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력

최근 수정 시각:

1. 이상할 정도로 강한 힘
1.1. 종류1.2. 괴력을 가진 캐릭터 일람
1.2.1. 남성1.2.2. 여성
2. 포켓몬스터기술
2.1. 개요2.2. 대전2.3. 습득 방법2.4. 기타

1. 이상할 정도로 강한 힘[편집]

인간의 것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는, 괴물처럼 강한 힘을 말한다.마블코믹스의 등장인물 같은

창작물에서는 초능력으로 괴력을 가지거나(☆) 약물이나 마법 버프로 순간적인 괴력을 내는 경우가 많다.

'원래 인간의 몸은 큰 힘을 낼 수 있지만 신체를 훼손할 수 있기 때문에 몸이 스스로 제한을 걸고 있고 이 제한을 해제해서 괴력을 낸다'라는 설정 또한 많이 사용되고 있다.[1][2] 아니면 아예 처음부터 괴력을 타고 났다는 설정도 있고.

서브컬쳐에서는 괴력 캐릭터들이 덩치가 큰 만큼 속도가 느린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속도도 근력에서 나오기 때문에 근육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달려있지만 않다면 힘이 센 사람이 속도도 빠르다.

또한 서브컬처에서의 괴력은 보통 '무언가를 강하게 타격하는 힘 (Striking strength)'과 '무언가를 들어올리는 힘(Lifting strength)'으로 나뉘어 구현되며, 각 캐릭터별 괴력의 수준을 비교할 때는 이 두 가지의 힘을 구별해 각기 그 정도에 맞추어 레벨을 부여해 비교하는 경우가 많다.

1.1. 종류[편집]

  • 초능력자 - (○), 가상의 에너지 - (●): 기장 흔히 볼 수 있는 케이스 중 하나로, 마른 체구의 남성이 괴력을 발휘하는 현상을 가장 쉽게 설명할 수 있다.

  • 뉴타입 - (◇), 이종족 - (◆): 은근히 많이 볼 수 있는 케이스. 집안내력, 민족특성, 신인류, 강화인간, 유전자조작, 이종족과의 혼혈 혹은 애초에 엘프나 늑대인간 같은 유사인종인지라, 즉 유전적요인에서부터 보통 인간과 인체 구조가 달라 괴력을 발휘한다는 설정이 가능하다.

  • 야생 인간, 체육계, 근육단련 등 - (◎): 주로 미국 만화에서 비교적 많이 등장하는 케이스로, 육체적으로 단련되어 높은 확률로 근육돼지 속성이 붙는다.

  • 근육뇌 - 몸이 근육이다 보니 뇌까지 근육인 경우

1.2. 괴력을 가진 캐릭터 일람[편집]

종족 등의 특성상 괴력이 정상적인 경우는 제외.
또한 추측이나 동인설정인 경우도 존재하므로 공식 설정에서 언급된 경우는 ☆표시

1.2.1. 남성[편집]

1.2.2. 여성[편집]

2. 포켓몬스터기술[편집]

파일:external/cdn.bulbagarden.net/Strength.png

기술 이름

타입

분류

위력

명중

PP

한국어

일본어

영어

노말

물리

80

100

15

괴력

かいりき

Strength

기술 효과

특수 분류

부가 효과

확률

-

-

-

-

2.1. 개요[편집]

비전머신 4번째 기술. 형체가 있는 대부분의 포켓몬에게 가르쳐 줄 수 있는 기술로 이 기술을 배우면 동그란 바윗덩어리를 밀 수 있다. 7세대에서는 비전머신이 사라져서 가르칠 방법이 없으나 괴력몬에 한해서 진화시에 자력으로 습득하도록 변경되었다.

2.2. 대전[편집]

대인전에서는 은혜갚기의 완전한 하위호환이기 때문에 쓰이지 않지만 스토리 진행이나 도감 채우기용 진화를 노릴 때에는 일단 비전머신이라 언제 어디서든 무한으로 쓸 수 있는 것 치고는 꽤 위력이 강하고 PP도 적당히 많은 편이고, 배울 수 있는 포켓몬도 많아 스토리진행용 기술로 채용할만하다. 특히 은혜갚기의 갯수가 제한되어있는 4세대까지의 경우(HGSS 제외) 충분히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술이다. 노말계통 포켓몬 육성시 강력한 자력기가 될 수 있는 것은 덤.

사실 이게 노멀 타입이라서 대전에서 못 써먹는 것이지, 여기서 타입만 바꿔주면 실전 레벨의 기술이 된다. 당장 시저크로스드래곤크루, 씨폭탄, 회전부리 등을 보자. 이 기술에서 타입만 바꿔 놓은 기술이다! 섀도크루스톤샤워처럼 부가효과나 타입을 빼고 보면 이 기술보다도 못한 것들도 널려 있는 판이다. 상위호환인 은혜갚기도 노멀 타입이라서 무패널티 위력 102 + PP20이라는 특혜가 가능한 것이지 다른 타입이라면 사기도 그런 사기가 없을 기술이다.

사실 이름 때문에 격투여야 하지 않냐는 소리도 있다. 만약 격투였다면 대인전은 몰라도 스토리진행용 기술로는 거의 필수적으로 채용되는 기술이었을지도...[22]

어찌되었든 풀베기 따위보단 훨씬 좋은 기술.

2.3. 습득 방법[편집]

  • 1세대에서는 사파리존에 떨어져 있는 틀니를 주워 사파리존 관장에게 가져다 주면 얻을 수 있다. 방 안에 밀 수 있는 돌과 벽 안 쪽에는 이상한사탕이 있으니 챙겨둘 것. 무지개시티에 있는 무지개체육관 관장 민화 격파 이후 필드에서 사용 가능하다.

  • 2세대에서는 담청시티의 카페에 있는 선원에게 획득 가능. 리메이크에서는 절구산에서 나오는 등산가에게 얻는다. 금빛체육관에서 꼭두 격파 이후 필드에서 사용 가능하다.

  • 3세대에서는 금잔터널의 금간 바위를 바위깨기를 사용해 파괴하면 남자에게 얻을 수 있다. 리메이크에서는 112번 도로에 처음 들어왔을 때 라이벌에게 받는 것으로 변경되었다.어느쪽이건 용암체육관 격파 이후 필드에서 사용 가능한 건 마찬가지.

  • 4세대에서는 DP에서는 로스트타워 5층의 할머니에게 받으며, Pt에서는 강철섬에 처음 왔을 때, 이 준다. 어느쪽이건 운하체육관 격파 이후 필드에서 사용 가능한 건 마찬가지.

2.4. 기타[편집]

Twitch Plays Pokémon/시즌 5의 마지막을 장식한 기술이기도 하다.

[1] 이 학설은 반쯤 검증되었다.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실험한 결과 극한의 상황에서 인간은 자기 체중의 6배 정도의 무게를 들어올리고 올림픽 세계 신기록보다 더 빨리 달릴 수 있었다. 인간의 근육은 효율적인 운동을 위해 전체의 1/3 만을 사용하지만 생명의 위협을 느끼면 그 사용량이 늘어난다.[2] 실제로 호주의 한 남성은 등산 중 암벽 조각에 깔려 추락사할 위기에 빠지자 800 kg의 바위덩이를 들어 던져버렸다. 그러나 그 부작용으로 양팔의 근육들이 파열되고 팔 뼈에서 떨어져 나왔다.[3] 라이더로 변신하지 않아고 마스카레이드 도펀트 정도는 가볍게 때려잡는 건 물론이고 올드 도펀트의 급속 노화파에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똑같이 맞았는데도 폭삭 늙어버린 쇼타로와는 달리 현재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4] 이 인간 역시 라이더로 변신하지 않아고 마스카레이드 도펀트 십 수명 정도는 가볍게 때려잡는다.[5] 여동생과 박빙이며 경관 10명 이상이 있어야 겨우 무찌를 흉악범을 혼자서 저지했다.[6] 일단 이 양반의 취미는 근력트레이닝. 어찌나 팔힘이 센지, 아키라의 집에 갔을 때 부하가 힘든 것은 자신의 책임이라며 팔굽혀펴기를 했는데, 아침까지 한 갯수가 총 7800개. 또, 토우카와 조우했을 때 발차기를 팔로 막았는데, 부러지진 않은 것 같다. 구울에게 주먹질이 아니라 발차기를 맞았는데도 팔이 안 부러지는 미친 근력의 소유자인 셈.[7] 도쿄구울re에서 등장한다. 쿠로이와 이와오의 아들이며, 이 두명은 맨손으로 구울의 목을 부러뜨린 전적이 있다. 구울이 만들어 내는 운동에너지가 인간의 4~7배라고 알려져 있는데, 이론상 전 세계의 0.01%에 해당되는 사람들만이 가능하다고. 물론 만화설정이니 현실이랑 착각하지 말자.[8] 삐쩍 마른 체구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을 던져서 넘겨버린다.6스택 초가스도 넘어간다! 심지어 등엔 커다란 독약병을 매고 다닌다.[9] 나츠메 쿄스케와 싸울때는 우체통에 손을 넣은 상태에서 쿄스케와 싸웠고(...), Refrain에서 나오에 리키와 싸울때는 오른쪽 어깨에 동상이 붙여진 상태로 싸운 전적이 있다.[10] 정확히는 타타리 카미(재앙의 신)로 부터 내려진 저주가 순간적으로 힘을 끌어올려서 총 맞은 상태에서 한 손으로 열 명이 밀어야 열리는 문을 열고 맨손으로 진검을 구부렸다.[11] 초반에는 유약한 남학생이었으나 셔틀맨이 되기 위한 훈련 이후로 근육이 생겼으며, 사람 6명을 태운 택시는 기본이요 스핑크스와 피라미드까지 들어올려 사막에서 훈련장으로 돌아갔다![12] 마술물약의 효력을 항시 유지한다.[13] 참고로 히카리 역을 맡은 배우는 가라테 대회 우승자다.[14] 애초 전국바사라는 시대를 말아먹었다.[15] 유치원생때 친구들이 놀려서 폭주하여 유치원을 아수라장으로 만들고 있던 자신을 제지하러 온 후지모토 시로를 펀치 한방에 갈비뼈 3개를 부러뜨렸고, 중학생 때는 자동차 뒷부분을 단방에 번쩍 들어 올리는 괴력을 보였다.[16] 모든 물건을 반으로 찢을수 있다. 트럭이나 기차도...[17] 반다인을 만날때마다 껴안아서 반다인이 엄청 낑낑대고, 33화에서는 바위를 들고 있는 남성을 들기도 했다.[18] 그가 들고다니는 블랙 박스가 0.5톤(500kg)이라고 한다. 그리고 자기보다 큰 불곰의 목을 힘으로 아주 초간단히 꺾어버렸다.[19] 150kg짜리 굉장히 무거운 미니건을 가볍게들어 무반동으로 쏴재끼면서 걸어다니고 자신보다 3배정도 큰 엄청 거대한 불곰(일반 불곰의 2배크기) 을 그냥 지 신체능력과 힘으로 다진 고기를 만들어 버릴정도로 조져버렸다(...) 참고로 일반 불곰은 근력이 2톤정도 하고 헤비가 상대했던 불곰은 근력이 일반 불곰보다 몇배 더 쌔다는소린데 그런 불곰을 힘으로 조져버렸다는건 엄청난 괴력이라는것..[20] 기본적으로 나이가 있는데도 젊은 흑인인 프랭클린보다 기초 힘 능력치가 비교되게 센데다가, 팔레토 작업때는 마이클이랑 다른 조직원은 그나마 가볍고 반동도 약한 컴뱃MG(현실로 치면 M249에 해당한다)를 드는 반면에, 트레버는 미니건고증파괴를 만드네을 들고 사격한다(...)[21] 초필살기 하르마게돈은 순수한 완력으로 치는 것이다![22] 대인전 격투 기술에는 이미 인파이트, 무릎차기 등등의 안정성은 낮아도 위력은 훨씬 강하거나 드레인펀치같이 위력이 조금 낮은 대신 좋은 부가효과가 붙어있는 기술이 있기 때문. 다만 이 기술밖에 못배운다면 채용의 여지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