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아닌

최근 수정 시각: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 이 틀을 적용할 때에는 문서의 가장 아래에 분류:토막글에서 알맞은 분류를 찾아 분류하되, 알맞은 분류가 없거나 분류를 찾을 수 없으면 분류:토막글/미분류에 분류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요

Guanine

1. 개요[편집]

푸린 계열의 유기 화합물. 분자식 C5H5N5O. IUPAC 이름으로 2-amino-1H-purin-6(9H)-one라고 한다. 핵 염기의 일종으로 DNA, RNA 형성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생화학 전공자는 유전 파트에서 구아닌이나 시토신 등등을 제대로 배운다. 단백질 번역 과정을 지정하는 mRNA의 염기 배열인 코돈의 하나인 개시 코돈 AUG는 아데닌-우라실-구아닌으로 구성된다. 염기 서열이 쌍을 이를 때 시토신(C)하고만 짝을 짓는다. 시토신과 3개의 수소 결합을 하면서 결합한다.

케토형과 에놀형 둘 사이를 왔다갔다 할 수 있는데 케토형이 주류이다. D-리보오스와 결합하면 구아노신이라 한다. 섭씨 365도 이상에서는 분해되어 버리기 때문에 녹는점과 끊는점을 알 수 없다.

빛의 반사율이 높은데 흔히 알고 있듯이 개나 고양이과의 동물들의 눈이 밤에 유독 빛나는 것이 망막에 분포된 구아닌의 양이 많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