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역

최근 수정 시각:

파일:나무위키프로젝트.png
이 문서는 나무위키 철도 프로젝트에서 다루는 문서입니다.

파일:171218_map.jpg

1. 개관2. 상세3. 한국철도공사 관리역 목록
3.1. 서울본부3.2. 수도권 서부본부3.3. 수도권 동부본부3.4. 강원본부3.5. 충북본부3.6. 대전충남본부3.7. 전북본부3.8. 광주본부3.9. 전남본부3.10. 경북본부3.11. 대구본부3.12. 부산경남본부
4. 물류사업단 소속역5. 한국철도공사 외 기관의 관리역

1. 개관[편집]

특정 지역에 위치한 역들을 지휘 통솔하는 일종의 대표역. 얼마 전까지는 그룹대표역이라는 명칭을 써왔다. 엄밀히 말하면 그룹대표역 개념이 나오기 이전에 지역관리역이라는 명칭이 있었다. 철도청 시절에 역장의 직급에 따라 분류한 3급(부이사관),4급(서기관) 역을 이 명칭으로 불렀었다. (현재는 특1급, 1급역으로 분류되는 역들) 하지만 당시 지역관리역 되기는 지금의 관리역이나 그룹대표역 되기보다 훨씬 어려워서, 각 지사가 소재한 지역의 역이나 지역관리역의 지위를 달고 있을 수 있었기 때문에[1] 당시 서기관역에 해당하던 현재의 1급역도 현재는 관리역이지만 당시는 보통역이었던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목포역. 또한 당시에는 지역관리역 근처에도 못갔던 5급(사무관)역, 6급(주사)역 (현재는 2급, 3급으로 분류되는 역들)이 현재는 버젓이 관리역 타이틀을 달고 있는 케이스도 있다.

2. 상세[편집]

특히 규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하나의 지역 본부에는 적어도 둘 이상의 관리역이 있다. 보통 수원역이라든지 천안역, 대전역, 동대구역 등과 같이 굵직굵직한 역들은 거의 관리역이 되며, 이 관리역을 필두로, 아래로 다양한 역, 신호장, 조차장 등이 다양하게 있다.

보통은 관리역은 역장의 등급이 1급이나 2급이 보통이다. 예외적으로 서울역1급이다. 서울역이 특급으로 분류되어 있어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역인 것. 죽전역이나 양평역, 경산역 같은 경우는 1급역이나 2급역이 지나치게 멀리 떨어져 있는 이유로 3급역이 관리역으로 지정된 케이스다. 단 이러한 3급 관리역은 나중에 모두 2급역으로 격상되었다. 현재 3급 관리역으로는 송도역안산역, 수서역 3곳이 있다. 특히 수서역은 처음에 3급 관리역으로 출발했다가 분당선 선릉역 개통 때 보통역으로 격하되었다가 분당선 수원역 개통 때 관리역으로 복귀했다. 그리고 이제는 SRT가 개통해서 분당선 수서역도 사실상 영원히 관리역에서 내려올 일이 없게 되었다. 다른 말로 하면 수서역은 머지 않은 미래에 2급 관리역으로 승격할 가능성이 높다.

크면서 특수한 기능을 하는 몇몇 역의 경우는 관할하는 소속역 없이 혼자서 관리역을 해먹는 경우도 있다. 2016년 8월 4일 현재 광명역, 부산역, 공주역 세 곳이 있다. 서울역은 기존에 관할하던 신촌역수색역 휘하로 들어가면서 서울역이 단독 관리역을 할 했으나 용산역에서 관할하던 남영역을 지휘하게 되면서 다시 단독 관리역이 아니게 되었다. 그 외에 천안아산역도 처음에는 나홀로 관리역이었으나 수도권 전철의 신창 연장에 따라 온양온천 그룹역을 통째로 흡수하여 아산역부터 신창역까지의 역들을 소속역으로 거느리고 있다.

2015년 4월 1일 한국철도공사 직제규정 개정으로 인해, 화물 위주로 처리하는 역들을 물류사업단 소속역으로 개편하였다. 오봉역처럼 여객 미취급역이 관리역을 한다는 것이 뭔가 어색한 상황을 깔끔하게 정리하기 위해서 그런 것일 수도. 그리고 물류사업단 소속역은 화물 영업 비중이 높은 역이며 물류사업단 소속역이라도 여객취급을 하는 역이 많다. 즉 이런 역은 화물영업이 주목적이고 여객영업이 부수목적인 역이라 보면 된다. 이름만 놓고보면 관리역이라도 해야 할듯한 청주역도 의외로 물류사업단 소속이다.

그 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부산교통공사3호선 개통을 전후로 관리역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2017년 1월 10일부로 직제규정이 개정되면서 3, 4호선에서만 시행하던 관리역 제도를 모든 노선으로 확대하였다. 다만 한국철도공사와는 다르게 등급 구분을 두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일부 역은 이전처럼 단독으로 한개의 역만 관할하고 있다. 대개 환승역인 경우에 그러하지만 예외도 있다.

3. 한국철도공사 관리역 목록[편집]

  • 2017. 12. 28 발령 2018. 1. 2 시행 직제규정 시행세칙 기준

  • 운전취급상의 격하(주로 로컬취급역에서 CTC제어역 또는 피제어역으로 변경)는 직제상의 지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운전간이역 참조.

3.1. 서울본부[편집]

3.2. 수도권 서부본부[편집]

3.3. 수도권 동부본부[편집]

관리역

소속역

합계

청량리역

옥수역, 응봉역, 왕십리역

4

광운대역

외대앞역, 신이문역, 석계역, 월계역, 녹천역, 창동역

7

의정부역

방학역, 도봉역, 도봉산역, 망월사역, 회룡역, 가능역, 녹양역, 양주역, 덕계역, 덕정역

11

동두천역

지행역, 동두천중앙역, 보산역, 소요산역, 초성리역, 한탄강역, 전곡역, 연천역, 신망리역, 대광리역, 신탄리역, 백마고지역

13

가평역

별내역, 퇴계원역, 사릉역, 금곡역, 평내호평역, 마석역, 대성리역, 청평역, 상천역, 천마산역

11

춘천역

굴봉산역, 백양리역, 강촌역, 김유정역, 남춘천역

6

수서역

서울숲역, 압구정로데오역, 강남구청역, 선정릉역, 선릉역, 한티역, 도곡역, 구룡역, 개포동역, 대모산입구역, 복정역, 가천대역, 태평역, 모란역, 야탑역, 이매역

17

죽전역

서현역, 수내역, 정자역, 미금역, 오리역, 보정역, 구성역, 신갈역, 기흥역, 상갈역, 청명역, 영통역, 망포역, 매탄권선역, 수원시청역, 매교역

17

경기광주역

판교역, 삼동역, 초월역, 곤지암역, 신둔도예촌역, 이천역, 부발역, 세종대왕릉역, 여주역

10

망우역

회기역, 중랑역, 상봉역, 양원역, 구리역, 도농역, 양정역, 덕소역, 도심역, 운길산역, 갈매역, 신내역

13

양평역

양수역, 신원역, 국수역, 아신역, 오빈역, 원덕역, 용문역, 석불역, 일신역, 지평역

11

원주역

매곡역, 양동역, 삼산역, 서원주역

5

3.4. 강원본부[편집]

3.5. 충북본부[편집]

3.6. 대전충남본부[편집]

3.7. 전북본부[편집]

3.8. 광주본부[편집]

3.9. 전남본부[편집]

3.10. 경북본부[편집]

3.11. 대구본부[편집]

  • 김천역은 원래 경북 남부지사의 지사 소재역이었는데, 지사 통폐합으로 지사 소재역에서 평범한 관리역으로 내려앉고, 김천구미역이 생기면서 관리역 자리마저 빼았겼다.

3.12. 부산경남본부[편집]

4. 물류사업단 소속역[편집]

5. 한국철도공사 외 기관의 관리역[편집]

[1] 청에서 공사로 바뀌면서 만들어진 지사 조직은 이 지역관리역의 관할구역을 대체로 이어받아 17개 지역관리역이 타 분야의 행정, 서무 기능을 흡수하여 그대로 17개 지사가 되었다.[2] 폐역되었으나 한국철도공사 직제규정 시행세칙에는 여수엑스포역산하로 등재되어 있다.[3] 폐역되었으나 한국철도공사 직제규정 시행세칙에는 진주역산하로 등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