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야구 갤러리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디시인사이드, 디시인사이드/문서가 있는 갤러리

파일:나무위키+유도.png   야갤은 여기로 연결됩니다. 해외야구 갤러리에 대한 내용은 해외야구 갤러리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Semi_protect2.png

대한민국의 야구 커뮤니티

[ 펼치기 · 접기 ]

1. 개요2. 설명3. 세부 특징4. 역사5. 관련 용어6. 중계 문화7. 다른 커뮤니티 및 갤러리와의 관계
7.1. 타 사이트7.2. 디시인사이드 갤러리
7.2.1. 야구 관련 갤러리7.2.2. 기타 관련 갤러리
8. 방문한 선수

1. 개요[편집]

국내야구 갤러리 바로가기

디시인사이드의 갤러리 중 하나로, 2018년 현재 디시인사이드 수도이며 최대 규모이자 막장 갤러리 중 하나이다. 약칭으로는 야갤이라고 한다.[2] 대한민국의 야구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 중에서는 엠엘비파크[3]와 함께 국내 최대 규모로 추정된다.[4]

2. 설명[편집]

프로야구가 진행되지 않는 비시즌기의 모습은 예전 코갤의 모습과 판박이이나, 시즌 초반(3월~5월)과 KBO 포스트시즌 시기(10월)에는 다시 야구 떡밥으로 뜨거워지며, 이는 야갤이 숱하게 정체성 변화를 겪으면서도 커뮤니티로서 생명력을 유지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해왔다. 외부 유입이 급증한 대부분의 변질된 갤러리들은 성향이 판이하게 달라지다가 화제의 떡밥이 꺼지면 쇠락의 길을 걷는데 야갤은 KBO 리그로 인해 주기적으로 떡밥이 잡히기 때문에 상당한 내구성을 보유한다. 중계문화가 활성화된 이후에는 또한 비야구계 출신 야갤러들도 어느 정도 야구를 시청, 중계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야갤에 녹아들게 되었고, 야갤은 야구를 포함하여 음악방송, 예능, 드라마 등 모든 것을 중계하는 갤러리가 되어버렸다.

코갤의 뒤를 이은 막장 갤러리라고는 하지만 막갤→코갤로 이어지는 직계세습과는 살짝 다른데, 막장성을 그대로 이어받은 게 아니라 코갤을 흡수통일하는 형식으로 융합되었다. 정확히 말하면 2011년을 전후로 코갤러들이 대거 야갤로 들어오면서 갤러리 성향이 변질돼 버린 것이다. 다만 막갤, 코갤, 깊갤이 망해버렸던 것과 다르게 야갤의 특징은 야구라는 구심점이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평소의 글이나 개념글을 보면 정치관련 글이나 일반 유머글이 대부분으로 야구 커뮤니티로서의 정체성이 약해보이지만 야구는 분명 야갤을 존속시키고 있는 중요한 구심점이 되고 있다. [5] 코갤이나 막갤의 전성기가 1~2년 정도였음에 비해서 야갤은 2010년대를 통틀어 수도갤러리로서 장기 집권[6] 중인데, 야구라는 구심점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야갤러의 하루 - 야갤러들의 명치를 때린 만화.

현재 야갤을 세 가지 키워드로 요약한다면 야구, 여자 아이돌, 그리고 중계이다.

2010년대 최고의 디시 수도라서 그런지 2018년 기준 판갈이가 7번이나 되었다. 따라서 이전갤러리가 이이이이이이전까지 늘어진다.

3. 세부 특징[편집]

#야갤에서 살아남기 - 짧은 야갤 소개 만화로 야갤의 성향과 실태를 잘 묘사하고 있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국내야구 갤러리/특징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역사[편집]

디시인사이드가 여러 게시판을 생성하며 본격적인 포탈화를 거치던 2004년도 가을에 스포츠 갤러리에서 독립하며 만들어졌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국내야구 갤러리/역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관련 용어[편집]

신조어 제조기인 야갤답게 항목이 엄청나게 길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국내야구 갤러리/용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중계 문화[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국내야구 갤러리/중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7. 다른 커뮤니티 및 갤러리와의 관계[편집]

7.1. 타 사이트[편집]

  • 엠엘비파크 : 둘도 없는 친구

  • 오늘의유머 : 엠팍과 비슷한 포지션으로, 문재인에 대한 맹목적인 지지를 비꼬기 위해 오유의 게시물을 캡쳐하는 경우가 많다. 엠팍과 마찬가지로 정작 오유에서는 야갤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다.

  • 루리웹: 역시 정치적인 스탠스가 반대이고(민주당계 지지) 야갤에서 혐오하는 오타쿠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곳이라 대립하고 있다. 이따금씩 박제되서 개념글에 올라가는데, 루리웹의 특정 고닉의 글을 마무리 투수마냥 항상 마지막에 놓고 "XX좌" 라고 하는 것이 전통이다.

  • 일베저장소 : 하나뿐인 아들

  • 네이버 뉴스 : 야갤의 멀티, 혹은 야갤러들보다 더한 패륜적 드립을 구사하는 사탄 취급을 받는다. 그래서 별명도 그린야갤. 물론 진보, 친문 성향의 댓글러들도 무시 못할 정도이기 때문에 야갤 멀티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야갤러들의 주 활동무대 중 하나인 것은 사실이며 특히 스포츠 뉴스란의 야구 게시판과 축구 게시판은 야갤러들과 해충갤러들의 식민지나 다름없다.

7.2. 디시인사이드 갤러리[편집]

7.2.1. 야구 관련 갤러리[편집]

7.2.2. 기타 관련 갤러리[편집]

  • 코미디 프로그램 갤러리 : 코갤러들이 야갤로 많이 유입되어 2015년 이후 코갤의 기능도 일부(?) 수행하고 있다.

  • 정치사회 갤러리 : 이름만 놓고보면 이 둘이 무슨 관련이 있나 싶겠지만 2009년 야갤에 반호남 정서가 만연해져 있을 때 극우성향의 정사갤러들이 유입되면서 야갤이 지금과 같은 성향을 가지게 되었다. 어찌보면 야갤의 막장화에 가장 크게 기여한 갤러리.

  • 해외축구 갤러리 : 한때는 서로 패드립을 치며 대립했었으나 야갤과 해충갤의 몸집차이가 크게 벌어진 이후로는 서로 건드리지 않는다. 오히려 스포츠 갤러리의 특성상 남초일 수 밖에 없다는 점, 그리고 해충갤 역시 대놓고는 아니더라도 보수성향의 갤러리이기 때문에 의외로 코드가 맞는다.[7] 드립 또한 서로 공유하는 것이 많으며, 실제로도 두 곳에서 활동하는 고정닉들이나 유동닉들도 많다. 그래서인지 서로에 대한 게시물이 올라오면 자기네들 보다 더한 놈들이라며(...) 낄낄거린다.

  • 남자 연예인 갤러리 : 야갤의 신부 과거 해충갤 이상으로 사이가 안좋다. 원래 서로 신경을 끄고 사는 사이였으나 미투운동의 확산과 그 여파로 배우 조민기가 자살하는 사태가 발생하자 야갤로 넘어와서 분탕을 치기 시작했다. 야갤러들은 이에 맞서 조민기를 동정하며 미투운동을 살인운동이라며 조롱하거나 "너네는 당할일 없는데 왜 호들갑이냐"라며 비웃고 있다. 참고로 야갤은 일베저장소를, 남연갤은 메갈리아의 탄생에 기여한 장본인들이다.[8]

  • 러블리즈 갤러리 : 야갤러들의 주의를 끌 만한 러블리즈 관련 정보가 야갤에 퍼지면, 귀신같이 몰려들어가 분탕질을 치는 관계로 러블리즈 갤러리 유저들은 야갤러들을 극도로 혐오한다. 야벨단과 같이 잡덕 남초 성향의 러블리즈 팬덤들은 서지수 갤러리에서 터전을 잡고 활동중이다.

  • 레드벨벳 갤러리 : 야갤에서 레드벨벳을 찬양하는 이른바 ‘야벨단’들이 지속적인 분탕질을 통해 기존의 원주민 갤러들을 레드벨벳의레벨업 마이너 갤러리이주시키게끔 만들고, 기존의 갤러리를 차지해 버렸다.

  • 스타크래프트 갤러리 : 디시의 전성기를 같이 빛냈던 갤러리. 한때는 서로 "오른손으로 딸근만 움직이면서 발달시키는 것도 스포츠냐", "니네도 방구석에서 중계질이나 하질 않냐"팩트폭력로 싸우면서 털리고 털리길 반복했다. 디시의 자유게시판인 야갤답게 스갤출신 유입들도 꽤 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갤러리 : 롤챔스, 롤드컵의 인기와 함께 롤챔스, 롤드컵, MSI 중계를 시도하는 롤갤러들도 보인다. 최근에는 롤갤러들이 야갤의 중계문화를 벤치마킹해가서 위클리 LCK 등을 중계하고 있다.

8. 방문한 선수[편집]

프로야구 선수들 중, 국내야구 갤러리에 접속한다는 선수들의 소문은 무성한 편이나, 공식적으로는 당사자가 인증 게시물을 작성한 임동규뿐이다. 덧붙이자면, 2009년 박용택이 실버 배트상을 만들어 보내준 LG 트윈스 갤러리에 감사글을 남긴 일도 있다. 홍세완KIA 타이거즈 갤러리에 인증한 적이 있다.[9] 2015년 7월 27일 이택근넥센 히어로즈 갤러리에 인증하였다. 다만 직접 남긴 것은 아니고 구단 직원이 대신 올렸다. 그리고 지금은 삭제되어 찾을 수 없다. 주장님 좋은 선택입니다 각 구단별 갤러리가 생겨난 뒤론 야구 갤러리 본체에 글을 남기는 선수들은 사라진 것으로 보이나, 은근한 눈팅은 계속 되는 것 같다. 박용택이 쥐갤에 남긴 글은 쥐갤실록이 되어서 쥐빠들이 박용택이 못하면 욕을, 잘하면 칭찬을 남기는 성지가 되었지만, 박용택 본인이 게시글을 확인한 이후 직접 글을 삭제해버렸다. 이후 쥐갤럼들은 박용택 마이너 갤러리를 만들어서 다시 쥐갤실록을 편찬하고 있는 중이다.

비공식으로 분류되는 심수창은 바탕에 있는 컴퓨터에 야구 갤러리에 접속한 사진으로 야구 갤러리에 접속한다는 이야기가 퍼진 상태고 이승화가 야구 갤러리의 마피아 게임에 참가했다는 설이 있는 상태이며 은근한 눈팅 세력은 꽤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등학교 시절에 NC이태양 선수가 본인이 프로에 지명될 것 같냐고 와서 질문 글을 몇개 쓴 적이 있었다. 그때 닉네임이 고추큼이었고, 이 때문에 고추큰야갤러라는 별명이 붙어버렸다. 이 경우처럼 무명 시절에 야갤한 선수로는 박석민이 있다.

정용운은 신인 시절 KIA 타이거즈 갤러리에 종종 눈팅을 왔었다고 하며, 롯데 자이언츠 최영환 선수는 직접 롯데 자이언츠 갤러리에 방판을 왔다.

선수는 아니지만 랩퍼 데프콘은 <나 혼자 산다> 출연 당시 인터넷 서핑을 하던 장면이 있었는데 그 중에 야갤도 잠시 나왔다.

[1] 한화 이글스 로고를 루텔복음 사건에서 착안해 연세대학교 영문과로 합성한 것이다. 링크 [2] 각 갤러리의 개념글들이 모이는 초개념 갤러리 상에서는 특이하게도 '국갤'로 표기되나, 야갤 안팏으로 실제 사용되는 약칭은 아니다.[3] 줄여서 엠팍 이라고도 한다.[4] 이 두 커뮤니티는 유머 감각부터 정치적 성향, 존칭 사용 여부 등 여러 면에서 대비되기도 한다.[5] 실제로, 시즌이 시작되면 프로야구와 관련된 드립으로 이루어진 개념글들이 다수를 차지하게 된다. 그러나 몇 달 지나면 다시 코갤로 돌아간다. 파일:시즌기야갤.png[6] 대규모 갤러리가 된 시점이 2009년 기아 우승 또는 2011년 코갤러 난입 이후라고 치는데 어느 쪽이든 굉장히 오래가고 있는 편이다.[7] 실제로도 이들이 치는 각종 패드립을 보면 누가 야갤이고 누가 해충인지 분간이 안갈 지경.[8] 재미있는 게, 두 갤러리는 성별만 빼면 가장 유사한 성향을 가졌다.[9] 각 갤러리의 공지에서 지금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