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군포시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경기도

軍浦市 / Gunpo City

파일:attachment/gunposi.jpg
군포시청 전경. 주소는 군포시 청백리길 6(舊 금정동 844번지). 잘 보면 알겠지만 대략 2001년 이전 사진이다.군포시청 홈페이지
파일:external/s24.postimg.org/47386c9dcf861_filename.jpg
군포시 마스코트 화니

군포시 홍보 영상

파일:external/vodfile2.edupia.com/217107_1_3.jpg

군포시
軍浦市 / Gunpo City

국가

대한민국

면적

36.41km2

광역시도

경기도

하위 행정구역

11

시간대

UTC+9

인구

279,141명[1]

인구밀도

7,666.60명/km2

시장

한대희 (더불어민주당)
초선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시의회

더불어민주당 6석

자유한국당 4석

도의원

① 정윤경
민주
② 정희시
민주
③ 김미숙
민주
④ 김판수

국회의원

군포시 갑 : 김정우 (더불어민주당)
초선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군포시 을 :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재선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홈페이지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군포시의회

1. 개요2. 역사3. 도시구조
3.1. 구 군포3.2. 산본신도시3.3. 대야미3.4. 기타
4. 교통5. 상권
5.1. 전통시장5.2. 패스트푸드
6. 교육7. 종교8. 정치9. 하위 행정구역10. 출신인물11. 사건사고12. 기타

1. 개요[편집]

경기도 중남부에 위치한 . 2018년 6월 기준으로 주민등록인구 279,141명. 북으로는 안양시, 서쪽으로는 시흥시안산시 남쪽으로는 수원시, 동으로는 의왕시와 접한다. 서울특별시위성도시이다. 일명 안양권 4총사 중 하나. 나머지는 안양시, 의왕시, 과천시이다.

군포시는 1989년에 시로 승격 될 당시에는 시 면적이 20.70㎢로, 당시 전국에서 가장 작은 면적의 시였다. 1989년 2월 산본·금정·당동 일원이 1기 신도시의 하나인 산본신도시로 지정되어 425만 5,000㎡의 부지가 개발되었다. 이어 1994년 12월 화성군 반월면 대야미·도마교·속달·둔대리 일대 15.68㎦가 편입되면서 면적이 확장되었다. 그럼에도 현재 전국의 시들 중 경기도 구리시, 과천시 다음으로 3번째로 작은 시이다. 안양권 4개도시들 전부가 애초에 면적이 아주 좁다. 4개도시 모두 다 전국기초자치단체 면적순위 하위 10위권 안에 든다. 그러나 의외로 알려지지 않은 사실은 수도권의 주요 하천 3개의 수계에 들어가 있다는 것이다.[2] 대부분의 지역이 안양천 유역의 한강수계이지만, 대야미로 불리는 대야동 지역은 반월천 수계 [3], 군포복합물류터미널이 있는 부곡동 일대는 황구지천 유역의 안성천 수계이다.

그리고, 군포시의 인구 밀도는 1㎦당 8000명에 달하며, 이는 국내 제 2의 도시인 부산광역시보다도 높은 것이다.[4] 이는 군포시 안의 산본신도시 개발 덕분인 걸로 보인다.

2. 역사[편집]

조선시대 당시 과천군 남면 지역이었으며(대야동 제외), 1914년 시흥군으로 편입되었다.[5] 1979년 군포읍으로 승격되었으며, 1989년 시흥군 폐지와 함께 시흥군 군포읍은 군포시로 승격되었다. 1994년 현재의 대야동에 해당되는 화성군 반월면 대야미·도마교·속달·둔대리를 편입하여 현재의 행정구역이 이루어졌다.

1기 신도시 중 하나인 산본신도시의 개발로 인구가 급속히 늘었다. 그러나 현재는 1994년 편입된 대야미역 주변 지역을 제외하면 새로 개발할 땅이 없어 인구가 27만여 명에서 정체 상태에 있다.

'군포'라는 지명은 원래 안양시 동안구 호계3동 일대를 포함하여 가리키는 이름이었다. 이 때문에 호계3동 일대를 '구군포'라 부르기도 한다.

3. 도시구조[편집]

크게 군포역 주변, 안양컨트리클럽 앞, 복합물류터미널 앞과 삼성마을(구 신기마을)을 포함하는 구 군포, 산본역 중심의 산본신도시, 나중에 편입된 대야동 지역 세 부분으로 나눌수 있다. 인구는 60% 가량이 산본신도시에 몰려 있다.

3.1. 구 군포[편집]

군포역 주변과 건너편 작은 공장들이 꽤 있고, 아파트 단지는 거의 없고 소규모 연립 주택과 단독 주택이 많으며 전반적으로 낙후되어 있다. 재개발 얘기가 지역 의원들 공약으로 나온지가 십년 이상 되었지만, 경부선이 지나는 철로로 분리된 안양 서부 지역과 함께 개발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기 때문에 추진이 매우 곤란한 상태. 2017년 현재도 재개발은 소문만 있고 전혀 진척이 없다.

구 신기마을로 부르던 안양 컨트리클럽과 복합물류단지 건너편 삼성마을은 2015년 재개발이 끝나 LH 단지가 들어섰다. 신도시 중심인 산본에서는 멀고, 1호선 군포역과 당정역이 가깝지만 거기도 걸어갈 거리는 아니며, 주변에 편의시설이 없어서 중심 지역보다 인기가 없다. 하지만 마을버스 덕분에 산본 시내로 나가기는 편해졌다. 군포 버스 9번 버스는 수리산역과 산본신도시를 이어주며, 군포 버스 6-1번 버스는 산본역, 군포 버스 12번 버스는 당정역을 이어준다.

3.2. 산본신도시[편집]

산본신도시를 비롯해 곳곳에 아파트 단지들이 많이 들어서 있어서 시 면적 중 아파트가 차지하는 비율이 굉장히 높다.
특히 산본신도시 지역은 신도시 특성상 구획정리가 대단히 잘 되어 있다. 격자로 구성된 도로망에 의해 구역이 나뉘고 있으며, 각 아파트 단지 번호도 순서대로 잘 배열되어 있다. 때문에 길 찾기, 집 찾기가 정말 쉽다. 이렇게 도시계획이 잘 된 이유는 산본신도시 개발 당시 김진애[6]라는 걸출한 건축가가 도시를 설계하였기 때문이다.

참고로 도시 컨셉이 철쭉도시 군포책읽는 군포로 바뀌었는데,[7] 그만큼 책을 많이 비치해놨다. 공영 도서관은 무려 6개. 게다가 규모는 95평 이상에 3층 이상이다.[8] 경기도에서 면적 대비 가장 많은 도서관이 있는 도시다.[9] 게다가 북카페나 동사무소의 미니 도서관, 아파트 단지 내 도서관,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 공원 놀이터 등에 있는 자잘한 도서관까지 합치면 대략 100개는 나온다

이 곳의 도서관에 대해서는 군포시 공공도서관 목록 참조.

3.3. 대야미[편집]

신도시 지역에서 남서쪽으로 수리산을 넘어가면 있는 대야동은 농촌 분위기가 많이 난다. 전철역도 있고 e편한세상 단지도 있지만 역 주변도 상가가 많지 않고, 농경지가 대부분이라 그렇다. 산지와 농지가 대부분이니 면적은 넓은데 인구 밀도는 매우 낮다. 실제로 군포시에 개발할 땅은 이곳밖에 안 남은 상태인데, 신시가지와 꽤 떨어져서 문제다. (그린벨트와 농지 해제가 관건) 물론 대야미역, 반월역에서 전철을 타면 10분이면 신시가지로 갈수 있긴 하고 세 정거장만 더 가면 안양 평촌 번화가이긴 하니 아주 나쁜 건 아니다.

8단지, 3-4-5단지를 끼고 있고 안양 안산까지 걸쳐 있는 수리산은 수리산역에서 내리면 바로 등산로로 들어갈수 있는 이점이 있고 임도가 잘 되어 있으며 그리 어렵지 않아 인근 주민과 서울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임도는 산악자전거 초급 코스라서 서울 근교 코스로 인기가 많다. 수리산은 09년경 도립공원으로 승격하여 도 예산을 받게 되어 벤치라든지 임도 정비가 꽤 많이 되었다. 중앙도서관 상연사 입구 약수터 옆 길로 올라가 5거리 정자에서 약 13km인 임도를 따라 한 바퀴 도는 데는 산악 자전거로 한 시간에서 한 시간 반, 걸어서는 반나절 걸린다. 다만 임도를 제외한 지역은 길이 험한 데가 많고, 안양 쪽 주봉 부근은 암석이 나와 있어 상당히 위험한 편이며, 일부는 군사 지역으로 못 들어간다. 그리고 수리산6.25 때 격전지기도 하여, 아직도 발굴 못한 당시 유골이 많이 묻혀 있기도 하다. (일부 발굴 조사한 적이 있고, 유골이 많이 묻혀 있다고 판단된다.) 수리산 등산로는 수리사 외에는 산에 마실 물이 없기 때문에 물을 가지고 가야 한다.

수리산 동남쪽에는 반월저수지와 갈치저수지가 있는데, 갈치저수지 바닥에서는 자동차를 탄 채인 시신이 발견된 적이 있다. 저수지 주변 철제 난간이 둘러치기 전 빠진 것으로 보아 몇 년간 가라앉아 있었던 것. 둘레가 1km도 안 되는 낮고 얕은 계곡형 저수지인데도 물을 빼고 정비할 때야 발견했다. 2016년 현재 두 저수지에서는 낚시 금지이다. 수리산에서 반월저수지로 흐르는 반월천 바로 앞은 시에서 여름에 야영장으로 운영하는데, 면적은 좁은데 이용하려는 사람은 많고 근처 음식점에서도 자리세를 받아 여름 휴가철이면 자리 잡으려는 사람들로 헬게이트가 열린다.

한편 도마교동 일대에 송정택지지구가 조성되어 2018년 초에 입주가 진행되고 있으며, 부곡동과 묶어서 새로운 행정동을 분동시킬 계획이 있다. 부곡도서관 옆에 공공청사 부지가 이미 마련되어 있다.

3.4. 기타[편집]

수리산역에서 남쪽 도장터널(철도 터널은 산본터널) 지나가 쭉 가면 군포물류터미널이 있다. 수도권 택배 화물이 거쳐가는 곳으로, 규모가 매우 크며 영동고속도로에 별도의 출입구인 동군포IC가 있다. 원래 터미널 전용이라 일반 차량 진입 금지였고 강릉방면 진입로만 있었으나, 지역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자 2013년경 인천방면 진입로도 만들었고 하이패스도 설치했다. 물류센터 G동 옆에 바로 옆에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물류센터 입구에서 남군포 IC까지는 1km 정도밖에 안 떨어져 있다. 이 터미널 입구 사거리에서 남쪽으로 조금 더 가면 부곡동 단지가 하나 나오는데, 군포시 관할 지역인데도 생활권은 길 건너 의왕과 연계되는 곳이다.[10] 부곡 지구에는 아파트가 1-5차 단지까지 있고, 물류센터와 2/3차 단지 사이에는 군포 첨단산업지구가 조성될 예정으로 2018년 4월 현재 20% 정도 입주가 되었고 건물을 짓고 있다. 부곡지구와 바로 옆 송정지구는 합쳐도 대야미 지역보다 좁긴 하지만, 아직은 땅이 좀 남아 있어서 대야미 지역과 함께 개발 가능성이 있는 지역이다. 그리고 의왕저수지와 접해 있는 초평동 지역에 단지가 하나 더 생기기로 확정되었으며, 2018년 현재 아무 것도 진행되지 않았지만 몇 년 후엔 완공된다고 한다.

4. 교통[편집]

일단 이름만 봐도 알겠지만 군포공영차고지가 이곳에 위치해 있으며, 안양, 평촌, 과천을 지나는 버스들은 대부분 여기서 출발한다. 의왕서부터 오는 버스도 간혹 있지만 소수이다. 다만 지하철이 잘 돼있어선가 안산, 수원행 광역버스는 굉장히 적다. 설상가상으로 서울의 위성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서울행 버스 교통편은 2018 현재로선 매우 나쁘다.

수도권 전철 1호선수도권 전철 4호선이 도시를 관통하고 있어 철도를 통한 이웃 도시로의 이동은 매우 편리하다. 1호선과 4호선의 환승역으로, 수도권 최초의 환승역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금정역이 있고 하행선 기준으로 1호선은 금정역 - 군포역 - 당정역 (2010년 개통) - 의왕역[11] 4호선은 금정역 - 산본역 - 수리산역 (2003년 개통) - 대야미역[12]이 있다. 굉장히 좁은 땅덩어리에, 환승역을 보유하고, 지하철역은 7 곳이니 지하철만큼은 서울 못지 않다. 다만 이 두 노선이 모두 지상으로 달리다 보니 지하화를 요구하는 분위기가 거센데, 1호선은 안양시와 함께 하기로 결정된 상황이다. 이를 통해 4호선의 지하화도 추진할 생각인 것 같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목 참조. 근데 아직까지도 소식이 없다.

5. 상권[편집]

가장 큰 상권으로는 산본역 바로 앞에 위치한 산본신도시의 중심상업지역이다. 여기저기서 흔히 볼 수 있는 체인점 다수가 포진해 있으며 이 곳에 위치한 이마트피자헛의 매출이 전국 최고 수준이었다고 한다.[13] 2017년에도 이마트의 매출액은 강남쪽과 비슷하다는 카더라가 있다. 근처의 수많은 아파트와 워낙 접근성이 좋아서 그렇게 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2016년 8월 산본 피자헛은 문을 닫고 포장 및 배달전문점으로 바뀌어 윈치과병원 건물로 이전하였다.

그 밖에도 다양한 곳이 있으나 베드타운 특성상 구매력 있는 직장인 비중은 적은데, 은근슬쩍 타지역 상권보다 미묘하게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서 그런지 불경기인 요즘엔 여러 가게들이 금세 문을 닫고 다른 가게로 신장 개업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가격은 비싼데 돈 없는 학생들이 대부분이니 그럴 수밖에 없다. 그래서 그런지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를 보는 분식집 같은 곳은 좀 오래 가는 편이다. 그밖에 인구나 지역 규모에 비해 은근히 외국인도 많아서 외국인 전용 바가 있을 정도. '긴자'라고 하는 인도 식당도 있다. 인도인은 아니지만 진짜 파키스탄인이 하는데, 한남동에도 지점이 있다.[14] 십 년 이상 같은 자리를 지키고 있는 가게는 드물며, 중심상가 가운데 분수대 앞의 국민은행, 산본역에서 보도 육교로 내려와서 2차로 길 건너 농협 같은 금융기관과 이마트 정도이고 나머지는 꽤 바뀌는 편이다. 원광대병원이 중심상가 내에 있다. 본관, 별관으로 나뉜다. 편의점도 있다.

산본역 상업지구 자체는 그리 큰 편은 아니지만 구획 정돈이 잘 되어 있고 많은 곳이 자동차가 통행이 불가능한 데다가 중심부에는 분수도 있기 때문에 나름대로 보기는 좋은 편이다. 각 건물 입구에 봄 여름 가을 겨울이라 이름이 붙어 있고 숫자가 붙어 있다. 동서남북을 따라 배치되어 있는데, 가게 찾는 데 그리 도움은 안 된다. 그리고 면적에 비해 PC방이 매우 많다. 중심 상가에만 수십개가 넘고 산본2동 쪽으로 가면 근처에 학교도 많은데 PC방이 시장까지 포함해 5개가 넘는다.[15] 그 덕에 PC방이 대부분 2시간 1000원 정도로 가격이 높지 않았으나, 2018년 7월 16일 기준 현재는 담합으로 유료과금없이 50분에 1000원으로 일제히 인상되었다. 여름철 야간에는 인근 청소년과 젊은층이 몰려다니면서 길거리에서 술을 마시고 떠들기도 하지만, 가게들이 문을 거의 다 닫기 때문에 사람들도 별로 없고 홍대앞 야간처럼 무질서하거나 우범지대까지는 아니다.

다른 동네에서는 하나 구경하기도 힘든 초밥뷔페가 무려 세 군데나 존재했다. 원래 두 군데가 치열하게 경쟁을 하고 있었는데[16], 2014년 11월에 산본문고 건물 6층에 하나가 더 생겼다. 2015년 봄에 한군데가 망했으나, 2016년 5월에 새마을금고 건물인 신원타워에 하나가 새로 생겼다. 그러나 산본문고 건물에 있던 가게가 2016년 경 망했고, 또 다른 한 곳[17]도 2017년 5월에 망했고, 2017년 11월에 쿠우쿠우가 입점하여 2018년 초 현재는 두군데가 경쟁 중이다.

2014년 말부터 산본역 서부사거리의 모델하우스를 끝으로 꽤 오랜 시간 동안 비어있던 공터에 롯데피트인이 2016년 5월 2일 개점하였다. 지하4층, 지상10층 규모이며, 지하 4개 층은 주차장, 지상 1~5층은 판매시설, 지상 6~8층은 식음시설과 편의시설, 지상 9~10층은 롯데시네마와 식음시설이 들어서 있다.[18] 중심상가의 상인들은 크게 반발하며 중심상가 및 해당 건물 앞 여기저기에 현수막을 붙여놓고 있다. 2018년 3월경 대부분 철거되었다

그리고 안양 컨트리 클럽 건너편 삼성마을 쪽에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들어선다는 떡밥이 있었고, 2017년 12월에 개점했다. [19] 삼성마을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개점 때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규모가 크지 않고 그만큼 물건도 많지 않아서 지금은 거의 동네 사람들만 온다고 한다. 창고형 매장과 노브랜드 매장이 분리되어 있어 좀 불편하다. 대중 교통으로는 접근도 불편하고. 다만 휴일경우에는 사람들이 꽤 많이 와서 조금 붐비는편.

5.1. 전통시장[편집]

금정역 근처에는 산본시장이 존재한다. 재래시장이 대부분 그렇듯 오래된 곳이라서 주변에는 80년대 주택가가 많지만, 전국적으로 유행했던 재래시장의 현대화를 거쳐서 지금은 그럭저럭 말끔한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다만 가격대는 인근 안양 중앙시장보다 조금 높은 편. 문제는 주차 시설이 매우 부족하다는 것이다. 무료인 3-40대 규모 자체 주차장은 깊숙히 뒷골목에 있어 찾기 어려울 뿐더러 시장 상인과 물건 싣고 내리는 차들 때문에 일반인 이용은 어렵고, 하위 차선 하나를 차지한 노상 주차장은 길 건너편을 포함해도 3-40대 정도 밖에 수용이 어렵다. 금정역앞 주자장은 멀고 이미 환승 차량이 가득 차 있어 이용이 어렵다. 그래서 저녁 5시 이후엔 2-3중으로 주차하려고 늘어선 차들 때문에 산본 중앙공원 방향 4개 차로 중 1개 차선만 빼고 다 막혀버리는 안습함을 매일 연출한다.

군포역 앞에도 작은 재래시장이 있는데, 산본시장의 1/3 규모이다. 주차 공간이 없다. 군포시내 재래시장이 대형마트, 쇼핑몰과의 경쟁에서 이기려면 무엇보다 주차 시설을 확충해야 하는데, 그럴 공간이 없다. 참고로 산본시장은 전체를 절반씩 나누어 번갈아 가며 일주일에 한 번 쉰다.

이마트 당동점이 SSM의 형태로 새로 생긴다고 하자 산본시장은 물론 군포역전시장 상인들이 반발에 나섰다. 그러나 결국 개점을 막지는 못했다. 같은 SSM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도 몇 군데 있다. 한숲스포츠센터 건물에 그 중 하나가 있었는데, 지금은 럭키교육센터 1층으로 옮겨졌다.

5.2. 패스트푸드[편집]

2000년도 초반엔 한숲스포츠센터 사거리에 맥도날드와 KFC가 존재했다. 현재는 새마을금고와 안경점으로 바뀌었다. 그래서 2010년 전까지는 패스트푸드의 불모지였다. 당시 산본중심상가의 롯데리아와 산본역에 있던 파파이스[20] 정도가 전부였지만, 2011년쯤에 롯데리아 금정역점, 2013년쯤에 롯데리아 당동점이 개점하고, 2013년 4월 산본 이마트에 맥도날드가 재입점했다.[21][22]

2014년 6월 산본 학원가, 즉 이마트에서 문화예술회관 방향으로 가는 길 정중앙에 버거킹이 입점했다. 게다가 같은해 9월쯤 산본고가에서 산본시내 방향으로 예전 노루목 주유소가 있던 자리에 맥도날드가 드라이브 스루의 형태로 개점했다. 2015년 4월에는 맘스터치까지 산본중심상가에 입점. 그야말로 상전벽해다. 추가로 2016년 5월 30일 롯데피트인 건너편 파리바게트 건물에 서브웨이가 입점했다. 골라먹는 재미가 있다.

더욱 놀라운 건 2015년 12월 8일, 어린이도서관 사거리에서 산본고가도로 방면으로 KFC가 오픈했단 거다! 패스트푸드는 어느 순간 없는 게 없는 지역이 되어 버렸다. 하지만, 입점한 위치를 보면 가까운 곳에 너무 많은 지점이 몰려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산본역에서 맥도날드 산본DT점까지 직선거리로 2km가 안되는 길에 패스트푸드점만 6개를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12월 24일, 군포초등학교 앞 사거리의 군포시 평생학습원겸 군포2동 주민센터 옆에 맥도날드DT점이 추가로 개점되었다. 결국 산본 롯데피트인 맞은편에 서브웨이까지 들어왔다. 결국 국내 패스트푸드점 중에서 없는 곳이 없다. 롯데리아[23], 미스터피자, 피자헛, 도미노피자, 파파존스, 맥도날드, 버거킹, KFC, 맘스터치 거기에 서브웨이까지.

6. 교육[편집]

파일:군포배경제거.png 경기도 군포시 고등학교

[ 펼치기 · 접기 ]

군포고등학교

군포e비즈니스고등학교

군포중앙고등학교

산본고등학교

산본공업고등학교

수리고등학교

용호고등학교

흥진고등학교

푸른색 바탕은 남자고등학교, 붉은색 바탕은 여자고등학교. 흰색 바탕은 남녀공학.
⊙: 자율형사립·공립고, ▣: 특목고, ◈: 특성화고, #: 각종학교, 이외 일반계고

학교 틀 둘러보기

인근에 엄청난 교육열로 유명한 안양시(평촌신도시)와 과천시가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에서는 다소 뒤처진 듯한 인상을 보여준다. 일례로 2000년대 중후반 외고열풍?이 불었을 당시에 군포시 중학생들은 안양권 4개 도시 중 군포에만 외고가 없다고 투덜거렸다.[24] 1990년대 후반만 해도 이른바 '명문고'라는 것을 만들기 위해 각 학교가 엄청 힘을 쓰는 듯 했으나, 결국 안양(평촌)을 이겨내지 못하고 딱히 특색을 갖추지 못했다. 김연아의 등장 이후로 이쪽 방향으로 선회하는 듯 하지만, 아무래도 피겨스케이팅은 특목고까지 만들면서 흥행하게 만들 수 있는 규모가 못 되는지라 지지부진한 실정이다. 8단지 옆의 고등학교이자 김연아가 나온 수리고에서 빙상부가 운영되는 정도. 열심히 홍보하고 밀어주려고 하지만 결과는 글쎄... 군[25]

금정동 소재의 군포고등학교가 군포시내 유일한 사립고등학교이다.

중학교에서는 흔하지 않은 역도부가 산본동 소재 도장중학교에 있다. 실력도 수준급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간간이 전국대회 수상소식도 들려온다.

용호고등학교의 축구부는 그 실력이 매우 탁월한 것으로 유명하며, 이쪽은 도단위나 시단위가 아니라 전국단위로 놀고있다. 2016년 전국대회에서 우승. 다만 그만큼 규율이 매우 엄격하다.[26]

군포고등학교는 도전 골든벨!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골든벨을 울린 적이 있다. 수리고등학교는 전국에서 예선을 치뤄서 한 특집 골든벨인 역사통일골든벨 최후의 1인을 배출했다.

7. 종교[편집]

국내에서 드물게 트리덴틴 미사를 봉헌하는 곳이 있다. 한달에 한번 군포의 성 요한의 집에서 봉헌한다.[27] 여호와의 증인 홍보도 은근 자주 보인다. 주로 산본역 출구와 이마트 주변, 아파트 단지 출구 등에서 출현하는데 사람을 붙잡거나 하진 않고 홍보물을 넣어둔 가판대(?) 비스무리한것을 비치해놓고 멀찍이 떨어져서 지켜본다. 홍보물을 구경하거나 집어가면 그때 다가와서 열심히 홍보를 한다. 역사 상가 건물에 이들의 본진인 '왕국회관'이 못해도 2005년 이전부터 있는데, 적극적인 홍보는 2013년 말 쯤부터 시작했다.

광정동에 있는 서울특별시 남부기술교육원(구 엘림직업전문학교)이 서울특별시 관할 기관이기 때문에 논란이 있다. 원래는 여의도순복음교회 산하 엘림복지회 소속이었던 것이 서울특별시에 기부채납되면서 서울특별시 관할이 된 것.[28] 군포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도 아닌데, 좋은 위치에 땅은 넓게 차지하고 있기 때문. 용산으로 따지면 미군기지 수준거의 아파트 한 개 단지만큼 차지하고 있다. 그것도 시민회관(문예회관) 바로 옆에... 그래도 그 덕분인지 몰라도 경기도 지역에서는 점차 축소되는 서울 면허 시내버스가 산본에는 여전히 많이 들어온다. 2016년도부터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하는 사업을 시작하여 부분적으로 군포시민도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 시설을 기부채납한 순복음엘림교회는 이 안에 자신들의 지부를 가지고 여기서 예배를 진행했다. 이 건물이 기부채납되면서 자신들이 쓸 교회 건물이 없어지자, 성당 바로 옆[29]에 초대형 건물을 올렸다. 2014년 10월경 완공되었으며, 주일인 일요일 아침이면 성당과 교회가 같이 있다보니 인접 도로가 상당히 혼잡해진다. 완공 직후 이 교회의 인기 목사인 조 모 목사가 예배를 진행했을 때는 정말 혼잡했다. 2015년 현재는 그때보다야 덜 혼잡해졌지만 동네와 심각하게 어울리지 않는 모양새와 번쩍번쩍한 LED, 그리고 바로 옆에 성당이 있음에도 패기넘치게 지어버리는 등 싫어하는 사람들은 많이 싫어한다. 특히 옆의 성당이 굉장히 차분한 분위기에 주변과 잘 어울리는 모습이었던 것과는 대조되게 유리궁전 + LED 번쩍번쩍 + 빨간색 대형 십자가로 인해 비판받는다. 게다가 이 교회 건물이 워낙 크다 보니 도서관 가는 쪽 길에서 보면 성당이 완전히 가려진다. 그래도 지하주차장이 상당히 큰 것인지, 아니면 건너편에 있는 GGC의 주차장을 점령해버리는 것인지,[30] 셔틀버스를 많이 운영해서 그러는 것인지, 걸어오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인근 아파트 단지나 도로에 '예배중입니다' 식으로 종이를 써놓고 주차해놓는 민폐는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군포시 내 천주교회는 1988년 103위 시성을 기념해 세워진 군포성당을 위시해 금정성당, 용호성당, 산본성당, 수리동성당, 대야미 성당, 끝으로 부곡동 성 요셉 성당이 있다. (설립-모본당 순서) 그 중 부곡지구에 있는 성요셉성당만은 의왕 성당에서 갈라져 나왔다. 인구 30여만 명의 시 규모에 비해 천주교 교세가 강한 편이다. 천주교 수원교구 안양 대리구 소속이었으나, 2018년 대리구 제도를 폐지하여 수원 교구 소속이다. 부곡동성요셉 성당 관내 의왕호수 옆 초평동에는 초평 공소가 있는데, 부곡동 성당이 생긴 후 전혀 쓸 이유가 없어서 2018년 현재 주재하는 관리인도 없고 사용하고 있지 않으며, 관리 주체도 본당에서 수원교구청으로 넘어가 있는 상태이다.

8. 정치[편집]

19대 대선 군포시 개표 결과

정당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격차

투표율

후보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유승민

심상정

(1위/2위)

(선거인/표수)

득표수
(득표율)

82,551
(44.50%)

34,784
(18.75%)

41,883
(22.57%)

12,884
(6.94%)

12,595
(6.79%)

+ 40,668
(△21.92)

81.32%

[ 펼치기 · 접기 ]

정당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격차

투표율

후보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유승민

심상정

(1위/2위)

(선거인/표수)

군포1동[31]

40.95%

21.69%

23.77%

6.65%

6.49%

△17.18

73.12

군포2동

44.62%

18.53%

22.71%

6.75%

7.01%

△21.91

82.01

산본1동

40.81%

22.24%

24.12%

5.88%

6.46%

△16.69

72.63

산본2동

43.54%

19.74%

22.54%

7.53%

6.24%

△21.00

83.70

금정동

41.91%

20.90%

23.93%

5.89%

6.87%

△17.98

72.58

재궁동

45.25%

18.13%

22.07%

7.30%

6.89%

△23.18

79.76

오금동

46.44%

16.99%

22.13%

7.34%

6.66%

△24.31

84.27

수리동

44.00%

20.38%

22.16%

6.60%

6.44%

△21.84

80.90

궁내동

46.44%

17.97%

21.29%

7.50%

6.46%

△25.15

84.37

광정동[32]

44.11%

19.24%

22.81%

7.33%

6.10%

△21.30

81.08

대야동

44.28%

19.86%

21.65%

6.61%

7.08%

△22.63

80.97

후보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유승민

심상정

격차

거소·선상투표

41.11%

12.20%

34.49%

7.67%

2.79%

△6.62

관외사전투표

48.43%

13.45%

21.96%

7.61%

8.05%

△26.47

재외투표

64.37%

7.61%

13.16%

3.70%

10.95%

△51.21

후보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유승민

심상정

격차

투표율

군포시 갑[33][34]

42.84%

20.21%

23.24%

6.47%

6.80%

△19.60

76.97

군포시 을[35][36]

44.91%

18.74%

22.21%

7.30%

6.45%

△22.70

82.37

7회 지선 군포시 개표 결과

경기도지사 선거

정당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격차

투표율

후보

이재명

남경필

(1위/2위)

(선거인/표수)

득표수
(득표율)

80,443
(56.64%)

49,324
(34.73%)

+ 31,119
(△21.91)

63.13%

군포1동

54.91%

36.58%

△18.33

52.67

군포2동

57.44%

33.88%

△23.57

62.54

산본1동

54.28%

37.75%

△16.53

51.55

산본2동

52.69%

38.70%

△13.99

65.31

금정동

56.29%

35.56%

△20.72

50.39

재궁동

56.97%

34.70%

△22.27

59.47

오금동

58.10%

33.54%

△24.57

66.30

수리동

54.16%

36.77%

△17.39

63.79

궁내동

55.40%

35.78%

△19.62

67.92

광정동

54.80%

36.43%

△18.37

62.57

대야동

57.66%

33.52%

△24.14

64.80

후보

이재명

남경필

격차

거소·선상투표

57.74%

28.16%

△29.58

관외사전투표

64.42%

26.55%

△37.87

후보

이재명

남경필

격차

투표율

군포시 갑[37][38]

56.34%

35.17%

△21.17

56.97

군포시 을[39][40]

55.26%

36.09%

△19.17

64.21

군포시장 선거

정당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격차

투표율

후보

한대희

최진학

김윤주

(1위/2위)

(선거인/표수)

득표수
(득표율)

80,139
(56.11%)

35,427
(24.80%)

24,649
(17.25%)

+ 44,712
(△31.31%)

63.13%

군포시-시흥시

군포시

14대

15대

16대

17대

18대

19대

20대

제정구/초선
민주당

유선호/초선
새정치국민회의

김부겸/초선
한나라당

김부겸/재선
열린우리당

김부겸/3선
통합민주당

이학영/초선
민주통합당

김정우/초선
더불어민주당

이학영/재선
더불어민주당

신도시로 조성된 지역 특성상 민주당계 정당의 지지도가 높은 편이며,[41] 2010년대 들어 더불어민주당의 차세대 정치주자로 손꼽히는 김부겸 의원이 과거 내리 3선을 한 지역이기도 하다. 김부겸 의원이 대구로 떠난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이학영 민주통합당 후보가 당선되었다. 참고로 14대 총선 때도[42] 시흥-군포 선거구에서 고 제정구 의원(당시 민주당)이 당선되었다. 광명시나 시흥시가 야당세가 강하지만 그래도 그 지역은 보수정당이 국회의원에 당선되기도 했다. 그러나 군포시는 그런 것 없이 민주계 정당만 우세한다.

그리고 2014년 10월 30일 헌법재판소가 기존 선거구 인구비례 기준이었던 3:1 조항을 6:3으로 헌법불합치 판결을 내림에 따라 선거구 분구 상한선이 271,415명으로 내려왔고, 군포시 역시 당동지구 개발로 인구 증가가 꾸준하게 이루어지면서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갑을로 분구하게 되었다. 선거 결과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한 이학영 후보와 김정우 후보가 당선되었다. 다만, 김정우 후보가 출마한 군포갑 선거구의 경우 국민의당 이환봉 후보와 표가 갈린 덕인지, 새누리당 심규철 후보를 700여표 차이로 아슬아슬하게 앞서며 승리하였다. 또 여러번 낙선한 부친 김철배의 한을 푼 것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는 문재인 후보가 44.5%를 확보하여 2위와 약 두 배나 되는 엄청난 격차로 1위를 차지했다. 모든 동에서 40% 이상의 득표율로 1위를 차지했고, 그 중에서도 을 지역구에 해당하는 산본신도시 지역은 평균 44.9%를 얻었다. 투표율 역시 80%를 넘겨 영통, 분당, 평촌, 과천, 의왕, 수지 등과 함께 전국 최고 수준의 투표율을 기록하는 성과를 올렸다. 지난 총선에서 비례대표 30%를 넘기며 안산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지지도를 얻었던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이번 대선에선 22.5%에 그치며 지지세를 상당히 잃었다. 특히 타지역의 평균적인 하락세보다 두 배 가까운 폭으로 떨어지면서 대선 기간 동안 안철수 후보에 관련된 각종 논란에 더 민감하게 반응을 보였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증표였다. 홍준표 후보는 말할 것도 없이 18.7%에 그치며 모든 동에서 3위를 기록한 채 몰락했고, 유승민과 심상정은 각각 6% 후반으로 전귝 평균보다 약간 높은 득표율을 기록했다. 문재인 후보와 홍준표 후보, 안철수 후보가 각각 앞선 지역은 다음과 같다.

군포시 : 문재인 82,551(44.50%) > 안철수 41,883(22.57%) > 홍준표 34,784(18.75%)

1위 - 문재인 <전 지역> : 궁내동(46.4%), 오금동(46.4%), 재궁동(45.3%), 군포2동(44.6%), 대야동(44.3%), 광정동(44.1%), 수리동(44.0%), 산본2동(43.5%), 금정동(41.9%), 군포1동(40.9%), 산본1동(40.8%), 거소/선상투표(41.1%), 관외사전투표(48.4%), 재외투표(64.4%) (11개동 + 관외투표)
1위 - 안철수, 홍준표 : 없음

2위 - 안철수 <전 지역> : 군포1동, 군포2동, 산본1동, 산본2동, 금정동, 재궁동, 오금동, 수리동, 궁내동, 광정동, 대야동, 거소/선상투표, 관외사전투표, 재외투표 (11개동 + 관외투표)
2위 - 홍준표 : 없음

9. 하위 행정구역[편집]

군포시/행정 항목 참조.

10. 출신인물[편집]

11. 사건사고[편집]

2009년 여대생 실종사건이 일어나서 많은 사람들을 공포에 떨게 했다. 이후 여대생의 시신이 발견되었고 범인은 강호순으로 밝혀졌다. 안양 어린이 실종사건 때 인접지역이라 그런지 몰라도 실종 어린이들이 있을 만한 장소로 자주 언급이 되었다. 그리고 몇 년 전 금정역에서 토막살인을 하고 시체를 숨기기 위해 캐리어 가방에 넣어서 옮기던 외국인 노동자가 잡히기도 했다. 몇 년 전에는 산본중학교 중3 학생이 학교에서 자살한 일도 있다.

그러나 굵직한 사건들이 여러 개 있어서 그렇지 최근 몇 년 간 실제 수도권 지역내 범죄가 가장 없는 도시 중 3위권 내를 왔다갔다 하는 도시이다. 2005년에는 전국 최저 범죄율 도시를 달성하여 시내 전역에 기념 플래카드를 걸기도 했다.

2014년 10월 25일 부곡동 KNL 물류센터 건물에 광역1호급 화재가 발생했다. 소방차 49대와 소방관 208명을 동원해 진화에 나섰고, 불은 약 10시간 만에 꺼졌다. 군포시 일대 거의 모든 지역에서 스모그 현상이 일어났었고 일부 시민은 구토, 두통 등 고통을 호소했다. 화재 당시 김윤주 군포시장을 포함한 시청 직원 150명이 비상출근을 하는 일이 벌어졌다. 참고로 광역 1호는 화재장소 일대의 모든 장비, 인력이 총동원된다는 뜻이다. 관할 소방서인 군포소방서뿐만 아니라 안양, 의왕을 포함한 일대 모든 소방인원이 전부 투입되었다. 큰 불을 잡는데 5시간, 진화까지 8시간이 걸렸다. 1층 창고를 다 태워먹었고 2층 사무실까지 어느정도 피해가 간듯. 지게차 20대는 덤으로 파손되었다.

2018년 3월 13일 관급공사 비리혐의로 군포시 비서실장이 구속되는 사건이 일어났다.

12. 기타[편집]

사법 분야는 안양시 평촌신도시에 있는 수원지방법원 안양지원/수원지방검찰청 안양지청에서 맡고 있다. 등기소는 원래 군포시청 앞에 군포등기소가 있었으나, 2013년경에 평촌에 있는 안양등기소로 통합되었다.

'산본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카페가 있는데, 군포 주민들 사이에서는 대부분 알고 있는 만큼 규모도 크고 활발한 카페라서 군포나 산본에 맛집이나 자잘한 정보를 알고 싶으면 알아보는 것도 좋다. 가입은 만 19세 이상만 가능하다.[44] # 중고 장터 거래도 매우 활발하다. 특징은 시가 작아 가깝다 보니 주로 직거래.

전기차에 대해 관심이 적은 시이다. 시 전체에서 전기차 충전소가 이마트 산본점 단 하나이다. 심지어 완속이고 항상 디젤차량이 주차하고 있어 군포시 전기차 유저들은 어쩔 수 없이 안양 등으로 나가고 있다. 이후 군포시청에 급속충전기 등이 추가되었고, 다른 근린생활공간 주차장에도 설치한다는 얘기가 나왔다. 다만, 군포시청에 설치된 충전기는 여전히 전원이 꺼져있다. 아파트내 220v 충전기나 충전기 설치도 별 관심없어 보이는데, 시청조차 가동을 하지 않으니 무슨 아파트가 그런걸 설치하냐는 식.

파일:h9nqWcl.png
2015년 9월 현재 군포시청 홈페이지 대문에 이런 홍보사진이 있다.

국내 최대의 인공 철쭉 꽃밭이 있다. 4호선(안산선) 수리산역에서 가까운 군포소방서 사거리 인공폭표 옆에 있다. 매년 4월 말-5월 초에 철쭉 축제를 한다. 2014년에는 세월호 사고 직후라 한 번 쉬었다. 꽃밭 외에 별로 볼 건 없지만 음악회 등 행사를 하고, 그 중 하루는 시민체육광장에서 연예인 불러다 공연을 한다. 불꽃놀이도 매번 한다.

매년 동계/하계 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를 지원한다. 지원자중 추첨을 통해 선발하며 아르바이트 업무는 관공서중 한 곳에 랜덤으로 배정된다.
파일:external/postfiles5.naver.net/FB_IMG_1448499614014.jpg

작은 동네지만서도 아주 간간히 방송촬영을 한다.

일본 카나가와아츠기시와 자매도시이다. 또한 캐나다 토론토 주의 벨빌시와도 자매도시이다. 이 두도시는 매년 국가가 중학생은 캐나다, 고등학생은 일본으로 보내준다.

[1] 2018년 6월 기준[2] 한강, 반월천, 안성천[3] 수리산 서부에서 발원하여 반월호수를 지나서 안산시 반월동, 매송IC 부근 , 안산갈대습지공원 지나 시화호로 흐른다.[4] 극단적인 예로는 강원도의 3대 도시 중 하나인 강릉시의 경우 그 지자체에서 잘 나간다는 도시가 인구는 소도시 군포시의 인구보다 7만 명 가량 적지만, 면적은 장난 아니게 넓다. 다만 1개 읍면만으로 시로 승격된 군포와 달리, 강릉이나 부산은 여러 읍면지역을 관할하는 도농복합시임을 감안할 것. 따라서 비도농복합시와 도농복합시의 인구밀도 비교는 도농복합시의 시내(동 지역)만 떼어서 비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5] 1914년 이전의 시흥군 남면은 지금의 광명시 서부 지역이다.[6] 건축가로서 MIT 도시계획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제18대 국회에서 민주당으로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지냈다.[7] 현재는 책나라군포. 같은 의미이기에 따로 서술하지 않는다.[8] 중앙도서관은 대략 100평에 4층 + 지하 1층까지 있다! 이동도서관으로 기아 코스모스를 굴리다가 2014년(!?) 대우버스 BS090으로 바꾸었다. 심지어 이거 휘발유차다.[9] 면적 대비가 아니라 그냥 도서관이 많은 도시는 고양시, 고양시는 경기도 뿐 아니라 전국구로 쳐도 많은 편이다.[10] 의왕역까지는 걸어서 10분, 군포 쪽 수리산역까지는 버스 타고 15분 걸린다. 부곡 지구에 있는 성당은 성부곡동요셉성당인데 군포시 내 성당 대부분이 군포성당, 금정성당을 모 본당으로 하는 것과 달리 철길 건너 의왕 성당에서 갈라져 나온 성당이다.[11] 소재지는 의왕시나, 길-다란 1번 출구를 통하면 군포시 최남단인 부곡동으로 이어진다. [12] 1994년 시흥시였던 대야동이 군포시로 편입될 때 같이 편입 [13] 특히 이마트 산본점은 개업 초기 셔틀버스 운행으로 안양, 의왕은 물론, 멀리는 과천, 수원까지의 손님을 싹쓸이하기도 했다. 이제는 법적으로 대형마트의 셔틀버스가 금지되었지만, 과거에는 기아 코스모스같은 버스에 E마트나 롯데백화점 등 대형 쇼핑몰들의 로고가 붙은 채 다니는 경우가 많았다. 마을버스와 시내버스의 대체제 역할도 겸했지만 버스회사들의 반발로 결국 사라졌다. 사실 생각해보면 손님 유치를 위해 죽어라 관리해서 깨끗하고 좌석도 편한 셔틀버스가 마을버스와 경쟁이 될 리가 없다.[14] 평촌점은 폐점으로 추정. 이영돈의 먹거리 X파일에서 착한식당으로 선정되기도 했다.[15] 시청 기준으로 반경 1킬로미터 내에 PC방만 15개가 넘는다.[16] 사실 2014년쯤 하나가 더 생기긴 했다. 회전초밥처럼 테이블 앞까지 초밥이 돌아서 왔는데, 초밥도 영 별로고 샐러드바도 엉성하고 7층에 있는데다가 간판과 이름이 전혀 초밥뷔페같지 않아서 금방 망했다. 이름이 '두리몽'이었는데 심지어 간판도 웬 어린이 놀이터 간판같이 생겼다. 그곳이 초밥뷔페인 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17] 미니골드와 홍콩반점 건물에 있었다.[18] 원래 산본역 바로 앞에 디오 플라자(The O plaza) 4층에 롯데시네마가 있었는데, 일단 좌석이 적고 4D시설이 없는 현재 자리의 극장은 그대로 운영했다. 대신 피트인관이 개점하는 동시에 매표소를 철거하고 매점에서 매표 업무를 봤다. 피트인관이 열리면서 기존 산본 롯데시네마는 손님이 줄어서, 다른 데는 객석이 다 차던 시빌 워를 삼십여 명이 보는 일이 일어나고 말았다. 결국 기존 산본 롯데시네마는 철수하게 되었고 그 자리에 2016년 12월에 산본CGV가 들어섰다.[19] 다른 지역에 그 정도 규모의 시설이 들어올 때엔 시에서 교통 체증 유발, 지역 영세 상권 파괴 댓가로 공원 설립이라든지 무언가 기부채납을 받는 게 보통인데, 군포시는 아무런 보상을 받지 않고 신속히 허가를 내 줘서 비리 의혹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개장 이후 별로 장사가 안 되자 그 얘기는 쏙 들어갔다.[20] 산본역 뉴코아아울렛 1층에 있어 모르는 사람도 많다. 지하 아니다. 1층이 맞다. 산본역 자체가 2층 위만 활성화가 되어 있어 1층은 한적하다. 2018 기준으로 폐점[21] 원래 1층에 배스킨라빈스와 함께 입점해 있었지만 리뉴얼하면서 함께 사라지고, 한동안 보이지 않았다.[22] 산본 이마트가 전국 이마트 지점 매출 TOP에 들다 보니 맥도날드에 식사하는 시간만 되면 사람들로 북적북적하다.[23] 산본점은 원래 2층 규모였으나 다른 프랜차이즈에 밀리는지 2층을 카페에 넘기고 1층만 사용 중.[24] 참고로 군포시는 안양시, 과천시, 의왕시와 함께 '안양권' 학군에 속해있다.[25] 학교에서 특출나게 공부를 잘 할 자신이 있다면 군포 내의 고등학교에 입학해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군포고나 수리고 같은 경우는 2016학년도를 포함하여 최근 매년 서울대 합격자가 한 두명 나왔다.[26] 연애하다 걸리면 축구부 전원 삭발, 휴대폰 사용 발각시 깜지 5장, 흡연 발각시 퇴출.[27] 수리산 성지에 있는 성당에서도 박해 시대를 기억하는 의미로 벽에 제대가 붙어 있는 구식 미사를 봉헌한다.[28] 이와 유사한 케이스는 삼풍그룹 소유였던 여미지식물원(과거). 이는 광명시, 과천시 일대가 잠정적 서울 편입 예정지였던 시절에 서울시 당국이 직접 세운 근로청소년복지관이나 서울대공원, 서울경마장의 경우와 다르다.[29] 수원교구 수리동 성당으로, 김연아가 살던 8단지 담당 성당이다. (그런데 김연아는 서울 성북구의 성당에서 세례를 받았다.)[30] 그 GGC 자리도 원래는 순복음 엘림교회의 선교원 땅이었고 운동장과 짓다 만 건물이 하나 십년 이상 방치되어 있었는데, 학원인지 학교인지를 세우려다가 무슨 사정인지 못 하고 기존 건물 철거하고 영어마을을 지은 것이다. 즉 GGC도 원래 같은 재단 것.[31] 한세대학교가 있는 동네[32] 산본역앞 번화가가 있는 군포시의 중심지[33] 군포1동, 군포2동, 산본1동, 금정동, 대야동 (원도심권)[34] 지역구 국회의원 : 김정우 (더불어민주당, 초선)[35] 산본2동, 재궁동, 오금동, 수리동, 궁내동, 광정동 (산본신도시)[36] 지역구 국회의원 :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재선)[37] 군포1동, 군포2동, 산본1동, 금정동, 대야동 (원도심권)[38] 지역구 국회의원 : 김정우 (더불어민주당, 초선)[39] 산본2동, 재궁동, 오금동, 수리동, 궁내동, 광정동 (산본신도시)[40] 지역구 국회의원 :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재선)[41] 제16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예외적으로 당시 한나라당 소속이었던 김부겸 의원이 새천년민주당 유선호 의원을 근소한 차로 꺾고 당선되긴 했다.[42] 14대 총선이 열린 1992년에 산본신도시 입주가 시작되긴 했다.[43] 초등학교는 어디서 나왔는지 불분명하지만 중, 고등학교는 과천에서 나온 것으로 보아 군포에 살다가 과천으로 이사를 간 것으로 보인다.[44] 산사모는 산본 내에서 엄청나게 활성화되어 있다. 등산을 하다 방귀를 크게 뀌면 1시간안에 산사모에 "저 등산하는데 어떤 아저씨분께서 방귀를 크게 뀌셔서 당황했어요." 라는 글이 올라온다는 여담이 있을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