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구룡역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경전선의 철도역에 대한 내용은 구룡역(경전선) 문서를, 홍콩 MTR의 철도역에 대한 내용은 까우룽역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수도권 프로젝트 · 나무위키 철도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수도권 전철

구룡역

도 곡
← 0.6 ㎞

개포동
0.7 ㎞ →

다국어 표기

영어

Guryong

한자

九龍

중국어

九龙

일본어

クリョン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로 지하 403
(舊 개포동 175-3)

관리역 등급

무배치간이역
(수서역 관리 / 코레일 수도권동부본부)

운영 기관

분당선

파일:koraill_ogo.jpg

개업일

분당선

2004년 09월 24일

역사 구조

지하 6층

승강장 구조

복선 상대식 승강장 (횡단 가능)

열차거리표

도 곡
← 0.6 ㎞

분당선
구 룡

개포동
0.7 ㎞ →

九龍驛 / Guryong Station

1. 개요2. 역 신설 경위3. 역 주변 정보4. 일평균 이용객5. 승강장6. 사건·사고7. 기타8. 연계 교통

1. 개요[편집]

수도권 전철 분당선 K218번.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로 지하 403(舊 개포동 175-3번지)에 위치하고 있는 역. 을종위탁발매소이다.
본격 강남리 마을전철의 시작으로 논란이 많았던 역이다. 역의 이름은 인근에 있는 구룡산에서 따온 것이다.

2. 역 신설 경위[편집]

파일:attachment/guryong2EX.jpg

구룡역 입구.

1980년대 초 개포동 아파트단지가 완공되면서 1984년 3호선이 개포동으로 경유하여 건설하는 것으로 계획했다. 역은 현재의 구룡역, 개포동역 위치에 2개를 짓기로 결정했으나, 1989년 3호선이 갑자기 대치동 은마아파트 쪽으로 변경하면서 개포동 주민들이 크게 반발했고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분당선 최초 계획 시에는 계획에 없었으며[1], 이후 선릉-수서 연장 구간 착공 당시 역 설치 문제로 철도청과 서울시의 마찰이 있기도 하였다.[2] 그리고 철도청의 우려는 현실이 되었다. 당시 역 이름은 '개포고역'. 이후 분당선이 수서역~선릉역까지 개통된 직후에는 강남구청 측의 공사비 조달 차질로 인해 무정차 통과하였으며, 결국 2004년에 개통되었다. 그냥 영원히 개통하지 말지...

하지만 안그래도 도곡역~수서역 사이의 짧은 구간에 두 개의 역이 이미 존재하고 있는데도 두 역의 이용률이 저조한 실정이었는데, 지역 주민들의 요구로 이 역마저 추가되면서 분당선의 운행 시간을 더욱 악화시켰다. 지어놓고서는 정작 이용도 잘 안 하고. 거기다 이 구간은 곡선이라 속도도 못 낸다. 철도 동호인에게도 아주 가루가 되도록 까이는 역이기도 하며, 일명 강남리 마을 전철이라는 수식어를 분당선에 붙여 준 주범이기도 하다. 이 역 코앞에 있는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이하 수도공고) 학생들이 붙인 별명은 굴욕역(묘하게도 구룡역 본 단어와 발음이 같다!), 망한 역, 돈 먹는 하마.

이 역의 신설로 분당선 강남 구간의 역간 거리가 문제가 되자, 수도권 전철 경의선 전철화 때에는 멀쩡한 강매역행신역과 역간 거리가 지나치게 가깝다는 이유로 폐역시켰는데그러면서 수색역은 왜 폐역 안시켰냐?, 인근 서정마을과 소만마을 주민들의 부활 요구에 따라 2014년 10월 재개업하였다. 2017년 코레일 공식 자료에 의하면 1일 평균 승하차량이 강매역이 4,897명으로 4,247명에 불과한 구룡역을 앞질렀다. 강매역은 분당선 강남 구간의 선례 재발 방지를 위해 부활 당시 역사를 화전역 쪽으로 밀어서 행신역과의 역간 거리를 1km가 되게 하였고, 출구 또한 경의선 전철의 수혜를 받지 못했던 서정마을 쪽으로 배치하여 버스 의존도가 높았던 서정마을 주민들을 경의선 전철로 유도하는 데 성공하였다. 게다가 강매역은 급행 미정차역으로 정차 횟수가 분당선의 절반도 되지 않음에도 구룡역을 따돌리는 데 걸린 시간이 불과 2년이다. 이러한 사실만 봐도, 구룡역이 얼마나 망한 사례인지는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없을 것이다.

3. 역 주변 정보[편집]

주변 시설이라고는 아파트 단지와 학교 몇 개, 한국전력공사에서 운영하는 학사인 한전학사관 정도가 전부다. 충청북도에서 운영하는 향토학사인 충북학사도 몇 년 동안 이 역의 승하차객 수요의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나, 2009년 8월에 영등포구 당산동으로 이전하여 2010~2012년 사이에 승하차량이 10% 이상 폭락하게 되었다. 대략 등,하교 시간에 수도공고 학생, 교사들이 우루루 몰려다니는 모습은 볼 수 있으나 서울 동부권 학생들은 개포동역으로 간다. 나머지 시간에는 그저 공기만 가득할 뿐이다. 구룡역 바로 옆에 개포고등학교가 있지만 이 학생들도 절반은 구룡역 대신 버스 타고 도곡역에서 전철을 탄다. 애시당초에 구룡역이 언덕 위에 세워져 있어서 역세권에서조차도 역 접근성이 대단히 떨어진다. 그에 비해 선릉로를 따라 놓어져 있는 버스 정류장의 접근성은 대단히 좋은데다가, 도로 근방이 기점이라서 기다리는 것 없이 수시로 오는 버스를 바로 잡아타서 언덕을 오르는 고통(?)없이 도곡역으로 환승할 수 있다. 그리하여 언덕위의 구룡역은 역세권 주민들에게도 외면 받는 역이 되었다. 지역 주민의 분석[3]

가수 로이킴의 팬들이 로이킴의 데뷔 앨범 발매를 기념하여 조성한 로이킴 숲이 4번 출구 근처에 있으며, 더블에이 노스트레스 공원도 여기에 있다. 둘 다 트리플래닛에서 조성하기 때문.

구룡마을 전면 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2015년 하반기부터 분양 및 착공에 들어간다.

4. 일평균 이용객[편집]

구룡역을 이용하는 도시철도 일일 승객 수이다. 아래 표는 승차객 + 하차객의 총합이다.

수도권 전철 분당선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미개통

3,046명

3,673명

3,771명

3,675명

3,827명

3,929명

2010년

2011몀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3,688명

3,515명

3,537명

4,227명

4,229명

4,293명

4,125명

4,247명

  • 2004년 자료는 개통일인 9월 24일부터 12월 31일까지인 99일 기준으로 환산한 것이다.

유령역에 가까운 공기수송의 대명사급 역이다. 구룡역의 하루 평균 이용객은 4,247명(2017년 기준)으로, 분당선 전체 꼴찌이자 서울특별시 전철역 중에서 수요가 가장 적은 역 중 하나이다. 분당선 36개 역을 통틀어 유일하게 하루에 타고 내리는 사람이 5천 명도 안 되는 역으로, 서울특별시 안에서 이보다 승객이 적은 역은 총 6개[4]에 불과하다. 심지어 경의·중앙선과 경춘선은 배차가 15~25분 수준에 정시성이 개판이고, 2호선 역들은 전부 지선이다. 즉, 비슷한 조건에서의 경쟁 상대는 남태령역과 버티고개역 정도가 전부이다.

개통한 지 10년이 훌쩍 넘었음에도 도통 승객이 늘어나지 않고, 분당선이 광역전철이기 때문에 경기도에서 출퇴근하는 사람들은 문제의 강남리 마을 전철 구간 때문에 목적지에 거의 다 와서 가다 서기를 반복하니, 철도 동호인은 말할 것도 없고 분당선 연선 주민들을 비롯하여 지역 사회에서조차 구룡역에 대한 이미지는 심각하게 좋지 않다. 각종 언론에서 가끔씩 구룡역에 관한 비판 기사를 내보내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이다.

그래도 낮시간에 보면 10여 명 정도의 사람들이 꾸준히 이용한다. 하지만 이 역은 강남구 주택가에 위치해 있다는 점을 상기하자. 시골 한적한 데 있는 역이 아니다. 그나마 수도공고를 비롯한 주변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통학 수단으로 수요를 유지하고 있다. 개통 이후에 딱 한 번 사람이 바글바글했던 적이 있었다.[5] 2011년 서울을 휩쓴 집중호우로 인해 도곡역이 침수되어 버리자 선릉행 분당선 열차가 구룡역에서 멈춰 승객들을 하차시켜 헬게이트를 열었다.

이용객이 워낙 적다 보니 에너지 절약 시책도 가장 많이 진행하고 있다. 개통 이래 꾸준히 실내 밝기가 어두워지고 있으며, 지하 2층 화장실을 폐쇄하고 지하 3층 하나만 사용하는가 하면, 둘로 갈라져 대합실과 승강장 위층을 잇는 에스컬레이터는 한쪽을 완전히 폐쇄했다. 개포동역이 그랬듯 이곳에서도 지하 2층과 3층을 잇는 에스컬레이터 앞에 있던 서가와 책상, 의자가 있는 쉼터(개포동역처럼 교회에서 꾸민 것)가 2011년 초 통째로 자취를 감춰버리고 공터만 남았다.

5. 승강장[편집]

파일:attachment/guryong.png
수도권 전철 분당선 승강장 (스크린도어 설치 전) 크게보기

도곡

개포동

파일:구룡역 스크린도어.jpg
개포동역, 대모산입구역, 가천대역과 더불어 분당선에서 마지막까지 스크린도어가 없었던 역들 중 하나였다. 2018년 1월 8일 기준 스크린도어 설치는 이미 완공된 상태이고 현재 천장을 덮는 공사를 진행중에 있다. 1월 12일, 천장공사가 아직 진행중임에도 불구라고 스크린도어가 드디어 시운전에 들어갔다. 1월 30일 현재, 가동중이다.

6. 사건·사고[편집]

2013년 7월 15일 오후 2시경에 50대로 추정되는 남성이 열차에 뛰어들어 자살하는 사고가 있었다. 당시 이 사고로 분당선 열차 운행이 1시간 가까이 지연되었다.[6]

2016년 2월 15일 밤11시 50분경 술에 취한 행인이 선로로 떨어져 중상을 입었고, 이로인해 분당선 왕십리방면 열차가 지연운행되었다.[7]

7. 기타[편집]

비디오 설치 미술가인 민지애가 이 역을 소재로 수도공고 학생들과 함께 미술 수업을 겸해서 작품 활동을 한 적이 있다. 학생들은 이 역을 배경으로 "구룡역 재미있게 즐기기", "구룡역에 용이 출현" 등의 주제로 사진들을 찍었으며, 자신들이 그린 용 그림을 합성하여 넣기도 했다. 작품들은 몇몇 언론에 소개되기도 했고, 인사동에서 전시된 적도 있다. 관련 카페 회원 가입 없이도 글과 사진들을 볼 수 있다.

도곡역과 개포동역 사이의 구배상에 역이 지어져 있고, 급한 커브로 인해 승강장과 열차 사이의 간격이 큰 편이며, 도로와 약간 떨어져 있다.

1번 출구 근처에 배나무 과수원과 무허가 판자촌이 있다.

승강장이 지하 6층이라는 상당히 깊은 위치에 위치하고 있어, 이용시 에스컬레이터를 여러 번 타야 한다. 에스컬레이터는 사람이 없을 때에는 가동을 멈췄다가, 사람이 올라타면 센서가 작동되어 가동을 시작하는 방식. 지금은 이런 에스컬레이터가 수도권 지하철에 꽤 많지만 구룡역이 개통할 당시만 하더라도 상당히 이색적인 장치였다. 코레일도 이 역의 막장성을 일찍이 인지했던 모양. 막장인데 왜 개통했니아무튼 이 엄청난 깊이 때문에 백괴사전에는 구룡 언더그라운드 포트리스라고 깠다.

역무실과 매표기,교통카드 충전기는 지하 3층에 위치. 이용률이 서울 지하철 역 중에서 최하위권을 다투는 역임에도 불구하고, 내부는 과연 강남에 위치한 역답게 화려함을 자랑한다. 왠지 이 역하고 이용객도 없는데 역만 화려한 게 똑같다그리고 이 역의 2번 출입구는 역의 위치 덕에 특이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지하 1층 맞이방에서 2번출구로 향해 있는 문을 나서자마자 바깥 공기를 마실 수 있다. 나머지 출입구들은 지하통로를 통해 이 곳으로 연결되어 있으며(3,4번 출구 제외) 개포동역, 서울 지하철 5호선 고덕역과 비슷한 구조.

역 이름은 인근에 구룡산이 있어서 명명되었다. 지역 주민들은 선릉로를 이용해서 도곡역이나 선릉역까지 나가는 경우가 많으나 기초 생활수급자나 노인 등은 버스 무임승차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이 역을 많이 이용하는것으로 추정된다.

TV조선뉴스쇼 '판'에서 유령역이라고 깠다.[8]

위례과천선과의 환승역으로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공기수송만 하던 이 역이 그나마 숨통이 트일 듯 하다.

8. 연계 교통[편집]

연계되는 버스도 마을버스서울 버스 강남10 하나밖에 없어서 불편하다. 그러다 3426번(구 3219번)이 구룡역 경유로 노선을 변경하지만, 강남10이 노선변경으로 구룡역을 거치지 않게 되어 연계되는 버스가 다시 하나가 되었다. 노답. 만약 3426 변경 안 했으면 구룡역 아주 좇됐다 구룡역 내부의 안내도에는 구룡역 서쪽의 선릉로를 지나가는 서울 버스 472 등도 연계교통수단으로 표시하고 있지만, 역 입구가 영 좋지 않은 곳에 위치한지라 역하고는 좀 거리가 있다. 따라서 인근 주민들은 도곡역으로 바로 가는 버스를 탄 다음 3호선으로 환승하는 경우가 많으며, 분당선이 왕십리역까지 연장개통된 후에도 수요는 크게 늘지 않았다.

혹시 이 근방을 갈 일이 있다면 구룡역에서 내리지 않고 도곡역, 혹은 개포동역에서 내려서 걷거나 버스를 타는 것이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훨씬 낫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는 개편이 필요합니다.

이 문서는 리그베다 위키에서의 수정 로그 삭제로 인해 과거 로그의 일부가 누락된 문서이며, 문서 개편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나무위키:로그 누락 문서를 참조해 주세요. 또한 이 틀을 다실 때는, 문서 최하단에 분류:로그 누락 문서를 달아 주세요.

로그가 누락된 본 문서의 기여자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