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체

최근 수정 시각:

파일:Semi_protect.png

1. 소개2. 명칭 문제3. 위상
3.1. 궁극체끼리의 서열
4. 오버 더 궁극체5. 궁극체 일람

1. 소개[편집]

디지몬의 진화과정상 완전체 다음에 위치하며 일반적으로 최종 진화형인 형태. 그 개체수 자체가 디지털 월드에서 매우 드물다. 원래 디지몽이라는 최초 작품군에서는 궁극체라는 레벨이 없었고 펜들럼 시리즈에서 ver.1 네이처 스피릿츠의 궁극체들인 헤라클레스캅테리몬, 샤벨레오몬, 메탈에테몬이 등장하면서 궁극체라는 개념이 새로 추가되었다.

완전체 레벨에서는 기껏해야 무기 재질로나 쓰이는 크롬디지조이드를 전신에 갑주처럼 장착하거나 아예 몸 자체가 크롬디지조이드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 등 장비부터가 일반적인 디지몬들과는 궤를 달리한다. 디지몬 어드벤처 V테이머 01에서는 데스몬에어로브이드라몬의 격돌로 시공간에 구멍이 뚫렸을 정도[1]. 디지몬 세이버즈에서는 신에 가장 가깝다면서 띄워주었다.

일부 세대는 궁극체보다 밑이여도 궁극체와 호각 혹은 그 이상의 디지몬들도 일부 있지만 이는 극소수 중에서도 극소수의 특별한 존재들로 웬만하면 궁극체는 같은 궁극체가 아닌 이상 싸움은 커녕 대적도 불가능한 디지털 월드 최강의 존재들이다.

이 궁극체에서도 격차가 매우 큰 상황이라 같은 궁극체에서도 진화를 통해 상위 형태가 된 존재들도 있고 궁극체들을 일방적으로 학살하거나 궁극체의 힘조차 무의미하게 만드는 로얄 나이츠나 7대마왕 같은 존재들도 있다.

디지몬의 간판 레벨이기도 하다. 로얄 나이츠, 올림포스 12신, 4대룡, 3대 천사, 7대 마왕, 어둠의 사천왕, 4성수, 10투사 등 유력 집단에 소속된 디지몬들은 단 개체를 빼고 전부 궁극체. 거기에 공식 홈페이지의 인기투표때도 상위권에 포진한 디지몬 대다수가 궁극체였다. 다만 데바는 전부 완전체다.

2. 명칭 문제[편집]

영미권에서의 정식 명칭은 Mega Level 이지만, 요즘은 그냥 Ultimate Level[2]이라고도 부르는 모양.

영실업에서 유통하던 2세대 펜들럼의 한글 매뉴얼 및 한국 공식 사이트의 설정에는 '궁극체'라 표기되었으나, 2000~01년 방영된 애니메이션 디지몬 어드벤처베놈묘티스몬 등장 시 '절대완전체'라는 표현이 처음 적용되었다. 이것이 그대로 굳어져 4기까지의 애니메이션까지 계속 쓰였고, 대원미디어에서 출간된 V테이머 정발판과 대원에서 발매한 디지몬 대도감[3] 및 기타 설정집, 애니북, 어드벤처와 파워 디지몬의 만화판 등등도 이에 맞추어 역시 '절대완전체'라 표기했다. 그러므로, 절대완전체로 검색해도 이 항목으로 넘어온다.

그러다가 애니원에서 방영된 세이버즈와, 게임 디지몬 챔피언십, 디지몬 마스터즈 등 후기에 정식 소개된 매체에서는 궁극체라 칭하고 있다. 즉 둘 다 정식 번역명. 더 최근에 정발판에서 쓰인 명칭을 중시하는 나무위키 방침에 의거해 예전엔 절대완전체가 메인이었으나 현재는 궁극체 쪽을 메인으로, 절대완전체리다이렉트로 두게 되었다.

3. 위상[편집]

완전체 중에서도 극히 일부가 자신의 사명에 각성했을 때 도달하는 모습. 엄청난 데이터량을 갖고 이에 대적 가능한 존재는 비상히 적다.

- 디지털 몬스터 20주년 아트북

같은 하늘에 두마리의 워그레이몬은 필요없어!

선택받은 몬스터 완전체보다도 더 상위의 존재… 진화의 정점, 궁극의 몬스터. 그것이 궁극체다!!

시리즈별 주역 디지몬들이 궁극체까지 진화하기에 흔해 보이지만, 이는 그들이 굉장히 특별한 것으로 원래 그 수는 많지 않다. 공개된 궁극체의 숫자가 완전체나 성숙기의 숫자보다 종류는 많지만 이는 다양한 개체가 분포되어 있는 것일 뿐 그 수가 많은 것은 아니다. 성숙기인 그레이몬의 설정중에서도 디지털 월드에서도 가장 많은 종류의 디지몬 중 하나라는 것이 있었던 반면, 완전체와 그 이상을 넘어가는 궁극체들은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은 강자들인만큼 같은 종류의 디지몬은 찾아보기 매우 힘들다.

콘솔 게임이나 애니메이선 등에서도 이야기의 본격적인 갈등이 시작되는 중반부에 들어서야 나오기 시작하는 게 궁극체이며 어느 작품을 가건 궁극체라는 존재들을 굉장한 강자들로 취급해준다.
궁극체는 디지몬의 세대에 있어 최종점에 있는터라 궁극체 이후로 다양한 진화를 하거나 매우 강해진다고 해도 세대는 여전히 궁극체로 표기하는데 디지몬의 진화를 공식적으로 성장이라고도 표현 하는 것을 보면 궁극체를 이해하기 쉽게 인간으로 비교하면 이미 생물학적으로 성장을 끝낸 성인과 같은 것. 인간이 성인이 된 후 아무리 강해지고 특별한 존재가 되어도 성인이라 하듯 궁극체도 같은 이유이다.

3.1. 궁극체끼리의 서열[편집]

과거부터 지금까지 간간히 궁극체끼리의 서열비교가 이루어지고 있다. 넷상에도 빈번히 일어나는 논쟁으로 요는 궁극체들마다 순서대로 우열을 매기는 것.

물론 궁극체의 커다란 격차가 나뉘는 것은 사실이나 그것이 무슨 일이 있어도 넘을 수 없는 절대적인 장벽은 아니다.

간혹 워그레이몬이나 메탈가루루몬 같은 궁극체를 두고 하급 궁극체니, 중급 궁극체니 하는 루머가 많이 퍼져있었지만, 궁극체라는 종마다 서열이 있는 것은 아니다. 물론 공식에서도 보통의 궁극체로는 이기기 어렵다 등의 표현을 써서 일부 격이 다른 궁극체가 있는 건 사실이나, 이 또한 절대 따라잡지 못 하며 무슨 일이 있어도 이기는 게 불가능한 건 아니다.[4]

그리고 공식 설정 세계관을 제외한 디지몬 시리즈는 게임, 에니메이션들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페러랠 월드를 적극 차용하고 있으며, 각 페러렐, 혹은 시리즈마다 궁극체끼리의 강함차이가 꽤나 달라지는 편이다. 단편적으로 한가지 예를 들어 로얄나이츠의 디지몬중 하나이자 디지몬의 얼굴마담이라고 할 수 있는 오메가몬도 매체마다 전투력에 차이가 있다. 심지어 로얄나이츠의 대원이라는 같은 설정을 공유하면서도 말이다. 어느 매체에서는 단순히 로얄나이츠의 디지몬 中 1 정도의 강함인 반면, 어느 시리즈에서는 로얄나이츠 최강자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등, 각 매체의 강함에 대해서도 천차만별이다. 애초에 설정상에도 명확한 강함을 나누지 않은 디지몬들도 많기에 매체마다의 묘사차이와 파워 차이가 갈리는 것이다.

파일:Mega Level.jpg

하도 갑론을박이 심해지자 아예 반다이에서 공식적으로 내놓은 궁극체 대전 시뮬레이터. 비록 7종만 나와있지만 보다시피 록맨 시리즈마냥 상성관계가 돌고 돌아 최종적으로는 다시 되돌아오는 관계임을 알 수 있다. 나온 디지몬들은 블리츠그레이몬, 하이안드로몬, 브레이크드라몬, 워그레이몬, 슬레이프몬, 디아나몬, 파워드라몬 순이다.

개체간의 우열은 존재하지만 간의 우열은 거의 없이 동등하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아래 나올 목록에서도 알겠지만 원래부터 강하다는 설정을 깔고 들어가는 궁극체도 많다. 기본적으로 로얄나이츠의 멤버들, 그리고 칠대마왕같은 주요 설정상의 디지몬은 명백하게 일반 궁극체와 다른 상위의 궁극체라고 선을 긋는건 사실이나, 저정도를 제외하면 궁극체끼리의 서열상의 강함을 논하는 설정은 없으며, 애시당초 궁극체에 올랐다고 해도 꾸준한 트레이닝, 보내온 시간에 따른 실력과 경험을 쌓는 것으로 더 강해지는것도 가능하기에 어느 디지몬이 어느 디지몬을 반드시 이긴다라고 확언하는 건 힘들다. 게다가 작품 외적으로 벗어나보면 본가를 제외한 작품에 따라서도 그려지는 강함도 천차만별이기때문에 설정이 완벽하게 지켜지는것도 아니다. 즉, 디지몬 개개인의 역량이기 때문에 같은 종의 디지몬끼리도 다른 한 쪽을 압도하는 경우도 상당하다.[5]

4. 오버 더 궁극체[편집]

일반적으로 궁극체를 뛰어넘는 진화가 불가능하지만, 디지몬 어드벤처 V테이머 01에서 초궁극체라는 개념이 탄생.

공식 설정에선 V테이머의 초궁극체에서 모티브를 따온 초궁극체 설정을 추가, 공식 설정상의 초궁극체는 궁극체의 다음 단계가 아닌 궁극체 중에서 특별히 강한 전설적 존재들을 일컫는 표현으로 정착했다.

보통 궁극체를 넘은 경우는 다음과 같다.

모드 체인지[6]라고 하는 각 디지몬들이 가진 고유의 진화나 X진화(제볼루션)을 하게되면 본래의 힘을 초월하는것도 가능하다.

궁극체와 궁극체가 조그레스 진화하는 , 궁극체들이 여러 요인들로 인해 합체하여 초월적으로 강해진 디지몬들도 있다.[7]팬들 사이에선 궁극 융합체[8]라고도 불린다.

NDS 게임 등에선 성숙기와 궁극체를 죠그레스시키면 완전체가 나오기도 하는데, 주로 죠그레스 진화로 인해 퇴화 루트가 끊긴 디지몬을 되돌리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이다.

5. 궁극체 일람[편집]

  • 백신, 바이러스, 데이터로 나눈뒤 가나다순으로 작성, 몬스터 뒤에 소속 집단이 있을 경우 표기.

  • 나무위키의 디지몬 항목들은 띄어쓰기가 반영되어 있었지만, 번역명에서도 띄어쓰기가 없고, 영미권 및 일본에서도 띄어쓰기가 없으므로 띄어쓰기 없이 붙여쓰는 것을 추천.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절대완전체 문서의 r38 판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작중에서 마왕몬 초궁극체가 현실로 향하는 게이트를 연 적이 있는데, 그 때는 모두 경악했던 것으로 보아 데스몬의 공격으로 생긴 구멍은 마왕몬의 현실게이트보다는 정도가 덜한 모양. 현실 세계에서 에어리어스들을 끌어들일 수 있을 정도는 되었다.[2] 영문권 위키 사이트인 digimon wiki나 wikimon에선 거의 다 이렇게 부른다. 원래는 Ultimate Level이 '완전체'였다.[3] 2권에서는 궁극체. 3권부터 절대완전체.[4] 애당초 디지몬이 어떤 디지몬이건 꾸준히 단련하고 전투를하여 강해지는 배틀 육성기기라는 걸 잊지 말자, 초창기 육성실패로 탄생하는 최약체 디지몬들도 단련과 전투를 통해 최강의 디지몬으로 만드는 것이 디지털 몬스터이다.[5] 개개인이 디지털 월드 최강자의 반열에 올랐다는 로얄나이츠라고 해도 종종 패배하거나 지는모습을 연출하기도 한다.[6] 듀크몬 크림슨 모드, 베르제브몬 블래스트 모드, 그리고 버스트 모드 등.[7] 모든 선과 평화를 바라는 강한 의지로 탄생한 오메가몬이나 세계의 위기에 기적적으로 합체하여 탄생한 임페리얼드라몬 팔라딘 모드와 그레이스노바몬, 디지털 월드의 있을 수 없는 버그로 인해 탄생한 혼돈의 상징 카오스몬 등등[8] 공식 개념은 아님.[9] 정확히는 아머체이지만 일부 매체에서 궁극체로 나오기도 하기 때문에 표기.[10] 서유기 모티브인 손오공몬과는 다른 개체. 그 녀석은 완전체다.[11] 해석불능의 존재지만 속성은 바이러스로 나타낸다.[12] 백신, 데이터, 바이러스, 프리까지 전부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