난다 또한 그때 미래맥스 제작진(현재 와인스타인 컴퍼니)의 과도한 홍보 때문에 거부감이 컸던 것도 있다. 한편 최악 수상 소감으로도 자주 뽑힌다.[4]

주 평가는 예쁘고 귀족다운 분위기의 역할은 괜찮지만, 그 외에 다른 역은 안습…. 구글에 Worst actress 등으로 검색하면 자주 거론되는 여배우이다. 배우로서 경력도 길고 아카데미 상까지 받았으나 딱히 연기를 잘한다는 이미지는 적은 편이다.

다만 하나 장점은 있는데 미국인답지 않은 특유한 외모도 한몫해서 종종 영국 국적의 사람으로 착각받을 정도로 영국식 영어를 잘 구사한다. 보통, 미국인이 자기네 영어 발음 외에 다른 영어 발음을 쉽게 하지 못하고 빡세게 배워도 어설프다. 그나마 제임스 그레이의 《투 러버스》에서 보인 자유분방하지만 외로운 도시 여성이라든지 웨스 앤더슨의 《로얄 테넌바움》의 냉담하지만 묘하게 웃기는 얼음 공주 役은 호평받는 편이다.

당시 해당 작품의 여주인공으로 위노나가 의상 피팅까지 마무리 된 와중이었는데 귀네스로 여주인공이 급거 교체되었다. 덕분에 둘 사이는 어색해졌다.

3. 여담[편집]

2000년대 초반/중반엔 마돈나와 절친을 맺고 둘이 같이 파티를 하거나 여가를 보내는 사진도 많았는데 언제부턴지 소원해진 상태. 둘이 같이 파티장에서 제니퍼 로페즈를 면전에 대고 개무시했다는 일화도 있었다. 현재 귀네스는 비욘세와 어울린다.

미국에서는 팬보다 안티가 많은 비호감 연예인 중 한 명으로 자주 언급되는데 그녀가 한 발언이 주요한 원인인 듯하다.[5] 중화인민공화국 국적의 여배우들 성 접대 파문 터졌을 때 귀네스 팰트로 자신도 신인 배우 시절 성 접대를 제의받았다고 주장했다. 진위를 두고 갑론을박이 있었으나 2017년 하비 와인스틴의 지속된 성추행으로 인한 할리우드내 미투 운동이 진행되며 실제로 펠트로에게 성 접대를 강요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1996년 엠마에 캐스팅 되었을 당시 이 이야기를 들은 브래드 피트와의 일화를 말했는데 “내 이야기를 들은 브래드 피트가 하비 웨인스타인을 벽으로 밀쳤다"면서 "다시 한번 내 여자의 기분을 상하게 한다면, 나는 당신을 죽일거야라고 경고했다”라고 전했다.

그 외 미국인들의 심기를 거슬리는 내용을 자주 발언했는데 유명한 발언으로는 "통조림에 든 치즈를 먹느니 차라리 마약을 하겠다", "내 애들에게 인스턴트 수프를 먹이느니 차라리 죽겠다", “영국인들은 파티에서 정치, 역사, 예술 등을 언급한다. 하지만 미국인들은 파티에서 '오, 지금 입고 있는 청바지는 뭐죠?' 같은 거나 말한다. 난 미국에 있지 않겠다. 난 유럽으로 가야한다.", "아름다움이 사라진다! 난 29살에 접어들었다. 그래서 내게 좋은 날이 많이 남지 않은 걸 알고 있다.", "영국인은 미국인보다 문명화했고 유식하다. 여기 사람들은 돈과 일에 대하여 이야기하지 않는다." 등등…. [구글에 Gwyneth Paltrow Quotes 로 검색하면 많이 나온다. 데뷔 때부터 차근히 쌓아 온 비호감 이미지가 아카데미 수상으로 터지고 지금까지 꾸준히 이어지는 듯. 하도 비호감 이미지가 강해서 무슨 말만 해도 숨만 쉬어도 까이는 느낌도 있긴 하다.

음식 발언은 미국 부모들이 자녀들의 요리에 시간과 노력을 안 쓰고 자꾸 인스턴트로만 때우려 한다는 발언 중에 섞여 있던 거다. 그러나 '금수저' 물고 태어난 부유한 배우가 금전·시간·체력에 관계된 여유가 없는 중산계급 맞벌이 가정에 대해 뭘 알고 훈계하느냐고 더욱 까였을 뿐이다. 나중에 "29달러로 일주일 살기"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했는데 아니나 다를까 800불짜리 구두를 신고 나타나 고수, 아보카도, 토마토, 옥수수, 양파, 고구마 등 비싸고 들인 노력에 비해 얻는 결과가 불만족스러운 식재료를 장바구니에 주워담는 모습으로 비웃음을 샀다. 결국 나흘만에 포기하고 하차했다.

가십으로 타블로이드를 뜨겁게 달군 배우로 6주 이상 남자 친구가 없어본 적이 없다고 한다. 가장 유명한 이야기는 역시 브래드 피트와의 관계. 당초 팰트로가 무명에서 뜨게 된 것도 피트의 연인이라는 타이틀 덕분이다. 영화 《세븐》에 함께 출연하였는데 피트가 연인인 팰트로를 트레이시 역할에 추천했다고 한다. 두 사람의 관계와 패션 스타일 등은 아직까지도 회자될 정도이다. 그때 찍힌 두 사람의 누드 파파라치도. 피트와 깨지고 나서 배우 벤 애플렉하고 3년간 사귀었다.

그리고 2002년에는 콜드플레이크리스 마틴과 만나 결혼까지 하게 되었다. 결혼한 스타들에게 흔히 따라붙는 불화설, 결별설이 종종 돈 적이 있었지만 나름대로 잘 살다가 결혼 12년 만인 2014년 3월 25일(한국 시간으로는 26일)에 결국 이혼했다.링크 미국 내에서는 '그럴 줄 알았다'는 반응이 대세였다. 12년간 그럴 줄 알았다니 억지도 참 이혼했어도 사이 좋게 헤어진 듯. 심지어 새 앨범 피처링에도 참여했을 정도다. 이후에도 종종 만난다.

마틴과의 첫째 딸 이름이 애플이다. 한국에서는 조금 이상하다 정도의 반응이지만, 외국에서는 아동학대 이야기까지 나왔다.[6] 그래도 귀여운 외모로 수리, 샤일로 전 할리우드 배우 아이들 중에서도 인기 있던 아이였다. 모계 유전자가 강한지 어머니와 할머니와 판박이. 지금은 파파라치를 피해 사는지 사진도 얼마 없다. [7]

결혼과 출산 이후로 배우로서 활동은 조금 뜸하지만 아이언맨 실사영화 시리즈에 출연하거나 《글리》에 게스트로 출연하기도 했다. 2011년 그래미 어워드에 시 로 그린과 공동으로 작업하기도 했다. 남편보다 잘 부른다는 반응.확인하자

미국의 연예 주간지 《피플》이 선정한 '2013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The World's Most Beautiful Woman for 2013)'으로 기네스 팰트로가 선정됐다. 그리고 비슷한 시기에는 《스타매거진》의 설문조사에서 미국 국적의 사람이 가장 싫어하는 연예인 1위에 올랐다.

2016년 3월 6일, 경영에 집중하겠다고 당분간 연기 중단을 선언했다. # 페퍼 포츠? 이 때문에 당초 시빌워에 등장기로 예정됐다가 취소돼 출연이 불발됐다.[8] 하지만 마블 영화 복귀 가능성은 열어 놓았다.# 그러다 홈커밍 마지막에 깜짝 출연을 시작으로 결국 〈어벤져스〉 3, 4에 출연도 확정 되었다.

2017년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Goop의 해괴한 상품들이 해외에서 화제된다. 일례로, 새로운 건강법이라면서, 옥으로 된 달걀 장식품을 여자의 질 내에(...) 넣고 자는 것을 추천했다. 의학 전문가들은 당연히 건강에 전혀 이롭지 않으며 오히려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했고 상당히 많은 사이트에서 조롱거리가 되었다. 또한 질에다 증기를 쬐서 살균하는 vaginal steaming을 여자에게 좋다고 미는데 이것도 오히려 이미 있는 몸의 살균 체계를 망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이 브랜드 샵에 입점한 한 업체는 나사(NASA)를 운운하며 몸에 붙이기만 하면 에너지 순환이 좋아진다는 '바디 스티커'를 팔았다. 그러다가 나사 측이 직접 그런 기술을 쓰지 않는다고 해명해 관련된 설명을 지워야 했다.

"페퍼로니의 10년" 로다주X기네스 펠트로, 영혼의 절친 기사 내용처럼 10년간 페퍼 포츠 役으로 꾸준히 로다주와 호흡을 맞추었다. 당연히 절친이 될 수밖에 없다.

4. 기타[편집]

  • 한국 음식 마니아로 유명한데 채식주의자라[9] 체중을 줄이려고 비빔밥을 먹는다고 한다. 육류 위주로 식생활을 하는 서양 사람들에게는 외국 사람의 입맞에 맞게 고추장을 적게 넣은 비빔밥은 채소를 많이 섭취할 수 있는, 영양의 균형 잡힌 식사이기 때문이다. 비빔밥을 좋아하기도 한다고. 또한 2018년 1월 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완벽한 김치 팬케이크(Perfect kimchi pancake)" 라는 멘트와 함께 김치전의 사진을 찍어 게시하고 미국에 있는 유명한 한식당 가게 명칭을 함께 태그했다.

  • 뼈 질환을 앓는다고 고백했다. 주위에서는 지나치게 소박한 식단으로 인한 부작용을 걱정한다고 한다.

  • 키는 175cm로 큰 편이다. 그런데 《아이언맨》에서 상대역의 남자 배우인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도 175cm이다. 그래서 팰트로가 하이힐을 신으면 다우니의 키는 더욱 작게 보인다. 그래서 어벤져스를 보면 스타크 타워 내에서 팰트로는 맨발로 있는데 다우니는 신발을 신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애리조나 총기난사 사건에서 해를 당한 의원 가브리엘 기퍼즈[Gabrielle Giffords]의 부계 육촌 동생이다. 기퍼즈의 집안도 유대계로, 이 집안의 원래 姓은 혼스타인(Hornstein)이었다. 허나 미국반유대주의가 깃든 차가운 시선을 피하려고 姓을 아예 Giffords로 바꿨다.

5. 출연[편집]

5.1. 영화[편집]

1991

정열의 샤우트

리베카

1991

후크

웬디 달링(유년기)

1994

미세스 파커

폴라 헌트

1995

Se7en

트레이시 밀스

1995

문라이트 앤 발렌티노

루시 트레이저

1995

대통령의 연인들

팻시 제퍼슨

1996

엠마

엠마 우드하우스

1996

리노의 도박사

클레멘타인

1996

졸업

줄리 더마코

1998

위대한 유산

에스텔라

1998

슬라이딩 도어즈

헨렌 퀼리

1998

퍼펙트 머더

에밀리 브래드퍼드 테일러

1998

셰익스피어 인 러브

바이올라 드 레셉스

1998

블러드 라인

1999

리플리

마지 셔우드

2000

바운스

애비 저넬로

2000

듀엣

리브

2001

내겐 너무 가벼운 그녀

로즈메리 샤나한

2001

결혼 기념일에 생긴 일

스카이 데이비드슨

2001

로얄 테넌바움

마곳 테넌바움

2002

오스틴 파워 3 - 골드멤버

카메오

2002

포제션

모드 베일리

2002

데브라 윙거를 찾아서

본인

2003

실비아

실비아 플래스

2004

월드 오브 투모로우

폴리 퍼킨스

2005

프루프

캐서린

2006

인퍼머스

키티 딘

2006

굿 나잇

도라

2006

러브 & 트러블

할리우스 잭스

2008

아이언맨 1

페퍼 포츠

2008

투 러버스

미셸

2010

컨트리 스트롱

켈리 캔터

2010

아이언맨 2

페퍼 포츠

2012

컨테이젼

베스 엠호프

2012

어벤져스

페퍼 포츠

2012

땡스 포 쉐어링

피비

2013

아이언맨 3

페퍼 포츠

2015

모데카이

2017

스파이더맨: 홈커밍

페퍼 포츠

2018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페퍼 포츠

5.2. 드라마[편집]

  • 글리(2010) - 홀리 홀리데이 (카메오)

[1] 종종 '기네스'라고 쓰는데 맥줏집 딸이 아니다 Gwyneth라는 철자에서 알 수 있듯 '귀네스'가 맞다.[2] 17세기에서 18세기에 걸쳐 독일에서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동부로 이주한 독일계 미국인.(네덜란드 후손이 아니다.)[3] 미국에서는 악센트 연기를 잘 소화한 때 배우의 연기력을 높게 평가하는 예가 잦다. 예컨대 메릴 스트립은 미국의 각지뿐만 아니라 타국의 영어 악센트도 정확히 구사해서 사람들이 자주 감탄하고 놀란다.[4] 유튜브의 당시 수상 장면 댓글에는 '다른 배우가 받았어야 했다', '말하면서 징징대지 좀 마라' 등등 까는 댓글이 대부분이다.[5] 실제 할리우드 비호감 스타 1위를 등극했다.[6] 그것도 그럴 만 한 것이, 성까지 부르면 애플 마틴이 된다.[7] Glastonbury에서 콜드플레이의 Up&Up을 함께 부르기도 했다.[8] 초반 토니 스타크의 강연 장면에서 다소 뜬금없이 페퍼 포츠가 돌연 강연을 취소했다는 장면이 나온 것도 이 이유. 중반부엔 두 사람의 관계가 약간 틀어진 상태라는 게 드러나기도 했다.[9] 딸 애플도 어머니에게 영향받아 어릴 때부터 육류와 계란을 먹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