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최근 수정 시각:

북한의 동명 행정구역은 과일군 문서로.

언어별 명칭

한자

果實[1]

태국어

ผลไม้

영어
프랑스어

fruit

베트남어

hoa quả

중국어

水果

일본어

果物

러시아어

фрукты

스페인어

fruta

독일어

Obst,[2] Frucht

이탈리아어

frutto, frutta[3]

아랍어

ثمرة ,فاكهة

터키어

meyve

1. 개관2. 건강3. 과일의 생애4. 보관5. 영양성분6. 맛있는 과일 식별법
6.1. 상점에서 구매6.2. 과수원에서 구매
7. 과일 목록
7.1. 한국에서 생산되는 과일
7.1.1. 봄(3~5월)7.1.2. 여름(6~8월)7.1.3. 가을(9~11월)7.1.4. 겨울(12~2월)
7.2. 외국에서 생산되는 과일
8. 견과류9. 제한적으로 과일 취급 받는 것들
9.1. 과일채소9.2. 그 외
10. 건조과일11. 과일을 소재로 한 캐릭터

1. 개관[편집]

사람이 식용하는 열매류의 총칭.

일반적인 정의는 "나무에서 나는 단맛이 포함된 식용 가능한 열매(목본식물의 열매)"이며[4], 정확한 정의는 "수확하고 나서 식물이 죽지 않는 열매"다. 한해살이풀에서 수확하는 열매는 열매 채소, 여러해살이풀이나 나무에서 수확하는 열매는 과일로 분류하기도 한다.[5] 채소는 식물을 죽여 수확하거나 수확 후 곧 죽는 종류. 국가에 따라 채소로 분류되는 과일도 있다. 예를 들어 토마토는 유럽에선 과일(fruit)인데 미국에선 채소다.[6] 한국에서도 채소 취급.

이러한 혼란에는 사실 언어적 차이도 있다. 한국어의 '과일'과 영어의 'fruit'이 완전히 동일한 의미를 가지는 단어가 아니다.영어 단어 'fruit'는 '과일'보다 좀 더 넓은, 모든 '열매'를 통칭하는 개념에 가깝다. 한국어에서의 과일/채소 분류는 일반인의 인식 범주 이상으로 엄밀하다. 그래서 계통분류학적 지식 수준에 따라 '과일'로 알고 있던 것(특히 파인애플, 바나나)이 뒤늦게 '채소'였다는 걸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이것은 역설의 연속이다! 바나나 문서에는 과일이라 나온다. 바나나 문서로.

단맛을 기준에서 제외하더라도[7] 씨 바깥의 열매 부분은 먹을 수도 없고 씨만 먹는 것(호두, 은행)은 과일로 보지 않는다.

자국에는 없고, 외국에는 있는 과일이 들어올 때 상당히 비싼 값에 팔린다.

특정 과일에는 알레르기가 존재한다. 알레르기의 특성상 알레르기가 존재하지 않는 과일은 있을 수 없지만 유난히 반응이 자주,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과일은 꽤 있다. 대표적으로 옻독을 유발하는 망고나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안고 있다는 복숭아.

유럽이나 베트남, 필리핀 등의 지역에 가면 굉장히 흔히 볼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여러가지 과일들을 한컵에 넣어서 컵과일위꼴로 판매하는 것이다. 물론 여러나라에서 이런 식으로 팔리긴 하지만 크게 대중화되진 않은 듯. 애초에 한국에서는 대중화 될 일이 없다. 저런 컵 하나에 몇천 원씩 하니까 길거리에서 파는 것은 과일이 뜨끈뜨끈한 경우가 잦다.

2. 건강[편집]

흔히 과일은 건강에 좋은 것처럼 알려져있지만 딱히 그렇지는 않다.

'과일은 살이 찌지 않으니 마음껏 먹어도 된다'라는 다이어트계의 미신이 있는데 과일은 엄연히 다량의 당분(과당)을 함유한 고열량 음식이다. 많이 먹으면 당연히 살찐다. 그렇다고는해도 케이크나 도넛 같은 음식보다는 압도적으로 칼로리가 낮으니 과일 먹을 때마다 '살찌면 어떡하지' 하며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100g 기준 케이크는 350대 칼로리, 도넛은 452칼로리인데 같은 100g 기준으로 사과 52칼로리, 배 57칼로리. 토마토 17칼로리로 어마어마한 차이가 난다. 식사를 하고도 과일을 몇 개씩 추가로 더 먹는 게 아니라 후식으로 몇 개 집어먹는 정도로 걱정할 필요 없다.

수분과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열량 대비 포만감이 당장은 꽤 높지만 과당의 특성상 그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과당보다 포도당이 많은 바나나 같은 과일을 제외하면 식사 대용으로도 그다지 적합하지 않다.

또한 과일은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많으니 많이 먹을수록 몸에 좋다는 소리도 있는데, 이것 역시 틀린 부분이다. 무기질이나 비타민은 과일보다는 각종 채소를 섭취할 경우 더 풍부하게 얻을 수 있으며, 과일은 당이 많은 음식이기에 많이 먹을 경우 살이 찌기 때문이다. 앞서 말한 바나나 같은 건 특히 많은 당분을 함유하고 있다. 생각보다 과일은 건강에 좋은 음식이 아니다. 비타민이나 무기질 섭취가 목적이라면 채소 반찬을 하나 더 늘리는 게 차라리 낫다.

과거에는 고대 그리스의 갈레노스에 의해서 신선한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을 위험한 것으로 받아들였다.

3. 과일의 생애[편집]

동물과 같이 식물인 과일에도 주기가 있다. 과일의 일생은 개화, 결실을 시작으로 낙과나 수확으로 끝이난다. 이러한 개화, 결실로부터 수확까지 기간은 앵두와 같이[8] 짧은 것이 있는가하면 귤과 같이 300일의 긴 것등 여러 가지가 있다. 과일은 원래 나무에서 다 익은 것을 채취하여 먹었으나 오랜 기간에 걸쳐서 과일을 먹기 위해 저장하거나 가공하여 일년 내내 이용하게 되었다. 과일의 개화, 결실에서 수확까지 자세하게 보면 종류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으나, 과일의 일생도 생물의 법칙에 따라 노화를 향하여 변화되어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4. 보관[편집]

과일을 따게 되면 나무에 있을 때와는 달리 가지로부터 수분공급이 없으므로 과일 껍질을 통해 수분을 보충하는데, 이에 따라 과일이 시들게 된다. 이 경우 냉장고와 같은 저온에 두면 사과, 배, 감, 귤 등은 시드는 게 억제되나 포도나 딸기는 저온에서도 시듦이 활발하게 일어난다. 냉장고 내부는 건조한 곳이므로 포도는 폴리에테르 필름 같은 것으로 포장하여 넣어둘 필요가 있다.

바나나를 냉장고에 보관하면 갈색 반점이 생기는데, 그것은 바나나가 근본적으로 저온을 싫어하여 장애가 생기기 쉬운 과일이기 때문이다. 바나나를 보관하기 적절한 온도는 12도에서 13도로, 바나나 이외에도 파파야, 아보카도, 파인애플 등 열대, 아열대에서 생산되는 과일은 일반적으로 저온 상태에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냉장고의 온도 조정이 잘되지 않으면 저온이 지나쳐 보관한 과일이 얼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동결에 견디는 정도는 과일에 따라 차이가 있다. 1~2회 정도의 가벼운 동결의 경우 사과, 포도 등은 쉽게 모습이 돌아온다. 그러나 바나나, 아보카도, 복숭아, 자두 등은 단 한 번 가볍게 얼어도 쉽게 돌아오지 않는다.

바나나처럼 냉장을 싫어하는 과일을 맛있게 먹으려면 나무에서 잘 익은 것을 먹어야 한다. 우리 주변에서 보는 열대 과일은 열대의 산지에서 미숙한 것을 수확하여 보내오는 것으로 상점에서 보는 것은 미숙한 것과 오래된 것을 흔히 보게 된다. 이럴 때는 먹기 몇 시간 전에 냉장고에 넣었다가 먹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조금이라도 더 오래 두고 먹으려면 냉장고에 넣지 말고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과일을 폴리에틸렌 주머니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폴리에틸렌 필름은 과일의 건조를 막을 뿐만 아니라 필름 안에서 과일은 완만하게 호흡을 하고, 주머니 안은 점차로 산소가 적어지고 탄산가스가 많아져서 호흡이 억제되어 그만큼 산소가 부족한 것을 막아준다. 그러나 가정에서 먹을 과일에 대해서는 장기간 보관보다는 단기적으로 먹는 과일이 많으므로 얇은 필름을 이용하여 과일을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과는 과일의 숙성을 촉진하는 호르몬에틸렌 가스를 뿜어대므로,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단 떫은 감을 연시로 만들기 위해 사과를 같이 보관하기도 한다.

냉장고는 현대인의 식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존재이지만, 과일을 보관할 때는 무조건 냉장고의 기능을 과신하지 말고 현명하게 사용하는 생활의 지혜가 필요하다.

5. 영양성분[편집]

과일은 인류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먹거리이며, 음료로 이용되어 왔다. 또한 과수재배의 역사를 더듬어 올라가면 먹거리인 동시에 약용의 기능도 하여온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과일은 건강에 유용한 것으로 예부터 숭상되어 왔다.

과일을 먹으면 살이 찌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는 사람도 있는데, 과일의 80~90%는 수분이며, 당분이 많다하여도 곡물 등 음식에 비할 바 못 되게 적은 양이다. 그것보다는 건강에 효과가 있는 비타민, 미네랄 등의 성분이 듬뿍들어 있어서 더욱 많이 먹을 필요가 있다.

  • 비타민 A = 감, 살구, 복숭아

  • 비타민 C = 감귤, 감, 키위, 구아바

  • 미네랄 = 양앵두, 감귤류, 유럽자두, 아보카도

최근 암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식이섬유가 주목받고 있는데 과일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그리고 과일에는 이 밖에도 여러 가지 약용성분이 들어있어서 한방약으로도 사용되는 것도 많다.

6. 맛있는 과일 식별법[편집]

외관상 맛있는 과일을 가려 낼 수 있다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도 속이 좋고 맛있는 과일을 판단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과일을 잘 고르는 방법을 아래 서술 하였다.

6.1. 상점에서 구매[편집]

  • 상점에서 과일을 구매를 했을때는 계절에 따라 과일을 고르는 것이 좋다.
    모든 과일에는 제철이 있다. 여름 과일은 여름에 가을 과일은 가을에 구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 제철에 나오는 과일은 품질일 좋으며, 출하되는 양이 많아서 고르는데 편리하다. 가격도 제철에는 낮은 법이며,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한편 제철이 아닌 과일은 희소가치는 있으나, 값이 비싸면서도 품질이 제철 과일을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맛있는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품질을 따질 때 반은 품종이 차지한다. 맛없는 품종은 아무리 재배를 잘하여도 한계가 있어서 맛이 없다. 종류마다 맛있는 품종을 기억하며 과일을 구입할떄 참고하는 것이 좋다.

  • 생산지를 잘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과일의 산지는 전국 각지에 있으나 명품을 생산하는 산지는 역시 한정되어 있다. 맛있는 과일을 생산하고 있는곳은 기상조건과 토양이 좋을 뿐만 아니라 생산자들의 재배기술도 다른 곳보다 수준이 높다. 유명산지에서는 반드시 사람 이름이 거명된다.

  • 잘 익은 과일을 선택하자
    과일의 맛은 숙도에 따라서 다른데 아무리 품질이 좋아도 미숙과나 과숙과는 품질이 다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과일이 잘 익은 것은 눈으로도 어느 정도 판단이 된다. 덜 익은 과일은 외관상 단단한 느낌이 들고, 색도 산뜻한 느낌이 적다. 반대로 잘 익은 과일은 모양이 풍만하고 색이 밝다. 그러나 너무 익은 것은 색이 어둡고 광택이 없다. 눈으로 보고 코로 냄새를 맡아보는데도 도움이 되는데 덜 익은 과일은 향기가 잘 안 나지만 잘 익은 과일은 좋은 향기가 나고 너무 익은 과일은 썩은 향기가 난다.

  • 햇빛을 많이 받은 건강한 과일을 선택하자
    봉지를 씌운 과일이 인공적 아름다움을 갖는 반면, 봉지를 씌우지 않고 햇빛을 충분하게 받은 과일은 건강한 우량아를 만난 느낌이 든다. 외관상 보는 것보다도 그 맛을 중요시 한다면 무대과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무대재배한 과일은 색이 짙으며 당도도 높다.

  • 신선한 과일을 선택하자
    수확하고 출하된 다음 소비자가 먹기 전까지 여러 날이 지나면 신선도가 떨어지고 품질도 낮다.

6.2. 과수원에서 구매[편집]

  • 건강한 나무에서 선택한다.

건강한 나무에 열린 과일은 맛이 좋은 것이 많으며, 쇠약하고 건강하지 못한 나무에 열린 것은 언뜻 보아 색이 맑으며 맛있게는 보이나, 떫은맛이 있거나 신선미가 없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나무세력이 아주 좋아서 가지와 잎이 우거진 것도 맛이 싱겁게 되기 쉽다.

  • 성목(成木)에서 선택한다.

유목(幼木)은 가지와 잎이 무성해서, 일반적으로 맛이 좋지 않다. 나무가 어른이 되면 생육이 많아되고 과일의 맛이 또한 좋아지는 시기라 할 수 있다.

  • 햇볕을 잘 받은 가지에서 선택한다.

잘 벌어진 가지에는 햇볕이 잘 들어서 과일의 색이 잘나며, 맛이 좋은 것이 또한 많은 법이다. 햇빛이 잘 들지 않는 곳에 열린 것은 일반적으로 맛이 없다. 햇빛을 잘 받은 가지에서 딴 사과와 햇빛을 적게 받은 속가지에서 딴 사과의 맛을 비교하여 보면 차이가 난다. 또 한 가지 끝에 열린 과일은 빨리 성숙하는 경향이 있어서, 수확 초기에 가지 끝의 과일을 먼저 따내는 것이 좋다.

  • 새가 찍은 과일은 맛있는 것
    새는 본능적으로 맛있는 과일을 알고 있다. 새가 찍어놓은 과일은 잘 익어서, 맛있는 것이 많다. 새들이 과일을 식별하는 방법은 태고부터 본능적으로 하여왔던 습관이므로 맛있는 과일을 알아낼 때 유용하게 쓰인다.

7. 과일 목록[편집]

7.1. 한국에서 생산되는 과일[편집]

7.1.1. 봄(3~5월)[편집]

7.1.2. 여름(6~8월)[편집]

7.1.3. 가을(9~11월)[편집]

7.1.4. 겨울(12~2월)[편집]

7.2. 외국에서 생산되는 과일[편집]

수입 과일 문서로.

8. 견과류[편집]

딱딱한 껍데기와 마른 껍질 속에 씨 하나만 들어가있는 나무 열매의 부류를 일컫는 말.

9. 제한적으로 과일 취급 받는 것들[편집]

9.1. 과일채소[편집]

한해살이풀에서 수확하는 열매로 정확히는 과일이 아니지만 풍부한 당분으로 인해 널리 과일로 인정 받는 부류를 의미한다. 과채류라고도 한다. 대표적으로 수박, 참외 같은 것들이 있는데, 호박 vs 수박, 오이 vs 참외 같은 관계에서 볼 수 있듯이, 앞에 것은 명백하게 채소로 취급하지만, 뒤에 것은 일반적으로 과일로 취급된다. 하지만, 이들의 관계는 서로 사촌 정도로 볼 수 있을 만큼 유사한 식물학적 관계를 가진다.

9.2. 그 외[편집]

  • 토마토 - 유럽에서는 과일, 미국에서는 법적으로 채소[11], 한국에서도 채소다. 뭐야 이거... 계통은 가지목 가지과.

  • 땅콩 - 견과류처럼 보이지만, 땅콩은 땅콩나무의 뿌리쪽에서 자란다. 또한, 다른 견과류처럼 씨앗인 것도 아니다. 다만, 견과류(nuts)의 의미를 폭넓게 해석해서 견과류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 딸기 시금치

  • 으름

  • 바나나 - 과일의 대명사 중 하나지만, 여러해살이의 열매이므로 계통생물학적으로는 채소다(생강목 파초과).

10. 건조과일[편집]

최근 건조과일(말린 과일)의 시장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먹거리 X파일에 출연한 식자재유통업자, 제조업자, 농약회사에 따르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한다. 한번이라도 고의적으로 또는 우연히 과일을 말린 경험이 있다면 그 과일의 색이 확 검어진다는 사실을 알 것인데 시중에 유통되는 건조과일은 본연의 색을 유지하고 있다. 이것은 산화를 막기 위해서 표백제가 쓰여졌다는 강력한 증거이다.

또한 제조업자들은 과일의 시세가 저렴할 때 대량으로 매수해서 창고에서 몇 달간 저장하다가 필요할 때 건조과일을 제조한다. 그런데 저장하는 기간동안 곰팡이 발생을 막기 위해 농약을 친다. 심어진 상태의 농작물에 농약을 치는 것이 아니라 창고에 농약을 치는 것은 농약의 권장사용법이 아니기에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11. 과일을 소재로 한 캐릭터[편집]

[1] 과일은 한자어 과실(果實)이 와전된 말이다. 과일의 고유어는 열매이다[2] 즙이 많거나 날로 먹는 과일을 뜻한다. 사과라던가...[3] 전자는 남성명사로 수확물이란 뜻으로도 쓰이고, 후자는 여성명사로 총칭적 표현이다.[4] 따라서 "풀에서 나는 (단맛이 포함된) 식용 가능한 열매(초본식물의 열매)"는 엄밀히 말해 과일이 아니다. 딸기, 수박, 참외, 바나나 등. 이러한 것들을 '과일채소(과채류)'라는 범주로 따로 분류한다.[5] 보통 1년에 1번 수확하니 앞의 정의와 비슷하다.[6] 미국이 자국의 토마토 농가를 보호하기 위해 토마토에 채소 관세를 매기려고 법으로 정했다. 비슷한 일이 2011년 11월에도 일어났는데 이번에는 비만을 유발한다며 학교급식에서 피자를 규제하려고 하자 피자를 채소류로 정했다.[7] 아보카도, 올리브가 대표적인 예.[8] 30~ 40일[9] 이건 진짜 열매에서 마늘냄새가 난다. 보르네오 정글이 원산지며 특산품이기도 하다. 구워서 소금뿌려 먹으면 별미라고한다.[10] 진짜 과육의 색이 하얀색이다. 맛도 매우 좋다는 평가.[11] 이마저도 주마다 다르다. 뉴저지아칸소에서는 채소, 오하이오에서는 과일.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