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로딩중

구글링

최근 수정 시각:

1. 설명[편집]

Googling

인터넷에서 자료를 검색할 때 일반 검색엔진으로 찾을 수 없는 것을 구글에서 검색하는 행위.

2. 상세[편집]

구글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강력한 검색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영미권에서 Google이라는 단어는 고유명사를 뛰어넘어서 '인터넷 정보 검색을 위해서 구글 엔진을 사용하다'의미의 동사 형태로도 통용되며, 이는 일개 인터넷 은어를 뛰어넘어서 심지어 웹스터 사전에서도 등재되어 있다.(ex - I googled him.)

그리하여 현대 생활을 영위함에서 구글링은 거의 필수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구글의 검색 범위가 워낙 광대하여 웬만한 자료는 거의 다 찾아볼 수 있으며, 특히나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거의 대부분의 오덕계 자료가 올라와 있다. 물론 한국어 웹에서도 제법 있으니까 찾으면 대체로 다 나온다. 존나좋군? 그러니까 만약 무엇인가를 찾고 싶으나 실마리가 가물가물할 때 포기하지 말고 구글링을 하자.
한국에서는 네이버의 각종 서비스(블로그, 카페 등)가 구글의 검색정보 수집 봇을 차단하는 경우가 꽤 많은데, 이 탓에 한국 한정으로는 정보 검색에 불리할 경우가 많다. 또한 한국에서는 유해해 보이는 키워드는 전부 차단해버리기 때문에 검색시 일본 Google 등으로 우회할 필요가 있다. 기존에는 https://www.google.co.jp/으로 접속하면 되었으나, 구글이 이 방법을 막아버리는 바람에 불가능해졌다. 이제는 주소의 뒤에 구분자를 넣어 https://www.google.co.jp/?gl=JP에 접속하여 검색해야 한다. 한국 구글(https://www.google.co.kr/)에서 검색했을때 아무것도 안 뜨는 경우, 일본 등의 구글에서 검색하면 무지하게 많은 결과가 뜨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

만약 찾고 있는 정보가 여기에도 없다면 거의 기밀 수준이거나, 아무도 모르는 정보일 가능성이 크므로 GG. 물론 그냥 검색자 본인의 검색 스킬이 모자란 것일 가능성이 제일 크지만. 일단은 능숙한 구글링에도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므로 열심히 노오오오력해서 검색해 보자. 우선 필터링은 해제하시고(구글링에 도움이 되는 정보, 구글링에 도움이 되는 정보②)

그리고 구글을 안 하고 질문하는 뉴비들을 위하여 내가 널 위해 구글 해주마라는 사이트도 존재한다. 이곳에 검색어로 검색하고 그 주소를 복사해서 그 사람에게 뿌리면 마우스가 스스로 움직이며 구글 검색창에 검색을 하는 은근 뇌리에 박히면서 그 사람에서 선검색 후질문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좋은 사이트이다.

검색을 하다 보면 이 문서가 매번 뜨는 것으로 보아서, 트래픽 문제는 구글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된다. 그런데 어쩔 수가 없는 것이, 구글 애드센스를 삽입하면서 구글봇이 웹사이트를 긁어간다며 투덜거리면 영락없는 징징이다. 긁어갈 것을 전제로 하고 맺는 애드센스 계약이기 때문이다.

단점이 있다면, 구글 자체가 봇님화들이 워낙 일이 열심이라, 혹시나 하는 마음에서 구글링 시작했다가 날밤 새는 경우도 허다하다. 또한, 구글은 한국 검색엔진처럼 친절한 정리까지는 안 해주기에 가독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

또한 단점은 아니지만 NCSI, 즉 특정 인물의 과거 행적을 파헤치는 신상털이 행위에서도 악용된다. 예컨대 특정인의 아이디아이피 주소를 구글에서 검색할 경우 과거행적이 튀어나오는 것이다. 특히 ID는 하나의 아이디로 여러가지 활동을 하는 경우 쉽게 나온다. 예를 들면 네이버에서도 다른 커뮤니티에서도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아이디(닉네임) 그대로 페이스북 아이디를 설정하고 그걸 비공개로 해놓으면 괜찮은데 공개로 해놓는다거나..이렇게 강력한 기술이 내포하는 양날의 같은 양면성과 더불어, 기술의 산물을 가능한 가장 악랄하게 악용하는 인간 본성의 어두운 일면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씁쓸한 사례. 하지만 안제나 예외는 존재한다 (본격 15분만에 신상털기) 본인의 아이디로 한번 구글링을 해보면 '내가 인터넷에 이렇게 뻘글을 많이 적었구나...'하고 절감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역으로 미국 대통령 이름, 삼성그룹 수준의 대기업 이름, 마이클 잭슨같은 유명 연예인의 이름(국내 S급 연예인 수준만 되어도 충분하나 풀네임 권장), 워터게이트 등 세계적 사건(특히 미국 사건이면 가장 좋다)과 연관된 아이디로 만들면 구글링을 통한 신상털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특문은 숫자보다는 _(언더바)가 권장된다. 물론 시간을 오래 끌면 다 검색되겠지만 적어도 기존 정보량이 워낙 방대해서 구글링 시간을 지연시킬 수는 있고 아니면 각각 전혀 다른 아이디를 사용하는 경우 검색된다고 하더라도 별 문제가 없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네이버, 다음, 나무위키를 포함한 많은 커뮤니티와 기타 잡다한 회원가입이 필요한 장소에서 아이디를 전혀 다르게 사용하는 것.

예를 들어

  • samsung2016 - 삼성전자에서 2016년에 발매하는 스마트폰 내용만 검색된다.

  • nixonresign - 워터게이트 내용만 검색된다.

  • iphone_apple_6 - 아이폰6 내용만 검색된다.

이런 아이디 및 다양한 변형은 구글링 가능성을 아주 낮춰준다.

한때, 구글 영어에서 주민번호 앞자리를 치면 뒷번호가 마구마구 검색되는 현상이 있었으나 수정되었다. 구글봇의 강력함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무책임한 개인정보 보호 실태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

일본에서는 구글을 구-구루(グーグル)라고 해, 이걸 동사(ググる)처럼 활용해 명령형으로 바꾼 구글해 구구레(ググれ)는 아예 인터넷에서 검색해라라는 뜻으로 쓰일 정도. 더 나아간 표현으로 '검색해 새꺄'라는 뜻의 구구레카스(ググレカス)가 있다. 최근에 구글을 아예 "구글 선생"(グーグル先生)이라 부르며 무언가를 검색하는것을 구글 선생님께 물어본다고 한다.

때때로 구글링으로 이미지 검색을 하면 일반적 의미와 괴리감이 있는 이미지가 뜨는 경우가 있다. 이를테면 일반인, 길거리라든지

3. 구글링 쉽게 하는 팁[편집]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정보검색이나 필요한 자료를 찾기 위해 구글을 이용한다. 구글 검색창에 검색을 할 때에 대부분 원하는 단어만 입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구글은 생각보다 더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구글링 하는법을 안다는 것은 이런 기능들을 잘 사용한다는 것과 동의어가 될 수 있다.

이 기능들은 매우 유용하고 효과적이기 때문에 검색 시간을 단축시켜주며 원하는 자료들을 매우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다. 그 기능들은 다음과 같다.

1. “” (큰따옴표)

원하는 검색어에 큰따옴표를 함께 입력하면 검색어가 반드시 포함되어 있는 결과가 검색된다.

Ex) “딸기”

2. * (별표)

구글 검색 시에 기억에 나지 않는 부분이 있거나 모르는 경우에는 완벽한 문장이나 단어를 검색할 수 없다. 그럴 때는 기억이 나지 않는 부위에 별표를 입력해주면 자동으로 별표로 대체한 빈자리가 채워져 검색이 된다..

3. ~ (물결)

구글링을 할 때에 검색어 앞에 물결을 함께 입력해주면 검색어와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자료들도 함께 검색이 된다.

Ex) ~겨울아우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