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타

최근 수정 시각:

  • 법적인 내용은 폭행 문서로.

파일:attachment/구타/구타.jpg

사진은 도박묵시록 카이지이토 카이지이치죠 세이야.

1. 사람이나 짐승을 함부로 치고 때리는 것2. 한국에서의 구타3. 군대 구타?
3.1. 실제 사건사고

1. 사람이나 짐승을 함부로 치고 때리는 것[편집]

毆打
Battery

딱히 대체어가 없어서 그대로 쓰이지만, 일본에서 만들어진 한자어다.[1]

주로 '상명하복 관계에서 상급자가 하급자에게', '그 개인의 스트레스를 풀거나 집단의 억압적 질서를 고착시키기 위해' 저지르는, '저항이 용납되지 않는' 폭행을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2. 한국에서의 구타[편집]

원래부터 존재해오던 체벌 문화와 일제강점기군사독재 시절 사회 곳곳으로 스며들어버린 폭력적인 병영문화, 그리고 전통적으로 중국유교 문화를 받아들여 위계질서가 뚜렷한 사회 문화가 조합되어 구타 문제가 발생하면서도 이걸 문제로 인식하지 못하고 적절한 체벌 등으로 인식해왔다. 그러다가 21세기 들어서 시민의식의 발전과 함께 사회적으로는 구타는 범죄라는 인식이 확실해지고 무슨 이유로도 용인되어선 안 된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구세대나 특정 업계에서는 구타를 필요악으로 여기는 잘못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2]

3. 군대 구타?[편집]

아마도 요즘 들어서는 그렇게 심하진 않지만, 2000년대만 해도 군대 하면 가장먼저 떠올리는 대상이었고, 미필자들이 두려워하는 1순위 이기도 하다.

사실상 요즈음 소원수리라는 것의 등장으로 나아졌지만, 예전에는 소원수리도 안 통했다.[3] 아마도 군필자들 중 사고뭉치였다면 한번쯤은 들었을 듣는 것도 지옥같은 말이 있다. 바로

(잘못을 저지른 병사에게) 니 위로, 내 아래로 XXX(주로 운동장이나 뒷공터)에 ~ 소대 집합.

진짜 이 말을 들으면 앞이 캄캄 해진다. 니 위로 내 아래로 가 무슨 뜻인지는 상황극으로 알아보자.

A = 니위로 내아래로 시전하는 병사(최선임)
B = 시전당하는 병사(최후임)
С = B에 의해 불려온 B 병사의 바로 윗계급
D = B에 의해 불려온 무리들

A : 야. D 니네들은 B 이새끼 관리 안 할래? 대가리 박아! (몽둥이로 마구 구타하면서) 니네들 이새끼 관리 똑바로 해라!
D : XX XXX(관등성명)!!!!! 예 알겠습니다! 그새끼 관리 똑바로 하겠습니다!
A : (똥군기 등을 하고 일단 D 무리를 마음껏 폭행한 후) 야 B 이새끼! 뒤지기 싫으면 10초 내로 바로 니 윗계급 새끼들 여기로 싹 다 불러와!
A : 니는 니 바로 아랫계급도 관리 못 하나? 니 책임이 크다! (몽둥이로 마구 구타하면서) 니새끼도 뒤지기 싫으면 이새끼 관리 똑바로 해라! (사실상 C 위치에 있는 사람이 가장 큰 폭행을 당한다.)
C : (폭행 당한 후) 야 B 이새꺄! 넌 오늘 완전히 죽었다!!!!! (B를 폭행)

대충 저렇게 되는게 십상인데, 대부분 A는 B를 직접 폭행하지 않는다.B와 관련없는 사람들을 폭행해 B에게 악감정을 심어 자연스레 B가 폭행 당하게 유도하는 것이다. 심리를 이용한건데, 이게 진짜 두려운 것이다. 구 일본군에서 매우 흔하게 있었던 일이고, 지금도 자위대, 남한군, 북한군에서는 2017년 지금까지도 있는 일이다.

이걸 후폭풍이라고도 하는데, 만약 당신 때문에 다른 병사들이 폭행당했다면 이미 당신의 군생활은 끝장이다. 후임병 시절에는 하루종일 얼차려&구타&가혹행위 등을 당하고 선임병 시절에는 전역하는 그날까지 무시를 당한다. 그리고 자신이 군생활 똑바로 못 해서 폭행당한 것 때문에 순간 욱 해서 선임병들을 제대로 조져버리기 위해 간부재입대 하는 것도 거의 불가능하다. 이미 선임병들이 간부들에게 다 꼰질러서 당신의 근무평정은 매우 엉망이니까.

하지만 요즈음은 소원수리가 잘 개선되었기 때문에 미필자들은 걱정하지 말자. 물론 자신이 전역하는 그날까지 군생활이 매우 힘들어지고 간부로 재입대 하는 것도 매우 힘들겠지만, 그래도 옛날처럼 구타를 당할 일은 잘 없다.

3.1. 실제 사건사고[편집]

[1] 구타가 대놓고 허용된 옛날 군대에서 어떤 고참이 자기는 구타를 하지 않는다고 선언해 놓고 신참의 싸대기를 8번을 날렸단다. 그래서 신참이 "구타 안 하신다고 하지 않으셨습니까?"라고 하자 그 고참이 "난 9타 안 했다. 8타를 했다(...)"라고 했다는 하이개그도 있다. 이전엔 'GTA = 구타'라는 개그 친 사람을 구타하고 싶게 만드는(...) 드립이 이 항목에 버젓이 써져 있었다. 지금은 삭제된 상태가 아니고 여기 남아있는거 같지만 무시하자.[2] 사실 치외법적인 형태로 용인되는 것이다. 사회적인 인식이 구타는 나쁘지만 구타가 직접적인 법적 처벌이나 규칙상 견책보다는 좋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규칙 외 처벌이 행해지면 공식적인 처벌은 없기 때문이다. 거시적으로는 사회를 좀 먹는 형태지만 개인적으로는 이익이기 때문.[3] 대부분 간부들과 선임병들이 매우 친한 사이라면, 선임병들이 간부들에게 쥐꼬리만도 못한 월급으로 과자&음료수&아이스크림 등을 갖다바치면, 간부들이 선임병들에게 누가 자신을 찔렀는지 알려줌과 동시에 자신들을 찌른 후임병들을 집합시켜서 구타 가혹행위를 하여 (똥)군기를 잡을 수 있는 권한을 주었기 때문. 즉, 옛날에는 소원수리도 쓸모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