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기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유도.png   KBS 청춘 드라마에 대한 내용은 광끼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한자: 狂氣
영어 명사: Madness/Insanity/Lunacy
영어 형용사: Crazy/Mad/Insane/Lunatic
일본어: 狂気(きょうき)

1. 개요2. 표현3. 미디어에서의 광기4. 관련 캐릭터5. 관련 작품
5.1. 영상물5.2. 출판물5.3. 게임5.4. 기타
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광기'를 상징하는 세 명의 영화 캐릭터들[1]

Madness, as you know, is like gravity. All it takes is a little push.
광기는, 너도 알다시피, 중력과도 같아. 살짝 밀쳐주기만 하면 되거든!

- 영화 다크 나이트조커

Did I ever tell you what the definition of insanity is?
내가 광기의 정의에 대해 설명 해준적이 있나?

- 바스 몬테네그로

개인에게서 광기를 찾아보기는 힘들다. 그러나 집단, 당파, 민족, 그리고 시대 등에는 거의 예외없이 광기가 존재한다.
- 프리드리히 니체

사전적 의미로는 미친 듯한 기미를 의미하지만 여러 작품들에선 정신나간 것 같은 행동을 보이거나 그냥 정신나간 상태를 칭하는 용도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2. 표현[편집]

폭주흑화와 비슷해 보이지만 광기는 정말 미친다는 점에서 다르다. 이러한 상태의 사람을 '미치광이'라고 부른다

미디어, 특히 서브컬처에서 매우 자주 취급되다 보니 폭주, 각성과 함께 중2병 환자들이 신봉하는 상태이상의 일종이다. 일본의 경우 '미치다'라는 표현의 관용 자체가 국내와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주류와 비주류를 가리지 않고 '미칠 정도로' 혹은 '미쳐버릴 듯한'이라는 표현이 형상에 대한 강조어구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예시: 미칠 정도로 아름다운, 미칠 정도로 사랑스러운)[2]

'미치다'의 원래 의미를 생각하면 한국어에서는 꽤나 어색한 표현이다. '미치도록 사랑하다'는 그나마 말이 통하지만, 동사가 아닌 형용사에 미친다는 표현을 넣으면 문장 자체가 어색해진다는 것이다. '미쳐버리다' 정도면 적당히 괜찮을 정도다.

3. 미디어에서의 광기[편집]

광기가 가지는 인기를 분석하면, 그 대부분이 사실은 진짜 광기보다는 광기와 비슷할 정도의 강렬한 행동이나 감정의 표출에 집중되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각광받는 감정은 분노. 특히 단순하게 호쾌하고 맹렬한 것뿐만이 아니라, 광증을 지닌 사람 특유의 허무한 감정이 독특한 매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광기를 표출하는 캐릭터를 연기하는 성우는 대체로 어지간한 경력이 뒷받침되는 게 보통이고, 이런 연기를 제대로 표현할 경우 성우 덕후의 찬양을 한 몸에 받는다. 대표적으로 Fate/Zero엽기 연쇄살인마 우류 류노스케와 미친 중세 기사 캐스터 페어. 우류를 맡은 유명 성우 이시다 아키라의 경우 원래 연기에 정평이 나있었으나 순수+똘끼 넘치는 미칠 듯한 광기를 소화해내어 다시 한 번 시청자들에게 소름끼치는 연기력을 어필하는 계기가 되었다. 마찬가지로 캐스터를 맡은 그전까지만 해도 무명이었던 성우 츠루오카 사토시도 캐스터를 제대로 소화해내어 찬사를 받았다. 그런데 츠루오카의 경우도 역시 스타덤을 오지 못한 듯 캐스터 역 이후 제대로 된 배역은 맡지 못했다.

그런 만큼, 여러 작품들에 나오는 광기는 실제 광기와 매우 다르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현실의 정신병자들은 '파괴적'이거나 '격렬'한 모습보다는 오히려 '기괴한' 특성을 띠는 경우가 많다. 의미없는 말을 중얼거리거나, 괜시리 울거나 웃거나 침을 흘리는 것은 멋지지도 않고 매력적이지도 않고 무섭다기보다는 오히려 불쌍하다. 괜히 '미친', '미쳤다'는 말이 비속어에 가깝게 쓰이는 게 아니다. 이렇게 현실적이고 기괴한 광기를 잘 표현한 작품은 크툴루 신화가 대표적이다. 광기가 '집단'적으로 표출되는 경우로는 전쟁, 악성 댓글 등이 있다.

4. 관련 캐릭터[편집]

이 문서는 토론을 통해 개념으로서의 광기와 관계가 있는 캐릭터들만 수록하기(으)로 합의되었습니다.

개념으로서의 광기와 관계가 있는 캐릭터들만 수록한다. 광기를 '캐릭터성'으로서 보유한 캐릭터에 대해서는 악당/캐릭터/광기형, 매드 사이언티스트/가상의 작품, 성격파탄자/목록[3] 문서 참고.

5. 관련 작품[편집]

  • 정상인이 1명 이상인 경우는 □ 표시, 해당 인물에 대해서는 나만 정상인 문서 참고.

  • 등장인물 과반수가 정상인인 경우 □□ 표시.

  • 부정적이지 않은 경우 및 개그스러운 광기가 표현된 경우는 ☆ 표시.

  • '광기'를 주제로 한 작품은 ♠ 표시

5.1. 영상물[편집]

5.2. 출판물[편집]

5.3. 게임[편집]

5.4. 기타[편집]

6. 관련 문서[편집]

[1] 사진속에 있는 세명은 각각 시계태엽 오렌지알렉스(쾌락적인 광기)와, 다크 나이트조커(혼돈적인 광기), 그리고 파이트 클럽타일러(폭력적인 광기)다.[2] '죽여주게 아름다운'이라고 번역될 수도 있다.[3] 이 목록에는 작중에서 성격파탄자로 공인된 캐릭터들만 등록되었다.[4] 광기를 다루는 정도의 능력. 달토끼 전반이 공유하는 능력이다.[5] 이능력의 근원인 감정이 광기[6] 특히 2쿨 오프닝 영상의 분위기가 괴기스러우며 난해하지만, 오히려 애니메이션이 개그 영상으로 자주 활용되기도 한다.[스포일러3] 토모에 마미죽음 #미키 사야카엘자 마리아 전. #[8] 코메이지 코이시를 필두로, 몇몇 사람을 제외한 환상향 전체가 미친다.[9] 상당히 희화화되긴 했지만, 오히려 마리오를 비롯한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상당히 기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