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최근 수정 시각:

분류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나무위키는 전문적인 의학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오인될 수 있는 주관적 의견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신체/정신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恐惶障碍 / panic disorder

국제질병분류기호(ICD-10)

F41.0

진료과

정신건강의학과

관련증상

공황발작, 광장공포증

관련질병

불안장애

1. 개요2. 진단3. 합병증4. 원인5. 치료6. 사례

1. 개요[편집]

심한 공황발작(panic attack)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불안장애다. 공황발작(패닉)은 예기치 않게 강렬하고 극심한 공포가 갑자기 밀려오는 것을 뜻한다.

일반적이지 않은 사건, 예를 들어 천재지변이나 사고, 전쟁 등이 일어난 때에 극심한 공포를 느끼는 것은 정상적인 뇌의 반응이다. 그리고 심한 스트레스 등을 받으면 공황발작이 자주 일어나므로 이런 이유라면 섣불리 정신과를 찾을 필요가 없다. 그러나 예기치 않게 아무런 유발요인 없이 느닷없이 발생하거나 일상생활에서의 사소한 유발상황[1]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한 불안증상과 발작이 일어나는 것을 '공황발작'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공황장애 환자는 첫 공황발작 시, 심박이 매우 가쁘게 뛰고, 호흡이 곤란해지는데, 이는 공황발작에 동반되는 과호흡증후군의 한 증상이므로, 응급실을 찾기보다는 봉투호흡법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공황장애가 무서운 점은, 공황발작도 견디기 힘든데 거기서 오는 예기불안[2]이 환자들을 미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게 왜 무섭냐면 공황발작은 불특정 상황에서 예기치 않게 발병하는 경우가 흔한데, 운전 중에 발생하거나 특정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3] 등에게 발병함으로써 나 자신과 타인이 위험해질 수 있는 경우[4]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 해당되면 일상생활에서나 직장생활에서 언제 또 발작이 올지 모르는 불안감을 떨쳐버릴 수가 없게 되고, 어떤 식으로든지 행동에 변화가 온다. 특히 부정맥과의 관계가 두드러지는데 부정맥이 심리적인 불안감을 일으켜 공황장애를 동반하거나, 공황장애인줄 알았는데 부정맥 증상인 경우거나 하는 식이다. 정확한 진단을 받기 전까지는 두 가지를 구분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위급 상황에서의 대처를 어렵게 만들곤 한다.

예컨대 많은 사람들이 평상시 길을 걷다가, 직장이나 집에서 일을 하다가 공황발작이 갑작스럽게 발병하여 119로 실려오는데, 그 전까진 정말 죽을 것 같았는데 도착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멀쩡해진다. 공황장애로 진단받으면 "그래도 몸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니구나"라는 생각과, 실제로 몸이 안좋아지더라도 병원에 가야할지 고민하게 만드는, 정말 여러가지로 사람 환장하게 만드는 질병이다.

추가로, 약간의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본인의 병명을 뭉뚱그려 "공황장애"라고 설명하는 사람들이 정말 상당히 많은데, 부탁인데 제발 좀 혼동하지 말자.
흔히 환자들이 비유하길 공황장애 발작이 오면 링의 귀신이 눈앞에서 달려드는 것의 100배 이상의 공포를 수 십분느낀다.[5] 때문에 발작 상태에서 제발 좀 살려달라고 112에 전화하는 케이스가 상당한데, 강력범죄인줄 알고 전 대원이 출동 준비를 하다가도 보호자가 공황장애 병력을 말해주면 오히려 다독여 줄 정도.

때문에 어디가서 쉽게 말도 못하고 숨기는 병인데, 흔히 약자인 척 하는 지인들이 "나 공황장애 있어서 약 먹어야 되는데..." 하며 주변의 동정을 이끌어 낼 때 만약 그 중에 실제 공황장애 환자가 있다면 정말 미치고 팔짝 뛸 노릇. 정신과의 복합부위 통증 증후군이라 할 정도로 심각한 병이지만 대중이 코웃음 치게 만드는 숨은 적폐이자 주요 원흉이다. 모르는 건 죄가 아니지만 모르는 척 이용하는 것은 심각한 범죄다. 꼭 숙지하자. 낮은 확률로 가장성 장애일 수도

2. 진단[편집]

DSM에 따르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을 비롯한 다른 신체적인 질환이 없는 상태에서, 다음과 같은 증상 중 네 가지가 10분 이내에 나타나는 것을 공황발작으로 본다.

  • 가슴이 떨리거나 심장박동수의 증가.[6]

  • 땀이 많이 남.

  • 손, 발 또는 몸이 떨리거나 흔들림.

  • 숨이 가빠지거나 질식.

  • 질식할 것 같은 느낌.

  • 가슴이 아프거나 압박감.

  • 메스껍거나 뱃속이 불편함.

  • 어지럽거나, 불편하며, 어지러우면서 약간의 현기증이 나거나 현기증이 날 때.

  • 죽을 것 같은 느낌.

  • 지각 이상(마비되거나 따끔따끔한 느낌).

  • 몸에서 열이 오르거나 오한이 남.

  • 비현실감 혹은 이인증(자기자신에서 분리된 거 같은 느낌).

  • 미쳐버릴거 같은 두려움에 대한 제어 상실.

3. 합병증[편집]

공황장애에 주로 동반하는 합병증에는 다음이 있다.

  • 알코올 중독 - 알코올은 몇몇 신경안정제[8]와 같은 성격을 가지는데, 술을 처음 먹을 시 나타나는 알딸딸함이 그것이다.[9] 그것 때문에 술을 퍼마시다 알콜중독에 걸리는 경우가 생긴다.

  • 공황발작이 일어나는 것을 무서워하다 보니 공황장애가 더 심해져 다른 사람에게 의존적으로 바뀌거나 공황발작이 일어나는 상황을 지나치게 회피하기도 한다.

  • 강박증과 함께 오는 경우도 많다. 공황발작이 일어나지 않을지 자신을 끊임없이 감시하는 강박증이 주된 강박 증세이다. 사람은 원래 자신에게 어떤 사고가 떠오르는지의 여부를 끊임없이 감시하면 자신이 그걸 감시하고 있다는 사실 때문에 그 감시의 대상이 되는 생각이 자기 머리를 꽉 메우는 경우가 많기에,[10] 오히려 이로 인해 증상이 심해지기도 한다.

4. 원인[편집]

병의 역사가 비교적 짧기 때문에 정확한 발병 원인에 대해선 드러나지 않고 있고 유전적, 생물학적[12], 심리적, 인지적[13] 요인 등 다양한 방면에서 연구하고 있다.

5. 치료[편집]

검사를 통해 공황장애로 진단받으면 항우울제, 항불안제 같은 약물을 복용하면 대부분 호전되나, 약물치료만으로 100% 완치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다만 햇빛을 30분 정도 쬐는 것으로도 공황장애가 호전되는 사례도 있다.

항불안제인 벤조디아제핀 관련 약을 복용하면 몸이 나른하고 피곤함을 쉽게 느끼는 후유증도 있다. 하지만 졸리다고 커피를 먹는 행동은 금하는 것이 좋다. 커피에 있는 카페인때문에 심장을 두근거리게 만들어서 불안한 증상이 스멀스멀 올라온다. 그러면 불안함을 없애기 위해 또 약을 먹고, 나른하니 카페인을 섭취하는 악순환이 일어난다. 카페인이 원인이기 때문에 커피뿐만이 아니라 핫식스, 레드불 등의 에너지 드링크류도 마찬가지이며, 녹차도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공황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되도록 먹지 않는게 좋다.

또한, 약을 복용하면서 성기능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있다. 의사와 상담하여 약을 바꾸도록 하자.

6. 사례[편집]

  • 국내에서는 연예인들 때문에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졌다. 공황장애가 연예인이란 직업에 쉽게 노출된다는 통계적 근거는 없지만, 이들에게는 광장공포증을 동반한 공황장애가 더 많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는데, 이는 직업의 특성상 대중 앞에 나서야 하며, 대중의 즉각적인 평가에 대한 민감함이 인기에 대한 극도의 스트레스가 되어 그렇다고 설명한다. 대표적인 연예인으로는 이상민, 정형돈, 김장훈, 이경규, 김하늘, 양현석, 차태현, 전진, 윤하, 윤석민[14], 이병헌, 그리고 2014년 12월에는 김구라가 공황장애 증상으로 입원까지 한 것이 알려져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유세윤도 라디오스타에서 공황장애를 겪었다고 밝혔으나, 성기능이 떨어질까 봐(...) 약물은 복용하지 않았다고 한다. SS501 멤버 김현중도 전 여자친구 때문에 정신적 고통과함께 공황장애를 앓았다. 연예인이 발병하면 활동을 제대로 못 하게 되어 바로 대중의 눈에 띄지만, 이들이 다른 일반인보다 발병이 더 많이 된다는 증거나 통계는 없다. 만화가 기안84도 공황장애를 겪고 있다. 2017년 12월 기준 방송에서 약물을 복용 중이다고 밝혔다.

  • 연예인뿐만 아니라 아이돌 연습생도 고위험군에 속한다. 2016년 4월 19일에 PD수첩 아이돌 연습생의 눈물 편에 소개된 메이다니의 경우가 대표적이다. 11살 나이에 TV 영재 오디션 프로그램에 참가해 연습생으로 선발되었지만 힘든 연습생 생활과 친구들이 방출당하는 충격으로 생긴 트라우마로 공황장애를 앓았다고 한다. 2018년 4월 기준으로 27세이지만 아직도 약물치료를 받는다고 알려져 안타까움을 느끼게 하는 상황.

  • 철도 기관사들이 주로 발병하기 쉬운 정신질환이다. 특히 대부분이 지하 터널 구간인 지하철의 경우. 지상 철도의 경우 빛이 보이고 사방으로 확 트이면서 철도 소음은 자연스럽게 분산이 돼나, 지하 터널은 그렇지 않다. 일단 운전실 내에는 통상적으로 기관사 홀로 있어야 돼며, 조명만 있는 어두컴컴한 지하 터널만 계속 보고 있어야 됀다. 또한 궤도 자체의 소음과 터널 벽에서 나는 공명음이 이를 더 가중시킨다. 그렇기 떄문에 지하철 기관사들은 일반 철도 기관사보다 심적 고통을 더욱 더 받는 것이다.

  • 해외 축구 팬들에게는 헤수스 나바스의 사례가 유명하다. 어린 나이부터 두각을 드러낸 뛰어난 선수였기에 빅클럽에게 주목받았으나, 세비야를 떠나면 발생하는 공황장애 때문에 세비야 FC에서 뛸 수밖에 없었다. 다행히 동료선수와 의료진의 도움으로 공황장애를 치료했다. 이후 스페인을 떠나 맨체스터 시티에서 준수하게 활약했었다.

  •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 프로게이머 이학림 선수도 공황장애를 겪는 중. 이로 인해 실격까지 했다.

  • 크레용팝의 멤버 소율도 2016년 10월 4일에 공황장애 진단을 받고 휴식기에 들어갔다는 뉴스가 올라왔다. 복귀 전까지는 4명이서 활동한다. 다만 소율은 거짓말을 했다는 의혹이 있는 상황. 자세한 건 문서 참조.

  •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크리스 멧젠 은퇴의 가장 큰 원인은 공황장애라고 한다. 계속되는 성공으로 앞으로는 지금보다 더욱 잘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휩싸이다가 2014년 타이탄 프로젝트의 취소를 계기로 공황장애가 생겼다고 한다.

  • 지금 만나러 갑니다의 작가 이치카와 다쿠지도 공황장애가 있다. 그래서인지 '지금 만나러 갑니다'의 주인공 아이오 타쿠미는 극장이나 높은 곳을 갈 수 없고 마을 밖으로도 벗어날 수 없어 괴로워한다.

  • B.A.P방용국 역시 2016년 10월 25일 오후, 공황장애로 정규앨범활동에 함께 하지 못한다는 발표가 나왔다.

  • 안쥬르므아이카와 마호가 2017년 1월 11일에 공황장애로 무기한 활동정지를 선언했으며 대학생활이 가능해질 정도로 회복되었으나 재발 가능성이 높아 결국 은퇴했다.

  • 프로듀스 101의 참가자이자 I.B.I의 멤버 이해인은 본래 동기인 이수현과 함께 DAYDAY로 데뷔 할 예정이았으나 공황장애로 인해 결국 DAYDAY의 소속사와의 계약을 해지하며 데뷔가 불발되었다.

  • 엠블랙 전 멤버인 이준도 현역으로 입대했다가 이 병으로 인해 사회복무로 대체되었다.

  • 컬투의 정찬우도 공황 장애로 2018년 4월 15일 모든 활동을 중단했다.

[1] 예를 들어 운전을 할 때만 발병한다든지.[2] 또다시 발작이 올까하는 두려움[3] 예를 들어 비행기조종사, 기관사.[4] 운전을 아예 못하게 되고, 직장을 그만둘 수밖에 없게 되는 등.[5] 물론 케바케다. 정말 짧게는 10분, 길게는 수 시간까지 지속된다. 약물 투여가 필요할 정도의 발작 증세도 있지만, 가벼운 환각 증세에서 멈추기도 한다. 죽을 것같은 공포의 '죽을것 같은'이 죽을것 같이 힘들다의 형용사적으로 쓰는 '죽을것 같은'이 아닌 이대로 죽는구나이다..[6] 빈맥, 그 중에서도 심하지 않은 100~120정도의 맥박수를 유지하는 동성빈맥의 경우가 많다.[7] 공황장애를 가진 사람들 중 30~70%가 우울증을 보인다고 한다.잠깐만 편차가 좀 크지 않아?[8] 정확하게는 벤조디아제핀 계열. 흔히 자낙스라고 불리는 약과 기타 약들로, 항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다.[9] 몇몇 신경안정제와 같은 흡수코스를 거친다고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잘못 먹었다간 사망할 가능성이 존재한다.[10] 톨스토이는 어린 시절에 자신의 어린 사촌에게 "너 백곰이 생각나지 않을 때까지 벽 보고 서있어!"라고 시켜서 사촌이 탈진해서 쓰러지게 만드는(!) 장난을 즐겼다고 전해진다.[11] 광장공포증은 광장이나 공공 장소, 특히 급히 빠져나갈 수 없는 상황에서 도움 없이 위험에 처한다는 것에 대한 공포이다.[12]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의 이상.[13] 예를 들어서, 누구나 느낄 수 있는 평범한 숨막힘을 느끼면서도 그 경험을 공황장애에 연관지어 두려워하면서 "죽을 것 같은 느낌"이나 "엄청난 공포"로 인식하는 것,[14] 다만 이쪽은 이선호(기자) 문서를 보면 알겠지만 본인과 상관없이 극렬 기아빠 기자가 윤석민 실드를 쳐준답시고 공황장애로 단정지어 버렸다. 그 탓에 애꿎은 윤석민만 공황장애라 욕먹었다.[15] 불출석 사유서에 실제 자필로 공항장애라고 적어두었음.