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

최근 수정 시각:

국가정보원
國家情報院
National Intelligence Service

파일:external/www.nis.go.kr/img-nis08-01.png

설립

1999년 1월 21일

전신

국가안전기획부

소재지

서울특별시 서초구 내곡동

원장

34대 서훈

차장

서동구제1차장
김준환제2차장
김상균제3차장

상급기관

대통령

원훈

소리 없는 헌신
오직 대한민국 수호영광을 위하여

웹사이트

공식 웹사이트

1. 개요2. 역사3. 업무
3.1. 해외 정보 활동3.2. 산업 스파이 색출3.3. 국제범죄 예방3.4. 수사3.5. 사이버 보안 및 사이버 보안 파훼3.6. 기업의 해외 진출에서의 뒷공작3.7. SIGINT 3.8. 대통령 판단 보좌3.9. 참모 부서 및 지원 부서3.10. 국내 공작
3.10.1. 인터넷 여론 조작 활동3.10.2. 세뇌 활동과 사상 검증 3.10.3. 정치개입 목적의 도청과 해킹
3.11. 북한이탈주민 조사 및 보호
4. 채용
4.1. 7급 공개채용
4.1.1. 신원조사
4.2. 특별채용4.3. 전직
5. 특징
5.1. 보안5.2. 요원들의 정치적 자유도5.3. 7급 신입연수5.4. 경력 개발5.5. 투옥, 순직5.6. 조직 및 직제
6. 문제점 및 사건사고
6.1. 멸칭
7. 역대 기관장8. 기타
8.1. 청사8.2. 홍보8.3. 역대 로고8.4. 예산8.5. 절대시계8.6. 이야깃거리들8.7. 안보전시관

1. 개요[편집]

파일:국정원.jpg

정부조직법 제17조(국가정보원) ① 국가안전보장에 관련되는 정보·보안 및 범죄수사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대통령 소속으로 국가정보원을 둔다.
② 국가정보원의 조직·직무범위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따로 법률로 정한다.

국가정보원법 제2조(지위) 국가정보원(이하 "국정원"이라 한다)은 대통령 소속으로 두며, 대통령의 지시와 감독을 받는다.

대한민국의 국가 정보기관이다.[1] 언론 등지에서 다른 공공기관의 임직원은 공무원/공직자/관계자 등으로 칭하지만 이상하게도 국가정보원 요원이나 재직자는 직원으로 부르는 빈도가 높다. 흑색요원, 백색요원 식으로 구분하는 방법도 국가정보원이 중앙정보부 시절부터 써먹던 분류법이고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알려진 편이다. 정확하게는 외국의 다른 정보기관들이 Black/White 식으로 구분하던 걸 그대로 들여와서 사용하는 것이다. 신분을 숨기고 활동하는 스파이 같은 경우가 흑색요원이고 국가정보원장처럼 국가정보원 소속임을 드러내고 활동하는 경우가 백색요원이다. 정확히는 외교관이나 국방무관등으로 위장하는것 처럼 일반인은 알기 어렵지만 적국 정보기관은 다 파악하고 있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흑색요원은 절대 외교관 같이 신원이 노출되기 쉬운 직업으로 허술하게 위장할리가 없다.

중앙정보부 시절부터 대통령 직속 기관으로서 대통령이 지시하는 일만 하고 보고하면 되는 기관이므로 다른 정부 부처와 협의할 필요도 없고 국무회의 출석권도 없다. 다만 비상사태나 안보회의일 경우에는 국무회의에 출석하지만 의결권은 없다.

2. 역사[편집]

국가정보원 변천사

중정

안기부

국정원

파일:나카세이.jpg

파일:안기부 휘장.png

중앙정보부

국가안전기획부

국가정보원

中央情報部

國家安全企劃部

國家情報院

Korean Central Intelligence Agency

Agency for National Security Planning

National Intelligence Service

우리는 음지에서 일하고 양지를 지향한다 (1961 ~ 1998)

정보는 국력이다 (1999 ~ 2008)

자유와 진리를 향한 무명의 헌신 (2008 ~ 2016.06)

소리 없는 헌신, 오직 대한민국 수호와 영광을 위하여 (2016.06 ~ 현재)

국가정보원은 1961년 5.16 군사정변 직후 박정희에 의해 만들어진 중앙정보부에 뿌리를 두고 있다. 중앙정보부의 전신은 제2공화국 설립 직후 정보기관의 필요성에 따라 창설한 장면 총리 직할의 중앙정보위원회로 위원장인 이철희 장군의 군번을 따서 79호실로 불렸다.[2] 초기 중앙정보부 법령이 발표되었을 때 권한이 너무 막강한 나머지 일각에서는 헌법보다 상위의 법처럼 여겨질 정도였다고 한다. 중앙정보부는 미국의 CIA와 FBI와 동급의 권한을 가진 매우 막강한 권력을 휘두를 수 있었으며 군사정부 시절에 실제로 그렇게 쓰인 내력이 있다.

전두환 집권 후 1980년에 중앙정보부를 국가안전기획부로 개편했다.[3] 중앙정보부와 국가안전기획부는 큰 틀에서 차이가 나지 않는 기관이었으나, 국가안전기획부는 말 그대로 국가의 안전을 기획하는 역할을 특히 강화하였다.

1995년 국가안전기획부 시절에 남산 청사가 비좁아지자 남산과 이문동 청사를 모두 통합하여 현재의 내곡동으로 이전하였다. 다른 곳 다 놔두고 내곡동으로 이전한 이유는 레이더에 잡히지 않는 넓은 부지가 서울 내에서는 이곳밖에 없었기 때문이라고 한다.(위성지도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지만, 내곡동 부지의 북서쪽에 대모산과 구룡산이 넓게 자리잡고 있어 북한의 레이더에 잡히기 상당히 어려운 위치는 맞다. 이곳은 단국대학교의 이전 예정부지였지만 안기부의 이전으로 인해 단국대는 결국 죽전으로 가게 된다.) 1995년까지는 남산과 이문동에 청사가 있었다. 남산에는 남파공작원과 좌익사범의 색출을 담당하는 국내 파트가, 이문동에는 대외·대북 정보수집을 담당하는 해외 파트가 소재하고 있었다. 국내 파트가 소재한 남산은 인권 유린과 고문이 이루어진다고 알려진 장소여서 90년대까지만 해도 일반인들은 '남산에서 나왔습니다'라는 말로도 벌벌 떨었다. 그 곳에 끌려가면 사람이 병신이 되거나 행방불명된다는 고정관념이 있었다.[4]

과거 중정과 안기부 시절 횡행했던 고문을 동원한 대공/공안수사나 정치사찰의 공포 때문에 현재까지도 일부 두려움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국가정보원의 이미지가 아직도 나쁜 건 아직 한국에 군부독재 시절의 그림자가 남아있다는 뜻이며 이는 국가정보원이 끝나는 날까지 지고 가야 할 짐이기도 하다. 권력자의 밑에서 행한 수많은 수치스러운 사건들은 원죄이니 어쩔 수가 없다. 그래서 국가정보원의 역사가 곧 한국 현대사의 어두운 면이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당시 높으신 분들의 뜻에 따라 움직인 것이라 해도, 그게 면죄부가 되지는 못한다. 이 과정에서 억울하게 죽거나 불구가 되고, 모든 것을 잃어버린 사람들이 한둘이 아니며, 현재도 몇몇 피해자들은 정당한 보상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 이는 이런 어두운 흑역사는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등이 집권하면서 증거를 인멸하고 시간이 너무 흘러 이후 진상규명이 거의 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내부에서도 이것을 자신들의 죄라고 보고 죄책감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지만 애국을 했을 뿐이라거나 어쩔 수 없었다는 둥의 자기합리화로 이를 피하려 하는 사람들도 분명 있다. 이는 해방 후 친일파가 하는 말과도 일정 부분 상통하며 우리 스스로 살아있는 역사적 표본을 만들고 있다는 자조섞인 말이 나오기도 한다.[5]

1999년 김대중 대통령은 국가안전기획부를 국가정보원으로 개편하고 새출발시켰다. 김대중 대통령은 평생에 걸쳐 정보기관의 조작과 감시에 시달렸던 사람이었고, 안기부는 자료를 대거 소각하고 시치미를 떼고 김대중 대통령을 맞이했다. 김대중 대통령은 과거 자신을 괴롭히던 자들을 안기부에서 대거 퇴직시키고 국가정보원으로 재편하했다. 당시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넬슨 만델라 대통령이 전 세계적으로 박수와 존경을 받던 시대였는데 넬슨 만델라는 인종차별에 맞선 운동을 벌이다 반역죄로 종신형을 선고받고 26년 만에 출소하여 남아공 대통령이 되었다. 만델라의 '잊지는 않지만, 용서한다(forgive without forgetting)'는 '진실과 화해' 정책은 당시 세계 곳곳에서 과거사 규명과 통합의 모델이 되었다. 만델라는 가해자들이 죄를 스스로 고백하는 조건으로 모든 죄를 사면해 주었고, 이러한 정책은 보복이 되풀이 되지 않고 국가적 역량을 결집시킬 수 있는 미래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대중은 안기부를 국가정보원으로 개편하면서 만델라에게서 이 모델을 채택했는데, 우리나라에선 정보기관, 국방부의 인권유린 가해자들이 자신의 죄를 고백하는 부분이 빠져 있었고 김대중 대통령의 용서만이 있었다.

당시 한나라당 의원들은 국가정보원 업무를 해외정보로 국한하거나 심지어 해체하자는 주장을 했었다.#1#2#3 이러한 주장은 이후 누가 야당이 되든 야당 쪽을 중심으로 계속되었다.

이름을 국가정보원으로 바꾸었지만 바뀐 후에도 군사정권 하에서 벌어질 법한 일들이 자꾸만 일어났다. 김대중 정권 시절에도 2002년 대표적인 국가정보원 불법 도청 사건이 일어났다. 노무현 정부시절, 이미지 변신에 성공하여 변모하는 모습을 잠깐 보였다. 국가정보원 직원들은 엘리트 집단이라는 이미지가 이때 형성되어 그 당시 몇 년간은 국내 최고의 선망 직장으로 여겨진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 들어 댓글 및 인터넷 여론 조작, 사찰 등으로 이미지가 다시 나빠지기 시작햇는데 박근혜 정부 들어서(취임 3년간 한해도 거르지 않고 터졌다. 하지만 몇몇 사건은 이명박 정권 당시 벌어졌던 일이 밝혀진 것) 국가정보원 여론조작 사건, 정상회담록 무단공개, 서울시 공무원 간첩 조작 사건, 카카오톡 사찰 논란, 전라도지역과 야권 정치인을 비하하는 인터넷 글을 쓰던 좌익효수 등 불미스러운 사건이 연달아 터지고 있고 실제로 정보력에서 크게 하락하고 있다. 국가기록물을 공개해서 나눠주는 정보기관은 전 세계에 국가정보원이 유일하다.

인터넷상에서 국가정보원 욕하면 코렁탕 마신다(코로 설렁탕을 마시게 한다는 의미로 고문을 암시한다.)는 농담이 공공연히 돌고 있다. 대통령도 온갖 비판을 다 당하지만 국가정보원만큼은 무서워서 까지 못하는 사람들도 실제로 있을 지경이다.(국회에서 이해 못 할 일이 일어나면 국가정보원이 정치인을 관리하고 있다는 등의 낭설이 돌기도 한다.) 일각에서는 국가정보원을 악 같은 것으로 보는 극단적인 경우도 나오고 있다.[6]정보단말 로봇을 주운 사람을 쫓는 과정에서 과학적으로도 불가능한 장면까지 연출하는 경우도 등장했다. 2016년 3월 테러방지법 통과로 국가정보원 도감청이 합법화되어 견제받지 않는 무소불위의 권력이 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팽배해지고 했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대선 공약으로 미국 미국 중앙 정보국, 러시아 SVR처럼 대북, 해외 정보 수집 기능만을 남기고 국내정보 수집 및 방첩 기관은 미국 FBI, 러시아 FSB처럼 경찰청 산하에 안보수사국을 신설해 맡기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집권 후 이 공약을 실천하기 위한 첫 걸음으로 서훈 신임 국가정보원장 취임과 동시에 국내 각 기관에 국가정보원이 파견했던 정보관(IO)제도를 폐지하기로 했다. 민간 전문가를 포함한 국가정보원 개혁발전위원회를 발족한다. 개혁위 산하에는 정치개입 의혹 등을 조사할 적폐청산 TF가 설치된다. 그 중 노무현 시계에 관한 국가정보원 개입에 대해서 조사한다. 국정원TF 말고도 다른 기관TF에서도 국정원의 개입이 드러났다. 그 중에서 위안부 합의도 사실상 외교부 대신해서 박근혜 정부와 함께 일본을 협상한 셈이다.

국정원TF에 의한 조사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데 박근혜 정부 당시 매년 10억원씩 모두 50억원 이상의 특수활동비를 청와대에 정기적으로 상납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상납한 대상은 정호성 등의 문고리 3인방을 비롯한 청와대 고위관계자들이며 5년간 뇌물공여가 계속되었다면 박근혜 정부의 국정원장들이 국고손실,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수사를 받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국정원장이 나서서 이명박, 박근혜정권 때 있었던 정치 개입과 사찰 등 정권 비호를 위한 불법행위를 한 것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할 것으로 보인다.

국가정보원(요약 : 국정원)에서 대외안보정보원’으로 명칭변경을 추진한다고 하며 이미 법안을 제출했다. 이 외에도 개정안 중에서는 직무 범위에서 '국내 보안정보'를 삭제하며, 대공수사권을 포함한 모든 수사권을 다른 기관에 이관하거나 폐지하는 내용이 담겼다고 한다. 또한 국정원이 예산안 편성과 결산 과정에서 상세한 내용을 국회 정보위원회에 보고하고, 내부에 '집행통제심의위원회'를 설치해 특수사업비 등을 심사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개정안은 아울러 정치관여 우려가 있는 부서를 다시 설치할 수 없도록 명시했고 불법감청 등에 대한 금지 조항을 신설하도록 해 위법한 정보 활동 등 직무 일탈의 가능성을 원천 차단했다.

3. 업무[편집]

국가정보원은 다음 각 호의 직무를 수행한다.(국가정보원법 제3조 제1항)

  • 국외 정보 및 국내 보안정보[7]의 수집·작성 및 배포

  • 국가 기밀에 속하는 문서·자재·시설 및 지역에 대한 보안 업무 - 이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데(국가정보원법 제3조 제2항), 이에 따라 보안업무규정이 제정되어 있다.
    다만, 각급 기관에 대한 보안감사는 제외한다.

  • 내란(內亂)의 죄, 외환(外患)의 죄, 반란의 죄, 암호부정사용죄, 군사기밀보호법위반죄, 국가보안법위반죄에 대한 수사

  • 국가정보원 직원의 직무와 관련된 범죄에 대한 수사

  • 정보 및 보안 업무의 기획·조정 - 이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데(국가정보원법 제3조 제2항), 이에 따라 정보및보안업무기획ㆍ조정규정이 제정되어 있다.

북한(북한에서 주된 정보기관 역할을 하는 곳은 국가안전보위부이다.)은 물론, 세계 각국 정보기관과의 정보전/첩보전 수행, 국내/해외의 각종 정보 수집, 분석, 재가공 및 공작 활동을 한다.

마피아 같은 해외 범죄조직, 총기/마약의 국내침투 방지, 해외 여론 조성이나 종교시설 유치 등의 해외공작을 통해 수출입을 늘리기도 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도 한몫 하는데 수능 출제위원들을 한 장소에 모아 놓고 감독 및 감시하는 역할을 국가정보원에서 전담을 하기 때문이다.(출제위원 선발 공문을 가져다주는 것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역할)

정보기관은 어디까지나 정보를 수집하고 형태로 분석/재가공하여 이를 필요로 하는 곳(청와대, 대한민국 국군, 대한민국 검찰청, 타 정부부처)에 넘기는 것이 본연의 임무이다. 문제를 발견해도 국가정보원에서는 단지 증거와 용의자의 현 위치만 확보하고 모조리 관할 지방검찰청으로 넘겨버리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 수집 및 공작 활동이 대통령의 집권을 뒷받침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대통령 직속이다 보니 자기들도 지위를 잘 보전하려면 어쩔 수 없지만 그 전에 정보기관이란 국민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는 점에서 안타깝다. 물론 아예 대통령 직속이 아닌 독립된 단체로 바꾼다면 국가정보원장이 대통령의 권력을 뛰어넘을 수도 있을 위험이 있기 때문에 대통령 밑에 놔두는 것일 수도 있다. (정보기관장이 엄청난 권력을 장악한 사례로 존 에드거 후버가 있었다. FBI(미 연방수사국)가 미 법무부 산하기관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가능했다.)

3.1. 해외 정보 활동[편집]

(신분을 위장하고 다른 국가에 잠입해 정보활동을 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비밀이다.)[8]

  • 주 이란 미국 대사관 인질 사건 당시 CIA와 협력해 인질 구출 작전에 참여했다.(독수리 발톱 작전은 처참하게 실패하였으며 미국은 1981년경 결국 돈을 주고 협상하여 인질을 석방했다.) [출처 필요]

  • 중동 모 국가에 수출된 북한 미사일의 설계도를 통째로 훔쳐왔다.

  • 1970년대 아랍권에 주재하던 중정 요원이 인맥을 통해 이슬람 사원을 국내 최초로 유치한 결과 한국 이미지가 상승하고 중동 건설시장 진출이 유리해짐.

  • 1970년대 아프리카에 주재하던 중정 요원이 북한 단독 수교국이던 외교관계를 이간질해서 단절케 하고 남한과 수교하게 만들었다. 당시 A국은 내전으로 인해 정부군과 반군이 치열한 교전이 벌어지고 있었다. 요원은 전투 현장에 잠입해 사살된 반군의 시신을 돌며 총기를 수거한 뒤 '북한제'라고 표시된 소총을 대신 쥐어놓았다. A국 정부는 북한이 반군을 지원한 것으로 오인하고 즉시 단교했다.

  • 1998년 7월 3일, 모스크바의 주러시아 한국대사관 소속 외교관 A씨가 러시아 FSB 요원들에게 긴급 체포돼 장시간 조사를 받은 뒤 추방명령을 받았다. 그에게 적용된 혐의는 러시아 외교부 간부를 매수해 기밀을 빼냈다는 것이었다. 이에 대한 대응조치로 우리 정부도 서울 주재 러시아 외교관 B씨를 추방했다. 실상은 양쪽 모두 해외공작요원이었다고 한다.

  • 1990년대 초, 서방국가에 주재하던 요원이 현지 북한공관의 중요서류를 통째로 확보한 일이 있었다. 북측의 항의로 정황을 파악한 해당국 정보기관이 “남의 나라에서 이런 식으로 대담하게 절도 행위를 할 수 있느냐”고 문제를 제기하는 등 사건이 외교문제로 비화될 조짐을 보였다. 이에 우리 측은 사과와 함께 해당 요원에 대해 즉각 소환이라는 ‘문책조치’를 취했다. 그러나 표면상의 조치와 달리 그 요원은 오히려 특진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정보 수집이라고 해서 북한 안에 첩보원을 보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해외에서도 북한 관련 정보를 수집한다. 국가정보원은 북한 인사들을 포섭하기 위해 수년에서 수십 년까지 투자한다. 예를 들면 외국에서 활동하는 기업인, 외교관 등 북한 인사에게 접근한다. 이 때 가지각색의 신분으로 위장해서 접근하며 조심스럽게 신뢰를 쌓아올린다. 이 과정에서 도청, 매수, 절도 등의 초법적인 수단도 필요하다면 활용할 수 있다. 이들이 하고 다니는 사소한 말이 북한 요원을 잡는 단서가 되거나 최신 북한 동향을 파악하는 실마리가 된다.

행정소송 판례 2009구합52295는 해외 정보 수집 과정을 잘 보여준다. 9년차 사무관 A씨[9]는 수차례 공을 세워 대일 안보수사 전문요원 직무연수 대상자로 선발되었다. 이 '대일 수사공작 여건개척 직무연수'는 2008년 7월~12월(6개월)에 일본 도쿄에서 신분을 위장한 채 친북 단체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었다. 여자친구 B씨에 따르면 재일한국민주통일연합 동경지부가 있는 건물에 가서 '반국가단체로 판시된 친북단체'라고 하면서 사진촬영을 하였고, ○○여행사라는 간판이 있는 건물에 도착하여 북한에 관련된 사람들을 북한으로의 여행 절차를 대행해주는 여행사라고 이야기하면서 건물입구 및 입주사무소 안내 간판 등을 사진촬영하였으며, ○○여행사 건너편 건물 공사현장을 촬영하면서 저 건물 자리에 북한을 위해 밀수를 하는 ◇◇◇ 무역상사와 청년조직 사무실이 있었던 장소라고 언급하면서 자신이 북한 관련 자료와 정보를 수집한다고 하였다. A씨는 숙소에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특정 정보를 지도에 입력하고 이를 CD에 저장하는 작업을 종종 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는 A씨가 작성한 직무연수결과보고서로 정리되어 제출되었다.[10]

중국 동북 3성에서 치열한 첩보전이 벌어지는데 한국, 대만, 미국에서 요원을 보내기 때문이다. 국가정보원의 간첩 외에도 북한 인권운동가, 선교사, 잠입취재 기자 등이 신분을 숨기고 동북 3성에 오기도 한다.

"동북3성에 체류하는 한국인은 서로 정확한 직함을 묻지 않는 것을 불문율로 여긴다. 말 못 할 사정으로 건너온 사람이 많아 그러려니 해야 한다. 그런데 중국 공안 당국은 기가 막히게 이들의 실체를 파악한다. 특히 우리 측 정보요원은 거의 저쪽 손바닥 위에 있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즉각 추방하거나 하지 않는다. 나중에 한국에서 활동하다 체포되는 자국의 정보요원과 교환하기 위한 용도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알려지지 않아 그렇지 이런 사례가 여러 번 있었다. 앞으로도 계속 있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동북3성에서 활동하는 정보요원이나 목적을 숨기고 머무르는 한국인은 중국 공안 당국 눈에는 필요악이라고 해도 좋을 듯하다."
(정모 씨, 언론 인터뷰, 중국에서 수년간 국가정보원 블랙 요원으로 활동)

한국 청소년 이슬람 국가 가담 사건에서는 실종 45일 만에 시리아에 있는 현지 협력자로부터 가담자에 대한 정보를 입수했다. 다만 국가정보원에서 직접 협력자를 포섭했을 수도 있지만 서방 국가 정보기관에서 협력자를 포섭해서 얻은 정보를 한국 국가정보원에 제공한 것일 수도 있다. 국가정보원 협력자는 "김 군과 외모, 나이가 비슷한 한국인이 시리아의 IS 종합훈련지에서 훈련을 받고 있다. 5월에 훈련이 끝날 예정이다. 훈련에 낙오하지 않으면 테러 현장에 가담할 수 있다. 김 군이 낙오할 경우 세계 각지의 IS 포로와 교환하는 데 쓰일 수도 있다"는 수준의 정보를 제공했다.

3.2. 산업 스파이 색출[편집]

1990년대 후반부터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산업 스파이 색출에도 큰 활약을 하고 있다. 산업기술유출방지법 참고할 것. 이걸 경찰이 아닌 국가정보원에서 잡아내는 이유는, 방첩기관에서 위장요원을 근처에 잠입시켜 잡아야 증거가 나오기 때문. 위장요원이 잠입해 증거를 확보하면 채증 후 대한민국 검찰청 공안부에 넘기고, 검찰 수사관들이 들이닥쳐 체포해 간다. 검찰은 경찰의 보안계 형사들을 대동해서 가는 경우도 있다.

중국에 산업기밀 팔려다 잡혔다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국가정보원 조사로 꼬리가 잡힌 것이라 보면 된다.[11] 물론 언론보도에 국가정보원의 국 자도 안 나온다. 애초 위장요원이었기 때문에 나와서는 안 된다. 언론에는 관할 지방검찰청 공안부에서 체포 및 수사하는 걸로 나온다.[12]

산업스파이 하나 잡으려고 몇 달 뛰어다니는 건 다반사이다. 용의자 1명을 잡기 위해 1년을 관찰한 끝에 체포한 일이 있는데, 이를 위해 여성 요원 1명이 그 회사에 여비서로 위장취업하고 남성 요원 1명이 세탁소 직원으로 위장취업했다고 한다. 아래 영상에서도 이들의 산업스파이 색출을 다루고 있다. 당시 담당 PD는 국가정보원 측의 보안성 검토보다 취재 대상인 산업보안팀 직원들의 스케줄을 몇 달 동안 따라다니는 것이 훨씬 힘들었다고 한다.

2005년 3월~5월에도 반도체 관련 Y사에서 산업스파이를 잡아낸 적이 있다. 첩보 내용은 '서울 양재동의 B사에 있는 K씨가 Y사의 핵심 기술을 빼돌리려 한다'는 정도로, 아무 증거가 없는 상황이었다. 이때부터 꽃가게 배달원, 주차장 관리원, 음식점 점원 등으로 위장한 요원들이 K씨 주변을 감시했다. 특히 A씨(40대 초반 여성, 18년 경력)의 활약이 컸는데, 옆 사무실의 직원으로 위장해 용의자들에게 살갑게 접근했고 다수의 결정적 첩보를 낚아왔다. 용의자들은 그녀가 옆 사무실 아줌마인 줄로만 알았지 국가정보원 여직원이라고는 상상도 못 했다고 한다. ‘용의자들이 기술을 유출해 해외에 공장을 세우기로 했다.’ ‘용의자 중 1명이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하려고 한다.’ 이런 첩보를 낚아낸 결과 정보를 넘겨 받은 대한민국 검찰청 공안부에서 공항에서 K씨를 체포할 수 있었다.

3.3. 국제범죄 예방[편집]

국가정보원은 마약, 국제금융범죄, 밀수, 밀출입국, 사이버테러 관련 정보수집도 하는데 국가정보원은 1994년 이후 국제범죄정보센터를 운영해오고 있고 해외의 정보기관들과 정보망을 구축하며 국제범죄에 대응하고 있다. 국가정보원은 경찰, 관세청, 검찰, 해경 등 유관기관과 협조해가며 2013년 3,000여 명의 마약사범을 검거했다. 수사권은 없고 마약사범 및 국제범죄자 관련 정보를 지방검찰청 강력부, 공안부 및 경찰서 보안과 외사계, 외사과에 넘겨 검찰과 경찰에서 체포 및 수사한다.

3.4. 수사[편집]

1980~1990년대 안기부 고문조작 사건 역시 수사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2013년 서울시 간첩조작 사건 당시 유가려를 6개월이나 감금하고, 전기고문실의 공포, 아직도 치가 떨려 협박이 가능한 것이 수사권을 가지고 있어서이다.

(다른 국가 해외정보기관과 방첩기관의 분리와 통합에 대해서는 정보기관 문서 참조.)

국가정보원 개혁 논의로 국내 파트를 없애는 이야기가 나온 지 꽤 되었다. 이러한 주장은 2000년대 초반 당시 야당이었던 한나라당(새누리당의 전신)에서 시작하였고 2016년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이와 대동소이한 내용의 구상을 발표하였다. 대부분 선진국은 국외 파트와 국내 파트를 분리하고 있다. 미국은 해외파트는 CIA가, 미국 내는 FBI[13]가 담당하고 있으며 러시아는 해외는 SVR, 국내는 FSB가 담당하고 있다.[14] 한국에도 경찰정보과가 있는데 연수가 높은 경력자로 구성된 베테랑 집단인 데다 인력 역시 더 많아 국가정보원 국내파트의 정체성은 정치공작을 위해 존재하는건 아닌가 하는 의문이 있다. 1999년 안기부를 국가정보원으로 개편할 때 많은 국내파트 퇴직자가 쏟아져 나왔고 벤쳐기업을 전전하는 사람, 정치권에 흘러가는 사람 등 많았다고 한다. 국내파트가 없어질 경우 해당 인력은 경찰정보과 쪽으로 이동될 수도 있다.

안기부를 국가정보원으로 개편하는 작업이 한창이던 2000년대 초반, 노무현 정부는 개혁의 일환으로 수사권 폐지를 고려했으나, 국가정보원 사정을 들여다본 참여정부 측 인사들은 국가정보원의 요청을 받아들여 존치시키는 방향으로 결정했다.

'대공수사국, 안보수사국' 등으로 불리는 부서가 국가보안법, 내란죄, 간첩죄 등에 대해 수사한다.

국가보안법 수사 및 내란음모 적발을 위해 서울시 공무원을 간첩으로 몰아 고문, 조작하는 사건이 벌어졌는데 심지어 중국 정부의 서류를 위조하여 진짜 서류인 것처럼 속여서 국내 법원에 제출하다가 망신을 샀다. 2013년 일어난 서울시 공무원 간첩조작 사건에서 유가려를 6개월 동안이나 감금하고 전기고문을 협박한 사례가 있다. [15]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을 감시하여 2013년 내란 음모 혐의로 기소하였고 2014년 통합진보당 해산에 혁혁한 기여를 하였다. 헌정사상 최초의 정당해산이었다.

3.5. 사이버 보안 및 사이버 보안 파훼[편집]

2000년대 초반 이후 국가정보원에서는 국가 단위의 사이버/네트워크 보안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큰 도움은 되지 않으나 형식상 기업들의 보안 자문도 한다. 보안용 프로그램도 개발해서 배포하고 있다. 국가정보원 사이버안전센터. → 보안권고문 카테고리. 예를 들어, 보안권고문에서 CleanAX로 검색하면 나오는 프로그램은 정말 질긴 액티브X 컨트롤들을 싹 삭제해 주는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윈도우8 환경에선 오작동한다는 사례도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또한 반대로 보안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인 컴퓨터를 열어본다는 루머가 광범위하게 존재한다. 보안 인증은 국가정보원에서 하기 때문이다.

해킹은 국가정보원에서 정보를 수집하는 수단 중 하나이다. 사이버 보안을 지키는 부서도 있지만 반대로 깨트리는 부서도 있다.

1994년에는 '구국전위' 간첩단 사건 증거확보를 위해 아래아한글 2.1의 암호를 깨는 데 성공했다. 당시 물증으로 압수한 플로피디스켓에 있던 '장백산.hwp'의 암호를 푸는 데 협조해 달라며 한글과컴퓨터 측에 문의했고, 이에 한글과컴퓨터 측은 "2.1버전의 암호화는 42억 개[16]의 경우의 수가 있으므로 [17] 현재의 컴퓨터 기술로 슈퍼컴퓨터를 133년이나 돌려야 풀 수 있을 정도로 어려우며, 자신들도 풀 수 없다"고 대답했다. 그러자 안기부는 민간인 해커를 동원하여 암호화된 파일에서 암호를 찾아내고, 수학자까지 동원하여 암호에서 숫자를 얻어냈다. 암호 중 '21106 / 22211 / 161102 / 143431'이 반복됨을 통해 이것이 한림출판사 일한사전에 대응되며 그 뜻은 '구국전위'임을 알아냈다. 이는 코드북 암호라는 것인데, 그 사전의 222쪽 11번째 글자가 '국'이라는 식으로 푸는 것이다. 한글과컴퓨터 측은 '아래아한글 암호 보안이 이렇게 쉽게 깨질 리 없다'며 조작설을 제기했지만, 이듬해인 1995년에는 매우 간단하게 암호를 풀어주는 프로그램까지 나돌면서 암호체계의 허술함이 드러났고 결국 다음 버전인 2.5부터는 암호체계를 완전히 바꿔야만 했다.

사실 문서 파일의 암호체계 리버싱은 국가정보원이 해야 할 가장 모범적인 일 중 하나다. 그런 것 깨는 실력은 있어야 정보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비결이기도 하고, CIA나 미국 국방부도 다 하는 일이다. 그리고 그런 컴퓨터 실력을 안 좋은 데다 써먹으면 이 사람들은 네이버 해킹해서 댓글이나 달고 있어야 한다.

1999년 경찰 전산망을 해킹한 뒤 보안이 취약하다고 공문을 보내 경찰을 당황하게 만든 적도 있다. 그런데 막상 경찰에서 취약점이 어딘지 공유해 달라고 요청하자 거부했다고...[18]

2015년 7월 이탈리아 IT업체 해킹팀이 해킹을 당하면서, 도청/감청용 원격제어 소프트웨어를 수입했음이 확인되었다. 해킹팀 문서 참고할 것. 이 당시 이탈리아 해킹팀 프로그램이 해외서버를 경유하게 설계되어 빨대만 꽂으면 해외로 유출된다는 우려가 있었으나 국가정보원은 침묵하였고, 일체의 자료 제출에 응하지 않았다.

3.6. 기업의 해외 진출에서의 뒷공작[편집]

외국과의 협상이나 기업의 해외 진출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지원하고 있다.

1970년대 중동에 체류하던 정보요원이 인맥을 통해 이슬람 사원을 한국에 유치하여 수출을 급격히 늘렸다. 2002년 터키 여행객이 쓴 터키는 형제국이라는 글을 유포한 곳도 다름 아닌 국가정보원이다. [19]

이명박 정부 시기인 2009년 12월 아랍에미리트에서 186억 달러 규모의 원전을 수출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고 한다. 한 전직 국가정보원 관계자는 "아랍에미리트 원전 수출에는 국가정보원이 큰 기여를 했다. 많은 직원들이 정말 열심히 뛰었다. 그런데 누구에게도 포상이 없었다고 한다. 원세훈 전 원장이 국가정보원이 기여했다는 말을 절대 하지 말라고 단속한 것으로 안다. 모든 공이 대통령에게 가야 한다는 이유였다"고 말했다.#

3.7. SIGINT [편집]

국가정보원은 적국 혹은 우방국 암호를 공략하고 암호 알고리즘 등을 관리한다. 한국 암호 컨퍼런스의 큰 손이 국가정보원이란 건 공공연한 비밀이다. 국가정보원 등에서 개발한 SEED로 인터넷 뱅킹의 문을 뚫었고 현재는 아리아가 국가 표준이지만, 이미 아리아는 국가정보원이 뒷문 파뒀을 가능성이... SIGINT 활동 중엔, 북한 라디오/TV 전파신호가 남한 쪽으로 들어오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 있으며, 이는 북한 측도 마찬가지다.

3.8. 대통령 판단 보좌[편집]

국가정보원에는 대통령에게 올라갈 보고서를 만드는 부서가 있다. 이들이 정보를 수집하는 방식 및 보고서의 내용은 일반적인 언론과 비슷하다. 국가정보원 내에서 가장 우수하고 가장 인정받는 사람들이 여기 모인다고 한다.

"국내 파트의 주요 업무는 비리. 갈등 첩보의 보고다. 기관 간 알력이 생기는 사안, 어떤 기관이나 단체가 갖고 있는 문제점 등…. 장.차관이 갑자기 경질되면 (비리) 보고서가 올라간 걸로 보면 된다."(전직 간부 A)

안기부 및 김영삼 정부 시절에는 '101실(판단기획실/판단기획국), 102실(대공정보실)'이라 하였다. 101실은 안기부장과 대통령에게 올리는 보고서를 작성하는 곳으로 요직 중의 요직으로 꼽혔다. 102실은 이름과 달리 정치, 경제, 언론을 비롯해 사회ㆍ노동ㆍ학원ㆍ종교단체 등의 각종 국내 정보 수집 부서였다.

김대중 시절 101실과 102실을 통합해 '대공정책실'으로 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여러 개의 團(단)과 團업무를 총괄하는 종합團으로 구성하였다. 정치團의 경우, 총선에 대비해 정치 수집과ㆍ분석과, 민원 수집과ㆍ분석과 등을 운영한다. 뿐만 아니라 국내 상황과 국제 상황을 24시간 체크하는 부서도 운영한다. 경제단의 경우에도 재정·금융, 건설교통·정보통신, 농림 등 다방면에 걸쳐 신문사와 비슷한 구조로 정보를 수집했다. 그 외에도 종교ㆍ시민ㆍ노동단체와 학원(사회과), 정부 부처(기관과), 지자체(지역과), 군(안보과) 등을 통해 국내 정보를 수집했다. 주간조선에 따르면 2003년 즈음에는 정보 수집 요원 수만 300여 명으로, 정보 분석 업무를 담당하는 내부 인력까지 포함하면 전체 인원이 600여 명 정도였다.

노무현 시절에는 협력단(국내 정치사회 정보 수집), 정보판단실(국내 정치사회 정보 분석), 국익정보실 (국내외 경제 산업 정보)로 분리했다.
2008가합40668 판례에 의해 정부가 다단계 업체 '제이유네트워크'에 2억 원을 물어준 적이 있었다. 이 업체가 2001년 설립된 후 국내 정보수집팀인 '부패척결 TFT(태스크 포스 팀)'에서는 2004년 6월경부터 제이유그룹 관련 비리정보를 수집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정보판단실에서는 2005년 1월경 뇌물수수 의혹을 받는 경찰관, 판검사, 정치인, 공정위 공무원 등의 명단을 작성했다. 이 판례에서 재판부는 '다단계 판매업체의 사기사건에 대한 정보수집 및 수사는 국가정보원의 직무 범위를 벗어나므로 위법하다'고 보았다. 재판부는 설사 다단계판매업체의 사기사건이 전국적으로 수많은 피해자를 양산함으로써 사회문제가 될 수 있는 규모의 사건이라고 하더라도, 이에 관한 정보수집 및 수사는 수사기관에 맡겨야 한다고 보았다. 후일담이지만 해당 다단계는 2007년경 2조 원 규모로 터졌고, 주수도는 징역 12년을 선고받았다.

중간에 잠깐 국내정보분석국이라는 이름을 쓴 적이 있다가 이명박 정부부터 계속해서 국익전략실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2011년 11월에 만들어진 서울시장의 좌편향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 방향 (5쪽)이보고서가 언론에 보도되었고, 2014년 하반기에 만들어진 국정 운영에 관한 제언(33쪽) 보고서가 언론에 보도되었다.

3.9. 참모 부서 및 지원 부서[편집]

국가정보원은 크게 원장을 보좌하는 비서실·감찰실 같은 참모부서와 정보를 생산하고 간첩을 잡고 공작 활동을 하는 실무부서, 그리고 그런 실무조직을 지원하는 지원부서로 나뉜다.

2005년 현재 30여 개 부서 중 9개 부서가 지원부서다. 비서실, 총무관리국, 정보관리단 인력만 1,000명이 넘는다. 원장 직속으로 비서실, 감찰실, 기획조정실장[20] 산하(1급)에 기조국 (기획), 총무관리국/총무국 (시설관리, 방호, 인사 실무 등을 담당한다. 산하(2급)에 방호처(과), 인사처(과)[21]를 두고 있다.), 예산관실, 감사관실, 공보보좌관(2급) 등이 있다.

3.10. 국내 공작[편집]

국민을 노려보는 사람들, 2010년대에 이르러 국가정보원에서 여러 가지 임무를 수행한 정황이 밝혀졌다. 그 중 가장 큰 논란이 되는 임무는 여론조작활동으로, 네티즌들은 국가정보원이 댓글이나 쓰는 직무를 수행하느냐며 조롱했다. 국가정보원·사이버사령부 여론조작 사건 참조. 이 외에도 다양한 임무를 수행한다는 사실이 아래와 같이 밝혀졌다.

2017년 6월 1일 국가정보원 차장인사가 단행되었고, 정부부처와 언론사 등의 출입이 전면 금지되며, 국가정보원의 국내정보담당관의 폐지와 더불어 정치 선거개입중지 명령이 떨어지면서 국가정보원이 저지르던 국내 공작행위는 역사속으로 사라졌다.

3.10.1. 인터넷 여론 조작 활동[편집]

국가정보원 심리전단은 북한의 대남심리전 활동에 대응 목적으로 1965년 창설된 '심리전국'을 모태로 한다. 1997년 7월 '사이버' 심리전을 시작해 참여정부 때인 2005년 3월 전담팀이 만들어졌다. 당시 주로 대북방송 및 북한 대남방송 차단 업무에 치중했다. 그러다 이명박 정부 들어 심리전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됐고 원세훈 원장 취임 뒤인 2009년 3월부터 본격 확대됐다. 대선이 있던 2012년에는 사이버심리전 수행팀이 4개로 늘었다.기사 그리고 이명박 시절에는 심리전단 -> 심리정보국으로 확대 개편했다가 2013.4경에 심리전단으로 원위치되었다. 76명 3개팀이라는 제보가 있다. #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조직적인 선거개입에 착수, 문재인 후보를 비롯한 야당측 인사를 빨갱이라 모독하고 지역감정을 조작하여 이미지가 엄청나게 하락했다. 자세한 내용은 국가정보원·사이버사령부 여론조작 사건 참고할 것.

불법적으로 정치에도 깊숙히 개입했는데, 심지어 전직 대통령 노무현을 망신주고 모욕하는 여론 공작을 했다고 한다. 원세훈 때 ‘노무현 죽이기’… “국가정보원 행태, 빨대(익명 취재원) 아닌 공작 수준”[22]

2012년 심리전단이 대국민 여론조작을 했고 국가정보원법에 의거해서도 불법이나 단죄받지 않았다. 심지어 10대~20대로부터 득표하기 위해 "젊은층 우군화 계획"이라는 모종의 공작을 수행했다고 한다. 전모가 드러나지 않아 현재로서는 구체적 실체는 베일에 싸여있다. 사실상 치외법권지대.

'100 대 1 경쟁률을 뚫고 들어와서 겨우 댓글을 단다'며 자존심 상해하는 직원들도 있다"

A씨는 "대통령 치적만 홍보할 수는 없으니까 야당과 야당 인사들에게 종북 이미지를 덧씌우는 일까지 수행하게 됐다"며 "이는 종북세력 척결이라는 미명 아래 행해진 것들이다"고 설명했다. 이명박 대통령의 치적을 홍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야당과 야당 인사들의 안보관 등에 문제 제기하는 댓글을 달아왔다는 것이다.

A씨는 "국가정보원은 120여 석을 가진 민주통합당을 종북세력으로 이미지화하는 데 성공했다"며 "이것이 심리정보국 2단 안보팀의 혁혁한 성과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또한, "지난 연말에 심리정보단을 심리정보국으로 확대한 데 이어 지난 8월께에는 수사경력자들을 수사국으로 다시 불러들였다"며 "이렇게 수사국을 확대시킨 명분은 종북세력과 전쟁을 하자는 거였다"고 주장했다. 인터뷰

이명박 정권을 비롯한 새누리계 정권이 들어선 이후 밝혀진 또 다른 임무는 국가정보원은 인터넷에 새누리계 성향 대통령 치적을 찬성하거나, 그와 반대되는 정치계 인물들이나 전라도 지역에 대한 비난을 통해 국민여론을 조작하는 임무를 수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여기에는 무상급식과 반값등록금, 햇볕정책 등 야당 정책과 야당 인사들을 비판하고 전임 이명박 정부 주요 정책인 4대강 사업과 미디어법 개정 등을 옹호하는 인터넷 게시물을 퍼뜨려 국민 여론을 왜곡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난 것이다.[23]

또한, 야당 인사를 종북 이미지를 덧씌우고 국내 종북세력과 전쟁을 수행한다. 이것은 국민을 향한 심리전으로 기획되고 있다. 2010년 국가정보원은 젊은층 우군화 심리전이라는 것을 실행했다고 한다."젊은층 우군과 심리전 강화, 국가정보원이 할 일"

우리끼리 딸*이치면서 좌빨 욕하면 뭐하盧? 네이버나 좌이트 밀어붙일 기사 좌표찍고 지원나가는 게 더 급한 게 아니盧? 포탈 주요기사로 가서 좌빨 새*들 박살내는 게 더 중요한 거 아니盧? 저격수들은 좌빨새*들 박살내는 확실한 포털 기사 찾아서 올리면 안 되겠盧? 주로 많이 본 뉴스나 댓글 많은 뉴스가 아니겠盧? 우리끼리 딸*이 치면 뭐하盧? 가끔씩 포털원정가서 산업화시키는 게 좋지 않겠盧? 간결이가 박살나서 울분을 토로할려면.... 우리가 포털가서 집단적으로 산업화시키는 게 한풀이 아니겠盧? 저격수 새*들아! 내 말이 맞지 않盧?국가정보원 댓글들 모음

노무현을 모독하는 글을 유포시켜 명예를 실추시키는 여론공작을 하기도 했다. 2009년 5월 노무현 전 대통령 사망 당시에도 추모 분위기를 조롱하고 노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인터넷 댓글을 대량 유포한 주체는 국가정보원이었다.

놈현이가 저세상에 와서 보니 아주 큰 죄가 많았군요~ 살아있을 때 잘하지~ 왜 거기 가서 죽어서 후회하나~좌빨 여러분~ 있을 때 잘하세요~충격! 국가정보원 임무는 고인 모독?

또한 호남 혐오, 호남 차별 여론을 조장하여 내부의 적을 만들어 국민 시선을 유도한다. "홍어·전라디언들 죽여버려야" 국가정보원 요원, 하는 짓은 일베충 민주당 등 야당을 조롱하고 사회적 평판을 떨어뜨려 지지율을 하락시키고 새누리계 정당 집권에 기여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문죄인 **놈 ** 재수 없게 생겨먹었네', '문죄인 ***기 *져야 할 텐데... 운지 언제한데냐?'출처

2016년 법원은 1심에서 국가정보원 여론조작 사건 중 좌익효수의 전라도 비하와 혐오 게시물에 대해서 국가정보원법 위반이 아니라 판결했다. 국가정보원의 조직적 전라도 비하 및 멸시로 지역감정을 일으키는 여론 공작은 정치개입이 아니라 본 셈. 이런식으로 사실상 정치개입 금지는 명목적으로만 내걸고 있다.

파일:external/www.amn.kr/2013091256033676.jpg

  • 국가정보원 댓글 요원 김하영(국정원)일베 입주 빌딩에서 대선 여론조작 댓글을 달았다고 한다.# 그리하여, 민주당을 중심으로 일베-국가정보원간 유착설이 제기되었으나, 명확한 근거 없는 발언근거라고 사과했다.#

  • 국가정보원 댓글 요원 김하영(국정원)이 발각된 오피스텔은 일베 입주 빌딩에서 3분 거리였다고 한다. 또한, 김하영(국정원) 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정보원 직원과 민간인 협력자 1명 역시 이 일베 사무실이 있는 빌딩에서 2012.08 ~2012.12 동안 접속하였다고 한다. 기사

  • 국가정보원이 고용한 댓글 알바(외부조력자)는 월 평균 300만 원씩 받는다고 한다. 지난 2013년 검찰의 국가정보원 대선 개입 댓글 수사 당시, 국가정보원 직원 김하영(국정원)과 일했던 이모씨의 경우 자신의 시티은행 계좌로 직접 입금한 금액이 4,925만 원이었고, 정모씨의 계좌에서 이 씨의 우리은행 계좌로 4,309만원이 계좌이체되었다. 국가정보원은 외부조력자들 (댓글 알바)에게 매월 200~450만 원의 활동비를 지급했는데, 평균 매달 3백만 원 정도라고 말했다. 국가정보원 댓글부대 '월 삼백만 원' 받아, '불법'이라 자백 또한,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게시물을 지속적으로 올린다고 한다. 국가정보원, '댓글알바 300만 원' 전문 프로그램도.....

  • 대학교 반값 등록금 정책을 국익 차원에서 반대하고 있다. 국가정보원 국익전략실이란 곳에서 반값 등록금 정책을 좌파적 정책이라 보고 반값 등록금에 반대하는 심리전을 펼쳤다고 한다.기사

  • 국가정보원은 일베에도 글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검찰의 국가정보원 수사 주요 부분 발췌를 보면 일베에 글을 꽤 많이 올리는 것을 알 수 있다.

  • 국가정보원 심리전단은 호남인을 혐오하고, 여성을 비하하고,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을 모욕하며 여론조작을 벌였다.출처1출처2

  • 국가정보원 직원 좌익효수가 전라도 사람을 절라디언, 홍어 등으로 멸시한 것은 죄가 아니라고 법원은 2016년 4월 21일 판결 내렸다. 반면에, 좌익효수가 BJ 망치부인 일가에 대해서는 모욕적 발언을 했다고 판결했다.

  • 2016년 7월 26일, 세월호 유족을 폄하하고 모욕하는 인터넷 댓글이 여론 조작적 방식으로 인터넷상에 퍼뜨려졌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국가정보원이 사용한 트윗덱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퍼뜨렸으며 이것은 2012년 대선과 똑같은 방식이라고 한다.출처 [‘댓글’은 계속된다]‘세월호 여론조작’ 주동자, 대선 때도 ‘댓글 핵심축’

  • 2017년 4월 4일 강남구의회 여선웅 의원은 국가정보원 출신 인물이 문재인 대통령 후보에 대한 허위 기사를 작성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기사

3.10.2. 세뇌 활동과 사상 검증 [편집]

3.10.3. 정치개입 목적의 도청과 해킹[편집]

도청은 국가정보원 직무 범위 내에 있을 때만 허용된다. 정치개입을 목적으로 불법 도청을 하다 발각되면 국가정보원 관련자라 해도 형사 처벌을 받는다. 그러나, 안 걸리면 처벌 안 받으므로 보이지 않게 다 한다고 보면 된다.

2005년에는 '과학보안국' 또는 '미림팀'으로 불리던 도청팀의 존재가 드러나 형사처벌을 받기도 하였다. 2005년 신문기사 한나라당은 2002년 12월 “직원은 300명이 넘고, 국내요인 도청담당과는 41명으로 구성됐다”고 폭로했다. 신문기사에 따르면, 전 국가정보원 과학보안국장인 A 씨는 “과학보안국 직원들의 하루는 노예와 다름없는 비참한 생활이었다, 비밀스러운 업무 탓에 국가정보원 안팎에서 자신의 신분을 떳떳하게 공개하지 못했다, 감청 장비를 폐기할 때 과학보안국 직원들이 불확실한 미래를 걱정해 상당히 반발했다”고 말했다. 과학보안국 직원들은 도·감청을 담당했기 때문에 국가정보원 내부에서 일명 ‘귀떼기’로 불렸으며, 24시간 내내 3교대로 일해 기피부서에 속했으며 소속 직원 대부분은 평생 같은 부서에서만 근무하는 일이 많았다고 한다.

2005년 신문기사에서는 "국가정보원 관계자에게서 '도.감청에 관해선 미국이 세계 1위, 이스라엘이 2위, 일본이 3위 우리가 4위'라는 말을 들었다."(전직 국회 정보위원)라고 하였다.중앙일보 2005년 현재 감청 인원은 120여 명이고, 통신사 협조를 받지 않고 자체 도청하는 회선 수만 5,000개를 넘는다.

2012년 '기술개발국'에서 이탈리아 해킹업체 '해킹팀'에게 프로그램을 구매, 안드로이드 계열의 RCS(원격 조종 시스템)을 의뢰한 사실이 2015년에 드러나 파문이 일었다. 자세한 내용은 해킹팀 항목으로.

3.11. 북한이탈주민 조사 및 보호[편집]

북한에서 이탈한 주민이 남한에 왔을때 위장탈북자를 가려내기 위해 조사하며 심문하는 업무도 담당하고 있다.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에서 최장 6개월에 걸쳐 경찰, 기무사, 검찰, 통일부와 함께 합동 조사를 하고, 심의 결과 문제점이 없으면 하나원으로, 대공용의점이 의심되면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에 위치한 국군정보사령부 중앙심문단(대방아트센터, 구 대성공사)에 보낸다. 탈북자들을 보호하는 업무를 총괄하기도 한다.

4. 채용[편집]

보통 일반직 공무원들과는 다르게 9급이 거의 없고 죄다 7급 위주로 채용한다.

4.1. 7급 공개채용[편집]

국가정보원의 직원들은 국가정보원 7급 공무원 공채시험을 통해 선발되며, 대다수 국가정보원 신입사원은 특정직 7급 공무원이다. 공채임에도 채용인원은 공개되지 않는다. 월급 명세서조차 비밀이라고 안 알려주는 곳에서 채용인원을 공개하지 않는 게 어쩌면 당연할 수도… 덕분에 몇 명 뽑는 건지, 어느 정도가 합격선인지 알 길이 없다. 물론, 추론은 가능하지만 신입사원의 수는 보안사항이므로 절대 작성하지 말 것. 1차인 서류전형에서 4~6000명 내외의 인원을 선발하기에 서류전형과 필기전형의 경쟁률은 낮은 편이고 면접전형 같은 경우는 직무특성 등으로 인해 1대5 이상으로 공무원채용시험치곤 높으며 상당히 중요하다. 또한 특이한 점은 필기시험에서 인성검사에 해당하는 NIAT에서 안좋은 성적을 받은 수험생들을 떨어뜨린다. 채용인원은 매년 달라지며 채용공고 역시 타기관의 채용이랑 비교했을때 자주 바뀌는 편이기 때문에 면밀히 보아야한다.

일반행정 7급 공채 경쟁률보다는 낮지만 전형이 복잡해서, 6월까지 원서접수를 거쳐 12월이 되어야 끝난다.

국가정보원 전문 강의는 종각역 인근에 있는 종로국가정보학원에서 거의 독점공급하고 있다.

국가정보원 홍보처에 따르면, 국가정보원 여성 요원 중에는 미모와 화술이 뛰어난 매력적인 여성 요원도 있고 반대로 아주 평범하고 눈에 띄지 않는 여성 요원도 있다고 한다. 국가정보원 면접에서는 눈에 띄지 않게 평범하게 생긴 여성을 더 선호한다. 괜히 눈에 띄면 기억에 남기 쉬워서 들키기 쉽기 때문이다. 관계자는 '국가정보원 요원이 미모를 이용해 목적을 달성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말했다.[24]

  • 서류전형
    서류전형이 상당히 높은 기준으로 있다. 대졸 학력 제한은 2014년경 폐지되었지만, 학점과 어학성적을 대단히 까다롭게 본다고 알려져 있다. 토익 930점 이상에 가산 자격증 2개 정도를 생각하면 된다.

  • 필기시험
    명문대 출신들이 국가정보원 시험 합격자들의 대학이라고 인터뷰에서 나온 적이 있다. 한국외대의 경우 해외 활동을 굉장히 많이 하기 때문에 특별히 우대받는다고 한다. 다만 2007년 신문기사에서 지방대 할당제가 따로 없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방대 출신이 20% 이상이라고 한다. 졸업자들이 득달같이 몰려드는 시험이라 체감경쟁률은 높을 수밖에 없다. 2014년부터 7월 중에 NIAT라는 자체 필기시험과 논술(한국사)을 보게 된다. NIAT는 언어 수리 등 일반 인적성검사와 직무마인드(기존 국가정보학)를 합친 시험이다. 종합교양(객관식) 시험은 2013년 폐지되었다.[25]

국가정보학 예시문제
'중동마타 하리'로 불리는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 소속의 여성 첩보원은 다음 중 누구인가?
답: 슐라 코헨

논술의 경우 경력이 긴 분석관이나 국가정보대학원 교수들이 채점한다. 한 채점관의 인터뷰를 보면, “국가정보원 직원은 대통령을 보좌해야 하는 만큼 문제해결 방법과 창의력이 돋보이는 글을 높이 평가했다”고 한다. 현재는 한국사논술을 보기 때문에 논술시험의 영향력은 거의 없다.

  • 체력검정
    윗몸 일으키기, 오래달리기, 팔굽혀펴기, 서전트 점프 등이다. 허약체질은 탈락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하지만 사실상 여기서 미끄러지는 사람은 없다. 다만, 어디선가 나도는 정보와 달리 무슨 운동선수급 무술 고수 수준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신입연수 과정에서 잠깐 태권도의 기본기를 익히는 과정은 있으나, 격투할 일은 사실상 없고 단합 목적으로 익히는 것이기 때문이다.

  • 면접

    • 개별면접
      간부→실무자→간부→실무자 순으로 면접관 3~4명이 돌아가며 ‘일대일 면접’을 한다. 주로 인성을 보는 단계다.

    • PT면접
      문제 제시 후 15분간 준비시간을 준 뒤 20분가량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시키고 질의·응답하는 식이다.

    • 집단 토론 면접
      45분간의 집단토론. 수험자 7~8명으로 이뤄진 1개 그룹을 면접관 4명이 지켜보며 진행 과정과 태도를 확인한다.

    • 압박면접
      수험자 상호 간 지원 분야와 관련한 ‘1 대 4 토론’을 거쳐 면접관들이 1명씩 차례대로 불러 토론의 문제점 등을 공격적으로 지적한다. 스트레스를 얼마나 잘 견디는지 판단하기 위해서다.

4.1.1. 신원조사[편집]

2007년 신문기사에서는 아래와 같이 밝혔다.

정보기관인 만큼 다른 부처에 비해 좀 더 자세히 검증해 본다는 정도다. 국가정보원 신원조회 기준은 일반 공무원법상 규정을 절대 넘어서지 않는다. 상식적인 기준에서 공무원의 품위를 해할 결격 사유가 없다면 능력 있는 인재가 신원조회로 탈락하는 일은 없다. 인터넷 상에는 신원조사시 부모가 이혼했거나 친인척 중 전과가 있으면 불합격된다는 소문도 나도는데 전혀 사실무근이다. 연좌제는 당연히 없다.

2011년 신문기사는 “과거에는 ‘사돈에 팔촌’까지 수험자와 연결된 친인척을 샅샅이 조사했지만, 요즘은 직계(친·외가) 3대까지만 알아본다”고 했다.

4.2. 특별채용[편집]

7급 특정직 공채만 있는 건 아니다. 운전기사, 방호직(경비), 사무직원 등 9급 기능직 특채, IT, 통계학자, 수학자, 회계사, 변호사, 농업 연구원, NGO 및 인권 경력자 등 특수분야에서 7급 특별 채용을 한다. 상황에 따라서 의사, 약사 처럼 전문계약직으로 채용하기도 한다.

IT의 경우 컴퓨터공학과 전공에서 배운 내용과 관계없이 심리전단[26], 해킹 부서 등 이상한 삼천포로 빠질 가능성에 대해서 고민을 한 후 지원하는 것이 좋다.

  • 특수부대와 밀접한 관계도 있다.[27] 2016년 상반기와 2017년 하반기에는 대졸 + 군특수부대/경찰[28]/보안업체 2년 경력자를 특정직 7급으로 특채했다. [29]

4.3. 전직[편집]

다른 정부부처나 대한민국 국군, 대한민국 검찰청, 대한민국 경찰청, 각 특수부대 등에서 검증된 유능한 인재들을 파견하거나, 전직 등의 형식을 통해 데려오는 케이스도 적지 않다고 한다.

  • 정보사 등 군 정보기관과도 인사교류가 이루어진다. 흑금성 사건에서 흑금성은 소위로 임관한 뒤 17년간 정보사 등에서 경력을 쌓은 후 소령으로 예편하고 안기부 4급 공무원으로 특채되었다.[30]

  • 대한민국 검찰청도 '대공수사국 수사지도관'을 파견해 일시적으로 국가정보원에서 근무하게 한다. 간첩 사건에서 검찰에 수사결과를 보내기 전에 증거, 의견서를 법률적으로 검토하고 자문받는 일자리다. 부장검사를 파견시 2급 상당이다.[31]예전에는 '공안전문검사이며 동부지청[32]에 근무한다'고 적혀있으면 실상은 국가정보원에 파견나가는 경우가 많았다.

5. 특징[편집]

국가정보원도 정부기관이므로, 근무하는 직원들은 특정직 공무원이다. 정보(국내 파트/북한 파트/해외 파트), 안보수사, 보안·방첩, 전산·통신 등 분야별 공채를 한다.

  • 업무의 다양성
    국가정보원 요원은 위의 KBS 다큐멘터리에 나온 것처럼 우리나라 과학 기술을 빼돌리려는 산업스파이를 잡아내기 위해서 해당되는 과학 기술에 대한 논문을 몇 날 며칠 동안 읽어야 할 수도 있으며, 사건에 관련된 특정 개인을 미행하거나 도청하는 업무를 수행하거나, 또는 직접적인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서 현장에서 증거를 '훔쳐야' 할 수도 있다.

  • 업무 강도
    삶의 질이나 스트레스가 행복에 중요한 이는 지원하지 않는 게 좋다. 연봉은 높지만 꽁으로 그 많은 돈을 주는 게 아니다. 승진 경쟁이 치열하다. 예를 들어 대공수사국의 경우 주요 간첩단 사건을 적발해 유죄를 받아낼 경우 특진도 가능하나, 증거가 모자라 무죄를 받을 경우 허사로 돌아간다. 이런 승진 경쟁이 팀별, 파트별로 행해지므로 경쟁을 피해갈 수 없다. 2007년 신문기사에 따르면 정보보호 부서에서는 7시 반에 출근해서 평균 11시, 늦으면 새벽 1시에 퇴근한다고 한다. 주당 근무시간이 95시간 가량에 달하는 셈이다.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이는 지원하지 않는 게 좋다. 오죽하면 국가정보원 직원들은 집사람보다 옆 자리 동료가 더 가깝게 느껴진다고 할 정도다.

  • 보수
    국가정보원 직원의 보수는 공개되지 않는다. 실제로 안기부 시절 어떤 간부의 아내가 이혼소송을 제기하면서, 재산 분할을 원활하게 받기 위해서 남편 월급 명세를 알려달라는 행정소송(정보공개 청구소송)을 벌였다. 당시 아내의 주장은 같은 직급 공무원 세후 월급의 1.5~2배였다. 다만, 증명할 근거가 아무 것도 없었다. 대법원에서는 중대한 국가안보에 직결되는 사안이므로 월급 명세를 알려 주지 않는 것은 합당하다고 판결을 내렸다. 사소한 것조차도 어떻게 추론, 분석하느냐에 따라서는 국가 안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이라는 이유였다.[33]

  • 부업
    인가받지 않은 부업은 위법이다[34]. 2013구합20738 판례에 따르면, 2001년 운전10급으로 임용되고 2004년 운전9급으로 승진한 모 씨는 24시간 근무하고 이틀 쉬는 방식으로 월 10일씩 일했으며, 쉬는 날 짬짬이 심부름센터에서 일당 12만 원을 받고 월 5일 가량 부업을 하다 해임당했다.

  • 재직, 경력 등 증빙서류
    정보기관이므로 국가정보원이라고 찍혀 나오지는 않는다. 하지만 대출 등의 이유로 증명서가 필요할 때 각종 증명이 나온다. 단지 7452부대, 5163부대 [35], OO상사 등 위장 명칭으로 발급하여 주므로 이런 사정을 모르는 일반인들은 쉽게 알 수 없을 뿐이다. 은행의 대출 심사 고위 담당자 같은 사람들은 이것을 알고 있다. 한편 대외용 위장 명칭이 언론에 공개될 경우 비밀 유지를 위해 버리고 다른 것으로 바꾼다.

  • 위험도
    현지 정보수집이나 공작에는 현지국가의 방첩기관이나 경찰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크다. 감옥에 가기도 하고 죽기도 한다.[36]
    비단 해외파트가 아닌 부서에서도 기밀유지나 체면 유지 관련으로 심심치 않게 자살 사건이 뉴스에 오르내린다. 2015년에는 해외에서 국가정보원이 RCS 해킹 툴을 이탈리아 업체로부터 구입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직원이 알 수 없는 유서를 남기고 자살. 국가정보원의 서울시 간첩조작 사건에서 증거가 조작됨이 밝혀지자 자살 시도 등. 2005년에 대형 도청 사건이 터졌는데, 05년 국내파트 담당 2차장 이수일이 자살, 연이어 2006년 2차장 김은성이 감옥에 가고, 수감 도중 딸이 결혼 1달 만에 자살하는 비극이 일어났다.

5.1. 보안[편집]

  • 신분 공개
    공식적으로 신원이 공개되는 직원은 원장, 1·2·3차장, 기획조정실장 뿐이다. 이 때문에 가끔 국가정보원장이 TV에 나오면 주변에서 수행하는 직원들이 죄다 모자이크 처리되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 수사를 직접 하는 하위직에서 적에게 신분이 밝혀지면 작게는 임무 실패에서 크게는 죽는 수가 있다. 이 때문에 신분 역시 철저히 위장한다. KBS 수요기획 <최초 공개, 국가정보원>에 등장한 어떤 직원은 결혼 며칠 전에야 약혼자에게 자신의 신분을 밝힐 수 있었다고 한다. 그전까지는 '회사원, 공무원' 등 거짓 신분을 만들어 속인다. 그중 가장 흔한 것이 '세기문화사(출판사)'인데, 1970년대부터 2000년대에 올 때까지 자주 쓰인 별칭이다. 특히 흑색 요원으로 지정되는 이는 이름은 물론이고 자칫하면 성까지 갈아야 한다. 곽, 선우, 제갈 등 흔하지 않은 성은 성까지 갈아버린다[37]. 본명이 노출되거나, 신분이 노출된 채로 사진이 찍혀서는 안 됨은 물론이다. 비밀을 지킬 수 없는 사람, 거짓말 못 하는 사람은 함부로 지원하면 안 된다. 자기 혼자 죽는 데 그치지 않고 동료까지 죽이게 된다. 그리고 고위직에서는 꼭 차관급이 아니라도 신분을 밝혀도 문제가 적고, 5~7급에서도 업무 내용 때문에 신분을 밝혀야 하는 상황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업무 내용과 관계없는 사람에게 신분을 밝히면 5급이라도 해임 사유가 될 수 있다.[38]

  • 결혼, 친구관계 통제
    사람도 함부로 사귈 수 없는데 자신에게 살갑게 다가오는 사람이 자신을 좋아해서인지 자신에게 뭔가를 캐내기 위해서인지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거기다 결혼도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없고 배우자 신원조사를 받아야 할 수 있다. 특히 외국인은 국적에 관계없이 탈락이다. 신원조사에 떨어진 애인과 결혼하고 싶으면 직장을 그만둬야 한다. [39]

5.2. 요원들의 정치적 자유도[편집]

정치적 자유도가 없는 건 정무직과 일부를 제외한 모든 공무원이 해당되나 중립를 지키는 것과 대통령을 무조건 따르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국가정보원은 오로지 대통령을 중점적으로 바라보는 기관이다. 따라서 국민들에게 제공되는 정보는 매우 제한적인 정보가 대다수다.[40] 그리고 정권교체시 가장 먼저 인원이 교체되는 것도 국가정보원이다. A당이 집권하면 B당 지지 직원들이 갈려나가고, B당이 집권하면 A당 지지 직원들이 갈려 나가는 것이다. A당 집권 시절에 B당을 비판한 것 역시, 나중에 B당이 집권했을 때 감찰실 귀에 들어가면 감시 대상이 된다.

이런 성향은 지역차별로도 이어진다. 어느 당이 집권하느냐가 어느 지역 출신이 우대받느냐와 연결되어 있다. 능력만으로 진급하는 것이 아니고 태어난 지역이 승진에 중요하게 여겨진다고 한다. 뉴스 진급시 특정 지역은 몇 퍼센트로 할당을 매긴다는 보도가 있었다. 과거에는 아예 특정지역은 채용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 역시 A당이 집권하면 Z지역이 차별받고 B당이 집권하면 Y지역이 차별받는 등 대통령의 뜻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들어 보수정권에서 감찰실의 주요 업무는 호남출신 직원들을 감찰하여 승진시 물먹이는 것이다. 위의 문단에서 나온 것 처럼 호남 지역 사람을 아예 안뽑는 다는 것은 틀린 말이고 실제로는 100명에 5명 꼴로 약간명 뽑긴 뽑는다. 그런데 승진을 안시키니 간부중에서 호남 비율이 급격히 줄어 든다. 그리고 최고위직 간부로 승진한다고 해도 비서실, 감찰실, 기조국 같은 요직은 절대 호남 출신을 임명하지 않는다. 이런 요직은 대통령과 동향. 구체적으로는 경상북도 사람들을 임명한다.(정 사람 없으면 대구, 그래도 없으면 경남-부산 사람을 임명하기도 한다.) 그런데 김대중 정권에서는 균형을 위해 영호남 사람을 골고루 임명 하였다. 노무현-문재인 대통령은 아예 고향이 부산이다. 결국 어느 정권에서도 주요 간부직은 영남 사람들이 잘나가는 구조이다. 그러나 진보정권의 속성상 절대적 지지기반이 호남이기 때문에 그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일례로 대한민국 권력의 핵심인 검찰의 인사권과 예산권을 틀어쥔 실세 중의 실세라는 법무부 검찰국장은 보수정권에서는 영남 출신들이 약진했지만 진보정권에서는 호남 출신들이 약진했다. 이명박, 박근혜 정권 동안 법무부 검찰국장에 호남 출신들이 임명되지 않았으나 노무현, 문재인 정권에서는 호남 출신들이 임명된 걸 보면 알 수 있다. 특히 대통령의 몸과 마음이 배후실력자의 지배 하에 있을 경우, 국가정보원 직원이 그 비리에 대해서 상부에 보고하면 묵살된다. 묵살되는 걸로 끝나는 게 아니라 국가정보원 수뇌부에서 반대해도 기어코 해고해버린다.

높은 지위에 올라갔다고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식사하다가 "이승만 때 정부의 제주도 4.3 사건 진압에 좀 심한 면이 있었다"는 단 한마디 했다고 2급 공무원이 짤린 적이 있다. 따라서 불평불만이 많은 사람, 친구를 폭넓게 사귀고 속 깊은 이야기도 쉽게 이야기하는 사람 등은 지원하지 않는 게 좋다.

업무 역시 신념과 반대되는 일도 주어진다. 옳지 않기 때문에, 불법이라서, 양심에 찔려서 등 어떠한 이유라 해도 하기 싫다고 하면 당연히 잘려나간다.[41]

주기적으로 정신교육이 이루어진다. 원세훈 원장 시절 머리에 띠를 두르고 반공 웅변 대회 비슷한 것을 열어서 직원들의 혐오심, 증오심을 고취시켰다.# 전 직원이 참여했다고 한다. 그리고 원세훈 원장이 엉뚱한 것들을 반공의 이름으로 강요해서 국가정보원 내부 불만이 있었다는 보도가 많다.

이런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들은 몇 년 해보다가 사표 쓰고 나오는 듯 하다. 하지만 한 번 정보기관에서 일했다는 것은 절대 지울 수 없는 경력이며 평생 동안 비밀 유지를 요구받는다는 것이므로[42] 지원할 때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5.3. 7급 신입연수[편집]

7급 공채시험에 합격하면 일정 기간 훈련받고, 일선 투입되는데 헬게이트라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동행취재 기사를 참고할 것. 단순히 등산 얘기만 나오는 게 아니라 국가정보원 전반에 대한 이야기도 담고 있으니, 관심 있는 사람은 한 번 읽어보자.

신입사원들은 1월부터 국가정보대학원(舊 안기부 정보학교, 경기도 판교 소재)에서 체력 증강 합숙훈련을 받는데, 4월까지 주말에도 외출, 외박을 못 한다. 오전 6시 일어나 2km 구보로 하루를 시작하고, 오후에 더 많은 운동을 시키며, 주말에 등산을 시키는 등 많은 체력을 기른다. 여성 신입사원은 처음에는 체력이 에 가깝지만 포기하지 않고 한두 달만 따라가도 10km 구보를 하는 데 전혀 지장이 없다고 한다. 훈련이 힘들어도 중도포기자가 3~4년에 1명 나올 정도로 매우 적다. 다만 공수훈련 중 다치거나 순직하는 경우는 있다고 한다. 교육기간동안 태권도를 가르치며, 전원이 유단자가 되어야 한다. 일반 도장과 달리 실전 위주의 격투를 강조한다. 공개된 훈련에서는 남녀 구분 없이 주먹을 쥔 채 엎드려 팔굽혀펴기로 몸을 풀기 시작하더니 곧바로 겨루기에 들어갔다.

그 어디에도 끼어 놀 수 있도록 하는 교육도 있는데 그 중 하나는 . 밤 12시까지 회식을 해도 뻗거나 도망치는 사람이 없어야 하고, 폭탄주 전문가를 강사로 모셔 다양한 폭탄주 제조술도 보여준다. 고스톱, 포커, 마이티, 마작 뿐 아니라 골프도 기본은 할 수 있게 만든다. 그 누구와도 가까워질 수 있도록 교양도 가르치며, 연극, 뮤지컬, 오페라 감상, 코디법 등 외부 특강이 교육 과정에 포함된다.[43] 여성 신입에게는 화장술도 가르친다. 학과 내용은 어학, 정보 분석, 컴퓨터, 마약 탐지 등이 있다. 기억술에 대한 내용도 가르치는데, 술자리에서 들은 내용을 기억하겠다고 펜과 종이를 꺼내서 받아 적을 수는 없기 때문.

5월에는 2박 3일간 지리산 종주를 시키고, 6월 즈음 2달 정도 군부대에서 군사 훈련을 받는다. 여자, 공익, 군면제자 그런 거 없다. 아무리 가냘프게 생긴 여직원이라도 다 군부대에서 사격, 공수, 격투, 유격, 행군(완전 군장) 등 온갖 훈련들을 다 받은 사람들이다. 6월에 3주간 육군특수전사령부에서 공수 훈련을 받는데, 특전사 신입 장교, 병사들이 받는 공수 훈련과 강도와 기간이 동일하다.[44] 게다가 7월 한 달간 해군 특수전전단에서 IBS(고무 보트) 훈련과 생존 수영을 배운다.
파일:external/www.newdaily.co.kr/art_1401967053.jpg
권총 사격 훈련 중인 모습.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Glock 17 권총을 사용하는 모습도 있다. 언뜻 보기에도 요원들이 평범하게 생겼음을 확인할 수 있다.[45] (사진출처 : 국가정보원 안보전시관.)

8월부터 출퇴근하면서 각 분야별 직무 교육을 받는데, 국내정보반, 해외정보반, 북한정보반, 공작반, 수사반, 심리전반, 통신반 등 세부직렬로 나누어진다.

국내정보 직렬의 경우 주로 이런 식이다.

  • 면담 유출 기법 실습을 위해 아무 연고 없는 인사와 만나서 특정한 정보를 알아내 오는 과제를 준다.

  • 미행/감시 요령

  • 도청기, 녹음기, 몰래카메라 등 채증 장비 사용법

  • 공작망의 구성 및 유지

5.4. 경력 개발[편집]

동아일보(2003)에 따르면, 전직(轉職)이 제한적이라 내부 경쟁이 치열하며 고위직 승진에 로비가 심하다고 한다. 2008년 신동아에 따르면 '외부 인사 청탁을 금지한다'라는 내부 회람을 돌렸다는데 이 말은 인사 청탁이 문제가 되었다는 소리다.

능력이 되면 정부 여러 부서를 돌아 다니기도 한다. 더불어민주당이수혁 전 국가정보원 차장이자 전 외교관이 그 사례. 그런데 정권에 공을 세운 고위직 관리는 퇴임 후 공공기관 낙하산으로 내려가 고액 연봉을 받으며 결과적으로 기업 경쟁력 약화에 일조하고 있다.[46]

국가정보원 퇴직자 중 일부는 불법 정치 자금 통로가 된다 카더라. 또는 국가정보원이 세운 외곽 단체 # 등에서 일하며 생계를 유지한다카더라. 국가정보원 직원 이야기를 들어 보면 돈은 벌지만 자기 생활이 아예 없고 결혼양육도 문제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으니 [47] 삶의 질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지원하지 않는 게 좋다.

입사 전에 이미 기술을 쌓고 들어간 전문직 출신은 관둬도 그 경력으로 먹고 살면 되지만, 일반 7급 공채 출신들은 그런 거 없다. 여기서 쌓게 되는 지식과 경력은 아주 특별한 기술들의 조합인 데다 그 내용을 외부에 밝힐 수도 없어서 일반 취업에서는 써먹기 힘들다. 동아일보(2003)에서는 해외공작요원으로 있다 은퇴한 후 사업에 실패하고 재취업이 안 되어 옛 동료들의 기부금으로 연명하는 사례를 소개하였다.

전 국가정보원 인사처장 김병기를 인터뷰한 팟캐스트 방송이 있다. 인터뷰1인터뷰2 이에 따르면 국가정보원 내부에서 정치 개입을 하는 부류의 사람들이 있고 속성상 그런 일과 연관된 부서가 있는데 그 사람들은 본인 생존이 걸린 문제라 필사적이 된다고 한다.

5.5. 투옥, 순직[편집]

파일:attachment/C4229-01.jpg

조국(祖國)을 위해 헌신(獻身)한 순직(殉職) 국가정보원(國家情報院) 요원(要員)들을 추모(追慕)하며
위 사진은 국가정보원 전면 로비에 위치한 추모비
아래 사진은 일반인에 공개되어 있는 안보전시관에 전시된 동일한 추모비

(중앙정보부 시절부터 국가안전기획부, 현재)

- 45명: 2005년 9월
- 46명: 2007년
- 48명: 2008년 6월
- 50명: 2013년 5월
- 52명: 2015년 8월 이후 현재(2018년 3월)

순직할 경우 그 흔적은 화이트, 블랙을 막론하고 오로지 이곳의 별 1개뿐이다. 그 중 이름이 알려진 인물은 1명 뿐이다. 1996년 10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배후를 알 수 없는 괴한의 독침에 피살된 최덕근 영사는 당시 안기부 간부였다. 외교관 신분으로 파견된 화이트 요원이었지만 암살당했다. 그래도 화이트 요원이었기에 언론에서도 다루는 등 그 존재가 공개되었다.

순직자 대부분은 국외정보 블랙 요원이다. 이들은 정부가 신분을 보장하지 않고 비밀리에 보내 임무를 수행하게 한 요원이기 때문에 잡힐 경우 그 존재는 (적어도 정부 차원에서는) 별 관련 없는 사람 아니면 전혀 엉뚱한 사람이 죽은 것[48]이 된다. 어떻게 풀려난다고 해도 공식적으로는 흑색요원이라 풀려난 것이 아니라, 정부에서 해당국에 지원[49]을 하고 그 대가로 데려온 것일 뿐이다. 이런 흑색요원의 정체는 보고라인 외에는 심지어 국가정보원 내에서도 알아내기 어렵다고 한다. 정보기관과 완전히 단절되어 있기 때문이다.

외교관계가 좋은 다른 나라 혹은 소위 제국처럼 행세하는 국가에서 잡히면 그나마 대우가 나은 편인데, 현지 정보기관에 비공식적으로 사과하고 대가를 주고 석방시키거나 스파이 교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외교관계가 나쁜 데다 대외 이미지나 외교관계 따위 무시하는 국가에서 흑색요원으로 활동하다 적발되면 현지법에 따라 상당 기간 감옥에 간다. 1998년 당시 신문기사에는 중동, 중국, 베트남 등에서 감옥살이를 한 블랙 요원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지금도 누가 교도소에 갇혀 있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나마 이건 상대편 정보요원도 사람 대접을 해주는 국가에서 잡힌 경우이다. 북한 같은 곳에서 흑색요원으로 활동하다 잡히면 즉시 사망이다. 석방시킬 방법이 없다. 순직한 뒤에도 화이트 요원과 달리 존재가 공표되지 않으며 공식적으로는 별 하나만 새기고 끝이다. 제대로 드러날 경우 국가가 행한 각종 비밀 공작이 드러나면서 국익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보상이야 있겠지만 이 역시 아무도 확인해 주지 않을 것이다.

블랙 요원이 화이트 요원으로 옮기는 건 가능하지만 그 역은 불가능하다. 이미 신원이 공개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5.6. 조직 및 직제[편집]

국가정보원법 제6조(조직 등의 비공개) 국가정보원의 조직·소재지 및 정원은 국가안전보장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공개하지 아니할 수 있다.

또한 일반 조직의 경우 직제 변경시 시행령을 고쳐야 하나 국정원의 경우 원장이 마음만 먹으면 직제 자체를 뒤집어 버릴 수 있다. 이에 수시로 바뀐다. 나무위키에서 뭐라고 기재되어 있던지, 현재의 국정원 조직은 이미 바뀌어 있다.

국정원의 조직, 예산, 인력은 비공개 사항이다. 언론에 가끔씩 노출되는 것만으로 추측을 할 뿐이다. 계선은 원장-차장-실국장/지부장(1급)-처/단장(2급)-처/팀/과장(3급)-계/팀/파트장(4급)-팀원(5~7급)이다. 이를 바탕으로 명칭등을 수시로 바꾸어 가며 외부에 혼란을 준다. 예를들어 90년대 중반에는 처장(3급) 다음에 계장(4급)이면, 다음 정권에는 과장(3급) 다음에 계장(4급), 2000년대는 팀장(3급) 다음에 파트장(4급)인 식이다. 서울에 국정원 본부가 있고 각 지방에 지부가 있으며 그 수는 11개 안팎이다. 각 부서의 경우 이름이나 규모가 계속해서 바뀌고 있는 데다가 부서 이름이 실제 업무 내용과 관련없는 경우도 있다.

각 직급별로 보직은 다음과 같다.

  • 국가정보원장 (장관급): 국가정보원장은 청문회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하는 정무직이다. 정보기관의 특성상 보통은 군 장성이나 대한민국 검찰청 출신을 임명한다.[50] 과거 김형욱 이후의 중앙정보부장과 국가안전기획부장은 부총리급이었다. 1999년 국가정보원으로 개편되면서 국가정보원장은 외견상 장관급이 되었다. 물론 외견상의 격하일 뿐 여전히 국무회의 등에서의 분위기는 거의 그냥 부총리급이다.

  • 차관급: 4자리다. 기획조정실장은 일부 예외를 제외하면 외부영입한다. YS정권때는 1차장 국내, 2차장 해외, 3차장 대북이였다가 DJ 때는 1차장 해외, 2차장 국내, 3차장 대북으로 바뀐다. 이명박 때는 1차장 분석, 2차장 수집/보안, 3차장은 과학정보로 바뀌었다가 문재인 정부 출범 뒤 직제 개편되어 북한 및 해외 정보 담당 1차장, 국내 방첩 담당 2차장, 사이버 안보 및 과학기술 담당 3차장이 된 듯 하다. 7급 공채 출신의 내부승진도 가능하다. 이 이상의 계급은 정무직공무원이므로 사진, 실명, 약력 소개 등을 언론에 실어도 된다.

  • 1급: 30여 개 자리가 있다. 본부 국장실장 자리 15~20여 개, 공사급 파견 외교관 3~5개, 국내 시도 지부장 자리 중 11개[51] 정도이다. 정권마다 실장과 국장을 바꾸어 가며 사용 한다. 실국은 정권때 마다 대거 이동 하거나 명칭이 바뀐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실국의 명칭과 실제 업무가 일치 하지 않는다. 예를들어 과학정보실은 감청이 주 업무이고, 해외정보실은 해외가 아니라 대북공작 담당이며, 대공수사실은 간첩 때려 잡는게 아니라 야당 때려 잡는것이 주요 업무이다.[52] 법적으로는 신분을 밝히면 안 되는 계급이다만, 실제로는 지역신문 등에 실명을 거론해가며 1급임을 밝히는 기사가 나오더라도 그로 인한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1급의 평균나이는 만 58세로 승진이 빠른 사람이라 해도 정년퇴직에 가까워야 겨우 다다를 수 있는 고위 간부이다.

  • 2급: 단장. 직급 명칭의 변경이 없다. 작은 지부의 지부장. 2~5명 정도의 과/팀장을 지휘한다. 국정원 댓글 사건으로 유명한 심리전단장이 바로 2급이다.

  • 3급: 과장 또는 처장. 정권 마다 과장과 처장을 바꾸어 가며 사용 한다. 기사에 따르면, 4급에서 3급으로 승진하는 데는 7년 정도가 걸리지만 대규모 해고가 겹치면 5~6년으로 짧아질 수 있다. 탈북자 간첩 조작 사건에서 처벌받은 처장(54)이 이 계급이므로, 승진하는 기간을 미루어 추정할 수 있다.

  • 4급: 계장 또는 팀장. 정권 마다 계장과 팀장을 바꾸어 가며 사용 한다. 외교관으로 해외 파견될 경우 영사, 부총영사 정도의 직책을 받는다. 조직 규모는 5~8명. 해킹팀 사건에서 자살한 과장 (45)이 이 계급이므로, 승진하는 기간을 미루어 추정할 수 있다.

  • 5급: 늦으면 14년, 공을 많이 세우면 8년 만에 도달할 수 있는 계급이다.[53]

  • 6급: 3년~4년 정도에 도달할 수 있는 계급이다.[54]

  • 7급: 평범한 요원의 신입 공채 계급이다.

  • 8~9급: 고졸~전문대졸 수준의 기능직 채용이다.

상하 관계는 다음과 같은 식이다(서로 다른 시기의 조직을 짬뽕해서 기재 하였다.).

계급

직책

장관

국가정보원장

차관

1차장

2차장

3차장

기획조정실장

1급

해외정보국

대공수사국장

심리정보국장

총무관리실장

2급

대공수사단장

심리전단장

인사처장

3급

대공수사팀장

심리전단 3팀장

4급

대공수사팀 과장

심리전단 3팀 5파트장

대공수사팀의 경우 파트(4급)당 1개의 간첩사건을 담당하며 한 팀(3급)에서 3,4개의 간첩사건을 담당한다. 심리전단의 경우 3팀에서 일간베스트, 오늘의유머 등 중소형 커뮤니티를 담당하고 1팀은 기획 같은 식이다.

2016년 테러방지법 필리버스터 당시 신경민 의원의 말과 2008년 신동아기사에 따르면 계급과 권한이 같지 않은 모양이다. 국가정보원장을 견제하는 장치가 없다면 제멋대로 하더라도 아무도 제지하지 못하게 되므로, 기획조정실장을 대통령이 외부인사로 뽑고 기획조정실장 밑의 감찰실장(1급)을 통해 국가정보원의 활동을 제어한다. 기조실장은 차관급이고 국가정보원장은 장관급이지만 서로 함부로 건드리지 못하고, 기획조정실장까지 빅4,감찰실장까지 빅5로 불리운다. 물론 이럴 경우 국가와 국민의 이익보다 대통령과 여당 고위직의 이익을 중시하는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조직의 구성 자체가 수시로 바뀌고 있기 때문에, 한 사람이 특정 시점에 작성 한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서로 다른 시점에 작성하는 나무위키의 특성을 모르는 간첩(...) 혹은 국정원 위키러가 보면 본 문서에 나오는 조직이 엉망진창으로 보일 것이다. 이에 서로 다른 시기의 조직 구성이 짬뽕 되어 있는 본 문서를 시기별로 구분하여 다시 편집한다.[55]
아래 국정원 조직을 보면 4국, 4실 등이 존재 하지 않는데 이는 특수 조직이거나 정보가 부족하여 알지 못하는 조직이라서가 아니라 국가 정보 부서라는 곳이 ‘4’자는 불길하다는 미신을 믿어서 그런다(...).

  • 중앙정보부 창설기

총무국(1국), 해외정보국(2국), 수사국(3국), 교육발전국(5국), 통신실, 감찰실, 비서실로 창설했다.

이후 차장보 보직을 만들고[56] 4국을 6국으로 확장 하였다.

정보차장보는 1국(정보수집), 2국(정보분석), 3국(통신정보)를 담당하며, 보안차장보는 5국(기획보안정보·대공수사), 6국(특수정보활동·특명수사 및 공장), 7국(홍보심리전)를 담당한다.

  • 국가안전기획부

부장 아래 1차장(국내), 2차장(해외)이 기본이며 상황에 따라 3차장(북한)을 두기도 하였다. 이때부터 공무원 조직의 총무과 대신 민간 기업에서 사용하는 기획조정실(이하 기조실)을 설치하기 시작했는데 국정원도 흐름에 따라 기조실을 설치 한다.
또한 정부직인 1·2·3 특별 보좌관(이하 특보)을 새로 만들었으며, 3개 차장 아래 12개의 싱, 지방에는 12개 지부를 두었다. 이와 같은 조직 구성은 특보가 없어 진 것을 제외하면 2010년대 후반 까지 그대로 간다.

1차장 아래 기획판단실, 대공정보실, 대공수사실, 외사보안실, 과학보안실.
2차장 아래 해외전략실, 해외공작실, 해외조사실, 과학정보실.
3차장 아래 대북전략실, 북한정보실, 심리정보실.
기획조정실(조직 관리 및 예산 편성과 집행), 총무관리실(인사, 시설 관리 및 방호), 정보관리실(정보와 비밀자료 관리)
이와 같이 구성 되어 있으며 각 실에는 3자리 아라비아 숫자 고유 명칭이 부여 되었다. 예를들어 기획판단실은 101실, 해외공작실은 202실, 심리정보실은 303실이다. 다만 부서의 명칭과 실제 업무는 일치하지 않았다. 예를들어 과학보안실은 감청, 대공수사실은 야당 탄압인 식이다.

  • 문민정부

국장을 실장, 과장을 처장으로 명칭 변경 하였다.
이 당시는 기조실, 총무관리실, 정보관리실등에 총원의 절반 이상이 배정 됐을 정도로 기형적인 적인 구조 였으며, 이외에도 국가안보전략연구소, 북한문제조사연구소, 국제문제조사연구소와 언론협조지원부서 4개, 정보자료관리실 6개등 수많은 지원 부서 조직이 난립하였다. 또한 호남 차별이 가장 심할때로, 채용부터 싹을 잘랐으며, 간부들의 경우 기조실이나 감찰실 등 요직에 거의 임명하지 않았다.

  • 국민의 정부

3차장 폐지, 실장을 국장, 처장을 과장으로 명칭 변경 하였다.
창설이후 국내담당이 1차장이 선임이였지만, 1차장이 해외북한을 담당으로 바뀌었고, 2차장 소관이 국내 파트가 되었다.
원장 - 비서실, 감찰실, 정책정보실, 감사관, 공보보좌관, 국방보좌관, 대외협력보좌관
1차장 - 국제정책실(해외정보 분석), 1국(해외정보), 3국(북한정보), 5국(대북전략-심리전), 7국(대북공작), 9국(과학정보)
2차장- 대공정책실(국내 보안정보 수집)

  • 참여정부

각 정책실이 A실, B실로 바뀌고 3차장이 부활하며 C실이 생겼다. 여타 1국, 2국 등은 동일하다.

  • 이명박 정부

이명박 시절, 3차장 산하 대북담당이 작살나서 대폭 축소 되었다.

  • 박근혜 정부

박근혜 시절, 기존의 A,B,C실이 1,2,3국등 숫자로 바뀌었다.

(수십년에 걸쳐 1국->101실->대공정책실->A실->1국으로 돌고 돌아 제자리로 왔다.)

6. 문제점 및 사건사고[편집]

6.1. 멸칭[편집]

중정(중앙정보부) 시절부터 지금의 국정원에 이르기까지 고문, 여론조작 등등 조직적 범죄를 하도 많이 저질러서 멸칭이 기관보다도 훨씬 많다! 당장 국민의 불신을 받는 기관으로서 원탑을 달리는 조직인만큼 어째 조작, 댓글, 사찰, 고문, 비리 등등의 종류밖에 없다.(...) 이 때문에 바닥을 뚫고 들어갈 정도로 실추된 국정원의 명예를 회복시키기 위해 현임 국정원장현임 대통령만 머리를 싸매는 꼴이 되었다.

7. 역대 기관장[편집]

8. 기타[편집]

국가정보원에는 사회복무요원들도 있다. 후보자는 따로 국가정보원으로 불러 면담도 보고, 고작 공익 뽑으면서 조상과 친척 중 미심쩍은 부분이 있는가도 꼼꼼이 조사한다. 면담을 마치고 돌아가는 사회복무요원들이 돌아갈 때는 차비도 준다. 100여 명 내외로 있으면서 입초경비를 선다는 듯… 심지어 매년 사격 훈련도 한다 카더라. 나무위키에 따르면, 처음 부를 때 발신자표시제한으로 전화 오고 안 받으면 그만이라는 듯. 일단 들어가면 핸드폰은 반납해야 되며, 1주일 중 주 5일을 거기서 먹고자며 생활해야 된다. 주말에나 밖으로 나갈 수 있는 듯 하다. 당연히 군기도 다른 군 부대보다 훨씬 빡세다. 장교, 부사관, 대한민국 군무원만 없을 뿐 실제로는 국가정보원 소속 공무원들이 직속상관이며 사실상 군대나 마찬가지다.(그래도 똥군기는 없다 카더라. 국가정보원 소속 공무원들이 어지간한 장교, 부사관, 군무원보다도 부하들을 잘 챙겨주는 사람들이 많다.)

국가정보원 직원을 사칭해서 금품을 요구하거나 결혼을 하는 사기꾼도 매년 수십 건씩 있다. 자세한 것은 사기꾼 항목으로.

8.1. 청사[편집]

서울특별시에 본청이 있으며 전국 주요 도시에도 지부가 산재해있으나 기관이 기관인 만큼 해당 도시 주민들도 그 위치나 존재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부산지부 위치는 대놓고 드러나 있다. 본청은 1995년 10월, 서초구 내곡동으로 청사를 이전했다.[58]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헌인릉 옆이다. 이 때문에 국가정보원이 논란이 되는 때에는 헌인릉 주변에 시민단체나 정당이 붙인 현수막이 수없이 보인다. 보통 공공청사는 건립 시에 일대 지번을 전부 통합해서 우편 배송 등이 용이하도록 하나, 국가정보원 청사는 수십여 개의 지번을 갖고 있어 정확한 위치 안내도 어렵다. 구글 지도 같은 해외 지도 서비스에서는 청사 위치를 쉽게 알 수 있고 위성 사진까지 볼 수 있지만, 국내 웹 지도에서는 숲으로 표시된다. 진입하는 전용 고가차도도 있는데 다음은 지도 위성사진에서 차도까지 완전히 지워 모르는 사람이 보면 전혀 알 수 없다.[59] 한국 국방부 등이 그렇듯 안보 목적을 위해 자세한 주소는 비밀로 취급된다.[60] 일부 해외 지도 서비스들은 요청이 있었는지 안보 관련기관의 소재지를 뿌옇게 표시한다.[61]
참고로 들어가면 블랙박스가 자동으로 꺼진다는 카더라가 있다

8.2. 홍보[편집]

신고 번호는 국번없이 111이다. 애당초 국가정보원 신고번호는 존재하지 않았고 경찰이 운영하는 간첩신고 전화인 113이 있었지만 111이 개설되자 113이 폐지되면서 현재는 112와 똑같이 범죄신고로 연결된다. 참고로 111 신고전화 개시 전의 111은 전화 상태를 점검하는 자가통화 번호였다.

지하철에서는 일부 역[62]에 진입할 때 국가정보원 111콜센터 안내방송이 나온다. 참여정부 당시 문안은 다음과 같았다.

21세기 글로벌 시대, 튼튼한 안보가 국가 경쟁력입니다. 국가정보원은 테러와 마약, 위조지폐, 여권 위.변조 등 국제범죄와 관련한 상담전화, 국번 없는 111 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후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수도권 전철 한정으로 다음과 같이 바뀌었다.

선진일류국가, 튼튼한 안보가 뒷받침합니다. 국가정보원은 간첩, 좌익사범, 국제범죄, 테러, 산업스파이, 사이버안보 위협 신고 상담을 위한 111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고상담 전화는 국번 없이 111번입니다.

하지만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다시 바뀌었는데, '선진일류국가'가 박근혜정부과 알력 싸움이 장난 아니었던 이명박 정부의 캐치프레이즈인데다가, '좌익사범'이라는 용어가 특정 정파에 대한 폭력적 낙인 찍기가 되어 변경되었다. 현재의 문안은 아래와 같이 바뀌었지만 수도권 전철 경춘선[63] 일부 노선에서는 아직도 이 문안이 방송된다.(2018년 기준.)

안전하고 행복한 대한민국, 튼튼한 안보가 뒷받침합니다. 국가정보원은 간첩, 이적사범, 국제범죄, 테러, 산업스파이, 사이버 안보위협 신고 및 상담을 위한 111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고 상담전화는 국번 없이 111입니다.

음지에서 일하며 양지를 지향한다[64]는 국가재건최고회의에서 제정해 중앙정보부 및 국가안전기획부 시절에 쓰인 첫 번째 원훈이다. 한국 역사상 처음으로 정권교체가 이루어진 김대중 정부에서 과거 고문, 부패, 인권유린의 상징이었던 정보기관에 대대적 손질을 했다. 1999년에 국가정보원으로 개편하면서 김대중 대통령이 직접 친필로 '정보는 국력이다'라는 원훈을 썼고, 국가정보원은 이를 새겨 원훈석으로 세웠는데, 이명박 정부에 들어와서 이 원훈석을 버렸다.[65] 2008년 10월에는 '자유와 진리를 향한 무명의 헌신'으로 바꾸어 다시 원훈석을 세웠다. 2016년 6월에는 총선이 끝나자 '소리 없는 헌신, 오직 대한민국 수호와 영광을 위하여'를 원훈으로 새로 제정하고 기존 원훈석을 또 버렸다. 원훈석은 건물 정면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누구든 출입하면서 반드시 읽게 되어 있다.

8.3. 역대 로고[편집]

파일:구_국가정보원.jpg

파일:nislogo2nd.png

1999년부터 2006년까지 사용한 마크.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사용한 마크

파일:external/www.pollmedia.net/3940_2711_145.jpg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사용한 마크

2016년 6월 10일부터 사용되는 마크

마크가 바뀐적이 꽤 많은데, 이전 마크는 커다란 나침반이었으나 2006년부터 영문 이니셜을 로고로 사용하다 그 자리에 작은 태극기와 청룡, 백호를 그려 넣어 전체적으로 게임로고처럼 만들었다. 청룡, 백호는 고구려 무덤 벽화에서 따왔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고구려 고분 벽화에 그런 문양은 존재하지 않는다. 새롭게 창조한 것이다.[66] 우리 민족사에서 가장 웅혼한 기상을 지녔던 고구려의 기상을 본받자는 의미라고 한다. 이전 마크의 나침판은 CIA의 것을 카피한 것이었다. CIA는 미국의 상징 독수리 휘장의 일부로 작은 나침반을 그려 놓았는데 국가정보원은 그 자체가 나침반인 차이가 있었다. 처음 로고가 지금 쓰는것보다 훨씬 좋아보인다.

8.4. 예산[편집]

국가 예산안 편성 시 국회의 각 소관 위원회 및 예결특위에서 정부 각 부처(예컨대 안전행정부, 통일부 등...)의 예산안에 대한 세부 내역을 모두 심사하는 반면, 국가정보원의 경우엔 정보위에서 '비공개'로 예산안을 심사하며 예결특위에는 예산 '총액'만 통보하면 그만이다.(국회법 제84조 제4항) 국가정보원이 문서 자료를 정보위원들에게 배포할 때도 있지만 회의가 끝나면 곧바로 자료를 수거해가며 내용을 유출할 수도 없다. 회의 시 보좌진이 배석하지 못하고 국회의원만 들어간다. 그래서 일반 기관에 비해 심사가 허술하다는 비판이 있다.

국회의원이라 할지라도 정보위 소속이 아니면 국가정보원 예산은 알 수 없다. 지금까지 많은 국회의원들이 자기 나름대로 예산을 추정해보기도 하고 자료를 요구해보기도 하지만, 건국 이래 단 한 번도 공개한 적이 없다. 감사원이 다른 기관의 회계감사는 할 수 있어도 국가정보원은 손대지 못한다. 심지어 국가정보원 고위간부라 해도 기획예산관이나 그 직속 상사들 외에는 알 수 없다고 봐야 한다.

국가정보원 예산은 2001년 한겨레21에 따르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기획예산처 예비비 중 국가안전보장활동경비, 다른 기관 이름으로 올려놓고 쓰는 돈 3가지라고 하며, 당시 예산 총액은 본예산 2,440억 원 및 기타 예산을 합쳐 약 6천억 원으로 추정하였으며 한겨레 21은 본예산은 대부분 인건비라고 하였다.
2005년 한겨레는 자체 예산이 약 7천억 원이며 7개 부처 이름으로 숨겨놓은 은닉예산이 약 2천억 원으로 추정하였다. 자체예산의 절반 가량은 인건비라고 하였다.

2013년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4,566억 원, 국가안전보장활동경비 3,920억 원을 사용하였다.[67]

여기서 다른 기관 이름으로 올려놓고 쓰는 것이라는 것이 특이한 부분인데, 비밀활동비의 경우에는 다른 기관 예산에 계상할 수 있다.(국가정보원법 12조 3항) 이는 정보기관의 규모를 숨기기 위해 CIA 등 많은 정보기관에서 쓰고 있는 방법이다. [68] 2013년 우리 정부의 특수활동비는 22개 기관 8294억 원이었고, 국가정보원 외에 국방부가 1634억 원, 경찰청 1180억 원, 법무부 256억 원, 청와대 256억 원, 국회 87억 원 등을 사용하였다. 각 기관 특수활동비는 감사원이나 국회 대신 국가정보원이 심사한다. 이 돈이 모두 국가정보원으로 가는 건 아닌데, 한겨레21(2001)에 따르면 경찰의 경우 정보과 직원 외근비가 특수활동비의 약 절반을 차지한다고 한다.

8.5. 절대시계[편집]

파일:attachment/c0039856_49586c44b06b3.jpg

파일:attachment/f0045675_4a3f72945870b.jpg

남성용

여성용

국가정보원 내 신고 시스템을 통해서 신고한 사람들 중 진짜 정보를 제공한 사람들에게 주는 것으로 추측되는 시계인데, 이것을 소위 절대시계라고 부른다. 자세한 것은 절대시계 항목으로.

8.6. 이야깃거리들[편집]

  • 국가정보원에서 진급하려면 어느 지역 출신인지가 중요하다고 한다. 2007년 12월 대통령 선거를 1주일 앞두고 국가정보원장은 '4급 승진자는 영남출신은 40%미만, 호남 출신은 20% 이상으로 뽑으라고 지시했다. 뉴스

  • 인터넷 동향에 빠삭하다고 한다.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 3차 공판에서 제시된 국가정보원 심리전단 직원들의 '일간베스트저장소' 동향보고 문건에 따르면, 국가정보원 직원들은 '일베'에 대해 "정권 말에도 VIP 지지율(이명박)이 30%대로 복귀했는데, 지난 정부 말기(노무현)와 비교할 때 대단한 것"이라고 호평했다. 또한 "수다 공간으로 변질되고 있다고 지적한 글을 대표 글로 선정하는 등 정체성 되찾기 노력중"이라고도 했다.관련기사

  • 자살로 번개탄을 자주 사용한다. 2015년 7월 국가정보원 RCS 해킹 프로그램을 불법적으로 구입한 사실이 드러나자 국가정보원 임모 과장이 번개탄을 피워 자살하였다.[69] 2014년 3월 서울시 간첩조작 사건이 허위라는 것이 드러나자 권모 과장이 번개탄을 피워 자살을 기도하였다.[70]

  • 명예를 중요시한다고 한다. 2015년 불법 해킹 프로그램 구입 사실이 드러나자 임모 과장은 유서에 국가정보원 명예를 지키기 위해 자살한다고 하였고, 2014년 서울시 간첩 조작 사건에서 증거물을 위조한 권모 과장은 검찰이 국가정보원 요원들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자살을 기도했다. 이건 지들이 뻘짓해서 실추한거잖아???

  • 2010년 7월 리비아에서 국가정보원 직원이 무리한 정보수집을 하다 추방당한 불미스런 일이 있었다.

  • 인천국제공항 어딘가에 벽과 구분이 안 되는 색깔의 안쪽에서만 열리는 문 안에 국가정보원의 비밀출입장소가 있다는 소문이 있으나, 사실 이건 VIP 전용 출구다.

  • 아프가니스탄 피랍 사태에는 김만복 당시 국가정보원장이 직접 카불에 날아가서 브리핑을 하는 등 호들갑을 떨었다는둥, 사진이 찍히며 옆에 있던 요원까지 노출시켰다는둥 몇몇 사람들과 언론들이 한바탕 비판하기도 했다. 관련기사1. 관련기사2. 기본적으로 국가정보원 요원 신원 노출은 명백한 국익손실이다. 사람 하나를 투명인간으로 만들며 정보요원으로 키워내는 데 세금이 얼마나 들지 생각해 보면 불문가지.

  • 2013년 7월 1일, 업무와 정보기관 특성상 결코 국정조사를 받을 리 없을 것이라 여겨진 국가정보원이 국가정보원 여론조작 사건으로 인해 사상 최초의 국정조사를 받게 되었다. 비슷한 사건은 김대중 정부에서도 있었는데, "국가정보원 불법도청 사건". 야당 정치인과 민간인을 대상으로 도감청한 사건으로, 대선을 대비해 야당을 공격한 이명박 정부의 이 사건과 목적이 유사하다. 도청 사건은 노무현 정부에서 적발해 당시 국가정보원장 신건을 포함한 주요 공직자가 유죄 판결을 받았다.

  • 5163부대, 7452부대 등을 위장 명칭으로 사용한다는 사실이 공개되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이 5.16 쿠테타 당시 새벽 3시에 한강을 넘은 것을 기념하여 5163이란 부대명을 지었다고 하며, 7452는 이후락 중앙정보부장이 용감하게 휴전선을 넘어 북한을 방문한 날짜 74년 5월 2일을 기념하는 의미라 한다.출처

  • 2016년 4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직접 관련되어 있었던 문화창조융합사업의 비리의혹 제보를 받고도 의도적으로 묵살시켜 부정부패와 비선실세 비호에 앞장섰다. 심지어 제보를 받아 상부에 올린 직원은 아프리카 오지로 발령내는 등 작정하고 나라를 망치는데 일조하였다. 출처

  • 2017년, 이완영이 새 국가정보원장 후보 서훈 청문회 도중, 실수로 국가정보원 직원 수가 약 XXXX명이 됩니까 라고 질문을 했다. 이완영은 자유한국당 국가정보원 정보위 간사이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다.

  • 국가정보원, 1급 전원교체…사상 첫 여성 부서장 탄생 출처

8.7. 안보전시관[편집]

국가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안보전시관도 볼 만하다. 안보전시관 소개 전반적으로 작지만 충실하게 잘 꾸며놓은 편이다. 2009년까지는 최소한 10명 이상이 모여서 신청해야만 했고 1명만 못 나와도 못 들어가기에 불편이 컸다. 하지만 2010년 봄부터는 혼자서도 사전 신청만 하면 가 볼 수 있게 되었다. 사전 신청이라고 해 봐야 별 거 없고, 전화 한 통만 하면 된다. 연락처는 위 안보전시관 홈페이지를 참고할 것. 주말에는 열지 않는다.

보안에 위배되지 않는 선에서 공채시험 준비 등 이런저런 가벼운 질의응답을 가질 수도 있다고 한다. 전시관 외 다른 곳으로의 이동/산책은 금지되며, 특히 사진촬영은 전시관 내/외부를 막론하고 절대 금지된다. 단, 단체관람시에는 전시관 정문에서 기념사진을 찍어주기도 했다니 꼭 사진을 남기고 싶다면 안내 직원에게 살짝 애교를 부려보아도 괜찮을 것 같다. 2016년 기준으로 안보전시관 내에 사진 부스가 생겨, 국가정보원 앞에서 찍은 것처럼 배경을 합성해서 프린트까지 무료로 해준다. 그러나 그 사진을 SNS상에 공개하는 것은 금물. 사진촬영 말고도 관람 내용에 대한 메모 역시 금지된다. 아마 이것도 보안 때문인 듯. 그리고 어린아이를 데려갈 것이라면 최소 초등학교 5학년 이상 아이를 데리고 갈 것을 권장한다. 나이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내용이 아이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전시관 내부의 기념품 가게에서 시계(!!!) 등 각종 기념품들을 구입할 수도 있다. 절대시계와 동일품이다. 물론 "구입한 시계는 절대시계가 아니다!"라며 가치를 부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뭐, 자기만 좋으면 그만. 기념품 중 핸드폰 USB 충전기와 담요가 의외로 쓸 만하다는 평가가 있다. 베갯잇처럼 생긴 겉면 지퍼를 열면 안에서 담요가 나온다. 블루투스 스피커는 주먹 만한 크기인데, 디자인은 괜찮은데 다른 무선스피커에 비해 진동이 심하다는 평가가 있다.

비록 경내 한 구석이기는 하지만, 국가정보원 내부에 발을 살짝 담가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한 번쯤 가 볼 만한 가치는 충분한 것 같다. 가는 길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도 지정되어 있는 헌릉/인릉를 들러볼 수도 있으며, 서울에서는 즐기기 힘든 자연경관과 맑은 공기를 즐길 수도 있다. 서울 외곽 한적한 곳(헌인릉/헌인릉입구)에 위치하고 있기는 하나 각종 시내/마을 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도 충분하다.

[1] 속칭 회사, Company, 미국 CIA도 자신들을 이렇게 칭할 때가 있다. 공작을 시행할 때 거점이 되는 곳이 주로 위장회사이기도 하다.[2] 이철희 장군은 이후 전두환 시절 해방 이후 최대의 경제사기 사건인 이철희·장영자 사건을 일으킨다.[3] 전두환은 박정희를 부도덕하고 방종한 자로 묘사했으며 이때 이후 1980년대~90년대 내내 박정희는 부패와 타락의 상징처럼 불렸다. 참고로 박정희가 다시 조명받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초중반 이후 정치권에서 시작한다.[4] 단순 고정관념만은 아닌 것이 실제로 김대중 대통령의 장남 김홍일 전 의원은 정보기관의 고문으로 평생 장애를 갖고 살고 있다. 기사 09년 김대중 전 대통령 국장 기간 김홍일 전 의원이 고문 후유증으로 불편한 몸으로 등장, 비극적인 장면을 보여 뉴스가 된 바 있다. 기사 [5] 중앙정보부장 김형욱의 증언에 따르면, "중정의 직업수사관들의 전직은 형사, 헌병들이었고 이들 중에는 상당수가 일제 때 헌병과 순사들이었다. 이들은 한때 독립운동가를 때려잡다가 공산당 간첩을 때려잡은 천의 얼굴들이었기에 그 어떤 이데올로기 이름으로도 때리고 고문할 수 있는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누구든지 증오할 수 있고 어떤 고문술도 개발할 수 있었으며, 피의자를 학대함으로써 자신을 확인하는 사디스트들이었다." (김충식, 정치공작사령부 남산의 부장들 1권 p.50) [6] 2000년대 영화에서는 이런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어디서는 전투기 사업에 관여해서 갖은 악행을 저지른다고 하거나 어디서는 정보팀장의 비리를 덮으려고 사람들을 죽이는 경우가 나왔다. [7] 대공(對共), 대정부전복(對政府顚覆), 방첩(防諜), 대테러 및 국제범죄조직[8] 그린월드가 공개한 에드워드 스노든 기밀문서에 따르면 미국 NSA는 2007년 작성한 전략적 임무 리스트의 외국 정보위협 대처하기 항목에서 미국 정부/군사/과학기술/정보 분야를 상대로 첩보를 수집하는 최대 위협국 10개를 꼽았다. 중국, 러시아, 프랑스, 이란, 파키스탄, 쿠바, 북한, 베네수엘라, 이스라엘, 대한민국이다. (2007년 이후 유출된 기밀문서가 있다면 추가바람.)[9] 2000년 임용, 2008년 5급 승진[10] 이게 '판례'가 된 이유는, A씨가 6개월 중 24일간 자신이 국가정보원 요원인 줄 알고 있던 여자친구 B씨를 불러서 같이 놀고, 정보수집 대상과 내용을 누설했으며, B씨가 차인 후 결혼을 미끼로 자신을 농락했다며 이 모든 내용을 신고한 결과 해임당했기 때문이다. A씨는 "이런 것은 가치가 매우 낮아서 해임시킬만한 비밀이 아니다"라고 항의했지만, 재판부에서는 설사 수집한 정보의 질이 매우 조잡하거나 쓸모없다 할지라도 그것이 외국 정보기관에 들어가기라도 하면 한국 국가정보원의 정보 역량이 드러나기 때문에 위법하다고 보았다. 또한, 정보기관원을 자기 나라에 잠입시켜 정보활동을 했다는 것이 알려지는 그 자체로 외교 분쟁을 빚기 때문에 위법하다고 보았다. 다만 이 사건에서 2심(2010누40795)은 해임 징계는 부당하다고 보았다. 징계위원회에서 강등으로 결정한 것을 국가정보원이 징계가 가볍다고 재심사를 요구해 해임으로 결정했는데, 이것이 국가정보법시행령 41조를 위배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는 대법원에서 확정되었고(판례 2012.4.13 선고 2011두21003 판결), 그러니 아마 강등으로 끝났을 듯하다.[11] 그런데 국가정보원이 잡았다고 발표한 산업스파이들의 피해액을 그대로 믿으면 대한민국 총 생산량을 가볍게 뛰어넘는다. [12] 테러, 국제범죄, 마약, 외국 스파이도 이 점은 마찬가지다.[13] FBI는 정보기관이 아니라 사법기관이므로 미국 국내파트를 담당한다는 것은 실정상 맞지 않는 표현이다. CIA의 국내 활동이 필요할 시 FBI가 동행해야 하는 정도로 견제할 뿐. 경찰과 달리 주 소속이 아니라 연방 소속의 사법기관이라는 점이 다를 뿐.[14] 다만 미국의 경우 9.11테러 이후 두 기관간 공조하는 경우가 많아졌으며, 국토안보부라는 조직도 신설했다. 그리고 러시아도 최근 FSB와 SVR을 MGB라는 조직으로 통합하려 하고 있다.[15] 전기고문실의 공포, 아직도 치가 떨려 기사[16] 32비트의 Unsighed 정수와 같다. [17] 정공법으로 풀려면[18] 어쩌면 이는 당연하다 할 수 있다. 기사원문을 보면 경찰이 어떤 pc 가 취약한지 알려달라했고으나 거절당한 듯하다. 문제는 경찰의 재원문제로 개인 pc를 가져다 쓴게 문제인 것이며 이를 국정원이 알려주면 해당 경찰이 징계될수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개인의 잘못보다는 경찰의 보안 체계 및 시스템적 문제이므로 국정원은 문제있음을 알리는 것이 최선으로 경찰이 전반적인 시스템 점검으로 원인을 차단하게 하려함이 목적이기때문에 고지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19] 당시 한국과 터키 간의 무기 수출 건이 걸려있던 터라 양국간 우호를 다져야겠다고 활용한 것이 2002년 월드컵이었고 월드컵 3-4위전에서 만난 것, 국방부 협조를 받아 터키 경기에는 응원단으로 근처 군부대가 동원되기도 했고 대형 터키 국기 제작 기한을 매우 빨리 앞당긴 것도 국가정보원 작품. 덕분에 한국-터키 관계는 매우 좋아져서 현재 터키는 한국 무기를 가장 많이 구입하는 나라가 되었다. 월간조선 2003년 6월호를 참조.[20]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은 차관급으로 다른 부처의 기획조정실장이 보통 고공단 가급(1급)인데 비해 직급이 인플레되어 있다. 실장급이 인플레되니 그 아래까지 영향이 와서 타 부처 국장급(고공단 나급, 2~3급)에 비해 국가정보원에는 1급 국장까지 있다. 과거 군사반란으로 집권했던 세력들에게 정권의 정당성이 부족하다 보니 정보 통제에 열을 올렸고, 이에 따라 전신인 중앙정보부장, 국가안전기획부장 등이 부총리급까지 인플레되었던 영향이 남아있는 것으로 타 부처와의 형평적 차원에서 향후 하향조정의 여지가 있다.[21] 김병기(정치인)은 20년간 인사업무를 담당했고 인사처장으로 퇴직했다.[22]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보도에 따르면 노알라와 MC무현으로 대표되는 노 전 대통령의 비하와 합성물은 국정원 댓글부대가 심리학자의 자문까지 받아 만들어 일베에 실어날랐다고 한다. # 즉, 국가정보기관이 정권비호를 명목으로 자국의 전직 대통령 명예 실추를 위해 저급한 합성물을 만들었다는 엽기적인 결론이 나온다.[23] 기타 검찰이 작성한 범죄일람표는 아래에서 볼수 있다. 링크의 2120 페이지 분량은 검찰이 작성한 것에 불과하며 얼마나 많은 인터넷 조작이 이루어졌는지는 알 수 없다.전문공개[24] 이스라엘의 모사드와 같은 경우처럼 필요할 경우 미인계도 쓸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게 주력이 되는 경우는 없다는 식으로 표현한 것일 수 있다.[25] 2006년부터 2013년까지 논술+종합교양(객관식) + 국가정보학(객관식) 필기 시험을 쳤으며, 2005년 이전에는 논술+종합교양(객관식)을 쳤다.[26] 구 심리정보국. 댓글사건으로 유명한 부서다.[27] 또는 정보기관에서 자체 특수부대를 운용하기도 한다. 러시아 알파부대도 냉전시절에는 소속이 KGB였으며 CIA도 CIA SAD(특수행동국)이라는 특수부대를 운용하고 있다.[28] 정보 또는 수사분야 2년 이상 경력자 중 대졸 학력을 가진 자[29] 영화 쉬리의 경우 707특임대 출신의 주인공을 작중 정보기관인 OP에서 채용했다는 설정이 있다. 영화 태풍에서는 해군특수전전단 대위를 국가정보원에서 영입하는 장면이 등장한다.(영화상에서는 대통령 직속기관이라고만 언급했다.)[30] 중령을 보통 군무원 3급 일반직 5급 상당에 대응시키는데 소령 예편 후 4급 특채라면 두 단계 가량 높게 잡아준 듯 하다.[31] 법무부와 달리 봉급상의 대우 그대로 파견된다. 법무부에는 3급에서 4급정도로 파견된다.[32] 노무현 정권기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개편되기 전의 서울지방검찰청 하에 있던 동부지청을 말한다.[33] 다만, 경쟁업체인 CIA에서는 비밀공작부서(clandestine service)의 초임을 홈페이지에 공개해놓고 있다. (미국 국내 근무시 $55,215 – $84,044)[34] 바꿔 말하면, 국가정보원 직원이 타 업체에 위장취업하는 것은 상부에서 정해준 계획 하에서만 가능한 것이다.[35] 7.4공동성명 당시 이후락이 평양을 넘어간 날짜가 5월 2일, 박정희가 한강철교를 5월 16일 새벽 3시, 기념하여 쓰는 명칭이라는 설이 있다. 설이 사실이라면 헌법상 민주공화국의 정부기관 주제에 군사반란을 기념하는 막장행태다.[36] 더구나 이런 케이스는 소위 말하는 '화이트'의 경우에도 안심할 수 없는데, '블랙'으로 분류된 요원의 경우에는 죽거나 현지에서 잡혀도 손을 쓸 수 없다.[37] 이와 별도로 성을 갈게 될 경우 법적인 혈연 관계가 단절되어야 맞을 것인데, 실제 법적인 혈연 관계가 단절되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일반적인 성본변경은 민법의 대원칙상 부성승계주의를 따르는데(즉, 본인과 연고가 없는 성으로는 바꿀 수 없다), 국가정보원에 합격했다는 이유로 성을 갈게 되면 이 원칙에 정면으로 거스르게 되기 때문이다.[38] 2013년 행정소송 판례에서 대테러보안국 보안지도원 소속 팀원 이 씨(5급)는 향응 수수와 신분 노출 문제로 해임당했다. 2009년 동해지방해양항만청을 찾아 보안지도를 한 뒤 만찬에 참석했다가 만취하는 바람에 주사를 부렸기 때문이다. "가요주점 여종업원의 외모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3차례 교체를 요구하고, 업무와 전혀 관계없는 주점 여사장에게 국가정보원에서 제작한 명함을 건네줬다가 명함이 특이하게 생긴 걸 통해 신분을 들켰다. 술값, 숙박비, 성매매 비용은 모두 항만청에서 지불했기 때문에 향응 수수로도 처벌받았다.[39] 중국인과 결혼했다가 잘리고 복직 소송 걸었지만 패소한 사연[40] 국가정보원에서 소책자를 통해 해외여행 관련정보에 대해 제공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국민들에게 '실질적으로 와 닿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41] 댓글 사건의 핵심인물은 대학생 시절 김제동을 지지한다는 댓글을 달았으나, 임무를 받고 댓글 달던 시절엔 김제동에 대해 악의적인 댓글을 달았다. 개개인의 좋고 싫음은 상부 지시와 충돌하면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이다.[42] 자칫하면 일생 보안 감찰 대상되는[43] 성교육도 한다고 하는데 호텔을 잡아 여자를 들여 보낸다고 한다. 00년대 이야기라 지금은 다를지 모른다.[44] 추가로 한여름에 훈련을 받기 때문에 연병장에서 모래바람과 6~7월 뙤약볕을 버텨야 하며, 훈련 시기와 우기가 겹치면 교육 시간 문제 때문에 날씨 상관 없이 훈련을 해야 해서 한여름에 저체온증은 물론 군화가 젖어 무좀을 패시브로 달고 나오게 된다. 부사관 후보생들이 하는 기수 pt 체조를 하지는 않지만 난이도가 더욱 높다.[45] 튀는 외모가 쥐약인 직업 특성 상 애초에 평범하게 생긴 사람들을 뽑긴 하지만 원래 사람은 눈을 가리면 구별이 힘들어지는 게 대부분이다.[46] 이런 문제는 조직 구성원의 근로 의욕을 떨어뜨려 생산성을 저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업무를 잘 모르는 사람이 고위직이 되어 결과적으로 조직을 망쳐 놓는다. 자신이 망치는 줄도 모른 채 망쳐 놓는다. 이 사람 주위로 줄서기가 횡행하고 거짓 보고가 난무하게 된다. 대우조선 자문역에 웬 국가정보원 출신100% 통과' 국가정보원 재취업 심사…대기업·금융사 '고문' 다수[47] 심지어 고위직은 이런 일이 일어나기도 한다. "김은성 전 국가정보원 차장 딸, 아버지 수감 중 자살" 기사[48] 대부분 관광객이나 사업가 등으로 위장해 들어가는 것이 보통이다. 그리고 정보요원 활동을 하다가 잡히면 정부는 모르는 척하고 잡아떼기에 감옥에 갈 수밖에 없다.[49] 대개 해당국가 블랙 요원과 맞교환으로 풀려나는 경우가 많다.[50] 현직인 서훈 국정원장은 국정원 3차장 출신의 내부 승진 인사이다.[51] 조선일보(2014)[52] 20년전인 김영삼 정부 기준이다. 현재의 국정원 조직 설명은 코렁탕이 무서워서...[53] 행정소송 판례 2009구합52295에 따르면 2000년에 임용되어 2009년에 5급까지 승진했다 직무 누설 및 혼인빙자간음 문제로 해임되었다. 2007년 행정소송 판례 중 1986년 임용되어 2000년에 5급까지 승진했다 불륜 문제로 해임된 여직원 판례가 있었다.[54] 2001년 1월 임용되어 2004년 6급으로 승진한 뒤 불륜, 배우자 폭행, 이혼 등의 가정사 문제로 2009년 해임된 판례가 있다.[55] 김당이 집필한 <시크릿 파일 반역의 국정원>을 적극 참조 하였다.[56] 같은 시기 대통령 경호실도 차장아래 차장보 보직을 만든다. 경호실 차장보는 소장계급의 현역 군인이 담당하였다.[57] 이건 중앙정보부도 한 수 접어주는 막장이다. 국가 최고 권력자가 정보국 예산을 제멋대로 상납받고, 사적인 영역과 불법 정치음해 공작에 끌어들이라고 명령한 사례다. 중정이나 안기부에서도 이러지는 않았다. 고문은 간첩에게 공포심이라도 심어줬다는 억지가 조금이라도 먹히는데, 대북공작금 유용 사건은 이적행위라서 어떠한 변명도 소용없다.[58] 안기부 신청사 개관식안기부 신청사 개관[59] 과거사진 2008, 2009년 사진에서는 처리를 안 한 모양이다.[60] 청와대 지번 주소/도로명 주소는 검색하면 다 나온다.[61] 구글 위성지도나 구글어스는 모자이크 처리가 전혀 되어 있지 않다. 군부대 시설까지 완전히 노출되고 있다. 사실 이건 러시아나 심지어 미국의 기밀기관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진짜 기밀취급 하는 장소는 아예 지하에 세우므로 생각보다 문제제기는 적은 모양.[62] 정부과천청사역이나 정부청사역과 같이 정부종합청사나 국가 기관이 위치한 역[63] 다른 노선도 있으면 추가 바람.[64] 이 문장은 어쌔신 크리드: 브라더후드에서 암살단 의식을 치를 때도 나온다. 제라툴의 말과도 좀 비슷하다. 실은 일본의 야쿠자들이 쓰던 말이라 정보는 국력이다로 바꿨다는 카더라가 있다.[65] 김대중 대통령은 한국 역사상 최장기간, 30년 이상을 정보기관의 감시와 조작을 받으며 살았기 때문에 큰 의미가 있는 것이었다.[66] 고구려 고분 벽화의 4신도는 호랑이 모습을 하고 있지 않으며, 검은 용, 등이 흰색인 용, 거북이와 용의 합성, 봉황 등이다. 통념적으로 청룡, 백호라 부르지만 사실은 고구려인 특유의 상상의 동물일 가능성이 있다. 이것을 고구려의 기상이라며 창작하는 것이 좀 이상하게 보일뿐더러, 주작과 현무는 제외하였다. 사신도는 죽은 자의 넋을 기리기 위해 네 방향에 배치한 신수인데, 국가정보원은 북방과 남방은 호위하지 않는다는 의미인지? 역사성이 너무 얄팍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67] 참고로 2012년에 댓글 알바 물의를 일으켰던 심리전단 예산은 직원 77명의 인건비를 제외하고 150억 9천만 원이었다.[68] 미국에서도 CIA의 예산 공개 문제로 재판이 벌어진 적이 있는데, 예산이나 조직 규모가 누출되는 것만으로도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며 예산을 공개하지 않았다.[69] 번개탄이 차량 조수석과 뒷자리에 나란히 있으므로 이것을 자살이라 보기 힘들다는 의견도 있다.[70] 그리고 그 충격으로 간첩조작사건만 기억이 안난다며 진술을 거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