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굿 플레이스

최근 수정 시각:

1. 개요2. 등장인물3. 시즌 24. 평가

1. 개요[편집]

원제는 더 굿 플레이스(The Good Place).NBC에서 제작 및 방영한 오리지널 드라마로 장르는 판타지 시트콤. 오피스브루클린 나인-나인으로 유명한 마이클 슈어가 제작했다. 국내에서는 넷플릭스를 통해 스트리밍 중.

생전에 착하게 산 사람들이 죽은 뒤 오는 좋은 곳(굿 플레이스)에 실수로 떨어진 주인공이 나쁜 곳(배드 플레이스)로 쫓겨나지 않으려고 정체를 숨기고 착하게 살려고 노력을 하며 벌어지는 각종 소동을 코믹하게 담아낸 작품.

2. 등장인물[편집]

  • 크리스틴 벨 - 엘리너 셸스트롭 역

    외모는 아담한 체구의 금발 미인이지만 사실은 매우 이기적인 성격으로 범죄까지는 저지르지 않았지만 주변에 피해를 많이 끼치면서 살았다. 술모임에서 운전당번이 되기 싫어서 일부러 제비뽑기를 조작하거나, 가게 점원들에게 별 것 아닌 걸로 클레임을 걸거나, 환경운동가에게 고래성애자라며 모욕을 하거나, 친구의 옷을 몰래 훔쳐입으려다 옷을 망가뜨리고도 시치미를 떼는 등 거짓말쟁이 진상의 전형적인 모습. 생전에 종사하던 직업 또한 노인들에게 사기를 쳐서 가짜 약을 팔아먹는 영업사원이었다.

    이런 그녀가 어느 날 불의의 사고로 사망했다가 눈을 떠보니 착하고 이타적인 사람들만이 그득한 굿 플레이스였다. 마냥 친절하고 상냥한 사람들 틈에서 혼란을 겪는 와중에 자꾸 마이클이 언급하는 그녀의 생전 모습은 우크라이나 난민 캠프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투견장의 불쌍한 개들을 구하고, 인신매매를 막기 위해 노력하는 인권변호사인 탓에 엘리너는 더욱 심란해진다. 하지만 원래 그녀가 가야했을 배드 플레이스는 사람들이 고통에 가득찬 비명을 지르며 고문을 피하기 위해 도망다니는 곳이라는 것을 알게 되자 어떻게든 자신의 실체를 들키지 않으려고 발버둥을 치는 이야기가 시즌 1의 주요 내용. 하지만 그녀의 이기적인 본성 때문에 굿 플레이스에는 재난이 계속 생기고 그 재난이 자신 때문이라는 걸 감추려고 또 거짓말에 거짓말을 거듭한다.

  • 윌리엄 잭슨 하퍼 - 치디 아나곤예 역

    세네갈 출신 윤리학 교수. 윤리 도덕 철학에 박식한 엘리너의 소울메이트. 굿 플레이스에서는 소울메이트끼리 2인 1조로 짝을 이뤄 지내기 때문에 엘리너와 행동을 같이하게 되지만 만나자마자 엘리너가 자신의 정체를 고백하고 도와달라고 하는 바람에 온갖 고난을 겪게 된다. 못되고 이기적이기만한 엘리너를 갱생시키기 위해 동서양의 철학과 윤리를 모두 동원하여 그녀를 가르치지만 크게 성과를 얻지 못하자 괴로워한다. 공부와 일만 하며 살아온 워커홀릭으로 마이클이 취미를 찾아주려고 하는 에피소드도 존재할 정도.

  • 자밀라 자밀 - 타하니 알-자밀 역

    아랍계 혈통의 영국 상류층 출신의 아가씨. 키가 훤칠하고(실제 배우의 키가 179cm) 항상 럭셔리한 스타일로 완벽하게 차려입고 멋진 몸매를 뽐내기 때문에 그녀를 썩 좋아하지 않는 엘리너도 그녀의 외모에는 늘 찬사를 보낼 정도. 런던 사교계의 명사에다 모델로도 활동했고 옥스퍼드 출신에 항상 자신이 알고 지내는 유명인사들을 자랑하기 때문에 엘리너는 늘 그녀를 재수없어한다. 말하는 건 살짝 밥맛이지만 그녀가 굿 플레이스에 올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의 유명세를 활용해서 엄청난 거액의 자선모금을 했기 때문. 또한 자선모금 행사를 많이 열어 본 경험 때문인지 각종 파티를 기획하는 것은 전문가 수준으로 무슨 일이 있을 때마다 자신의 저택에서 화려한 파티를 준비한다.

  • 다아시 카든 - 재닛 역

    굿 플레이스를 관리하는 마이클의 비서격인 일종의 인공지능. 성인여성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편의상의 겉모습일 뿐으로 사실은 모든 세상의 지식을 알고 있고 어떠한 물건이든 만들 수 있는 엄청난 능력의 소유자다. 마음만 먹으면 뭐든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지만 굿 플레이스 거주민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것이 최우선 행동규칙이기 때문에 언제나 헌신적으로 주민들을 도와준다. 이름을 부르기만 하면 바로 옆에 뿅하고 나타나서 음식 옷 기계 화분 등 뭐든 원하는 것을 바로 건네주고 어떠한 질문이든 답해준다.

  • 매니 하신토 - 지안유 리 역

    죽어서도 묵언수행중인 대만의 수도승. 타하니의 소울메이트로 항상 굳게 입을 다물고 명상을 하거나 먼 곳을 쳐다보고 있다. 마이클의 말로는 8살 때부터 엄청난 수행을 쌓은 대단한 고승이라는 모양. 활발하고 수다떠는 것을 좋아하는 타하니는 지안유와 친해지고 싶어하지만 그가 늘 침묵을 지키고 있기 때문에 답답해한다.

  • 테드 댄슨 - 마이클 역

    굿 플레이스의 '설계자'. 일종의 천사 같은 존재로 200년 동안 견습 생활을 거쳐 드디어 자신의 첫번째 행성을 만들고 관리하게 되었기 때문에 매우 의욕에 가득차있다. 젠틀한 노신사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재닛처럼 지금의 모습은 껍데기일 뿐이라서 현재의 몸에 적응하는데 약간 곤란함을 겪고 있다. 재닛과 둘이서 행성과 그 거주민들을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지만 엘리너의 이기적인 마음 때문에 하늘에서 쓰레기 비가 내리거나 바닥에 씽크홀이 생기는 등 재난이 끊이질 않아서 자신의 능력 부족을 탓하며 괴로워한다.

  • 타이야 서카 - 진짜 엘리너 셸스트롭 역

    방글라데시 고아 출신 인권변호사로 온갖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훌륭하게 성장하여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돕고 다닌 선인. 착오로 인해 엘리너 대신 배드 플레이스로 떨어져 온갖 고생을 하다가 중반 이후 등장한다.

  • 마크 에반 잭슨 - 숀 역

    굿 플레이스와 배드 플레이스 간의 갈등을 중재하는 판사. 엘리너의 처우를 결정하기 위해 시즌 1 후반에서 굿 플레이스를 방문한다. 기계적이고 딱딱한 태도로 일관하며, 청원자가 조금이라도 감정적인 변론을 한다면 바로 고치 속에 숨어버린다.

3. 시즌 2[편집]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사실 이 모든 것이 다 거짓이었다. 주연 4인방이 떨어진 곳은 굿 플레이스가 아니라 배드 플레이스였고 마이클은 악마였다. 사람을 단순히 찌르고 때리는 고전적인 고문방식에 질린 마이클이 사람들을 정신적으로 고문하는 새로운 방식을 주장하며 만들어낸 것이 이 새로운 형식의 배드 플레이스였던 것. 서로를 괴롭게 만드는 4인을 한곳에 몰아넣고 그들이 서로서로 상처주며 힘들어하는 모습을 즐겁게 구경하는 것이 마이클의 진정한 목적이었다.

  • 크리스틴 벨 - 엘리너 셸스트롭 역

    유일하게 자신의 실체가 시작부터 끝까지 다 알려져 있고 진실과 일치한 인물. 다른 사람들은 다 착하지만 자신이 못되게 굴어서 굿 플레이스에서 재난이 끊이지 않는다고 생각했지만 모든 것은 엘리너를 정신적으로 시달리게 만들려는 마이클의 계략이었다. 이 사실을 시즌 1 막판에 눈치챈 엘리너는 그 때부터 마이클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군분투하게 된다.
    생전에도 두뇌회전이 빠른 편이었고 평소 행실에서 완전히 윤리적인 가책을 느끼지 않았던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1] 가짜 굿 플레이스에서 자신을 개선할 기회가 주어지자 정신적으로 큰 성장을 이루었다. 엘리너의 이기심과 쉽게 포기하는 성격이 마이클이 설계한 고문 실험의 핵심이었고, 마이클은 엘리너가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고는 전혀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짜 굿 플레이스는 800번에 거듭한 리부트를 거듭하게 된다. 시즌 2 후반부에서 일행 중 유일하게 굿 플레이스로 갈 수 있는 자격을 얻었지만, 친구들을 버릴 수 없다며 거부한다.

  • 윌리엄 잭슨 하퍼 - 치디 아나곤예 역

    윤리 교수인 것은 맞지만 극도의 우유부단함 때문에 주변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만든 죄로 배드 플레이스행이 결정되었다. 결정장애가 어느 정도냐면 식당 하나를 고르는데 30분이 넘게 걸리고 친구가 산 웃긴 신발이 마음에 안 든다는 소리를 못해서 3년 동안 망설일 정도. 하다하다 친구 결혼식 사회를 준비하는데도 몇달이나 걸려서 결혼식 당일날에도 11가지 버전중에 뭘 고를지 몰라 방황하는 극한의 우유부단함을 보여주었다.
    치디는 엘리너가 자신의 정체를 들키지 않으려고 연극하고 거짓말하는 것을 도우며 심한 스트레스를 느꼈고, 또한 말을 지지리도 안 듣는 그녀에게 윤리를 가르치며 엘리너의 거짓말을 도와야 한다는 윤리적 죄책감에 계속 시달리는 것이 배드 플레이스에서 받는 주요 형벌이었다.

  • 자밀라 자밀 - 타하니 알-자밀 역

    똑똑하고 아름다운 사교계 명사에 자선가인 것은 맞지만 사실 그 자선행보의 밑바닥에는 언니에 대한 열등감이 깔려있었다. 타하니의 언니인 카밀라는 옥스퍼드 최연소 졸업, 사회운동가, 올림픽 양궁 메달리스트, 데뷔 앨범으로 그래미와 BAFTA 수상, 가장 닮고 싶은 그래피티 아티스트, 락앤롤 명예의 전당 최연소 입성 등등 탈인간급 능력을 지닌 괴수로 타하니가 뭘 하건 언제나 언니와 비교 당하고 부모님도 언니와 타하니를 대놓고 차별대우하며 길렀다. 심지어는 유언장에 적힌 타하니의 이름 철자가 틀렸을 정도로 부모님은 타하니에게 무관심했다. 타하니는 온갖 선행을 하긴 했지만 그 목적이 남을 돕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직 언니를 이기고 인정 받기 위해서라는 이기적인 목적이 있었기 때문에 굿 플레이스에 갈 수 없었다.

  • 다아시 카든 - 재닛 역

    엘리너와 그 외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 마이클이 굿 플레이스쪽에서 훔쳐온 '좋은 재닛'. 배드 플레이스쪽에서 원래 사용하는 '나쁜 재닛'은 금발의 날라리 같은 모습으로 입이 거칠고 태도도 건들건들한데다 항상 손에 스마트폰을 들고 노느라 바빠서 매우 비협조적이다. 나쁜 재닛에게 연기를 시켜 좋은 재닛인 척 하지 않은 이유는 나쁜 재닛이 조금이라도 친절하고 착하게 굴면 산 채로 녹아버리기 떄문.(...) 시즌 2 3화 이후 거듭되는 실험의 실패로 재닛 역시 800번의 리부트(...)를 거치면서 전 우주에서 가장 진보한 재닛이 되었는데, 이로 인해서 일반 재닛이 할 수 없는 사고와 구현 능력이 가능해졌다.

  • 매니 하신토 - 제이슨 멘도사 역

    수도승은 커녕 플로리다 출신의 댄서 겸 DJ 겸 마약상이었다. 심지어 대만사람이 아니라 필리핀계 미국인. 머리도 나쁘고 매우 즉흥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강도짓을 하려다가 금고 안에 갇혀 질식사로 죽었다. 이런 그에게 묵언수행중인 수도승 흉내를 내게 시켰으니 답답해서 미칠 지경이었을 수 밖에. 정체가 들통난 뒤에는 백치미를 자랑하듯 철없이 날뛰며 온갖 사건 사고를 일으켜 주변 인물들을 미치게 만든다. 잭슨빌 재규어스와 쿼터백 블레이크 보틀스의 광팬이다.

  • 테드 댄슨 - 마이클 역

    굿 플레이스가 아닌 배드 플레이스의 설계자. 천사는 커녕 악마로 사람을 육체적으로 괴롭게 만들던 기존의 배드 플레이스 대신 정신적으로 괴롭히는 방식을 실험하기 위해 4인방을 이리저리 굴리며 괴롭게 만들었다. 하지만 엘리너에게 자신의 실체를 들키면서 800번이나 실험을 리부트하게 된다. 계속 4인방의 기억을 지우며 영원한 정신적 고통의 배드 플레이스를 만들려고 하지만 번번이 실패로 돌아가자 이를 상관에게 들킬까 봐 전전긍긍한다.
    시즌 2에서 가장 극적으로 변화한 등장인물로, 800번에 걸친 리부트에서도 자꾸 자신의 완벽한 설계가 실패를 거듭하자 점차 실험 자체에 회의감을 가지게 되었고[2], 비키의 협박으로 인해 자신의 생존 자체가 위협받게 되자 인간 편에 붙어버린다. 처음에는 협력도 건성으로 할 뿐 악마적인 성향에는 크게 차이가 없었으나, 치디의 윤리학 강의와 발전하는 엘리너를 보면서 점차 인간성을 가지게 된다.

  • 타이야 서카 - 비키 역

    착한 인권변호사가 아닌 마이클의 동료 악마. 진짜 엘리너인 척 했던 것은 모두 연기였다. 첫번째 세계에서는 중요인물인 진짜 엘리너 역할을 맡아서 만족했었지만, 두번째 이후부터는 마이클이 계속 자신에게 하찮은 역할을 주자 불만이 쌓여 결국 마이클이 계속 실패하는 것을 상관에게 일러바치겠다고 협박하여 자신이 주도권을 쥐게 된다. 하지만 권력지향적이고 의심이 많은 성격으로 인해 마이클의 함정에 빠져 시즌 2 후반에서 퇴장한다.

  • 마크 에반 잭슨 - 숀 역

    마이클의 악마 상사. 무른 감이 있는 마이클보다 더 악마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마이클의 가짜 굿 플레이스 아이디어가 터무니없다고 생각하지만 자신의 출세에 도움이 될 것이라 여겨 허가했다. 마이클과 엘리너 일행의 기지로 가짜 굿 플레이스에서 일행이 탈출한 것으로 여겨지자, 자신의 성과가 망쳐지는 것을 숨기기 위해 주동자로 몰린 비키를 고치에 감금시키고, 이후 배신자로 밝혀진 마이클도 밀실에 영원히 감금하려 하는 등[3] 보신주의적인 성향이 있다. 사적으로는 마이클의 스승에 가까운 관계이다.

4. 평가[편집]

시즌 1과 시즌 2 모두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코메디 요소도 호평이었지만 극중 치디의 강의에서 나오는 각종 철학적 담론과 딜레마, 윤리 문제를 극 내에서 벌어지는 상황과 영리하게 엮어 작품의 핵심 플롯 속에 녹여내었다는 것이 크게 어필했다.

로튼 토마토에서는 시즌 1과 2가 각각 91%, 100%의 평론가 평을 받았으며, 관객 평가 역시 두 시즌 모두에서 80%대 후반의 높은 평가를 유지하고 있다.

[1] 오히려 이 윤리적인 가책을 덮기 위해 주변 사람에게 신경질적으로 대한 것이 엘리너가 생전에 악행을 거듭했던 이유였다.[2] 실험 자체에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마이클은 전지전능한 존재이며, 고문 경력이 긴 베테랑 악마이기 때문에 실험 자체의 한계보다 실험 대상에서 원인을 찾으려 했다. 그 중에서도 엘리너의 극적인 도덕성 향상은 실험에서 전혀 예상하지 못한 변수여서 마이클의 인간에 대한 관점이 바뀌는 것에 큰 원인을 제공했다.[3] 원래라면 "은퇴"시켜야 하지만, 악마 기준에서의 "은퇴"는 공개 처형에 가까운 행사이기 때문에 가짜 굿 플레이스 프로젝트의 실패를 숨기려 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